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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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면 인간은 신이 내뱉어 놓은 농담일지 모른다’, 연극 ‘농담’
서울시창작공간 남산예술센터 2013년 시즌 자체제작 첫 번째 작품 연극 ‘농담’이 4월 9일(화)부터 4월 28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의 무대에 오른다.이번 공연은 2012년 남산예술센터 상주극작가로 활동했던 정영욱 작가의 신작이다. 정영욱 작가는 1999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희곡부문 ‘토우’로 등단했다. 이후 2004년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버들개지’, 2007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작 선정 ‘나는 이와 같이 들었다’, ‘남은 집’까지 총 네 편의 희곡을 발표했다. 이번 공연은 2008년 ‘남은 집’ 이후 5년여 만에 선보이는 작품으로 기대를 모은다.연극 ‘농담’은 후미진 도시의 투견장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투견’이라는 소재를 통해 ‘개와 별반 인간과 다르지 않은 인간의 모습’을 은유적으로 드러낸다. 정영욱 작가는 투견의 잔혹함과 경쟁, 탐욕의 특성을 현대 자본주의 사회로 묘사한다.이번 작품은 연출가 김낙형이 함께한다. 연출가 김낙형은 이번 공연에서 연극 ‘농담’의 대본에 있는 인물과 대사가 손에 잡히는 형상과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작업 중이다. 작가 정영욱과의 대화, 꼼꼼한 작업으로 밀도 높은 연출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3.03.18 / 조회 4,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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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국서 연출이 돌아왔다,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
22년 만에 돌아온 한국현대 연극의 문제작 기국서 연출가의 햄릿 시리즈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가 무대에 오른다. 이번 공연은 남산예술센터가 선보이는 2012 시즌 마지막 공연이다. 작품은 1981년 ‘기국서의 햄릿’으로 시작해 1990년 ‘햄릿5’까지 9년간 다섯 편의 ‘햄릿시리즈’로 무대에 올랐다.기국서 연출은 오랫동안 연극계를 떠나있었다. 그는 최근 영화 ‘도둑들’에서 홍콩 조직의 보스 ‘웨이홍’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1976년 극단 76을 창단한 뒤 ‘햄릿 시리즈’로 한국 연극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는 극단 76의 김낙형 연출과 2006년 ‘룸엔트로피’로 신춘문예에 당선된 안재승이 각색으로 참여한다. 2012년 대한민국 정치사회모순을 직시해 더욱 날 선 무대를 선보인다.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에 등장하는 햄릿은 독특하다. 작품 속 햄릿은 공장 노동자로 일하다 노조탄압작전에 물고문을 받고 죽어 정신분열이 된 원혼이다. 극중 등장하는 망령들은 용산 참사의 희생자들, 성폭행 피해자들, 쌍용자동차 파업의 자살자다. 오필리어는 햄릿을 위해 몸을 파는 여인으로, 햄릿의 친구 호레이쇼는 연극 연출가로 등장한다. 무대에는 연극 ‘뻘’, ‘목란언니’ 등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한 배우 윤상화와 연극 ‘됴화만발’의 안창환이 햄릿 역에 더블캐스팅됐다. 연극 ‘햄릿6-삼양동 국화 옆에서’는 11월 6일(화)부터 11월 25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공연된다. 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0.22 / 조회 4,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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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Factory.76] 부조리함의 유머, 나 원 참! 연극 ‘대머리 여가수’
여기서 절대적 권력을 가진 것은 언어다. 서울에 사는 서씨 부부는 많은 말을 주고받지만 결코 소통에 성공하지 못한다. 소나기처럼 무자비하게 쏟아지는 언어는 명명이나 정의, 혹은 의미 교환 등 언어의 기능을 상실한 채 소통의 가능성을 완벽하게 차단시킨다. 오가는 대화는 그 무엇도 이야기하고 있지 않다. 의미가 없는 ‘말’들은 소리로만 전달되며 반복의 과정 속에서 파괴되고 해체된다. 너무도 당연한 말들이 의미심장하게 발설되므로 오히려 생경한 느낌을 주며 등장인물들은 개인 고유의 정체성을 잃어간다. 서씨가 표현하는 어떤 인물은 날씬한 동시에 뚱뚱하고 괜찮다 할 수 없는 외모이면서도 아름답다. 모순이다. 부조리함, 이것이 연극 ‘대머리 여가수’가 가진 전부이며 전체를 이끌고 가는 힘이다. 서씨 부부의 논쟁 속 인물 나원참은 죽은 동시에 살아있다. 그의 가족은 모두 나원참으로 불리며 동일한 직업을 갖고 있다. 때문에 나원참이 누구인지 구별이 불가능하다. 한 개인을 구성하는 이름, 환경, 외모, 직업 등이 획일화되므로 개인의 개성이 무시된다. 마씨 부부가 여러 가지 추리를 통해 서로가 부부라는 것을 발견하듯 상대가 그 누구로도 대체 가능한 관계들이다. 서씨 부부와 마씨 부부, 스스로를 셜록 홈즈라 부르는 하녀와 소방관의 무의미한 대화처럼 각자의 개별적 존재 역시 무의미하다. 살아있는 시체, 극중 가장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는 하녀 등 연극은 모든 상식을 전복시킨다. 관객이 짐작하기도 전에 사정없이 변화하는 언어의 시간, 공간, 사건은 혼란을 가중시킨다. ‘무대가좋다((주)악어컴퍼니, (주)나무엑터스, CJ엔터테인먼트(주))’ 시리즈 그 여섯 번째 작품으로 무대에 오른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희곡에 대한 이전의 인식을 완전히 뒤집은 외젠 이오네스코의 대표작 중 하나다. 시대의 부조리함을 부조리한 언어로 표현한 이 연극을 보며 등장인물들의 ‘말’을 이해하려든다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다.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이 난해함을 부각시키는 대신 코믹으로 받아들이게끔 하는데 성공했다. 첫 연출데뷔인 안석환의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원작의 배경을 한국의 서울로 치환, 원작의 스미스 부부와 마틴 부부를 부르기도 정겨운 서씨 부부와 마씨 부부로 일컬으며 음식이나 사물 등 언어의 재료 역시 한국의 것들로 바꿨다. 상상력을 방해하는 모든 요소를 제어하기 위해 이전 연극의 전통요소를 배제한 동시에 언어의 비극을 소통의 비극으로, 나아가 세계의 비극으로 확장시킨 외젠 이오네스코 ‘대머리 여가수’의 이번 한국 무대는 관객의 관람상식도 엎어버렸다. 전화를 마음대로 받을 수 있으며 음료수도 쪽쪽 빨아 마실 수 있다. 공연 중 사진을 찍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실제로 관객들은 먹고 통화하고 카메라를 들이댄다). 모든 것이 비이성적인 이 공간은 연극뿐 아니라 관람의 기본자세로 요구되었던 상식도 무너뜨린다. 연극은 애초에 불가능한 분석에 골몰하는 대신 부조리함을 마음껏 즐기자고 말한다. 이를 위해 음절로까지 조각나는 언어의 분절을 극대화하는 대신 관객과 접촉할 수 있는 장면들을 추가 삽입했다. 연출진의 의도대로 관객들은 미간을 좁히는 대신 입 꼬리를 올렸다. 서로 눈을 마주치며 천연덕스럽게 전혀 다른 말을 하고 있는 인물들의 대화는 기계적 발설처럼 보인다. 반복과 상투에 길들여진 인물들은 스스로의 고립을 야기한다.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언어와 마찬가지로 메아리조차 없는 혼잣말일 뿐인 현대인의 고독은 그대로 코미디가 된다. 미술계의 거목 임옥상 화백의 무대디자인과 한글을 패션으로 승화시킨 이상봉의 의상디자인, 그리고 마임이스트 고재경의 움직임이 더해져 부조리는 더욱 유쾌해진다. 배우 김성기, 정은경, 최광일, 이주원, 조재윤, 유지수 등 배우들의 뻔뻔한 유머도 극의 재미를 배가시킨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듯 이 작품에는 대머리 여가수가 등장하지 않는다. ‘대머리’와 ‘여가수’라는,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의 불편한 조합은 극의 전체적 그림을 압축, 상징한다.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던 이 대머리 여가수에 대해 마지막, 소방관이 심심하게 물을 뿐이다. “그런데 대머리 여가수는요?” 서씨 부인이 대답한다. “늘 같은 머리 스타일이죠.” 뉴스테이지 이영경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1.02.10 / 조회 7,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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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머리여가수> 일상과 비일상, 부조리와 조리의 경계를 풍자한다
평범한 중산층 서씨 부부와 마씨 부부. 한 자리에 모인 이들은 알 듯도 하고, 모를 것도 같은 대화들을 서로 주고 받는다. 일상 속에서 펼쳐지는 비 일상의 대화, 그렇게 일상처럼 이어지는 이들 하루의 단편, 부조리의 대가 이오네스코 작, 연극 공연이 한창이다. 연극, 영화, TV를 종횡무진 하는 연기파 배우 안석환이 각색, 출연, 연출 등 3역을 맡아 더욱 화제를 낳고 있는 이번 연극은 공연장에서 음식물 섭취, 전화통화 가능 등 기존 공연 관람의 제약을 풀어 극이 시작하기 전부터 남다른 경험으로 관객을 이끈다. 연극 의 각색, 배우, 연출까지1인 3역 안석환. "다음엔 연출해보고 싶어요"“뜻이나 줄거리를 맞추려고 하지 말고 아무 생각 없이 넋 놓고 보셨으면 좋겠다”는 안석환 연출은 이번 작품의 준비를 재작년부터 시작했다고 한다. “제게는 이 작품이 코미디로 다가왔어요. 우리나라 상황으로 가져와 더욱 웃기려고 했고, 다들 어렵다고만 하는 부조리를 쉽게 풀고 싶었습니다. 일상이 얼마나 지루하면 이토록 처절한 장난까지 치겠습니까. 이러한 부조리한 모습이 현실에 다 있습니다.” 이번 역에서 서씨에는 김성기와 진선규가, 서씨 부인에는 정은경, 정세라가 더블 캐스트로 나서고, 마씨 부부로 이승훈, 최광일, 이주원, 김나미가 호흡을 맞춘다. 안석환은 조재윤과 함께 소방대장으로 등장하며, 카리스마 하녀 역은 유지수가 맡았다. 엠아이씨 잡은 나는 누구? 랩퍼 광대, "세이 오호~"공연 전 가장 먼저 무대에 등장하는 세 명의 광대들도 색다르다. 원작에는 없는 이들은 좀 더 쉽고 친숙하게 에게 관객들이 다가올 수 있도록 한다. 임옥상 화백의 단순하면서도 선 굵은 무대디자인, 이상봉 디자이너가 제작한 배우들의 의상과 국내 대표 마임이스트 고재경의 안무까지 평소 안석환 연출과의 친분으로 참여한 제작 스텝진의 면모가 화려한 연극 는 오는 3월 31일까지 대학로 SM아트홀에서 계속된다. 연극 공연장면그 입을 다물라! (서씨 부부_정은경, 김성기)내가 누구? - 식모요- 아냐! 가사도우미(유지수)"아무리 생각해도 난 너를...."우리... 만난 적 있죠? 마씨 부부(이승훈, 김나미)쌍꺼풀이 외꺼풀과 만나면 왼쪽 쌍커 오늘쪽 외꺼.. 에잇!"이것들이 말 안 듣고 뭐핸? 비밀이 있!"불쑥 이렇게 찾아와 우리가 모인 이유는....또 다른 서씨 부부, 정세라, 진선규벨을 세번 울리고 네 번째 나타난 소방대장 조재윤"생각하지 말고 보세요~"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정근호(www.knojung.net)
2011.01.26 / 조회 1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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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프리뷰] 고정관념을 버려라! 부조리는 쉽다! 연극 ‘대머리 여가수’
현대 연극의 주요 경향이라 일컬어지는 부조리극의 효시, 이오네스코의 연극 ‘대머리 여가수’가 관객들을 찾는다. 이 작품은 기존의 연극관행과 인간관에 대한 도전을 가한 작품이다. 1950년 초연 당시 기존의 연극 문법을 따르지 않았던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획기적이다’라는 평가와 ‘연극이 아니다’라는 논란 사이에서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다.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전형적인 한국 중산층 가정의 거실을 배경으로 한다. 서씨는 한국식 안락의자에 앉아 신문만 읽고 있다. 아내는 오늘 먹은 저녁 식사의 메뉴, 루마니아식 요구르트 등 이해할 수 없는 말들을 한다. 알듯 모를 듯 이상한 대화가 계속해서 펼쳐질 즈음, 마씨 부부가 서씨 부부 집에 방문한다. 부부 사이임에도 마씨 부부는 서로를 바라보며 어디선가 만난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부부인 그들은 과거 어디서 만났는지 황당한 추적을 시작한다. 각각 광주여고와 광주일고를 졸업한 두 사람, 5년 전 광주를 떠나 전주로 이사를 간 두 사람, 오전 여덟 시 반 전주에서 8호객차 내 창가 3번과 4번에 나란히 앉아 서울에 도착한 두 사람은 심지어 같은 침실, 같은 침대, 같은 이불을 쓰고, 빨강 머리에 외꺼풀 눈의 이름이 효리인 딸을 가졌다는 놀라운 우연의 일치를 확인한다. 그리고는 마침내 서로가 부부라는 사실을 발견하고 감격한다. 자신의 본명이 ‘셜록 홈즈’라고 소개하는 하녀도 등장한다. 이 와중에도 서씨, 마씨 부부는 이상한 대화를 계속한다. 그 때 초인종이 울려 문을 열지만 아무도 없다. 또 초인종이 울리고 결국 문앞에는 또 아무도 없다. 네 번째 초인종이 울리고서야 비로소 소방대장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들만의 이상한 대화는 끊이지 않고 이어진다.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대학로 대표 연기파 배우 안석환이 ‘무대가 좋다 시리즈’를 통해 연극 연출에 도전하는 작품이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각색, 연출, 출연까지 1인 3역을 도맡았다. 그의 첫 연출작인 이 작품은 미술계의 거목 임옥상, 세계적인 의상디자이너 이상봉, 마임이스트 고재경 등 이 참여한다. 대학로의 대표적인 배우들까지 합세해 최고의 앙상블을 보여줄 연극 ‘대머리 여가수’는 오는 2011년 1월 14일부터 3월 31일까지 대학로 SM아트홀에서 공연된다. 뉴스테이지 강태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2.30 / 조회 6,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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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리뷰] 추남은 아름다워!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
배우 안석환의 연기는 텅 빈 공간을 가득 채운다. 시라노가 되어 내뱉는 문장들은 깊고 우울하지만 유쾌하다. 아름다움과 쾌락을 추구했던 17세기 파리의 정서를 대변하듯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은 섬세한 짝사랑의 감정을 재기발랄한 언어로 볼륨감 있게 표현했다. 시라노가 쓰는 편지에 담긴 내용은 하나 같이 사랑하는 여인의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시키는 것들뿐이다. 그가 가진 글 솜씨와 말재주에 비해 길고 못생긴 코를 가진 시라노는 자신의 진심을 문장 뒤에 숨긴다. 타고난 검객이자, 호방한 시인이었던 시라노는 고결한 정신에 비해 터무니없이 흉측했던 육체의 한계를 콤플렉스로 간직했다. 사랑하는 여인에게 진심을 전달하지 못하는 그는 건강하고 잘생긴 크리스티앙의 연애편지를 대필해주며 대리만족을 느낀다. 작품의 화법은 흡사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와 비슷하다. ‘아름답다’는 역설로 가득한 한 남자의 인생이 유머와 재치로 버무려질 때 관객들은 감동을 느낀다.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 역시 비슷한 느낌이다. 관객들은 시라노가 용기를 갖고 사랑을 고백하길 바라지만 정작 그는 록산느 곁에서 그녀를 지켜주는 것만으로도 행복해 보인다. 본질과 껍데기는 늘 우리를 헷갈리게 한다. 외모는 사람의 매력을 담는 그릇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눈에 보이는 것에 마음을 빼앗긴다. 록산느가 사랑한 것은 크리스티앙의 외모가 아니라 시라노가 가진 진심이었다. 우스꽝스러운 큰 코는 시라노가 극복해야할 태생적인 비극이기도 했지만 그는 선택의 기로에서 스스로를 자신의 제한적 조건에 가두어버린다. 그럼에도 시라노는 여전히 모험을 즐기고, 낭만적이며, 호쾌한 인물로 그려진다. 그가 읊조리는 시에는 울음이 섞여 있다. 표현하지 못한 감정의 잔여가 있다는 것을 알기에 관객들은 그가 쓰는 시에서 잔잔한 울림을 느낀다. 무대 구성은 비교적 단순하다. 극장, 라그노의 빵집, 록산느의 발코니, 전쟁터, 수녀원 등 다양한 공간이 등장하지만 장면들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관객들이 지켜보는 앞에서 탁자와 의자를 세팅하고 무대를 이동시킨다. 그 사이를 부유하는 침묵은 배우가 직접 연주하는 기타선율로 말끔하게 채워진다.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은 전체적으로 브라운 계통의 색감을 사용해 따듯함과 쓸쓸함을 동시에 준다. 옷깃을 여미게 되는 가을과 안성맞춤이다. 이 작품은 오는 11월 14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된다.뉴스테이지 최나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11.08 / 조회 18,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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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순교자, 추남 러브스토리 <시라노 드 베르쥬락>
글재주 하나로 한 시대를 풍미했다는 시라노는 이렇게 말했다, “사랑을 하려거든, 대필로 하세요”라고. 2010 충무로 히트작 ‘시라노: 연애 조작단’에 이은 사랑의 조작극, 연극 이 명동예술극장 무대에 올랐다. 은 자신의 기형적인 큰 코 때문에 사랑하는 여인 록산느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그녀가 사랑하는 남자 크리스티앙을 대신해 연애편지를 대필해주는 시라노의 순애보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시라노(안석환), 록산느(김선경)‘연애 순교자’ 시라노의 연애스토리 은 1897년 파리 포르트 쌩 마르뗑 극장 초연 이후, 세계 전 지역에서 공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58년 처음 소개 됐으며 1964년, 1971년, 1992년, 2005년 등 수 차례 재공연 무대에 올랐다. 2010 은 1992년, 2005년 무대의 연출가로 참여했던 김철리 연출가의 손길이 닿았다는 점에서도 주목을 끌고 있다. 시라노 역에는 의 안석환이, 아름다운 여인 록산느 역에는 뮤지컬배우 김선경이 출연한다. 최고의 검객, 호방한 독설가, 시인이자 음악가! 내 이름은 시라노!지금 내 코가 크다고 생각하고 있지?역시, 시라노의 글빨~~은!오라버니, 전 크리스티앙이 좋아요~기분 나빠!크리스티앙(이명호)과 시라노"크리스티앙도 전쟁터에 보내실 건가요?"록산느를 연모하는 드기슈(전진기)사랑의 시를 읊어주세요~마음은 시라노, 육체는 크리스티앙!사랑의 결실을 맺는 록산느와 크리스티앙슬프다, 사랑은 슬프다!17세기의 낭만과, 21세기의 감성이 만난 은 11월 14일 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_기준서(www.studiochoon.com)
2010.10.26 / 조회 12,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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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it] 짝사랑에 아파본 적 있는가,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
서랍 속을 뒤지다 우연히 옛 사랑에게 받은 편지들이 눈에 띄었다. 몇 년을 그 속에 있었는지 색깔은 제멋대로 변해버렸다. 한결같지 않은 농도와 찢어진 흔적, 누런 색깔은 편지에 담아둔 깊이와 시간을 얘기해준다. 포스터의 색감이 꼭 서랍 속 빛바랜 편지지를 연상시킨다. 사람의 머리, 얼굴, 옷까지도 모두 누렇게 만들어버렸다. 타버린 듯한 윗부분은 이 포스터가 누군가가 받았던 빛바랜 편지지가 맞다고 말해준다. 그 편지지엔 어떤 이야기가 담겼을까? 포스터 속 그의 표정은 암흑이다. 얼굴색도 유난히 어둡다. 참담함, 진지함, 분노, 슬픔, 좌절 한가지로 표현할 수 없이 뒤섞여 있다. 그의 뒤로 보란 듯 아름다운 남녀의 사랑이 그려진다. 그의 표정은 남녀의 행복함과 대비돼 더욱 두드러진다. 그의 근심을 가득 담고 있는 눈빛에서 무언가 응시하고 있음을 눈치챈다. 분명 저 행복한 남녀와 그는 무언가 관계가 있다. 근심하는 그 남자의 이름은 시라노다. 당대 최고의 검객이자 시인, 음악가지만 유별나게 크고 긴 코를 가진 자신의 추한 외모때문에 사랑하는 록산느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하지 못했다. 그러던 중 록산느는 미남 청년 크리스티앙과 사랑에 빠졌다. 시라노는 크리스티앙 대신 아름다운 시구가 담긴 연애편지를 써주며 록산느를 매료시킨다. 두 사람의 사랑은 점점 깊어져가고, 시라노의 아픔 또한 계속돼 간다.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고전극으로 여러차례 영화로도 제작됐다. 최근 국내 개봉 영화 ‘시라노 연애 조작단’의 모티브가 되기도 했다. 이 작품은 재기넘치는 대사, 절묘한 상황이 주는 재미와 낭만으로 인스턴트 사랑이 넘쳐나는 시대에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묻는다. 이번 공연에서는 배우 안석환이 시라노 역을 맡아 열연을 펼친다. 연극 ‘시라노 드 베르쥬락’은 오는 10월 22일부터 11월 14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뉴스테이지 김문선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9.29 / 조회 19,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