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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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고전이 필요한 때” 김수로프로젝트 <밑바닥에서> 개막
연극 가 2009년 이후 5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올랐다. 러시아의 대문호 막심 고리끼가 쓴 이 희곡은 배우 및 프로듀서로서 활약 중인 김수로가 아홉 번째로 제작을 맡은 작품이다. 김수로는 지난 달 28일 대학로 예술마당 4관에 이 작품의 전막을 언론에 공개했다. 1917년 러시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는 알코올중독에 걸린 배우와 창녀, 몰락한 남작, 도박에 빠진 사내들 등 사회의 밑바닥에서 비참한 삶을 살아가는 하층민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제각기 다른 고통을 안고 하루하루를 버티는 이들 앞에 정체를 알 수 없는 '루까'라는 노인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미묘한 변화를 그린다. 이날 출연과 제작을 겸한 김수로를 비롯한 전 출연진은 작품의 전막을 120분간 번갈아 가며 선보였다. 삶에 대한 아무런 기대 없이 암담한 현실을 살아가던 인물들은 희망과 진실을 설파하는 루까를 만나면서 동요하지만, 결국 자신들이 품었던 희망이 헛된 것이었음을 알고 더욱 깊이 절망하게 된다. 고리끼가 쓴 강렬한 대사들이 어두운 무대 위에서 생생하게 펼쳐졌다. 배우 겸 프로듀서로서 이 작품에 참여한 김수로는 알코올중독자인 '배우'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대학시절 이 작품의 다른 등장인물인 '페페르'를 맡아 서울역, 용산역 등지에서 노숙자들과 어울리며 배역을 탐구했다는 그의 열정은 아직 변치 않은 듯 보였다. 그는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를 택한 이유에 대해 "그동안 쉼 없이 달려와서 대중들에게 이름도 조금 알려졌는데, 지금이 고전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점에서 관객들과 함께 삶을 돌아보고 깊이 있는 논의를 할 수 있는 작품을 하고 싶었다고. "이 작품을 본 관객들이 처음에는 시끄럽고 우울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한 그는 "하지만 집으로 돌아갔을 때나 2~3일이 지난 후, 혹은 한달 후 묘한 상황에서 이 작품으로 인한 마음 속 울림을 느낄 수 있다면 성공이라고 본다. 그것이 고전의 힘이다"라며 고전 작품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표했다. (왼쪽부터) 김수로, 임형준몰락한 귀족 역할을 맡아 이 작품에 출연한 임형준도 출연소감을 밝혔다. 김수로의 대학 동기이기도 한 그는 "처음 출연 제안을 받았을 때 고민이 좀 됐다. 가정도 있고 나이도 많으니 더 상업적인 작품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출연하기를 참 잘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에는 김수로·임형준 등 기성배우 외에도 조민성·김미정 등의 신인배우들이 출연한다. 이에 대해 임형준은 "연극영화과 학생들이 졸업을 하고 나서 설 수 있는 무대가 많지 않다. 기껏해야 영화 단역 오디션이 전부다. 그런 배우들이 무대에 설 수 있도록 이런 공연을 기획한 김수로에게 박수를 쳐주고 싶다"는 말도 전했다. 이외에도 도박꾼 '싸친'으로 분한 조영규·박한근, 정체불명의 순례자 '루까'로 분한 윤경호, 친언니와 형부로부터 학대를 당하며 새로운 삶을 꿈꾸는 '나타샤' 역의 문진아 등 여러 배우들의 열연이 극의 깊이를 더했다. 공연은 오는 30일까지 대학로 예술마당 4관에서 볼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2014.03.03 / 조회 13,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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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한' 공연을 찾는 진짜 사나이, 김수로
대중들이 익히 떠올리는 김수로의 이미지는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을 오가며 활약하는 배우의 모습이지만, 그가 공연계 프로듀서로서 꾸준히 다져온 입지는 그에 못지 않게 튼실하다. 올해 초 성황리에 국내 초연을 마친 뮤지컬 는 그가 뉴욕에서 공연을 본 지 10분만에 국내 공연 제작을 결정한 작품이었고, 연극 부터 뮤지컬 까지 벌써 8개의 작품이 그의 손을 거쳐 무대에 올랐다. 그리고 그가 '김수로프로젝트'의 9번째 작품으로 선택한 것은 러시아의 문호 막심 고리끼가 쓴 희곡 다. 지난 21일, 이 작품의 제작 및 출연을 맡아 연습에 몰두한 그를 만났다. 일견 흥행과는 무관해 보이는 고전작품을 선택한 이유를 묻자, "'진실의 길'을 걷고 싶다"는 묵직한 대답이 돌아왔다. 그가 생각하는 좋은 프로듀서란, 그리고 좋은 배우란 어떤 사람일까.2009년 9년 만의 무대 복귀작으로 를 선택했고, 다시 5년 만에 이 작품에 출연한다. 이 연극의 어떤 점이 그렇게 좋은가. 2009년에 이 작품을 대극장에서 해보니 관객들이 680석을 다 채우고 박수소리도 커서 우리야 너무 행복했지만, 가져가는 사람들(관객)이 좀 덜 가져가는 느낌이 들었다. 소극장의 밀집된 공간, 좀 답답하고 퀴퀴한 공간에서 오는 울림이 있어야 하는데 대극장에서 공연을 하다 보니 그런 울림을 많이 못 드린 것 같았다. 그래서 언제고 기회가 되면 좀 퀴퀴한 소극장에서 공연을 해야겠다 싶었다. 사실 정말 100석, 120석의 빛도 잘 안 들어오는 소극장을 찾았는데 없더라(웃음). 마침 예술마당이 있다고 해서 이 곳으로 빈민굴(극중 배경)을 한번 옮겨보자, 하고 하게 됐다. 그리고 공연한 지 4년이 넘었으니 그 때 대극장에서 공연을 보신 분들도 소극장에서 다시 공연을 보면 뭔가 다른 느낌을 받으실 것 같다. 이 작품을 보면 책 한 권을 읽은 듯한 느낌이 든다. 아, 예전엔 저렇게 살았구나 싶고. 그런데 그 책의 내용이 그 나라 그 시대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날의 삶도 관통하고 있다. 그런 느낌들, 물음표들을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던져주고 싶다. 물음표라면, 어떤 물음이 될까. 어떤 부분에서 무엇을 가져갈 지는 사람마다 다 다를 것 같다. 어떤 사람은 고전을 한 권 읽은 것 같다고 좋아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너무 우울하고 이상하다고 할 수도 있고. 대문호의 작품이니 관객마다 충분히 가져가는 것들이 여러가지로 다를 것 같다. 원래 목사님이 설교를 하면 4만 성도가 다 다른 아픔을 갖고 있는데도 치유가 되지 않나. 그것과 같은 느낌을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공연에서 "앵콜공연을 하게 되면 알코올중독자 배우 역을 하고 싶다"고 했고, 실제로 이번에 그 역할을 맡게 됐다. 여기서 제일 연기하기 힘든 인물이 '루까'와 '배우'라고 생각한다. 나한테 맞는 옷보다는 안 맞는 옷을 입고 연기공부를 좀 더 하고 싶었다. 그리고 내가 실제로도 배우이지 않나. 술을 늦게 배워서 알코올 중독까지는 아니지만(웃음) 계속 관련 자료를 보면서 공부하고 있다. 극중 배우는 어떤 인물인가. 이 인물은 늘 과거의 영광을 생각하는데 치우쳐 있다. 특히 술을 마실 때 옛 영광이 떠오르다 보니 안 좋은 습관이 자꾸 겹쳐서 알코올 중독까지 가게 된다. 큰 역할은 아니라도 소신을 갖고 배우를 하던 친구인데 술로 인해 사람들을 잃고 결국 배우도 못 하게 되고. 대사를 자꾸 까먹으니까. 결국 빈민굴까지 들어와서 싸구려 보드카로 연명하는 와중에 루까라는 영감을 만나면서 이 병을 깨끗이 고치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을까라는 희망을 갖게 되는 거지. 그래서 이 인물은 말을 할 때도 다 배우일 때 했던 대사를 가져와 인용을 한다. 누가 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에 '말, 말, 말뿐이다'라는 대사가 있지"라고 말하고,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겠다고 할 때도 리어왕의 대사를 인용하고. 그것밖에 모르는 거다. 과거의 영광, 그 때 했던 대사들, 그리고 술. 대본 중에서 어떤 대사가 특히 와 닿나. 너무 많다. "모든 자여. 만약 성스러운 진실의 길을 찾지 못하면 인간세상엔 황금을 꿈꾸는 어리석은 자들만이 번성하리라" "만일 내일이라도 태양이 사람의 나갈 길을 비추지 않는다면 이 세상은 온통 어리석은 자들의 어리석은 꿈으로 넘쳐나리라" 이런 대사를 보면 도대체 우리가 가고자 하는 꿈과 목표를 잘 찾아가고 있는지, 아니면 그건 배제하고 오직 성공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건지 한번 되짚어봐야 하지 않나 싶다. 또 루까 영감이 들려주는 이야기 중에 정의의 나라를 찾던 사람이 결국 그 나라를 찾지 못하고 돌아와 목을 매달아 죽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런 걸 듣다 보면 정말 세상이 그런 것 아닐까 싶고 너무 막막하다. 작품이 굉장히 철학적이다. 나도 너무 철학적이고 우울한 건 싫어하는데, 이 작품은 대학교 때 마침 잘 만난 것 같다. 교수님이 정말 재미있게 가르쳐주셨고, 이후로도 공연할 때마다 몇 번을 봤는데도 늘 해석이 다르다. 너무 좋았다. 그런 것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4~5년마다 한 번은 꼭 공연하고 싶다. 사실 엄청난 모험을 하는 거다. 김수로프로젝트가 많이 알려지고 있는 와중에 다시 힘든 길을 가는 거니까.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물어본다. 공연 프로듀서로서 내 진실의 길은 무엇인지. 물론 나도 돈을 벌고 싶다. 그런데 공연 분야에서 누구 한 명은 진실의 길을 걸어야 하지 않을까. 만약 공연이 크게 망하면 안 하겠지만, 내 힘이 닿는 선까지는 그 길을 걷고, 진실의 공연을 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는 그런 공연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배우들이) 다들 솔직한 마음으로 들어왔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고, 연기는 다소 부족할 수 있어도 진실의 길을 찾고 있으니까. 2009년 마흔 살의 나이에 동국대 공연예술학부에 편입했다. 그 땐 무엇을 더 배우고 싶었나. 인기가 생기고 많은 사람들이 나를 알아준다는 것은 그만큼 배터리가 소모됐다는 거다. 그럼 배터리를 채우면서 가든가 아니면 배터리를 다 방전시킨 후 쉬었다 가야 하는데, 나는 채우면서 가기 위해 편입을 한 거다. 내 50~60대를 누구도 보장해주지 못한다. 공부를 통해서 내 50~60대는 내가 창의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공부를 더 한 것이다. 공연제작을 하게 된 까닭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공연을 하면서 내 연기공부를 같이 할 수 있지 않나. 연극은 내 꿈을 키워주고 행복을 주는 어머니 같은 존재다. 영화는 아버지 같은 존재고. 어머니가 따사롭고 행복을 주는 존재라면, 아버지는 투철한 사명감과 가장의 자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는 존재니까. 배우로서 활동하다 보니 어머니의 품으로 돌아가서 따스함을 느끼고 싶었다. 영화는 내 돈으로 몇 십억짜리를 찍을 수 없지만, 연극은 좋은 아이템을 찾으면 소규모라도 내 연기를 할 수 있다. 당장 많은 대중을 만나지는 못하겠지만, 내 프로젝트를 사랑해주는 사람들을 실망시키지만 않는다면 점점 파이가 커지지 않을까 하는 비젼이 있다. 그런 구상은 언제부터 했나. 늘 하고 있었다. 대학교 시절에도 했고, 극단 목화에 있던 시절에도 했고. 연극을 할 때 너무 행복하니까. 단지 돈이 좀 안 됐기 때문에 내가 생활이 넉넉해질 때 다시 이 자리로 와야지 생각했다. 무대는 평생 할 수 있지 않나. 영화는 평생 못 한다. 안 불러주면 끝이니까. 내가 그만큼 배터리가 되고 연기가 된다면 당연히 평생 갈 수 있지만, 내 의지와는 상관이 없을 수 있다. 하지만 이건 내 의지대로 할 수 있으니까. 둘 다 행복한 건 똑같지만, 그쪽은 내가 선택을 받는 입장이고 이쪽은 내가 선택할 수 있으니까. 그러니까 이쪽 길은 계속 갖고 가야 하는 거지. 등 연극에서 시작해 등 뮤지컬로도 제작을 확장했는데. 자연스럽게 쭉쭉 (작품이) 오더라. 좋은 건 해야 되니까. 뮤지컬도 당연히 공연예술이고. 난 나중에 춤 공연도 할거다. 내가 데리고 공연하는 댄서들은 누굴지도 궁금하고, 벌써 몇 년 전부터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재즈댄스를 7년 동안 하기도 했고. 외국에 정말 좋은 발레라든지 그런 팀이 있을 것 아닌가. 그 사람들을 데려와서 공연을 한 번 해보고 싶다. 전시와 공연을 함께하는 프로젝트도 구상하고 있고. 많은 구상이 있는데 너무 무리하지 말고 하나씩 해나가야지. 프로듀서로서 작품을 선택하는 기준은. 재미있으면 한다. 근데 그냥 똑같이 재미있는 것보다 남들에게 없는 게 나한테 있었으면 좋겠다. 고전도 남들이 잘 안 하는 것 아닌가. 물론 더러 있겠지만, 쉽지 않은 부분이니까 도전하는 거다. 뮤지컬 중에서는 처럼 스릴러 장르의 작품이 중소극장에서 하기에 좋은 것 같다. 그런 뮤지컬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연극도 그렇고. 코미디는… 류의 코미디는 잘 모르겠지만 처럼 가볍고 밝은 작품은 또 할 수도 있다. 이재준·김태형 등 젊은 연출가와 주로 작업을 해왔다. 처음부터 내가 선생님을 모시고 와서 하기는 어렵지 않나. 바탕을 만들어놓고 기본기를 만들어놓으면 그 때는 선생님들을 모셔야 된다고 생각한다. 계획대로라면 올 연말에 기가 막힌 선생님과 한 번 작업을 해볼 건데, 그 전에는 젊은 친구들과 부딪히고 소통도 자유롭게 하면서 작업을 할 생각이다. 열 작품 정도는 젊은 친구들과 학구적으로 같이 공부하면서 하고, 한 작품은 선생님들을 모시고 하고. 배우를 캐스팅할 때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나. 첫 번째가 인간성. 잘 맞아야 된다. 그리고 착해야 된다. 그리고 실력. 실력이 되게 좋은데 인간성이 별로거나 너무 4차원이라서 다른 사람들과 잘 안 맞으면 어렵다. 우리는 그렇게 돈을 목표로 하는 곳이 아니니까. 작업을 하면서 행복해야 하지 않나. 물론 연기도 좋아야 하고. 묘비명으로 "훌륭한 배우보다는 좋은 배우가, 인기 있는 배우보다 착한 배우가 되고 싶다"는 말을 남기고 싶다고 했더라. 좋은 배우란 어떤 사람인가. 남한테 피해를 안 주고 도움이 되는 사람이다. 무대에서도 마찬가지로 내 에너지를 통해 상대배우의 리액션이 좋아지고, 계속 공부하면서 서로를 끌어줄 수 있는 사람. 서로 윈윈해야 하는데 너무 자기만 생각하는 사람들은 무대에서도 딱 티가 난다. 그런 배우는 좋지 않은 배우다. 양보와 희생, 노력과 성실이 겸비된 사람이 좋은 배우다. 연예계 후배들 중 연극에 출연시키고 싶은 배우를 꼽는다면. 하정우. 대본 한번 주고 싶다. 좋은 연극 한번 같이 해보고 싶다. 그리고 장혁. 다음 계획은. 지금 네 작품 정도 계획하고 있다. 하나는 창작이고, 나머지 3개는 라이선스 공연이다. 뮤지컬이 둘, 연극이 둘이고. 앵콜공연으로는 를 할 거고. 이러다 다 내 공연으로 덮이는 것 아닌가 모르겠다(웃음). 그런데 계획한 작품이 많아도 하나님이 주셔야 하는 거다. 작품은 네 개 다 좋다. 관객들도 충분히 좋아할 만한 작품이고. 이제는 김수로프로젝트를 좋아해주는 관객들이 있어서 진짜 큰 힘이 된다. 그들을 위해서 열심히 만들어야지.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2014.02.26 / 조회 1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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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로, 연극 <밑바닥에서> 배우와 프로듀서 동시에
배우 겸 공연 프로듀서로 활약하고 있는 김수로가 2013년 출연 이후 연극 배우로 돌아온다. 러시아 작가 막심 고리끼의 대표작 는 1917년 러시아의 하수구 같은 지하실에서 모인 밑바닥 인생을 사는 이들의 희망과 상처를 이야기하는 작품. 싸구려 여인숙을 배경으로 그곳에서 살아가고 있는 다양한 인간군상을 보여준다. 김수로는 2009년 예술의전당 토월극장 공연에서 페페르 역으로 출연한 바 있으며, 이번 공연에는 다시 한번 배우로 출연할 뿐만 아니라 공연 프로듀서로도 참여한다. 김수로는 정윤민과 함께 배우 역에 캐스팅됐으며, 사기도박 전과자 싸친 역에는 조영규, 박한근, 젊은 도둑 페페르 역에는 채동현, 김지휘를 비롯 임형준, 박영필 윤경호, 정상훈, 류경환 등이 출연한다. 연극 는 오는 3월 1일 대학로 예술마당 4관에서 개막한다. 글: 강진이 기자(jini21@interpark.com) 사진: 에이치앤에이치 크리에이티브그룹 제공
2014.01.27 / 조회 10,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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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창정·이종혁 활약 기대된다, 5년 만에 돌아온 <벽을 뚫는남자>
뮤지컬 가 임창정·이종혁·고창석·임형준 등 인기배우들과 함께 5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제작진은 지난 16일 약수동 뮤지컬하우스에서 공연을 십여일 앞둔 작품의 연습현장을 공개했다. 지난 2006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는 마르셀 에메의 동명 소설을 바탕으로 한 프랑스 뮤지컬로, 벽을 통과하는 특별한 능력을 가진 남자의 이야기를 그린다. 영화 '007' 시리즈 등으로 아카데미 영화음악상을 세 차례 수상한 미셸 르그랑이 만든 음악과 소박하고 따뜻한 감성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임창정과 함께 듀티율을 맡은 이종혁특히 이번 는 영화·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해온 임창정과 최근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 출연했던 이종혁, 드라마·영화에서 개성 있는 조연 역할로 이름을 알린 고창석·임형준 등의 출연으로 주목받았다. 배우들은 이날 30여분간 그간 연습해온 1,2막의 주요 장면을 공개했다. 임창정·이종혁이 함께 맡은 주인공 듀티율은 우체국에서 일하는 평범한 공무원으로, 어느 날 갑자기 벽을 통과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당황한 그는 정신과 이사를 찾아가고, 의사는 태연히 약을 처방해준다. 고창석은 알코올 중독에 빠져 어눌한 발음으로 환자를 진단하는 정신과 의사를 능청스레 연기해 웃음을 자아냈다. 듀티율(이종혁)의 병을 진단하는 정신과 의사 듀블(고창석)이사벨의 사랑을 원하는 듀티율차츰 자신이 가진 능력에 익숙해진 듀티율은 빵집·보석점 등에서 물건을 훔치며 유명인사가 되지만, 그가 정말 원하는 것은 이웃집 검사의 아내 이사벨의 사랑이다. 2막에서는 경찰에 붙잡혔다가 탈출한 듀티율이 이사벨을 찾아가 함께 도망치자고 말하는 장면과 재판정에 선 듀티율을 변호사가 변론하는 장면이 펼쳐졌다. 이어서 모든 배우가 함께 등장해 선보인 커튼콜도 잔잔한 감동을 전했다. 듀티율이 사랑하는 여자, 이사벨(오소연)듀티율과 이사벨의 만남을 지켜보는 이웃사람들재판정에 선 듀티율을 위해 변론하는 변호사(임형준)배우들은 연습공개 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에 출연하게 된 계기 및 소감을 밝혔다. 임형준의 권유로 작품에 출연하게 됐다는 임창정은 "거절할 이유를 찾으려고 영상을 봤는데, 다 보기도 전에 출연을 결정했다. 그 만큼 작품이 제 마음을 흔들었고, 저를 흔든 이 마력을 관객들에게도 전하고 싶다"며 "드라마와는 달리 애드립을 마음대로 할 수 없어 답답하기도 하지만, 작품이 워낙 좋아 진정성을 갖고 연기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처음에는 듀티율이 작고 소심한 인물 같아 나와는 안 어울릴 것 같았다"는 이종혁은 "(임)창정 형은 보기만 해도 동정심이 가는 듀티율을, 저는 철없고 순진한 듀티율을 표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6년, 2007년 공연에서 조연으로 출연했던 임철형 연출은 "배우들이 각자 가진 개성이 뚜렷해서 그 자체만으로도 코믹한 요소가 나온다"며 배우들의 연기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했고, 듀티율이 벽을 통과하는 장면 등 극중 판타지 장면에 대해서는 "단순한 듯 하면서도 관객들이 충분히 공감할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표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5년 만에 돌아온 뮤지컬 는 오는 27일부터 내년 2월 6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펼쳐진다. 듀블·경찰2·변호사를 맡은 고창석신문팔이를 연기하는 이지송야채장사 역의 구원영부장·검사·죄수를 맡은 김대종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2.11.18 / 조회 14,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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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모든 캐릭터를 해 보고 싶은 욕심 <벽을 뚫는 남자> 이종혁
편견을 버리게 되었다. TV에서, 예능 프로그램에서 비춰지는 유명인의 캐릭터가 모두 ‘짜고 치는 고스톱’이나 ‘흥미롭게 포장된 이미지’일 것이라는 편견 말이다. 이종혁을 만나고 나서다. 스스로도 “별 차이 없어요.”라고 말할 정도로 마주한 그는 자신감 가득한 남자였고, 싫으면 싫고 좋으면 좋은 자기 주관이 뚜렷한 사람이기도 했다. 뻔해도 직접 말해주면 카피로 뽑기 좋을 말들 한두 마디쯤 해 줄 법도 하지만 어김없이 기자의 예상은 빗나가고 이종혁의 대답은 제 3의 과녁에 유쾌하게 꽂혔다. 그래서 갑자기 벽을 뚫고 다닐 수 있게 된 한 남자의 이야기, 엉뚱하지만 감동적인 듀티율이 이종혁을 잘 찾아 왔다는 느낌이다.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는 본인의 증언처럼 이종혁의 듀티율이 벌써부터 호감인 이유, 가감 없는 대화에 끼어들기 시작한 이상 당신도 그 마력에 빠지게 될 것을 장담하는 터이다.소심하고 외로운 듀티율, 또 한번의 도전 전국을 꽃중년 바람으로 몰아친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장동건, 김수로, 김민종 등 내로라하는 미남들 사이에서 단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사람은 이종혁이었다. 아름다운 40대 멤버의 한 명으로 귀엽고 로맨틱하지만 바람기 다분한 이정록은 그의 평소 모습이 많이 투영된 캐릭터라 본인도 인정한다. 감을 따르지만 속이 깊고, 얼굴에 장난끼가 그득하지만 매서운 눈매를 가진 그, 제 2의 전성기라는 이 때에 드라마 2연타가 아닌 뮤지컬 무대는 조금 의외였던 게 사실이다. “똑 같은 길을 가고 싶은 생각도 없고. 자기 이미지 관리 하면서 좋은 작품 올 때까지 기다리는 건 싫고요. 차라리 그 시간에 무대에 나가는 게 낫죠. TV에 너무 자주 비춰지는 것도 식상할 것도 같았고요. 신품 바람도 좀 잠잠해졌으니 재충전하면서 나름대로 내실을 쌓는 작업인데, 요즘 워낙 실력 좋은 분들이 많으니까 항상 부담 되요.” 오는 11월 말부터 파리 몽마르뜨를 배경으로 평범한 우체국 직원이 갑자기 벽을 뚫는 재능을 갖게 되면서 벌어지는 유쾌하고 발랄한 사랑이야기, 뮤지컬 에 주인공 듀티율 역을 임창정과 함께 맡아 극을 이끌어 나갈 참이다. “듀티율은 소박하고 말 못하고 소심하고 외로움에 익숙한 사람이에요. 어떻게 보면 이후 무대에서 주연은 처음인데 그 작품도 얼마나 셌어요. 제가 극과 극을 오가는 배역을 많이 맡기도 했고. 듀티율이 저에게도 도전이죠.” 스스로 “난 노래 잘하는 뮤지컬 배우는 아니지 않냐”고 말하는 그지만, 그의 프로 데뷔 무대는 뮤지컬이다. 극단 학전의 주연을 맡기도 했고, 2003년 박건형이 큰 인기를 얻은 오디션에서는 주인공 토니 역에 낙점되기도 했다. “노래 1등, 연기 1등, 춤 꼴등.(웃음) 춤을 아예 안 췄었어요. 연습하면 앙상블만큼 추지 않을까요? 그러고.(웃음) 건형이랑 나랑 제일 춤을 못 췄는데, 오디션 본 사람들 중에 토니는 딱 봐도 우리 둘이라고 최종 오디션때까지 춤 연습 하라고 은근히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래도 그땐 사이드 점프도 하고 학교 다닐 때 투턴은 기본이었어요. 지금도 돌아요. 토밤 연습할 땐 포턴도 돌았죠.” 하지만 연습 도중 오디션 심사위원이었던 박정자의 추천으로 연극 를 함께 공연하고 연장을 거듭하면서, 춤이 상당한 연습을 쫓아가기엔 힘이 부쳤다. 박건형은 토밤의 스타가 되었고 이종혁은 대배우 박정자와 함께 큰 관심 속에 2인극 연극을 채웠다. “당시 반응이 괜찮았었어요. 선배들은 저 놈 누구야? 왠 꽃미남이야? 그러고. (웃음) 지금 만나면 김뢰하 형 같은 경우는 “그게 너였어?” 하고 놀라요. 그 땐 좀 내가 느끼했었거든.”(웃음) 개그맨 되는 줄 알았어요 실은 이종혁은 꿈틀거리는 끼를 억누르고 있던 착한 교회 오빠였다. 남들 앞에 서길 좋아했고, 노래도 잘하고 얘들 앞에서 웃기기도 잘하는 인기 짱. 배우를 꿈꿨던 이유도 단연 “연예인이 되고 싶어서” 였다. “화려해 보였으니까요. 어릴 때 개그맨들, 신동엽, 홍록기, 이휘재, 표인봉 다 서울예전 출신이잖아요. 당연히 서울예전 가고 싶었고, 가면 개그맨이 될 줄 알았어요.” 하지만 서울예대 입학 후 많은 스타를 배출한 개그 동아리를 비롯, 그 어떤 교내 활동을 하지 않은 그의 이유가 기막히다. “공부하기 위해서”라고. “학교 공부하고 싶어서 그 어떤 동아리에도 안 들어 갔었어요. 거기에 너무 빠질까 봐. 근데 더 놀았지. (웃음) 선배들이 부를 일이 있나, 아침에 모일 일이 있나. 매일 술 마시고. (웃음) 그렇다고 학과 공부를 잘 한 것도 아니고. 성적 너무 안 좋아서 학사경고 맞고.” (웃음) 이게 바로 이종혁의 매력이다. 가난한 대학로 무명 배우 시절에도 “안주로 소고기 먹던 사람”이라는 그. 물론 뒤에 “선배들이 사준”이라는 수식어가 붙지만, 남들 하는 거 그대로 따라 하기 싫고, 어디서도 기 죽지 않는 그의 넉살이 지금의 이종혁을 만든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때론 단지 ‘운이 좋은 사나이’로만 비칠 수 있을 법도 하겠다. “노력하는 모습이 잘 티가 안 날 때가 있죠. 그래서 손해 보는 것도 좀 있고요. 나도 얼만큼 노력했는지 기억 안 날 때도 있고. (웃음) 아, 갑자기 생각난다. 에서 비둘기가 날아와서 내 손에 앉는 장면이 있어요. 직접 신림동 마술 학교에 가서 새끼 비둘기를 사와서 집에서 손에 좁쌀 놓고 휘파람 불어 오게 하고 훈련을 했죠. 신혼집이니 아내는 똥 치워, 그러고. (웃음) 그 새장을 들고 매일 공연장을 지하철 타고 왔다 갔다 했는데 사람들이 뭐냐고 물어보면 공연하는 거에요, 그러고. (웃음) 근데 이런 일을 내가 까먹을 때도 있어요. (웃음)” 날 움직이게 하는 건 관객, 스스로가 가장 무서워 내년 불혹을 맞이하는 그에게 소감을 물었다. 우문이었다. “아직 안되었으니 모르겠다”는 현답 뒤에 “이제는 뭐든 보여줘야 할 나이”라고 이종혁은 서른 아홉 가을의 자신을 바라본다. “이제 이종혁의 이름을 걸고 해야 하는 작품들이 생기니까. 예전에는 못 보던 배우인데 좀 괜찮네? 했다면 이젠 못하면 안 되는, 열심히 해서 동정표 사는 마음으로 할 바엔, 잘 할거 아니면 아예 안 하는 게 나은 시기. “어? 이상한데?” 그러면 그렇게 한방에 훅 가죠. 그때부터 망하는 거에요.” 이종혁을 움직이는 것은 관객이다. 많건 적건 혼자 방에 앉아 자기 위안으로 배우를 하는 건 아니니까. 그렇지만 그렇게 배우 이종혁에게 탄력을 주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이거 밖에 안돼? 그럴 때 흥분하게 되요. 그런데 그럴 일은 별로 없어요. 못할 수도 있지 뭐, 내가 로보트인가? 나도 사람인데. 처음에는 프로는 그러면 안되지, 라고 생각했는데, 살다 보면 그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잖아요. 하지만 새로움을 기대하는 사람들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면 안 하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어요. 정말 잘 할 수 있을 때,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을 때, 그 때를 위해 몸과 마음의 준비를 하는 거죠. 작품을 가리는 건 아니에요. 시기와 저의 컨디션이 맞으면 가리지 않는 거죠. 단 하나 욕심이 있다면 할 캐릭터가 없을 때까지 배우를 하고 싶다는 거. 했던 배역을 또 할 수도 있겠지만, 그런 건 안 해 봤던 걸 하기 위한 작업일 수 있잖아요.”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 디자인: 이주영(juyoung@interpark.com)
2012.11.05 / 조회 1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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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만에 돌아온 <벽을 뚫는 남자>, 임창정, 이종혁, 오소연 등 캐스팅
뮤지컬 가 5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는 프랑스의 국민작가 마르셀 에메의 동명 소설(Le passe-muraille)를 원작으로 만든 뮤지컬. 어느 날 갑자기 벽을 자유자재로 통과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된 주인공 듀티율의 현실과 환상을 넘나든 이야기가 유쾌하게 펼쳐진다. , , 등으로 3번의 아카데미상 영화음악상과 5번의 그래미상을 수상한 미셸 르그랑이 작곡을 맡았다.
이번 공연에서는 영화와 드라마, 음반, 무대를 넘나드는 배우 임창정과 배우 이종혁이 벽을 뚫고 다니는 남자 ‘듀티율’ 역에 더블 캐스팅 됐다. 또한 ‘듀블’(변호사, 경찰) 역할에 현재 충무로에서 주가를 올리는 배우 고창석과 임형준이 캐스팅됐고, , , 등에서 활약한 오소연이 '이사벨' 역을 맡는다. 이외에도 구원영, 김대종, 강연종, 조진아, 이지송, 심재현, 김동현 등 멀티 연기와 가창력을 겸비한 실력파 배우들이 뭉쳐 주목받고 있다. 에서 코믹한 연출을 선보인 임철형이 연출을 맡았다.
는 오는 11월 27일부터 2012년 2월 6일까지 이화여대 삼성홀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2.10.04 / 조회 15,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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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은 즐겁다, <미녀는 괴로워>
영화 ‘미녀는 괴로워’의 추억에 초연 에서 다져진 관록이 더해졌다. “초연에 비해 가창력에 있어서는 확실히 성숙해진 무대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바다의 자신감이 빛을 발하고 있는 2011 가 초연과 같은 공연장인 충무아트홀 무대에 올랐다. 뚱보를 넘어 뚱뚱보로 불리는 한별의 삶은 팍팍하기 그지 없다. 병든 아버지, 밀린 월세 값,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내야 하는 현실. 한발 잘못 디디면 낭떠러지로 이어지는 하루하루 속에서도 한별은 “무대에 서겠다”는 꿈과 희망을 잃지 않는다. 오뉴월에도 눈을 뿌리는 여자의 한(恨)을 바탕으로 한별은 미녀가수 제니로 다시 태어난다. '외모 때문에 죽고 싶었던' 한별이 '외모 덕분에 살 맛나는' 제니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웃음 포인트에 집중했던 초연 때보다 한별과 한상준의 감정변화에 무게를 실어 더욱 튼튼한 스토리라인을 선보인다. 남녀 주인공의 감정변화에 집중한 뮤지컬넘버와 상황이 더해져 성형외과 의사 이공학, 거북도사 감초연기 등 웃음포인트로 활약한 김태균의 감초연기가 돋보였다. 관객을 사로잡은 가장 큰 힘은 물오른 노래, 연기로 무장한 바다의 열연이다. 뚱보 한별에서 미녀 제니까지 캐릭터에 몰입한 바다의 힘이 큰 울림을 내며 무대를 채웠다. 콘서트 장면으로 이어진‘마리아’의 무대, 커튼콜까지 뮤지컬과 콘서트 분위기를 넘나들며 연말의 흥겨움을 더한다. 한별과 한상준이 펼치는 러브라인을 부각시키며 로맨틱코미디의 면모를 강조한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2011 에는 한별과 제니에 완벽하게 빙의한 바다와 함께 자칭 여신 카라의 박규리, 뮤지컬 배우 전혜선 세 명의 한별과 제니가 합류해 골라보는 재미를 더했다. 일본 오사카 공연을 시작으로 대표 한류뮤지컬로의 발걸음을 시작한 뮤지컬 는 2012년 2월 5일까지 충무아트홀에서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2011.12.20 / 조회 18,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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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는 괴로워> “난 너무 예뻐!” 그녀가 돌아왔다
지난 2008년 초연해 폭발적인 사랑을 받은 뮤지컬 가 3년 만에 다시 공연된다. 는 뚱뚱한 외모 때문에 고스트싱어(가수 대신 노래 부르는 가수)로 활동하는 한별이 성형수술을 통해 완벽한 미녀 제니로 변신하며 겪는 해프닝을 그린 로맨틱코미디.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마리아’ 등 영화 속 히트곡이 무대에서도 선보여 사랑 받은 바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최성희(바다), 박규리(카라), 전혜선이 한별(제니)로 분하고 한별의 짝사랑을 받는 음반계의 마이다스의 손 한상준 역은 이종혁과 오만석이 번갈아 연기한다. 이외에도 이병준, 김태균(컬투) 등이 출연해 감초 연기를 선보인다. 초연 공연에서 활약했던 최성희(바다)는 “3년 전 공연할 때도 그랬지만 특수 분장을 하고 노래를 부르는 게 상당히 힘들다”며 “체력을 키우기 위해 끊었던 조깅을 다시 시작하고 배에 힘을 기르기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첫 뮤지컬 도전인 박규리는 “첫 뮤지컬인 만큼 모든 열정을 다해서 공연하고 있다”며 “모든 게 덧입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빠르게 쌓아갈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밝혔다. 전혜선은 “’마리아’는 세 배우가 부르는 게 다 다르다”며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세 명이 서로 격려해가며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뮤지컬 는 12월 5일부터 2012년 2월 5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공연장면 고스트싱어 한별(전혜선) "니 주제에 이게 뭐어어어니!" "넌 정말 나에게 중요한 사람인 거 알지?" 음반계의 나쁜남자, 마이다스 손 한상준(이종혁) 예쁘지만 실력 없는 가수와 냉철한 프로듀서" _fcksavedurl="http://ticketimage.interpark.com/Play/image/etc/111206_5.jpg" "오뽜, 졸리에효" 폰팅은 부업 "어쩜 목소리가 그리 고울까. 얼굴은 더 예쁘지?" 이공학 박사(임형준) "쉿, 사랑해 봤지?" 이 남자 아는 거니 모르는 거뉘한상준(오만석) "제가 요즘 사랑에 상처 받았어요" 거북도사에게 물어봐 예쁘면 예쁜이다운 행동을 해! 성형수술로 미녀로 변신한 한별(박규리) "난 예뻐!" "너어무 예뻐!" 혜성같이 등장한 미녀가수 제니(최성희) "마리아, 마리아~"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www.studiochoon.com)
2011.12.06 / 조회 18,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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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는 괴로워>, 돌아온 미녀! 지금은 연습 중
“죽음의 다이어트 레이스를 이겨내고, 수술대 위에 오르는 강단으로 실리콘, 연골과 함께 세상의 아름다움에 보탬이 되리라” S라인과 V라인을 꿈꾸는 그녀들의 공감 백배 뮤지컬, 가 3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다. 초연 당시, 영화 ‘미녀는 괴로워’ 열풍에 힘을 얻어 흥행에 성공한 바 있는 2011년 무대에는 초연 당시 뚱녀 한별과 미녀가수 제니로 활약했던 최성희(바다)와 새롭게 합류한 카라 박규리, 전혜선이 괴로운 미녀로 출연한다. 2011 두 명의 한상준, 그리고 미녀의학박사 이공학지난 23일 열린 연습실 공개 현장에는 최성희, 이종혁, 오만석, 이병준, 김태균, 임형준 등이 참여해 ‘GHOST RIDER’, ‘넌 나의 목소리’, ‘마리아’등 총 7곡의 뮤지컬 넘버 장면을 공개했다. 한상준 역할로 캐스팅된 이종혁은 냉철하고 지적인 모습을, 오만석은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한상준 역을 연기하며 음반업계 마이다스 손‘엄친아’ 한상준 역을 2인 2색의 매력으로 선보였다. "넌 천상의 목소리를 가졌어" (이종혁)"미안하다는 말, 이제 그마~안" (오만석)초연 이후 3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른 최성희는 “젊고 건강한 실력파 배우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이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와서 정말 기뻤다”며 “뚱뚱하지만 노래를 잘하는 한별의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노래 연습을 정말 많이 했다, 가창력에 있어서는 더욱 성숙된 무대를 보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소감을 전했다. 사랑에 푹 빠졌나봐~(최성희)더블 캐스팅된 최성희, 박규리에 대해 이종혁은 “바다의 가창력은 소름이 끼친다, 노련미가 돋보이는 공연”이라고 소개했고 박규리의 매력에 대해서는“대사, 안무, 블로킹을 금방 따라 해서 깜짝 놀랐다, 순수한 매력이 있다”고 전했다. 오만석 역시 “바다는 뮤지컬배우가 봐도 관록, 안정감을 갖고 있는 배우가 됐다, 캐릭터(소화)와 가창력에 있어서는 어떤 수식어도 필요 없다”는 말로, 박규리에 대해서는 “스폰지처럼 필요한 부분을 잘 흡수한다, 분위기에 잘 녹아 드는 강점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노래는 못하는데, 예뻐~참 예뻐 (아미, 이영은)한별의 특기, 호두과자 먹으면서 노래하기"이 돼지야! 그만 좀 먹어" 폭언종결자, 아미 얼굴도 예쁜데 노래도 잘한다!제니 탄생!125kg 에 육박하는 뚱녀 한별이 전신 성형수술을 거쳐 46kg 미녀스타 제니로 탄생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담아낸 2011 는 12월 6일부터 2012년 2월 5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정근호(www.knojung.net)
2011.11.25 / 조회 15,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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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미녀는 괴로워’, 새로운 모습으로 관객 찾아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가 12월 6일부터 2012년 2월 5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이번 공연은 KM컬쳐와 쇼노트, CJ E&M이 제작하고 충무아트홀이 주최한다.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는 2008년 초연 이후 3년 만에 돌아온다. 이번 공연은 한국 공연에 앞서 일본 오사카 쇼치쿠좌 극장에서 공연돼 호평을 얻었다. 작품의 원작 영화인 ‘미녀는 괴로워’는 한국 관객 662만을 돌파하며 흥행했다.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는 ‘제3회 더뮤지컬어워즈’ 9개 부문 노미네이트, 4개 부문을 수상하며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동시에 누렸다.뮤지컬 ‘미녀는 괴로워’에서는 영화 ‘미녀는 괴로워’ OST로 잘 알려진 ‘마리아’, ‘뷰티풀 걸’, ‘별’ 등의 곡을 라이브로 들을 수 있다. 개봉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 곡들은 전문 세션들이 함께해 뮤지컬다운 생생한 음악을 들려줄 예정이다.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에는 화려한 창작진이 출연한다. 마술사 ‘이은결’이 매직디렉터로 참여한다. 그는 초연 당시 화제를 모았던 ‘강한별’의 뚱녀에서 미녀로의 ‘순간 변신’ 장면에서 더 화려하고 새로운 마술로 관객을 찾는다. ‘채송화’ 디자이너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더욱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특수분장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이종혁, 오만석, 바다, 박규리, 전혜선, 김태균, 송영규, 안성빈 등의 화려한 배우들이 출연한다. 뮤지컬 ‘미녀는 괴로워’에서 뚱녀에서 미녀로 변신할 ‘강한별’ 역은 초연에 참여했던 ‘바다’와 그룹 카라의 ‘박규리’, 뮤지컬배우 ‘전혜선’이 함께한다. 음반업계의 미다스의 손이자 ‘강한별’의 사랑을 한몸에 받는 ‘한상준’ 역은 드라마와 영화로 사랑받은 ‘이종혁’과 뮤지컬과 드라마에서 활발한 사랑을 받는 ‘오만석’이 출연한다. 또한, 최고의 성형외과 의사 ‘이공학’ 역으로는 컬투의 ‘김태균’이 열연할 예정이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10.26 / 조회 19,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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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재기] 57번 국도 사이로, 콘서트형 뮤지컬 ‘펌프보이즈’
지난 7월 14일, 뮤지컬 ‘펌프보이즈’는 7월의 빗줄기 속에서도 공연을 보러온 많은 관객들로 북적였다. 배우들이 직접 악기를 연주해 작품을 이끌어가는 뮤지컬 ‘펌프보이즈’는 지금까지의 공연장들이 고수했던 정형적인 룰을 깨트렸다. 인터미션 10분을 이용해 음료와 아이스크림을 판매하기 때문이다.휴대폰을 끄고 공연을 관람하는 것이 미덕인 우리나라 공연계에 이런 풍경은 뮤지컬 ‘펌프보이즈’가 엄숙한 공연장의 개념에서 벗어나 공연장을 하나의 ‘놀이 공간’으로써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만큼 공연의 형식도 자유롭다. 인터미션과 공연이 분리된 게 아니라 쉬는 시간도 공연의 연장선이다. 배우들은 인터미션 시간에 무대 위에 나와 관객들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포즈를 취한다. 물론 배우들이 사진을 찍으라고 다그치기도 하지만, 관객들이 사진을 안 찍고는 못 배길 정도로 그들의 연기는 매우 능청스럽다.그러다 보면 어느새 경계가 모호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2부 공연으로 이어진다. 2부에서는 관객들의 참여가 눈에 띄게 늘어난다. 한 뼘 정도의 거리를 사이에 두고 배우와 관객이라는 분리된 위치의 사람들은 흥겹고 신나는 노래와 춤을 통해 어느새 하나가 된다. 뮤지컬 ‘펌프보이즈’의 무대는 반은 주유소, 또 반은 작은 식당으로 꾸며졌다. 이 두 가게 사이를 미국의 57번 국도가 가로지른다. 주유소에서 일하는 다섯 명의 펌프보이와 작은 식당에서 일하는 젊은 두 ‘다이넷(웨이트리스)’은 자신들의 꿈과 사랑, 그리고 애환을 음악으로 풀어 놓는다. 연기뿐만 아니라 노래와 춤, 그리고 악기 연주까지 병행해야 하는 배우들은 공연 전부터 악기 연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주인공 ‘짐’역의 정상훈은 지난 2008년 4월부터 뮤지컬 ‘펌프보이즈’에 출연하기 위해 1년 이상의 기타레슨을 받았다. 또한 두 명의 ‘다이넷’으로 출연하는 최우리와 고효진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캐스팅됐다. 춤 되고 노래되는 실력파 배우들로 구성된 뮤지컬 ‘펌프보이즈’는 배우들의 백퍼센트 라이브 연주로 100분 동안 공연된다. 공연을 관람하는 동안 관객들은 컨추리 록, 블루스, 아카펠라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즐길 수 있다. 어깨가 들썩이는 뮤지컬 ‘펌프보이즈’는 지난 7월 7일부터 오는 9월 13일까지 대학로 예술마당 2관에서 공연된다.최나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09.07.17 / 조회 2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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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보이즈> 렛츠 펌 잇 업! 스트레스는 날려버려~
고속도로를 사이에 둔 주유소와 식당에서 일하는 에너지 넘치는 젊은이들의 무대, 뮤지컬 가 2년 만에 다시 국내 관객과 만나고 있다. 배우들이 연기 뿐 아니라 악기도 직접 연주하며 록앤롤, 스윙, 컨트리록, R&B 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선사하는 이 작품은 2007년 국내 초연 당시 송용진, 홍록기, 조정석, 이영미 등 넘치는 끼와 재치, 그리고 폭발적인 가창력을 소유한 배우들이 출연해 큰 박수를 받은 바 있다. 본 공연 전날인 7월 6일 언론에 먼저 모습을 드러낸 에서는 그간 , , 등의 영화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임형준이 자신의 배우 데뷔 장소였던 뮤지컬 무대로 돌아와, 히피 스타일과 터프한 행동으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자부하는 L.M 역에 나섰다. “뮤지컬(지하철 1호선)로 데뷔했지만 그간 무대와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잘 해야 된다는 부담이 컸다”는 임형준은 “대학 동기인 연출가(임철형)가 연습에 단 한번이라도 빠지는 것을 용납 못한다고 시작 전부터 엄포를 놨다”며 그간의 고된 연습 과정을 에둘러 말하기도 했다. 임형준과 함께 L.M 역을 맡은 황동현은 영화 에서 호위무사로 출연한 신예. 가 뮤지컬 데뷔작인 그는 “뭔가 무관심하고 거친 남자의 훈훈한 미소”가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거라 우스개 소리를 던지면서도 첫 무대를 앞둔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뮤지컬 , , , 등에서 맛깔스러운 코믹 연기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던 정상훈은, 이번에도 발랄하고 재치 있는 입담의 짐(Jim) 역할을 맡았다. 국내 초연 때 짐 역을 했던 조정석에게 기타를 배웠다는 그는 “두 달을 배웠는데, 음악 감독님께 혼나면서 배운 것 고치는데 다시 두 달이 걸렸다”고 웃으며 기타 연주에 대한 부담감을 털어 놓았다. “2년 전 무대보다 스토리 라인이 보강되는 등 많은 부분이 달라져 창작극 하는 느낌”이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이 작품의 음악 감독인 이준은 드럼의 김민기, 베이스 강운희, 키보드 정지은 등 현재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뮤지션들의 라이브 연주와 배우로서의 모습도 를 즐기는 또 하나의 매력 요소임을 강조했다. 무료한 일상 속에서도 즐거움과 열정을 잃지 않는 펌프보이즈의 무대, 뮤지컬 는 7월 7일부터 9월 13일까지 대학로 예술마당 2관에서 공연한다. 뮤지컬 미리보기"할머니, 저도 다 컸다고요, 제발 그런 말은...""우린 펌프 보~~이즈""스트레스는 안드로메다로 날려 버리라고!""더블컵 시스터즈가 있는 식당도 꼭 찾아주세요~"'보시라, 일취월장하는 나의 가창력!'여심 사로잡을 꽃미남 L.M 등장!"내 인기비결? 이번 주까진 꼭 알아낼거야~""우릴 잘 따라하면 선물이 쏟아져요!"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07.08 / 조회 1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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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심 인터뷰, <펌프보이즈> 신인배우 황동현
신인 배우 황동현. 뮤지컬 의 주역을 한 번에 꿰찬 당돌함, 오른손에 볼펜, 왼손엔 대본을 꼭 쉬고 다니는 성실함, 무엇보다 강력한 무기는 ‘누나 믿지?’라는 말을 절로 뿜게하는 만화 '너는 펫'에서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옴)한 애완남의 페이스! 똘망똘망, 말똥말똥한 두 눈을 껌뻑이며 인터뷰 30분 전부터 기자 누나를 기다렸다는, 이 남자의 이야기에 어찌 귀 기울이지 않겠는가! 가 첫 번째 뮤지컬이라고 들었어요. 네, 제 생애 두 번째 작품이기도 해요. 호위무사로 출연했던 영화‘쌍화점’이 첫 번째 작품이고요, 뮤지컬은 처음이에요. 오디션을 통해서 캐스팅 된거죠? 제작사 쪽에서 먼저 연락이 왔어요. 먼저 연락이 온 거니까 무조건 되는 건 줄 알았는데,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오디션을 보러 왔더라고요(웃음). 는 배우들의 직접 연주도 하는 콘서트형 뮤지컬이거든요. 오디션에서도 노래 부르면서 피아노도 치고, 기타도 연주하고 그랬어요. 정말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L.M에 (임)형준이 형하고 더블캐스팅 된거거든요,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어서 정말 영광이죠, 정말 많이 배우고 있어요. 뮤지컬이 처음인데 힘들지 않아요? 솔직히 ‘아, 그냥 드라마 할 걸’하는 생각이 많았어요. 와 비슷한 시기에 오디션을 봤던 드라마에서도 같이해보자는 연락이 왔거든요. 전 당연히 먼저 캐스팅 됐던 게 뮤지컬이니까 망설임 없이 뮤지컬을 한다고 했거든요. 근데 뮤지컬이 아뿔싸, 싶을 정도로 힘들더라고요. 노래, 안무, 대사, 연기 이런 거 저런 거 한꺼번에 다 하려니까 힘들고 생소한 환경도 힘들고. 그래도 연출가인 (임)철형이형, 형준이 형, (정)상훈이 형이 조언도 많이 해주고 여러가지로 도와주셨어요. 지금은 연습실에 휴가오는 기분으로 와요. 연습실 분위기가 좋을 것 같아요 정말 좋아요. 형준이 형이 “우리는 댄스 뮤지컬이야!”라면서 연습실에서 항상 새로운 댄스를 보여주시고, 워낙 극이 재미있어서 연습 하는 내내 즐거워요. 처음엔 코앞에 있는 관객들 앞에서 연기를 한다고 생각하니까 숨이 콱 막혔는데 지금은 제 에너지를 다 보여준다는 생각을 하니까 즐거워요. 연습의 힘이 무섭잖아요, 처음에 안 되던 춤 동작이 되고, 노래가 되고. 성취감은 정말 말로 다 못해요. 요즘도 잘 안 되는 동작이 있을 때는 ‘그래, 될 거야!’하고 열심히 해요, 지금은 제 매력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커요. 첫 무대인데, 자신감이 넘치네요. 처음에는 두렵고 어려웠죠. 오죽하면 도망가고 싶고, 다른 선택을 할 걸 하는 생각을 했겠어요. 두 달 넘게 오전 10시부터 밤 11시까지 하루를 꼬박 대학로 연습실에서 보내고 있거든요. 그 만큼 제가 부족하다는 말이죠. 선배님들 연기하는 거 보면서 배우기도 바빠요(웃음). 그런데 그 시간들이 지겹지 않고 즐거워요. 즐기는 사람을 당해낼 사람은 아무도 없다고 하잖아요, 연습실에서 즐기는 우리의 모습 자체를 무대에서 고스란히 보여주면 된다는 생각이에요. 뮤지컬에서 계속 볼 수 있어요? 앞으로의 꿈은? 그럼요. 장르를 정하거나, 작품, 배역을 구분 짓고 싶지는 않아요. 아직 배우라는 타이틀도 굉장히 어색하거든요(웃음). 이제 막 시작했으니까 곧은 길, 굽은 길 다 걸어가야죠. 배우 박해일 선배님처럼 캐릭터에 따라서 완벽하게 변신하고 싶어요. 아, 아직 선배님이라고 부르기도 어색해요. (어색한 듯...한참 동안 살인미소를 보여줬다.) 생애 첫 관객들에게 한마디. 첫 무대인 만큼 정말 열정적으로 준비하고 있어요. 후회하지 않을 재미가 가득 하니까 꼭 공연장으로 오셨으면 좋겠어요(웃음). 참, 오늘 생애 첫 인터뷰였는데. 저 잘한건가요?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07.06 / 조회 13,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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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프보이즈> 다시 돌아온 훈남들의 컨셉 뮤지컬
배우들이 연기뿐 아니라 악기까지 연주해 주목을 받았던 컨셉 뮤지컬 가 다시 무대에 오른다.
는 다섯 명의 펌프보이(주유소 직원)와 두 명의 다이넷(식당 웨이트레스)이 꿈, 우정, 사랑, 애환을 노래와 앙상블 스캣으로 유쾌하게 풀어나가는 독특한 스타일의 뮤지컬. 특히 배우들이 피아노, 기타, 베이스, 키보드, 퍼커션, 드럼을 직접 연주해 컨트리록을 비롯, R&B, 블루스, 가스펠, 락앤롤, 스윙, 아카펠라까지 다양한 음악을 선보이는 게 특징이다.
지난 2007년 초연 당시에는 송용진, 조정석, 홍록기 등이 펌프보이로 분해 코믹한 ‘훈남’ 캐릭터와 즉흥 연기로 주목을 받았다. 이번 무대는 ‘재밌는 영화’ ‘황산벌’ ‘태극기 휘날리며’ ‘인형사’ 등 영화와 무대에서 활약한 임형준과 오디션을 통해 발굴한 신인 연기자 황동현이 L.M으로 더블 캐스팅됐다. 등으로 천부적인 코믹연기를 보여준 정상훈이 Jim 역을 맡는다.
이외에도 최우리, 고효진이 다이넷으로 낙점됐고, 의 이준 음악감독, 김민기(드럼), 강운희(베이스), 의 정지은(키보드)가 펌프군단에 가세한다.
이번 무대는 관객이 극장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어 여름 바캉스를 온듯한 분위기를 만든다는 계획. 이를 위해 극장 안에서 음료와 아이스크림도 판매될 예정이다.
뮤지컬 는 7월 7일부터 대학로 예술마당에서 공연된다.
글 :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09.05.27 / 조회 22,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