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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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신은 모든 배우들의 욕망, 열정 있으면 언젠간 됩니다” <3월의 눈> 변희봉
공개 리허설을 마치고 그는 “무척 긴장이 되었다”고 몇 번이고 말했다. 1965년 성우로 데뷔, 약 50여 년간 수 많은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며 명연기로 명장면을 이뤄내 온 그지만 43년 만에 서는 연극 무대는 그에게 분명 또 다른 도전이 되고 있었다. 하지만 배우 변희봉(71)은 변화를 꿈꾸는 배우의 욕망을 숨기지 않았다. 영화 ‘살인의 추억’ ‘공공의 적2’ ‘괴물’ 등을 비롯 드라마 ‘조선왕조 500년’ ‘여명의 눈동자’ ‘허준’ ‘하얀거탑’ 등 프로필에서 비슷한 배역을 찾아보기 힘든 그의 열정은 여전히 청춘이다. 43년 만에 연극이 다소 의외이다. 그 사이에 제의가 많았을 것 같은데. 제의가 들어올 때마다 다른 일이 겹쳐 있었다. 나는 일이 겹치는 걸 무척 싫어하는 사람이다. 겹쳐도 되는 일이 있고, 돈이 아니라 금싸라기를 갖다 줘도 안 되는 일이 있다. 금년 전반기에는 일을 하나도 안하고 쉬겠다고 했는데 어느 날 손 감독(손진책 연출)한테 전화가 왔다. 손진책 연출과 과거 극단 산하에 같이 있었던 인연이 있다. 거기서 내가 연극할 때 손 감독은 무대감독을 했었다. 참 순하고 말이 없는 사람이었다. 이후 손 감독은 허규 선생님 밑으로 가서 연극을 했고 난 계속 남아서 헤어지게 되었는데 이후 40년 간 공교롭게 한번도 본 적이 없었다. 그런 와중에 연락이 오니 얼마나 반가운가. 연극 이야기를 하길래 만나서 밥이나 한 끼 먹자, 그러면서 연극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출연 계기는 연출에 대한 믿음 때문인가? 좋은 감독을 만나고 싶은 건 배우들의 욕망이고 좋은 감독에게 가야 뭐든 변신하게 된다. 또 좋은 감독 손에는 분명히 좋은 시나리오가 들려있다. 손 감독의 훌륭함을 안다. 지금까지 상당한 실력으로 길을 걸어 왔다는 건 자타가 공인하고 또 나 역시 그렇게 생각을 했고. 더욱이 백성희 선생님을 모시고 한다는 건, 백성희 선생님의 연극이 60년이니 더 이상 이야기 할 것도 없지 않는가. 그렇다면 내가 뭔가를 얻을 수 있겠구나, 이런 저런 생각에 마음 속으로 굉장히 흥분이 됐었다. 또 오랜 친구의 부탁을 듣는 것 만큼 아름다운 일이 어디 있겠는가. 손 감독의 연출을 받아서 내가 뭔가 변신하는 연기를 하고, 손 감독도 변희봉이라는 배우를 만나서 무언가 하는 것이 의의가 있고, 이런 저런 것들이 을 하게 만들었다. 오랜만에 연극 연습은 어떠한가? 작품에 대한 나의 생각과 손 감독의 생각이 처음에는 상당히 상반됐었다. 공연 영상을 봤기 때문에 전과 똑같이는 안 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이라는 책(대본)에서 풍기는 연극은, 자연 그대로의 이야기였다. 백성희, 장민호 선생님이 하실 땐 정말 역할이 그 나이였고, 우리는 20년 떨어진 나이에서 하려니 상당히 어려움이 있었지만 손 감독이 그냥 하라고 한다. 그냥 지금 나이로 해도 맞으니까. 근데 그게 참 쉽지가 않다. (웃음) 이런 저런 불안은 아직도 있지만 모든 것은 관객들의 몫이다. 자신한다, 지금 뭐가 될 것 같다, 이런 이야기는 감히 할 수도 없다. 최선을 다해 감독의 조언을 다 받아들이는 연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본명은 변인철이다. 성우시절 악역만 맡아 이미지를 바꾸고자 개명했다는 당시 신문기사를 봤다. 옛날에 시골에선 어르신들이 이름을 두 개, 세 개 짓곤 했다. 그 중에 희봉을 해 놓은 게 있었다. 그런데 사회 나오니 인철이라는 이름이 참 많다. 성우를 하고 있는데 그 인철이라는 사람들 세금이 다 나한테 왔더라. (웃음) 그때 바꿔서 오늘날까지 잘 지내고 있다. (웃음) 서울에 취직해 올라와 우연히 라디오에서 성우 모집 광고를 듣고 응시했다고 들었다. 당시의 선택에 만족하는가. 합격해서 성우 교육을 받는데 사투리를 쓰면 무조건 안 된다고 날 따로 빼 놨다.(변희봉은 전남 장성 출신이다) “안되니까 너 나와.” 할 때 그 심적인 고통, 그 수치심은 이루 말할 수가 없었다. 그걸 어떻게 이겨냈는지 모르겠다. 당시 65년 전후는 농경사회였고 어딜 못 들어가면 다 농사짓고, 그래도 이건 희망이 있다는 건 알았다. 그래서 지금도 일등 보다는 자기가 정말로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다면 꼴찌가 낫다고 말한다. 일등은 경쟁자도 많을 뿐더러 금방 식상한다. 모든 것은 올라가면 떨어진다. 요즘은 하루 아침에 스타가 되고 배우가 되기도 하지만 반짝 하고 없어진 배우가 수도 없이 많다. 우리는 대사 한 마디부터 시작한 사람들이다. 지금 꼴찌라도 정말 열정을 갖고 도덕성만 버리지 않는다면 기회는 온다고 생각한다. 손진책 연출이 “변희봉 배우는 연습에서나 생활에서나 완벽주의자”라고 하더라. 충분히 그렇게 이야기 하실 수 있다. 그래도 안 되는 게 사람 일이다. 방 안에서 베개를 붙들고 앉아서 대본을 외우고 있으면 그 만큼 수준 밖에 안 된다는 거다. 그런데 집에서 생각할 때와 밖에 나와서 다시 생각해 보면 또 다르게 다가온다. 산을 가면서 대본을 보고, 길을 걸으면서 읽어보면 다 다르다. 헉헉 거리면서 읽어보면 그런대로 다르고. 집에서만 대본을 읽으면 ‘아버지 가방에 들어가신다’가 굉장히 많다. 그런 차이가 있다는 거다. 사람이 다 비슷한 것 같지만, 조금 달리하려고 하는 모습이 있으면 분명 달라진다는 거다. 나라고 뭐 특별한 것이 있겠냐마는 대사를 외우거나 하는 것에 마음은 철저하다. 절대로 상대방에게 실례도 안되어야 할 뿐더러, 이번 작품에선 다른 분들은 다 몇 번씩 공연을 해 온 분들이기 때문에 나 혼자 연습에 대본 들고 하면 안될 것 같아서 정말 빨리 외웠다. 정말 노력을 했다. 그런 것을 보고 손 감독이 하는 이야기 같다. 젊었을 때도 그러했는가? 무슨 역할을 하나 맡아도 정말 잘 해보려고 했다. 어디를 다니든 조금만 눈에 띄는 사람이 있으면 메모를 다 해서 어떻게 해서든 이 사람 흉내를 낸다, 이 사람 모습을 표현한다, 그랬다. ‘보리밭 밟기’라는 단막극에게 출연하게 되었는데, 보리밭에 쭉 서서 밭을 밟으면 모두가 똑같이 나올 거 아닌가.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보이지 않을 것 같고. 그러다 시골에 갔는데 한 꼬부랑 할머니가 나오시는 걸 보고 ‘아, 옳지! 난 저거야’ 그랬다. 그래서 배우들이 쭉 서서 보리밭을 밟을 때 난 영감처럼 허리를 굽혀서 밟았다. 감독이 카메라 앵글에 안 잡혀서 화면에서 빠진다고 해도 풀 샷에만 잡히면 된다고 했는데, 그 찍어놓은 화면이 너무 기가 막혔다. 바로 그런 거다. 인생을 살면서 우리가 커다란 일들은 다 머릿속에 있고 정리도 하는데, 가장 소소한 걸 생각 못한다. 순식간에 생각이 없으면 지나가버리는 거다. 그래서 영화나 연극, 텔레비전을 예사로 보면 별로 얻는 게 없다. 더욱이 연극은 뭔가 얻어가거나 무언가 느낄 생각을 하고 오면 정말 돈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은 어떤 생각으로 관객들이 보러 오면 좋을까. 모든 가정은 순탄하지 않다. 여기서도 영돈이 하나가 허물어지는 바람에 손자까지 연결이 되고 장오는 집을 주고 떠나는 사람이 되지 않는가. 얼마나 비극인가. 젊은이가 한번 잘 못 생각하면 가정에 큰 불행을 가져온다는 걸 젊은 관객들에게 보여주고 있고, 5, 60대는 자신들에게 곧 다가올 7, 80대 모습을 생각할 수 있으며, 7, 80대 어르신들에겐 저런 것이 가정이다, 하는 메시지가 충분히 담겨 있다. 앞으로도 왕성한 활동 계획이 있을 것이다. 하반기에 작품이 몇 개 있지만, 이 연극을 하면서 느낀 게, 좀 비워보자, 하는 마음도 없잖아 있다. 정말로 이제는 비워서 가자, 하는 마음이다. 엔터테인먼트는 들어오는 건 무조건 해야 하는 게 있는데, 그렇게 두 프로, 세 프로 더 하고 돈 더 번다고 부자 되는 건 아니다. 배우가 그냥 쫓아다니면 안 된다. 나는 정말로 그런 걸 경멸한다. 집에다 돈을 얼마나 쌓아 놨는지 몰라도 그런 사람도 밥 세 끼 밖에 못 먹는다. 누가 나이 먹었는데 주인공 배역만 주나, 누가 발전 없는 사람을 갖다 쓰겠는가. 주어지는 것은 해야겠지만 최대한 괜찮은 쪽에 서서 했으면 좋겠다. 1년에 한 작품이든 두 작품이든 관객들이 보면서 얻어지는 게 있는, 그런 좋은 작품을 하고 싶다. 후배들에게 선배 배우로서 조언을 해 준다면. 그런 이야기를 물어보는 사람도 이젠 없지만, 묻는 이가 있다면,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라고 말하고 싶다. 배역이 이래서 못하고 상황이 이래서 못하고, 누가 처음부터 큰 배역을 맡겠는가. 지금 주어진 것을 최대한, 상대방을 잡아 먹을 듯이 쳐다보고서라도 뭔가 끄집어 낼 수 있는 걸 끄집어 내야 저 사람이 여기서는 이래도 다른 데에 쓰면 되겠네,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이라면 최고의 열정을 가져야 한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3.02.25 / 조회 1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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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림의 미학 있는 작품” <3월의 눈> 연습 공개 현장
“희곡을 읽을 때에도 눈물이 났다. 좋은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손진책 연출) 평단의 호평과 함께 전석 매진 기록을 세우며 2011년 첫 무대에 선 연극 이 오는 3월 다시 한번 관객들을 찾아간다. 지난 20일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는 연습에 한창인 을 만날 수 있었다. 배삼식 작, 손진책 연출의 은 세상 속에 해체되는 오랜 한옥과 노 부부 장오, 이순의 모습을 고요하게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박혜진, 백성희, 변희봉, 손진책 연출(왼쪽부터)1942년 가극 으로 데뷔 후 70년 동안 무대를 지켜온 백성희와 지금은 고인이 된 장민호에게 헌정한 작품으로, 올해 공연에서는 초연부터 계속 서 온 백성희, 박혜진이 아내 이순 역을, 영화, 드라마에서 왕성하게 활동 중인 변희봉이 남편 장오 역을 맡는다. 한국의 전형적인 어머니 이순(백성희)장오 역의 변희봉고 차범석이 이끌던 극단 산하에서 무대감독과 배우로 손진책 연출과 인연을 맺었던 변희봉은 이번 작품이 40년 만에 연극 무대다. “40년 만에 손 감독에게 전화가 와서 반가운 마음에 밥 한번 먹자고 한 것이 이번 작품과 닿게 된 계기”라는 그는 “드라마는 쪽대본이 많아 충분히 연습할 겨를 없이 나름의 생각으로 촬영하는 경우가 많고, 영화 역시 몇 사람 앞에서만 촬영을 하는데, 연극은 많은 이들 앞에서 다 함께 호흡하며 맞춰가야 한다는 점이 낯설게 다가오고 있다”며 오랜만에 무대에 복귀 한 소감을 말했다. 또 “책(대본)을 읽으면서 정말 많은 눈물을 흘렸다”는 그는 “세대별로 자신에게 다가오는 이야기나 일들로 저마다 공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에 사로잡힌 이유를 더하기도 했다. 백성희, 장민호가 호흡을 맞춘 초연에 대해서 “두 배우 자체로 연극이 되었다”고 회고한 손진책 연출은 “TV나 영화를 보며 굉장히 완벽하게 하려는 느낌을 받아 변희봉에게 함께 하자고 했으며, 연습도 완벽주의적인 그의 성실함이 관객들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갈 것”이라고 이번 무대를 소개했다. 손 연출이 “느림의 미학이 있는 작품”으로 말하는 연극 은 오는 3월 1일부터 23일까지 서계동에 위치한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한다. 이번 공연은 한국 현대연극사의 증인으로 50여 년간 200여 편이 넘는 무대에 올랐으며 2011년 을 유작으로 남기고 지난 해 세상을 떠난 고 장민호를 추모하는 뜻도 담고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연극 "3월의 눈"연습 현장
2013.02.22 / 조회 1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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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평가] 잔잔하지만 긴 여운, 연극 ‘3월의 눈’
연극 ‘3월의 눈’이 지난 3월 1일 막을 올렸다. 작품은 2011년 3월 초연 무대에 올라 큰 사랑을 받으며 연이어 5월에 앵콜 공연을 열기도 했다. 이번 공연은 건강상의 문제로 참여하지 못한 장민호의 빈자리를 박근형이 대신한다. 장오 역에는 박근형과 함께 오영수가, 이순 역에는 백성희와 박혜진이 출연해 꾸미지 않는 연기를 펼친다.진한 연극 ‘3월의 눈’, 관객은 어떻게 봤을까?연극 ‘3월의 눈’은 재개발 열풍이 몰아친 마을에 사는 한 노부부의 이야기를 담는다. 재개발 대상지가 된 마을 때문에 노부부는 집을 떠나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하지만 이들은 계속해 일상을 살아나간다.한 노부부의 일상을 다룬 이 작품에 대해 관객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인터파크의 관람후기를 통해 연극 ‘3월의 눈’을 관람한 관객의 반응을 살펴봤다.ID ‘supia5**’ 관객은 “감히 최고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다. 억지로 눈물을 짜내려고, 감동을 지어내려고 하지 않는다. 이전 세대가 겪고, 지금의 20대도 언젠가는 겪어야 할 사람의 마지막 언저리에서 느끼는 고독과 외로움, 안녕과 헤어짐에 대한 그 모든 것에 대하여.…. 이런 대본을 써주시고, 연출하시고, 연기하기고, 무대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ID ‘cluen**’은 “프리뷰 이틀째여서 할인된 가격으로 봤는데 그게 다 죄송할 정도였다. 극 중반부터 몸이 떨릴 정도로 눈물이 나는 데, 어쩌면 그렇게 담담하게 연기하시는지…. 백번, 천 번이고 일어나 박수 쳐 드리고 싶을 만큼 좋았다”고 후기를 남겼다.ID ‘euri**’ 관객은 “휴지 두둑이 챙겨가길. 슬프다기보다는 먹먹한 감동이 밀려와서 쉴 새 없이 눈물이 난다”고 전했다. ID ‘born**’은 “할아버지, 할머니 배우들인데 나이가 무색하게 하나도 흐트러짐 없는 연기에 박수를 보낸다. 보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다”고 전했다.연극 ‘3월의 눈’의 관객 후기는 노배우들의 열연과 연기력에 대한 찬사가 대부분 이어졌다. 하지만 ID ‘vudqja**’ 관객처럼 “기획의도는 좋지만 지루한 감이 있다”는 관객의 의견도 있었다. 연극 ‘3월의 눈’은 어떤 작품?연극 ‘3월의 눈’은 지난해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동시에 이끌어 냈다. 이 공연은 배삼식 작가와 국립극단의 예술감독인 손진책 연출가가 함께한다. 두 사람은 ‘벽 속의 요정’, ‘3월의 눈’ 등으로 함께 호흡을 맞춰온 바 있다.연극 ‘3월의 눈’은 자극적 내용도 극적인 반전도 없다. 존재만으로 무대를 가득 채우는 노배우와 전통 한옥을 재현한 무대, 압축적인 대사만을 무대 펼쳐놓는다. 노배우들은 긴 호흡의 연기를 통해 ‘존재의 의미’를 전한다.연극 ‘3월의 눈’은 3월 18일까지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된다.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3.06 / 조회 1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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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뭐볼까] 되돌아보게 하는 연극들…연극 ‘3월의 눈’, ‘모범생들’
관극만으로 인생과 세상을 되돌아보게 하는 연극 두 편이 무대에 오른다. 연극 ‘3월의 눈’은 지난해 연극계를 이끌어온 배우 백성희, 장민호가 무대에 서며 화제를 모았다. 긴 호흡 속에서 펼쳐지는 노배우들의 실생활 같은 연기로 주목받았다. 연극 ‘모범생들’은 학력고사 마지막 세대를 배경으로 성적 때문에 펼쳐지는 엘리트 사회의 부조리를 보여준다. 코미디 연극에 지친 관객이라면 짙은 여운을 남길 연극 한 편은 어떨까.3월에 속살거리는 눈꽃 같은 삶연극 ‘3월의 눈’3월 1일부터 3월 18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지난해 국립극단 레퍼토리 선보였던 연극 ‘3월의 눈’이 다시 공연된다. 연극 ‘3월의 눈’은 존재만으로 무대를 채우는 배우들이 함께한다. 이번 공연에는 초연에 출연했던 장민호를 대신해 박근형이 오랜만에 연극 무대에 선다. 박근형은 백성희와 함께 60년대 국립극단에서 활동한 바 있다. 이번 공연에는 박근형과 백성희를 비롯해 오랜 세월 연기 내공을 쌓아온 오영수, 박혜진 등이 출연한다.연극 ‘3월의 눈’은 자극적인 내용 없이 흘러가는 노부부의 일상을 담는다. 이순과 장오는 재개발 열풍인 곳에서 살아간다. 몇 해 전부터 사람들이 몰린 마을은 재개발 대상지가 되고, 두 사람은 집을 나가야 하는 상황에 이른다. 하지만 장오와 이순은 그들의 일상을 계속해 나간다.작품은 전통 한옥을 재현한 무대와 압축적인 대사를 담는다. 배우들의 느린 움직임과 긴 호흡의 장면으로 침묵과 느림의 미학을 보여준다.엘리트들의 스타일리쉬 비극연극 ‘모범생들’4월 29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3관연극 ‘모범생들’은 사회에서 모범생이라 지칭되는 엘리트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2007년 초연한 연극 ‘모범생들’은 고교 입시생들의 이야기를 유머러스하면서도 냉소적으로 풀어낸다. 이번 공연은 대본, 무대, 조명, 음악, 안무, 의상 등 전 분야에서 업그레이드 작업을 거쳤다.연극 ‘모범생들’은 학력고사 마지막 세대의 외고가 배경이다. 성적에 대한 부담감을 떨치지 못한 아이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일을 꾸미게 된다. 목적을 위해 움직이는 아이들의 행동으로 사건은 점점 비극으로 치달아 간다. 이번 공연에는 초연 배우들과 새로운 배우가 함께한다. 김대종, 이호영, 홍우진은 지난 공연에 함께했다. 또한, 김대현, 김종구, 정문성 등이 이번 공연으로 첫 연극 무대에 데뷔한다. 이 외에도 실력파 배우 박정표와 황지노가 출연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2.23 / 조회 9,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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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에 다시 찾아오는 연극, <3월의 눈>
연극 (배삼식 작, 손진책 연출)이 오는 3월, 국립극단 레퍼토리 공연으로 다시 찾아온다.
재개발 열풍이 불고 있는 어느 저물어가는 한옥. 은 이곳에 살고 있는 노부부의 잔잔한 일상과 평생 살아온 집을 떠나야 하는 노인의 모습을 결이 고운 긴호흡으로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배우 박근형이 '장오' 역으로 오랜만에 연극 무대에 올라 '이순’ 역의 백성희와 호흡을 맞춘다. 백성희와 박근형은 60년대 국립극단에서 함께 활동한 바 있어 40여 년만에 무대에서 다시 두 배우의 하모니도 기대할 점. 이들과 함께 오영수, 박혜진이 ‘장오’, ‘이순’ 역으로 더블 캐스팅 돼 노부부를 연기한다.
은 노배우들의 연기를 뛰어넘는 연기와 압축적인 대사, 삶을 담은 서정성으로 지난해 3월 초연해 관객의 지지를 받으며 5월 앵콜공연을 가진 바 있다.
은 3월 1일 프리뷰를 시작으로 3월 18일까지 백성희장민호극장에서 공연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2.02.14 / 조회 1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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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프리뷰] 연출, 배우, 희곡의 완벽한 조화를 이룬 연극 ‘사랑이 온다’
어떤 이유에서든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다. 물리적인 힘으로 인간에게 상처를 주고 짓밟는 것은 최악으로 잔인하고 비인간적이다. 하물며 피를 나눈 가족끼리의 폭력은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모두를 절망에 이르게 한다. 가정에서 시작된 폭력은 사회적으로 더 크게 번질 가능성이 크므로 더욱더 위험하고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연극 ‘사랑이 온다’는 가정폭력으로 상처 입은 개인이 사회에서 타인에게 범하게 되는 폭력의 연장과 그 폭력으로 인해 치유 받게 되는 과정을 그린다. 이 작품은 15년 전 집을 나간 아들이 결혼을 약속한 여자1과 함께 집으로 돌아오면서 시작된다. 5살 때부터 10년 동안 아버지에게 구타당했던 아들은 새로운 삶을 위해 아버지를 죽이겠다고 엄포를 놓고 몸이 성치 않은 아버지는 도망쳐 방으로 숨어든다. 아들은 그를 만류하는 어머니 앞에서 지난날 아버지가 어머니를 때리듯 여자1을 때리기 시작한다. 아들은 6개월 후 자신보다 12살이 많은 여자2와 집을 찾는다. 아버지는 병색이 짙어져 휠체어에 몸을 의지하게 된다. 아들은 병든 아버지 때문에 고생하는 어머니를 위해 아버지를 죽이겠다고 다시 협박한다. 아들은 6개월 후 여자3과 다시 집을 찾는다. 불법으로 장기 적출 수술을 받았던 여자3은 예정된 시간에 발작을 일으키고 그 모습을 지켜보며 아들은 모든 것을 용서하고 인간답게 살겠다고 고백한다. 아들이 돌아가고 난 후 어머니는 다 해결되었다며 아버지를 죽이고 자신도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우리 사회는 매우 높은 폭력성에 빠져있다. 이 처참한 현실 앞에서 우리는 우리들의 폭력과 폭력에 대한 독을 성찰하고 깊은 고통으로 정화해내야 한다. 연극 ‘사랑이 온다’는 우리에게 폭력과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을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연극 ‘사랑이 온다’는 오는 12월 1일부터 12월 5일까지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1.30 / 조회 15,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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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소나타> 쉽게 극복되기 힘든 모녀의 갈등
평생 친구가 되기도 하지만, 때론 좀처럼 극복할 수 없는 애증의 사이가 되기도 하는 모녀. 서로를 원하지만 보듬어 안는 방법에 서투른 엄마와 딸의 이야기, 연극 의 막이 올랐다. 스웨덴의 거장 잉마르 베르히만의 1789년 동명 영화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성취욕이 강한 피아니스트 엄마 샬롯과 제대로 된 엄마의 보살핌을 받고 자라지 못한 딸 에바가 7년 만에 재회했으나, 숨겨왔거나 미처 깨닫지 못한 서로를 향한 갈등이 다시 한번 폭발하게 된다. 엄마 샬롯 역을 맡은 손숙은 “45년 넘게 아티스트로 살아온 살롯은 엄마로서는 대단히 서툴러, 딸을 사랑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설명했다. 또한 엄마를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지만 결국 과거 아픈 상처의 기억에 또 다시 대립하게 되는 딸 에바 역에 나선 추상미는 “엄마를 사랑하지만 증오하기도 하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고 말하며 “내면의 상처가 쉽게 사라지지는 않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끝임없이 소통하려 시도하지만 용서와 화해에 쉽게 이르지 못하는 두 모녀를 중심으로 극이 펼쳐지는 이 작품을 두고 박혜선 연출은 “지금 여기서 결론을 짓기 보다는 다음 기회에 좀 더 나아지겠지, 하는 희망을 보여주고자 한다”며 “섬세하고 밀도감 있게 작품을 그려나가려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영화와는 다른 결말이 숨겨진 연극 는 12월 10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한다. 연극 공연장면 아내의 아픔을 보듬어 주는 에바의 남편 빅토르."엄마에게 보낼 편지를 썼어요.""설마 했는데, 엄마가 오신데요, 그것도 빨리!"7년 만에 만난 모녀."그 생각만 하면 머리가 지끈거려요.""그건 너의 생각이지. 난 절대 그렇지 않아!""딸에게 보여주려고 예쁜 드레스를 입었지.""난 널 참 오래 생각했단다, 그렇고 말고."'그래, 사흘은 있어야겠지.'"한번도 엄마를 이기지 못했어요. 지금도 그렇고요."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_김귀영(club.cyworld.com/docuherb)
2009.12.11 / 조회 1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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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소나타> 손숙, 추상미
_엄만 사랑의 억양과 몸짓에 대해선 전문가였죠. 엄마 같은 사람은… 암적인 존재에요. 엄마 같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못하게 격리돼야 해요. 엄마와 딸, 감정과 혼돈과 파멸의 끔찍한 조합이에요!_난 엄마라는 내 모습이 어색하고 불안했어. 난 네 엄마가 되고 싶지 않았어. 난 내가 너만큼이나 무력하고, 아니 너보다 더 불안하고 두려워하고 있다는 걸 네가 알아주길 바랬어.비수 같은 말의 향연이다. 7년 만에 엄마를 만난 딸은 가슴속에만 묻어뒀던 응어리를 한꺼번에 뱉어내듯 풀어놓는다. 치유되지 못한 상처는 이미 곪아 있었다. 생각지도 못한 딸의 날 선 원망에 엄마는 도망치듯 한 인간의 두려움과 나약함을 꺼내 보인다. “나도 너만큼이나 무력한 인간이었을 뿐이야”라며. 엄마로서 미숙한 한 여자와 그 때문에 깊은 상처를 입은 딸의 이야기. 이 생경하면서도 알 것 같은 이야기를 무대 위에서 펼치는 이들은 47년간 연극 무대를 지켜온 손숙과, 연극 무대에 서면 더욱 예민한 연기를 펼치는 추상미다. 엄마와 딸로 분해 2시간 동안 이들이 선보이는 것은 보일듯 말 듯한 속내와 마침내 폭발하는 분노, 그리고 여운이다. “부모 자식과의 관계가 무조건적인 사랑으로 보이지만 사실 내면을 들여다 보면 절대로 그렇지 않아요. 어떤 관계도 애증 관계라고 생각해. 거의 다. 속내까지 들여다 보면 실제로 무조건 엄마를 사랑해요? 어릴 땐 그럴 지 모르지만 철들고 보면 그렇지 않거든요. 자식이니까 엄마에게 바라는 게 더 많아서 그럴 수 있고.” (손숙) 등 지난 해와 올해 유독 ‘엄마’로 무대에 오른 손숙에게 이번 무대는 그녀 스스로의 이야기다. 소위 대학로를 휩쓴 무조건적이면 희생적인 모정을 벗어나 이 작품에서는 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가족관계, 특히 엄마와 딸의 관계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그래서 실제로 세 딸의 엄마이자 배우인 손숙은 극중 피아니스트 엄마 샬롯의 입장을 같은 ‘예술가 엄마’ 입장에서 이해한다. “정말 이해가 가요. 실제 나는 이 작품에 나오는 어머니와 많이 닮았어요. 딸에게 주는 애정도 서툴고 표현 방식도 서툴고, 늘 일이 많아 집을 비웠고...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엄마가 어디 있겠어요. 사랑했지만 애들이 느끼기에는 굉장히 부족하고, 다른 엄마하고 좀 다르고, 그런게 많았을 거에요” 샬롯의 딸이자, 엄마에게 오래된 아픔을 가지고 있는 에바역을 맡은 추상미에게도 는 그녀의 어린 시절을 반추하게 하는 작품이다. 배우였던 아버지(고 추송웅)와 어린 시절의 자신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 같다고. “엄마 샬롯은 저희 엄마, 아빠를 섞어 놓은 것 같아요. 엄마와 딸의 관계에 있어서는 저희 엄마와 비슷하고, 유명인이어서 순회공연을 다니는 것은 아빠와 똑같거든요. 그런 것에 대해 에바가 느끼는 섭섭함과 서러움은 굉장히 똑같죠. 덕분에 에바를 이해하기는 빨랐는데 작품 난이도가 높다보니 힘든 건 마찬가지네요(웃음).” 는 1978년 스웨덴의 거장 잉마르 베리만 감독의 영화로 잉그리드 버그만의 유작이기도 하다. "내용 자체가 공감갔지요. 나와 우리 어머니의 관계, 나와 내 아이들의 관계, 그게 다 어누 부분 닮아 있었으니까. 옛날엔 딸 쪽에서 한 번 해보고 싶었는데 세월이 흘러서 이제 딸은 못하니까 엄마 입장에 서게 됐네요. 엄마 입장에서도 참 할 이야기가 많은 작품이에요."(손숙)영화 속 건조하지만 폐부를 찌르던 대사는 연극 무대에서 더 날카롭게 태어났다. 한 번에 한 페이지를 훌쩍 넘기는 대사량이지만 연습에 들어가자 좀처럼 대사가 틀리는 경우는 없다. 감정이 몰아치면 몸을 떨며 눈시울을 붉히는 두 배우 덕분에 연습실 열기는 좀처럼 식지 않는다. 대사의 맛을 살린 이 작품에 대한 애정에 대해 두 배우의 애정은 각별하다. 추상미는 세 번 이상 영화를 보았고, 손숙은 직접 대본을 들고 제작사를 찾을 만큼 애정이 깊다. “요즘 가벼운 코미디 이외에는 다른 연극을 찾기 힘들잖아요. 이 작품은 품격 있게, 연극을 제대로 봤다, 할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해요. 가족 관계, 엄마와 딸의 관계, 그밖에 관계들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어요.”(손숙) “마지막엔 감동도 느낄 수 있을 거에요. 지체장애를 가져 엄마에게 버림받다시피 한 동생 레나가 무조건적인 사랑을 보여주거든요. 제 생각엔 이 ‘일’이 있고 나서 모녀의 관계는 한 발자국 발전했을 것 같아요. 그게 결국 가족이니까요.”(추상미) 미리 보기 * 연습 들어가기 전, "흉내지만 완벽하게"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12.07 / 조회 18,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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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소나타> 손숙, 추상미 모녀로 만난다
47년간 무대를 지킨 연극배우 손숙과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는 실력파 배우 추상미가 연극 를 통해 모녀로 만난다.
는 스웨덴의 거장 잉마르 베리만의 1978년 영화 ‘가을소나타’를 연극으로 새롭게 각색한 작품으로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샬롯, 그리고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지 못했던 딸 에바가 7년만에 재회한 뒤 빚어지는 갈등을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그려내는 작품.
이 작품에서 손숙은 피아니스트 ‘샬롯’으로, 추상미는 목사의 아내로 수수하게 살아가는 딸 ‘에바’로 분해 모녀의 갈등을 펼쳐보일 예정이다. 또한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우 박경근이 에바의 남편 ‘빅토르’로, 에서 주목받은 신예 이태린이 샬롯의 또 다른 딸 ‘엘레나’ 역으로 출연한다.
는 각 씬마다 한사람의 대사가 A4 1장이 넘는 긴 대화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배우의 역량이 그 어떤 작품보다 중요한 무대. 따라서 두 여배우의 연기 대결이 두고 볼만 할 것으로 보인다.
연극 는 12월 10일부터 2010 1월 10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09.10.14 / 조회 23,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