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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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찬, "초특급슈퍼파워 녹색 괴물로 변신했죠"
크고 까만, 모범생 인증 안경을 쓴 소심한 남자가 어느 날 도시를 지키는 영웅이 되어 나타났다. 익히 알고 있는 슈퍼맨이나 스파이더맨이 아니다. 뮤지컬 에서 독성 물질에 빠져 초록 괴물이 된 톡시다. 그리고 이 무대에 가수 이기찬이 그의 전매특허 같던 부드러운 음악을 잠시 놓고 초록 괴물이 되어 나타났다. ‘또 한번의 사랑은 가고’ ‘감기’와 같이 살살 녹아들 것 같은 노래로 발라드를 평정했던 그가 흉측한 녹색 얼굴에 초특급슈퍼파워를 지닌 괴물(영웅)로 변신한 것이다. 의구심 담은 시선에도 불구하고 이기찬은 꽤 능청스럽게, 자연스럽게 톡시가 돼 무대를 누비고 있었다. 그의 첫 뮤지컬에서 말이다. 발라드 가수로 항상 부드러운 모습만 보아았다. 첫 뮤지컬에 녹색 괴물로 변신했다니 좀 놀랍다. 나에겐 오히려 보여주지 않았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회인 것 같다. 그래서 더 이번 작품에 출연한 것도 있다. 뮤지컬에 관심이 있었나. 관객으로 즐겨 봤다. 2004년 경에 브로드웨이에서 같은 좋은 작품을 관람했다. 국내에서도 등 많이 봤던 것 같다. 물론 그 당시엔 관객 입장으로 즐긴 것이다. 뮤지컬 배우로 첫 무대다. 소감은 어떤가. 되게 재미있다. 힘든 것도 물론 있지만 재미있는 게 더 크다. 같이 하는 배우들이 워낙 잘 하시니 연습할 때도 재미있었다.첫 작품인데도 예상보다 연기가 능청스럽다.같이 톡시로 출연하는 석준 형이 많이 가르쳐주셨다. 형 하는 거 보고 따라도 하고, 하다 보니 내 것도 되기도 했다. 보신 분들도 열심히 한다고 좋아해 주신다. 원래 연기에 소질이 있었나. 데뷔 하자마자 일요일 아침 드라마에 출연한 적이 있다. 그런데 그때는 그냥 시켜서 한 느낌이었고 지금은 감정을 표현하는 노래와 맥이 닿아 자연스럽게 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 같다. 오만석 연출과의 호흡은 어땠나. 감정을 표현함에 있어 많이 도와주셨다. 워낙 스케줄이 바쁘셔서 새벽까지 드라마 촬영하고 바로 연습실 와서 잠도 안자고 연습하셨다. 열정적으로 도와주셔서 많이 배웠다. 멜빈과 톡시로 1인 2역을 한다. 내성적인 멜빈과 과격한 톡시를 오가기 쉽지 않을 듯 하다.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극장에서 분장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캐릭터에 몰입이 됐다. 멜빈은 소심하지만 정의롭고 싶은 학생, 톡시는 괴물스럽고 용맹하다. 목소리 톤도 낮아지고. 물론 연기할 땐 멜빈이 편하다. 톡시는 숨 쉬기도 힘들다. 얼굴 가면 때문에 그런가. 이 작품은 분장이 가장 힘들다. 얼굴에 본을 떠서 실리콘을 제작한 가면인데, 그걸 쓰면 피부가 숨을 못 쉬어서 땀이 많이 난다. 지난 주에 한약방에 가서 땀 좀 덜 나게 하는 약을 지어왔을 정도다(웃음). 노래가 주로 락으로 이뤄져 있는 작품이다. 발라드를 주로 부르는 가수로서 변화를 꾀해야 했을 것 같다.평소 노래할 때보다 좀 더 파워풀하고 힘을 많이 내야 해서 안 하던 발성으로 노래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노래에 가사 내용을 실어서 연기를 해야 한다. 아무래도 가수라는 선입견이 있기 때문에 100을 해도 80 정도 밖에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100 이상을 해야 100에 가깝게 관객들이 느낄 것 같다. 가끔 검색 해서 공연평을 보는데 그 중에 ‘노래를 굉장히 발라드처럼 부른다’고 써놓은 걸 봤다. 내가 노력해도 사람들은 이렇게 느낄 수 있구나. 기존에 불렀던 노래 방식과 좀 더 다르게 표현하고 역할에 몰입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부정적인 평가보단 긍정적인 평가가 많아서 다행이다. 에는 코믹함에 있어 인상적인 장면이 많이 나온다. 연기하기 가장 재미있는 장면이 있다면. 톡시가 새라에게 차이는 장면이 있다. 톡시가 울분을 토하면서 노래를 하는데 중간에 객석으로 뛰어 내려간다. 그게 재미있다. 관객들은 객석으로 설마 내려올까 생각하는데, 뛰어 내려가면 다들 놀라면서 재미 있어들 하신다. 코믹 장르를 가장 좋아하나. 그건 아니다. 칼라퍼플처럼 내용이 있고 어두운 것도 좋다. 처럼 예쁘고 화려한 무대도 좋고. 는 이 작품만의 매력이 정말 크다. 배우들간의 호흡, 코믹요소가 잘 버무려져 있다고 생각한다. 이 무대 이후 다른 뮤지컬 무대에서도 만날 수 있을까. 올겨울에 소극장 뮤지컬을 더 계획하고 있다. 아직은 연기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내년까지는 연기적으로 배울 수 있는 작품을 이어서 몇 작품 더 하고 싶다. 이후엔 대극장 무대에도 도전하고 싶다.앨범 준비는 어떤가. 지금 녹음하고 있다. 아마도 가을에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늦어지면 내년에 선보이지 않을까. 주제가 넓어진 앨범이 될 것 같다. 단순히 사랑, 이별 이야기보단 그냥 사는 이야기, 인생 이야기를 담았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1.08.30 / 조회 18,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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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뭐볼까] 여름 마지막 더위를 날려버리자! 뮤지컬 ‘셜록홈즈’, ‘톡식히어로’
여름의 끝자락, 마지막 더위를 날려버릴 공연 두 편이 있다. 뮤지컬 ‘셜록홈즈’는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셜록홈즈’를 모티브로 만든 한국 창작뮤지컬이다. 명탐정 ‘셜록홈즈’라는 익숙한 캐릭터와 새로운 살인사건 에피소드의 만남이 시선을 끈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환경 문제와 부정부패 문제를 컬트적으로 풀어놓은 작품이다. 이번 공연은 시원한 록 음악과 웃음 폭탄으로 관객을 맞는다. 소설보다 강력한 에피소드가 관객을 기다린다!뮤지컬 ‘셜록홈즈’ 9월 25일까지 대학로 문화공간 필링1관에서 공연 뮤지컬 ‘셜록홈즈’는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은 아서 코난 도일의 소설 ‘셜록홈즈’를 바탕으로 만든 한국 창작뮤지컬이다. 이번 공연은 괴짜 명탐정 ‘셜록홈즈’의 캐릭터에 새로운 살인사건 에피소드를 더했다. 소설 ‘셜록홈즈’를 기억하는 관객은 원작에 없는 색다른 사건을 해결하는 ‘셜록홈즈’를 만날 수 있다. 뮤지컬 ‘셜록홈즈’의 연출을 맡은 노우성은 “셜록홈즈라는 원작의 탄탄한 구성을 기반으로 했다. 캐릭터들 심리와 홈즈의 추리과정을 과감하게 표현한 음악으로 재미와 감동을 모두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셜록홈즈’ 역은 송용진과 김원준이 번갈아 가며 출연한다. 이번 공연은 ‘셜록홈즈’를 돕는 충실한 조수 ‘왓슨’ 역을 여자 배우가 맡는다. ‘제인 왓슨’ 역에는 구민진과 방진의가 출연한다. 사건의 중심에 선 여자 ‘루시’ 역은 정명은과 뮤지컬 첫 도전을 치른 배다해가 맡는다. ‘루시’를 동시에 사랑한 쌍둥이 형제 ‘아담 앤더슨’과 ‘에릭 앤더슨’에는 박인배와 조강현이 열연한다. 생각은 잠시 접어두고 마음껏 즐겨라!뮤지컬 ‘톡식히어로’10월 16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공연뮤지컬 ‘톡식히어로’는 강렬한 록 음악과 함께 컬트적 발상으로 관객의 웃음을 자극한다. 이번 공연은 2010년 초연에 이은 재공연이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2009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했다. 공연 당시, ‘톡식 마니아’를 양산해 낼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주인공 ‘멜빈’은 어리바리한 남학생이다. 그는 앞을 보지 못하는 소녀 ‘새라’를 짝사랑한다. 그는 우연히 유독성 물질 폐기의 주범이 시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멜빈’은 시장을 막으려고 한다. ‘시장’은 부하들에게 ‘멜빈’을 없애라고 명령한다. ‘멜빈’은 시장의 부하들에 의해 유독성 물질에 빠지고, 녹색 괴물 ‘톡시’가 된다. 이번 공연에는 주인공 ‘멜빈’ 역으로 뮤지컬배우 이석준과 이기찬이 출연한다. 이번이 뮤지컬 첫 출연인 이기찬은 “뮤지컬 ‘톡식히어로’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고 보여 드릴 것도 많을 것 같아서 하게 됐다.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계속 뮤지컬을 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연극 ‘이기동 체육관’을 통해 무대 경험이 있는 솔비도 뮤지컬 ‘톡식히어로’로 첫 뮤지컬 무대에 섰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8.26 / 조회 16,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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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톡식히어로’, 컬트의 매력 속으로 빠져~봅시다!
2011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연출을 맡은 오만석은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여름 더위를 날려버릴 수 있는 파괴력 있는 공연이다. 지난해 공연보다 설득력 있게 공연을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뮤지컬 ‘폴링포이브’, ‘아이러브유’, ‘올슉업’ 등을 쓴 ‘조 디피에트로’가 대본 작업을 했다. 2009년 브로드웨이 초연 당시 ‘톡식신드롬’을 일으키며 마니아를 양산했다. 한국에서도 2010년 초연해 관객의 큰 사랑을 받았다. 여름의 끝자락, 마지막 무더위를 날릴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록 음악에 더해진 컬트, 웃기도 바쁘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1985년 로이드 카프만 감독이 제작한 영화 ‘톡식어벤저’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작품은 뉴저지 주의 가상도시 트로마빌을 배경으로 한다. 주인공 ‘멜빈’은 어리바리한 남학생이다. 지구과학자를 꿈꾸는 그는 앞을 못 보는 소녀 ‘새라’를 좋아한다. ‘멜빈’은 우연히 유독성 물질 폐기의 주범이라는 시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시장은 ‘멜빈’을 없애라고 명령한다. 시장의 부하들에 의해 유독성 물질에 빠진 ‘멜빈’은 흉측한 녹색 괴물 ‘톡시’로 태어난다. ‘톡시’는 넘치는 힘을 주체하지 못해 악당들의 팔을 뽑고 다리를 뽑는다. 작품은 시원시원한 록 음악에 컬트의 힘까지 더해져 관객에게 웃음 폭탄을 선사한다.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음악은 본 조비 밴드의 키보디스트 겸 작곡가인 ‘데이비드 브라이언’이 작곡했다. 그는 최근 ‘조 디피에트로’와 콤비로 작업하며 뮤지컬 ‘멤피스’로 2010 토니상 작사작곡상을 수상했다.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음악은 브로드웨이 공연 당시 80% 이상의 관객이 공연 관람 후 OST를 구매하기도 했다. 관록의 연기에 풋풋함이 더해진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배우들 뮤지컬 ‘톡식히어로’에는 출연하는 배우도 화려하다. 주인공 ‘멜빈’ 역에는 뮤지컬배우 이석준과 가수 이기찬이 더블캐스팅 됐다. 이석준은 뮤지컬 ‘아이다’, ‘헤드윅’, 연극 ‘디너’,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등으로 관록의 연기를 선보인 배우다. 그는 뮤지컬 ‘톡식히어로’를 하면서 힘들었던 점에 대해 “작품을 하면서 이렇게 겁이 나는 작품은 없었다. 대사가 들어가야 하는 타이밍이 늦을까 봐 걱정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가수 이기찬은 이번 공연으로 첫 뮤지컬 데뷔 신고식을 치렀다. 그는 뮤지컬 첫 도전에 대해 “뮤지컬 ‘톡식히어로’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고 보여 드릴 것도 많을 것 같아서 하게 됐다. 앞으로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계속 뮤지컬을 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이기찬은 그동안 감성적인 발라드를 많이 선보여 왔다. 그가 작품에 등장하는 록 음악을 어떻게 소화할지도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관전포인트 중 하나다. 가수 솔비는 뮤지컬 ‘톡식히어로’의 ‘새라’ 역으로 출연한다. 솔비는 연극 ‘이기동 체육관’으로 무대에 선 경험이 있다. 뮤지컬은 ‘톡식히어로’가 처음이다. 솔비는 “이제 연기를 배우고 있는 신인 연기자로서 절차를 밟아가고 싶었다. 연극을 하면서 못 느꼈던 것을 뮤지컬을 통해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그 외에도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최고의 배우들이 함께한다. 제5회 뮤지컬어워즈 남우조연상, 여우주연상에 빛나는 임기홍과 정영주가 힘을 보탠다. 작년부터 ‘새라’를 맡아온 최우리도 다시 무대를 빛낸다. 최강의 멀티군단인 김동현과 고명환도 뜨거운 열기로 무대를 채운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10월 16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공연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8.25 / 조회 12,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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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록의 여배우들, 정영주 & 홍지민 & 김영주
연기파, 개성파, 실력파, 성격파. 혹자들은 몸매파라고 부르기도 한다. ‘남들에게 지기 싫었던’ 승부욕으로 내달렸던 열정의 시간을 지나, 지금은 ‘남들과 함께 무대에 설 수 있는’ 것을 즐길 줄 아는 여유의 시간을 통과하고 있는 여배우들. 데뷔 15년 차를 넘어 대한민국 뮤지컬의 버팀목과 중심이 된 정영주, 홍지민, 김영주가 모였다. 데뷔 18년 차, 정영주 “를 한다고 했을 때 초연멤버 (홍)지민이랑 (김)영주가 겁을 많이 줬는데 솔직히 말하면 힘들지 않아요. 231회를 혼자 하고 나니까 무서운 작품이 없어요.” 의 시장, 엄마, 수녀로 분한 정영주의 목소리에는 당당함이 묻어났다. 화장실에서 눈물을 훔치고, 앙상블로 무대를 뛰어다녀야 했던 그때 그 시절에도 배우 정영주의 얼굴은 늘 자신만만이었다. “에이콤 2기로 선발되면서부터 뮤지컬배우 생활을 시작했어요. 오리엔테이션 때 “윤호진 대표님, 저 같이 생긴 사람을 뽑아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랬더니 “너 같이 생겨서 뽑아줬다”고 하시더라고요. 칭찬이 아니었음에도 그 말이 정말 듣기 좋았어요. 이후로 외모 때문에 서러움도 많이 받았어요. 앙상블들을 세워놓으면 사이즈가 비슷하게 나와야 하는데, 제가 항상 튀었거든요. “너는 춤을 추면 섹시하긴 한데…. 너무 크다. 뒤로 빠져야겠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와 그리고 그녀의 재발견이었다고 할 수 있는 에서 그녀는 내공 깊은 여배우의 위력을 보여줬다. “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하고 나서 로지 커버 겸 앙상블로 에 출연했어요. 어떤 기자님이 “상을 받고 나서 앙상블을 하다니, 정영주 배우는 마케팅을 잘 못하는 것 같아요”라는 말을 하시더라고요. 앙상블을 할 수 있는 시기는 길지 않아요. 앙상블들의 합이 딱 맞아떨어져서 공기가 하나로 ‘뽕’하고 터지는 순간이 있는데, 전 그 기운을 다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자체로 좋았거든요. 2006년 때 제가 앙상블 평균 나이를 서른 살로 끌어올리긴 했지만 (웃음), 후회는 안 해요. 테이블을 들고, 이고 뛰어 다니면서 체력적으로 정말 힘들었지만 정말 재미있게 했던 작품이에요. 지금 배우들은 가능하면 앙상블의 시기를 거치지 않았으면 하지만, 앙상블은 할 수 있을 때 즐기면서 해야 해요. 그 시기가 지나면 참 아쉽거든요.” 라는 작품으로 첫 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18년이 지났다. “뮤지컬은 저에게 집이에요. 남편, 아이보다 함께 있는 시간이 더 길어요. 가끔은 연습실에 대고 “저 집에 잠깐 다녀오겠습니다”라고 인사하고 나와요. 저한테는 여기가 집인 거죠. 홍지민, 김영주 등 중심이 되는 우리 여배우들이 더 강하게 버텨줬으면 좋겠어요. 두 배우는 어떤 씨앗이 와도 잘 자랄 수 있는 좋은 토양을 갖고 있거든요. 그 힘은 연습실 걸레질을 하면서, 화장실에서 눈물을 훔치면서 다져진 것 같아요. 좋은 토양을 가진 배우로 기억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데뷔 15년 차, 홍지민 “어릴 때는 ‘무조건 열심’으로 달렸다면, 요즘은 ‘어떻게 하면 좋은 배우로 오랫동안 무대에 설 수 있을까’를 고민해요. 생각이 많아진 시기에요.” ‘관록의 에너지를 가진 배역’으로 설명되는 그리자벨라로 무대에 오르는 홍지민. 그녀의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고민과 생각이 함께 한다. ‘누나, 언니’가 아니라 ‘선생님’ 이라고 부르는 후배들이 늘어나면서 ‘책임감’과 마주하게 된 시간이 늘어난 것이다. “1996년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본 뮤지컬 를 보고 일주일 동안 공연과 관련된 꿈을 꿨어요. ‘이게 뭐지?’라고 고민하다가 ‘뮤지컬을 해야겠다’고 결심한 거죠. 서울예술단 오디션을 보고 합격하게 됐는데, 저 같은 사람은 뽑은 건 정말 이례적인 일이었대요. 당시만 해도 주로 벨칸토 창법을 사용하고, 검정색 올 타이즈를 입고 워킹하는 게 오디션이었거든요. 지정곡도 ‘THINK OF ME’였는데. 제가 생목으로 그 노래를 불렀다고 생각해보세요.” 배우 정영주 만큼이나, ‘기존에는 없었던’ 새로운 캐릭터를 가진 여배우의 탄생이었다. 뮤지컬을 넘어 드라마, 예능으로 종횡무진하는 그녀에게는 ‘티켓파워’라는 새로운 부담감도 더해졌다. “정말 생각이 많아졌어요. 예전에는 막연히 열심히 하면 됐는데 요즘은 인지도, 후배들, 저를 ‘롤모델’이라고 말해주는 지망생들을 생각하게 되요. 로 여우주연상을 받으니까 주위 분들이 ‘여배우로서 정점을 찍었다’라는 말로 축하를 해주셨는데 마냥 기쁘지 만은 않았어요. ‘나는 더 성장할 수 있고, 더 많은 걸 보여줄 수 있는데’라는 생각이었거든요. 제 전성기는 앞으로 였으면 좋겠어요.(웃음)” 뮤지컬 마니아들에게 ‘뮤지컬배우 홍지민’ 이라는 인식을 심어준 도 그녀의 뮤지컬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그리고 이제, 손꼽아 기다렸던 그리자벨라 역으로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사실 지금도 ‘이르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박해미, 인순이 선배님들의 나이가 됐을 때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이 있었는데 오디션을 통과하고, 연습을 하면서 ‘이 배역 지금 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각자가 생각하는 그리자벨라 스토리를 가지고 연습을 하고 있는데 저는 ‘배우의 인생’으로 그리자벨라의 일생을 이해하고 있거든요. 스타를 향해서 꿈을 꾸고, 정점을 찍고 나서 더 이상 갈 곳이 없어서 고향으로 돌아온 배우의 모습으로 그려냈어요. 배우로서 고민이 많은 지금의 시기에 그리자벨라의 역할을 만나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있고, 지치지 않는 배우의 열정을 다시 배우고 있어요. ‘메모리’ 넘버는 정말 부담감이 크면서도 기대감도 커요. (웃음) ” “정영주, 김영주. 두 영주배우와 함께 펄펄 끊는 에너지로 무대를 지켰으면 좋겠다”는 꿈을 가진홍지민 배우에게 뮤지컬은 산과 같은 존재다. “정상이 보이지 않는 산 같아요. 뮤지컬배우들은 다른 장르의 배우들보다 정말 더 부지런하거든요. 록, 국악, 클래식 등 온갖 장르의 노래를 공부해야 하고, 춤도 다양한 장르를 섭렵해야 하고,몸 관리도 중요해서 트레이닝, 목관리도 계속 해야 하고. 가끔은 ‘이게 무슨 족쇄인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에요. 그런데 또 무대에 서면 거기서 또 행복을 느끼거든요. 계속, 끝이 보이지 않는 산을 오르는 그런 사람들 같아요. 우리는.” 데뷔 15년 차, 김영주 "언제나 "뮤지컬배우 김영주 입니다"라고 소개해요.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뮤지컬배우'로 살아가는 과정이 될 것 같아요." 뮤지컬 에서 만난 정영주를 보며 와, 나도 저 언니처럼 노래해야겠다’는 다짐으로 시작한 김영주 배우의 뮤지컬 생활이 15년 차로 접어들었다. “새로운 배역을 만날 때마다 자신을 깨뜨려야 하잖아요. 새로운 여자(역할)을 만남을 가지면서부터 고민이 시작되는 것 같아요. 때도, 에서도. 아들레이드 역할은 비슷한 점이 많아서 즐거운 고민으로 시작했던 것 같아요. 고민의 양은 같지만, 절절하게 울면서 표현하는 역할은 아니기 때문에 진정성을 안고 가면서 가볍고, 즐겁게 서고 있어요. 어떤 무대든 고민 없이는 무대에 발을 붙일 수 없는 것 같아요.” 배우 김영주 배우의 옷차림은 섹시, 파격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그녀는 귀여운 후배, 애교 많은 사람, A형 성격의 조용한 성격으로 통한다. “무대에서는 엄청 시끄럽죠. (웃음) 욕심이 많은 스타일도 아닌 것 같아요. 예전에는 ‘ 벨마 역할을 꼭 할거야’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인생, 삶에 대한 마음이 달라져서 그런지 어떤 작품, 역할에 연연하지 않아요. 하고 싶은 역할이 있다고 해서 제가 꼭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웃음) 제가 하고 있는 역할을 정말 잘 소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욕심은 있어요.” ‘속 김영주만의 아들레이드 탄생’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는 요즘. 당시 함께 더블 캐스팅됐던 홍지민 배우는 “영주는 상호보완이 가능한 최고의 더블” 이라는 칭찬을 쏟아냈다. “ 때도 그랬고, 에서 더블 캐스트로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게 행복해요. ‘쟤를 이겨야겠다’는 갖게 되는 순간 망하는 거거든요. 제가 보지 못한 것들을 찾아주는 동반자 같거든요. 에서는 (옥)주현이가 가지고 있는 것, 제가 가지고 있는 것을 조합해서 아들레이드라는 점을 향해 가고 있어요.” 한 번 보면 쉽게 잊혀지지 않는 연기와 목소리로 기억되는 배우. 김영주에게 뮤지컬은 ‘마이웨이’ 그 자체다. “끝도 없는 나의 길, 이라고 하면 너무 거창한가요? 다른 걸 생각해본 적도 없고, 그냥 가고 있어요. 순리대로 흘러왔듯이 앞으로도 순리대로 흘러가는 배우가 됐으면 좋겠어요.” 대한민국 뮤지컬의 중심에 서 있는 세 여우. 정영주, 홍지민, 김영주의 힘찬 행진은 오늘도, 무대에서 계속되고 있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 디자인: 이혜경
2011.08.15 / 조회 27,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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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식히어로> 녹색 영웅이 다시 돌아왔다
녹색 히어로 톡시가 다시 찾아왔다. 지난해 여름 국내에 처음 등장해 엉뚱한 웃음을 선사했던 뮤지컬 가 새로운 연출과 배우들로 무장해 다시 관객 앞에 선다. 이번 공연에선 지난해 ‘톡시’로 활약로 활약했던 오만석이 연출을 맡았으며, 이석준과 이기찬이 주인공 톡시 역을 맡아 1인 2역을 소화한다. 여주인공 새라 역은 최우리, 솔비가 분하고, 공공의 적 시장 역엔 정영주가 열연한다. 깨알 같은 웃음을 선사한 멀티맨 역은 지난해에 이어 임기홍, 김동현이 다시 참여하고, 여기에 고명환이 합세해 에너지 넘치는 무대를 만든다. 이번 작품의 연출을 맡은 오만석은 “작년에 이 작품을 하면서 시원하지 못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려고 노력했다”며 “작년보단 설득력을 높이려 각색에 참여했는데, 배우들이 잘 살려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출과 이외 배우로서의 활동을 겸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것에 대해 “너무 쉬는 날이 없어서 일정은 무리가 되는 것 같다”며 “시간을 많이 할애하려고 했지만 그렇게 못해서 배우들에게 미안하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임기홍, 고명환, 이석준, 솔비, 이기찬최우리, 정영주, 김동현, 오만석‘또 한번의 사랑은 가고’ ‘감기’ 등을 히트하며 감미로운 발라드 가수로 자리매김한 이기찬은 이 작품을 통해 첫 뮤지컬 데뷔를 치뤘다. 그는 “평소 뮤지컬을 하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다”며 “처음 도전하는 것에 비해 배울 것도 많고 도전할 것도 많은 작품”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할 수 있다면 계속 뮤지컬을 할 생각”이라며 또 다른 작품에도 출연할 마음이 있음을 밝혔다. 이기찬과 함께 더블 캐스팅 된 이석준은 “이 역을 맡으면서 죽을 것 같다, (톡시) 옷으로 갈아입을 때마다 눈물이 난다”라고 말해 주위를 폭소케 했다. 그는 “체력적으로 많은 소모가 있어 템포가 느려질까봐 매회 겁이 난다”라며 “하지만 팀워크가 워낙 좋아 무대에 설 수 있는 힘이 생긴다”고 밝혔다. 연극 에 이어 이번엔 뮤지컬에 도전하는 솔비는 “연기를 꿈꾸는 신인 연기자로서 수순을 밟아가고 싶은 생각이 있었고, 연극을 하면서 느끼지 못했던 것들, 창법이나 연기를 하면서 노래를 하는 표현력들을 이번 작품을 하면서 많이 배웠다”고 말하며 “연극을 해보아서 견딜 수 있겠지 싶었는데 처음엔 힘들었지만 지금은 행복하다”고 말했다. 등 대극장 공연에서 주로 활약을 한 정영주는 “소극장 공연은 6년 만에 처음”이라며 “객석이 바로 앞이라 기분 좋게 두렵다”라고 말했다. 임기홍과 함께 멀티맨 역으로 더블 캐스팅된 고명환은 “이 작품은 멀티가 활약하는 작품 중 가장 힘든 무대”라며 “하지만 배우가 즐겁기 때문에 관객도 즐거워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는 뉴저지의 가상 도시 트로마빌을 배경으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악당과 부패한 권력에 맞서 싸우는 수퍼 히어로의 활약과 러브스토리를 그린 코믹 뮤지컬. 등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조 디피에트로’가 대본을 쓰고 본 조비의 밴드 키보디스트 ‘데이비드 브라이언’이 작곡을 맡아 지난 2009년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했고 국내에서 지난 해 초연했다. 한편, 멀티맨 김동현이 부상을 당해 연출을 맡은 오만석이 8월 7일부터 김동현을 대신해 멀티맨 역할로 투입돼 한시적으로 활약할 예정이다.는 오는 10월 16일까지 대학로 아트씨어터에서 공연한다.이석준(멜빈) 수녀(정영주) 새라(솔비) 얼굴은...넌 마음이 착한가봐? 악당 시장 (정영주) 멜빈(이기찬) 멀티맨(고명환) 멀티맨(김동현) 살려줘 새라(최우리)도 괴롭히는 악당들 녹색 괴물? 영웅? 멀티맨의 활약을 기대해보시죠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사진: 스튜디오 춘(www.studiochoon.com)
2011.08.04 / 조회 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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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는 도전에 인색하지 않기를' <톡식히어로> 연출 오만석
“사실은 부족한 게 많습니다.” 개막을 단 며칠 앞둔 공식 자리에서 한 배우의 고백에 모두가 당황스러워 했다. 악의 무리에게서 지구 환경을 지켜내는 초록 괴물의 이야기. 독특한 소재, 새로운 시도, 이름만 들어도 믿음을 주는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뭉친 작품의 서술어로 예상한 말이 아니었다. 지난 해 의 국내 초연을 앞둔 배우 오만석은 “열악한 조건 속에 있지만 앞으로 남은 시간 열심히 하는 수 밖에 없고 그렇게 할 것이다”라며 고백 속에 자기 책임과 몫까지 분명히 했다. 그래서, 그 무대에 대한 신뢰는 오히려 커졌다. 스스로의 기준이 가장 까다로울 법한 이 사람의 고집으로 올해 다시 가 찾아 온다. 이제는 연출이다. 먼저 밝혀 두겠다. 다시 한번 “좀 걱정이다”라고 오만석은 말했다. 그리고 또 밝혀 두건데, 적어도 그를 마주하고 있는 한 사람은 이 작품을 다시 볼 마음을 굳혔다. “나도 한번 깨 보고 싶었다” 좀 지난 이야기지만, 지난 해 출연도 의외였다. 진지한 작품, 카리스마 있는 캐릭터를 주로 해 왔기 때문이겠다. 코미디를 하고 싶었다. 배우로서 시도하는 것에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고, 또 늘 작품성 있는 좋다는 작품만 골라서 품의를 지킨다고 할까? 그런 것 보다는 ‘나도 한번 깨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좀 특색 있는 코미디였고, 노래도 쉽지 않다고 하니 도전해 보는 건 어떻겠냐, 해서 시작을 했다. 고생을 많이 했는데 나름 공부가 되었다. 올해는 연출로 나섰다. 작품에 변화가 있는가? 이번에 건드린 게 좀 많다. 대본 각색도 몇 군데 다시 했다. 원래 미국 작품인데, 우리나라 말로 번역한 것 같은, 일부러 그런 식의 각색을 한 곳도 있다. 역시 연기 중에 가장 어려운 게 코미디 연기라 1초 호흡의 차이, 작은 발걸음의 차이로 웃음이 배가가 될 수도 있고, 지금 뭐하나?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게 하는데, 하아… (웃음) 고민이 크다. 과장된 액션과 소품들, 독특한 말투 등 작품의 모습 자체가 여타의 뮤지컬, 코미디 물과도 다르다. 그래서 배우들에게도 계속 한 캐릭터로서 계속 유지하며 가야 하지, B급 코미디라고 해서 이런 개그한다, 이런 농담한다, 하고 잠깐이라도 빠져버리면 이 작품은 죽는다고 말한다. 배우는 끝까지 진지하게, 그런 우스꽝스런 소품이 진짜 자신의 중요한 물건들로 대접을 해 주기를, 그렇게 해서 다가가는 코미디였으면 좋겠다. 작품 속 상황도 사실 말이 안 되는 내용이지만, 그 순간 순간 진지하게 받아들이기를. 그런 진지함으로 풀어줘야 관객들이 웃을 수 있는 것이다. 공연을 앞두고 배우로서의 마음과 연출자로서의 마음은 또 다를 것이다. 작품이 잘 되야 하는데, 하는 마음이야 다르지 않은데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체크해야 될 것이 연출이 더 많다 보니 중압감은 더 있다. 어제도 무대를 보고 왔는데 조명팀, 무대팀과 상의하면서 안 되는 것들은 빨리 단념하고 또 차선책을 찾아야 한다. 이런 것들이 닥치면 닥칠수록 빨리 해결해 줘야 하고 이야기 듣고 정리해야 할 게 많다. 배우로서 고민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 많아진 것이다. 연출로서 무대에서 느끼는 희열도 다를 듯 하다. 의 경우, 객석을 보면서 관객들이 눈물도 흘리고 훈훈해 하면서 좋은 공연을 통해 작은 치유를 받는다고나 할까? 그런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는 즐거움, 연출자로 받는 감동이 있다. 잘 만들어 낸 작품 하나를 통해 뮤지컬이 이래서 필요한 것이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라는 걸 객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는 것, 다른 것과 바꿀 수 없는 기쁨인 것 같다. “배우는 창조하는 즐거움에 사는 사람” 이번 작품 뿐 아니라 ‘리’ 역할을 맡았던 에서도 각색 작업에 큰 역할을 했다고 들었다. 텍스트를 분석하는 건 노력 뿐 아니라 감각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 감각이 예전에는 좀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보니 또 없는 것 같기도 하고.(웃음) 도 연극 대본에서 뮤지컬 대본으로 넘어가는 건 내가 썼다. 노래 가사도 직접 다 쓰고, 인물들이 얽히는 설정도 다 넣고. 연극의 장점을 뽑아서 뮤지컬 대본으로 살을 붙였는데 그래도 좀 많이 부족했다.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다시 하고 싶다. 그땐 여자 인물의 설정도 다른 방향에서 접근하고 싶고, 무대도 좀더 기능적이고 사실적으로 세우고 싶다. 다시 하면 지난 공연보다 더 잘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배우들이 더 다시 하고 싶어 한다. 글에 대한 욕심도 있는 것 같다. 시놉시스를 써 놓은 게 있긴 하다. 시간이 없어서 구체화를 시키지는 못했지만, 밴드 뮤지컬로 구상했다. 몇 분에게 보여드렸는데 흥미 있어 하시더라. 배우로서 시야가 넓고 다각적으로 텍스트를 분석한다는 건 좋을 수도 있지만, 자기 색이 뚜렷한 연출가에게는 오만석이라는 배우가 어렵게 느껴질 것도 같다.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연출이 작품에 대해서 명확한 해석과 컨셉이 있고 그것이 충분히 이야기가 된 것이라면 당연히 연출가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업 하면서 단 한번도 “무조건 이렇게 하겠다”고 한 적은 없다. 연출과 함께 이야기 하고, 내 의견도 내 보고 또 연출이 원하는 방향과 절충하기도 한다. 훌륭한 연출이라면 배우가 잘 할 수 있는 걸 끄집어 내고, 그 작품에 대해서 해석하고 느끼는 걸 충분히 설명할 수 있고 유도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방적인 지시는 배우에게도 해가 된다. 배우는 창조적인 뭔가를 찾아내고 만들어내는 즐거움에 사는 사람인데, 이유나 설명 없이 지시대로만 해야 하고, 그대로 하기만 하면 잘하는 배우인 것처럼 생각하는 건 너무나 속상한 일이다. (2004년 작, 뜨레쁠레프 역)를 할 때 러시아 연출 지차트 코프스키는 한국말을 한 마디도 못 알아들었지만, 아주 작은 늬앙스의 차이를 다 캐치하고 있었다. 물론 그 사람은 이미 모든 스크립트가 자신의 머리와 가슴에 담겨 있었기 때문에 작은 호흡의 미묘한 차이라도 다 체크를 하고 주문을 했고, 그렇기에 신뢰가 가고 이야기가 잘 통할 수 있었다. 그런 면에서 할 때가 가장, 유일하게 힘들었던 것 같다. 대학 재학중에도 연출작업을 했다고 들었다. 를 연출했었다. 워크숍 작품이었는데, 그 때 연출한 걸 김태웅 작가님이 보시고 나서 연출을 의뢰 하신 거다. 그때도 연출에 소질있다, 괜찮았다, 좋았다는 이야기를 해 주셨다. 자꾸 주변에서 “그러다 연출만 하는 거 아니냐고”(웃음) 올해는 어찌하다 보니 그렇게 된 건데, 연출 작업이 좋고 재미있긴 한데, 그 만큼 정신적 피로감이 크다. 배우 할 때는 내가 직접 웃고 울고 땀 흘리면서 뭔가 풀어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는데, 연출은 좀 정적이고 자꾸 생각해 내야 하니 흰머리도 많아지고, 자꾸 늙는 것 같다.(웃음) 수명이 단축되는 것 같은데, 해 보니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다음 연출작은 연극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체홉이나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하고 싶다. 또 이오네스코 작품 등 특히 부조리극에 상당히 관심이 많다. 본인이 배우이기도 하기에, 연출작업에서 배우들과의 소통에 도움이 되는 점이 있겠다. 배우가 불편해하는 게 뭔가를 잘 안다. 그리고 반대로 불편한 것을 깼을 때 오는 효과가 무엇인지도 어느 정도는 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가끔 배우들에게 주문할 때가 있다. 꼭 몸이 편해야 좋은 연기가 나오는 건 아니다. 힘든 건 알지만, 잘 안 되는 걸 극복했을 때 오는 재미와 효과가 있고, 그걸 본인이 스스로 깰 수 있게끔 할 때가 있다. 그런데 아마 연출가로서의 단점이 훨씬 많지 않을까.(웃음) “편한 걸 찾기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도태” 배우로서 유독 초연 작품에 출연이 많다. 만들어진 무대를 매뉴얼 삼아서 하는 것 보다는 무(無)의 상태에서 뭔가를 만들어가는 걸 본능적으로 좋아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연출도 하는 것 같고. 초연에 참가해서 결과물이 만들어지고, 그게 잘 되어서 2년, 3년 롱런 하는 걸 보는 걸 보람 있어 하는 것 같다. 2003년 두디 역으로 공연을 했을 때, 거의 새로 만든다는 생각으로 모든 배우가 같이 다시 구성 했었다. 원작에는 대니와 샌디, 리조와 케니키만 관계가 있었지 나머지는 커플의 개념이 아니었다. 그런데 2003년 버전부터 커플끼리의 구도, 각각의 로맨스가 생겼고, ‘Those magic changes’나 ‘Beauty School Dropout’도 원래는 두디 노래가 아니었는데 두디가 부르는 노래로 바뀌었다. 현재 는 원작과 거의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라는 작품을 한 것이었고, 그래서 지금까지 공연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초연 참가작의 재공연에도 참여하는 경우가 적다. 내 작품, 내 것이라는 애착이 생길 것도 같은데. 그래서 같은 경우는 시즌 2의 공연 보고 조금 다르게 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시즌 3부터 연출로 참여를 하게 되었다. 지난 해에 ‘공길’을 떠나 보냈다. ‘헤드윅’은 어떤가? 공길 만 떠나 보낸 거지, 만약에 를 다시 한다면 연산으로 도전하고 싶다. 은 매 시즌마다 제의를 받는데, 몸도 만들고 이것저것 제대로 하고 싶은 마음에 주저하고 있다. 말로는 마흔 되기 전에 하겠다고 하는데 얼마 남지 않았다.(웃음) 과거엔 패기로 도전한 헤드윅이었다면, 이제는 정말, 어디서 받아주지도 않을 것 같은, 그렇지만 자존심도 그대로고, 보고 있으면 참 얄밉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아련하고 불쌍해 보이기도 한, 그런 느낌의 헤드윅이 되어 보고 싶다. 그런 느낌이 나려면 지금보다 나이도 더 있고 경험도 많아야 그런 만감이 교차할 수 있는 걸 잘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데뷔한 지 10년이 넘었다. 이제는 많은 곳에서 ‘선배’이고 또 ‘연출’이기도 하다. 후배들에게 좋은 선배이고 싶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그것보다 안주하려는 배우로 안 비춰졌으면 좋겠다. ‘아, 저 사람은 연출로 돌아서는 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여하튼 뭔가에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에 인색하지 않다, 편한 길 안 간다’ 하는 게 보여지면, 그걸로 된 것 같다. 잘한다, 못한다는 그 다음인 것 같다. 편한 걸 찾기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도태라고 생각한다. 그게 귀감이라면 그런 귀감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실력이나 그런 것들은, 워낙 좋은 실력 가진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걸 본보기로 보여주기는 힘들 것 같다.(웃음) 1999년 데뷔 후 지난 12년 간, 배우로서의 삶이 만족스러운가. 내가 가지고 있는 것 보다 넘치게 누린 셈이다. 이렇게 잘 될지, 솔직히 몰랐다.(웃음) 고등학생 때 까지는 내가 좀 잘 하는 줄 알았는데 대학(한국예술종합학교) 들어가고 나서 충격을 받았다. 2학년 때는 스스로도 너무 한심했고, 나 뿐만 아니라 교수님들도 걱정하실 정도로 심각하게 못했다. 당시 2.7점 이하면 학사경고였는데, 2.58 받고 학사경고 받고. 그 정도로 심각했었다. 그런 애가 지금 여기까지 왔다는 게, 정말 운이 좋은 것 같다.(웃음) 3학년 때부터는 좀 나아졌다는 이야기인가? 군대 다녀오고 이런 저런 경험을 하면서 그간 느껴지지 않았던 뭔가, 가슴이 울컥울컥 올라오는 것들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이런건가?’ 하고 느끼는 것도 있었고, 그 때부터 운이 좋게 잘 풀리기 시작해서 여기까지 온 것 같다. 물론 바닥을 치니까 그걸 이겨내려고, 제대 후 6개월 간 정말 미친 듯이 강의실 문 잠그고 혼자 새벽까지 벽 치면서 울기도 하고, 손에서 피가 날 때까지 북도 쳐보고. 독하기는 했다. 그런 와중에 자기도 모르게 좀 늘었나 보다. 지금은 한심할 정도는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고 빼어나게 잘하는 것 같지도 않다. 배우, 연출, 그리고 OJ밴드 멤버이기도 하다. 무엇을 향해, 무엇을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벌이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그 모든 것들이 즐겁기 때문에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즐거움에서 조금 더 발전시키려는 것이 항상 있다. 이왕 할거면 결과물을 만들어 보고, 거기에서 잘 되면 또 업그레이드 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또 의미가 담겨 있지 않을까. 단순히 즐겁자고만 하기에는 그 많은 시간들이 아까운 것 같다. 수십 년 후의 오만석은 여전히 ‘배우’의 모습일까. 물론이다. 배우가 가장 좋은 직업 같다. 물론 많은 땀을 흘려야 하고, 반드시 연습을 통해야 하지만, 마음껏 울 수 있고, 웃을 수 있고 수 많은 인생을 만들어내서 표현하고, 그것이 잘 된다면 객석에서 박수도 받을 수 있으니 얼마나 즐거운 작업인가. 기회만 된다면 앞으로도 계속 배우로 남고 싶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1.07.25 / 조회 17,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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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급 코미디 뮤지컬 ‘톡식히어로’
뮤지컬 ‘톡식히어로’가 오는 7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공연한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뉴저지의 가상도시 트로마빌을 배경으로 한다. 지구 환경을 파괴하는 악당과 부패한 권력에 맞서 싸우는 녹색 슈퍼 히어로의 러브스토리를 그린 작품이다. 2009년 초연 당시 뉴욕 전역에 ‘톡식 신드롬’을 일으켰다. 2010년도에는 한국에서 관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뮤지컬 ‘톡식히어로’는 ‘조 디피에트로’의 대본, 본조비 밴드 키보디스트 ‘데이비드 브라이언’이 작곡을 맡아 주목받았다. 여기에 ‘존 랜도’ 연출가가 함께했다. 이번 공연에는 오만석이 연출을 맡았다. 뮤지컬 배우 이석준, 최우리와 가수 이기찬, 솔비도 이번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뉴스테이지 백성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7.04 / 조회 4,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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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리뷰] 가드올려! ‘이기동체육관’
무대 위는 아픔이 넘친다. 체육관이라고 하기에는 갑갑한 공기가 가슴을 억누른다. 링 위에서 스파링하는 이들도 설렁설렁이다. 게다가 관장은 체육관 한켠에서 대낮인데도 쿨쿨 잔다. 신입단원이 오건 말건 개의치 않는다. 그가 신경 쓰는 건 빚 독촉 전화뿐. 흐리멍덩한 그의 눈에는 아무것도 담겨 있지 않다. 전설의 복싱선수 이기동을 기대했던 또 다른 이기동은 그런 관장의 모습에 맥이 풀린다. - 시간이 멈추다 이기동체육관 속 시간은 굳어 있다. 세상은 변해도 이기동체육관은 텅 비어 버린 채 흐르는대로 살아가는 관장처럼 가라앉아 있다. 그런 정체 속에 뛰어든 인물이 이기동이다. 꿈과 희망을 복싱에서 찾고자 나타난 그는 물 만난 물고기마냥 파닥거린다. 그 거침없고 단단한 몸짓은 굳어 있는 사람의 마음을 후려치고 단원들은 서서히 깨어난다. 당장 삶이 변하지는 않지만 그들은 화려한 비상을 위한 조심스러운 날갯짓을 시작한다. 오로지 맨주먹 하나로, 무거운 현실의 공기를 거친 숨으로 몰아내며 도약을 준비한다. - 원투 원투, 슉슉 배우들이 가쁜 숨을 몰아쉬자, 관객은 짜릿한 쾌감을 맛본다. 그들의 처절한 움직임은 희망을, 꿈을 좇는 자신의 모습과 다르지 않기에 관객은 그들을 응원한다. 뜨겁게 내뱉은 관원들의 숨결은 객석을 뒤덮고 허공을 날리는 상쾌한 펀치는 관객의 심장을 요동치게 한다. ‘어서 살아 숨 쉬라’며 자신만의 희망을 찾을 것을 채근한다. 멍한 눈으로 무대를 응시하던 관객은 돌연 입을 악물고 느슨해진 주먹을 꽉 쥔다. 마치 희망이라도 잡는 것처럼. - 자기와의 화해 연극 ‘이기동체육관’에는 관원들의 열정과 땀이 아닌, 사람들의 아픔의 향취가 그득하다. 탁하고도 쓰린 향이 온 사방으로 퍼지며 주변 사람들까지 기어코 아프게 만든다. 도저히 치유되지 않은 것 같은 상처는 곪을 대로 곪아 굳어버린 심장처럼 시간마저 정지시킨다. 빛을 잃은 그들의 눈동자는 살아 있는 박제를 연상시키며, 힘이 풀린 발걸음은 꺼져가는 희미한 불빛 같다. 서로의 아픔에 짓눌린 그들은 타인의 아픔을 보듬을 여력이 없다. 각자의 아픔을 움켜진 채 뒤돌아 서 있다. 자신의 아픔과 마주한 순간, 심장이 찢기는 고통을 맛보지만 찢겨진 살은 다시 붙듯 그들은 점차 자신의 상처를 슬며시 어루만진다. 고통에서 자유로워지자 그들의 얼굴에는 생기가 돌며 멈춰 있던 심장은 쿵쾅거린다. - 이상을 향해 발을 내딛다 답답한 현실은 나를 옥죄어 오지만 이기동체육관의 사람들은 현실에 무릎 꿇지 않는다. 가드를 바짝 올리고 세상이 날리는 묵직한 펀치를 가볍게 받아낸다. 하나도 아프지 않은 것처럼 날쌘 펀치를 거듭 이겨낸다. 눈두덩이 시퍼렇게 물들어도 그들의 심장은 여전히 뜨겁고 아직 마지막 종은 울리지 않았다. 경기는 계속 된다. 그들이 가드를 내지 않았으므로.
2011.01.14 / 조회 7,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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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동 체육관> 우리에게도 한방은 있다
리얼한 권투씬과 특유의 감성으로 2009년 초연 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연극 이 세 번째 공연을 시작했다. 대학로 소극장에서 좀 더 큰 무대로 옮긴 이 작품은, 배우 김수로가 출연해 더 주목을 받고 있는 중. 스스로 지난 해 본 작품 중 가장 재미있어 선택했다는 무대답게, 연극은 소시민들의 애환과 흉내내지 않는 진짜 권투, 그리고 깨알 같은 유머코드로 관객들을 사로 잡았다. 이 작품의 특징은 무엇보다 ‘권투’. 본격 복싱 연극을 표방할 만큼 기초 권투 기술과 체력이 배우들에게 필요하기 때문인지 김수로와 솔비를 제외하면 대부부의 배우들은 초연 멤버들 이뤄졌다. 1980년대를 주름잡던 왕년의 권투선수 이기동과 시간강사 이기동, 그리고 아버지의 반대에도 권투를 열망하는 딸과 그밖에 애환을 지닌 사람들. 그들이 모인 허름한 권투체육관에서 각자의 꿈을 향해 날리는 펀치는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무대가 커져 지난 공연에 비해 관객과 무대 사이의 밀도감이 떨어진 점이 이번 무대에선 아쉬움으로 지적될 만 하다. 하지만 배우들이 흘리는 땀방울은 그대로니 새해 희망을 느끼고 싶다면 추천할만한 공연이다. 오는 2월 26일까지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에서 공연. 37살 이기동, 권투체육관에 등록하다"3개월 일시불하면 깍아줄게" "날 때린 것들에게 복수할거에요" "정신차려라" 왕년의 복싱 스타 이기동과 시간강사 이기동 "내가 관장님 딸인 건 어떻게 알았죠?" "난 챔피언이 될 거에요" "내 딸은 권투 안 시킬거야" 죽은 아들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는 이기동 세상만사 다 이런거지... 전국 생활복싱 대회! 아버지와 딸 이제 시간이 흘러갈까요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
2011.01.06 / 조회 10,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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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프리뷰] 엉뚱 청년 이기동, 영웅 이기동과 맞짱 뜨다! 연극 ‘이기동 체육관’
2010년이 저물어 가고 있다. 올해는 유난히 벤쿠버 동계 올림픽, 남아공 월드컵, 광저우 아시안게임 등 세계적인 스포츠 대회가 많았다. 그들의 환호와 환희가 아직도 눈에 생생하다. 승자와 패자, 노력과 경쟁, 웃음과 눈물 사이에 놓인 스포츠를 보는 마음이 벅차다. 스포츠 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건 그 속에는 인생의 희로애락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그 스포츠 정신을 이어 연극 ‘이기동 체육관’이 관객들 앞에 펼쳐진다. 종목은 권투! 답답한 세상 가진 건 맨주먹뿐 이기에 누군가의 영웅이 될 수 있었던 한 사내가 있었다. 그 이름은 바로 이기동. 그는 ‘미친 탱크’라는 별명으로 1980년대를 주름잡던 왕년의 권투선수다. 허나 지금은 삼양동 허름한 체육관의 관장으로 전락해버렸다. 겉포장만 관장이지 운영도 권한도 그에게는 없다. 그는 자신이 키우던 선수 마인하에게 체육관을 모두 맡기고 패배자처럼 살아간다. 그는 왜 그렇게 변했을까. 격렬한 권투 경기의 후유증인 펀치 드렁큰 증세로 선수 생활을 접었고, 기대를 걸었던 아들마저 링에서 목숨을 잃었다. 견디다 못한 아내마저 그를 떠나 버렸으니, 그에게 지금 남은 건 아픈 몸과 죄책감 혹은 미련뿐이라 해도 할 말이 없다. 그에게 세상과 맞짱 뜨겠다는 청년 이기동이 찾아온다. 이기동은 어렸을 적 똑같은 이름의 이기동 선수를 보고 반해버려 그를 영웅으로 모시고 살았다는 청년이다. 이제까지 자신을 때린 사람들을 모두 때려주고 싶다는 열망으로 체육관을 찾아온 그는 순수하고 엉뚱하다. 대학교 만년 시간강사로 몸치에다 어리숙해 보이기 짝이 없다. 그런데 이게 웬일! 권투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박식함은 체육관 관원들을 매번 놀라게 만든다. 그리고 그에게는 진정 바라는 꿈과 열망이 있다. 그건 바로 관장 이기동이 다시 일어서는 것. 오늘도 청년 이기동은 관장 이기동을 향해 뜬금없는 파이팅을 외친다. 어느 날 야심한 시각, 놓고 간 가방을 찾기 위해 청년 이기동은 체육관을 찾는다. 그는 한 밤 중 아무도 없어야 할 그 곳에서 한 여인이 고되게 연습하는 현장을 목격한다. 그녀는 관장 이기동의 딸 연희로 아버지의 반대 때문에 숨어서 매일 밤 권투 연습을 한다. 아무 것도 모르는 우리의 청년 이기동은 사람들에게 그 사실을 알리고 그녀의 시합 사실은 아버지에게 들키게 된다. 그리고 그녀는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 시합에 나가지 못할 위기를 맞는다. 연극 ‘이기동 체육관’은 세상과 맞서기 위해 링 위에 인생을 던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그들은 오직 앞으로 나가기 위해 실제 권투 경기만큼이나 치열하게 주먹을 휘두른다. 무대에서는 각각의 캐릭터가 무대 위에서 생생하게 그려질 예정이다. 스포츠를 소재로 한 공연인 만큼 유쾌한 감동드라마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활약했던 김수로가 펼쳐낼 청년 이기동에 관심이 쏠린다. 이외에도 김서원, 김정호, 차명욱, 솔비 등이 두 달 넘게 트레이닝 받은 그들의 권투 솜씨를 선보인다. 연극 ‘이기동 체육관’은 오는 12월 31일부터 2011년 2월 26일까지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뉴스테이지 김문선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2.28 / 조회 13,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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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동 체육관> 김수로 "흉내내지 않는 권투에 전율"
김수로가 권투 글러브를 꼈다.술에 절어 사는 왕년의 챔피언, 아버지 반대에도 권투를 열망하는 여자, 상사 생떼에 하루에도 몇 번씩 욱하는 직장인, 자신을 때린 애들에게 복수하고 싶은 날라리 고등학생... 각자 사연을 안은 사람들이 모인 허름한 체육관에, 김수로는 자신의 영웅 이기동을 만나기 위해 이곳을 찾는 청년 이기동으로 분한다. 이후 2년 만의 연극. 방송과 트위터를 통해 “많은 걸 포기하고 선택한 연극”이라고 할 정도로 김수로는 에 꽂혔다. “ 이후에 틈틈이 많은 연극을 봤는데, 이 작품이 제일 재미있었어요. 2년 전엔 외국작품을 했으니, 이번엔 창작극을 하고 싶었는데 마침 모든 게 딱 맞아 떨어진 거죠. 이 작품을 하기 위해 돈 벌 기회를 포기했어요. 돈 벌 욕심보단 관객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압구정의 한 카페에서 만난 김수로는 방송에서의 모습보단 말수가 적었다. 최근 체력 훈련과 방송을 겸한 탓에 피로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수개월간 이어진 권투 훈련으로 그는 체중이 줄고 팔 근육이 탄탄해졌다. “매일 오전 3시간씩 권투만 특훈을 했어요. 요즘은 매일 두 시간씩 기초체력 훈련을 하는데 줄넘기, 스파이링, 섀도우복싱을 하고 있고요. 지금 내 왼손은…누가 하나 걸리면 죽을 걸요?(웃음) (손을 가르키며) 이 녀석이 굉장히 빨라졌답니다.” 이 2009년 초연 당시 화제가 됐던 건 권투 체육관을 배경으로 등장인물들이 ‘진짜 권투’를 선보이기 때문. 흉내를 내는 수준이 아닌, 프로급 실력을 지닌 배우들이 진짜 흘리는 땀방울은 관객들에게 전율을 주기 충분했다. 특히 마지막 5분 동안 보여준 배우들의 투혼은 이 작품의 백미다. 마지막 5분씬을 말해달라고 하자 의외로 손사래를 친다. “후기에서 그 장면 좋다고 하니까 사람들이 줄넘기로 서커스를 하는 줄 알았대요(웃음). 서커스는 아니지. 마냥 죽어라, 열심히 뛰는 것뿐이에요. 하지만 배우들이 수 개월간 진짜 권투 선수들처럼 피나는 훈련을 했기 때문에 결코 무대에서 권투를 흉내 내진 않아요. 거기서 오는 살의 부딪힘, 전율이 클 겁니다.” 김수로의 트위터엔 권투 훈련 모습이 하루가 멀다 하고 올라오고 있다. 대부분 초연 배우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해야 했다.'한 운동' 하지만 권투는 처음이었던 그는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권투를 계속 해볼 생각. “권투 체육관을 하나 할까”라며 웃어보인다. “초연 때 공연했던 친구들이 워낙 권투를 잘 하니까 자극이 되더라고요. 만약 다들 처음하는 배우들이었으면 꾀부렸을 것 같아. 그 친구들이 잘하니까 자만하지 않고 열심히 하고, 늘 부족하다고 느끼는 거죠.” “캐릭터가 한정돼 있었던 것 같다”그 말대로 ‘센’ 역할을 주로 연기하던 김수로가 이번엔 순한 청년 ‘이기동’으로 분한 점도 흥미롭다. 어려서 아버지한테 맞고 우연히 켠 TV에서 권투 선수 이기동을 보고 그를 동경해 온 청년이다. “희망을 향해 달려가나가는, 투지 있는 이기동 선수를 영웅으로 생각해요. 삶의 목표가 없어졌다고 생각한 어느 날 옛날의 영웅을 찾아 체육관에 입관하면서 무언가를 이루어가는 과정이 인간적인 감동을 주더군요.” 단순히 복싱 드라마였다면 아마 출연할 생각을 하지 않았을 사실도 강조한다.“이기동은 뭔가 안에 빈자리가 큰 친구에요. 마음 한 쪽이 아프고 부족한 사람. 그 사람이 뭔가 채워나가려고 권투를 불태울 때 많은 걸 공감할 수 있죠. 완벽한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돈이 없다던가, 목표가 없다던가, 희망이나 꿈이 없는 사람이 많아요. 이를 채워보려는 사람들이 이 체육관 안에 있는 거에요.” 2000년 이후 2009년 에서까지, 그가 다시 연극 무대에 서기까지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그간 영화와 드라마, 예능을 종횡무진하며 김수로 특유의 코믹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굳혔다. 여러 장르를 오가면서 그만의 원칙은 있다. “예능에 출연할 땐 배우로서의 자존심을 버려야해요. 내게 잘 맞지 않는 옷을 입어도 내가 거기에 맞춰야 하는 것이지. 영화라는 옷을 다시 입을 때도 내가 잘 맞추면 좋은 작품이 되는 것이고요. 내가 매체에 맞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못 맞추면 못하는 거에요. 콜이 없는데 어떻게 하겠어요. 집에서 6mm 틀어놓고 해야죠.” 매체에 자신을 맞추겠다는 지극히 현실적인 배우이지만, 연극 무대에 대해선 이상과 꿈, 행복의 단어를 자주 쓴다. “연극과 출신이고, 연극을 통해 연기를 배웠기 때문에 TV나 영화보단 연극이 더 잘 어울린다는 소리를 들었어요. 사실 로또만 당첨되면 연극만 하면서 살 수 있어요. 배우가 무대에 서는 건 당연하니까. 공연이 매력 있거든요. 내가 무슨 작품으로 관객들과 만날까를 고민하면 행복해지는 거지.” “좋은 벌이가 있으면 연극만 하면서 살 수 있다”고 말할 정도로 무대에 애정이 있는 그는 앞으로도 1년에 한번은 연극 무대에 서고 싶은 욕심이 있다. 물론 그가 찾는 무대는 평범함을 거부한다. “평범한 연극은 하고 싶지 않아요. 독특한 소재와 독특한 웃음, 독특한 휴머니즘, 스포츠에서 오는 감동, 묘한 인간관계의 힘, 스릴러…저도 어려운 건 싫고, 대중적이고 재미있는 것들을 찾고 있어요.” 언젠가는 영화나 뮤지컬처럼 연극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희망과 확신도 있다. “영화도 쉬리 때문에 시장이 커졌고, 뮤지컬도 호기심을 끌만한 외국 라이선스 작품이 시장을 크게 했어요. 연극도 그런 날이 오지 않겠어요? 그런 시기를 준비하는 거죠. 언젠가는 관객 여러분이 알아주시니까.” 12월 31일, 2010년의 마지막 날을 김수로는 과 함께한다. 2011년 새해도 이 작품과 함께 맞으니 "2년을 이 작품으로 보낸다"며 웃어 보인다.“연습 하면서, 영화나 TV 대신 이 작품을 하게 된 게 새삼 자랑스럽더라고요. 이 작품을 통해 많은 분들이 좋은 감성을 가져간다면 더 이상 우리는 바랄 게 없어요. 많은 걸 가져가시리라고 확신해요.”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www.studiochoon.com) 아시아브릿지컨텐츠
2010.12.10 / 조회 12,8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