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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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 2월 6일 개막
극단 돌파구의 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이 다시 돌아온다.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은 2015년 ASAC B성년 페스티벌에서 초연작으로 선보였으며, 2017년 두산아트센터에서 공연되었다. 어떤 상황에서든 불평 없이 어른들을 따라야 하는 청소년들의 일상과 고민을 깊이 있게 다뤄 '고민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연극’, ‘무대 위에서 전하는 실제 성장드라마’, ‘어른들이 꼭 봐야 할 청소년 이야기’ 등의 평가를 받으며 서울, 안산에 이어 대전 등의 무대에 올라 관객 공감형 작품으로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의 주인공 준호는 입시경쟁의 불안과 초조함을 여성용 레오타드를 착용하고 사진을 찍는 독특한 취향으로 심적 안정을 찾는다. 하지만 자신이 속해 있는 과외 모임 엄마들의 과도한 통제와 친구들의 선입견 때문에 자신의 취향을 비밀로 한다.
이 작품은 '창신동', '날숨의 시간' 등을 쓴 박찬규 작가와 '목란언니', '나는 살인자입니다', '날아가 버린 새' 등의 전인철 연출이 호흡을 맞췄으며, 이번 공연은 안병식, 신정윤, 이규현, 윤미경, 류세일, 이승연이 출연한다.
연극 'XXL레오타드 안나수이 손거울'은 오는 2월 6일부터 9일까지 서강대학교 메리홀 대극장에서 만날 수 있으며, 인터파크 티켓에서 에매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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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강진이 기자(jini21@interpark.com)
사진: 극단 돌파구 제공
2020.01.22 / 조회 3,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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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 이식 놓고 벌이는 가족 간의 싸움, 연극 ‘피와 씨앗’
"넌 그냥 신장만 주면 되는 거였어. 하필이면 너 같은 새끼가."
남을 위한 행동이지만, 오히려 그것이 타인에게는 폭력이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 선택과 딜레마에 빠진 한 가족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연극 '피와 씨앗'이 지난 8일 개막했다.
8일 낮, 작품의 제작진과 우미화·박지아·안병식·이기현·최성은 등 전체 배우들이 참여해 프레스콜을 열고 작품의 전막을 선보였다.
장기 이식을 놓고 벌이는 가족 간의 치열한 갈등을 다루고 있는 연극 '피와 씨앗'은 '두산인문극장 2018: 이타주의자'의 두 번째 연극이다. 이 작품은 지난해 'DAC 희곡 리서치' 낭독공연으로 국내에 처음 선을 보인 후 이번에 본 공연으로 발전시켰다. 영국에서 배우 겸 연출가, 극작가로 활동 중인 롭 드러먼드가 2016년 발표한 최신작이다.
소피아, 그녀의 손녀 어텀과 어텀의 이모 바이올렛이 사는 외딴집에 보호관찰관 버트와 어떤 사건으로 인해 감옥에 수감 중인 소피아의 아들 아이작이 찾아온다. 아이작이 일시 출소 허가를 받고 이 집에 온 것은 어텀의 신장 이식을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다. 어텀이 아픈 것 외에는 아무 문제없어 보이는 소피아의 가족은 어텀을 살리기 위해 아이작이 신장 이식을 해주길 원한다.
어텀의 신장 이식을 위해 모인 소피아, 바이올렛, 아이작은 과거의 어떤 사건 때문에 얽혀 있고, 오래된 감정을 씻으려 하지만 그것이 쉽지는 않다. 이 과정에서 소피아와 바이올렛이 어텀을 위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타주의적 행동이 오히려 아이작의 입장에서는 이기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
작품은 상대적으로 큰 선(善)을 위해 우리는 기꺼이 희생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는 근거는 있는지 등 우리가 일반적으로 옳다고 판단하는 상식의 기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김요안 프로듀서는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원작자가 생명윤리를 주요한 모티브로 갖고 간다. 장기 이식뿐만 아니라 이타주의나 생명 논리에 대한 논쟁이나 이슈를 많이 담고 있다. 그런 딜레마를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처음부터 많은 고민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인철 연출 역시 "보통 번역가가 번역한 작품을 보는데, 이번에는 배우들과 원작을 다 읽어보며 작품 속의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을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 연출은 "원작보다 어떻게 재미있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서두를 떼며, "우리 작품은 무대를 비우고 영국 초연과 다른 느낌으로 가고 싶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남에게 옳다, 맞다'라고 권유하거나 주장하기도 하는데 이런 것이 타인에게 폭럭이 될 수 있는 상황을 그린 작품이다"라고 설명했다.
(왼쪽부터 전인철 연출, 김요안 프로듀서)
여신동 무대 디자이너가 제작한 무대는 객석을 제외한 무대 삼면이 거친 시멘트 느낌의 벽으로 세워져 있다. 또한 객석에서 보이지는 않는 무대 뒷 공간까지 활용했다. 어텀의 방으로 나오는 그곳은 라이브로 촬영되어 실시간으로 무대 위에서 상영된다.
이 점에 대해 전 연출은 "작품에 관해서 제일 많이 고민한 지점은 어텀이 읽는 기도문이다. 켈트족의 무속신앙과 관련되어 있는데 그것이 내겐 무척 어려웠다. 이것을 어떻게 살릴까 고민했다. 그래서 영상을 써서 작품을 구성하게 됐다. 요즘 연극에서 영상을 많이 쓰고 있는데 이럴 때 적합한 영상의 형태와 연기는 어떤 것인지, 무대에 맞는 촬영 기법은 무엇인지 탐구하고 시도해보고 싶었다"고 이야기했다.
연극 '피와 씨앗'은 오는 6월 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만날 수 있다.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NPR 제공
2018.05.09 / 조회 5,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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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살인자입니다’
국립극단 ‘젊은연출가전’ 13번째 주인공 전인철
日 천재작가 호시 신이치 서늘한 상상력 그린다
이달 27일까지 소극장판 무대 올라연극 ‘나는 살인자입니다’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국립극단은 ‘젊은연출가전’ 시리즈의 13번째 작품으로 ‘나는 살인자입니다’를 선보인다. 지난 2011년 ‘우리 단막극 연작’으로 출발한 ‘젊은연출가전’은 그동안 성기웅, 김재엽, 류주연, 박지혜 등 주목받는 젊은 연출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소개해왔다. 동시대 젊은 연출가들의 역량을 계발하고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기회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는 평이다. 올해는 ‘목란언니’, ‘노란봉투’ 등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아온 연출가 전인철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일본 SF 소설의 대가 호시 신이치(1926~1997)의 주요 작품들을 옴니버스 형식의 극으로 재탄생해냈다.단편 소설보다 짧은 ‘쇼트-쇼트’(short-short) 형식의 개척자인 호시 신이치는 빠른 호흡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독자들에게 강력한 한방을 선사하는 천재 작가로 불려왔다. 그의 작품은 공상적인 소재를 다루면서도 고독과 같은 인류의 보편적인 감성을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인철 연출은 그 중에서도 ‘죽음’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에 집중한다. ‘나는 살인자입니다’ 속 ‘죽음’은 의도치 않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또 상처 받을 수밖에 없는 현대인들의 정신적 상처와 자연을 포함한 범우주적 ‘죽음’의 의미까지 뻗어나간다. 현 시대와 가장 맞닿아 있는 에피소드 선정을 위해 원작자인 호시 신이치의 소설 수백 편을 읽고 분석했으며 배우들의 개성을 통해 원작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배우들과 오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국립극단은 이번 작품을 통해 빠른 발전과 삶에 대한 허무가 공존하는 현 시대의 아이러니에 주목하고자 했다. ‘나는 살인자입니다’는 짧은 에피소드들을 한 편의 연극으로 엮은 작품인 만큼 주인공 역할이 없다. 그럼에도 김정호, 이봉련, 김정민 등 베테랑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 오는 27일까지 서울 서계동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공연한다.연극 ‘나는 살인자입니다’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23 / 조회 2,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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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시 신이치의 초단편소설, 연극으로 본다
연극 '나는 살인자입니다' 공연[이데일리 채상우 기자] 초단편소설을 개척한 일본 소설가 호시 신이치(1926~1997)의 작품을 무대에서 볼 수 있다. 27일까지 서울 서계동 소극장 판에서 공연하는 ‘나는 살인자입니다’(연출 전인철)는 호시가 남긴 초단편소설 중 ‘죽음’을 소재로 한 작품 8편을 연극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각종 사고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인구조절 임무를 맡은 공무원의 이야기를 담은 ‘생활유지부’ △술 접대를 위해 만들어진 완벽한 미모의 로봇인 봇코짱의 이야기를 그린 ‘봇코짱’ △13일의 금요일에 나타난 귀여운 악마의 이야기를 담은 ‘거울’ △분해되지 못하고 우주에 버려진 로봇들이 지구의 주인을 추억하는 이야기 ‘어슴푸레한 별에서’ 등이다. 짧은 에피소드들을 엮은 작품인 만큼 별도의 주인공은 따로 없다. 김정호, 유병훈, 안병식, 이봉련, 권일, 김정민, 박희정이 출연한다. 호시의 소설은 빠른 호흡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반전으로 강력한 ’한 방‘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관람료 전석 3만원.▶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12 / 조회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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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SF 소설가 단편들 연극으로…'나는 살인자입니다'
국립극단 '젊은연출가전' 13번째 작품
'목란언니' '노란봉투' 전인철 연출 참여
10~27일 국립극단 소극장 판연극 ‘나는 살인자입니다’의 전인철 연출(가운데)과 출연 배우들(사진=국립극단).[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목란언니’ ‘노란봉투’ 등으로 평단의 호평을 받아온 연출가 전인철이 일본 SF 소설 대가 호시 신이치의 작품을 연극으로 올린다. 국립극단의 ‘젊은연출가전’ 시리즈 13번째 작품 ‘나는 살인자입니다’다.호시 신이치는 세계적인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작가다. 단편 소설보다 짧은 ‘쇼트-쇼트’(short-short) 형식의 개척자로 빠른 호흡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서도 예상치 못한 반전을 담아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겨왔다. 전 연출은 호시 신이치의 작품 중 ‘죽음’을 소재로 한 단편들을 하나로 엮어 ‘나는 살인자입니다’로 선보인다.작품 속 ‘죽음’은 의도치 않게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고 또 상처 받을 수밖에 없는 현대인의 정신적 상처와 자연을 포함한 범우주적 죽음의 의미까지 뻗어나간다. 이를 통해 빠른 발전과 삶에 대한 허무가 공존하는 현 시대의 아이러니에 주목한다.옴니버스 형식으로 별도의 주인공 역할 없이 여러 배우들이 다양한 캐릭터로 존재감을 드러낸다. 김정호, 이봉련, 김정민 등이 출연해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국립극단의 ‘젊은연출가전’은 2011년 ‘우리 단막극 연작’으로 출발했다. 성기웅, 김재엽, 류주연, 박지혜 등 주목받는 젊은 연출가들의 실험적인 작품을 소개하며 동시대 젊은 연출가들의 역량을 계발하고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기회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나는 살인자입니다’는 오는 10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용산구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공연한다. 티켓 가격은 전석 3만원. 국립극장 홈페이지와 전화로 예매할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06 / 조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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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이상 입담 담았다…성기웅 신작 ‘20세기 건담기’
2013년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자
10일 오후 4시부터 ‘티켓 오픈’
1936년 경성배경 언어유희 전달극작가 겸 연출가 성기웅의 ‘20세기건담기’(사진=두산아트센터).[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극작가 겸 연출가인 성기웅의 신작 ‘20세기 건담기建談記’가 오는 9월 5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연지동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Space)111에서 공연한다.‘20세기 건담기建談記’는 극작가이자 연출가인 성기웅이 지난 10여 년간 선보이고 있는 ‘소설가 구보씨의 1일’, ‘깃븐우리절믄날’, ‘소설가 구보씨와 경성사람들’ 등 구보 박태원과 이상을 다룬 연작이다. 작품은 1936년 경성을 배경으로 당시 20대 젊은 예술가였던 소설가 박태원과 시인 이상, 소설가 김유정, 화가 구본웅의 행적을 다양한 ‘말하기 쇼’ 형식으로 담아낸다. 작품 제목 역시 실제 구보 박태원과 이상이 자신들을 건담가(健談家, 말로 많이 떠들어대는 사람)임을 자처하며 재미난 입담으로 주변 문학인들을 웃기고 다녔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옛 서울 사투리와 일본어, 영어, 에스페란토 등 다양한 언어적 유희와 배우들이 직접 악기를 연주해 청각적 재미를 전할 예정이다.음악감독은 두산아트센터 창작자육성프로그램 아티스트 이자람이 맡고, 이윤재, 이명행, 안병식, 백종승, 김범진이 출연한다.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와 인터파크에서 10일 오후 4시부터 티켓 예매가 가능하다.성기웅의 구보 연작 티켓 소지 시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정가는 3만원이며 두산아트센터 회원 2만4000원, 20대 티켓(대학생포함) 1만5000원, 10대 티켓(중고생포함) 1만원이다.두산연강예술상은 인재양성에 힘써온 두산 초대회장 고(故) 연강 박두병 선생의 뜻을 이어 2010년에 제정했다. 미술과 공연 분야에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만 40세 이하 예술가들을 지원한다. 공연부문 수상자로는 구자혜, 이자람, 이경성, 윤한솔, 김낙형 등이 있으며, 성기웅은 2013년 수상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8.10 / 조회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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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화, 우리가 잃은 것과 얻은 것은 무엇인가’ <환도열차> 연습현장
고요하지만 치열하다. 이곳 저곳에 배우들이 무리를 지어 저마다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동작을 시연해 보이며 장면을 더욱 세밀하게 파고드는 모습들. 아직 시작 전인가, 했던 의 연습은 예술의전당 연습실에서 이처럼 밀도 높게 진행 중이었다. 등의 장우재가 쓰고 연출해 2014년 예술의전당 기획공연으로 초연된 극단 이와삼의 연극 가 2년 만에 재연을 앞두고 막바지 연습이 한창이다. 1953년 피난민을 싣고 부산에서 출발한 환도열차가 시간을 뛰어 넘어 2014년 서울에 도착했다는 남다른 상상에서 출발하는 이 작품은 환도열차의 유일한 생존자 지순을 통해 현재 우리의 현실을 비춰내는 작품이다. 박진감 넘치는 전개와 배우들의 열연 등이 어울린 탄탄한 작품성으로 초연 당시 동아연극상 희곡상, 공연과 이론 작품상의 주역이 되기도 했다. 얼마만큼 각자의 장면 연습이 진행된 이후, 마이크를 들고 서두르지 않는 목소리로 장우재 연출은 몇몇 배우들을 불러 정리되지 않은 장면의 대사를 다시 한번 고치고 합을 맞춘다. 한 번 해 본 공연이니 재연 준비는 좀 더 쉬울 것이라는 생각이 얼마나 큰 오산인지는 공연 준비를 하는 당사자나, 그 현장을 잠시라도 목격한 이라면 쉬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작품이 낯선 두 시대를 충돌시켜서 거기서 어떤 느낌이 일어나나를 보고 있잖아요. 옛날 사람이 갑자기 현대를 탁 만나니까, 옛날 사람들이 중요시 했던 것과 현대인들이 중요시 했던 것들이 다르니까 거기서 혼돈을 겪는데, 초연 때는 그럼으로 인해서 지순(주인공)이 이에 환멸을 많이 느끼는 인상이 좀 있었죠. 일반 관객들이 보기에, 물론 환멸을 느낄 만 한 구석은 있지만 그렇다고 과거로 돌아가자고 얘기하는 게 말이 되냐, 다소 감상적이다, 라는 얘기가 있었어요." (장우재)빠르고 결과 중심적인 현대화 그 안에 얻은 것은, 잃은 것은, 잊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초연을 통해 얻은 다양한 관객들의 반응과 이를 계기로 이어지는 작품에 대한 또 다른 사유는 재연의 방향이 될 터이다. 장우재 연출은 이번 재연에서 가장 중요한 변화는 과거나 현실, 둘 중 하나를 택하는 시선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들었다. "다시 들여다보니, 현대의 성과중심주의 때문에 사실 현재 대한민국이 부를 이루게 된 거다. 그런 분명한 성과가 있었던 거다. 그렇다고 낡은 것은 버리고 새로운 것은 무조건 좋고, 서양의 것은 좋고, 우리 것은 좀 후지다는 이분법적 사고가 아니다. 낡았지만 소중한 것은 좀 보고, 그 안에 고유한 가치가 있는 것들이 있다, 부를 이루는 과정에 놓친 것들이나 일을 함에 있어서의 한계 등도 있을 거다, 라는 시선이 중요하다. 이번 재공연에는 한꺼번에 그걸 '환멸'이라는 감상으로 보지 않고, 이 과정에서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이고 놓친 것은 무엇인지 그걸 정확하게 보자는 것이다." 초연 당시 지순의 시선으로 극이 전개되었다면, 이번에는 지순의 태도와 한국에 환멸을 느끼고 미국으로 떠난 나사(NASA) 파격 조사관 제이슨 양의 시선, 두 개의 축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게 장 연출의 설명이다. "이번 공연에서 제이승 양이라는 캐릭터의 변화가 크다. 초연 때는 의심이 많은 인물이었는데, 지금은 현상에 거리를 두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려는 태도를 취하는 인물이다. 또 초연 극 후반부에 지순이 "과거로 돌아가겠다"고 했지만, 이번엔 제이슨이 "가난했던 그 시절로 돌아가자는 얘기냐"고 반문하며 지순이 "과거, 미래, 그런 게 아니라 진짜 현실로 돌아가고 싶다."는 얘기를 한다. 지순이 겪은 이 황당한 일을 '이야기'라고 생각하게 되는데, 그렇지 않으면 결코 믿을 수 없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야기를 깨고 진짜 현실로 돌아가기를 지순은 원한다. 그건 특정한 시간대를 가리키는 게 아니다. 그렇게 하면서 뒷부분이 좀 축약되었고, 전체적으로 공연 러닝타임이 20분 정도 줄었다." 부산에서 남편을 찾아 서울로 온 1953년의 여인 이지순. 20대 초반의 그녀 앞에는 젊은 날의 모습과는 너무 달리 세속적인 인물로 변해버린 90살의 남편과, 물질을 위해 가족과 이웃의 구분도 없이 간악함을 일삼는 사람들이 서 있는 끔찍한 광경이 펼쳐진다. 에는 사람도, 세상도 너무나 크게 변해버린 상황에서 점점 더 커져가는 지순의 혼란이 요동친다. 차가운 따뜻함 구현되었으면. 아직도 우리는 2014년 자장 안에 있지 않나 "배우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다. 차가운 따뜻함을 가져봐라. 말로는 쉽지만 표현하긴 참 어려울텐데. 차갑게 '그건 옳지 않습니다'라고 해도 그 사람의 굉장히 뜨거운 진심에서 나오는 나오는 말이구나, 알게 되는 형국이 있지 않나. 그런 것들이 작품에서 좀 더 구현되었으면 좋겠다. 사람이 그렇지 않나. 일면(一面)이 아닌." 무엇보다 열심히 후배들과 장면 연습에 몰두하는 윤상화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세부 동작에 대한 이야기, 그 한 동작이 나오게 되는 배경, 인물의 심경, 상대방의 반응 등을 다각도로 제시하며 장면을 만드는 그를 두고 장 연출은 "내 연극의 3, 4할은 저 친구 몫"이라 했다. "굉장히 좋은 작업자다. 내 할 일만 하는 게 아니라, 통째로 이 연극을 만든다는 것 자체에 대해 같이 사유한다. 연극 배우는 확실히 그런 면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 아이디어 하나로 해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굉장히 좋은 작업자고, 모든 프로덕션에서 많이 원한다." 윤상화는 에서 지난 초연 때와 마찬가지로 너무나 변해버린 아흔 살 노인, 지순의 남편 '상해'로 분할 예정이다. 주인공 지순 역은 초연 때 열연한 김정민이 다시 맡았다. 이외 이주원, 김용준 등 20여 명의 배우들이 무대를 채울 . 재연의 의미를 이야기하는 연출가의 마지막 말이 묵직하다. "재연을 준비할 때 이 열차의 도착 연도를 2016년으로 해서 현재를 드러내야 하나, 아니면 아예 좀 더 과거로 가볼까, 여러 생각이 있었다. 그런데 2014년으로 하자고 결정했다. 왜냐면 초연 때 큰 사건(세월호 사건 등)도 있었지만, 아직 그 자장 안에서 지금 현재 대한민국이 아직 안 벗어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에, 그래서 지금 2014년을 다시 한 번 짚는 것은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장우재 연출이 당분간은 2014년을 짚고 있는 작품의 모습을 좀 두고 싶다는 는 오는 3월 22일부터 4월 17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6.03.07 / 조회 5,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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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환도열차' 2년만에 귀환…60년 세월 건너뛰다
3월22일~4월17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장우재 연출 특유의 '울림'과 '순정' 파괴
김정민·윤상화·이주원 등 총 20명 배우 출연연극 ‘환도열차’(사진=예술의전당).[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연극 ‘환도열차’가 3월 22일부터 4월 17일까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다시 오른다. 2014년 초연 이후 2년만이다.‘환도열차’는 2014년 유망 연출가의 새 작품을 소개하는 예술의전당 자체기획 프로그램 ‘SAC CUBE X PREMIERE’를 통해 선보였다. 초연 당시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스펙터클한 줄거리와 영화와 같은 미장센으로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작품은 1953년 피난민을 싣고 부산에서 출발한 환도열차가 6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2014년에 불시착한다는 설정이다. 세월을 건너뛴 한 여인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사건들을 통해 한국사회의 모순과 갈등을 유쾌하게 그려낸다. 연출을 맡은 장우재는 작가 특유의 특징인 ‘정서적 울림’과 ‘순정’(純情)이 역사적 사실과 만나 어떻게 파괴되고 변형되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주인공 지순을 통해 ‘진정으로 우리가 만들고자 했던 것이 과연 지금의 모습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진다. 초연 당시 총 3시간의 러닝타임에서 2시간 30분으로 줄였다. 희극적 내용을 부각시켜 극적 대비감을 더했으며, 작품 본질의 메시지를 더욱 명료하고 섬세하게 드러내 관객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햇빛샤워’의 배우 김정민, ‘나무 위의 군대’의 윤상화, 이주원 등 20명의 배우가 출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18 / 조회 2,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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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년전 출발 '환도열차' 지금과 맞닥뜨리다
연극 '환도열차' 예술의전당 무대
햇빛샤워 등 전성기 장우재 연출
3월22일~4월17일 자유소극장 공연
구석좌석 '열차구석' 1만원 판매연극 ‘환도열차’ 포스터(사진=예술의전당).[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60년 전 출발한 환도열차가 시간을 뛰어넘어 현재 2014년에 도착한다는 극적 설정이다. 열차에 탔던 모든 사람은 사망했지만 오직 한 여자만이 살아남았다. 이름은 이지순. 20대 초반인 그녀는 남편을 찾아 서울로 왔단다. 정부 관계자는 시대를 거스른 인간의 등장에 어찌할바 모르고 그녀는 90살이 다 된 남편과 변한 서울을 맞닥뜨리고 큰 혼돈을 느낀다.예술의전당이 오는 3월 22일부터 4월 17일까지 자체기획공연 ‘SAC CUBE 2016’의 일환으로 연극 ‘환도열차’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무대에 올린다고 20일 밝혔다. ‘환도열차’는 2014년 초연 당시 ‘한국연극 선정 공연베스트7’ ‘동아연극상 희곡상’ ‘공연과 이론 작품상’을 수상하며 관객과 평단에 재공연 요청이 쇄도한 작품이다.특히 2015년 김상열 연극상과 차범석 희곡상을 수상하며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작·연출가 장우재의 지휘아래 배우 김정민, 윤상화, 이주원 등 20명의 배우들이 출연한다.예술의전당은 티켓 오픈을 기념해 자유소극장 1층 지정석 좌우 구석줄 16석을 ‘열차구석’으로 이름 짓고 1만원에 판매한다. 또 재공연을 기념해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공연은 전석 2만원에 제공한다.티켓은 예술의전당 싹티켓(www.sacticket.co.kr), 인터파크 티켓, 예스24를 통해 구입 가능하다. SAC CUBE는 2014년 시작된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기획 공연 브랜드로 올해에도 연극·오페라·뮤지컬·판소리 등 13편의 공연이 관객을 맞는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1.20 / 조회 3,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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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상, 세월호 아닌 지상에서 만나요' 연극 <노란봉투>
쌍용자동차 해고 사태와 세월호 참사 등 현재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사건들과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 가 2014년 초연에 이어 지난 4월 3일부터 대학로 연우소극장에서 다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회사 정리해고 반대 파업이 끝난 후 회사 편에 섰던 강호와 손해배상가압류 선고를 받은 병로의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단순한 입장차이가 아닌 상황에 따라 개인이 가지는 고뇌와 압박감 등 보편적인 인간 심리에 주목하고 있다. 극단 연우무대의 64번째 정기공연으로, 제34회 서울연극제 우수상 및 젊은 연극인상을 수상한 이양구와 로 2012년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을 수상한 전인철이 각각 작, 연출을 맡았다. 매주 일요일 6시 공연 후에는 관객과의 대화가 진행되며 세월호 사건 1주기가 되는 16일에도 공연 후 강연과 대화 시간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오는 19일까지 노란리본을 달고 온 관객은 현장에서 50% 할인가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연극 는 오는 5월 10일까지 계속된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컬처버스 제공
2015.04.16 / 조회 4,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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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프랑스> "웃기네, 이 여자"
쉽다, 친근하다, 유쾌하다. 심각할 필요가 없다. 는 누가 즐겨도 부담 없는 코미디다. 인물들 간에 엇갈리는 등퇴장, 아슬아슬하게 서로를 알아보지 못하는 조연들의 유난스러움이 관객들의 마음을 가장 먼저 무장해제시킨다. 곧이어 등장하는 아름다운 여인이 더욱 가관이다. 허세와 공주병으로 무장했으나 자신의 남편과 바람난 비서를 향해 욕설을 퍼붓는 그녀의 모습은 미워할 수만은 없는 반전 덩어리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 여자는 대단히 아름답고 품위 넘치는 '미스 프랑스'였다가, 백치미가 철철 넘치는, "쓰레기야 기다려~"를 외치며 더러운 곳을 찾아가 청소하면서 자신의 존재 이유를 발견하는 호텔 종업원이 되고, 무능력한 건달 남편을 둔 클럽 댄서가 되기도 한다. 순식간에 벌어지는 깜짝 쇼. 물론 관객들은 '이 사람이 저 사람이고, 저 사람이 이 사람'으로 변신한다는 걸 다 알고 있다. 오죽하면 대사에 "1인 3역이니까 똑같이 생겼지!"라는 대사까지 나올까. 하지만 그런 변신을 통한 유쾌한 속임수가 코미디의 매력 아니겠는가. 프랑스 작품 는 이렇듯 웃음의 요소가 한데 모여있는 코미디극이다. 미스 프랑스 출신의 미스 프랑스 조직위원장 플레르가 실어증에 걸리자 그녀를 대신할 여자를 찾는 한바탕 소동극으로, 미스 프랑스와 그녀의 쌍둥이 동생 사만다, 겉모습이 꼭 닮은 호텔 종업원 마르틴 등 세 가지 캐릭터를 한 명의 배우가 도맡는다. 그야말로 주인공이 멀티맨인 셈. 여기에 '언어유희'라는 또 하나의 코미디 요소가 추가된다. 문법적 의미를 지닌 문장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브로카 실어증에 걸린 플레르는 말도 안되는 단어들을 '갖다 붙이며' 대사를 이어가는데, 표면적으로는 횡설수설의 극치를 보이지만 관객들은 기가 막히게 내용을 알아듣고 배꼽을 잡는다. 이러한 대사들이 적혀 있는 대본을 받아 든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물론 한국 공연을 위해 상당부분 각색된 것이 분명하리라. 무대를 더욱 친근하게 만드는 데에는 드라마, 영화 등을 통해 대중들과 만나온 배우 김성령의 힘도 더해진다. 이지하와 더블 캐스트로 주인공 여자 역을 맡아 오랜만에 연극에 출연하고 있는 그는 연극적 발성과 무대 장악력은 다소 부족하지만 안정된 연기력을 바탕으로 특유의 센스를 십분 살려내어 무대를 즐겁게 오고 가는 모습이다. 또한 1인 3역으로 분하는 세 명의 여자 캐릭터 모두 배우 김성령과 잘 어울린다는 점이 무엇보다 작품의 큰 미덕일 것이다. 여기에 각기 다른 개성으로 살아 숨쉬는 조연들의 활약이 가 탄탄한 코미디극으로 설 수 있는 밑받침 역할을 하고 있다. 조재현은 자신이 세운 수현재씨어터가 2, 30대 젊은 층만을 위한 곳이 아닌, 젊은이들부터 중장년층 관객까지 부담 없이 모두가 찾을 수 있는 극장이 되길 바란다고 했었다. 그가 대표로 있는 공연제작사 수현재컴퍼니의 두 번째 작품인 는 그 취지에 아주 잘 맞는 작품임이 분명하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플레이디비DB
2014.05.29 / 조회 9,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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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이 생긴 세 명의 여자가 한 장소에 모인다면? <미스 프랑스> 개막
드라마, 영화 등에 잇달아 출연하며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대세 여배우 김성령의 6년만의 연극 복귀작 가 무대에 올랐다. 는 배우 조재현이 대표로 있는 수현재컴퍼니의 두 번째 작품으로, 개관작이었던 을 선보인 황재헌 연출이 이번에도 각색과 연출을 맡아 원작의 독특한 소재와 스토리 라인을 살리며 한국 관객의 코드에 맞춘 무대를 선보였다. 조재현 대표는 “는 경쾌하고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작품이라 수현재컴퍼니의 두 번째 작품으로 선택했다. 오늘 촬영으로 문경에 내려가야 하지만 특별히 시간을 내서 참석했다. 어제 첫 공연도 보고, 오늘도 봤는데 정말 재미있다”고 이번 작품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는 2013년 1월 프랑스에서 초연하여 3개월간 전석 매진을 기록한 코미디 극으로 똑같이 생긴 세 명의 여자가 한 장소에 모여 일어나는 해프닝을 다루고 있다. 지난 16일, 이 작품의 제작진은 극중 일부 장면을 언론에 공개했다. 이날 김성령, 이지하 등 의 출연배우들은 똑같이 생긴 세 여자가 각자의 이유로 호텔에 모여들게 되는 극의 초반 부분을 시연했다. 미스 프랑스 조직 위원장 플레르는 포르노 잡지에 실린 올해의 우승자의 누드 사진을 보고 충격을 받아 ‘브로카 실어증’에 걸리고, 조직위는 누드사건이 더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기획하지만 플레르는 제대로 말을 할 수 없는 상황. 이때 부위원장 장과 재무담당 샤를르는 플레르와 닮은 호텔여종업원 마르틴과 플레르의 쌍둥이 여동생 사만다를 각각 섭외한다.김성령은 아름답지만 허영심 많은 미스 프랑스 조직 위원장 플레르와 플레르와 닮아 평소에도 자주 오해를 받는 호텔 종업원 마르틴, 플레르의 쌍둥이 여동생 사만다로 분해 각각 다른 모습을 선보였다. “1인 3역이라 부담스럽지만, 그 점이 또한 매력으로 다가왔다. 세 역할 모두 다르게 표현해야 된다는 점이 어렵지만 의상과 가발 등 외적인 변신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주위에서 착하고 순진하지만 이해력이 조금 부족한 백치미의 소유자인 마르틴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황재헌 연출은 김성령에 대해 “언론을 통해 알고 있는 김성령의 모습은 거짓이다. (웃음) 겉으로 보여지는 외모나 차가운 모습과는 달리 인간적인 매력이 가장 큰 장점인 배우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많아 팀 안에서 막내 스태프들까지 잘 챙겨준다. 제일 의지가 많이 되는 큰누나 같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열심히 한다”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김성령과 함께 플레르·마르틴·사만다 역에 캐스팅 된 이지하는 이날 '브로카 실어증'에 걸린 플레르 역으로 분하여 재미있는 언어유희 장면을 연기했다. “처음 대본을 받았을 때, 브로카 실어증에 걸린 플레르가 하는 대사를 읽고 너무 웃겨서 리딩을 못했다. 연습이 끝나고 연출님께 화를 내기도 했다. 입에 붙을 정도로 반복적으로 외우면서 했던 대사다. 관객들도 재미있게 봐 달라”고 부탁했다.연극은 미스 프랑스 조직위원회와 누구나 다 아는 호텔을 배경으로 배우들이 7개의 출입구로 등장과 퇴장을 반복한다. 이런 독특한 구조에 대해 황재헌 연출은 “이 작품은 똑같이 생긴 세 사람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라 드라마의 구조나 이야기보다는 해프닝 때문에 일어나는 등·퇴장과 장면의 전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한정된 무대에서 최대한 등·퇴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많이 만들어보자는 의도로 이렇게 출입구가 많은 디자인이 나왔다. 덕분에 공연을 보는 분들은 즐겁겠지만 배우들은 아직도 대사를 외우기보다 내가 어디로 들어왔다가 어디로 나가야 되는지 계산하느라 정신이 없다”고 전했다. 또한 각색 작업에 있어 중점을 둔 부분에 대해 “인물들의 말과 행동에서 성격이 바로 드러날 수 있도록 쉽게 접근을 하려고 했고, 원작 자체가 섹슈얼한 유머들이 많지만 고등학생들부터 편하게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최대한 부담스럽지 않은 선에서 정리를 했다. 또한 ‘브로카 실어증’ 같은 언어유희적인 장면에서 관객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도록 웃음포인트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밝혔다.1인 3역으로 활약하는 김성령, 이지하 뿐만 아니라 플레르를 짝사랑하는 미스 프랑스 조직위원장 장 역의 노진원, 재무담당 샤를르 역에 안병식, 사만다 남편 모리스 역에 김하라, 비서 알리스 역에 김보정, 호텔종업원 로익 역에 이현응 등 조연배우들도 극의 활력을 더한다. 공연은 오는 7월 13일까지 수현재씨어터에서 진행된다.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4.05.19 / 조회 1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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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들의 1인 3역 기대된다, 김성령·이지하의 <미스 프랑스>
이후 6년 만에 연극무대로 돌아오는 김성령, 그리고 의 이지하가 주연을 맡은 가 개막을 앞두고 있다. 김성령·이지하와 황재헌 연출은 지난 2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각기 공연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연극 는 미스 프랑스의 조직위원장 ‘플레르’가 실어증에 걸리자 주변인물들이 그녀를 대신할 여자를 찾으면서 벌어지는 유쾌한 소동을 그린다.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첫 무대에 올라 큰 인기를 끈 데 이어 올해 한국 관객들과 처음으로 만나게 됐다. 김성령·이지하는 극중 플레르를 비롯해 그녀의 쌍둥이 여동생 ‘사만다’, 그리고 플레르와 닮은 호텔 종업원 ‘마르틴’ 등 1인 3역으로 분할 예정이다. 김성령이날 김성령은 오랜만의 연극 출연에 대해 “드라마를 하면서도 연극에 대한 그리움이 은연중에 있었던 것 같다. 황재헌 연출과도 꼭 한번 작업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흔쾌히 출연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하루 10시간씩 연습을 하면서 코미디 장르의 어려움을 새삼스레 깨닫고 있다는 그녀는 “연극은 나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다. 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를 총동원해 관객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최근 개봉한 영화 에 출연하는 등 다방면에서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김성령은 “요즘 제 2의 전성기가 뒤늦게 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30대 후반부터 열심히 했기 때문에 지금의 내가 있는 것 같다. 그 동안 뿌려놓은 씨를 이제야 수확하는 게 아닌가 싶다”며 남다른 감회를 밝히기도 했다. 김성령과 함께 1인 3역을 맡게 된 이지하도 소감을 밝혔다. 처음 김성령의 캐스팅 소식을 듣고 의아했다는 이지하는 “잘 나가는 배우가 왜 연극을 할까 생각했는데, 한편으로는 그만큼 열정과 도전정신이 있는 배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연극을 하던 사람인데 이걸 못한다면 말이 안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자신만의 무대를 만들어나가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혔다. 그간 을 비롯해 등 다양한 연극 무대에서 연기해온 이지하는 "나이를 먹어가면서 배우로서 좀 더 편안해지고 깊어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연기를 제대로 나이가 비로소 40대가 돼서 오지 않았나 싶다. 단지 연기를 잘 하고 못하고를 떠나 어떻게 나이를 먹어가야 할지를 생각하게 된다”는 말도 전했다. (왼쪽부터) 황재헌 연출, 이지하에 이어 이번 작품의 연출을 맡은 황재헌은 주연을 맡은 두 여배우에 대해 “실제로 엉뚱한 모습이 있어 인물의 성격을 구축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고 전했다. 이번 작품을 통해 ‘아름다움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싶었다는 그는 원작과의 차이점에 대해 “남녀관계나 상황에서 오는 문화적 차이를 한국에 맞게 정리하려고 애썼다. 대본은 빌려왔지만 눈에 보여지는 모든 것들은 완전히 새로운 창작물로, 원작보다 고급스럽게 보이고 싶다"고 밝혔다. 황재헌 연출은 최근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이런 시국에 작업을 하는 것에 대해 대상 없는 죄송스러움이 있었지만 이 슬픔과 분노를 잊지 말고 서로 할 일에 최선을 다하자고 생각했다. 두 배우가 얼마나 어렵게 코미디를 준비하고 있는지 꼭 말하고 싶었다”는 말을 덧붙였다. 는 오는 15일부터 7월 13일까지 대학로 수현재씨어터에서 볼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2014.05.07 / 조회 9,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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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휩쓴 연극 ‘목란언니’…11월 다시 온다
연극 ‘목란언니’가 다시 무대에 오른다.작품은 두산아트센터 창작자육성 프로그램 지원 아티스트인 김은성과 전인철 연출가가 함께한 작품이다. 2011년 두산아트랩에서 낭독공연으로 선보인 후 2012년 두산아트센터 경계인 시리즈로 소개됐다. 연극 ‘목란언니’는 남북한의 문제를 젊고 새로운 시각으로 그려냈다. 김은성 작가의 세밀한 묘사가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2012 ‘대한민국 연극대상’의 작품상, 2012 ‘동아연극상’의 희곡상(김은성)과 유인촌신인상(정운선), 2012 한국연극평론가협회 선정 ‘올해의 연극 베스트3’, 월간 한국연극 선정 ‘2012 공연 베스트7’에 선정됐다.작품은 남북한의 이념과 현실의 경계를 담는다. 평양에서 아코디언을 전공한 조목란은 뜻하지 않은 사고로 한국으로 넘어오게 된다. 북에 있는 부모를 데려다 준다는 브로커의 말에 속아 모든 자금을 사기당한 그녀는 다시 북한으로 돌아갈 결심을 한다. 연극 ‘목란언니’는 탈북 여성 조목란을 통해 끊임없이 떠도는 탈북자의 이야기를 다룬다.연극 ‘목란언니’는 11월 19일부터 12월 29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사진_두산아트센터
2013.10.18 / 조회 8,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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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과 북한 그리고 이념과 현실의 경계…연극 ‘목란언니’
연극 ‘목란언니’가 4월 7일까지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된다.연극 ‘목란언니’는 ‘경계인 시리즈’ 세 번째 작품으로 무대에 오른다. 이 작품은 두산아트센터 2011년 창작자 육성 프로그램 지원 작가인 김은성의 신작이다. 지난해 3월 두산아트랩을 통해 선보여 주목받았다. 김은성은 연극 ‘목란언니’로 민감한 남북문제를 젊은 작가의 시각으로 풀어낸다. 이번 공연은 남한과 북한, 이념과 현실의 경계를 다룬다. 평양에서 아코디언을 전공한 조목란은 뜻하지 않은 사고로 한국으로 넘어오게 된다. 북에 있는 부모를 데려다 준다는 브로커의 말에 속아 모든 자금을 사기당한 그녀는 다시 북한으로 돌아갈 결심을 한다. 연극 ‘목란언니’는 탈북 여성 조목란을 통해 끊임없이 떠도는 탈북자의 이야기를 다룬다.이번 공연은 김은성 작가와 ‘시동라사’, ‘순우삼촌’ 등을 통해 호흡을 맞췄던 전인철이 연출을 맡는다. 조목란 역에는 정운선이 출연한다. 그 외에도 손종학, 황영희, 윤상화, 안병식, 김명기, 박지환, 연보라, 홍의준, 조한나 등이 함께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3.15 / 조회 8,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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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란언니> “다시 북으로 갈테야요”
지난 해부터 시작된 두산아트센터 기획 ‘경계인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연극 가 지난 9일 막을 올렸다. 지역, 문화, 사회 등 경계에 선 인간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경계인 시리즈’는 에서 북과 남의 경계에 선 여인 ‘조목란’에 주목한다. 조목란 역의 정운선평양예술학교 출신으로 아코디언 연주와 노래가 일품인 조목란이 불의의 사고에 휘말려 한국에 온 후 겪게 되는 일과, 다시 북으로 돌아가기 위해 애쓰는 비극적인 모습을 통해 분단의 현실을 다시금 비춰내고자 한다. 연극 의 작가 김은성이 지난 해 두산아트랩 낭독공연으로 선보여 호평을 받아 무대로 확장한 는 과 에서 호흡을 맞췄던 전인철이 연출을 맡았으며, 의 무대디자이너 여신동이 사방에서 관람하는 무대를 펼치고 있다. 특히 뮤지컬 에서 홍연 역을 맡았던 정운선이 평양에서 온 조목란 역을 맡아 인상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으며, 룸살롱을 운명하며 억척스럽게 자식들을 키우고 있는 ‘블랙맘마’ 조대자 역의 황영희를 비롯하여, 손종학, 윤상화, 안병식, 김명기 등 배우들의 개성만점 모습도 빼 놓을 수 없다. 연극 는 오는 4월 7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2.03.12 / 조회 10,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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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부인의 방문> 돈을 주고 정의를 사겠소
폐허로 변해가고 있는 독일의 소도시. 극도의 경제적 결핍에 시달리는 이 마을 사람들은 억만장자가 되어 돌아온다는 이 고향 출신의 한 여인을 기다린다. 볼품없는 여인의 과거를 저마다 한껏 미화하며 칭송의 준비를 마지 않는 마을 사람들 앞에 선 여인의 한 마디. “천 억을 줄 테니 시체 하나로 정의를 사겠어요.” 스위스의 극작가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작품 이 이수인 연출로 공연 중이다. 1955년에 쓰여 이듬해 취리히 극장에서 초연된 은 ‘썩고 더러운 곳’이라는 의미의 가공의 도시 귈렌을 배경으로 마지막 희망을 기다리는 주민들들과 자신을 배신한 옛 애인의 목숨을 정의의 이름으로 사겠다고 제안하는 여인의 관계를 담고 있다. 그로테스크한 극적 상황 속에서 리얼리티가 섬뜩하게 펼쳐지는 에서 이수인 연출은 부조리한 언어, 예측 불가능한 상황의 조합과 충돌, 블랙 유머 등으로 모던하게 재해석 하고자 한다. 처음에는 여인의 끔찍한 제안을 거절하던 마을 주민들이 당장 비싼 물건을 외상으로 사고 호화로운 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변해가는지, 이 몰고 온 여파의 끝이 충격적으로 다가온다. 연극 은 오는 11월 1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계속된다. 연극 공연현장 억만장자 그녀가 곧 올겁니다나는 그녀와 특별한 인연이 있어요.우린 뜨겁게 사랑했었죠.내가, 왔어요. 꼭 다시 오겠다고, 다짐했어요.이 마을에 천 억을 줄테니, 정의를 주세요나도, 당신도 늙고 뚱뚱해졌어요우리는 아내였다가 마을 사람이었다가.비싼 거 시켜도 되지~ 달아두면 되지~난 아직도 잊을 수 없다고!이 남자의 최후는 어떻게 될까.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스튜디오춘 www.studiochoon.com)
2011.10.27 / 조회 1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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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it] 천당 혹은 지옥! 연극 ‘개가 튼 내 인생’
흑백의 풍경은 쓸쓸함과 함께 일상의 초라함을 전해준다. 잔잔한 풍경의 포스터는 커다란 빌딩도 화려한 네온사인도 보이지 않는다. 나지막한 건물과 선선해 보이는 도로 그리고 버스정류장 앞을 졸졸이 지키고 선 4명이 전부다. 이들 4명 사이에서 뜻모를 적적함과 외로움이 스멀스멀 피어오른다. 이 4명은 버스가 오는 쪽을 바라보고 있다. 붙박인 듯인 서 있는 세 명과 꽤 오래 기다려 지쳤는지 털썩 주저앉은 남자가 보인다. 해를 등지고 선 탓에 얼굴을 알아볼 수 없지만 그다지 밝은 표정이 아님을 짐작할 수 있다. 오지 않는 버스를 기다리는 일은 초조함이 동반된다. 약속시각은 다가오고 째깍째깍 시간은 흘러가는데 나를 약속 장소로 데려다 줄 버스가 오지 않는다. 이들은 다소 지친 듯한 모습으로 버스를 기다린다. 어둑어둑한 사진을 보아하니 해가 아직 뜨지 않은 아침 혹은 이미 날이 저물어 어둠이 내리깔린 저녁 무렵으로 짐작된다. ‘개가 튼 내 인생’이란 문구가 시선을 확 앗아 간다. 거친 말투와는 상반되는 귀여운 글씨체가 시선을 끈다. 알록달록 깜찍한 글씨체를 뒤쫓다 보면 흑백 사진 속 유일하게 빨간 색감을 자랑하는 한 여인이 눈에 띈다. 이 장면은 흡사 영화 ‘쉰들러 리스트’에 등장하는 빨간 원피스를 입은 소녀를 떠오르게 한다. 그녀가 누군지 어떤 존재인지 드러나는 바는 전혀 없으나 연극 ‘개가 튼 내 인생’에서 상당한 존재감을 자랑할 거라는 생각이 머리를 스친다. 연극 ‘개가 튼 내 인생’은 이른 아침 출근 시간 버스를 기다리는 네 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기다려도 오지 않던 버스를 타자, 낯선 곳에 사람들을 내려놓는다. 곧이어 이들은 낯선 사람들에게 죽음을 통보받는다. 말도 안 되는 이 상황은 사기일까 아니면 죽음일까? 4명은 사력을 다해 위기를 모면하려 하나 그들의 죽음은 기정사실이 됐다. 이들의 사후세계에는 어떤 모습이 기다리고 있을까? 아등바등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죽음을 통해 바라보게 하는 연극 ‘개가 튼 내 인생’은 살아가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무엇을 위해 달려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삶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내놓는 연극 이 작품은 오는 11월 18일부터 12월 5일까지 배우세상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뉴스테이지 박수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1.18 / 조회 14,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