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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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물을 통한 웃음'…체홉 단막극의 숨은 매력 만난다
극단 맨씨어터 '14人(in)체홉'
2013년 초연해 전회 매진 기록
창단 10주년 기념 다시 무대에극단 맨씨어터 창단 10주년 기념 연극 ‘14인체홉’의 출연 배우들(사진=극단 맨씨어터).[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러시아를 대표하는 희곡 작가 안톤 체홉의 단막극이 무대에 오른다. 극단 맨씨어터는 창단 10주년 기념 공연으로 ‘14인(人, in)체홉’을 오는 12월 1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설치극장 정미소에서 공연한다.극단 맨씨어터는 그동안 ‘갈매기’ ‘벚꽃동산’ 등 체홉의 대표작을 쉽고 재미있게 선보여 호평을 받았다. ‘14인체홉’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체홉의 단막극을 통해 그의 작품 세계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해 기획됐다.2013년 우란문화재단과의 공동제작으로 초연한 작품은 프로젝트박스 시야에 이어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해 전회 매진을 기록하며 호평을 받았다. 이번 공연에선 ‘백조의 노래’를 제외하고 ‘곰’ ‘청혼’ ‘담배의 해로움에 대하여’ ‘개를 데리고 다니는 부인’ 등 총 4편을 새로 엮어 무대에 올린다.극단 맨씨어터의 대표를 맡고 있는 배우 우현주가 연출 겸 배우를 맡아 작품을 이끈다. 서정연·이석준·정수영·이창훈·박기덕·구도균·이은 등 극단 맨씨어터 소속 배우들이 출연한다. 연극과 영화에서 활동 중인 배우 김태훈·최덕문·남문철·권지숙, 신예 배우 이갑선·하현지 등도 함께한다.공연 관계자는 “체홉의 작품이 그러하듯 일상적이고 사소한 인간의 삶을 통해 ‘일상의 슬픈 희극성’과 ‘눈물을 통한 웃음’을 극대화함으로써 우리의 평범하고 보잘 것 없는 삶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낸다”고 말했다. 티켓 가격은 전석 4만원.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11.16 / 조회 2,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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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을 초월하는 <터미널>, 그곳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나?
짧고 간결하여 그 맛과 색을 느끼기에 군더더기가 없다. 단막극의 매력은 이것이다. 또한 그 짧은 길이로 대부분 2~3편의 작품이 한 번에 소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도 남녀노소 대부분의 관객들에게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단막극만의 장점일 것이다. 작지만 알찬, 잘 차려진 성찬의 무대 이 반가운 이유다. '터미널'이라는 공통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내 엮은 이 2013년 화제 속에 초연한 데 이어, 올해 2년 만에 다시 관객들을 찾아온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의 극작가 9명으로 구성된 '창작집단 독'이 '터미널'을 소재로 쓴 단막극 모음 무대인 이 공연은, 초연 당시 큰 사랑을 받았던 3편과 올해 공연을 위해 새로 창작한 6편의 작품을 더해 총 9편을 선보일 예정이다. "재공연 준비를 하는데, 작가분들이 지난 공연에서 좀 부족했다고 느껴졌던 부분이 있었나 봐요. 그리고 처음 터미널 작품을 썼을 때랑 지금이 시간도 제법 지났고요. 그래서 터미널이라는 공간을 가지고 새로운 작품을 쓰고 싶다고 제안을 하셨어요." 초연에 이어 올해도 등의 작품을 지휘한 전인철이 총 9편의 단편 연출을 맡았다. "아홉 편의 작품이 갖고 있는 색, 그 색을 통해 작가가 하려고 했던 것, 표현하려고 했던 것을 잘 드러내려고 하려는 과정이 바로 이 작업을 준비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초연에 이어 올해 무대에도 오르는 재연작 세 편은 이다. 여기에 150년 후 미래 우주선착장 대합실에서 몸의 일부를 기계로 대체한 두 남녀가 자신들의 과거를 이야기하는 , 갓 출소한 남자와 감옥에 간 애인을 기다리는 베트남 처녀의 이야기 , 잘 살 때는 각자 바빠서 못 만났던 가족이 부도로 인해 서로를 바라보게 되는 , 남극기지라는 독특한 공간을 배경으로 하는 , 가정이 있는 한 남녀가 헤어지는 이야기 , 그리고 한 공간에서 여럿의 '나'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으로, 한 지방 버스터미널 대합실에서 만난 세 여자의 이야기를 담은 가 새로운 신작으로 관객들을 만날 참이다. 지난 16일 찾은 연습실에서는 와 의 연습 과정을 지켜볼 수 있었다. 무대 한 켠에서 열심히 뜨개질을 하고 있는 여자, 그런 누나에게 거침 없이 행동하는 철부지 남동생. 이들은 한 평생 자식 속을 썩여온 아버지의 장례를 치르고 난 후이다. 한없이 아버지와 남동생의 뒷바라지만 해온 여자는 이제는 자신의 행복과 삶을 찾으려 하는 중이다. "귀찮아서 아버지 화장했어, 다시 찾아오기 싫어서."라고 담담히 말하는 누나에게 폭언을 퍼붓는 남동생과, 그것을 묵묵히 받아들이며 자신이 떠난 후 남겨질 동생을 위해 최선의 준비까지 차분히 마쳐내는 한 여자의 모습, 에서는 밝고 맑고 착한 이 여자의 눈빛이 더욱 관객을 먹먹하게 만들 것 같다. 연습장면는 한 세계 속에 '나'가 여럿 존재할 수 있다는 다중이론을 작품 안으로 끌고 왔다. 버스 터미널에 앉아있는 20대 여자, 그에게 남자친구 만나러 가지 말라고 말리는 의문의 부인, 그들 앞에 나타난 백발의 할머니까지, 이들이 서로를 잡고 말리고, 도망가며 벌이는 한판 소동은 보는 이의 배꼽을 잡게 할 정도로 웃음이 가득하다. 하지만 이들 존재가 미래의 '나'가 보내는 경고인지, 나를 보고 있는 것이 또 하나의 '나'인지 무대 위 인물들도, 무대 아래 관객들도 혼란스러운 건 마찬가지인 듯하다. 의 서정연, 김주완이나 의 정수영 등 이번 공연에서는 극단 맨씨어터의 배우들이 대거 참여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서정연, 정수영, 정재은, 우현주 등 극단에서 오랫동안 함께 해왔던 배우분들이 연습할 때마다 다 던져서 하시더라고요. 정말 대단히 열심히 임하시는 모습이 매력적이에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저도 배우기도 하고요. 연습에 임하는 그분들의 태도에 배움이 있어요." 공연장면전인철 연출은 배우들에 대한 인상에 더해 더욱 독특해질 무대에 대한 설명도 잊지 않았다. "공연장(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 소극장)이 길고 기존에 객석이 없어요. 객석을 쌓는다면, 천정이 너무 낮아서 객석 단차도 낮아지죠. 그래서 여러 번 회의 끝에 무대를 가운데 두고 객석을 양쪽으로 놓는 형태로 하기로 했어요. 양면이나 사면, 원형 무대의 장점은 무대에 올려진 사람들의 삶을 보는 게 아니라 바로 내 옆에서 일어나는 삶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끼고 공감할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그런데 배우들에게는 아무래도 자기 등 뒤에도 관객들이 있으니까 일반적인 한 면으로 된 프로시니엄 형태보다는 좀 더 힘들 거에요." 여러 편의 작품에서 각기 다른 배역으로 변신하는 배우들을 만나는 재미도 클 것이다. 하루에 최대 5편을 공연하기 때문에 9편을 모두 보기 위해선 최소한 이틀 관람을 해야 한다. 11월 25일부터 내년 1월 10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5.11.23 / 조회 6,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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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찔한 기울기가 우리와 닮았다, <사회의 기둥들>
지난 19일 개막한 연극 은 무엇보다 극이 진행될수록 점점 한 쪽으로 기우는 무대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하얀 액자처럼 꾸며진 이 무대는 마치 한 척의 배처럼 등장인물을 태운 채 위태롭게 기울어지고, 그 아찔한 기울기를 느끼지 못한 채 서있는 인물들은 보는 이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다. 그 위태로운 모습이 꼭 우리와 같기 때문이다. 은 노르웨이 작가 헨릭 입센이 1877년 발표한 희곡으로, 국내에서는 이번에 처음 소개되는 작품이다. 고상한 명분 뒤에 이기심을 감춘 인간들의 본심을 낱낱이 드러내는 이 연극은 의 김광보 연출과 박지일, 정재은, 이석준 등 쟁쟁한 배우들의 참여 아래 무대에 올랐다. 연극은 노르웨이의 한 소도시, 시민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영사 베르니크(박지일)의 저택 거실에서 펼쳐진다. 선박회사를 운영하는 베르니크는 높은 도덕성으로 ‘사회의 기둥’이라 불리지만, 사실은 공익을 가장한 철도사업을 벌여 자신의 재산을 늘리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그런데 그의 비밀을 알고 있는 처남 요한(이석준)과 옛 연인 로나(우현주)가 갑작스레 미국에서 돌아오고, 궁지에 몰린 베로니크는 제대로 수리되지 않은 배에 요한을 태워 출항시키려 한다. 헨릭 입센이 130여년 전 쓴 이 이야기는 놀라울 정도로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한국 사회의 모습과 닮아 있다. 저마다 양심을 가진 인간들이 어떻게 탐욕에 휩쓸려 자신을 잃게 되는지, 사회적 권위를 가진 자가 어떻게 제 욕심을 그럴듯한 가치로 포장해 타인의 삶을 지배하는지 등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들, 혹은 우리 자신의 모습이 극 속에 그대로 담겨있다. 여기에 세월호 참사의 기억이 더해져 베르니크가 무리하게 배를 출항시키는 4막에 이르러서는 잔뜩 기울어진 무대를 바라보는 객석에 팽팽한 긴장감이 흐르게 된다.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도 입센의 날카로운 통찰을 전달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 배의 출항을 앞두고 갈팡질팡하며 무너져 내리는 베르니크 역의 박지일은 선과 악을 오가는 인간의 나약함을 그대로 드러내고, 부인들에게 도덕적인 삶을 살라고 종용하면서도 정작 자신은 아집으로 똘똘 뭉친 뢰를룬 역의 이승주는 틈틈이 웃음을 자아내며 극의 무게를 던다. 주연부터 조연까지, 모든 배우가 저마다의 목소리로 다양한 인간군상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다. 이 극의 4막은 관객들의 예상을 뒤엎는 반전을 담고 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는 결말이지만, 이 반전을 통해 입센이 전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무엇인지도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공연은 이달 말까지 LG아트센터에서 볼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플레이디비DB
2014.11.25 / 조회 8,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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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한국 모습과 너무 닮아 놀라워” <사회의 기둥들> 낭독회 현장
"작품 속 이야기가 지금 한국 모습과 너무 똑같아서 놀랐었는데, 어떤 각색도 하지 않았다니 더 충격적이다." 낭독회 후 쏟아진 반응은 하나같았다. 이 작품이 무려 137년 전 노르웨이에서 쓰여졌다는 사실이 더욱 참가자들을 놀라게 만드는 듯 했다. 우리에게 등으로 유명한 작가 헨릭 입센의 또 다른 작품인 이 개막을 한 달 여 앞둔 10월 18일, 40여 명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작품 낭독회를 가졌다. 노르웨이의 한 소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그곳의 영주이자 선박회사를 운명하며 마을 사람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사회의 기둥' 카르스텐 베르니크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지역민을 위한 여러가지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는 그이지만 그 뒤에 숨겨진 사건과 추악한 비밀, 그리고 그를 둘러싼 많은 '정직한' 사람들의 이중적인 모습들이 하나하나 드러나는 것이 묘미인 작품이다. 총 4막으로 이뤄진 작품 중 이날 낭독회에서는 사건과 인물들의 관계가 어떻게 결말을 맞게 되는지 핵심 열쇠가 담긴 마지막 장을 제외하고, 1막부터 3막까지 만나볼 수 있었다. 주인공 카르스텐 베르니크 역은 박지일이, 그의 아내 베티 베르니크 역은 정재은이 맡았으며 이미 한차례 화제를 일으켰던 화려한 캐스팅의 주인공들인 이석준, 우현주, 정수영, 김주완, 유연수, 이승주 등의 배우들이 의 생생한 캐릭터들로 변신하여 치열한 낭독을 펼쳤다. 한 시간 반 정도 소요되었던 낭독회는 탄탄하고 견고한 대사와 별다른 동작과 이동 없이도 인물과 장면을 실감나게 구현했던 배우들의 열연으로 채워져 한시도 지루함을 느낄 수 없었다. 낭독 모습을 내내 서서 지켜봤던 김광보 연출은 "무엇보다 관객들의 의견이 궁금하고 오늘의 의견을 통해 앞으로 작품을 어떻게 채워나갈지 고민을 더할 것"이라며 여느 본 공연 때보다도 긴장감을 늦추지 않는 모습이었다. 영사 베르니크 역의 박지일가장 먼저 객석에서 나온 이야기는 "시간 가는 줄 몰랐다."였다. 김광보 연출의 작품을 열심히 찾아 본다는 한 관객은 "사회의 기둥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이면이 너무나 충격적"이었다며 "더불어 세월호 사건도 생각이 났다."고 말했다. 이번 작품의 번역과 드라마투르기를 맡은 김미혜의 제안으로 지난해 11월 작품 제목을 처음 들었다는 김광보 연출은, 올 3월 말 대본을 받았다고 한다. 대사에 매끄러움을 더하고자 윤색 작업은 거쳤지만, 작품의 소재나 흐름에 변화를 주는 각색 작업은 조금도 없었다는 연출의 설명에 객석 반응은 더욱 커졌다. "작품은 당시 시대 상황과 맞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이 작품을 만난 것은 내게도 참 운이 좋은 일"이라는 것이 김광보 연출의 소감이다. 남편의 도덕적 명성을 한치도 의심하지 않는 베티 베르니크, 누명을 쓰고 고향을 떠나 오랜 시간이 지난 뒤 불쑥 돌아온 요한 퇴네센, 죄의식에 사로잡혀 개인의 행복을 포기하며 지냈던 마르타 베르니크 등 캐릭터들에 대한 많은 질문들도 쏟아져 나왔지만, "4막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는 답변이 가장 빈번히 등장해 배우들과 객석 사이에 시종일관 웃음이 터져 나오며 본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였다. "공연을 연습하며 평화, 자유의지, 정의, 이런 단어들에 대해 새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는 주인공 카르스텐 베르니크 역의 박지일은 "위선과 거짓, 가식들로 똘똘 뭉쳐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우리 자신을 들여다보기도, 또 그런 사람들을 조롱하는 재미로도 볼 수 있는 작품"으로 을 이야기했다. 등 자주 한국 무대에 섰던 입센의 여느 작품들과는 달리 은 이번이 한국 초연이라는 점도 관심을 모은다. 등 올해에도 탄탄한 무대를 선보였던 김광보 연출의 은 오는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4막까지 다 지켜볼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LG아트센터 제공
2014.10.20 / 조회 8,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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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보 연출 신작 <사회의 기둥들> 박지일, 이석준, 이승주 등 캐스팅 발표
올 11월 막을 올릴 LG아트센터 제작 연극 의 출연 배우들이 확정되었다. 은 등 올해에도 역시 큰 화제를 모은 무대들을 이끈 김광보 연출이 선보이는 신작으로, 등을 쓴 노르웨이 작가 헨릭 입센의 1877년 작이다. 노르웨이 한 소도시를 배경으로 하는 이번 작품은, 높은 도덕성으로 시민들에게 '사회의 기둥'과 같은 존재로 칭송 받는 시의 영주 카르스텐 베르니크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선박회사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 그는 도시 개발을 통한 이익을 개인의 것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시민들은 이를 알지 못하고 있는 상태. 하지만 누명을 쓰고 떠났던 처남 요한과 옛 연인 로라가 어느 날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자신의 추악한 비밀이 밝혀질 위험에 처하게 되고, 베르니크는 이를 막기 위해 무리한 일들을 벌인다. 주인공 카르스텐 베르니크 역은 박지일이, 그의 아내 베티 역은 정재은이 맡으며, 누이동생 마르타 역에는 정수영이, 베티의 남동생 요한 퇴네센 역에는 이석준이 낙점되었다. 또한 우현주, 김주완, 이승주, 손진환, 유연수 등 그간 탄탄한 무대를 만들어 온 배우들이 대거 출연할 예정이다.약 140년 전 작품이지만 현 사회의 실상을 매우 적나라하게 비춰내어 매우 시의적인 작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은 오는 11월 19일부터 30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2014.08.29 / 조회 8,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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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천명관 作, 연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
소설가 천명관의 첫 번째 연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가 3월 6일부터 23일까지 두산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이번 공연은 소설 ‘프랭크와 나’, ‘고래’ 등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은 소설가 천명관이 직접 쓴 희곡으로 만들어진다. 연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는 그의 중·단편소설 모음집 제목이자 그의 작품명을 옮긴 블랙코미디다. 작품은 바람난 남편 때문에 좌절한 ‘요한나’의 자살 시도가 하녀 ‘마리사’의 살인사건으로 둔갑하는 해프닝을 그린다. 현실과 인간관계에서 한 개인이 부딪히게 되는 곤경이나 소동, 갈등에 주목한다. 흥미진진한 추리극과 날카로운 위트를 동시에 선보인다. 연극 ‘유쾌한 하녀 마리사’는 김한길 연출가의 지휘 아래 한국 연극계 실력파 배우들이 두루 참여한다. 주인공 ‘요한나’는 연극 ‘은밀한 기쁨’에서 활약 중인 서정연이 열연한다. 경찰 ‘얀커’ 역은 박호산과 이창훈이 번갈아 연기한다. 남편 ‘토마스’와 하녀 ‘마리사’ 역은 연극 ‘14人(in) 체홉’에서 주목받은 김태근과 이은이 각각 맡는다. 이밖에도 박기덕, 노현우, 권귀빈, 안혜경 배유리 등이 출연한다. 노오란 기자 newstage@hanmail.net사진_맨씨어터
2014.02.10 / 조회 7,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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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성찰하게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은밀한 기쁨> 추상미
배우 추상미가 5년 만의 복귀작으로 선택한 은 결코 쉽지 않은 작품이다. 아버지의 죽음을 맞은 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본질을 잃은 사회상을 꼬집는 이 연극에서 추상미는 주인공 '이사벨'을 맡았다. 이사벨은 아버지의 후처 캐서린을 책임지며 나름의 신념을 지키고자 노력하는 둘째 딸로, 경제논리를 추구하는 다른 가족들의 약삭빠른 행동에 번번이 제동을 거는 인물이다. 지난달 말 진행된 추상미와의 인터뷰는 이 작품에 임하는 그녀의 고민들을 엿보는 자리였다. 쉬는 동안 대학원에서 영화연출을 공부하기도 했던 그녀는 "멈춰 서서 삶을 돌아보게 하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말한다. 자신이 맡은 캐릭터뿐 아니라 오늘날의 사회풍토와 문화예술의 위기에 대해서까지 생각했다는 이야기는 더욱 원숙해진 그녀의 활약을 기대케 했다. 비단 배우로서뿐 아니라,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쌓아가는 한 작가로서 말이다.은 어떤 작품인가. 플롯이 그렇게 복잡한 작품은 아니다. 구성이 드라마틱하면 오히려 풀기 쉬울 텐데, 이 작품은 잔잔하면서 비극적인 장면도 있고…굉장히 섬세하게 심리를 표현해야 하는 극이다. 대본에 나오는 장면과는 별개로 가져가야 하는 서브텍스트가 많다. 배우들끼리는 그걸 '보따리'라고 하는데(웃음) 각 캐릭터의 인생사나 감정선이 다층적이어서 어렵다. 특히 이사벨은 더 그렇다. 그가 가진 가치관과 정신이 이 극을 끌고 가기 때문에, 인물 자체가 무척 섬세하게 구축돼야 한다. 그런 부분이 참 매력적이면서도 배우로서 어렵고 또 도전이 된다. 이사벨은 다들 골칫덩어리로 여기는 캐서린을 끝까지 책임지려 한다. 그녀의 속내는 무엇인가. 이사벨도 캐서린이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인물이라는 것은 알고 있다. 하지만 이사벨은 캐서린이 '네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고 싶어'라고 물었을 때 대답하지 않는다. 나는 작가가 이 대사를 정말 기가 막힐 만큼 절묘한 타이밍에 잘 썼다고 생각했다. 모든 사람들은 취향의 문제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나. 저 사람은 호감이야, 또는 비호감이야, 저 사람은 나한테 이런 유익을 줘서 좋아, 하는 식으로. 그런데 이사벨은 혐오나 비호감을 뛰어 넘는 어떤 가치를 지향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해악만 끼치는 캐서린이라는 존재를 그냥 품고 가는 거다. 그렇기 때문에 취향의 문제로 물어보면 이사벨은 대답을 할 수가 없다. 현대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다. 그런데 그런 사람은 지금도 간혹 있다. 주변을 보면 정말 사소해 보이는 어떤 것을 고집스럽게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어 가끔 선의의 거짓말을 해야 할 때가 있는데, 그런 걸 절대 못 하는 거다. 그렇다고 그 사람이 평소 모든 면에서 선행을 하는 건 아닌데, 그 부분만 유독 지킨다. 이사벨도 그렇다. 자기가 뭔가 약속을 하고 신념을 가졌으면 그걸 죽을 때까지 밀고 나가려 하는 사람인 거다. 그게 상당히 슬프기도 하지만, 이 인물의 진면목이기도 하다. 이사벨을 통해 "이상주의자가 가진 한계도 표현하고 싶다"고 했는데. (이사벨은) 사실 굉장히 편협한 성격이기도 하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한테 상처를 주게 된다. 누군가가 자신의 기준으로 봤을 때 부도덕하거나 위선적인 모습을 보이면 그걸 꼭 꼬집어 얘기해야 하는 여자인 거다. 어렵고 힘든 사람을 돕는 사람들은 많다. 의 이태석 신부님처럼. 그런데 이사벨은 그렇게 사랑과 연민이 많은 사람은 아니다. 단지 자신의 가치관을 굉장히 이성적으로 쫓아가는 사람이다. 성인(聖人)의 대열에 든 사람은 아닌 거지. 그게 이상주의자 같다. 정치적인 진보주의자, 혹은 이상주의자를 말할 때 떠오르는 모습이 있지 않나. 남에게 관대하지 않은 인물이겠다. 그렇다. 어떻게 관대할 수가 있겠나. 단점이 막 눈앞에 보이는데. 오히려 캐서린처럼 너무 약자이거나 성격 파탄자인 경우에는 그냥 감싸줄 수 있지만, 그런 사람들을 정말 사랑하느냐는 다른 문제다. 그래도 그런 한계를 표현해야지, 이사벨을 그냥 성인으로 표현해버리면 이 인물이 극적으로 의미를 주지 못한다. 보는 사람들에게 어떤 공감을 얻지도 못할 테고. 작가도 분명 그 지점에서 고민을 많이 한 것 같다. 곳곳에 이사벨의 결점이 드러나게 썼다. 함께 출연하는 이명행 배우와의 호흡은 어떤가. 명행 씨의 가장 큰 장점은 참 밝다는 거다. 성격이 굉장히 외향적이더라. 굉장히 해맑고 순수하고 선하다. 그래서 어떤 장면을 연기할 때 여과 없이 돌직구로 그 감정을 받아들이는 투명함이 있다. 배우로서 굉장히 좋은 점이다. 그리고 목소리와 발음도 굉장히 좋지 않나. 배우로서 장점이 정말 많은 것 같다. 명행 씨와는 맨날 아기 이야기를 한다. 아기가 있는 사람들만의 애로사항이 있거든(웃음). 김광보 연출과는 2005년 이후 9년 만에 함께 하게 됐다. 작품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많이 나누나. 연출님이 "이 작품은 이사벨이 타인에게 끼치는 영향과 타인이 이사벨에게 끼치는 영향, 딱 그거다"라고 하셨는데 그게 맞더라. 한 마디로 사람들간의 관계, 가치관의 충돌에 대한 이야기다. 그리고 우리끼리 "그래, 이렇게 사는 사람들이 실제로 있지"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연출님도 주변 사람들에 대해서 "어떻게 인간들이 저러냐" 이런 환멸에 찬 이야기도 하시고(웃음). 나머지는 그냥 사담한다. 인생 사는 이야기도 하고, 아이들 이야기도 하고. 본인도 세속적인 가치를 좇는 사람들을 보면서 회의감을 느끼나. 내가 이사벨을 좀 닮은 면이 있다면 남들보다 물질이나 성공 같은 것을 좀 덜 추구한다는 면일 것이다. 추구를 전혀 안 한다면 거짓말이지만(웃음). 왜냐면 그건 노예가 되는 것이니까. 돈과 물질은 다스리라고 있는 거지 노예가 되라고 있는 게 아니지 않나. 돈을 좇는 것도 일종의 중독 같다. 그게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결과적으로 그런 삶이 자기에게 어떻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지 생각하지 않고 눈이 벌게져서 좇아가는 거지. 그런 데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이 미디어고. 그런 풍토들이 좀 불쌍하다. 그래서 난 이런 작품이 좋은 작품 같다. 요즘 대학로도 그렇다. 5년 전만 해도 이 작품 괜찮겠다, 어떤 성찰을 하게 하는 작품이겠다 싶은 포스터들이 보였는데 어제 대학로를 돌아봤더니 로맨틱 코미디만 있는 것 같더라. 문화예술은 관객들이 멈춰 서서 사회 풍토를 좀 들여다보고 성찰하게 해줘야 하는데, 그냥 같이 휩쓸려서 가는 것 같았다. 예술의 위기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내가 너무 극단적으로 얘기하는 것일 수도 있다(웃음). 다 본 건 아니니까. 그간의 인터뷰를 보면 이지적이고 이성적인 이미지가 강하다. 반면 배우로서 감성적·직관적인 면도 있을 텐데, 작품에 접근할 때는 어떤 면을 주로 활용하는지 궁금하다. 일단 처음에 작품에 접근할 때는 분석을 많이 한다. 논리적인 분석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는 거기 최대한 집중하고, 지금처럼 공연을 열흘 남겨놓고 정말 그 인물이 되어야 할 때는 직관과 감정이 필요하다. 특히 무대에 올라가기 전에 꼭 돼야 하는 것은 내가 이 인물을 사랑하는 거다. 연기를 잘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스스로가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이 역할을 끝까지 갖고 가기 위해서. 내가 이 역할에 매력을 느끼고 좋아하고 불쌍해하고 그래야 애착이 생겨나고 열정이 생겨난다. 사실 나는 그 애착이 배우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연기에 재능이 아무리 많아도 인물에 대한 애착이 없으면 굉장히 드라이해지거든. 진정성이 없어지는 거다. 지금은 그 애착을 만드는 과정에 있다. 또 이러다 감정이 과잉되면 이성으로 눌러주기도 하고. 조절과 균형이 되게 중요하다. 다독가로 알고 있다. 요즘 관심 가진 책이나 작가는. 최근에 이라는 책을 봤다. 필립 로스라는 미국 작가가 쓴 책인데, 퓰리처상 등 상을 많이 받은 작가다. 요즘엔 그걸 봤다. 육아에 대한 책도 수십 권 읽었다고. 어떤 책이 제일 도움이 많이 됐나. 제일 좋았던 건 라는 책인데, 주 별로 아이의 특성들, 이상행동들이 쭉 나온다. 갓난아기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성장통도 있고, 어떤 호르몬이 나오기도 해서 갑자기 자지러지게 울거나 하는 이상행동이 있다. 그런 걸 엄마들이 모르면 완전 황당한 거다. 외계인 하나 갖다 놓은 것처럼(웃음). 그 책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됐다. 또 도 기억에 남았다. 문성근 선배의 고모인 문은희 박사가 쓴 책인데, 엄마의 상처가 아기한테도 이어진다는 내용이다.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 내 마음이 어떤 상태가 돼야 하는지를 볼 수 있었다. 근데 사실 육아 책을 많이 본 것은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다. 아이를 키우는 일이 굉장히 힘들고 고단한 일이다. 어떤 날은 기계적으로 하게 되고, 또 난 일하던 엄마기 때문에 그런 데서 살짝 우울증이 올 수도 있고 여러 위험요소가 있지 않나. 그래서 내 마음을 다잡기 위해 육아 책을 많이 읽었다. 아이를 키우며 인간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을 것 같다. 사랑에 대한 관점이 좀 바뀌었다. 나도 어린 시절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시고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기 때문에 어떤 결핍이 있어서 다정한 말이나 포옹 같은 것을 굉장히 좋아했다. 그런 것들이 사랑의 첫 번째 표현방법이라는 얄팍한(웃음) 생각을 갖고 있었는데, 아이를 키워보니 그렇지 않을 때가 많더라. 아이가 너무 예쁘지만 이 아이를 야단치고 규율을 잡아야 할 때가 있다. 나는 크리스찬인데 그러면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게 되는 것 같다. 사랑의 매가 왜 필요한지 알게 되고. 물론 아직 매를 때리지는 않지만, 하나의 은유로서 말이다.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내가 예의만 차리는 것이 좋은 건지, 경우에 따라 무슨 말을 해주는 것이 좋은 건지, 진정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고. 더 확대해본다면 사회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리더십을 가져야 하는지, 지금 우리 사회는 어떤지, 그런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떠오른다. 장편영화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있다고 들었다. 앞으로 연출가·작가로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 가장 중요한 것은 본질적인 부분 같다. 내가 왜 사는가 하는 본질이 무너졌을 때 병이 들고, 그런 사람들이 많아지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지 않나. 어떤 사회적 이슈를 개인의 문제로 푸는 영화, 개인의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은 그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건드리는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 그래야 많은 분들이 공감도 할 수 있고. 우리는 이런 병을 앓고 있다, 지금 이런 사회적 문제가 있다는 것을 같이 이야기하고 공감할 수 있는 영화가 좋은 것 같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2014.02.05 / 조회 1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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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히, 통렬한 비판을 던지다…<은밀한 기쁨> 연습현장
"슬퍼할 시간 좀 가지면 안 되는 거야?" 시골에서 조용히 여생을 보내던 아버지가 숨을 거둔다. 장례를 치르기 위해 모인 가족들은 각기 나름의 방식으로 애도를 표하지만, 그와 동시에 사업과 결혼, 부동산 등 지극히 현실적인 사안을 두고 저마다 실속을 셈하기 시작한다. 고지식한 둘째 딸은 그런 가족들의 모습에 혼란을 느끼고, 이들의 관계에는 점차 균열이 생겨난다. 가장을 잃은 한 가족의 모습을 통해 본질적인 가치를 잃어가는 사회상을 날카롭게 조명한 연극 이 국내 첫 공연을 앞두고 있다. 지난 28일, 개막을 9일 앞둔 이 작품의 연습실을 찾았다. 영국 극작가 데이빗 해어(David Hare)가 쓴 은 1980년대 영국을 배경으로 가장의 죽음을 맞이한 한 가족의 이야기를 담았다. 전통적인 가치를 고수하기 위해 애쓰는 인물과 세속적인 가치를 셈하며 빠르게 변화에 순응해가는 인물들간의 대립이 세밀히 그려진다. 데비빗 해어의 작품은 2010년 , 2011년 등이 먼저 국내에 소개돼 탄탄한 작품성과 문제의식으로 호평 받은 바 있다. 추상미, 유연수이번 연극 은 의 김광보 연출과 쟁쟁한 배우들의 참여 소식으로 일찍이 기대를 모았다. 그간 출산 및 육아로 활동을 중단했던 추상미가 2009년 이후 5년 만에 연극 무대에 오르며, 에 출연 중인 이명행이 추상미와 호흡을 맞춘다. 추상미는 죽은 아버지의 삶의 가치를 인정하고 아버지의 후처를 묵묵히 책임지는 둘째 딸 이사벨로, 이명행은 이사벨의 약혼자 어윈으로 분한다. 등에서 연출가로도 활동해온 유연수는 첫째 딸 마리온의 남편이자 사업가인 톰을, 의 우현주와 서정연은 이기적인 첫째 딸 마리온과 죽은 아버지의 후처인 캐서린을 각각 맡았다. 여기에 의 조한나가 마리온의 보좌관인 론다 역으로 출연한다. (위) 추상미, 서정연(아래) 우현주, 유연수이날 연습은 아버지의 임종을 지켜본 이사벨이 언니 마리온을 맞이하는 첫 장면부터 시작됐다. 이사벨에게 아버지의 임종시 모습을 물어보던 마리온은 곧 자신이 고인에게 선물했던 반지가 어디 있는지 묻는다. 이기적인 언니를 탓하지 않고 순순히 반지를 돌려주는 이사벨과 그런 동생을 불편해하는 마리온의 삐뚤어진 심리가 이후 곳곳에서 드러난다. 고위 공무원이기도 한 마리온이 대중과 미디어를 노련하게 다루는 모습은 오늘날 정치인들의 모습을 통렬하게 꼬집는 듯 하다. 아내와 처제의 갈등에 온건히 대처하며 번번이 '주님의 뜻'을 찬양하면서도 사업상으로는 철저히 계산적인 톰, 반듯한 성품의 이사벨을 사랑하지만 세속적인 이익을 거절하지 못하는 어윈의 모습도 섬세하게 그려졌다. 인물들의 복잡한 심리와 정치,사회적 함의가 곳곳에 촘촘히 담겨 있어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위) 이명행, 추상미(아래) 이명행, 조한나5년 만의 연극 출연을 앞둔 추상미는 연습 시작 전부터 차분히 앉아 맡은 역할에 집중했다. 다소 부산한 현장에서도 흐트러짐 없이 이사벨을 연기해낸 그는 이 작품에 대해 "각 인물의 인생사나 감정이 굉장히 다층적이어서 대본과는 별개로 그 사람 자체를 섬세하게 구축해야 한다. 그런 부분이 참 매력적이면서도 배우로서 어렵고 또 도전이 된다"고 전했다. 이날 김광보 연출은 에 대해 "다수당의 집권으로 보편적 선보다는 명분을 따라가던 당시 영국사회의 모습을 담고 있다. 지금의 우리사회와도 같다고 보면 된다"며 작품을 이해하는 실마리를 던졌다. 공연은 오는 2월 7일부터 3월 2일까지 동숭아트센터 소극장에서 펼쳐진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4.01.29 / 조회 1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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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미널>에서 일어나는 아홉 개의 만남과 이별
터미널에서 벌어지는 각기 다른 이야기를 릴레이로 감상할 수 있는 연극 이 오는 10월 프로젝트박스 시야에서 막을 올린다. 올 6월 공연한 과 같이 단편극이 옴니버스로 펼쳐지는 프로젝트박스 시야 기획 연극 은 자신을 길러준 사람의 유골을 뿌린 후 공항 앞에 서 있는 여자, 은하철도999를 기다리며 혁명의 노래를 부르는 노숙자, 연착된 시간표 앞에서 지난 날을 이야기하는 남녀 등 터미널을 배경으로 만남과 헤어짐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박춘근, 고재귀, 조정일, 김현우, 김태형, 유희경, 천정완, 조인숙, 임상미 등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으로 구성된 ‘창작집단 독’ 소속 아홉 명의 젊은 작가들이 각자 단편을 썼으며, 등의 전인철이 연출을 맡았다. 매일 다섯 편의 단편들을 릴레이로 감상할 수 있는 이번 공연에서는 등의 이명행을 비롯, 김주완, 우현주, 서정연, 이창훈, 이은, 유동훈, 황은후 등의 배우가 출연 예정이다. 하나의 공간에서 펼쳐지는 아홉 개의 시선을 담은 연극 은 오는 10월 25일부터 11월 10일까지 프로젝트박스 시야에서 만날 수 있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2013.10.01 / 조회 9,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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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덕문, 이석준 남자의 속마음을 말하다
지난해 결혼해서 한창 신혼을 만끽하고 있는 두 남자에게 '나쁜 남자였던 적은 없었나'라고 묻는 건 확실히 실례다. 하지만 이 연극을 보고 있노라면, 그런 욕구가 저절로 든다. 어찌나 여자의 마음을 찌르고 파던지 그를 연기하는 최덕문과 이석준 마저 관객의 곱지 않은 눈초리를 받아야 했다. 이 참에 해명(?)도 들을 겸, 최덕문과 이석준을 만났다. 두 사람 모두 지난해 말에 결혼에 골인해 '결혼하니 정말 좋다'를 입에 달고 사는 닭살 신랑들. 하지만 결혼 전에는 그들 스스로도 강진우가 했던 행동을 '본의 아니게' 한 적이 있는 남자들이었다고. 최덕문과 이석준이 말하는 알듯 말듯한 ‘남자의 속마음’에 대해 들어보자 최덕문 무대에서 연기 하다 보면, 욕 좀 먹을 거 같다. 이번에는 앵콜 공연이라 다시 관람하는 관객들이 많아서 덜하지만, 여전히 욕 먹는다. 강진우는 여자들 입장에서는 돌을 던질만한 인물이다. 무대에서 연기하다 보면 들리거든. “저런 나쁜…” 강진우는 나쁜 놈 맞다. 그런데 모든 남자들이 가지고 있을만한 심리를 대변한 인물이기도 하다. 나도 그런 적 있거든. 말 없이 도망간 적도 있고, 차인 적도 있고, 찬 적도 있고. 다 그런 거 같다. 남자의 어떤 심리를 보여준단 건가. 이 작품의 작가는 남자의 심리를 굉장히 잘 알고 썼다. 남자는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한다. 그래서 나도 하루에 10번은 사랑을 한다. 지하철을 탔는데, 맞은 편에 앉아 있는 아가씨가 예쁘면 참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 여자가 먼저 내리면 아쉽다가도 옆에 다른 멋진 여자가 보이면 다시 저 여자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게 남자다. (웃음) 사랑에 있어 강진우 같은 경험을 한 적 있나. 내 나이를 생각해 보라. (웃음) 사귀던 여성에게 말 없이 연락 끊고 헤어진 적 있다. 한 보름 뒤에 전화를 했는데, 그 사이 그 친구는 많이 힘들었을 거다. 지금도 너무 미안하다. 긴긴 인생 중 과정이라고 너그럽게 생각해줬으면 한다. 난 언젠가 이 친구 마음 아프게 해서 벌 받을 거 같다. 강진우처럼 헤어졌지만 다시 연락한 적도 있다. 오랫동안 사귄 첫 사랑이 후배와 사귀더라.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다. 12월 밤에 그 친구 집 앞에 찾아갔다 돌아오는 길에 무릎 꿇고 울던 때가. 그 이후 몇 년 동안은 술을 엄청 먹으면 그 여자에게 전화를 하는 거다. 목소리 한 번 들으려고. (웃음) 일년에 한 두 번 그랬다. 한 4년 전인가, 그 친구에게 전화가 왔다. 남편이 힘들어 하니까 전화하지 말라고. 그 뒤부턴 절대 안 했다. 결혼 전에는 강진우와 비슷한 거 같다.(웃음) 누가 그러더라. ‘는 연습 안 해도 되겠다, 딱 너네’라고. 내가 그렇게 나쁜 놈이었나? (웃음) 젊었을 때 일이다. 채이고, 차고, 도망가기도 하고, 술 좋아하고. 아내는 선배가 소개를 시켜줬다. 아내와 두번째 만나던 날 우연히 배우들 술자리에 참석했는데 그 자리에서 성토를 당했지 뭔가. ‘얘를 왜 사귀냐, 나쁜 놈이다’ 하면서. (웃음) 그날 너무 창피해서 다시 데이트 신청을 못했다. 한 달 뒤에 아내가 공연을 보러 오면서 다시 사귀기 시작한 거다. 만난 지 6개월 만에 결혼했다. 더 많은 걸 알기 전에.(웃음) 지금은 아내 점심 차려주는 재미가 쏠쏠하다. 학교도 다니고 있어서(부인과는 9살 차이가 난난다) 국 끓이고 생선 굽고 밥해서 아내를 기다렸다 같이 먹는다. 먹고 나서 설거지 하고 커피 끓여주고, 학교 가는 거 봐주고 그리고 나왔다. 이 정도면 착하지 않나. (웃음) 강진우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는 남자의 본성에 가장 근접하게 사는 인간이다. 그러다 자기 수렁에 빠진 거지. 근본적으로 나쁜 남자는 아니다. 별로 충고 하고 싶은 말은 없다. (웃음) 이석준 강진우에게 공감한 부분이 있다면. 무대에서 연기하는 말이나 행동을 본의 아니게 나도 해본 적이 있다. ‘그땐 네가 제일 예뻤어’ 라던가 ‘너만큼 예쁜 거 같아’라고 포장하는 것도 그렇고. 사실 예쁜 여자들 많지 않나. (웃음) 물론 성격상 툭 까놓고 말해야 해서 강진우의 나쁜 버릇인 말 없이 사라지기는 해본 적이 없지만. 내가 봤을 때 강진우는 의도적으로 저 사람과 꼭 헤어져야지 하는 마음은 없었던 거 같다. 문제는 헤어질 때 책임 없이 도망쳤다는 것과 시간이 지나고 와서 해명하려고 했다는 거다. 굿 맨 콤플렉스다. 좋은 남자로 기억되고 싶은 남자의 이기적인 마음이랄까. 추상미씨가 이석준씨를 순수한 사람이라고 인터뷰 때 말한 적이 있다. 하하. 우선 구분할 게 있는데 순수와 순진은 다르다는 거다. 순수한 건 알고 있는데 착하게 사는 거고 순진한 건 ‘모르는 거다’. 굳이 분류하자면 난 순수하려 노력한다. 과거에 순진했기 때문에 벌어졌던 일들이 잘못됐다는 걸 알기 때문에. 순진해서 잘못한 일들이 뭔가. (웃음)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에게 좋아하는 척 한 적 있다. 그 사람의 마음을 당장은 아프게 하기 싫어서. 나중에 더 아플 걸 알면서도 당장에 급급했다. 그 사람이 나를 사랑하는 과정까지 다 보고 즐겼던 거다. 나중에 아니다라고 이야기해 버려서 더 상처가 컸을 거다. 그때는 뭘 몰랐던 시절이었다. 지금이라면 당연히 그러지 않지만. 이별할 때 상대방에게 단호하게 말을 하는 게 차라리 배려라고 생각한다. 상처 받은 적도 있나. 첫사랑은 참 아팠다. 내가 좋아할 때는 다른 사람을 만나러 다니며 힘들게 하다 내가놓으니까 이제는 내가 좋다고 하는 거다. 한 5년 동안을 질질 끌었다. 인연이 아니었던 거다. 가끔 전화 한 적은 있는데, ‘이건 아니다’라는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제일 이해 안 되는 게 헤어지고 ‘쿨’하게 친구로 남는 사람들이다. 정말 사랑했다면 그건 힘들거다. 결혼하니 달라진 점은. 별로 달라진 점이 없다. 아직도 연애하는 거 같다. 누구나 살아오면서 여러 가지 실수를 한다. 집착을 하다 혹은 자존심을 세우다가, 뒤늦게 깨닫거나 오해를 하면서 착오를 범하고 실수를 한다. 상미씨는 이런 나의 실수를 모두 커버해 줄 수 있는 여자다. 시기 적절하게 줄다리기를 할 줄 알고 내가 화를 낼 때 단호하게 자를 줄 안다. 또 내가 우울할 때는 확 당겨서 애교를 부린다. 나에게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맞춤 연인이다. 나는 밝게 살고 싶은, 외향적인 사람이고 상미씨는 내성적이고 겉으로는 강해 보이지만 속은 약한 사람이다. 그래서 집에서, 밖에서 서로를 보듬어 줄 수 있다. (추상미씨에게 전하고 싶은 말) 음….나한테 잘해~(웃음) 강진우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렇게 살면 안 되지…첫째, 헤어진 여자를 다시 만나면 안 돼. 나쁜 남자로 기억하고 있다면 그 채로 사라지게 해야 해. 둘째, 사랑을 가지고 사업을 하면 안 돼. 마지막으로 모든 게 본인 때문이었다는 걸 받아들여. 지금 여자들을 만나려고 하는 것도 자기 죄책감에서 도망가고 싶어서잖아. 결론은 그렇게 살지 마. (웃음) 글 : 송지혜 기자(인터파크ENT song@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8.05.07 / 조회 17,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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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걸즈> 예외를 꿈꾸는 여자들에게 경고함
하루도 아니고 한 달도 아니고 일년도 아니다. 헤어진 지 10여 년이 지나 겨우 기억이 가물가물해지고 있다는 착각을 믿고 있을 때쯤 날아온 전화 속 그의 목소리. “우리…한번 보자.” 미워 죽겠지만 결코 미워지지 않는 ‘나쁜 남자’와 과거 여자들의 만남, 연극 (연출 황재헌)가 다시 무대에 오르고 있다. 작년 여름, 겉과 속을 알 수 없는 이 매력적인 남자의 행위가 여성들로부터 많은 공감의 파장(?)을 불러 일으킨 후 1년 만이다. 유명 영화감독이 된 과거의 남자 강진우는 결혼을 앞두고 헤어진 여자친구들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어 한 번 만나길 원한다. ‘우리 관계를 좋게 마무리 짓고 싶다’는 것이 그 이유. 이제는 평범한 가정주부로 살아가고 있는 순진한 첫사랑의 여인부터, 화끈한 밤의 파트너로 즐기기에 충분했던 정열의 여인, 권태로운 결혼 생활 속에 있던 선배의 아내, 그리고 가장 사랑했었다고 믿고 있는 예비 의사까지. 닮은 점이 하나도 없는 여자들이지만 어느 한 순간 훌쩍 사라진 남자친구가 있었다는 꼭 하나의 공통점을 가진 이들은 기꺼이 남자의 초대에 응한다. 추억은 저마다 다르게 기억되는 것이 사실이나 언제나 미화되지는 않는 듯, 상쾌하고 유쾌한 만남에 설레어 하는 남자와 달리 여자들은 여전히 울고, 웃고 아파한다. 현재와 연결된 과거의 꼬리를 잘라내지 못한 여자들의 자조 섞인 웃음과 통쾌한 복수, 그렇지만 여전히 씁쓸한 뒷모습은 some girls의 모습이 아닌 every girls의 그림자다. 호텔방은 단순히 조용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장소에 더해 후반부 아찔한 반전을 위한 최적의 공간이 되고 있다. 1년 사이 유부남이 되어 돌아온 두 남자 이석준과 최덕문은 더욱 능글맞게 호텔방 여기 저기를 누비며 여자 관객들의 입에서 기꺼이 ‘욕’이 나오게 하는 기막힌 연기를 선보인다. 암전은 무대 위 배우들 등퇴장에 맞추지 않는다. 떠나는 이의 발걸음을 더욱 확실하게, 그 다음 사람을 맞을 껄렁한 준비를 제대로 보여 준 후 잠시 무대의 빛을 사라지게 만드는 것은 암전 역시 극을 만드는 또 하나의 효과적인 장면임을 여실히 보여준다. 흐리게 들려오는 TV 소리와 도시의 소음, 여인의 눈물 뒤로 흐르는 남자의 '아무것도 몰라요' 표정과 유쾌한 팝송 비트는 가슴에만 담아 둔 말들을 대신 이야기 해 주며 의 분위기를 무대 위에 그대로 투영한다. 다시 모인 이들 중 제대로 ‘굿바이’를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성급하고 여전히 서투르며 일방적이나 이해도 된다. 알고도 속아주는 여자라지만 결과는 ‘속았다’이고, 너를 사랑해서 떠났다는 배려의 결과도 역시 ‘떠났다’이지 않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녀들이여, ‘적어도 나는’이라는 달콤한 순도 99%의 유혹에 넘어가는 묘약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오늘을 행복하게 살고 세상을 아름답게 보는 것 아니겠는가. 글 : 황선아 기자(인터파크ENT suna1@interpark.com)
2008.04.25 / 조회 1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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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걸즈><쓰릴미> …나쁜 남자들이 온다
지난 2007년 ‘나쁜 남자’로 대학로를 열광시켰던 공연 두 편이 다시 나란히 관객을 찾아온다. 매력적이지만 이기적인 남자의 속내를 다룬 연극 와 범죄와 동성애 코드로 뮤지컬 마니아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던 가 그것. 특히 두 공연 모두 인기를 끌었던 초연 멤버들이 다시 무대에 올라 더욱 주목 받고 있다. 먼저 찾아오는 는 결혼을 앞두고 자신이 배신하고 떠난 여성들을 한 명씩 만나는 남자를 다룬 연극.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지닌 남자 진우와 그의 옛 애인들이 호텔방에서 만나 감춰진 비밀들이 하나씩 밝혀지면서 긴장감과 재미를 준다. 이번 공연에도 이석준과 최덕문이 주인공 진우로 더블 캐스팅 됐다. 등으로 뮤지컬 스타로 자리매김한 이석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능글맞은 매력남 강진우를 연기할 예정. 올해 에서 수사관 역할을 해 주목 받았던 연기파 배우 최덕문도 다시 무대에 오른다. 특히 초연 때는 모두 미혼이었던 이들이 올해 공연에서는 둘 다 결혼에 골인, 유부남이 돼 무대에 오르는 점이 재미있다. 연극 는 4월 11일 동숭아트센터에서 개막한다. 지난해 소극장 뮤지컬 중 돋보이는 성적을 낸 뮤지컬 도 관심 받고 있다. 이 작품도 초연 멤버들이 참여가 눈에 띈다. 로 한국뮤지컬대상 남우주연상을 류정한이 다시 한번 ‘나’로 출연하고 ‘그’로 출연해 뮤지컬 스타로 떠오른 김무열도 다시 무대에 올라갈 예정. 새롭게 투입된 배우들도 기대를 모은다. 등으로 새롭게 떠오른 배우 김우형, 등에서 연기력을 인정받은 신인 이창용이 ‘나’로 등장한다. 또한 과 최근 막을 내린 에서 ‘레어티즈’를 맡아 깊이 있는 연기를 보여준 김동호가 새로운 ‘그’를 맡아 김무열과는 또 다른 연기를 선보일 예정. 뮤지컬 는 살인에 빠져드는 두 남자를 그린 작품. 감미로운 피아노 연주와 두 남자 사이에 흐르는 묘한 긴장감이 살아있는 뮤지컬이다. 6월 28일 충무아트홀에서 개막한다. 글: 송지혜 기자(인터파크ENT song@interpark.com)
2008.04.11 / 조회 9,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