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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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디팬미팅] 혜은이, 진짜 진짜 좋아해~
‘감수광’, ‘당신은 모르실거야’, ‘제3한강교’ 등의 수 많은 히트곡을 낳으며 7, 80년대 원조 아이돌, 꽃미녀 가수로 가요계를 평정했던 혜은이가 이제 뮤지컬 무대에 섰다. 에 이어 두 번째 뮤지컬 무대인 에서 수녀로 변신한 혜은이와 오랜 그녀의 팬들의 만남은 감동 그 자체. “언제나 그대로 우리 앞에 있어 주세요”라는 외침이 우리 엄마 입에서 나올 줄이야! 뮤지컬 배우가 꿈이었다고? 주체 하지 못할 끼를 수녀복 속에 감추고 있다가 라스베가스에서 잭팟 보다 더욱 화끈하게 터트리는 수녀님들의 이야기 에서 혜은이가 맡은 역은 원장 수녀 메리레지나. 에누리 하나 없는 엄격한 원장수녀이지만 문득문득 보이는 귀여움은 숨길 수는 없는데, 더 놀랄 만한 사실은 그녀가 왕년에 서커스단 최고의 스타였다는 것! 춤과 노래, 연기가 어울러지는 뮤지컬 배우가 혜은이의 꿈이었다는 깜짝 고백에 또 한번 놀란다. “예전에 외국 공연을 가면 거기에서 뮤지컬을 보고 너무 좋아서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 때 우리나라에 뮤지컬이라는 게 많이 없었어요. 20대 때는 여기(가수) 그만 두고 그 쪽에 가서 공부해서 뮤지컬을 해 볼까, 하는 생각도 했었죠.“ 뭐든 것에는 인연이 있고 늦게 찾아왔지만 또 알맞은 때에 만난 뮤지컬과 혜은이. 그 두 번째 작품에 대한 부담은 히트곡 뒤의 노래처럼 더욱 떨리고 부담스럽다고. “이번 작품 섭외를 받았을 때 일단 수녀복을 입어본다는 게 너무 좋았고, 내가 첫 번째 작품으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가수들은 데뷔곡이 히트를 하면 그 다음곡이 굉장히 부담되거든요. 그런데 이번 작품은 할 때도 그렇고 하고 나서도 뿌듯한 마음이 있어요. 애착도 많이 가고. 데뷔곡보다 더 애착이 많이 가는 상황이에요.(웃음)” 혜은이와의 만남을 함께한 12명의 참가자 중 다섯 쌍이 모녀. TV에서 바라만 보던 스타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딸들이 잡아 엄마에게 선물한 경우이다. 전날 몸살에 걸려 꼼짝 못했지만 진통제를 먹고 찾아온 참가자는 눈 앞의 우상에게 궁금한 점을 연신 묻고, 수녀원 생활을 해 봤었다는 한 어머니는 지금은 돌아선 그 길에 대한 회상과 혜은이를 만난 반가움이 교차한다. 내성적이라, 이제서야 천직이라 생각 “사실 전 굉장히 내성적이에요. 가수를 하고 있지만 이런 일을 할 성격이 못되죠. 햇수로 지금 40년 정도 되었는데 항상 맞지 않는 옷을 입은 느낌을 가지고 일을 했어요. 고등학교 졸업하고 바로 가장이 되어서 노래를 하기 시작했는데, 한 2, 30년이 지나고 나서야 내 천직이었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지금도 사람 사귀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런데 애를 낳으니까 많이 변하더라고요. 좀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해도 혹시 거기에 내 에너지를 쏟으면 우리 애한테 나쁜 기운이 갈까 봐. 내 성격을 많이 변화 시켰죠. 요즘에는 기쁘게 아주 감사하게 잘 하고 있어요.” 쉼 없이 연기와 노래와 춤을 어울리는 2시간 여의 레이스에 50대 중반 혜은이의 체력 안배가 무엇보다 궁금하다. 비싼 영양제? 좋은 기운이 바로 만병의 통치약이라는데. “나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좋은 기를 내게 보내주잖아요. 어떻게 건강하지 않을 수 있겠어요. 그런데서 얻는 에너지는 좋은 영양제를 먹는 것 하고는 비교할 수 없죠. 그게 바로 건강의 근원이에요. 오히려 움직이니까 훨씬 더 좋고요. 가수 인생 36년. “어쩜 그리 변하지 않고 똑같냐”는 맑은 목소리가 여전히 그녀를 매력적인, 노래하는 사람으로 만들고 있지만, 세월 따라 변해간 개미 허리, 탱탱한 얼굴, 그리고 세상을 대하는 여유로운 마음이 어쩌면 그녀를 더욱 매력적인 가수, 다가가고픈 한 사람으로 만드는 게 아닐까. “젊은 사람들이 나를 모르는 건 당연하죠. 굳이 그 친구들에게 뭘 해서 날 보여주고 싶은 생각은 없어요. 엄마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자식들에게 알려지는 거죠. 내가 있을 자리를 내가 구분해서 있어야 한다고 생각을 해요. 젊은 친구들이 날 모른다고 해서 내 재능과 내 모든 것을 모르는 건 아니거든. 얼굴이 쳐져도 보톡스를 맞고 싶지 않고 안 예뻐도 수술해서 이쁘게 하고 싶은 생각이 없어요. 그런 것과 맥락이 같을 수 있는 거겠죠. 연예인이면 다른 사람하고 다르게 가꾸어야 한다, 한편으로는 자연스럽게 세월에 순응해야 한다는 두 가지 방향이 있다면 나는 뒤쪽이에요. 지금까지는 나를 지키려고 애쓰고 살았지만 남은 시간은 내가 하고 싶은 걸 하며 살고 싶은 꿈이 있지요.”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정근호(www.knojung.net)
2011.11.29 / 조회 15,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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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넌센세이션> 더욱 탄탄해진 드라마, 개성만점 다섯 수녀가 모였다!
다섯 수녀들의 좌충우돌 라스베이거스 공연기, 뮤지컬 이 삼성홀에서 막을 올렸다. 2010년 초연 당시 근엄할 줄 알았던 수녀님들의 예상을 깨는 모습이 춤과 노래, 유머로 풀어져 큰 인기를 얻은 은, 올해 무대에서 2막에 곡이 추가되었으며 혜은이, 정영주, 황보, 송은이, 송상은 등 새로운 배우들이 합류했다. 지난 18일 배우 황정민의 사회로 주요 장면을 공개한 현장에서 2년 연속 원장 수녀 역을 맡은 이태원은 “국모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보여주지 않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작품을 택했다”고 말하며 “올해 스토리의 감동이 더해졌다”고 덧붙였다. 함께 원장수녀 역을 맡은 혜은이는 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뮤지컬 무대. “베일 때문에 소리가 잘 안 들린다”며 웃던 그녀는 “가수가 노래를 저렇게 하나, 하는 이야기를 들을까 더욱 신경을 쓴다”며 소감을 더했다. “과거 뮤지컬 경험이 있지만 뜨지 않아 아무도 모른다”며 자조 섞인 인사를 건넨 송은이는 최우리와 함께 메리 폴 수녀 역에 도전한다. 또한 가수로 활동해 온 황보와 의 오로라 이주원은 솔로 무대를 꿈꾸는 로버트 앤, 탄탄한 뮤지컬 무대를 만들어 온 이정화와 정영주는 허버트 수녀, 을 통해 샛별 탄생을 알린 송상은은 레오 수녀 역을 맡았다. 뮤지컬 ‘넌센스’의 라스베이거스 판인 은 오는 12월 18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공연을 계속한다. 공연장면 "오면서 솔로무대 이미 했잖아요"(왼쪽부터 원장수녀_ 이태원 / 메리 로버트앤_이주원)"우리가 벗은 언니들을 이기고 1등을 할 수 있어요~""내가 바로 최고의 서커스단 최고의 스타"(원장수녀_ 혜은이)"난 뭐든지 출 수 있어요"(메리 레오_ 송상은)"헐리우드 최고의 배우는 나""손가락 인형은 나의 분신이자 유일한 친구"(메리 폴_ 송은이)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
2011.10.21 / 조회 1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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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씬스틸러 ③] 빛나는 가능성, 최우리
주연과 조연의 경계 없이 객석의 눈과 마음까지 사로잡는 빛나는 배우 열전 ‘씬스틸러’. 배역과 장면과 작품에서 살아 숨쉬는 배우들을 플레이디비가 만납니다. 뚜렷한 이목구비, 작은 체구에 폭발하는 가창력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여배우의 등장에 새로움과 놀라움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험을 최우리를 앞에 두고 하고 있다. 앙상블로 데뷔, 등 차근히 자신의 길을 만들어 가고 있는 그녀의 매력은 하나의 이미지로 정의되지 않는다는 것. 새로운 디바 탄생에 목마른 최근 무대에서, 최우리는 빛나는 가능성의 존재로서 충분하지 않을까. 내가 사랑할 수 있는 역할이 좋아 무모한 것은 때론 용감한 것을 뜻하고, 용감함은 분명 기회를 만든다. “빨리 현장 경험을 쌓고 싶었다”는 연극영화과 대학생 최우리는 학교도 휴학하고 닥치는 데로 오디션을 본 끝에 2004년 로 세상의 무대로 나오게 되었다. “몰라서 용감했던 것 같아요. 오디션 보면서도 아무거나 시켜주세요, 했던 거죠. 당시 는 너무나 재밌었어요. 이선균 오빠, 김태한 오빠, 박희순 선배님, 백주희 언니 등 그 때 멤버가 모이면 다시 앙상블을 해도 좋을 정도로 즐겁게 했어요.” 등 연이어 작품을 한 후 2008년 에서 스윙으로 설 때도 “작품이 좋았기 때문에 앙상블이나 스윙을 한다는 것이 중요하지 않았다”는 그녀이지만, 작품과 만나는 제 1의 기준은 “내가 더 사랑할 수 있는 배역”이라고. 그래서 의 마티도 의 새라도 결국 그녀의 몫이 되었다. “앞을 보지 못하지만 슬픈 것 같지 않은 새라의 성격이 너무 좋았어요. 는 참 감사한 작품이에요. 그 작품을 통해 여기저기 관심을 가져 주시고, 또 올해 재공연을 다시 맡겨주신 것도 굉장히 기뻤어요. 제가 새라를 좋아하는 걸 보시는 분도, 공연을 만드시는 분도 아셨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화려한 것이 무대는 아니야 “예쁘다는 말을 요즘에서야 듣는다”는 최우리의 고백이 괜한 엄살이나 겸손이 아닌 것은 (2009,2011)에서 가발과 짙은 수염을 한 이츠학으로 변신, 서 왔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 “너무 꿈 같았어요. 정말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컸고요. 보통 배우들이 화려하게 발산하며 자기의 모든 끼를 보여주고자 하는데, 이츠학 역을 통해서는 절제해야 하는 걸 많이 배웠어요. 이츠학은 누구는 주목하고 또 누구는 잘 안 보는 배역이지만, 이걸 통해 제가 한번 더 나아갈 수 있는데 큰 역할이 되었어요.” TV에 나왔던 뮤지컬 배우들을 보며 그저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것이 공연인 줄 알았던 대전 소녀, 노래하고 연기를 해 보고 싶은 마음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화려하게 무대에 서서 박수를 받는 사람이 배우일 것 같아 서울에서 고교시절을 보낸 후 연극영화과에 들어갔다. 와 에서“대학교 와서야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알게 되었어요. 김성녀 선생님 딸인 손지원 언니가 하는 동아리가 있었는데 거기서 조승우 오빠, 윤공주 언니 등을 보면서, 아, 뮤지컬이라는 게 이런거구나, 너무 좋고 재밌다, 하고 느꼈죠. 윤호진 선생님을 뵈면서 그 유명한 명성황후를 제작하신 분이시구나, 놀라고.(웃음) 꿈 같았어요.” 귀한 외동딸을 둔 부모님은 여전히 “돈도 못 벌고 몸만 힘든데, 평범한 직장 다녔으면 좋겠다”며 걱정하고 계신다지만 “남들을 위해 살아갈 수 있는 삶이 되었으면, 어느 곳에서든 그곳에 무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배우 최우리를 걷게 만들고 있다. “당장 내일 작품이 끊길 수도 있고, 아무도 절 안 찾게 될 수도 있을 때라도 그간 경험해 왔던 걸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요. 동네 조그만 회관이든 아프리카든 제가 설 수 있는 여건만 된다면 어느 곳이든 상관 없어요. 저도 나이를 먹고 주름이 생기고 하겠지만, 그 때에 정말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사랑을 전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내 꿈은 후회를 남기지 않는 것 주인공만을 꿈꾸지 않는다. 빛나는 배역 보다, 알차게 빚어낼 수 있는 그 어떤 역을 맡아 나로 인해 빛이 나게 하는 것. 어찌 보면 최우리의 바람은 진정한 알찬 욕심이다. “꼭 주연을 해야 된다는 생각은 없어요. 그보다 제가 잘 할 수 있는 역할이 더욱 탐이 나죠. 그래서 의 모린, 의 미스 산드라, 의 알돈자 역을 너무 하고 싶어요. 스스로에게 좀 더 냉정해지려고 해요.” 주변 사람들이 고생도 모르고 자랐을 것 같다고 말한다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정말 순탄하지 않게 살아왔다”며 말을 아끼는 그녀는 배우의 옷을 잠시 벗고 봉사활동을 할 때 또 다른 행복을 느낀단다.“지난 해 캄보디아에 갔었는데 정말 좋았어요. 낙후된 지역에 사는 아이들에게 빵을 나눠주다 울컥해서 울면 그 아이들은 우리들이 배가 고픈 줄 알고 자신의 빵을 다시 나눠주더라고요. 잘 우울해지고 좌절하고 예민한 배우들에게는 자신의 길을 돌아보는 시간이 분명히 되는 것 같아요.” 뮤지컬 무대 뿐 아니라 조만간 스크린에서도 만날 수 있는 그녀, ‘꿈은 바뀔 수 있는 것’임을 인정하고 이야기를 이어간다. “요즘 새삼 느끼는 거지만, 선배님들이 너무나 대단한 것 같아요. 무대 위에 버텨주신 것이, 이 험난한 곳에, 이 어려운 곳에 계셔 준다는 게 너무나 고마워요. 그래서 저도 있을 수 있는 거고요. 붙잡고 있는다고 모든 것이 되는 건 아니지만, 지금은 배우를 놓고 싶지 않아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언젠가 죽을 때 미련 없이, 후회 없이 사는 것, 그게 진정한 저의 꿈이에요.”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1.10.10 / 조회 1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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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봄, 중년들이여 공연을 즐기자!
모든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경칩이 지났다. 화창한 봄기운이 만연한 가운데, 공연들도 하나 둘씩 기지개를 펴고 있다. 나른해 지기 쉬운 봄기운에 가장 많이 무료함을 느낄 30~50대 중년들은 활기찬 에너지를 북돋아줄 공연을 보는 것이 어떨까. 심신을 달래줄 공연 세 편이 기다리고 있다. ▶감미로운 재즈의 밤! ‘한밤의 재즈 콘서트’▶2011. 3. 25(금)/ 하남문화예술회관 소극장(아랑홀) 향기로운 봄, 감성적인 밤! 달콤한 재즈로 관객들을 녹일 ‘한밤의 재즈콘서트’가 하남문화예술회관을 찾는다. 국내 최정상의 재즈 밴드가 출연하는 이번 콘서트는 관객과 함께 소통하는 공연으로 심야에 진행돼 퇴근 후 여유롭게 공연장을 찾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입장 관객 모두에게 캔 맥주를 증정하는 등 이색적인 이벤트를 펼치기도 한다. ‘한밤의 재즈콘서트’는 누구나 따라 부를 수 있는 친숙한 가요, 팝송 등을 재즈로 편곡해 좀 더 재즈와 가깝고 친숙하게 즐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주로 30대에서 50대에 이르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올드팝, 영화음악 등을 편곡해 쉬운 재즈, 같이 부르는 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중장년층의 부부들은 심야시간에 여유롭게 공연을 찾아 부담 없이 재즈를 즐기고 스트레스를 날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장사익&코리안재즈오케스트라 콘서트, ‘봄밤의 흥취’▶2011. 4. 9(토)/ 마포아트센터 아트홀 맥 생동하는 봄, 한층 업그레이드된 신명의 한판이 펼쳐진다. 최고의 소리꾼 장사익과 30인조 빅밴드의 화려한 어울림이 관객들을 찾는다. 장사익은 애절하고도 호소력 짙은 목소리로 삶을 노래하고 애환을 위로하는 대한민국 대표 소리꾼이다. 그가 박력 있는 하모니로 좌중을 아우르는 열정의 코리안재즈오케스트라와 만나 고품격 콘서트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허허바다, 꿈꾸는 세상을 비롯한 7장의 음반과 소리판 콘서트 꽃구경, 역 등으로 중 장년층의 슈퍼스타로 자리매김한 소리꾼 장사익의 화려한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진짜 여자가 되는 즐거운 마법! 뮤지컬 ‘메노포즈’▶2011. 2. 26(토)~2011. 5. 15(일)/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전국을 들썩인 뮤지컬 ‘메노포즈’가 화려해진 무대와 의상으로 돌아왔다. ‘폐경’, ‘폐경기’라는 뜻의 단어인 ‘메노포즈’를 떠올리면 여자로서의 인생이 끝난다는 생각에 우울해지기 쉽다. 그러나 뮤지컬 ‘메노포즈’는 유쾌하게 중년 여성의 고민을 풀어헤친다. 이 작품은 우연히 백화점 속옷 세일 코너에서 마주친 4명의 중년여성의 만남으로 시작된다. 서로의 고민을 털어놓으며 조금씩 친해지는 그녀들은 모두 폐경에 대해 고민하며 마음속 응어리를 털어놓는다. 뮤지컬 ‘메노포즈’에서는 60~80년대 팝송 ‘온리유’, ‘와이엠씨에이’, ‘스테잉 얼라이브’ 등 익숙한 멜로디가 등장, 중년 관객들의 향수를 건드리며 감수성을 자극할 예정이다. 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3.09 / 조회 6,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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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사랑해요! 뮤지컬 ‘메노포즈’로 전하는 사랑의 마음
“엄마는 아직 폐경이 오진 않았지만 공감하는 눈치셨어요. 주변 지인들 가운데 폐경이 오면서 부쩍 우울해하는 사람이 많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기만 혼자인 것 같다는 생각이 엄습해온다고 하시더라구요.” 어머니가 평소 활발하게 활동하시고 성격도 시원시원하신 편이라 이런 변화를 미처 잘 느끼지 못했다는 경기도 의정부의 정지선(27, 회사원)씨. 어머니 김금순(50, 주부)씨는 공연 내내 연방 손부채질을 하는 배우들의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다며 말을 이었다. “같이 밥 먹으려고 앉아서 김숙 씨가 음식을 소개해줄 때 다른 사람들이 열난다고 한 장면이 기억에 남더라구요. 이젠 친구들이랑 식당에 가면 일단 겉옷을 벗고 손수건으로 연신 땀을 훔치게 되더라구요.” 공연을 통해 어머니와 함께 데이트 하는 시간을 좀 더 많이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는 정지선 씨는 폐경기를 겪고 있는 친구의 어머니에게 이 공연을 추천하고 싶다고. “공연을 보면서 남편을 하늘로 떠나보내 더 외로움을 느끼시던 친구의 어머니가 생각났어요. 꼭 추천해드리고 싶었어요.” 김금순 씨는 또래의 친구들에게 ‘메노포즈’를 추천했다. “폐경기에 접어들어 우울해하는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네요. 사실 자신이 겪지 않는 일이라면 설사 딸일지라도 공감하기 쉽지 않잖아요? 이런 변화들은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고, 그 시기의 여자들만 알 수 있는 것이니까요.” (주)뮤지컬해븐측은 지난 3월 12일 진행된 행복사연 이벤트로 특별한 추억을 더했다. 이영자, 이윤표, 최혁주, 김현진 배우는 커튼콜에 이어 자신의 마음을 담은 관객의 사연을 직접 읽어줘 공연장에는 감동의 물결이 이어졌다. 사연의 주인공이었던 박인숙 씨는 “오랜만에 엄마와 좋은 시간을 보냈다. 뮤지컬 ‘메노포즈’의 도움으로 엄마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쾌한 폐경맞이, 뮤지컬 ‘메노포즈’는 4월 4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뉴스테이지 박소연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3.17 / 조회 9,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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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버의 재탄생! 뮤지컬 ‘메노포즈’의 노래이야기
“전체적인 분위기나 노래들이 파격적인데다가 우리 정서에도 잘 맞지 않더라구요. 라이선스 뮤지컬이다 보니 대사 톤이나 내용 면에 있어서 미국적인 요소가 많았어요. 여러 번의 수정 작업을 거쳐 지금의 ‘메노포즈’가 만들어졌죠. 그래서인지 공감대가 많이 형성된 것 같아요.”뮤지컬 ‘메노포즈’의 연출을 맡은 이윤표 배우는 제일 많이 각색된 넘버로 ‘Lion Sleeps Tonight’(힘내 친구! 웃어봐 친구!)와 ‘Only you’(오직 너) 두 곡을 꼽았다. “익숙한 멜로디지만 내용은 원래의 곡과 많이 달라요. 영화 ‘라이언 킹’에 흐르던 ‘Lion Sleeps Tonight’은 남편이 바람났다고 알려주는 노래로 바뀌었어요. 관객들이 제일 재밌어하고 그래서인지 어필도 많이 되더라구요. ‘Only you’ 같은 경우 마이크를 소품으로 이용해서 재치 있게 남편에 대한 사랑을 풀어내는 노래에요. 사실 마이크에는 또 다른 의미가 숨겨져 있죠.” 인물 역시 우리 입맛에 맞게 변화했다. 이윤표씨는 “웰빙 주부 캐릭터의 경우 확 시선을 사로잡거나 드러나는 게 없어서 표현하기 힘든 배역이에요. 초연 때는 시인으로 고급스런 여성운동가의 분위기를 연출했는데, 지금은 완전히 컨츄리한 설정으로 가서 초야에 묻혀 사는 캐릭터로 바뀌었죠. 평범한 주부로 바뀌고 나서 관객들의 호응이 더 많아진 것 같아요.” 이윤표씨는 중년 여성 관객이 대다수였던 이전에 비해 이제는 젊은 연인들까지 공연장을 찾고 있다며 공연의 선전에 대한 바람을 덧붙였다.폐경에 대한 유쾌한 진실, 뮤지컬 ‘메노포즈’는 4월 4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 박소연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3.03 / 조회 19,6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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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윤표, 홍지민 “<메노포즈> 덕분에 살맛납니다”
홍지민: 이후에, 왜 또 를 선택했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아요. 제가 왜 또 를 선택했냐면요….이윤표: 에이, 그건 제가 알아요. 홍지민씨가 그 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든요. 스트레스 풀려고 하는 거에요. 홍지민: 푸하하하. 맞아. 그런데, 솔직히 언니도 그렇잖수? 이윤표: 에이, 물어서 뭐해. 하하” 무대 뒤 대기실이 기차 화통을 수줍게 만드는 두 여인의 화통한 웃음 소리로 시원하게 흔들렸다. 2005년, 국내 초연 무대를 시작으로 의 ‘안방마님’으로 자리한 연출가 겸 배우 이윤표와 2006, 2007 무대 이후 ‘2009 한국뮤지컬대상 여우주연상’, ‘2009 골든티켓 티켓파워상’에 빛나는 스타가 되어 돌아온 의 ‘얼굴마님’ 홍지민이 마주앉았다. ‘메노포즈(폐경기)’ 때문에 고달파하는 대한민국의 아줌마들을 위해서! ‘폐경기’ 이야기 뮤지컬 입니다. ‘폐경기’ 이야기를 하기엔 두 분 모두 어린(?) 나이잖아요. (이윤표는 1963년, 홍지민은 1973년 생이다) 이윤표 (이하 이): 한 회 한 회 공연을 하면서 대사가 점점 가슴에 와 닿는 걸 느껴요. “나도 모르게 눈물이 많아지고…” 라는 대사가 있는데 실제로 요즘 제가 그렇거든요. ‘내가 왜 이럴까? 아, 점점 폐경기가 다가오나’라는 생각에 대사 한마디 한마디가 절실하죠. 초연 때는 ‘어떻게 하면 관객들을 더 즐겁게 해줄까?’라는 생각만 했는데, 지금은 대사 한 줄에 울컥할 때가 많아서 관객들과 교감하는 부분이 커졌어요. 이제는 남일 같지 않은 이야기죠. 홍지민(이하 홍):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 많아요. 폐경기를 겪고 있는 건 아니지만 초연 때와 비교해서 달라진 점이 많거든요. 초연 때는 결혼한지 일 년도 안된 신혼이었고, 시어머니를 모시고 살지 않았는데 지금은 벌써 결혼 5년 차가 됐고, 시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있어요. 저희 어머니가 에서 얘기하고 있는 이 연령대세요. 사실 제가 어머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많아서 고부갈등도 있었는데, 이번에 대본을 보면서 ‘아, 어머니가 그래서 이러셨구나’라는 이해를 하게 됐어요. 뮤지컬 중간에 친정엄마랑 전화를 하면서 “몸은 괜찮아요, 안 좋은데 있으면 바로바로 말해요”라는 대사를 해요. 이 대사가 남다르지 않은 게, 창원에서 혼자 살고 계신 친정엄마가 혹시 아프다고 하면 제가 걱정을 할까봐 혼자 백내장 수술을 하신 거에요. 그런데 그 수술이 잘됐으면 좋았는데, 결과가 좋지 않아서 서울에서 재수술을 하고 힘들었거든요. 그 장면에서는 노래를 못 부를 정도로 눈물이 나와요. 이: 정말, 그 장면에서는 노래를 저 혼자 불러야 한다니까요. 2010 의 가장 핫이슈는 연령대가 맞는 혜은이씨가 합류했다는 점이고, 그 다음 이슈가 바로 홍지민씨의 변화에요. 전에는 좀 애 같았거든요 (웃음). 그런데 지금은 훨씬 성숙됐고 감정이 깊어졌어요. 이야기의 주인공인 중년 여성 관객들을 비롯해서 객석의 호응이 정말 뜨겁던데요. 홍: 제가 객석에 내려가서 관객 분들과 대화를 하는 장면이 있거든요. 예전에는 저를 만지고 싶어하신다거나 그런 게 없었는데, 방송에서 보던 사람이 나오니까 친근하게 느껴지시나 봐요. 만지려고 하시고, 반응도 좋고(웃음). 그러다 보니 본의 아니게 애드립이 늘어났죠. 이: 올라올 생각을 안 한다니까요(웃음). 제가 애드립 길게 하지 말라고 맨날 혼내고 있어요. 관객 분들의 반응은 보면서 저희가 감동을 받고 있을 정도로 뜨거워요. 마지막 커튼콜 때 올라오신 어르신이 “지금 내 나이가 팔십인데 여기서 내 인생 보상받았다, 고맙다”는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그 자리에서 그냥 울어버렸어요. 관객들이 배우들에게 감동을 주는 공연에요. 표범무늬 옷으로 과감하게 변신한 홍지민씨의 등장에는 관객들이 쓰러지던걸요. 홍: 와, 정말 창피해서 죽는 줄 알았어요. 이 연출님이 워낙 과감하게 만들어주셔서. 이: 에이, 전 (홍)지민씨가 잘할 줄 알았어요. 의상 디자인도 제가 좀 참여를 했거든요. 무대에서 이왕 보여줄 거면, 과감하게 나타나는 게 좋잖아요. 얘가 지금은 몸이 좀 불어서 위축 될 수도 있는데, 과감한 스타일이라는 걸 알았거든요. 미국 의 PW는 흑인이었는데, 딱 지민이가 표현하고 있는 이 느낌이었어요. 관객분들이 ‘헉’할 정도로 좋아하시잖아요(웃음). 10년의 나이차이를 뛰어넘어 ‘갱년기 친구’로 출연 중 이에요. 홍: 아, 그렇구나! (웃음). 죄송해요, 연출님. 이: 제가 발악하는 중이죠, 하하. 지민이랑은 2년 동안 호흡을 맞춰봐서 그런지 무대 위의 약속들이 성숙됐다고 할까요? 지금은 어떤 애드립을 던져도 받아줄 수 없을 만큼 어려운 게 없을 정도로 호흡이 잘 맞는 무대 위의 친구죠. 홍: 연습실, 대기실 분위기도 정말 좋아요. 실제로 대기실에서 다 같이 수다를 떨다가 그대로 무대로 올라가요. 무대는 이런 게 도움이 되요. 때는 독방을 써서 외로웠거든요. 에서는 역할 자체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쫓겨나는 역할이고, 실제로 제가 가장 선배이기도 해서 부담감도 크고 외로웠거든요. 무대에 오르기 1시간 30분 전부터 혼자 마인드 컨트롤을 하고, 매일 대기실에서 런 쓰루(Run-Through)를 해보고 준비과정이 힘들었는데 언니들과의 수다 자체가 연습이니까 좋죠. 그리고 이번에 김숙씨 다음으로 제가 막내라는 점도 행복해요(웃음). 두 분 모두 에 남다른 의미를 가지고 계실 것 같아요. 홍: 이제는 제 손에서 놓을 수 없는 공연이 된 것 같아요. 계속 이 작품을 하면서 늙고 싶어요. 무대에 오르면서 저도 서서히 폐경을 맞고 싶고, 폐경을 맞았을 때도 이 작품의 무대에 설 수 있으면 좋겠어요. 이: 초연배우부터 배우 겸 연출로 무대에 설수록 이 작품의 매력에 빠지고 있어요. 사실, 이게 맥없이 놀면 큰일 날 작품이기 때문에 지금은 굉장히 조심스럽게 놀고 있어요. 관객들이 전달해주는 감동을 직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공연이라는 사실 자체로 의미가 크죠. 두 분 모두 ‘화통한 성격을 가진 배우’ 이미지가 있습니다. 이: 전 내성적이에요(웃음). 같이 밝은 모습이 부각되는 작품을 많이 해서 그런 것 같아요. 실제 성격도 대범하고 화통한 편인 것 같아요. 홍: 아직까지도 무대 울렁증이 있을 정도로 소심한 A형이에요. 공연이 시작되기 전에 대사를 쭉 소리 내서 읽어보지 않으면 불안해요. 배우로서 괜찮은 습관이다라고 생각이 들면서도 몸이 힘들 때는 피곤하고 힘든 거에요. ‘오늘은 그냥 하지 말자’하고 대사를 소리 내서 연습 안하고 올라가면 꼭 실수를 해요, 징크스 마냥. 무대에서 실수를 할 까봐 겁이 나서 꼭 대사를 읽어보고 올라가요. 이: 정말 계속 중얼거려요. 계속 (웃음). 홍: 공연과 관련된 일 외에는 화통하고 대범하게 살려고 해요. 두 분의 열정적인 에너지의 원천은 어디에 있나요? 이: 무대에 선다는 거죠. 그 흥분으로 살아가는 것 같아요. 20년이 넘게 제가 뮤지컬 무대에 설 수 있었던 건 에서 불렀던 ‘On My Own’ 덕분이에요. 그 때 ‘에포닌 역’으로 출연했던 기억과 그 노래가 지금까지 제 힘의 원천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홍: 서른이 되기 전에는 부와 명예에 대한 욕심이 많았어요. 그래서 샘도 많고, 질투도 많은 배우였는데, 지금은 ‘나 혼자만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서 배우를 하는 건 아니다’는 생각을 해요. 지금은 좋은 공연을 해야 하는 배우로의 의무감이 저를 이끄는 것 같아요. 관객들에게는 물론이고 후배들에게도요. 전 뮤지컬 1세대인 남경주, 최정원, 이윤표 선배를 보면서 뮤지컬에 대한 꿈을 키워왔거든요. 제가 그 분들을 보면서 뮤지컬에 대한 꿈을 키워왔던 것처럼 저도 누군가의 롤모델이 될 수 있잖아요. 그 누군가를 위해서 힘을 잃지 않고 힘을 내야 한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올 해 계획에 대해서. 홍: 를 끝내고 5월 쯤에 드라마로 인사를 드리게 될 것 같아요. 작년에 와 시트콤, 미니시리즈를 같이 하면서 많이 힘들었어요. 뮤지컬과 드라마 일정이 겹치지 않게 일정을 잡고 있어요. 뮤지컬 무대도 계속 생각하고 있어요. 소속사와 계약할 때 “일년에 한 편 이상은 뮤지컬을 해야 한다”고 했어요. 저는 무대에 있을 때 가장 멋있는 사람이고, 힘을 낼 수 있다는 걸 알거든요(웃음). 이: 다음에는, 4월에 총 예술감독으로 참여하는 작품이 있어요. 이건 처음 하는 얘기인데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명곡으로 꼽히는 골든 팝을 위주로 한 음반을 준비 중이에요. 발음 때문에 영어공부를 하고 있는데 쉽지만은 않네요(웃음). 9월에 오르는 작품도 준비하고 있고 올해는 굉장히 정신 없이 지나갈 것 같아요. 홍: 와우, 언니 대단해! 일을 많이 벌렸어. 이: 에이. 이제 뭐 하나 걸려야지, 하하. 인터뷰 내내 화통한 포스를 뿜어낸 이윤표, 홍지민 배우. 그녀들의 수다에 실린 뜨거운 에너지가 고스란히 무대위로 올라갔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_신혜 (club.cyworld.com/docuherb)
2010.02.22 / 조회 16,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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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노포즈> 혜은이,이영자 등이 들려주는 '중년여성들의 말 못할 고민'
'폐경’이라는 뜻의 메노포즈. 여성에게 복잡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이 소재를 솔직하고 코믹하게 풀어놓는 뮤지컬 가 다시 무대에 올랐다. 백화점 속옷 세일 코너에서 우연히 마주친 전문직 여성, 전업주부, 한물간 배우 그리고 웰빙 주부가 우연히 만나 말 못할 고민인 폐경에 대해 진솔하고 흥겹게 이야기 하는 이 작품에는 이영자, 김숙, 홍지민, 혜은이 등이 출연해 맛깔스러운 연기를 보여준다. 특히 ‘70년대 효리’라는 애칭이 있을 정도로 한 시대를 풍미한 가수 혜은이가 이 작품을 통해 뮤지컬에 데뷔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는 “미국에서 이라는 작품을 보고 나도 무대에 서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해 뮤지컬 배우에 대한 꿈이 오랜 시간 가져온 것임을 내비추었다. 이어 “이번 무대로 가수 생활 40년 동안 꼭 해보고 싶었던 뮤지컬에 도전하게 됐다”며 “젊었을 때 ‘춘향이’ 역할을 할 수 있었을 때에는 시간이 되지 않아서 도전 못했고 지금은 ‘월매’만 해달라고 하던데, 이 작품을 통해서 ‘춘향’ 역할을 소화할 수 있단 걸 보여주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출연자 중 가장 나이가 어린 개그우먼 김숙은 “폐경기 여성 연기는 함께 출연하는 언니들에게 많이 배운다”며 “연출님이 갱년기 여성의 문제에 대해 프린트를 해주셔서 외울 정도로 익혔다”고 밝혔다. 이번 무대가 3번째 무대인 이영자는 “처음 출연했을 때는 (김)숙이보다 어린 나이에 출연해 갱년기 여성을 연기해야 했다”며 “몇 년이 지난 지금은 밤에 땀이 나고, 우울증이란 것도 겪으면서 이번 역할과 하나가 돼 연기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뮤지컬 는 2월 6일부터 4월 4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공연된다. "뭘 그 정도로..난 밤에 땀이 나서 이불이 다 젖을 정도에요" 자태고운 여배우(혜은이)와 전문직 여성(홍지민) "난 밤에 잠 좀 자보는 게 소원이라죠!" 웰빙 주부(김현진)과 전업주부(김숙) 아~! 옛날이여! 우울증 약 없는 사람이 어딨어요. "약 덕분에 좀 살만 하구나" "이 주름 보여요?" 왼쪽부터 배우(이윤표), 웰빙주부(김현진) 전업주부(이영자) 이영자의 섹시한 포즈 출연진 전원 찰칵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10.02.08 / 조회 13,0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