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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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명자들의 'SOS' 사회의 고통 꿰뚫다
극단 고래 신작 연극 '비명자들2'
비명자 통해 사회의 고통 이야기
"사회적 의제 거리감 두고 표현"
30일까지 나루아트센터연극 ‘비명자들2’의 한 장면(사진=극단 고래).[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뉴스를 통해 들려오는 많은 소식 중 중 뼈저린 아픔에 공명을 느낀 사건을 하나둘 모아 이야기를 썼다. 이런 아픔이 왜 계속 생기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관객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 연출가 이해성이 자신이 대표로 있는 극단 고래와 함께 신작 연극 ‘비명자들 2’(30일까지 나루아트센터)를 선보이고 있다.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비이성적인 존재가 돼버린 ‘비명자들’과 이들을 막기 위한 파사현정연구소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좀비와 흡사한 비명자들을 통해 장르영화 같은 흥미로운 스토리를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사회적 이슈를 담아 생각할 거리를 함께 던진다. 비명은 고통의 은유다. 고통은 곧 작품을 관통하는 테마다. 이 연출은 “고통에 대한 글을 쓰다 보니 영감이 하나씩 붙어 ‘비명자’가 탄생하게 됐다”면서 “‘비명은 SOS다’라는 어떤 철학자의 말처럼 자신의 고통을 도와달라고 타인에게 알리는 비명을 통해 사회의 고통을 이야기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작품에 등장하는 비명자들은 죽음 직전 자신이 고통에 빠진 이유를 이야기한다. 세월호 참사, 쌍용자동차 해고 사태, 송파 세 모녀 자살 사건, 학교폭력문제 등 한국사회가 그동안 겪은 수많은 사건·사고가 이들의 입을 통해 흘러나온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적 이슈를 관객에게 직접 들이밀지는 않는다. 이 연출은 “고통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사람들은 이를 피하게 된다”면서 “미학적인 방법으로 고통과 관객 사이에 거리감을 두고 이를 사유할 수 있게 하는 형식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안무와 음악의 활용이 눈에 띈다. 안무가 박이표가 배우들과 함께 3개월 동안 함께 연습하며 몸짓을 만들었다. 음악감독을 맡은 기타리스트 박석주, 콘트라베이스 연주자 김성배 등이 라이브 연주로 참여해 현장성을 살렸다. 남명렬·강애심·박완규 등 연륜 있는 배우들과 극단 고래의 젊은 배우들이 함께 무대를 꾸민다. 이 연출은 지난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에 저항하기 위해 연극인들이 광화문광장에 세운 블랙텐트 극장장을 맡았다. 광장에서 다시 극장으로 돌아온 그는 이번 작품을 ‘2017 서울문화재단 공연장상주예술단체 육성지원사업’ 선정작으로 선보인다. 극단 고래는 지난해부터 광진문화재단의 상주예술단체로 활동하고 있다. 이 연출은 “상주예술단체로 한 해 적어도 2편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어 작품에 보다 열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계약기간이 1년인데 기간이 조금 더 길었다면 보다 안정적인 작품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란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제목에 ‘2’가 들어간 이유는 이 작품이 3부작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3부작 중 2편이 먼저 무대화됐다. 이 연출이 극본을 직접 썼다. 그는 “5년 전쯤부터 초고를 쓰기 시작했는데 한 편으로는 내용을 다 담을 수 없다고 생각해 3부작을 기획하게 됐다”면서 “현재 1편의 초고까지 나온 상태이며 3편에서 모든 이야기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명자들 2’는 열린 결말로 끝난다. 이 연출은 “모든 이야기는 3편에서 마무리되겠지만 아직 고통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어떤 결론이 맺어질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최종 계획은 내년과 내후년에 각각 1편과 3편을 올린 뒤 이를 묶어서 7시간의 연극으로 발표하는 것이다. 그는 “‘비명자들 2’는 사회적 이슈를 다루고 있지만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작품”이라면서 “관객들이 재미있게 보고 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연극 ‘비명자들2’의 한 장면(사진=극단 고래).연극 ‘비명자들2’의 한 장면(사진=극단 고래).연극 ‘비명자들2’의 한 장면(사진=극단 고래).▶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27 / 조회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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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섹녀' 지주연, 이순재와 호흡…연극 '법대로 합시다'
‘서울대 개교 70년’ 기념공연 무대
서울대 연극회 출신 배우들 뭉쳐
정진영·설경수·심양홍 등 총출동
11월2~13일 이화여고 100주년기념관서울대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서울대연극회 출신 배우들이 무친 연극 ‘법대로 합시다’에서 노사빈 역을 맡은 배우 지주연(사진=BNB 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최근 MBC 예능‘마이리틀텔레비전’, ‘비디오스타’와 더불어 멘사회원가입 등으로 ‘뇌섹녀’ 열풍을 일으킨 여배우 지주연이 원로배우 이순재, 심양홍, 영화배우 정진영 등 서울대연극회 출신 배우들과 함께 연극 무대에 나선다.연극 ‘법대로 합시다’는 서울대학교 개교 70주년을 기념해 서울 중구 정동 이화여고 100주년기념관 무대에 올리는 작품이다. 영국의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의 마지막 희극작품 ‘Measure for Measure’(한국에서는 법에는 법으로, 자에는 자로 등으로 번역)에 한국 마당극의 성격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배우 지주연은 노사빈(원작 이사벨라) 주연으로 캐스팅됐다. 지주연은 이순재, 심양홍, 정진영 등 대선배들과 뜻 깊은 무대를 함께 할 수 있어 연습에 매진하고 있다는 후문이다.연극은 한국 마당극이라는 장르를 창시한 임진택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TBC 동양방송의 PD를 지낸 임 감독은 마당극 ‘밥’, 창작 판소리 ‘백범김구’, ‘오월광주’, ‘똥바다’ 등을 연출해 마당극의 권위자로 정평이 나 있다. 연극 ‘법대로 합시다’는 다음달 11월 2일부터 13일까지 이화여고 100주년 기념관 무대 위에 올려진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10.25 / 조회 2,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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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개교 70년…이순재·정진영 관악극회 선후배 뭉친다
내달 2~13일 연극 '법대로 합시다'
셰익스피어 희극 마당극으로 선보여
법과 정의·자비 문제 정면 다뤄서울대 개교 70주년을 맞아 관악극회에서 무대에 올리는 연극 ‘법대로 삽시다!’ 출연진.[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올해로 연극인생 60년을 맞는 원로배우 이순재를 비롯해 20년만에 연극무대에 복귀하는 배우 정진영 등 서울대학교 연극회 출신 선후배들이 개교 70주년을 맞아 뭉친다.관악극예술회(회장 이순재) 부설극단 관악극회(대표 윤완석)는 오는 11월 2일부터 13일까지 서울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연극 ‘법대로 합시다!’를 서울 중구 정동 이화여고 100주년기념관 무대에 올린다.이번 기념 연극에는 원로배우 이순재, 영화배우 정진영, 현직 법조인으로서 이번 연극에서 재판장역을 맡은 설경수 변호사뿐 아니라 심양홍, 조항용, 김인수, 박재민, 지주연 등 서울대연극회 출신 배우들과 재학생 단대풍물패 후배들이 참여한다.‘법대로 합시다!’는 올해 서거 400주년을 맞은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희극 작품 ‘자에는 자로’(Measure for Measure)를 정통 무대극과 마당극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도록 만든 독창적인 작품이다. 한국마당극의 창시자인 임진택이 연출을 맡았다.지난 1996년 개교50주년 기념공연으로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을 무대에 올렸던 서울관악극예술회 부설극단 관악극회 연극동문들은 1970~80년대 대학가를 풍미했던 마당극이 셰익스피어 희곡과 연극적으로 접목되는 부분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작품을 번안해 재미 있게 풀었다.원작 ‘자에는 자로’는 성경 마태복음 7장 2절에 나오는 “너희의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에서 따온 제목이다. 결혼하지 않고 동거하는 젊은 남녀를 사형과 무기징역이라는 터무니 없는 중벌에 처한 통치자가 탄원하러 찾아 온 처녀에게 성상납을 요구하는 죄를 범해 처벌을 받아야 하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진다.관람을 원하는 서울대 동문들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제작후원하고 티켓할인도 제공받을 수 있다. 티켓 가격은 3만~4만원이다. 070-7788-5331.▶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10.16 / 조회 2,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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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의 신호는 누군가에겐 꼭 가 닿는다 <구소련 우주비행사의 마지막 메시지>
임무 수행을 위해 비밀리에 쏘아진 구소련의 우주 비행기. 그 안에는 12년 동안 지구와 교신이 끊겨 우주 미아가 된 두 명의 우주 비행사가 있다. 비행사 한 명은 끊임없이 지구에 신호를 보내지만 다른 한 명은 체념한 듯 우주선 밖 멀리 보이는 지구의 반짝임만 응시할 뿐이다. 그 시선을 따라 내려가보자. "우리 아빠는 저 하늘 위에 있어. 내가 여섯 살 때 우주로 갔어"라고 두 발을 땅에 딛고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는 한 여자의 눈동자를 만날 지 모른다. 그러나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 여섯 살 꼬마에서 어엿한 성인으로 자란 딸이 12년 전 우주로 향했던 아빠를 쳐다보고 있는지, 이제 딸의 얼굴도 가물거리는 아빠가 여전히 집을 그리워하며 지구를 내려다 보고 있는지. 에서는 지구와 우주를 오가며 그곳에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이어진다. 중력과 무중력을 오가고 과거와 현재가 교차하며 런던에서 에딘버러로, 프랑스 프로방스에서 노르웨이 오슬로로 이동하는 등 극 전개에 어떤 경계도, 한계도 없다. 각기 다른 장소, 다른 순간 속에서 공통적으로 목격할 수 있는 건, 함께 있어도 서로를 포용하지 못하고 겉도는 자들의 모습이다. 같은 언어로 대화를 하고 있으나 그 누구에게도 전달되지 않고 있는 듯한 어색한 분위기. 오히려 또다른 장면에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혹은 언어 장애를 가진 이와의 대화가 더욱 순조롭게 보이기도 한다. 최후에 관객들에게 주어지는 질문은 '과연 우리는 소통하고 있습니까, 혹은 소통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가 될 것이다. 수없이 쏟아지는 많은 말들과 행동, 사건과 사람들 속에서 현대인들이 왜 그토록 외로움에 치를 떠는 것일까. 이토록 많은 신호들이 공기 중에 떠돌아 증발되는 허무한 과정 속에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희망이 있다면, 어제까지 내 인생의 어느 한 부분도 차지하고 있지 않았던, 예시에도 없었던 사람이 오늘 가장 간절한 존재로 다가올 수 있다는 것, 혹은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사람의 미묘한 움직임이 바다를 건너 나에게 다가와 또다른 의미가 될 수 있다는 오묘한 이치를 마주할 때다. 허공을 떠도는 나의 진실한 '신호'는 어디, 누군가에게는 가 닿을 수 있을 것 같은 믿음의 반짝임을 우리는 발견할 수 있다. 영상 사용이 그 어느 작품에서보다 돋보인다. LED화면으로 구성한 무대 뒷면은 우주와 각 장면의 배경이 되는 도시를 구현하는데, 그 자체로 아름답고 황홀한 기분을 갖게 해준다. 서서히 유영하는 우주선의 시각에서 접하는 광활한 우주, 그 아래 푸른 별 지구, 그리고 수없이 흩뿌려진 별들까지 관객들은 잠시나마 또다른 세계 속으로 빨려 들어간 느낌을 받는다. 지금 당장 외롭더라도, 지금 당장 혼자인 것 같더라도 어디선가 반짝, 나를 바라보고 있는 별이 있다는 것을, 나로 인해 빛이 날 누군가가 있다는 걸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을 더해본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명동예술극장 제공
2014.04.23 / 조회 1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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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하고 계십니까? <구소련 우주비행사의 마지막 메시지> 제작발표회
우주에서 내려다보는 지구와 그 안에 살고 있는 지구인들은 어떤 모습일까. 지구에서 올려다본 깜깜한 밤 하늘에는 무엇이 있을까. 광활한 세상에서 소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기나 한 것일까. 비밀리에 발사된 이후 12년간 지구와 교신이 끊겨 우주 속에 떠돌게 된 우주선 안 두 명의 우주인 이야기에서 시작되는 연극 가 오는 4월 12일 한국 초연을 앞두고 제작발표회를 가졌다. 스코틀랜드 출신 작가로 영국 현대연극의 선두주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데이빗 그레이그가 쓴 이번 작품은 우주미아가 되어 떠돌고 있는 두 명의 우주비행사를 비롯, 지구에 살고 있는 다양한 인간들이 보내는 수많은 소통의 신호들, 그리고 이것들의 접촉과 소멸 등을 통해 끊임없이 엇갈리는 인간 자화상을 담아내고 있다. 번역과 연출을 맡은 이상우 연출은 "지난 9월 대본을 읽고 희한한 작가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며 "이미지로 내러티브를 구사하는 작품"이라고 이번 무대를 설명했다. "최근 작업한 많은 영국, 미국의 젊은 작가들 작품을 보면, 전통적인 극작술인 충돌, 갈등, 분노 등을 과장되게 표현하는 것을 버리고 보통 사람들의 관계를 들여다보는 것 같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장소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서로 관계없는 장소와 사람들이 결국 다 연결되어 있음을 이야기 한다. 고대 마야문명 인사말이 "나는 당신입니다"이며, 상대방은 이에 "당신은 나입니다"라고 화답했다고 하는데 이것이 작가가 말하는 바 같다."(이상우) "저 밑에 사람들, 아무래도 우릴 잊어버린 것 같아"라는 대사로 시작되는 이번 작품은 에딘버러, 런던, 파리, 오슬로 등 다양한 공간, 그리고 카페, 공항, 술집 등 어디에나 있을 법한 일반적인 장소 등 16개 공간에서 만나는 13명의 인물들 이야기가 이어진다. 국내에서는 7명의 출연 배우 중 6명이 1인 2역을 맡아 두 인물 사이 관련성을 나타내고자 한다. 영화 촬영을 마치고 최근 연극 에 출연 중인 이희준은 이번 작품에서 세계은행에 다니는 성공한 인물 에릭과 하일랜드 술집 주인 역을 맡았다. 제작발표회 현장에서 멋진 수트를 입고 나타나 "캐릭터에 맞게 힘을 준 의상인데 너무 혼자 튀는 것 같다"며 멋쩍게 웃었던 이희준은 "에릭이라는 인물이 평소 본 적도, 스쳐본 적도 없는 사람이고 또 과거 맡아본 적 없는 역할이라 신나고 재미있다"고 새로운 캐릭터로의 변신에 설레어 하면서도 "처음엔 고통스럽고 어려웠지만 인물의 본질, 이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점점 에릭이 마음에 들어온다"고 연습 과정을 이야기 했다. 특히 7년 전부터 연극 등 이상우 연출과 작업을 계속해 오고 있는 그는 "이번에도 연극하고 싶다고 선생님께 먼저 전화를 드렸다"면서 "배우로서 창조하는 재미를 선생님이 많이 느끼게 해 주신다"고 덧붙였다. "연극 자체가 퍼즐 같기도 한데, 처음부터 끝까지 다 봐야지만 장면의 연관성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 한 최덕문은 부부관계에 위기를 맞은 중년 남편 이언과 비행물체와 통신을 시도하는 베르나르 역을 동시에 맡는다. 김소진은 이언의 아내 비비안과 또다른 인물 실비아로 분하며, 공상아는 클레어와 공항 카페 주인, 이창수는 올레그, 뇌졸중환자로 등장할 예정이다. 홍진일은 우주비행사 카시미르와 술집 주인 역을 함께 선보인다. 배우들 중 유일하게 한 명의 인물로 분하는 김지현은 런던 밤무대 댄서 나스타샤로 변신한다. "처음 대본을 봤을 땐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 같이 느껴졌다"는 그녀는 "연출님이 작품의 생명과도 같은 역할이라 말하셨는데 18세 소녀로서 만개한 꽃과 같은 기운을 갖는 인물 같다"고 설명했다. 이상우 연출이상우 연출이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공연장에 와서 실컷 별을 보고 가게 하고 싶다"고 말한 것처럼, 이번 공연에서는 영상 활용을 주목해봐도 좋을 듯 하다. 약 140여 분(쉬는 시간 제외)의 공연 시간 동안 120분이나 등장하는 영상은 드라마 를 비롯 영화 등의 시각효과를 담당한 모팩스튜디오의 장성호 대표가 맡았다. 제작발표회에 함께 자리한 장성호 대표는 "영상이 주인공 혹은 배경 그 어느 쪽으로도 치우치지 않을 것"이라 말하며 "무대 뒤 LED 대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영화 스크린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며 지구와 우주의 공간을 타임랩스 기법으로 표현하려 노력할 예정"이라 설명했다. 특히 "다양한 공간이 배경으로 등장하지만 사실적인 공간 표현이 목적이 아니라 기본 정보를 유지한 채 '결국 어디든 같은 곳일 수 있고, 한 우주'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그가 계획하고 있는 이번 영상 활용의 목표이다. 우주와 지구의 어느 공간을 오가며 이어지는 장면들, 그리고 그 속에서 소통을 꿈꾸지만 아주 가끔씩만 접속이 이뤄지는 모습을 담은 연극 는 오는 4월 16일부터 5월 11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명동예술극장 제공
2014.04.03 / 조회 1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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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프로듀서스]
브로드웨이를 잡아라 브로드웨이. 이 단어를 떠올리면 우리는 상상의 나래를 펴게 된다. 화려한 의상과 조명, 무대, 배우들. 그 모든 것이 있다고 하는 브로드웨이. 이제는 ‘브로드웨이’라는 단어는 뮤지컬의 메카로 표현될 만큼 그 명성이 자자하다. 그런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프로듀서스는 태어난다. [뮤지컬 프로듀서스]는 브로드웨이를 잡으러 간 것이 아니었건만 잡은 셈이 되어버렸다. 그런 코믹 전제를 놓고서 벌어지는 기발한 아이디어와 전통적인 브로드웨이식의 뮤지컬 기법을 따르고 있다. [뮤지컬 프로듀서스]는 브로드웨이 뮤지컬 코미디의 원형을 그대로 따르고 있다. 한 편의 영화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뮤지컬 프로듀서스]는 상상을 초월하는 상황과 위트가 깃들인 대본과 브로드웨이식 멜로디들, 브로드웨이식의 화려한 춤과 의상 등이 인상적인 작품이다. 그간 페러디 코미디 영화의 귀재인 멜 브룩스가 처음으로 만든 영화 [프로듀서스]를 무대로 옮긴 작품으로 더욱 더 재미있는 스토리와 과장되지 않은 세련미를 가미하고 있다. 극중극에 나오는 [히틀러의 봄날]도 상상력을 뛰어넘는 줄거리와 미국인의 정서로 포복절도 할만한 코미디일 것이다. 한 때는 브로드웨이 프로듀서로 이름을 날렸지만 지금은 몰락한 브로드웨이 제작자 맥스와 프로듀서를 꿈꾸는 소심한 회계사 레오의 망하는 공연을 올린 후 투자금을 챙기려는 기상천외한 스토리를 담고 있다. 대형 뮤지컬에서는 볼 수 없는 빠른 스토리의 전개와 재미있는 대사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한다. 사기꾼 맥스와 순진한 회계사 레오의 코믹연기와 게이 연출가인 로저 드브리스, 브로드웨이 스타가 되고픈 글래머 미녀 울라, 극중 극인 [히틀러의 봄날]의 작가 프란츠 리비킨트, 로저의 사랑스런 비서이자 파트너 카멘 기아, 부자 할머니 등이 엮어내는 뮤지컬 제작과정이 그대로 엿보이는 작품이다. 웃음으로 스트레스를 날려 버릴 수 있는 유쾌한 뮤지컬인 것이다. 브로드웨이의 멜로디가 시종일관 경쾌하게 귓전을 때리고 쉴새없이 변화하는 무대세트 또한 장관을 이룬다. 이야기는 브로드웨이 44번가의 유서 깊은 슈버트 극장 앞. 세익스피어의 [햄릿]을 화려한 쇼로 만든 맥스 비알리스톡의 새 뮤지컬 가 공연 하루 만에 막을 내린다. 브로드웨이의 프로듀서 맥스 비알리스톡이 손만 대면 실패하는 그런 인물이다. 그런 그의 사무실에 회계사 레오 블룸이 찾아온다. [Funny Boy]의 결산 장부를 정리하기 위해서 왔다가 레오는 우연히 제작비중에 2,000달러가 지불되지 않은 것을 발견한다. 공연은 완전히 망했는데 금전적으로는 2,000달러를 번 셈이 되어 있는 것이다. 레오가 장부상으로 적당히 알아서 처리해 놓겠다고 한다. 이 때 맥스는 완전히 실패할 수 밖에 없는 공연을 만들면 그 투자금은 모두 우리들 것이 아니냐는 말로 레오를 꼬득인다. 공연이 흥행에 성공하면 투자자에게 이윤을 돌려주어야 하지만 실패하면 아무 책임이 없다는 점에서 2백만 달러를 투자액으로 모아 공연을 일찍 종연시키고 달아날 계획을 세운 것이다. 그의 계획은 기상천외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첫 번째, 가장 형편없는 대본을 구한다. 둘째, 가장 보잘 것 없는 연출가를 섭외한다. 셋째, 매력 없는 배우를 모은다. 넷째, 공연은 반드시 첫날 망하게 만든다. 레오는 갈등을 하나 곧 맥스와 의기투합해서 프로듀서가 되기로 마음 먹는다. 맥스와 레오는 형편없는 대본 즉, 히틀러와 나찌의 제 3제국을 찬양하는 시대와 동떨어진 지루한 내용을 고르는데 이 극이 [히틀러의 봄날]이다. 연락용 비둘기를 키우는 독일장교 출신의 괴상한 나찌스트 프란츠 리비킨트와 판권 계약을 하고, 브로드웨이에서 제일 엉뚱한 게이 연출가 로저 드브리스를 만나 공연에 끌어들이는데 성공한다. 드디어 공연이 오르던 날 [히틀러의 봄]은 비평가들로부터 엄청난 호평을 받게 된다. 꼼짝없이 투자자들에게 돌려줄 수천만 달러를 벌어들이지 않는 한 이들은 사기범이 될 신세일 때 설상가상으로 이중장부가 경찰에게 틀키게 되고 레오는 울라와 돈을 가지고 도망치게 되고, 맥스는 감옥으로 가게 된다. 맥스는 레오가 자신을 구해 줄거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았고 재판정에 섰을 때 레오가 울라와 함께 등장해 우정을 과시하게 된다. 둘은 감옥에 갇히고, 감옥에서도 이들은 죄수들의 의상과 일상을 가지고 꾸민 새 뮤지컬 [사랑의 죄수들]을 만들게 되고 결국 맥스와 레오는 브로드웨이 최고의 뮤지컬 프로듀서가 된다. 내용은 굉장히 다채롭고 코미디 다운 플롯을 가지고 있다. 원작에서 영어권의 위트와 유우머를 모두 담아 놓았고, 전체적으로 의미를 다 담을 수는 없었겠지만 우리 정서에 맞게 각색이 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평범한 일상생활의 다람쥐 챗바퀴 같은 굴레에서 벗어나오지 못하는 소시민의 비애가 담겨 있는 레오나 사기죄로 감옥에 갇힌 맥스, 잠깐이지만 스포트라이트를 받고서 자신이 게이임을 부정하게 되는 장면의 로저나 인간의 그늘들을 비춰주고 있다. 웃기기만 한 뮤지컬이 아닌 인간의 군상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고, 그 안에서 찾아가는 사랑과 우정의 이야기들이 듬뿍 담겨 있는 뮤지컬이다. 능청스럽게 맥스를 소화해내고 있는 송용태는 1막부터 2막까지 거의 나오지 않는 장면이 없이 종횡무진 무대를 가로지른다. 먼저 체력 걱정이 되게 된다. 대사량도 많고 노래와 춤이 많아서 과연 하실 수 있을까가 궁금하지만 그 걱정을 무색하게 할 수 있는 배우라 생각하기로 한다. 꽃미남이자 헤드윅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준 김다현이 레오로 출연한다. 브로드웨이 최악의 게이 연출가로 이희정이 출연한다. 건장한 체격과 여성스런 게이의 면을 보여주는 천연덕스런 연기를 펼쳐 보인다. [히틀러의 봄날]의 작가인 프란츠 리비킨트는 약간은 덜 떨어진 인간으로 묘사되면서 묘한 페이소스를 느끼게 하는 인물로 묘사된다. 최병광 특유의 독일군 장병 연기를 일품으로 해내고 있다. 울라의 최정원은 무대 위에서의 기를 한껏 발산하고 있다. 백치미라면 백치미이고 사랑스럽다면 사랑스러운 여자의 연기를 100% 맛깔나게 연기하고 있다. 카멘 기아를 맡고 있는 함승현은 발레리노처럼 다니는 모습이나 게이로 말이나 행동 등이 정말 게이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완벽하게 소화해 내고 있다. 기발하고 아이러니한 상상과 거듭되는 반전 등 놓칠 수 없는 사기행각이 브로드웨이 코미디 뮤지컬의 옷을 입고 한국 무대에 섰다. [뮤지컬 프로듀서스]만이 가지는 상상과 재미는 그 어디에서도 눈을 뗄 수 없는 마력을 지닌다. 그러면서도 재미있지만은 않다. 감동도 있다. 맥스와 레오의 재판정에서 보여주는 끈끈한 우정은 가슴이 저릴 정도로 메어져 오기도 한다. 세상에서 자신이 손을 내밀었을 때 한 사람이라도 당겨 줄 사람이 있다면 그건 성공한 것이라는 증명을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한 작품을 정성으로 올려 무대에서 보게 되었을 때의 그 뿌듯함도 관객들로 하여금 그 기분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즐겁게이~, 신나게이~, [뮤지컬 프로듀서스]는 2월 14일까지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계속된다. ----------------- 글 : 이준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공연사업부 allan@interpark.com) 사진 : 설앤컴퍼니 제공
2006.01.24 / 조회 16,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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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재경의 [PIPPIN(피핀)]
전설적 안무가이자 연출가
밥 포시의 최상작품
은 1972년 초연된 후에 73년 토니상 1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고 5개 부문의 상을 수상해 관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특히, , 등으로 우리에게도 친숙한 인물이다. 뮤지컬 의 대본을 쓴 로저 허슨은 TV 시리즈, 영화,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극작가로 활동하는 사람이다. 뮤지컬 이 더 유명한 이유는 연출과 안무를 맡은 밥 포시에게 있다. 밥 포시는 13세 떼 버라이어티 쇼에서 탭댄스를 추고 15세 때에는 안무를 맡기 시작한 천재적인 안무가이다. , 파자마 게임 >, , , 등 특색있는 뮤지컬의 안무를 맡았다. 영화감독으로 , 등을 만들기도 했고, 73년에는 아카데미상, 토니상, 에미상을 동시에 수상하기도 하였다. 섹시하고 도발적이면서도 냉소적인 분위기의 포시 스타일은 그만의 트레이드 마크 안무이다.
뮤지컬 은 프랑크 왕국을 배경으로 찰스 대제의 아들 ‘피핀’의 인생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고 있는 뮤지컬이다. 세상의 많은 것을 소유한 피핀은 영혼이 자유롭고, 인생에 있어 좀더 특별하고 완전한 것을 찾기 원한다. 정치와 전쟁을 비롯한 왕권, 혁명, 살인, 육체의 유희, 일상의 삶, 사랑 등을 겪으면서 무엇이 인생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있다.
극은 피핀이 겪는 여정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데 리딩 플레어를 통해서 드라마에 들어갔다가 다시 나와 관객과 이야기를 하고, 모든 상황을 연출가처럼 배우와 스텝들과 혼연 일체가 되어 독특한 형식을 통해 독특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밥 포시 스타일의 춤과 밥 포시 스타일의 의상들이 무대에서 눈에 띄게 확대되어 보인다. 뮤지컬 은 무거운 주제를 판타스틱하고 코미디적인 웃음과 유머를 관객들에게 선사한다.
리딩 플레이어를 맡고 있는 임춘길은 15년 배우의 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까다롭기로 유명한 밥 포시 스타일의 춤을 2000년도에 공연되었던 에서 완벽하게 살려내어 그의 춤과 연기력과 노래 실력을 인정 받은 바 있다. 벤베른이 맡았던 역을 무대에서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는 임춘길의 춤과 연기력은 뮤지컬 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임춘길만의 매력이다. , 에서는 불미스러운 사고로 인해 안타까운 일도 겪었지만 뮤지컬 으로 인해 그의 존재성을 다시금 느끼게 하는 무대이다.
영화와 TV를 통해 활동한 서재경은 오랜만에 서게 된 무대에서 그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천진난만한 모습에서 나오는 많은 의문점을 가진 피핀왕자의 역할을 잘 이끌어 가고 있다. 각각 찰스 대제를 맡고 있는 김진태씨나 유복희씨의 매력적인 극과 극을 넘나드는 연기력은 인생과 무대의 선배로 연륜이 느껴지는 무대를 느낄 수 있었다. 캐서린으로 분한 김소현은 특유의 사랑을 찾아가는 여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뮤지컬 의 마지막 결말을 짧고 굵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루이스로 분한 박준혁도 풀몬티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을 뮤지컬 에서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어 그의 유머가 잘 살아나고 있다. 왕비를 맡고 있는 김선경은 이 날 공연에 모습을 보이지 않아 좀 아쉬웠으나 김명희의 파스트라다도 관개들에게 웃음을 선사해 주었다.
주연들이 많았지만 그보다 더 박수를 쳐주고 싶은 사람들은 코러스를 맡고 있는 배우들에게 있다. 밥 포시의 안무는 고도의 실력을 요하고 있으며, 기본이 되어 있지 않는 한 밥 포시 스타일의 춤을 출 수 없기 때문에 무대에서 밥 포시의 작품으로 무대에 섰다는 것만으로도 그 실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독특하고 새로운 구성에 탄탄한 베이스를 형성하고 있는 뮤지컬 은 인생에 있어서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특별한 것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인생에 있어서 되돌아보게 하는 내용과 내 인생에 있어서 앞으로의 갈 길을 어떻게 헤쳐나가는지 볼 수 있는 무대이다. 큰 것, 특별한 것에 현혹되는 것이 아니고 평범함이 얼마나 힘든지 행복의 지수를 어떻게 표현할지를 알려준다.
독특한 춤과 탄탄한 스토리, 재미있고 고급스러운 음악에 뮤지컬 유명 배우들까지 정말 멋진 뮤지컬이다. 밥 포시의 스타일을 경험한다는 것만으로도 영광이 될 수 있는 작품인 것이다. 이란 작품에서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 뮤지컬이다. 을 통해 보는 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묘한 매력에 빠져들게 하는 을 볼 수 있다면 당신에게는 대단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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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사진 : 설앤컴피니 제공
2005.11.27 / 조회 17,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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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배우 겸 탤런트 ‘서재경’ 뮤지컬 <피핀> 주인공으로 캐스팅
영화와 TV를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서재경이 뮤지컬 의 주인공 ‘피핀’ 역에 캐스팅, 무대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최근 영화 에서 남한군 위생병 출신인 ‘문상경’ 역으로 호평을 받은 그는 이번 달부터 새롭게 방송될 MBC 인기 시트콤 (논스톱 레인보우 로망스)에서도 주연으로 캐스팅 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역배우 출신으로 그동안 다양한 작품을 통해 연기파 배우로서 길을 차분히 걸어가고 있는 서재경은 사춘기 소년을 연상시키는 순수한 외모와 꿈과 열정을 품은 이미지를 표현해야 하는 ‘피핀’ 역으로 적격이라는 평가다. 주인공 ‘피핀’ 역은 처음부터 끝까지 등장해 극을 이끌어가야 하기 때문에 뛰어난 연기력이 요구되며, 많은 뮤지컬 넘버를 소화해야 한다는 점에서 노래실력까지 갖춰야 한다. 영화 에서 극 중 마을잔치가 펼쳐지는 장면에서 ‘승리의 부기’를 부르며 흥을 돋우는 연기를 펼친 바 있는 그는 수준 높은 노래실력을 소유한 인물로 뮤지컬 배우로서도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서재경은 1990년 뮤지컬 로 데뷔해 이미 뮤지컬과 인연이 있으며, 부모님이 모두 연극과 뮤지컬 배우로 오랫동안 활약해 온 분들로 무대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다. 이번 뮤지컬 출연 역시 본인의 의사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이뤄졌다.
서재경은 MBC , KBS 청소년 드라마 , SBS 등의 TV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영화 , , 등 다양한 작품에서 탄탄한 연기력으로 인정받아 왔다. 또, 맑고 청량한 목소리를 지녀 , , , 등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국내 더빙을 도맡아 오기도 하는 등 다양한 끼를 지닌 배우로 정평이 나있다.
설앤컴퍼니와 CJ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하는 뮤지컬 (프로듀서 설도권, 연출 한진섭)은 오는 11월18일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개막한다.
은 , 를 만든 브로드웨이의 가장 위대한 안무가이자 연출가로 칭송 받는 ‘밥 포시’의 최전성기 작품으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식의 뮤지컬이다. 1972년 초연 이래 1977년까지 1,950여 회 공연 됐으며, 1973년에는 토니상 11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고, 5개 부문(감독상, 안무상, 남우주연상, 무대디자인상, 조명디자인상)을 수상해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인공 피핀 역은 더블 캐스팅으로 서재경 외에 , 등에 출연해 주목 받고 있는 떠오르는 신예 최성원이 캐스팅됐다. 가장 독특한 역할이면서 밥 포시 춤을 완벽히 소화해 내야 하는 ‘리딩 플레이어’는 이 시대 최고의 춤꾼 ‘임춘길’이 맡게 되며, ‘찰스 대제’에는 TV와 영화에서 활약하는 중견 연기자 ‘김진태’가, 피핀의 할머니로 주어진 인생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버싸’ 역에는 ‘윤복희’가 캐스팅돼 오랜만에 관객과 만난다. 또, 피핀의 계모로 표독한 악녀를 연기할게 될 ‘파스트라다’ 역에는 뮤지컬계의 최고의 스타 ‘김선경’이 캐스팅됐다. 평범하지만 지혜로운 젊은 미망인으로 피핀에게 사랑의 의미를 전해줄 ‘캐서린’ 역은 김소현이, 피핀의 이복 동생으로 단순 무식한 군인인 파스트라다의 아들 ‘루이스’ 역은 박준혁에게 돌아갔다.
매혹적인 춤의 향연과 감미롭고 아름다운 음악과 가사, 그리고 인생을 되돌아 보게 하는 깊이 있는 내용과 웃음을 자아내는 대사, 예상을 뒤엎는 극의 결말 등 화려한 무대와 의상과 어우러진 파격적인 작품의 특색은 뮤지컬 장르의 또 다른 매력을 경험케 해 줄 것이다.
뮤지컬 은 11월 18일부터 2006년 1월 15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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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2005.10.10 / 조회 13,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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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코메디 < 더 씽 어바웃 맨 >
세가지 색깔의 사랑
한 남자.
가정과 아내와 두 아들을 사랑하는 톰. 일 중독증 환자이면서 잘 나가는 광고회사 중역이며, 아무런 죄책감 없이 회사 비서와 바람을 피운다. 결혼 10주년 되던 날 목걸이를 선물하던 톰은 아내의 목에 키스 마크를 발견하게 되고 아내에게 남자가 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은 톰은 집을 나오게 된다. 아내의 뒤를 밟아 보헤미안 스타일의 예술가이자 아내의 남자인 세바스찬에게 룸메이트로 접근해 그의 집에 머물게 된다. 루시를 사랑하는 두 남자는 그렇게 동거를 시작하고 질투심에 불타 복수를 하려던 톰의 계획은 하나 둘씩 수포로 돌아가고 세바스찬의 루시에 대한 사랑을 확인 후 세바스찬을 취직할 수 있게 도와준다. 톰은 루시와 세바스찬의 행복을 빌지만 루시가 세바스찬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자 톰은 희망을 갖는다. 루시는 톰을 찾아 회사를 찾게 되고 세바스찬은 주요한 회의로 인해 회사를 방문하게 된다. 톰과 루시 그리고 세바스찬은 톰의 사무실에서 모두 만나게 되는데..
은 의 극작, 작사가 조 디피트로와 작곡가 지미 로버츠 콤비의 뮤지컬이다. 아내의 남자와 우정을 쌓아가는 남편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영화 에 기초를 두고 있다. 루시로 인해 만난 톰과 세바스찬의 아슬아슬한 대립과 질투에서 우정으로 쌓여가는 둘의 모습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평범하지 않지만 지극히 평범한 이 세 명의 사랑방식이 독특하고 감칠맛 나게 표현되고 있다. 만큼 빠르게 전개되고 있지는 않지만 만의 독특한 웃음미학과 벌어지고 있는 상황설정, 인물들의 관계에 있어 빠른 심리적 변화가 물 흐르듯이 경쾌하고 유쾌하게 펼쳐진다.
루시와 세바스찬을 떼어놓기 위해 노력하는 톰을 맡고 있는 성기윤은 성기윤식 유우머와 위트를 가지고 무대를 종횡무진 한다. 그러다 깨닫는 결혼 전 자신과 루시의 모습. 아내 루시는 세바스찬에게 결혼 전 톰의 모습을 보게 되었고 그를 사랑하게 된 것이다. 톰은 세바스찬을 보고 결혼 전 자신의 모습을 보는 듯 하다. 그럼 톰과 루시의 사랑을 확인하기 위해 세바스찬은 ‘희생양’ ? 그러나 세바스찬은 충분한 대가를 받았다. 그는 성공의 열쇠를 거머쥐게 되었고 톰과 루시의 영원한 친구가 되는 행운을 가지게 된다. 현실의 벽을 넘지 못했던 세바스찬과 예술가의 꿈을 접고 광고회사에 취직해 일을 선택한 톰은 행복과 사랑을 다시 되찾기까지는 온갖 전쟁을 다 치룬 후였다. 미묘한 심리 전술과 갖은 계략에 오히려 세바스찬은 행운을 얻은 사람일지도 모른다. 세 명의 주인공을 제외하고 두 명의 앙상블은 다재다능한 연기를 펼친다. 광고회사 직원, 비서, 웨이터, 택시운전사, 가수, 디자이너, 주술사, 모델 등 서로 짝을 이루어 각기 다른 12가지 역할로 변신해 관객들에게 매력을 발산한다. 거기에 현악 4중주의 연주는 과 찰떡궁합의 음악으로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톰에게는 센세이션한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그러나 피하지 않고 은둔하지 않고 끝까지 헤쳐나가는 그의 의지로 다시 사랑을 찾게 되고 우정까지도 잃어버리지 않게 되는 행운아가 된다. 남자들만의 이야기로 이끌어가는 1시간 30분여 공연이 지루하지만은 않다. 굳이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세바스찬 역의 이정열과 루시 역의 고명석이 극에 흡수되지 않은 느낌이 있다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
결혼생활에서 남자와 여자의 의무와 책임들. 얽히고 긁힌 상처를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치유하는 그들은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된다. 그 현명한 선택을 직접 경험해 보면 어떨지!
의외로 소심한 톰,
사랑에 목마른 루시,
자유롭고 싶은 세바스찬과 12명의 캐릭터로 분하는 남녀앙상블 2명이 펼치는 유쾌하고 재미있는 그러나 내용만은 만만치 않은 에서 많은 걸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성기윤, 이정열, 고명석 그리고 김경선, 송이주가 신시뮤지컬극장에서 7월까지 공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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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2005.06.09 / 조회 8,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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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싱 어바웃 맨 성기윤
단답형 순수남 성기윤
난 인터뷰를 할 때 사람들의 유형을 몇 가지로 분류해 본다. 질문을 하나 던질 때마다 천파만파로 퍼지는 답들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단답형의 대답을 하여 질문을 준비해 갔었으면 하는 생각도 간혹 들게 하는 난처한 상황에 빠질 때도 있다. 꼭 두 가지 스타일로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나의 인터뷰 습관일 뿐 인터뷰를 당하는 사람들을 탓할 수는 없는 노릇일 터.
성기윤을 만나 첫 질문은 ‘이정열씨와 처음 작업이죠? 어떠세요? 연습하시면서 호흡이나 뭐 여러가지 잘 맞으시는지요?’ 였다. 그의 대답 ‘좋아요. 호흡도 잘 맞고 정열씨가 오픈 된 마인드라 잘 들어주고 해서 작업하기 편해요.” 였다. 그것이 다였다. 처음부터 당황한지라 그 다음도 그 다음도 당황했던 기억이 아련하다. 그래서 ‘성기윤’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의문점이 하나 둘씩 늘어나기 시작했다. ‘정말 이 사람이 말하고 있는 내용이 다 일까?’하는 생각이었다. 결론은 ‘다’ 였다.
‘성기윤’은 말을 아끼려고 아끼는 그런 사람은 아니었다. 담백하고 솔직하고 겸손까지 한 사람이었다. 어른들 말씀에 근본에 대해서 말씀을 ‘종종’ 하곤 하신다. 그런 근본에 적합한 사람처럼 보였다. 솔직 담백 순수남 ‘성기윤’이 살고 있는 그만의 모습이며 그만의 매력인 듯 하다. 그는 배우 이정완과 결혼하여 해인의 이름을 가진 4살배기 딸을 가진 아버지이다. 그의 출연작품들을 살펴보면 91년 로 시작하여 , , , , , , , , , , , , 등 참 많은 작품들을 해 왔다. 성기윤은 그의 얼굴을 내밀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로 작품을 쉬지않고 계속 해 온 배우이다. 도 마찬가지로 공연 중에 연습을 함께 병행하여 무대에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은 1985년 제작된 영화 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의 극작, 작곡자인 조 디피트로와 지미 로버츠 콤비가 만든 또 하나의 야심작이라는 점에서 기대를 갖게 하는 작품이다. 시트콤과 같은 줄거리와 구성은 이 작품의 백미이다. 주인공 톰은 아내 루시 몰래 비서와 바람을 피우다 아내인 루시 또한 애인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충격에 빠진다. 자기보다 힘도 좋고 외모도 훌륭한 보헤미안 스타일의 예술가임을 알게 된 톰은 질투심에 복수를 꿈꾸고 이를 위해 ‘밀로 넛친스키’라는 우스운 이름으로 가장해 세바스찬의 룸 메이트가 된다. 그 이후 관객의 폭소를 터뜨리는 인련의 사건들이 유쾌하게 펼쳐진다. 마지막은 아내가 왜 그래야만 했는지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뮤지컬이예요. 가정을 위해서 직장을 얻고 돈을 벌게 되잖아요. 나중에는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하게 되는 구조로 바뀌게 되죠. 그럼 여자는 소외감을 느끼고 상실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서 사람을 만나게 됩니다. 매우 현실적인 뮤지컬이라서 코미디가 코미디로 받아 들여지게 될 겁니다.”
성기윤은 또 다시 바람을 피우면서도 아내 루시가 새로운 남자가 생겼다는 것에 대해 질투와 분노를 느끼면서 무조건 사건에 뛰어 들었다가 진실된 사랑의 본질을 알아가는 톰의 역할을 맡는다.
그의 히스토리를 나열하면 그는 고등학교 때 한 연극선생님을 만나게 되면서 그의 인생은 배우의 길을 걸을 수 밖에 없게 된다. 대학로에서 고등학교 때부터 극단생활을 했고, 서울예전에 입학하게 되었다. 오픈 클래스로 현대무용을 2년 동안 했으며 춤을 계속해서 출 것인지 연기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도 했었다고 한다. 그 고민도 잠시 김효경 교수가 1991년 Cats 초연을 시작으로 배우의 시작을 하게 해 버린 것이다. 그는 그 때부터 스텝 바이 스텝으로 밟아 오고 있다. 그는 1주일 이상 쉬어 보면서 작업을 해보진 못했다. 그만큼 바쁘고 일에만 전념해 온 그였기에 그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지도 모르겠다.
성기윤은 에서 톰의 역할을 하기 위해 평범한 이웃 아저씨와 같은 모습을 닮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웃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아저씨가 되는 것이 그의 목표이다. 무대 위에서 나타내 주는 그의 모습이 평범하면 평범할수록 관객들에게 편안한 모습을 제공하고 성기윤 자신은 더 편안하고 자유로운 연기를 할 수 있어서 좋은 일석이조의 공연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그는 예전에도 배우였고 오늘도 배우이고 내일도 배우이고 싶은 그였다. 솔직 담백하고 순수한 그 남자 ‘성기윤’은 6년 동안 연예하고 결혼식도 연습 도중에 했다. 그것도 그 전날 10시를 훌쩍 넘긴 그 시간에 집에 들어가 그 다음날 결혼식, 그리고 그 다음날 다시 연습. 신혼여행은 당연히 공연이 다 끝나고 쫑파티 후에 떠났다고 한다. 성기윤은 배우 중에 배우이다. 그는 앙상블의 힘을 알고 있다. 그래서인가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는 앙상블이 되었든지 조연이 되었든지 주연이 되었든지 가리지 않는다. 자신이 작은 자리라도 섰을 때 작품이 인정받고 작품으로 사랑받을 수 있다면 그는 대 만족인 듯 보였다.
“공연 끝나고 난 후 집으로 가실 때 ‘저 배우 잘하더라’ 하시면 그 작품은 실패한 겁니다. 가실 때 ‘이 작품 재미있더라’ 혹은 ‘좋더라’ 로 기억하면서 ‘저 배우도 잘 하더라’ 가 듣고 싶습니다.”
그는 작품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이다. 그만큼 자신의 모든 열정과 열기를 쏟아 붓기 때문일 것이다. 배역을 맡든지 안 맡든지 조역이든지 주역이든지 개의치 않는 그가 자랑스럽기까지 하다. 배우 ‘성기윤’은 그만큼 순수하고 담백하다. 단답형의 남자 ‘성기윤’의 인터뷰 기사를 작성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준 ‘성기윤’씨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오랜만에 미사어구가 적은 인터뷰의 도움은 어마어마한 은혜와도 같은 것일 것이다. 아참. 할 말이 있었는데 그 말을 미처 못 적었다. 성기윤 그는 문화에도 관심이 많고 배우이외에도 하나의 꿈이 있단다. 물론 공공연하게 지면으로 많은 이야기를 했던 어린이 전용극장 건립에 대한 내용이다. ‘천사의 노래’라는 극단을 8년 동안 함께 해 오고 있다. 그럴만큼 어린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의 배우 인생과 그의 소박한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에서 보여줄 성기윤 식 ‘톰’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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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 (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2005.06.03 / 조회 1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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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씽 어바웃 맨(The Thing About Men)
웃음 코드 속에 날카롭게 빛나는
이 시대 남자와 여자의
사랑에 관한 보고서
The Story about...
가정과 아내를 사랑하지만 아무 죄책감 없이 회사 비서와 바람을 피우는 광고회사 중역인 톰이 어느 날 아내 루시에게 다른 남자가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충격을 받아 집을 나온 후, 아내의 남자이자 자유로운 예술가인 세바스찬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자신의 신분을 속이고 그의 룸메이트로 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그린 이 작품은 기상천외한 줄거리에 한 번 웃고, 또 그 안에서 벌어지는 사건들 속에서 또 한 번 박장대소할 수 밖에 없는 시트콤 형식의 코미디 뮤지컬이다.
The Point of…
세 명의 주인공들 이외에도 그들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한 명의 남자, 한 명의 여자가 짝을 이루어 공연 내내 주인공들을 절망에 빠지게도 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 주기도 하는 수 많은 주변인물들을 연기하는 재미있는 구성의 이 뮤지컬은 오프브로드웨이에서도 유수의 언론과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200회가 넘게 공연 되었다.
The Members of …
의 한국공연은 뮤지컬 에서 밀도 있고, 안정감 있는 작품 연출력을 보여준 한진섭이 다시 연출을 맡아 조 디피트로와 지미 로버츠 콤비 작품 연출의 전문가임을 증명할 것이며, 뮤지컬 , 에 이어 오랜만에 공연하는 소극장 작품 에서 한껏 물오른 연기력을 과시하고 있는 성기윤이 주인공 톰으로 출연하고 세바스찬은 , 의 이정열이 맡는다.
뮤지컬 의 작가 조 디피트로와 지미 로버츠 콤비의 야심작
뮤지컬 은 지난 해 한국에서 공연을 시작해 중,소극장 뮤지컬의 자존심을 살리며 현재도 롱런하고 있는 오프브로드웨이 뮤지컬 의 극작, 작사, 작곡자인 조 디피트로와 지미 로버트 콤비가 만든 또 하나의 야심작이다.
뮤지컬 은 1985년 제작된 독일 영화감독 Doris Dorrie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 에 기초를 두고 있다. 개성적인 줄거리를 지니고 있는 이 영화는, 조 디피트로에 의해 오늘날의 사랑방식과 인간관계를 신랄한 유머로 표현한 세련된 극본으로 형상화되어, 한층 감칠 맛나는 공연으로 만들어졌다. 은 1996년 뉴저지에서 초연된 이후 끊임없는 수정 과정을 거쳐 2003년 8월 27일 오프브로드웨이 Promenade Theater에서 오픈, 의 명성을 잇는 작품으로 호평받으며 200회가 넘도록 성공적으로 공연되었다.
코메디 뮤지컬 사건 (A Comedy Musical Affair)이라고
스스로 표방할 만큼 확실한 즐거움을 주는 작품
이 작품의 오프닝 곡의 가사가 말해주듯 “포르쉐를 타고 여자들을 좆는” 전형적인 여피족 톰은 아내 루시를 두고도 바람을 피우다가 루시 또한 다른 남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망연자실 한다. 설상가상으로 아내의 남자인 세바스찬이 힘 좋고 긴 머리를 가진 보헤미안 스타일의 멋진 예술가임을 알게 된 톰은 그에게 복수를 꿈꾸고, 마침 새 룸메이트를 구해야만 했던 세바스찬의 사정을 알고 난 뒤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엉겁결에 “밀로 넛친스키”라는 우스꽝스러운 이름으로 가장해 그의 집으로 들어가 함께 살게 된다.
그 뒤는 보지 않아도 상상이 될 것이다. 세바스찬과 루시를 떼어놓기 위한 음모, 세바스찬에게 들키지 않기 위한 노력, 세바스찬을 찾아오는 루시에게 발각되지 않기 위해 벌어지는 소동들이 빠른 스토리 전개와 더불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시종일관 관객들을 즐겁게 한다.
에서 보여주고 있는 상황설정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았던 시트콤 나 한국의 시트콤에서 추구할 법한 모든 익살스러운 설정들이 이 작품 안에 모두 들어있을 정도로 시트콤 적인 재미가 크다.
또한 세 명의 주인공을 제외한 두 명의 남, 녀 앙상블은 짝을 이뤄 각 장면 설정에서 각각 10명의 서로 다른 인물들로 분하여 주인공을 약 올리기도 하고, 궁지에 빠진 이들에게 묘책을 알려주기도 하고, 상황을 해설해주기도 하며 극의 재미를 더욱 살려준다.
끊임없는 웃음 코드 속에 날카롭게 빛나는 이 시대 남성에 대한 고찰과 비판
조 디피트로는 무대 위에서 인간 관계를 드라마틱하게 보여주는 전문가이며 이는 이미 전작인 가 인간적인 공감과 함께 감동을 주는 작품으로 입증됨으로써 유감없이 그 진가를 보여준 바 있다.
또한 마찬가지이다.
극은 아내의 불륜남과 함께 사는 남자, 게다가 이 둘은 ‘나인 투 파이브의 회사원’과 ‘뼈 속까지 자유롭고 방종한 생활을 하는 예술가’라는 극과 극의 캐릭터이다.
이 서로 섞일 수 없어 보였던 두 사람의 이기적이며 쓸데없는 경쟁을 하는 남성의 본능을 대변하는 우스꽝스러운 모습부터, 미묘한 심리적 조율을 거쳐 종국에는 화합하는 남성들만의 의리, 또 사랑과 우정, 삶에 대한 고민, 그리고 이제 사회 속으로 깊이 파고든 코드인 게이와 양성애자에 대한 이야기까지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다룬다.
이것이 바로 조 디피트로의 극본의 힘이다.
우스꽝스러운 사건으로 관객들은 끊임없이 웃으면서도 인간에 대한 본질 탐구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한 특별한 고찰을 하게 되며, 때문에 가벼운 코미디 물에서는 얻을 수 없는 감동까지 느낄 수 있어 더욱 특별해지는 것이다. 환상의 콤비답게 지미 로버츠가 준비한 현악이 주가 된 4중주의 음악은 여타의 뮤지컬음악과는 달리 음악성의 강조없이, 이야기 전개에 충실한 음악으로서 극적 감동을 높이는데 힘을 실어준다.
특히 장조에서 단조, 다시 장조로 조가 바뀌고, 아다지오가 갑자기 알레그로가 됨으로 작품 속에서 우리의 비현실적인 주인공들이 겪는 엄청난 감정적인 모순들을 표현하는 듯한 뮤직넘버의 선율들은 동시에 사랑, 인생 그리고 행복의 뒤를 좇는 현대 사회인들의 감정의 어지러운 변화를 동시에 대변함으로써 관객들로 하여금 작품 속 인물들에 공감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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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2005.05.06 / 조회 8,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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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배우인 이정열 Two
개인적으로 뮤지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황당한 질문을 하기 좋아하는 본인으로서는 이런 질문을 던지면서도 광범위한 질문을 던져 버렸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미안했다. 그러나 이정열은 답변하기에 바빴다.
“어려워요. 고민 많이 하죠. 선배들하고도 만나면 뮤지컬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이야기하지만 끝나지 않는 고민입니다. 뮤지컬이란 장르가 물 건너 온 거잖아요. 대서양도 아닌 태평양을 건너 온 것이잖아요. 그래서 우리 정서와는 틀린 부분이 많죠. 제가 정말로 싫어하는 것이 ‘차알스~’(혀를 심하게 굴린다) 하는 거예요. 그런데 인정 안할 수 없는 현실이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철수’까지는 왔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차원의 여흥, 환락을 전해 주어야 할 숙명인 것 같아요. 힘들고 지쳐 있어도 무대에 오르면 모든 것 다 잊고 그 역할에 충실하잖아요. 옳다고 믿고 추구하는 세상을 무대 위의 구현시키고 현실에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무대에서 꿈을 풀어 놓아 관객들과 만나야 하는 숙명을 받아 들여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황당한 질문에 이렇게 속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몰랐다. 배우로서 연극, 뮤지컬,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 분류하는 것이 아닌 ‘진짜 배우’가 되는 것이 배우입장에서 먼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한다. 그런 논리로 본다면 뮤지컬이란 것이 오페라처럼 특정화된 근접할 수 없는 것처럼 생각하는 것이 없어야 하고 소위 말하는 애호가라는 말이 문화 전반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말이다. 그런 면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출연하니까 난 그 공연 볼거야. 그건 당연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긍정적인 면으로 본다면. 그렇지만 부정적인 면으로 본다면 대중가수의 열혈 팬들과 달라 보이지 않아서 바람직하지 않은 모습으로 과대 포장이나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된다. 저 역할은 누가 해야하는데 누가 맡게 되었다더라 정말 보고 싶지 않다 이 사람이 되어야 하는데 말이야. 하는 말보다는 열심히 하는 배우들에게 힘과 용기를 불어 넣어 주면 좋겠다는 바램이 함께 있는 것 같다.
화제를 바꾸어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물어 보았다.“가족은 어떻게 되시죠?”
"어머니와 아내 그리고 딸 하나와 아들 둘이 있어요." 첫 째는 10살이고 이름은 지민이. 작년에 에서 아역을 하더니만 무대에 서고 싶어서 요즘에는 아빠를 조른단다. 둘 째는 9살이고 지훈이. 뇌성마비 1급 판정을 받은 지훈이는 많이 아프다고 한다. 왠지 괜한 질문을 해서 아픈 곳을 찌르지는 않았나 싶었다. 이정열은 지훈이가 태어났을 때 마음 아팠던 일이 떠 올랐다고 한다. 이정열 나이 16살 때 21살이던 큰 형이 뇌성마비라는 병으로 세상을 등졌다 한다. 이정열의 어머니는 21년 동안 마음 고생과 뒷바라지가 힘들었다고 한다. 그 고생은 아무도 모른다고 했다. 지훈이가 태어나고 산소호흡기를 대고 병원에 있을 때 어머니와 본인과 아내와 처가집 식구들과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병원에서는 권장은 안 했다 한다. 많은 고민과 생각 끝에 생명연장 장치를 제거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는 판단으로 다음날 병원에 가려고 할 때 지훈이는 기적과도 같이 호흡기를 떼고 숨을 쉬었다 한다. 그 순간 지훈이는 선물이라고 생각했단다.
“지훈이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선물입니다. 그래서 저희 가족은 하루하루가 새롭고 즐거운 것 같아요.”
형이 그렇게 세상을 등지고 그 해 겨울 아버님이 돌아 가셨다. 3년 동안 가장으로 벌어야만 했었다. 3년이 지난 후 어머니께 이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겠다고 시작한 것이 이 자리까지 오게 된 것이라 말한다. 이정열은 30대 중반의 나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그런 순수한 면이 있다. 그러나 그의 삶과 생활은 힘들고 거칠게 자라왔었다. 지금의 이정열을 있게 하는 힘의 원천은 부모님과 아내, 그리고 큰 형과 신의 선물인 지훈이, 큰 딸 지민이 그리고 막내 지우일 것이다. 와 에서 배우로서 이정열을 보고 싶어졌다.
"참! 이번 달 말에 우리 막내 지우 돌이예요. 꼭 오셔야 됩니다!”
봄 내음 가득한 명동 거리를 행복한 모습으로 사라지는 이정열을 보며 참 행복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행복이 오래가길 뒤돌아 오면서 빌고 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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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사진 : 전대수(cloudsclear@hotmail.com)
▶ 이어서보기 : 언제나 배우인 이정열 Two
2005.03.22 / 조회 1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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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배우인 이정열 One
겨울 기운을 몰아내고 봄 내음 가득한 기운을 받고 싶은 토요일. 무작정 명동거리를 나섰다.
그는 교통방송의 방송을 마치고 만나기로 약속한 장소에서 많은 인파와 섞여 눈에 띄는 모습으로 밝게 손을 흔든다. 명동성당을 들어서 결혼식 손님들 사이에 열심히 셔터를 누르고, 근처 조그만 커피숍에 앉아 짧은 여정을 풀기 시작했다.
뮤지컬을 하시게 된 특별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어떻게 들으실지 모르겠지만 뮤지컬은 저에게 자연스러운 흐름일 뿐입니다. 가수로서 뮤지컬을 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제가 가수가 된 것이 자연스러운 것처럼 뮤지컬을 하고 있는 저의 모습도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야기가 길어질 텐데^^. ”
이정열은 대학 4학년 때부터 노래마을 활동을 하였다고 한다. 94년 세종문화회관에서 올려진 에 출연하게 된다. 새로운 음악극 운동으로 만들어진 가극이었다. 오페레타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모두 성악적인 발성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참여했지만 팝 발성은 이정열 자신 혼자였단다. 그래서 벨칸토 창법으로 에 출연했다. 그 때 음반을 준비하던 윤도현이 김민기씨가 준비하던 음악극 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는데 그 시간을 잊을 수가 없다고 했다. 를 하면서 노래와 대사로 드라마를 이끌어 간다는 것이 그에게는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했고 무대극 자체가 이정열에게 얼마나 매력적이었는지 알았던 때가 극단 학전 시절이었다고 한다. 가수로서 음악적 고민이 많았던 그 시절에 가수로서의 무대와 배우로서의 무대가 양분되어 진다는 것이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단다.
“ 그 때 한창 2기가 들어올 때 매니아 층이 형성되던 때에 황정민, 권혁준, 이미옥, 최무열 등 열의와 끼를 보면서 또 무대를 준비하는 자세나 모습을 보면서 참 많이 배웠어요. 배우라는 것이 무엇인지를요. 그 때 제게 김민기 선생님이 한 마디 하셨죠. “너 한 10년간만 뮤지컬을 해봐라”. 아.. 저는 몇 마디 안 되는 그 말이 얼마나 무거웠는지 몰라요. 간단한 말이었는지 모르겠지만 저한테는 거대한 무게감이었죠.”
20대 이정열은 스스로 배우의 길에서 도망 나왔다고 한다. 그리고 가수 생활을 시작했다. 이정열은 그 이후 콘서트로 녹음으로 바쁜 활동을 시작했다. 가수로, 진행자로, DJ로 그의 활동은 넓어져만 간 것이다. 이정열은 2집 수록 곡 그대 고운 내 사랑으로 세상에 알려졌다.
가수활동을 하시면서 뮤지컬도 하시면 바쁘시지 않아요?
지나면서 대중가수들이 뮤지컬에 합류하는 것을 보게 되었죠. 뮤지컬은 노래를 잘하고 연기를 잘해서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뮤지컬이라는 작업은 팀웍이 중요하잖아요. 개인적인 일들 때문에 다른 배우들이 피해를 입으면 안되잖아요. 옳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왠만하면 개인적인 일 다 뒤로하고 함께 연구하고 함께 연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요. 다른 걸 또 뭘 해요.”
그는 가 끝나고 곧바로 의 연습에 돌입했다. 가 끝나면 가 그를 기다리고 있다. “뮤지컬 아이다에서는 ZOSER의 커버 역할입니다. 허준호씨가 안 나오실 때는 제가 하게 되죠. 1달에 두 번, 세 번이 될지는 모르지만 열심히 할려구요.” 사실 이해는 되지 않았다. 더블 캐스팅이 아닌 커버라는 것이 이정열이라는 배우에게는 그렇게 명예스러운 일은 아닐 것이라 생각했다. 더군다나 10개월의 기간 동안 다른 뮤지컬 무대에 오르지도 못할 것인데 아무 생각 없이 이야기하는 그가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았다.
“배우로서 그 공연을 한다는 것으로도 명예이겠지만 전 그 무대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보여 드릴 수 있겠죠. 저는 주연이든 조연이든 다 똑같다고 생각해요. 무대에 안 오르는 날도 저는 무대에 오르는 거라 생각해요. 그게 배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10개월이라는 시간이 아깝지 않아요. ”
이정열이라는 사람 그 자체가 배우의 모습으로 보였다. 그의 삶과 생활 자체가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다부진 생각에 매력이 끌린다.
사람들은 그가 가수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가수 출신의 배우라고 보기 보단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은데 잘하네 낯선 배우이지만 눈에 띄는 뮤지컬 배우이겠거니 하는 이들이 많다. 그래서 이정열은 그게 편하단다. 예전에는 방송에서 이정열의 노래가 1,2위를 다투던 때에는 ‘왜 날 몰라’ 할지 모르겠지만 가수로 이정열을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자기에게는 정말 다행한 일이라고 생각한단다. 심지어는 같이 공연하고 있는 배우들도 자신을 가수로 보지 않고 노래 잘하는 배우로 생각한단다.
로 돌아가 보자.
성우 역할을 맡고 있는 이정열. 아직 연습 중에 있어서 확실한 캐릭터를 뭐라고 이야기하기에는 뭐하지만 작년 와이키키 브라더스 보다는 전체적으로 더 세분화해 들어가는 것 같다고 한다. 작년의 성우는 순수하고 우유부단한 이미지로 투영되었다면 이번 무대에서는 친구들간의 내면의 세계가 더 다각화 되어 그려진다고 한다.
“성우와 저는 닮아 있죠. 물론 상당부분 틀린 부분도 있지만요. 기타를 잡고, 여학생을 만났던 그 시절을 가감하지 않은 모습을 생각하고 있어요. 후반부의 30대에 들어서 친구들의 속물근성으로 갈등하고 라이벌 의식을 느끼는 내면의 세계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죠.”
100% 발휘는 못하겠지만 100% 발휘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작년 보다 더 파워풀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훌륭한 배우들이 많이 참여해요. 그래서 기대됩니다. 뮤지컬에서는 앙상블의 역할이 크잖아요. 앙상블하는 배우들에게 기대하는 바가 커요.”
음악과 기술적인 무대 장치와 조명 등이 업그레이드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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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사진 : 전대수(cloudsclear@hotmail.com)
▶ 이어서보기 : 언제나 배우인 이정열 Two
2005.03.22 / 조회 12,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