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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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노약자 입장 못한다…공포 연극 '두 여자'
오감 자극하는 '호러'
공포영화와 비교말라
누적관객 100만 돌파
8개 지역 앙코르공연연극 ‘두 여자’의 한 장면(사진=공연예술집단 노는 이).[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임산부와 노약자, 13세 이하 어린이는 입장할 수 없습니다.” 공포 영화 얘기가 아니다. 무서운 영화와는 견줄 수 없는 오감을 자극하는 일명 호러 연극 ‘두 여자’ 이야기다.올 여름 전국 8개 지역에서 앙코르 공연을 시작한 대학로 공포연극 ‘두 여자’가 돌아왔다. 소극장(140석), 특수 장치와 영상으로 2배 이상의 공포분위기 조성하는 연출이 한몫했다. 연극 ‘두 여자’의 제작과 기획을 맡은 공연예술집단 노는 이는 올 여름 더욱 더 무장된 공포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작품은 평범했던 수리네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느날 아침 수리네 가족이 모여 뉴스를 보고 있을 때 청주정신병원 방화사건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환자 대부분이 사망했고 이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인 ‘주명선’ 역시 불에 타 숨졌다는 내용이다. 엄마는 뉴스를 보고 왠지 모를 불안감을 느끼고, 아빠는 그런 엄마를 대수롭지 않게 넘긴다. 다음날 아침, 출근과 등교 준비로 바쁜 와중에 경찰이 찾아온다. 지금껏 뉴스 속 방화 용의자와 쌍둥이임을 숨기고 살아 온 엄마는 막무가내로 경찰을 돌려보내려 하지만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아빠는 엄마의 비밀에 혼란에 빠진다. 초연 때부터 지금까지 입소문만으로 매진 행렬을 이어가고 있는 ‘두 여자’는 탄탄한 스토리와 함께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모르는 무대연출로 대학로 호러극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이다. 누적 관객 수 100만 관객을 돌파했다. 서울 종로구 대학로 라이프시어터에서 공연한다. 02-742-4544.▶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6.17 / 조회 4,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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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둥이가 대세? 연극 ‘보잉보잉’ VS ‘룸넘버13’
까도남, 차도남이라는 단어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두 단어는 나쁜 남자를 지칭한다. 까칠하고 차가운 남자가 여심을 울리며 나쁜 남자의 트렌드를 이어가고 있다. 나쁜 남자 왜 여자의 마음을 흔드는 걸까? 오랫동안 여성들에게 욕을 얻어먹으면서도 늘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바람둥이 역시 나쁜 남자 캐릭터 중에서 빼놓을 수 없다. 밀당의 고수이자 여서들의 심리를 간파해 자신의 곁에서 옴짝달싹 못하게 매어둔다. 과연 그들의 매력은 무엇일까? 연극 속 캐릭터에서도 속속 등장하는 바람둥이 캐릭터를 살펴보자. 가공할만한 바람둥이 성기, 연극 ‘보잉보잉’ 탄탄한 몸매에 매끈한 얼굴, 그런 얼굴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부드러운 미소까지 성기의 외모는 출중하다. 게다가 배려심까지 갖췄다. 성기의 이력을 먼저 살펴보자면 미모의 스튜어디스 세 명과 만나고 있다. 성기는 자신의 바람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마음이 여리고 외로움을 잘 타는 성격이라 많은 여성과 사랑을 나눌 뿐이다. 성기의 생각이 그렇다 한들 그것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 성기의 바람에 여성은 속이 타고, 그 역시 자신의 바람을 숨기기 위해 전전긍긍한다. 그가 세 명의 여인과 사랑을 나눌 수 있는 것은 그녀들의 직업 덕분이다. 그녀들은 모두 스튜어디스로 장기간 비행을 나가야 한다. 한 명이 비행을 나가면 성기는 다른 여자를 만나는 식으로 세 명의 여자와 알콩달콩한 연애감정을 주고받는다. 바람둥이 성기에게는 든든한 조력자 순성이 있다. 성기의 친구 순성은 그와 다른 사랑관을 가졌으나 성기의 바람이 들통 날 위기에 처하자, 그를 돕는다. 눈치빠르고 매너좋은 성기는 세 명의 스튜어디스를 오가며 사랑놀음으로 하루를 보낸다. 바람은 은밀하게 리차드, 연극 ‘룸넘버13’ 리차드는 성기에 비하면 초짜 바람둥이다. 성기는 세 명의 여인과 사랑을 하지만 리차드는 제인이라는 여성과 바람이 났다. 그렇지만 리차드도 성기 못지않다. 리차드는 바람을 넘어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 리차드는 유부남으로서 국회에 들락날락 거리는 여당 국회의원이다. 리차드와 바람이 난 제인은 야당 총재의 비서다. 여당과 야당의 만남만으로 껄끄러운데 불륜까지 더해져 이 둘의 관계는 복잡하다. 리차드는 제인과의 관계를 불륜이 아닌 진정한 사랑이라고 말한다. 둘의 관계가 불륜이든 로맨스든 이들을 가로막는 장벽은 하나둘이 아니다. 먼저 드센 리차드의 아내와 돈만 밝히는 웨이터, 탐정, 제인의 남편 토니까지 그들에게는 수많은 난관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둘은 날쌘 행동과 순발력 있는 거짓말로 위기를 가뿐히 넘긴다. 거짓말에 치여 숨이 턱 막힐 지경이라도 둘은 호텔방을 떠날 줄 모른다. 리차드가 아내에게는 바람둥이지만 제인에게는 순정을 바치는 남자고, 제인 역시 남편에게는 더없이 나쁜 아내지만 리처드에게는 오직 사랑스러운 여인이다. 두 선수가 늘어놓는 거짓말과 배우들의 임기응변은 시선을 떼지 못하게 한다. 두 작품의 공통점은 거짓말에 있다. 연극 ‘룸넘버13’에도 ‘보잉보잉’도 사실을 숨기기 위해 갖가지 거짓말이 무대를 잠식한다. 관객은 이 거짓말에 동참할 수 없지만 그 거짓으로 인해 유쾌한 웃음을 짓는다. 객석은 거짓말로 질식할 것 같지만 관객에게 그 무게를 가중시키지 않는 것이 두 작품의 매력이다. 연극 ‘보잉보잉’과 ‘룸넘버13’에 등장하는 바람둥이는 밉지만 인간미가 넘쳐 결국에는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사랑스러운 캐릭터다. 연극 ‘보잉보잉’은 압구정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 2관에서 5월 1일까지 공연되며, 연극 ‘룸넘버13’은 대학로 극장 가자에서 오는 2월 28일까지 공연된다. 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2.10 / 조회 1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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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프리뷰] 보이는 꿈의 주파수, 뮤직드라마 연극 ‘러브 FM’
사랑을 전하는 메신저로 편지, 문자, 이메일 등이 있지만 라디오만큼 파장이 큰 것도 없다. 얼굴을 보여주며 고백하기엔 수줍고 부담이 간다. 그런 점에서 라디오는 우리의 마음을 배려해주는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가. 사랑의 사연을 담아 엽서를 보내면 라디오에서는 따뜻한 감성의 음악과 이야기들이 흘러나온다. 모두가 함께 공감하고 들을 수 있는 라디오이기에 감동은 무한대가 된다. 뮤직드라마 연극 ‘러브 FM’은 보이는 꿈의 주파수, 마음 속의 주파수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맞추는 작품이다. 공연 중에 관객들의 사연을 읽어주기도 하는 이 작품은 관객과 함께 하는 자아들과의 유쾌한 놀이이기도 하다. 라디오를 좋아하고 만두를 잘 만드는 스물아홉 싱글녀 수진은 사랑하는 연인 진태와 4년간 함께 살다가 헤어진다. 얼마 후, 슬픔의 절망에 빠진 수진은 절망에 빠진 채 방 안에 혼자 남아있게 된다. 미치도록 삶을 확인하고 싶고 미치도록 다시 사랑하고 싶은 수진은 감정의 밑바닥을 치면서 그 소용돌이 속에서 자신을 만난다. 혼자만 있는 줄 알았던 방안에서 수진의 또 다른 자아인 누군가가 말을 걸기 시작한다. 싱싱하고 쿨한 자아들은 수진을 도와서 과거와 상상을 오가는 연극놀이를 시작한다. 수진과 진태는 방송반 선후배 사이로 남들이 부러워하는 캠퍼스 닭살커플이었다. 진태가 피디가 되고 수진이 작가가 되어 프로그램을 만들었던 대학 때처럼 사회에 나가서도 아름다운 호흡으로 라디오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며 살자는 꿈을 안고 살았다. 그러나 시험에 거듭 떨어지던 진태는 혼자서 꿈을 포기하게 된다. 길을 잃어버린 수진은 마음을 닫아 버린다. 수진은 잃어버렸던 열정, 어릴 적 순수했던 꿈, 상처, 두려움, 거짓, 미움, 원망, 슬픔, 기쁨 이 모든 감정들 앞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꿈의 자아를 만난다. 그 분신이 이끄는 대로 음악을 접하고 감정을 극대화 시킨다. 이로써 수진은 자신이 잃어버린 것이 진태가 아니라 자신의 꿈이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과거와 상상을 오가는 자신과의 충돌을 통해 잃어버린 스스로의 모습과 행복한 꿈의 재발견은 관객들에게 어떤 것이 진정으로 인생에 중요한 가치인지 일깨워준다. 뮤직드라마 연극 ‘러브 FM’은 오는 4월 30일까지 소극장 상상아트홀(화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다. 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2.01 / 조회 7,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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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스테이지 파파라치] 연극 ‘그남자 그여자’ 그들의 분장실이 궁금하다
‘연극이 끝나고 난 뒤 혼자서 객석에 남아 조명이 꺼진 무대를 본적이 있나요’라는 가사의 노래가 있다. 연극이 끝나고 공허한 무대에서는 쓸쓸함이 감돈다. 그렇다면 연극이 시작하기 전 무대의 모습은 어떨까? 어두컴컴한 무대에는 공연을 준비하기 위한 세트로 들어차 있다. 무대를 꾸미는 배우는 공연을 위한 막바지 연습이 한창이다. 압구정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공연 중인 연극 ‘그남자 그여자’ 팀을 찾았다. 늦은 오후, 공연을 시작하기 한 두 시간 전의 배우들은 조금은 긴장한 듯하면서도 설레는 표정이다. 그들만의 공간 분장실에 발을 들이니 다양한 소품과 의상이 눈에 띈다. 좁은 분장실 의자에 앉은 배우는 분장을 하기도 서로 대사를 맞춰보기도 한다. 그들에게 있어 분장실은 분장만을 하는 공간이라기보다 서로 호흡을 맞추고 공연을 준비하는 장소이다. 분장실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배우는 멀티맨. 바로 이리저리 소품을 나르는 그 덕에 연방 카메라에 잡히는 변진완 배우다. 수줍은 듯하지만 카메라 셔터를 누르면 능청맞게 포즈를 취한다. 극 중 설자의 가발을 다듬기도 하고, 다양한 소품을 챙기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짬짬이 화장도 해야 하고, 소품도 챙겨야 하는 멀티맨, 변진완 배우는 무대 위에서도 무대 밑에서도 분주하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영민역을 맡은 김형석 배우는 눈썹 화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파우더만 살짝 바른 배우는 유독 눈썹에 신경 썼다. 곁에 있던 파트너 지원역의 임그린 배우는 “눈썹분장 하는데 제일 오래 걸려요. 눈썹만 강조해요”라며 평소 눈썹화장에 신경 쓰는 김형석 배우에 대해 이야기 했다. 민낯으로 왔던 임그린 배우도 어느 정도 화장을 마쳤다. 피부가 좋은 그녀는 화장이라고 해도 비비 크림과 파우더 그리고 마스카라 정도가 전부다. 그래도 꼼꼼히 화장하며 지원의 대사를 읊는다. 분장실 한편에 앉은 선애역의 전성아 배우는 전화통화를 하면서 대사를 체크하기 바빴다. 화장은 나중이고 대사를 먼저 챙기는 그녀다. 가지런히 놓인 화장도구가 무색할 정도로 대본에 집중했다. 머리에 꽂힌 왕핀은 그녀에게 곧 화장해 달라고 요구하지만 그녀는 아직 전화를 끊지도 대본 리딩도 마치지 않았다. 차근차근 말하는 그녀의 음성이 극 중 선애와 잘 맞아떨어진다. 선애의 상대역 영훈역을 맡은 홍성민 배우는 도통 분장에는 관심이 없다. 그는 대사를 정리하는 게 더 중요하다. 객석에 앉아 시종일관 바삐 무엇을 적던 그는 대본을 보고 또 보며 무언가를 끼적였다. 자신을 찍는 카메라 셔터 소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집중하기 바쁘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압구정 윤당아트홀 공연 팀의 분장실은 연습실과 분장실의 역할 두 가지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배우는 다소 좁은 공간에서 호흡을 맞추며 파트너십을 길러가고 있다. 그들의 공연은 압구정 윤당아트홀에서 오는 11월 21일까지 볼 수 있다. 글_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사진_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0.28 / 조회 2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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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프리뷰] 반전의 반전을 거듭한다, 연극 ‘룸넘버 13’
정치, 여자, 섹스 스캔들. 세 단어의 조합만으로도 이미 신문 1면의 헤드라인은 쉽게 장식된다. 죽마고우처럼 붙어 다니는 이 자극적인 단어들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기 쉬운 단골손님이다. 이보다 더 흥분될 수 없다. 자극 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연극 ‘룸넘버 13’은 이미 관객들의 호기심과 시선을 사로잡았다. 이 작품은 한때 미국을 발칵 뒤집어 놓았던 그때의 그 사건과 주인공을 떠올리게 한다. 바로 미국의 전대미문 섹스 스캔들의 주인공, 클린턴 대통령과 백악관 인턴 르윈스키다. 다른 점이 있다면 연극 ‘룸넘버 13’의 스캔들 주인공은 여당 국회의원 리차드와 야당 총재 비서 제인이라는 것이다. 여당과 야당의 스캔들이라니, 정치적으로 민감한 이 사항은 세상 밖으로 커밍아웃 되는 순간 모든 것이 끝이다. 뜨거운 감자이다 못해 불타버려 재가 될지 모르는 사건. 이는 사람들의 관심에 힘입어 커다란 파장과 함께 폭발할 것이 뻔하다. 이놈의 ‘부적절한 관계’를 여당의 국회의원 리차드는 사랑이라고 말한다. 태연한 그의 행동은 얄궂다 못해 능글맞다. 인간은 금지된 모든 것에 열광한다고 했던가. 스릴있는 모험의 두근거림은 격해진 감정의 이유를 헷갈리게 한다. 그것이 진짜 사랑인지, 불장난인지 가늠할 길이 없다. 그 위험한 불장난에 발을 들인 리차드와 제인은 호텔 룸넘버 13호에서 만난다. 왜 하필 재수 없게 불길한 숫자 13인가. 룸넘버와 같이 재수 없는 일들이 도미노처럼 한꺼번에 그들 앞으로 쓰러져 밀려온다. - 박진감 넘치는 빠른 전개 섹스 스캔들을 대처하는 방법도 가지가지다. ‘미친개’라고 불리는 국회의원 리차드는 이 더러운 스캔들로 정치생명의 말로를 장식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유는 정체모를 시체(?)의 출연! 하필 제인과 뜨거운 밤을 보내려는 그때, 룸 베란다에서 창문에 끼어있는 시체를 발견하다니! 사건은 이제부터 소용돌이처럼 복잡하게, 회오리보다 빠르게 미궁 속으로 빠져든다. 시체를 숨기기 위해 리차드는 전전긍긍한다. 시체가 들통 나면 여당과 야당의 섹스 스캔들은 세상 밖으로 나아간다.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그 끔찍한 꼴을 막기 위해 리차드는 목숨도 걸 기세다. 자신의 비서 조지에게 모든 일을 떠맡기려 하는 그는 얄밉다 못해 어이가 없다. 서비스 하나 죽여주는 이 호텔은 지배인과 웨이터도 뻔질나게 룸에 드나든다. 서비스 따위 필요 없다. 불청객일 뿐이다. 극의 빠른 전개는 숨 쉴 틈조차 허락하지 않는다. 상황의 긴장감은 더욱더 부각된다. 암전은 없고 배우들은 룸 13호에 바쁘게 드나든다. -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낳는다. 발등에 떨어진 위기를 모면하려고 주먹구구식으로 대처하다가는 더 큰 위기가 찾아온다. 오해는 오해를 낳지만, 그 오해들이 꽤나 황당해서 관객들은 웃음을 멈출 수 없다. 죽어있던 그 정체불명의 시체(?)는 단지 기절을 했을 뿐이었다는 사실에 탄성이 절로 나온다. 그 시체는 리차드와 제인의 스캔들을 눈치 채고, 제인의 남편 로니가 보낸 탐정이었다. 그들을 염탐하다가 베란다 창문에 끼어 기절을 한 그 시체는, 아니 기절한 탐정은 깨어난다. 하지만 결정적 단서를 내뱉어야 할 그가 기억을 상실한다. 황당한 상황들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로니는 제인의 스캔들 상대가 리차드인지 꿈에도 모른다. 그는 리차드와 애정 어린 스킨십을 하다가 지배인에게 게이로 오해도 받는다. 팁만 주면 뭐든지 하는 웨이터는 중요한 순간마다 나타나 리차드를 성가시게 군다. 돈만 주면 모든 것이 암묵적으로 해결된다. 복잡하게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개성 있는 캐릭터들은 끝없이 등장하고, 리차드의 부인 파멜라까지 등장하면서 극은 절정을 이룬다. 황당한 거짓말과 말도 안 돼는 상황에 스캔들은 들통 날 것도 같은데, 거짓된 상황은 눈덩이 불듯 부풀어지며 끝이 날줄 모른다. 끝없는 거짓말은 리차드를 파멸로 몰아넣을 것 같지만 절대 아니다. 모든 것은 비밀에 부쳐진다. 쑥대밭이 되었던 룸넘버 13호실에서는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기억상실을 걸린 탐정의 기억만 돌아오면 되는데 그조차 허락되지 않는다. 행운의 여신은 리차드의 편이다. 가슴 졸이고 보던 관객들은 정신이 없다. 긴박한 구성에 안도와 탄식을 번갈아 해야 하는 탓이다. 연극 ‘룸넘버 13’은 관객들에게 이런 상상을 선물한다. ‘여당과 야당은 오늘도 싸운다. 미친개 국회의원 리차드를 내세워. 치고 박고 싸우고 무릎도 헐어가면서.’ 멘탈을 쏙 빼놓게 했던 룸넘버 13호에서 있었던 일은 그저 악몽일 뿐이다. 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9.03 / 조회 21,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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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땀내음 가득한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연습현장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는 남녀의 심리를 묘사하며 관객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가 새로운 배우를 캐스팅해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 11차 공연을 앞두고 있다. 지난 23일, 공연 준비가 한창인 대학로 연습실을 찾았다. 남녀가 생각하는 사랑에 관한 차이점을 보여주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연인들의 연애지침서로 손꼽히는 연극 중 한 편이다. 이 연극은 인기 라디오 드라마로 시작해 베스트셀러 그리고 연극까지 다양한 채널로 연인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며 사랑받고 있다. 꾸준히 관객의 관심을 받아온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새로운 배우는 손동작 하나하나도 꼼꼼히 맞춰보며 곧 있을 공연 준비에 여념이 없었다. 또한, 서로 연기에 조언해가며 더 좋은 공연을 관객에게 보여주고자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연극이 사랑에 관한 이야기인 만큼 상대배우와의 호흡이 가장 중요하다. 배우들의 최강 호흡은 ‘커플연애가중계’에서 빛을 발한다. 5명의 배우가 모두 등장하는 이 장면은 커플 간 주고받는 대사와 상대배우를 향해 몸을 내던지는 거의 묘기에 가까운 모습을 연출한다. 여기에 멀티맨까지 가세해 이들의 호흡에 간극을 조절하며, 극의 재미를 더한다. 11차 배우의 무대는 오는 8월 31일 윤당아트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글, 사진_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8.26 / 조회 9,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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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레이 인터뷰-4] 왈가닥 지원이와 하나가 되는 순간,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채명주 배우
상큼, 발랄 톡톡 튀는 매력의 소유자 배우 채명주는 현재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공연 중인 연극 ‘그남자 그여자’에서 풋풋한 대학생 지원 역을 맡은 배우다. 그녀에게 이번 작품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아주 특별하다. 이번 작품이 채명주 배우 연기생활의 첫 신호탄이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오디션이 제 생애 첫 번째 오디션이었어요. 저는 그동안 학교에서 착실히 연기 공부를 했고 ‘스스로 준비가 다 됐다는 생각이 들 때 공연계에 발을 들여놓자’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죠. 하지만 막상 졸업을 하고 보니 실전과는 다른 점이 많은 것 같았어요. 그래서 개인레슨을 받으며 다시 연기공부를 시작했죠. 그러던 중 선생님께서 실전에 직접 부딪혀 보는 게 제가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거라는 조언을 해주셨어요. 그래서였어요. 오디션을 보게 된 이유. 근데 결과는 합격이었죠. 오디션을 볼 때 떨어져도 좌절하지 말고 좋은 경험으로 생각해야겠다는 마음으로 본 것이 도움이 됐고, 편안하게 제 기량을 펼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공연을 하게 됐어요”라며 그때 그 상황을 떠올리는 듯 설레어 했다. 항상 밝은 웃음을 잃지 않는 채명주 배우를 보는 순간, 극 중 지원이가 떠올랐다. 그만큼 지원이와 그녀는 비슷한 점이 많다. 그녀의 이런 모습이 극 중 지원이를 빛나게 하는 이유가 아닐까. “지원이는 정말 사랑스러운 아이에요. 솔직하고 발랄하고 귀엽고 당돌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친구죠. 그리고 모든 행동이 사랑스러워요. 저도 그런가요? 하하. 제가 그렇게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잘 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 역할을 한다는 게 너무 행복하고 좋아요. 저와 지원이는 성격부분에서 많이 닮은 것 같아요. 솔직하고 항상 즐겁게 지내려고 하죠. 그리고 장난기도 많아요. 그래서 제가 이 역을 맡게 된다는 소식을 들은 지인들이 저와 너무 잘 어울린다는 말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더 더욱 열심히 할 거예요.” 윤당아트홀에서 첫 공연을 선보인 후, 부산에 내려가 3주간 공연했다는 그녀. 하지만 이번 달 다시 윤당아트홀에서 공연하게 됐다. 대학로가 아닌 강남에서 처음 공연을 하게 된 배우 채명주에게 느낌을 물었다. “윤당아트홀이 너무 좋아요. 공연장도 깨끗하고 객석도 너무 편안해서 관객들이 장시간 공연에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반면, 일반 소극장은 객석과 무대가 가까워서 관객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객석은 너무 불편한 것 같아요. 하지만 어느 곳에서든 무대에서 연기할 수 있다는 자체가 좋아요. 강남 관객이든, 대학로 관객이든 관객과 만나는 게 좋고요. 아! 강남에서 공연하면 인자하신 아버지의 미소를 느낄 수 있어요. 하하.” 자신을 무지개처럼 다양한 색을 가진 배우라고 표현한 그녀는 “예전에 성격 테스트를 받으면 언제나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다는 결과가 나와요. 사람들마다 다른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거죠. 어떤 색이라고 딱 단정 지어 표현하기는 힘든 것 처럼요. 그래서 제가 연기를 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무지개 색을 지닌 배우에요”라며 자신감을 표했다. 그녀는 공연을 하면 할수록 행복하고 즐겁다고 말했다. “이 작품을 공연하면서 사랑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고 좀 더 따뜻한 시각으로 사람을 보게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볼 수 있는 공연인 것 같죠. 배우들은 무대 위에서 사랑을 말하고, 관객들은 객석에서 사랑을 전하며 그렇게 호흡하고 싶어요.” 매일매일 성장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고 큰 소리로 말하는 채명주 배우는 오늘도 왈가닥 캐릭터인 극 중 지원이가 되어 관객을 만나고 있다. 글_뉴스테이지 김지연 기자, 사진_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7.22 / 조회 24,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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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사랑에 취하게 하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
연인들이 함께 보면 좋을 연극이란 칭호를 얻으며 사랑에 빠지고픈, 사랑에 빠진, 사랑이 그리운 사람의 마음을 이끄는 연극이 있다. 바로 연극 ‘그남자 그여자’다. 이 작품은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는 남녀의 차이를 꼬집으며, 사랑에 빠진 남녀의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준다. 사랑을 주제로 한 연극은 많다. 그 무수한 연극 중 연극 ‘그남자 그여자’가 오랫동안 사람들의 발길을 끌고 있는 비법은 무엇일까. 마음을 헐벗기다이 연극의 특이한 점은 극 중간중간 배우의 속마음을 들을 수 있다는 거다. 이것은 남자가 여자를, 또 여자가 남자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같은 단어도 서로 다르게 받아들이는 남녀의 차이를 혼잣말로 보여준다. 그 속마음을 엿들으며 관객은 공감하기도 하고, ‘아, 저럴 땐 상대방이 저렇게 생각하는구나’하고 느끼기도 한다. 또 연극 ‘그남자 그여자’에는 특별하고 별난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 나와 같은 이들의 사랑이야기를 담아 관객의 공감과 몰입이 깊다. 여자의 내숭은 아름답다두 커플이 연애를 막 시작하는 즈음에 극의 웃음포인트가 몰려 있다. 여자들의 실체를 천연덕스럽게 내보이는 두 배우 덕에 객석은 웃음소리로 뒤덮인다. 이런 여배우의 연기는 남자관객에게는 놀라움을, 여자관객에게는 공감을 이끌어내며 웃음보를 터뜨린다. 간혹 여배우의 연기가 지나쳐 관객의 입에서 “아, 진짜 왜 저래”라는 소리가 나올지라도 그녀들은 사랑의 빠진 여자의 모습을 농익게 표현했다. 또 사랑이야기로 칠갑한 연극 ‘그남자 그여자’에서 ‘그네들’은 극에 웃음거리 및 조언자 역할을 하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멀티맨인 ‘그네들’은 두 커플의 사랑타령의 완곡을 조절하며 관객의 시선을 끈다. 관객을 사로잡는 배우의 호흡모든 연극이 그렇듯 배우들의 호흡과 연기가 그 극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배우들의 척척 들어맞는 호흡으로 보는 이의 감탄을 자아낸다. 그들의 호흡을 확인할 수 있는 게 극 중 ‘커플 연애가 중계’다. 사내커플과 캠퍼스커플은 누구에게 질세라 닭살멘트를 마구 날린다. 더불어 춤을 추듯 상대배우에게 몸을 내던지고, 거의 만담과 같은 대사를 주고받는다. 이 장면에서 웃음은 물론, 놀라운 배우들의 호흡에 박수갈채가 절로 나온다. 연극은 눈에 띄는 소품도 상징적인 배경도 없다. 무대는 흔하디흔한 풍경에 소품도 의자, 책상, 테이블 정도가 전부다. 나머지는 모두 배우들의 연기만으로 연극을 그려간다. 주옥같은 대사 그리고 공감연극 초중반에 사랑의 설렘이 그득하다면 극 후반에는 가슴에 맺히는 대사들이 곳곳에 난무한다. ‘사랑하면 시인이 된다’는 말처럼 사랑에 빠진 그 남자 그 여자는 어느덧 시인으로 변해있다. ‘사랑과 그리움은 한 발 차이다’라는 말로 상처받은 남자의 마음을 쓰다듬는가 하면, ‘이대로 끝나면 평생을 두고 후회한다’는 말로 떠나려는 여자를 부여잡기도 한다. 일상 속에 있는 사랑을 녹여낸 만큼 극 속 대화도 화려한 미사여구를 자랑하지 않는다. 다만 평범한 단어로 진심을 담아내 가슴에 콕 들어와 앉는다. 사랑으로만 점철된 연극은 사랑이 낯설거나 혹은 사랑보다 중요한 게 있다고 믿는 관객에게는 다소 지루할 수 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는 남녀가 궁금한 관객에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연극일 터. 사랑에 빠진 남녀가 궁금하다면, 연극 ‘그남자 그여자’를 추천한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오프런으로 공연된다.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7.19 / 조회 2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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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it] 내 애인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연극 ‘그남자 그여자’
사랑에 빠지면 온 세상이 핑크빛으로 물든다. 누가 무슨 말을 해도 마냥 기분이 좋고 상대방의 이름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얼굴이 발그스레해지면서 설렌다. 그러던 것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설렘 위로 편안함이 자리한다. 그러면서 이제껏 보지 못한 상대방의 모습이 하나, 둘 보이기 시작한다. 그 모습에 실망하기도 혹은 인간다움을 느끼기도 한다. 연애, 그것은 낯선 남녀가 만나 서로의 새콤달콤한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나와 다름’에 힘들어하기도, 때로는 ‘나와 다름’ 그것 때문에 행복하기도 한 게 아닐까. 여기 한 남자와 여자가 있다. 포스터 전반을 메운 핑크빛을 보노라면 둘은 사랑하는 사이임이 분명한데 약간 거리를 두고 서 있다. 그들의 뒷모습에서 왠지 모를 쓸쓸함이 묻어난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인기리에 종영한 라디오 드라마 ‘그 남자 그 여자’의 수많은 이야기 중 이미나 작가가 직접 창작한 일화만 묶어낸 동명의 에세이집을 원작으로 했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2007년 초연 이후 관객의 꾸준한 사랑과 공감을 이끌어 냈다. 소소한 것 하나하나 너무 다른 남녀. 서로 사랑하지만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 역시 달라 간혹 ‘이 사람이 나를 사랑하기는 하는 걸까?’라는 생각에서 자유롭기 어렵다. 포스터 중심에 자리한 ‘서로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다’라는 문구처럼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서로 사랑하면서도 끊임없이 재고 또 재는 남녀에게 나와 다른 언어로 사랑을 말하고 표현하는 상대방의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 이 연극은 권태기에 빠져 서로에게 심드렁한 연인, 방금 연애를 시작해 서로를 바라보는 것만으로 좋은 연인 등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본다면 서로의 사랑을 보다 깊게 만들어 줄 듯하다. 서로 다른 언어를 내뱉어 상대방의 진심을 알아채지 못하는 연인이 함께 보면 더없이 좋을 연극 ‘그남자 그여자’다. 사랑의 쓸쓸함과 달콤함을 고스란히 녹여낸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오프런으로 공연된다.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7.09 / 조회 2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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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레이 인터뷰-1] 그를 주목하라,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영훈 역의 윤혁진 배우
“한층 더 성장하는 배우가 되고 싶다” 오는 18일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10차 앙코르 무대를 올리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 이 작품에서 주목할 만한 남자 배우가 등장한다. 바로, 순박하고 마음이 따뜻한 영훈 역의 윤혁진 배우다. 햇볕이 내리쬐던 지난 9일,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연습이 한창인 연습실에서 편안한 복장 차림의 해맑은 미소를 가진 그를 만날 수 있었다.“운 좋게 오디션 공고를 보고 영민 역으로 오디션을 보게 됐어요. 처음엔 회사원보다는 대학생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저는 영민이가 아닌 그의 형, 영훈이를 연기하게 됐어요”라며 이번 공연에 참여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1차, 2차, 그리고 10차 앙코르 공연을 앞두고 있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연인들이 뽑은 최고의 작품이다. 이러한 좋은 작품을 연기한다는 것이 살짝 부담이 된다는 윤혁진 배우. 그러나 그는 자신만의 영훈이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금도 땀을 흘리며 맹연습 중이다. “부담이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겠죠. 부담은 처음부터 있었고 지금도 있어요. 하지만 저는 영훈이라는 캐릭터에 흡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어떤 작품이든 배우가 바뀌면 그 공연의 느낌도 달라지기 때문에 기존 공연을 따라가기 보다는 우리들만의 색을 입히고 싶어요.” 그렇다면, 그는 극 중 영훈이를 관객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선보일까. “극 중 영훈이는 가장 노릇을 하느라 연애 한번 제대로 해보지 못한 순박한 사람이죠. 이런 점에서는 저와 다른 것 같아요. 그렇다고 제가 연애를 많이 해보고 순박하지 않다는 건 아니에요. 하하. 그리고 모든 사람들은 누군가를 사랑할 때 자신들의 나이를 잊고 순박한 사랑을 하는 것 같아요. 저 역시 그렇죠. 대학생 커플은 어린만큼 순수한 사랑을 하고 있고 사내 커플도 나이는 많지만 그들만의 순수한 사랑을 하는 것 같아요. 그렇기에 순수한 사랑을 하는 영훈이를 보여줄 겁니다.” 이 작품을 하면서 여자의 마음을 잘 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는 배우 윤혁진. 그러나 그는 연습을 하면 할수록, 여자들은 묘한 매력을 가진 알 수 없는 존재라고 말한다. “영훈이가 ‘여자들은 도대체 왜 그래요. 여자라는 동물은 뭐가 그렇게 복잡해요’라고 말하는 대사가 있어요. 그 말처럼 여자들의 마음은 알다가도 모르겠어요. 아마 대본에 있는 상황이라면 여자들의 마음을 알겠지만 그 외의 일들은 눈치 채지 못할 것 같거든요. 그래서 요즘 남자들은 눈치도 빨라야하고 센스도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아마 영훈이도 이런 점들이 부족해서 많이 싸우는 게 아닐까요?”라고 말하며, 자신에게 훗날 사랑하는 사람이 생긴다면 최대한 센스를 발휘해 여자 친구와 싸우는 일은 없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연극의 메카는 ‘대학로’, 연극의 불모지는 ‘강남’이라 흔히들 말한다. 하지만 그는 대학로를 벗어나 강남에서 연기하는 게 설레고 기대된다고 한다. “아직 윤당아트홀을 가보진 않았어요. 하지만 대학로를 벗어나 강남에서 공연하는 것도 처음이고요. 그래서 더욱 설레고 기대되는 것 같아요. 압구정은 공연을 꼭 보고자 하는 사람들만 찾는 곳이기에 관객들에게 많이 알려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또 대학로가 아닌 곳에 공연 문화를 개척하자는 생각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죠.” 공연을 일주일 남기고 숨 쉴 틈조차 없는 날들을 보내고 있다는 윤혁진 배우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를 보러 오실 관객들에게 “우선 공연문화의 불모지인 압구정까지 공연을 보러 오시는 관객님들 감사합니다. 이 작품은 일방적으로 보기만 하는 공연이 아니라 관객들과 에너지를 주고받는 양방향적인 공연이죠. 그렇기에 관객과 호흡하고 소통하는 것이 이 공연의 관전 포인트에요. 멀리서 찾는 이야기가 아닌 내 주위에 있는 사랑이야기를 보고 공감하고 울고 웃으면서 즐기셨으면 해요”라고 전하며 이번 무대를 통해 한층 더 성장하는 배우가 되겠다는 각오를 남겼다. 글_뉴스테이지 김지연 기자, 사진_뉴스테이지 전성진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6.14 / 조회 17,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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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그들의 꾸밈없는 모습이 아름답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 연습현장!
오는 18일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에서 10차 앙코르 공연을 올리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연습현장을 찾았다. 공연을 일주일 남기고 연습이 한창인 ‘아츠플레이씨어터’에는 긴장감이 맴돌기 보단 웃음이 가득했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연인들의 뽑은 최고의 연극으로 인기 라디오 드라마 ‘그남자 그여자’의 수많은 이야기 중 이미나 작가가 직접 창작한 에피소드만 엮어서 출간한 동명의 에세이집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이날 연습현장에서는 배우들의 꾸밈없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편안한 트레이닝 복 차림으로 연습을 하고 있어서인지 배우들의 모습에는 인간미가 묻어났다. 두 배우의 사랑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는 가운데 그들의 모습은 실제 연인처럼 다정했다. 그 뒤로 브이를 하고 포즈를 취하는 눈치 없는 이가 있었으니, 극 중 그네들 역을 맡은 배우다. 다양한 역할을 소화하느라 바쁘게 움직이는 그의 모습에는 열정이 가득했다. 다른 남자의 품에 안겨있는 자신의 여자 친구 뒤로 꽃을 들고 있는 한 남자가 보였다. 눈앞에 펼쳐진 믿기지 않는 상황에 당황한 듯 놀란 표정이다. 극 중 영민 역을 맡은 이 배우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이들의 감정들은 연습이 끝난 후에도 지속됐다. 다음 장면에선 소주 한 병이 놓인 테이블 사이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는 두 명의 배우를 만날 수 있었다. 술잔을 기울이며 서로의 연기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는 줄 알았지만, 이 장면도 연출된 모습이었다. 연습 중간, 10분간의 휴식시간이 주어졌다. 배우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서로를 챙기는 모습이었다. 휴식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배우들은 대본을 손에서 놓지 않고 서로의 대사를 맞춰보는 열의를 보였다. 이렇게 쉬지 않고 연습하는 배우들이 있기에 연극 ‘그남자 그여자’가 많은 관객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것은 아닐까. 보다 탄탄한 구성과 새로운 캐스팅으로 관객들에게 미소와 감동을 선물 할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오는 18일부터 윤당아트홀 2관에서 공연한다. 글_뉴스테이지 김지연 기자, 사진_뉴스테이지 전성진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6.10 / 조회 19,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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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윤당아트홀 무대에서 사랑을 말하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
오는 18일, 10차 앙코르 공연! 연인들이 뽑은 최고의 연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가 관객들의 열렬한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강남 윤당아트홀(관장 고학찬) 무대에서 10차 앙코르 공연을 선보인다.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인기 라디오 드라마 ‘그남자 그여자’의 수많은 이야기 중 이미나 작가가 직접 창작한 에피소드만 엮어서 출간한 동명의 에세이집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또한 이 작품은 2007년 1월 초연이후,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오는 18일부터 윤당아트홀에서 공연되는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원작의 짧은 에피소드들을 그대로 살리면서 사랑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만남, 사랑, 이별에 관한 이야기를 솔직하고 담백한 언어로 그려냈다. 또한 극 중 사내커플과 풋풋한 대학생 커플의 두근거리는 첫 만남, 설레는 첫 데이트, 달콤한 사랑, 쓰라린 이별의 에피소드들로 엮어내 잔잔한 감동을 선사한다. 더불어 이 작품은 오래된 연인들에게 그들의 사랑을 ‘되감기’ 해주는 역할을, 한창 사랑을 하고 있는 연인들에게는 찬란한 지금의 순간을 잠시 생각하게 해주는 ‘일시정지’ 역할을 해 줄 것이며, 헤어짐을 가진 뒤 다시 사랑을 시작하려는 연인들에게는 슬픈 시간을 잊고 새롭게 시작하게 하는 ‘녹화’의 역할을 할 예정이다. 연극 ‘그남자 그여자’의 공연관계자는 “모든 연인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소소한 일들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풀어내 관객들에게 미소와 감동을 선물할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은 기존 구성을 보완, 수정했기에 보다 탄탄한 구성으로 관객을 찾아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하려는 연인들에게, 사랑을 오랜 시간 키워 온 연인들에게 카카오 초콜릿처럼 달콤하면서도 쌉싸르한 사랑의 이야기를 전해줄 연극 ‘그남자 그여자’는 오는 18일부터 윤당아트홀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뉴스테이지 김지연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6.04 / 조회 19,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