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 연극 ‘감옥에 가기로 한 메르타 할머니’ 23일 개막 연극 ‘감옥에 가기로 한 메르타 할머니’가 23일 개막한다. 연극은 스웨덴 카타 리나 마리아 프레드리카 잉엘만순드베리의 동명 소설이 원작이다. 원작 소설은 2012년에 베스트셀러가 되며 2014년과 2016년에 후속작을 발표했다. 이 시리즈로 전 세계적으로 200만 부가 넘게 판매되어 스웨덴에서 드라마로 제작될 예정이다. 원작자의 나라 스웨덴은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제작사 측은 “우리나라도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다. 2019년의 대한민국에서 연극을 통해 한 번쯤은 해야 할 얘기라 생각했다.”며 제작 의도를 밝혔다. 연출을 맡은 이우천은 “늙는다는 것은 쓸쓸하고, 외롭고, 아픈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늙어가는 것’에 방관하지 않을 사회적 책임이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결국 늙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사회는 노인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이 질문을 공연을 통해 관객과 공유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또한, 드라마투르크 민복기는 “대사 위주의 연극에서 소설의 캐릭터들을 손상하지 않고 오히려 더 잘 보여줄 수 있게 대사들을 재분배하는 방향으로 윤색하여 소설이 가지고 있는 기발함과 재미가 손상되지 않고 오히려 그 기발함과 재미가 무대 위에서 좀 더 잘 구현될 수 있게 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공연은 극단 대학로극장의 제작으로 각색 김수미, 드라마투르크 민복기, 연출 이우천이 참여했다. 배우는 김화영, 고인배, 이영석, 강애심, 배상돈, 이영숙, 이유진, 황무영이 출연한다. 무대디자인 김교은, 민서 무대그림, 류백희 조명디자인, 김정향 의상디자인, 김동욱 음악, 이지연 분장, 유희정 사진이 참여한다. 연극 ‘감옥에 가기로 한 메르타 할머니’는 79세 메르타 할머니는 요양원에 불만이 있다. 식사 시간에 반조리 식품을 전자레인지에 대충 돌려주고 산책은 어쩌다 한 번이다. TV를 보니 교도소에서는 균형 잡힌 세 끼 식사에 매일 산책을 시켜주고 다양한 교양 수업도 들을 수 있단다. “차라리 감옥에 가는 게 낫겠어” 결심한 할머니는 요양원 친구들과 5인조 노인 강도단을 만들어 범행을 모의한다. 이번 공연은 원작 소설의 출판사인 ‘열린책들’의 후원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 중이다. 10월 23일은 오픈 리허설로 전석 10,000원에 예매할 수 있으며 조기 할인 50%를 할인받을 수 있다. 공연은 10월 23일부터 11월 3일까지 알과핵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사진제공_아트리버 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9.10.24 / 조회 4,896
- '적벽' 삼국지 영웅들, 모더니즘 입다 현대 무용 접목한 판소리극 군무로 표현한 삼국지의 영웅들 모던하고 역동적.. 디테일은 성겨판소리극 ‘적벽’의 한 장면(사진=정동극장)[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주먹으로 바닥을 쿵쿵 때렸다. 열아홉 명의 소리꾼이 내는 울림이 곧 말발굽 소리처럼 들렸다. 군무는 에너지다. 하늘을 향해 다 같이 손을 흔들자 동남풍이 불었다. 붉은 부채가 춤을 추자 화염이 일었다. 제갈공명의 신기에 바람이 불었고 물결을 헤치며 나아간 황개의 고육지책으로 조조의 진영에 불이 붙었다. 삼국의 영웅이 모여 적벽을 불태운 적벽대전이다. 판소리극 ‘적벽’은 유비 삼형제가 모여 도원결의를 하고 삼고초려를 통한 제갈공명의 출사와 적벽에서의 결전, 도망치는 조조에게 결국 길을 내어주는 관우의 이야기다. 나관중이 쓴 소설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주요 영웅들이 출연해 천하를 놓고 승부한다. 당시 전쟁에 참여했던 병졸들의 애환을 흥겹게 풀어 해학과 골계미를 살렸다. 판소리 다섯 마당 중의 하나이자 가장 드라마틱하고 웅장하다는 평가를 받는 ‘적벽가’에 현대무용을 접목했다. 아쟁·대금·피리·고수 등에 드럼과 신디사이저 등 전자악기를 더해 현대적이다. 모던과 심플, 미니멀하게 구성하려 노력했다. 1800여년 전 이야기를 2018년식으로 재해석했다. ‘보이는 소리, 들리는 움직임’이라는 콘셉트로 안무를 구성해 역동적인 무대가 돋보인다. 1인의 다각적이고 자유로운 음악성인 판소리에 군무를 보태 극진행이 흥미롭다. 특히 다양한 색상의 부채를 활용해 무대라는 공간의 한계를 돌파한 게 눈에 띈다.호탕하게 중원을 내달리던 삼국지의 영웅이 현대적인 감각으로 무대에서 살아난다. 배우가 아닌 소리꾼을 중심으로 모인 출연진이 함께 내지르는 소리가 웅장하다. 1인 판소리극과 비교해 인간의 몸짓과 합창이 스펙터클하다. 하지만 일부 출연진에겐 아직 안무가 낯설다. 새로운 조합을 통한 재해석은 흥미롭지만 구성의 성김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적벽’의 대본과 연출은 정호붕 중앙대 전통예술학부장이 했다. 탄츠비 현대무용단의 김봉순 대표가 안무를 구성했으며 우리음악공작소 엮음소리의 이경섭 대표가 음악감독이다. 지난해 창작ing를 통해 개발한 작품으로 수정과 보완을 거쳐 1년여 만에 다시 선보인다. 4월 15일까지 서울 중구 정동에 있는 정동극장에서 공연한다. 정동극장은 ‘적벽’을 필두로 기획공연과 상설공연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8.03.19 / 조회 3,663
- 조조에 맞선 유비 삼형제.. 판소리로 보자 판소리극 ‘적벽’, 3월15일부터 정동극장 공연 한국 시각으로 본 삼국지사진=정동극장[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삼국지에서 가장 유명전 전투인 적벽대전을 판소리로 본자.정동극장은 3월15일부터 판소리극 ‘적벽’을 공연한다. 조조에 맞선 세 영웅 유비·관우·장비의 이야기를 담았다. 판소리 ‘적벽가’를 감각적인 판소리 합창과 역동적인 군무로 풀어낸 새로운 창작 판소리극이다. 정호붕 연출과 김봉순 안무가, 이경섭 음악감독이 힘을 합했다. 유미리 명창이 작창·소리지도에 참여했다.‘적벽’은 기존의 판소리와는 차이를 두고 작창한 새로운 판소리 합창을 통해 영웅적 인물과 극적인 전개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렸다. 또한 어려운 한자와 음률로 이루어진 소리를 기호화된 동선과 잘 짜인 군무로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공연에 사용하는 ‘부채’는 적벽대전의 거대한 서사를 함축하고 상징적으로 묘사하는 중요한 도구로 등장한다. 황금색과 붉은 색의 부채는 창과 방패가 되고, 동남풍을 만들거나 타오르는 불길을 표현하는 등 유려하고 강렬한 안무로 탄생해 공연의 백미를 이룬다.정호붕 연출은 “작품의 근간은 중국 이야기이나 한국적 해석을 가미해 영웅들의 인간적 면모를 부각했다”며 “역사적으로 혼란한 시대를 엮은 인물들의 결의를 통해 과연 정의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소개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8.02.06 / 조회 3,375
- 청소년의 외로운 민낯…연극 '말들의 집' 17일 개막 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 작품 두 여고생 통해 위태로운 청소년기 그려연극 ‘말들의 집’ 콘셉트 이미지(사진=국립극단).[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나는 누구이고, 무엇이 되고 싶은가.’ 누구나 한번쯤 느껴봤을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두 여고생의 이야기로 풀어낸 연극 ‘말들의 집’이 오는 17일 서울 용산구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에 오른다.국립극단 어린이청소년극연구소에서 제작한 작품이다. 두 명의 여고생을 통해 위태로운 청소년기의 초상을 아슬아슬하게 추적해나간다. 자신들이 만들어낸 거짓말들로 상처받은 두 소녀의 모습을 통해 이 시대 청소년들의 외로운 민낯을 보여준다.작가 박춘근이 2016년 미국 케네디센터의 ‘뉴 비전스 뉴 보이시즈’(New Visions New Voices)에 참여해 작품을 개발했다. 박 작가는 “‘말들의 집’은 자신의 꿈보다 다른 사람의 꿈을 강요받은 청소년의 이야기”라며 “이 작품이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출가 김현우가 박 작가의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텔링을 섬세한 감각으로 무대에 올린다.티켓 가격은 전석 3만원. 오는 17일부터 12월 3일까지 공연하며 국립극단 홈페이지와 전화로 예매할 수 있다. 오는 26일 공연 종료 후에는 ‘청소년극의 여학생’이라는 주제로 연극, 문학 평론가, 인문학자, ‘국립극단 청소년 17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청소년 2인이 함께하는 ‘이야기 판’을 진행 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14 / 조회 3,322
- 흥겨운 '탈춤'으로 '동동'…정동극장 창작탈춤극 선보여 '창작ing' 두 번째 작품 고려 팔관회 배경 좌충우돌 소동기 내달 9일부터 26일까지 공연창작탈춤극 ‘동동’ 포스터(사진=정동극장).[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정동극장은 오는 11월 9일부터 26일까지 창작탈춤극 ‘동동’을 공연한다.정동극장이 올해 신설한 창작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 ‘창작ing’의 두 번째 작품이다. 탈춤과 드라마의 결합을 통해 연극적 상상력이 가미된 현대적인 탈춤극으로 전통 공연의 대중성을 확대하는데 목표를 뒀다.고려시대의 국가적인 행사였던 ‘팔관회’를 배경으로 한 작품이다. 궁 밖을 나선 고려 현종이 팔관회의 금기를 어기고 달콤한 일탈을 꿈꾸는 백성을 만나며 겪는 ‘한여름 밤의 꿈’과 같은 좌충우돌 소동기를 그린다.정형화돼 있는 전통 탈춤에서 벗어나 현대적 드라마 구조로 이야기 흐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탈이라는 전통 요소에 현대적인 주제 의식을 담아 현대적인 공연 양식으로 관객과 만난다. 양반탈·각시탈 등 전통 탈을 모티브로 인물의 캐릭터를 반영해 만든 14가지 탈을 선보인다.제목은 고려가요 ‘동동’에서 차용했다. 달이 뜨고 알 수 없는 신비한 기운에 마음이 ‘동동’하다는 내용이있다. 이번 작품에서는 격렬하면서도 화려하며 역동적인 탈춤의 기운을 ‘동동’으로 표현한다.지난 7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출연 배우들은 선발했다. 이들은 8월부터 국가 무형문화재 7호 고성오광대 이수자 허창열과 안무가 김재승 등과 함께 연습하며 탈춤의 기본 리듬을 체화하고 있다. 뮤지컬 작업에 참여했던 연출가 육지가 연출을 맡는다.티켓 가격은 R석 5만원, S석 3만원. 정동극장,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0.15 / 조회 3,299
- 현대 여성도 공감할 그리스 여신들 이야기 창작집단 LAS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 그리스 신화 속 3명의 여신 주인공으로 삼아 배우 한송희 극작·이기쁨 연출…13일까지 공연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의 한 장면(사진=창작집단 LAS).[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그리스 신화 속 세 명의 여신을 통해 현대 여성의 이야기를 풀어낸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가 지난달 27일 개막했다.창작집단 LAS의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현대 여성의 속마음을 그리스 신화 속 여신에 빗대어 담아낸 작품이다. 질투의 화신 헤라, 사랑과 욕정의 여신 아프로디테,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가 벌이는 대화 속에서 드러나는 진실을 다루고 있다.2016년 산울림 소극장의 ‘산울림고전극장’에 선정됐다. 2017년 제4회 서울연극인대상에서는 전문평가단과 시민평가단 100명의 평가로 극작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연은 CJ문화재단의 ‘스테이지업’ 공간지원선정작으로 선보인다.지난달 29일 공연이 끝난 뒤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연극을 만들게 된 비하인드 스토리, 연출적인 시도와 무대 장치, 캐릭터와 배우의 상관관계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갔다. 관객들은 여성이 주인공이 돼 여성의 이야기를 하는 흔치 않은 작품이라는 점에서 공감을 나타냈다.배우 한송희가 극본을 썼다. 작품에서 헤라 역으로 맡았다. 한송희 외에도 배우 이주희가 아프로디테, 김희연이 아르테미스로 출연한다. 창작집단 LAS의 대표인 연출가 이기쁨이 연출했다.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오는 13일까지 서울 종로구 동숭동 CJ아지트 대학로극장에서 공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8.01 / 조회 3,321
-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서울연극제 3관왕 무대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가 7월 27일 CJ아지트 대학로 극장에서 개막한다.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제38회 서울연극제 3관왕에 빛나는 창작집단 LAS의 대표작으로 2016년 3월 초연 후 서울연극인대상에서 극작 상을 받았다. 작품은 CJ문화재단 ‘스테이지업’ 공간지원사업에 선정되며 무대에 올랐다. 또한, 산울림 고전극장 선정작으로 같은 해 앙코르 공연에서 전석 매진과 연장 공연까지 성사된 바 있다.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그리스 신화 세 여신의 이야기를 발췌했다. 작품은 수천 년 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고전을 사랑, 관계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보여준다. 공연은 젊은 연극인들의 톡톡 튀는 해석으로 큰 재미를 선보인다. 캐릭터에 맞는 세련된 의상과 올림푸스 신전을 재해석한 무대 등이 눈길을 끈다. 특히, 그리스 신들의 능력을 표현하는 방식은 관객들의 사로잡을 예정이다.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7월 27일부터 8월 13일까지 대학로 CJ아지트 극장에서 공연한다.사진제공_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7.07.21 / 조회 3,253
- '헤카베' '이솝우화' 다시 무대에…'산울림 앙코르 고전극장' 고전 문학과 연극의 만남 인문학 강의·야외 무료 공연 함께'2017 앙코르 산울림 고전극장' 포스터(사진=소극장 산울림).[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소극장 산울림은 올해 초 ‘2017 산울림 고전극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던 ‘헤카베’(창작집단 LAS)와 ‘이솝우화’(공상집단 뚱딴지)를 ‘2017 앙코르 산울림 고전극장’으로 다시 올린다.두 작품 모두 전회차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헤카베’는 오는 6월 7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마포구 서교동 소극장 산울림에서 공연한다. 에우리피데스의 원작을 바탕으로 피고인 헤카베와 피해자 폴뤼메스토르의 재판을 아가멤논의 시선으로 풀어낸다.‘이솝우화’는 오는 6월 24일과 25일, 7월 1일과 2일 두 자쳬 주말에 걸쳐 소극장 산울림 인근 경의선 책거리 야외무대에서 공연한다. 아이소포스의 우화 중 13개 에피소드를 하나로 엮은 작품이다.‘산울림 고전극장’은 젊고 열정 있는 예술가들이 참여해 고전을 연극으로 꾸며 선보이는 기획 공연이다. 2013년 1월 처음 시작해 지금까지 총 19편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번 앙코르공연 기간엔 김성헌 단국대 영미인문학과 교수의 ‘그리스 비극’을 주제로 한 인문학 강의도 오는 6월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진행한다.전석 2만5000원. ‘이솝우화’는 무료로 공연한다. 인터파크, 소극장 산울림에서 예매할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5.31 / 조회 3,171
- 현실에 던지는 돌직구…'실화' 연극으로 옮겼다 왜, 지금, 그때 호명하는 이유 실제 인물 무대 오르고 실명도 사용 최근 연극 10편 중 절반 실화 동시대 문제 다루려 현실 몰두 실제 물건·영상 소품 사용하고 사건 이면 되짚는 스토리 담아[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현실이 더 연극 같아서 일까. 2017년 연극계는 실화(實話)를 파고든다. 최근 대학로에 오르는 작품 10편 중 반 이상이 실제 이야기에서 따왔을 정도다. 예년보다 소재와 형식은 다양해졌다. 역사의 변곡점을 이루거나 우리 사회에 파장을 일으킨 굵직한 사건을 소환해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고 나아가 대안까지 질문하는 식이다. 연극평론가는 “지난해 박근혜 정부의 블랙리스트 사태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최근 1년 사이에 사회 비판이나 현실을 풍자하는 작품이 자주 등장하고 있다”며 “새로운 세상을 향한 고민들이 만나 서로 연대하고 다양한 담론을 재생산해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허구는 실제했던 인물과 사건만큼 스토리텔링에 설득력을 갖긴 힘들다”면서 “적시에 동시대의 문제를 이끌어내기 위해 실화를 차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실화 소재 연극의 장점은 현실에서 동 떨어진 이야기가 아니어서 관객의 몰입과 공감이 쉽다는 점이다. 가려져 있던 인물을 새롭게 조명하고, 익히 알던 사건을 다른 각도에서 맞닥뜨리는 재미도 있다. 실화라고 해서 그대로를 다 옮겨놓는 건 아니다. 사건을 겪은 이의 심리 변화에 주목한다거나,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하되 허구의 인물을 끼워넣던지 아예 적나라하게 고발하는 작품도 있다. △실명 등장…다큐연극 새 시도극작가 겸 연출가 김재엽의 다이어리(사진=두산아트센터).연극 ‘생각은 자유’(6월 17일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는 다큐에 가깝다. 현실을 그대로 옮겨놓다시피 했다. 극을 쓰고 연출한 김재엽이 2015년 직접 독일 베를린에서 1년간 체류하며 겪은 경험을 연극적 언어로 꾸몄다. 실제 당시 생활하며 쓴 일기와 창작노트, 직접 촬영한 사진 및 현지 인터뷰 등을 소품, 영상, 무대로 적극 활용했다. 흥미로운 점은 등장인물 모두 실명을 쓴다는 점이다. 심지어 진짜 아내인 배우 이소영이 주인공 재엽의 아내 역과 딸 아론(인형) 역을 맡아 재미는 물론 몰입감을 높인다. 김재엽 연출은 “실명을 쓰려고 당사자들에게 허락을 받았다”며 “한 개인이 나라 밖에서 느낀 감정들을 고스란히 전달하고 싶었다. 또 개인의 정체성이 세계와 어떤 연관성을 갖는지 등을 코멘터리 식으로 들려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극의 구성을 보면 시간의 흐름 같지만 생각의 움직임이다. 김재엽은 “밖에서 보니까 잘 보이더라. 우리 사회 모습을 조금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됐다”며 “세월호 속 우리는 국민이기보다 ‘난민’이었다”고 했다. 세계시민·이주민·난민의 시각으로 바라본 한국 속 깊은 상처를 어떻게 봉합해 나갈 것인지 묻는다. 소통 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예술의 역할을 다층적으로 짚었다.△모티브만 따왔다…풍자의 재미‘신인류의 백분토론’(7월9일 아트원씨어터 3관)은 제목에서 연상할 수 있듯 ‘손석희의 100분 토론’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과학·사회·종교 각계의 인사들이 패널로 나뉘어 실제 100분간 열띤 토론을 펼친다. 주제는 ‘창조론과 진화론 중 어느 쪽이 타당한가’다. 유머러스한 설정 뒤 예리한 대사들은 상당한 흡입력을 갖는다. 연극 ‘신인류의 백분토론’의 한 장면(사진=극단 간다).사회자 ‘신석기’를 비롯해 각각 패널들은 TV에 자주 등장하는 유명인사와 닮아 위트가 넘친다. 공연기획사 스토리피 측은 “손석희 앵커를 일부러 성대모사한 것은 아니다. 사회자로서 날카롭고 냉철하면서도 중립적 모습을 담고자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어 “패널 중 나대수 역은 김정운 교수의 괴짜 같은 느낌을, 소신을 밝히는 종교철학 개그맨 육근철 역은 김제동을 참고했다. 과학자이면서 기독교신자인 우종학 서울대 교수 사례도 인물에 차용했다”고 귀띔했다. 작·연출을 맡은 민준호는 “100여권, 100여개의 영상 자료를 찾아봤다. 배우들과 강의도 직접 들었다”고 했다. 이어 “우리 사회는 내가 포함된 한쪽만 보는 경향이 짙더라. 적절한 편집을 통해 철학적 내용은 빈약하겠지만 이 극을 통해 객관적인 생각과 사고를 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출발했다”고 말했다. 극단 고래의 연극 ‘불량청년’(6월11일까지 30스튜디오)은 일종의 팩션(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덧붙인 장르)이다. 2017년 28세의 알바청년 ‘김상복’이 광장 시위에 휘말려 물대포를 맞고 쓰러졌다가, 1921년 경성으로 시간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다. 상복은 그곳에서 ‘불령선인 김상옥’으로 오인돼 고초를 겪다 점점 빠져든다. 이해성 연출은 100년 전 인물을 다시 호명하는 이유에 대해 “요즘 청년들이 어떤 감옥에 갇혀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더 자유롭고 당당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연극에 담았다”고 했다.△거짓 같은 진짜 이야기…현실 축소판연극 ‘이등병의 엄마’의 한 장면문재인 대통령이 인권변호사 시절 변론을 맡았던 선상반란 사건을 다룬 ‘페스카마 고기잡이 배’는 연극 무대 오르기까지 15년이 걸렸다. 신문기사와 법정자료 등을 정리하고 다양한 진술과 사실관계 등을 극본으로 녹여내는 데만 7년이 소요됐다.1996년 8월 24일 남태평양에서 조업 중이던 참치잡이 원양어선 ‘페스카마 호’에서 조선족 선원 6명이 한국인 선원을 포함한 11명을 살해한 사건이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중국 교포를 변론해 사형에서 무기징역으로 감형시켜 화제가 됐지만, 이 사건은 문 대통령의 ‘아킬레스건’으로 꼽히기도 했다. 경상도 방언과 조선족 말씨, 전라도 방언은 물론 배의 공간적 특성을 무대에 잘 풀어내 극의 갈등을 극대화시켰다.28일 막을 내린 연극 ‘이등병의 엄마’는 지난 26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가 몰래 관람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화제가 됐다. 의문사로 사망한 국군 장병 유가족들의 사연을 담는다. 극 막판에는 실제 군 의문사 유가족들이 무대에 올라 직접 연기한다. 극작한 고상만 작가는 “군 유족이 받은 ‘최초의 국가적 위로’”라고 평가하면서 “연극이 가진 힘”이라고 했다. 평론가는 “해석 차이·왜곡 정도에 따른 논란이 있지만 실화극은 상처를 공유하며 사회적 메시지까지 더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연극 ‘생각은 자유’의 한 장면(사진=두산아트센터).▶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5.29 / 조회 3,209
- 일상 속 찰나의 순간 랩으로…연극 '우리별' 日 시바 유키오 대표작 국내 초연 반복되는 일상 속 찡한 울림 담아 19~22일 동숭아트센터 동숭소극장연극 ‘우리별’의 출연진(사진=창작집단 LAS).[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창작집단 LAS는 일본의 주목 받는 젊은 작가 시바 유키오의 대표작 ‘우리별’을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동숭동 동숭아트센터 동숭소극장에 올린다.2010년 기시다 쿠니오상 수상작이다. 지구의 탄생과 소멸을 ‘지구’란 소녀의 삶을 통해 풀어내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 속에 금이 가는, 마음을 찡하게 울리는 찰나의 순간을 담았다.대사와 랩으로 이뤄진 것이 특징이다. 반복적이지만 알고 보면 매일이 다른 우리의 일상을 위트 있게 포착해 그린다. 장면의 변주와 언어의 묘미를 살린 특유의 리듬감으로 한 편의 음악처럼 다가간다.서울연극센터의 신진예술가 지원 프로그램인 ‘뉴스테이지’(NEWStage)에 선정된 연출가 신명민의 작품이다. 국내 초연작으로 김희정, 조하나, 박기덕, 김수아, 이새롬, 허진, 임영우, 조용경 등이 출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1.15 / 조회 2,883
- 연극계 중견 연출가들이 2016년 우리에게 건네는 이야기 2016년도 3월 중순을 지나고 있다. 올해도 한국 사회는 사회, 문화, 정치 등 모든 면에서 끊임없이 요동치며 그 안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새로운 화두를 던질 것이다. 끊임없이 변하고 움직이는 사회를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그 답을 찾기 위해, 이번 봄에는 연극 무대를 주목해보자. 공연계에서 오랫동안 서로 다른 시선으로 인간과 사회를 탐구해온 중견 연출가들이 이달 나란히 무대로 돌아온다. 박근형 극단 골목길 대표와 고선웅 극단 마방진 대표, 김광보 서울시극단 단장이 그들이다. 세 연출가들은 그간 꾸준히 극작 및 연출 작업을 해오면서 이제는 그 이름만으로도 무대에 눈이 쏠릴 만큼 관객들 사이에서 탄탄한 신뢰를 쌓아왔다. 그들이 2016년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네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어릴 적 다방구를 하며 놀던 정겨운 마당과 가족을 뒤로 하고 ‘자살 특공대’라 불리는 카미카제 대원이 되어 출전하는 소년, 제대 이후의 삶이 막막해 탈영한 병장, 이라크에서 미군에게 식품을 배급하다 테러리스트에게 납치된 민간인, 서해에서 선박 침몰로 목숨을 잃은 해군…박근형 연출이 작/연출해 선보이는 신작 는 1945년 일본과 2015년 한국, 2004년 이라크와 2010년 한국의 서해를 오가며 다양한 군인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등에서 소시민들의 삶의 음영을 선명히 드러냈던 박근형 연출이 새로운 이야기의 소재로 ‘군인’을 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박근형 연출은 “국가 간 거래, 전쟁, 시스템 속에서 자의 또는 타의적으로 강요받는 군인들의 죽음은 단지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들의 서사 위에서 편안하게 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외침에 귀를 기울이고, 죽음의 순간에 섬광처럼 스치는 기억에 공감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실제로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고통과 폭력에 노출된 군인들의 모습은 우리 또한 언제든지 그들이 될 수 있음을, 우리의 삶이 그들의 고통과 절대 무관하지 않음을 끊임없이 환기시킨다. 이름 없이 어딘가에서 스러졌을 군인들의 추억과 웃음, 눈물을 진지한 성찰 끝에 복원해낸 박근형 연출의 무대는 그 자체로 타인의 삶과 고통을 존중하는 법을 알려주는 듯 하다. 한번쯤 삶을 깊이 성찰하게 만드는 이 무대를 놓치지 말자. 지난해 국립극단과 처음으로 손을 잡고 공연했던 으로 주요 연극상을 휩쓸었던 고선웅 연출은 다시 한번 국립극단과 선보이는 에서 제목 그대로 오늘을 살아가는 한국인의 초상을 그린다. 연출과 배우들의 공동창작 과정을 거쳐 탄생한 이 연극은 성별도, 나이도 각기 다른 열 두 명의 배우들이 살아오며 직접 겪거나 주위에서 보고 들은 일들을 가공 없이 그대로 담아냈다. 객석으로 둘러싸인 무대에서는 나이도, 상황도, 고민도 제각기 다른 한국인들의 에피소드 27개가 펼쳐진다. “온 몸이 회색 빛 우울증으로 둘러싸인, 손대면 터질 것 같은” 10대, 그들에게 훈계하다가 얻어맞는 중년의 남성, 문자로 해고를 통보하는 상사, 취직과 결혼 등으로 경제계급이 달라지면서 멀어지는 친구 등의 모습이 고선웅 연출 특유의 과장과 해학이 어울린 몸짓으로 펼쳐지며 공감과 웃음을 자아낸다. 헬조선, 흙수저와 같은 말이 자주 쓰이는 요즘, 이 연극이 한국인의 암울한 초상만을 담아낸 것은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고선웅 연출이 이 작품을 통해 이야기하려는 것은 좌절이 아니다. 오히려 희망이다. “긍정을 이야기하고 싶어서 이 작품을 하는 것이다. 우리의 현실을 쳐다보고, 그렇다면 이 다음에 어떻게 할 것인가를 같이 고민하는 작품”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 웃음과 외침으로 절묘하게 엮인 27개의 에피소드는 극이 진행될수록 차차 사람에 대한 연민과 애정, 그리고 희망을 향해 간다. 2016년, 과연 우리가 나아갈 희망의 방향은 어디인지 무대에서 만나보자. 오는 29일부터 4월 14일까지 무대에 올라가는 는 김광보 연출이 2002년 공연 이후 14년 만에 다시 선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가 썼던 사극 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스케일이 워낙 방대해 국내에서는 좀처럼 무대에서 만나기 힘든 연극으로도 꼽힌다. 이 연극의 주인공은 헨리 4세의 아들 헨리 왕자, 그리고 그의 친구인 폴스타프다. 헨리 왕자는 허풍쟁이 폴스타프와 어울려 거리에서 온갖 기행을 벌이며 권력을 조롱하지만, 내심으로는 권력을 향한 강한 욕망을 품고 있다. 결국 아버지를 도와 반란군을 진압하고 왕위에 오른 그는 옛 친구였던 폴스타프를 비정하게 외면한다. 극의 초반부, 주위의 간언을 물리치고 자신의 경쟁자였던 신하를 반역자로 몰아 죽이는 헨리 4세의 모습은 권력을 향한 인간의 욕망이 대를 이어 끊임없이 반복되는 인간의 역사를 압축하고 있다. 최근 등에서 부조리한 사회의 일면을 매섭고도 유쾌하게 꼬집었던 김광보 연출은 가 “매우 시의적절한 작품”이라고 말한다. “권력의 구조는 끊임없이 반복된다. 권력을 차지한 자들은 그것을 지키기 위해서 온갖 권모술수와 음모를 꾸미고, 권력을 찬탈하려고 하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 모습들이 현 시대와 잘 맞고, 또 한번쯤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라는 것. 특히 이번 공연에는 오늘날의 시대를 반영하는 대사들이 좀 더 추가되었다고 하니, 오늘날 권력을 향한 욕망은 우리 안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무대에 비추어 우리 자신의 모습을 반추해보자.글/구성 :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2016.03.14 / 조회 8,230
- “세상이 더 스마트해지는데 나는 더 멍청해진다” 고선웅 신작 <한국인의 초상>을 엿보다 테트리스처럼 떨어지는 에피소드, 불편하지만 거울처럼 마주하는 우리의 민낯 몇 년 전인가, 엘지아트센터의 그 해 차년도 라인업을 소개하는 팜플렛에 유일하게 공연명도 없는 공연이 올라왔다. 아주 단출한 설명과 그저 “고선웅 연출의 신작”이라는 말이 공연명을 대신할 뿐이었다. ‘누군가의 신작’이 모두 어떤 기다림을 주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고선웅의 신작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만으로 기다림과 기대감을 동시에 주었다. 그 외 다른 표현은 필요 없었다. 이제 공연계에서 고선웅 연출은 그런 존재가 되었다. 지난 2월 27일 토요일 오후 4시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의 연습실 특별공개가 있었다. 바로 그 ‘고선웅 연출의 신작’인데다 이번 작품 직전에 그가 각색 겸 연출한 이 2015년 대한민국 연극대상을 비롯해 연극평론가협회에서 꼽은 최고의 연극으로 꼽혔다는 소식이 연일 들려오던 터다. 도입부는 이게 뭔가 싶다. 연극이 아니라 현대무용이었나 싶을 만큼 배우들이 과하게 몸을 많이 썼고, (아마도) 10분 가량이 지나서야 첫 대사가 시작됐다. 물론 그 다음은 지루할 틈 없이 달리는 씬들의 릴레이가 펼쳐진다. 국립극단 연극 은 고선웅 연출과 배우들이 함께 공동창작 한 작품으로 신문기사에 나왔던 실제 사건들을 모티브로 극화한 총 27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있다. (에피소드가 마치 테트리스처럼 서로 다른 모양인데 아귀가 딱딱 맞게 이어진다) 비정규직, 생명경시, 일베, 성적 콤플렉스, 불륜 등 한국 사회의 사건 사고, 병폐가 유쾌하게(?) 펼쳐진다. 웃다가 어이없다 분노하다.. 복잡한 감정들을 유발하는 에피소드에 힘을 더하는 건 음악이다. Sade의 Smooth Operator, 랩퍼 루피 등 절묘한 선곡의 음악은 자칫 너무 심각하거나 무겁게 들어갈뻔한 관객들의 옷자락을 잡는 듯 했다. 연극 에서 핑크 플로이드의 Another brick in the Wall이 주는 강렬한 느낌을 떠올려 보면 이번 작품에서도 음악이 적재의 씬과 어울려 어떤 화학작용을 만들어낼지 궁금해졌다. 다음은 무슨 이야기가 펼쳐질까 싶은 순간, 고선웅 연출이 ‘여기까지’를 외치며 마무리를 지었다. 이날 특별 시연은 대략 10여개의 에피소드가 속도감 있게 진행됐으며 (전체 연극의 절반이 채 안되는 분량) 리그에 올라간 투수와 감독이 사인을 주고 받듯 무대 위 배우들과 고선웅 연출이 소리 없이 디렉팅 사인을 주고 받았다. 은 연출과 배우가 공동창작 작업을 1월 18일 시작했고, 2월 15일 첫 대본이 나왔다. 이날 특별 시연은 대본 나온 후 2주가 지난 시점이었기에 이 정도 몰입도와 즐거움을 준다는 사실이 더욱 놀라웠다. 시연 후 사전신청을 통해 초대된 소수의 관객들과 고선웅 연출과의 대화가 이어졌다. (열명정도 되는 관객들은 모두 20대로 보였다.) 주름(살도)없는 해맑은 표정과 반짝이는 스무개의 눈동자가 고선웅 연출을 바라봤고 고선웅 연출 역시 젊음은 아무 우환이 없어 보인다고 화답하며 오고 간 대화들이다. Q. 포스터에서 마이크 얼굴의 의미는 무엇이며, 이 핫핑크는 또 뭔가 고선웅 연출 (이하 고) 제목이 한국인의 초상인데, 초상이면 얼굴이 나와야 할텐데.., 여러 개의 에피소드를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넣었는데, 이런 그림도 괜찮을 거 같았다. Q. 극이 끝나고 공연장을 나오는 관객들이 어떤 생각을 했으면 좋겠나 “그렇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래, 세상은 이렇게 지옥 같은데, 그럼 어떻게 살 것인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떠올렸으면 좋겠다. 대사 중 이런 말이 있다. “세상은 더 스마트해졌는데 나는 더 멍청해졌다” 끊임없는 정보로 가득하고 세상은 정말 더 스마트해졌는데 그래서 사람들이 더 똑똑해졌는지는 모르겠다. Q. 가장 마음이 가는 캐릭터가 있는가 글쎄. 없다. 있어야 하나 Q. 근데 당신은 이런 시대에 연극을 왜 하는가(연극을 하는게) 재미있다. 연극은 짧은 시간 농축해서 어떤 사람들, 어떤 인생을 보여준다. 연극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누군가의 인생, 어떤 인물이 어떤 선택을 하고 (그 선택으로 인해) 귀결되는 과정의, 농축된 상황에서 지혜를 배운다. 지혜와 통찰력을 배운다. (연극 속) 인물을 보면서 이렇게 살면 슬퍼지는구나. 이런 식으로. 지식이 아니라 지혜다. 지혜는 견뎌낼 수 있는 동력을 주는 것이다. 어찌 보면 연극을 한다는 건 우물 안에 있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우물 안에서 우주를 볼 수도 있다. 이 시대의 사람이 연극을 봐야 하는 이유도 동일하다. 은 미담보다는 추악한 얼굴들로 가득하다. 문제의식과 사회문제로 가득하다. 어떤 에피소드는 소름끼칠 정도다. 어떤 사람에게는 불쾌할 수도 불편할 수도 있겠다. (절반 가량 보았지만 확신한다. 미담은 단 한편도 없을거라고) 하지만 곧 수긍하리라. 싫지만 그게 우리의 민낯이니까. 정색하고 보지 않는다면 즐거울 수 있다. 그리고 극장 밖에서 생각하자. “그럼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 이날 시연에 보인 장면은 본 공연에서 바뀌거나 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관객과의 대화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30분정도 진행되었으며 녹취가 아닌 인상 기록이라 고선웅 연출이 이날 사용한 어휘와 차이가 있습니다. 글: 김선경(매거진 플레이디비 uncanny@interpark.com)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6.02.29 / 조회 6,485
- 막장의 원조…'그리스 여신들' 연극으로 본다 산울림 고전극장 참가작 마지막 작품 그리스 신화 속 여신의 사랑 재창작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 오는 3월 2~13일 산울림 소극장 무대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 포스터(사진=창작집단 LAS).[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B.C 2000년, 그리스판 ‘섹스 앤 더 시티’라 불릴만한 연극이 등장했다. 2016 산울림 고전극장의 마지막 작품 연극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가 오는 3월 2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산울림 소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산울림 고전극장은 산울림 소극장에서 2013년부터 선보여온 기획 프로그램으로 젊은 연출가들이 무대에 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주제로는 ‘그리스 고전’을 선택했다. ‘그리스 문학’을 테마로 한 ‘헤라, 아프로디테, 아르테미스’는 다른 작품들과는 달리 한 작품이 아닌 그리스 신화라는 총체적 개념에서 세 여신의 이야기를 발췌해 재창작한 작품이다. 전혀 다른 사랑관을 가지고 있는 세 여신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다.창작집단 LAS 측은 “세 여인의 사랑은 놀라울 정도로 지금 이 시대와 맞닿아 있다”며 “그리스 신화 속 여신들의 모습을 통해 현대 여성들의 속마음을 거침없이 보여주고자 한다. 내숭 없는 여자들의 화끈한 이야기, 사랑의 본질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을 보여줄 예정”이라고 말했다.2012년 화제작 연극 ‘서울 사람들’의 한송희 작가와 이기쁨 연출이 함께한다. 헤라 역에 한송희, 아프로디테 이주희, 아르테미스 김희연 등이 출연한다. 전석 2만원. 02-334-5915.▶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27 / 조회 6,716
- 진짜 액션 무대로…'대한민국 난투극' 12일 개막 창작집단 LAS 신작·이기쁨 작가 겸 연출 우리들의 자화상…작년 여름 실화 바탕 12~26일 국립극단 소극장 판 무대 올라오는 12일 개막하는 이른바 리얼 액션 활극 ‘대한민국 난투극’의 포스터(사진=벨라뮤즈).[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주목받는 신진 작가이자 연출가인 이기쁨의 신작 ‘대한민국 난투극’이 오는 12일 서울 서계동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개막한다. 작품은 지난해 여름 서울 동작구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 친구에게 강해보이고 싶어 돈을 주고 난투극을 모의하려는 고등학생과 그 가상 난투극에 동참하게 되는 30대 청년의 이야기다. 치열하게 살아남아야만 하는 우리들의 자화상을 그린다. 이제껏 무대에서 본 적 없는 진짜 액션이 작품의 묘미다. 주인공 ‘대한’과 ‘민국’의 상상 속 인물 ‘견자단’을 통해서 펼쳐지는 액션 장면들은 상상과 현실을 넘나들며 화려하게 펼쳐져 이전 무대에서 볼 수 없었던 ‘액션활극’으로 탄생시켰다. 리얼 액션을 위해 모든 출연 배우는 수개월째 서정주 무술감독의 지도를 받았다.올 3월 초연 당시 관객의 큰 사랑을 받으며 ‘2015년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젊은연출가전’에 선정되기도 했다. 티켓예매는 국립극단(www.ntck.or.kr·1664-2003)과 인터파크(www.ticket.interpark.com·1544-1555)를 통해 예매 가능하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5.09.07 / 조회 7,083
- 치열한 두뇌 싸움, 그 안에 놀라운 사랑 <용의자 X의 헌신> 7월 개막 인기 추리소설이자 영화로도 만들어져 큰 호응을 얻은 이 연극으로 국내 관객들과 만난다. 살인 사건 용의자를 찾는 천재 물리학자 유카와 마나부와 완벽한 알리바이를 설계한 천재 수학교사 이시가미 사이에서 벌어지는 예측하기 어려운 치열한 두뇌 싸움이 펼쳐지는 은 내용이 전개될수록 조금씩 밝혀지는 헌신적인 사랑의 모습에 또 다른 깊은 인상을 남기는 작품이다. 원작 소설은 천재 추리소설 작가로 불리는 일본의 히가시노 게이노 작으로, 2005년 발간 동시에 베스트셀러로 뛰어 올랐으며 이듬해 일본의 권위 있는 문학상 중 하나인 나오키상을 수상하는 등 작품성 면에서도 탁월함을 인정받았다. 또한 2009년 일본에서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 및 연극이 만들어졌으며, 한국에서는 2012년 류승범, 이요원 주연의 영화 가 개봉되는 등 국내에도 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다. 원작 소설의 배경과 등장 인물들의 특징을 그대로 살려 일본 연극집단 캐러멜박스 대표이자 극작가 나루이 유타카가 각본을 맡은 이번 연극에선, 등으로 참신한 작품을 만들어온 이기쁨이 연출을 맡는다. 치열한 추리 대결을 펼칠 두 사람 중 등에 출연한 이갑선이 유카와 마나부 역을, 등의 신안진이 이시가미 테츠야 역으로 분한다. 이시가미가 사랑하는 하나오카 야스코 역에는 이안나가 나설 예정이다. 연극 은 오는 7월 11일부터 8월 2일까지 대학로 예술극장 3관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바나나문프로젝트 제공 2014.06.23 / 조회 12,382
- 시사풍자하이코미디퓨전사극 ‘성은이 망국하옵니다’ 창작집단 LAS의 연극 ‘성은이 망국하옵니다’가 12월 13일부터 2013년 1월 6일까지 키작은 소나무 극장 무대에 오른다. 연극 ‘성은이 망국하옵니다’는 2012 ‘단솔 프로젝트’의 마지막 공연이다. ‘단솔 프로젝트’는 매년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신예 극단 다섯 팀을 선정해 공연장을 지원한다. 이 프로젝트는 ‘꿈꾸는 청춘, 희망을 말하다’라는 취지로 2010년 시작해 올해 세 번째를 맞이했다. ‘성은이 망국하옵니다’는 과거, 가상의 나라 ‘좆선’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통해 현대의 이슈와 문제점을 날카롭게 꼬집으면서도 유머러스하게 풍자하는 ‘시사풍자하이코미디퓨전사극‘이다. 이 연극에서는 물대포 사건, 강정마을과 같은 정치적 사건들뿐 아니라 오디션 열풍, 명품 중독 등 사회적 현상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핫식스, 빠름송 등 현재 세대의 유행까지 놓치지 않고 있다. 연극은 극적인 흥미와 재미를 가진 작품을 위해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모두 가져와 새롭게 재구성했다. 연극 ‘성은이 망국하옵니다’는 ‘장례의 기술’, ‘호랑이를 부탁해!’, ‘서울 사람들’에 이은 창작집단 LAS의 창작극이다. 특히 이번 연극의 연출을 맡은 이기쁨이 연출했던 ‘장례의 기술’은 2010 창원국제공연예술축제 연기 대상, 2011 카페베네 청년문화예술인 연극영화사진부문 대상을 받기도 했다. 김하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2.17 / 조회 5,511
- 기국서 연출이 돌아왔다,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 22년 만에 돌아온 한국현대 연극의 문제작 기국서 연출가의 햄릿 시리즈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가 무대에 오른다. 이번 공연은 남산예술센터가 선보이는 2012 시즌 마지막 공연이다. 작품은 1981년 ‘기국서의 햄릿’으로 시작해 1990년 ‘햄릿5’까지 9년간 다섯 편의 ‘햄릿시리즈’로 무대에 올랐다.기국서 연출은 오랫동안 연극계를 떠나있었다. 그는 최근 영화 ‘도둑들’에서 홍콩 조직의 보스 ‘웨이홍’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1976년 극단 76을 창단한 뒤 ‘햄릿 시리즈’로 한국 연극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는 극단 76의 김낙형 연출과 2006년 ‘룸엔트로피’로 신춘문예에 당선된 안재승이 각색으로 참여한다. 2012년 대한민국 정치사회모순을 직시해 더욱 날 선 무대를 선보인다.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에 등장하는 햄릿은 독특하다. 작품 속 햄릿은 공장 노동자로 일하다 노조탄압작전에 물고문을 받고 죽어 정신분열이 된 원혼이다. 극중 등장하는 망령들은 용산 참사의 희생자들, 성폭행 피해자들, 쌍용자동차 파업의 자살자다. 오필리어는 햄릿을 위해 몸을 파는 여인으로, 햄릿의 친구 호레이쇼는 연극 연출가로 등장한다. 무대에는 연극 ‘뻘’, ‘목란언니’ 등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 윤상화와 연극 ‘됴화만발’의 안창환이 햄릿 역에 더블캐스팅됐다.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는 11월 6일(화)부터 11월 25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공연된다. 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0.22 / 조회 5,888
- ‘마방진 2011 프로젝트-바통타치’ 연극 ‘호랑이를 부탁해!’ 올려 연극 ‘호랑이를 부탁해’가 ‘마방진 2011 프로젝트-바통타치’의 일환으로 공연된다. 이번 공연은 오는 6월 23일부터 7월 3일까지 대학로 ‘마방진 소극장’에서 열린다. 연극 ‘호랑이를 부탁해’는 사랑이야기다. 내용은 삼국유사의 ‘감현감호’ 설화가 모티브다. 밑바닥 삶을 사는 남자와 호랑이란 이름으로 살아가는 여자의 이야기를 그렸다. 이번 공연은 창단한 지 2년 된 신예극단 ‘창작집단 LAS’가 올린다. 극단 ‘창작집단 LAS’는 창단 공연 연극 ‘장례의 기술’의 전 회차 공연을 매진시켰다. ‘창원국제공연예술축제’의 경연부문 선정 및 연기 대상을 수상했다. 극단 ‘창작집단 LAS’는 이번 공연을 통해 즉흥극을 기반으로 한 생생한 이야기와 재기발랄한 연극적 시도를 보여준다. 연극 ‘호랑이를 부탁해!’를 올리는 ‘극공작소 마방진’은 2005년 연출가 고선웅이 창단한 신생극단이다. ‘극공작소 마방진’은 ‘바통타치’라는 이름으로 신예 3개 극단의 공연을 무대에 올린다. ‘마방진 2011 프로젝트-바통타치’의 다음 작품은 연극 ‘병신 3단 로봇’이다. 뉴스테이지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6.23 / 조회 5,949
- 지금을 살아가는 각기 다른 아들과 딸의 모습, 연극 ‘장례의 기술’ 2010년 2월 초연 당시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던 연극 ‘장례의 기술’이 오는 8월 28일부터 9월 12일까지 마방진 극공작소에서 공연된다. 올해 2월 연극실험실 혜화동 1번지에서 초연된 ‘장례의 기술’은 짧은 공연임에도 불구, 관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연일 매진사례를 기록했다. 이 공연은 특별공연까지 추가됐고 인터넷을 통한 공연후기에서도 호평을 받았다. 또한 재공연을 요구하는 관객들이 늘어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연극 ‘장례의 기술’은 제22회 창원국제공연예술축제 경연부문으로 선정됐으며 서울프린지페스티벌 2010 실내공연예술제에도 참가해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관객들의 사랑이 단순한 상업성과 대중성에만 기댄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 작품은 ‘가족’ 이라는 공통된, 하지만 진부할 수 있는 관심사를 맛깔스런 연기와 공감할 수 있는 상황과 대사로 풀어냈다. 그렇기에 관객들이 공연을 보며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족과 자신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만들어 준다. 연극 ‘장례의 기술’은 초연을 바탕으로 극 중 사건을 좀 더 유기적으로 구성해 긴장감을 살려 무대에서 만나게 된다.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8.30 / 조회 16,738
- [인터뷰] 20대 신진연출가 이기쁨이 그려내는 연극 ‘장례의 기술’ 단정한 커트머리, 폴로셔츠에 청바지를 입은 모습이 대학교 남학생을 연상시킨다. 건강하고 씩씩한 목소리의 신진연출가 이기쁨이다. 천진난만한 소년 이미지의 이기쁨은 행동이나 말투 모두 군더더기 없는 담백함과 솔직함으로 일관했다. 20대 후반의 여성임에도 화장기 없고 까무잡잡한 그녀의 피부에서 오직 무대 하나만을 꿈꿨던 한 청춘을 엿볼 수 있게 했다. 그녀는 작년 극단 LAS 창작집단을 창단하면서 본격적인 연출로 나섰다. 그 첫 번째 작품이 연극 ‘장례의 기술’이다. 이기쁨은 그간 여러 크고 작은 무대의 조연출로 활동해왔다. 최근엔 극공작소 마방진 대표 고선웅 연출의 연극 ‘인어도시’ 조연출을 마쳤다. 오는 28일부터 9월 12일까지 연극 ‘장례의 기술’이 극공작소 마방진 무대에 오르게 된 것도 이것이 인연이 됐다. 이 공연에 앞서 연극 ‘장례의 기술’은 오는 24일과 25일, 서울프린지페스티벌 참가작으로 대학로 포스트극장에서 공연된다. 요즘 연습에 한창인 그녀를 연습실에서 만났다. Q.연극 ‘장례의 기술’을 무대에 올리기까지 과정은 어땠나요? A: 작년 극단 LAS 창작집단을 만들게 된 계기는 ‘팀은 만들자’가 아니라 ‘공연을 해보자’로 시작했어요. 연극 ‘장례의 기술’은 장례식에서 일어나는 코미디를 해보는 게 어떨까란 발상을 구체화하면서 진행됐고요. 여기에 가족 이야기를 가미하게 됐어요. 아직까지 저는 작가와 연출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좋은 작가를 만나는 것이 저의 꿈이죠. 누군가로부터 임지혜라는 작가를 소개 받았어요. 작가에게 이야기를 건넸고, 임지혜 작가가 초고를 써냈어요. 이는 연습하는 과정에서 많이 바뀌었어요. 초고에는 죽은 아버지가 등장하지 않지만, 연습하면서 죽은 아버지 신이 많이 늘어났어요. Q.연극 ‘장례의 기술’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하셨나요? A: 작가가 썼지만 제 자전적인 이야기도 많이 있어요. 수정하면서 더 늘었고요. 사실 가족과는 아직도 화해하지 못했어요. 그래서 연습하면서 힘든 부분이 있죠. 안 좋았던 기억들을 떠올려야 하니까요. 연습을 거치면서 저 스스로를 치유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어요. 누구나 가족에 대한 상처는 있잖아요. 이를 죽을 때까지 간직하는 사람도 있고, 그게 말도 안 되는 작은 이유인 경우도. 아직 화해하지 못했고 아직도 화해하지 않을 거라고 말하지만, 본질로는 화해하고 싶은 것 같아요. 다른 분들도 그런 맘이 들었으면 좋겠어요. 이 연극으로 가족에게 말 한마디 건넬 수 있다면, 안부한번 물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Q.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시는데 27세의 나이로 연출할 때, 어렵지 않았어요? A: 죽음에 대한 고찰은 연륜이 있으신 분들과 시각이 다를 수밖에 없겠죠. 묘하게도 저는 제 관심이 ‘죽음’에 가있던 것 같아요. 제가 참여했던 연극 ‘우리읍네’ 등 모두 그런 내용이었죠. 그런 작품들에 늘 이끌려왔던 것 같아요. 어렵지는 않아요. 오히려 익숙하죠. 친근하다고 해야 할까요. 그런 것들을 무겁게 담아내고 싶지는 않았어요. Q. 연극 ‘장례의 기술’의 관전 포인트는? A: 연극에서 죽은 아버지는 살아 움직여요. 또 극중 한 여자는 예의를 표한답시고 한 없이 절을 하죠. 진지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행동이 재밌어요. 보통상식에서 빗나가는 요소들이 종종 보여요. 그 가운데서 코믹함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박장대소보다는 피식하는 웃음이 많을 거예요. 연극에 공감을 바탕으로 한 웃음들이 많아요. 많이 웃으셨으면 좋겠어요. 저는 배우들이 만든 캐릭터를 좋아하는 연출 중 하나인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까 저는 그 배우만이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게 더 재밌어 지거든요. 캐릭터가 살아 움직인다고 해야 할까요. 이것이 시너지 효과를 내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것 같습니다. 극중 김인옥을 맡은 배우 조하나는 제22회 창원국제공연예술축제 연기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연극 ‘장례의 기술’ 배우들이 대단한 스타들은 아니에요. 젊은 에너지로 충만하죠. 연극 ‘장례의 기술’의 캐릭터는 그 배우만이 할 수 있는 역할들이라고 생각해요. 그걸 생각하면서 보시면 좀 더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뉴스테이지 김미성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8.30 / 조회 17,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