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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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 말아먹은 연출가로 변신 <노이즈 오프> 장현성
지방 공연까지 하는 연극이지만 연습기간은 단 2주. 몇 시간 후 첫 공을 앞두고 배우들은 우왕좌왕, 연출가 속이 터질 대로 터진다. 그러나 어쩌랴. 어떻게 해도 ‘막은 오르는 것’. 일촉즉발, 한판 소동이 언제나 대기중인 공연 백스테이지를 담은 연극 에서 장현성(41)은, 이를 악물고, 악을 쓰다가, 어느샌가 자신도 소동에 휘말려 ‘될 대로 되라’를 외치는 연출가 역으로 등장한다. 깔끔한 엘리트의 모습을 주로 마주했던 TV와 영화에서와 달리, 한계를 시험해 보는 배우로서의 욕심과 즐거움이 무대 위에서 더욱 꿈틀대는 그. 장현성의 변신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체력소모가 큰 듯 하다. 살도 많이 빠진 것 같고. 한 5kg 빠졌다. 연습하면서 드라마 ‘아내의 자격’ 촬영을 같이 했는데, 연습 없을 땐 촬영하고 촬영 없을 때는 연습하고, 그렇게 한, 두 달을 보냈다. 잠을 못 자서 그런데, 또 버릇이 되면 괜찮다. 요새는 그래도 좀 잔다. (웃음) 드라마에서는 깔끔하고 영화에서는 음울한 느낌이라면 무대 위에서는 좀 깨는 모습이 강했다.(웃음) 그런가?(웃음) 매체에 따라 다르게 선택하는 건 아닌데, 어쨌든 우리는 선택을 받아야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사람들이고 제의가 들어오는 것 중에 내가 선택을 하는 거긴 하겠다. 그런데 TV에서 우락부락한 형사반장을 하겠다, 한들 선뜻 시켜주지는 않고, 영화에서 갑자기 청춘 멜로를 하겠다는 것도 말이 안되지 않냐. 들어오는 대본들 중에서 그래도 내가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이 되겠다, 싶은 것들을 하고 보니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아내의 자격’에서의 모습은 그간의 이미지와 많이 달랐다. 이정도 큰 반응이 있을 거라고 예상 못했을 것 같은데. 그렇다. 안판석 감독님은 개인적으로 인정하는 예술가이다. 드라마에서 연출자가 뭘 표현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촬영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또 어떤 작품 같은 경우는 영상 산업 차원에서 청춘 스타의 이미지를 잘 교차 편집해서 만들기도 하고. 그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 결정하지 못하고 헤매기 시작하면 현장에서 모두가 힘들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안판석 감독님은 굉장히 정확하시다. 본인은 어떤 순간에도 배우들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나와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요구는 안 할 것이다, 스텝들이 다 맞출 것이니 모든지 요구해라, 하고 연출하신다. 처음엔 좀 반신반의 했다. 자연스럽게 상대를 쳐다보는 것 보다 카메라 앵글에 가깝게, 더 잘 잡히게, 또는 좀 더 좋은 각도로 얼굴이 나오기 위해 허공을 보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괜찮을까? 하고. 그런데 정말 놀랍게도 시청자분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쑥 받아들이셨다. 아, 그때 이 사람 예술가 맞구나, 했다. 예술가는 어떤 사람인가?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그림을 그리는 분들은 그림으로, 소설가들은 소설로, 연극하는 사람들은 연극으로 보여준다. 이걸 해 보고 저걸 해 보고, 회의도 하고 싸우기도 하고 연습하면서 한 발을 딛을 것인가, 어디를 봐야 할 것인가, 그런 수 많은 생각들을 정제 한 끝에 내 놓는 절정체, 이게 바로 내 생각이야, 하고 사람들에게 내 보여주는 사람이지 않을까. 배우 역시 예술가이다. 배우는 예술가야, 하고 정말 고전적으로 자유분방한 삶을 살기 시작하면, 가족들이 굉장히 살기 힘들 것이다. 그렇게 살면서 예술가가 되고 싶진 않다. 내 아이들이 소풍 갈 때 바나나 사 가지고 갈 수 있고, 와이프도 친구들 만나면 가끔 커피 값도 내고, 맘 조마조마하지 않게 살게 하고 싶다. 우리 어머니도 친구들과 다 같이 설악산에라도 간다고 하면, 야, 이거는 내가 살게, 그러고 밥이라도 한 번 샀으면 좋겠고. 그런 일상을 유지시켜 주는 건 직업적으로 배우를 해 가면서 얻어지는 돈, 그리고 우리 아들이 누군데, 하는 어머니의 자랑스러움일 수도 있다. 그런데 그것만으로 내 인생이 채워지면 아무래도 허하니까, 나와서 좋아하는 연극도 하면서 에너지를 채워 나가고, 그렇게 되는 것 같다. 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 홍기유라는 친구가 굉장히 오래된 친구다. 그 친구가 작년 봄에 나에게 “너 내년 여름에 뭐하니?” 그래서 “내년 여름에는 모르지” 했더니, “그럼 내년 여름에 이거 하자, 해야 해.”라고 했다. (웃음) 작품이 좋은 것도 알고 있었고, 하고 싶기도 했었지만, 그 이후에 다른 스케줄이 들어와서 연습 시작 전에 못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만났었다. 그랬더니 만나자마자 “너 왜 왔어? 왜이래?”(웃음) 그래, 연극 할 때도 되었고, 하자, 그랬다. (웃음) 그런데 잘한 것 같다. 는 대본이 너무 좋아서, 대본의 힘만으로도 충분히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연극이라는 건 공연이 올라가서 관객과 만났을 때 완성이 되는 거라, 공연을 하면서 더 연습하고 맞춰나가는 부분이 작품이 지향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또 매체에서는 표현할 수 있는 한계나 수위가 있는데 연극은 정말 한계 없는 실험을 해 볼 수 있다. 또 일반 관객들이 쉽게 나에게 예측할 수 있는 배역도 아니니까. 이런 것들을 실험해 보는 것이 배우로서 굉장히 즐겁다. 장항준 감독이 “장현성은 배역 욕심내지 않고 제의한 작품은 무조건 하겠다고 한다”고 했다. 장항준, 송일곤 감독, 김수현 작가의 작품을 ‘묻지 않고’ 하는 이유가 있는가. 그렇게 이야기 하는 사람이 장항준, 송일곤, 그리고 김수현 선생님 딱 세 명이다. 장항준, 송일곤은 정말 오래된, 친형제들보다 더 가까운 사이이고, 어떤 식으로 전개되는 인물인지, 이 인물에 대한 생각을 감독님은 어떻게 하고 계신지 꼼꼼히 따지는 편인데, 장항준과 송일곤 같은 경우는 그들의 생각을 너무 잘 알고 있다. 또 그들에게는 감독으로서 이 작품을 성사시키기 위해, 투자자를 설득한다든지 다른 배우들과 캐스팅을 조율하는 등의 복잡한 문제들이 있다. 그런데 내가 다른 역할 하고 싶다고 하면, 그 친구들이 그걸 생각 안 해 봤을 리가 없고, 여러가지를 감안해서 나에게 어떤 배역을 해보라고 했을 것이 분명하다. 또 그 친구들 작품을 한번 하고, 안 하고에 따라서 내 인생이 크게 바뀔 리도 없고, 그건 그 사람들도 마찬가지이고. 이를테면, 좀 낯간지럽지만 우리들의 은밀한 우정? 추억? 그런 면도 좀 있다. 그리고 배우로서 김수현 선생님 대본에 대한 무한한 존경심이 있다. 완성도로 따지면 어디 하나 흠 잡을 곳이 없다. 그래서 김 선생님이 이야기 하시는 건 하는 거다. 어떤 작품을 한다고, 또는 안 한다고 해서 크게 망하거나 흥하지 않을 거란 생각이라. 배우들은 저마다의 목표를 작품에 두고 있지 않은가. 배우로서 진면목을 보여주리라, 한번 기다려봐라! 이런 게 좀 웃긴 것 같다. 내가 이런 대본을 가지고 마음이 맞는 친구들과 열심히 연습을 했으니, 한번 보세요, 재미있을 거에요. 이 정도이지. ‘여러분들! 제가 자유의 여신상을 없애버리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런 작품이 있는가? 는 코믹 소동극으로 굉장히 리드미컬한 작품이다. 그렇다고 바나나 껍질 밟고 찍 넘어지는 그런 스타일이 아니라 정극에서 기반한 슬랩스틱이 더해진,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왜 ‘연출가’ 역인가? 과거에 (안)석환이 형이 하는 공연을 보면서 ‘저 배역을 누가 언젠가 나에게 한번 주겠다’ 그런 생각을 했었다. 그런 느낌이 참 이상하다. 연극에서는 특히 배우와 배역이 만나는 건 운명 같은 그런 게 있는 것 같다. 드라마 ‘아내의 자격’도 드라마로 할 수 있는 한계 없는 일탈을 해 본 것 같은, 희한하고 신나는 여행을 좋은 친구들과 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이 작품도 그렇게 되게 해야 하겠다. 극중 ‘연출가’는 어떤 사람인가. 실제 대한민국에 한 명 딱 찍어놨다.(웃음) 잘 팔리는 연출가이고, 작품을 허투루 내 놓는 사람도 아니다. 2년에 한 편 정도는 괜찮은 작품도 나온다. 여자 좋아하고 노는 것도 좋아하는 매력 있는 남자. 2주 연습하고 올라가는 작품을 누가 맡겠다고 하겠는가. 그걸 하겠다고 이 연출가가 나섰으니, 연출료도 제법 들어왔고, 자기 애인도 출연시키고, 여러가지 조합이 맞았던 것이다. 성격은 급하지만 극중 늙은 도둑 역을 하는 노 선생에게 함부로 성질을 내지 못한다. 왜? 아마 중학교 3학년 때쯤 ‘햄릿’ 같은 작품을 봤을 때 폴로니우스 역을 했던, 당시 최고 중견 배우였던 지금의 노 선생을 만났던 것이다. 지금은 늙고 귀도 잘 안 들리지만, 한 때는 존경해 마지 않았던 선생님이기에 막 뭐라고 하고 싶진 않은 사람이 바로 연출가다. 절대 막장 연출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극 중 필립이 “이해되지 않으면 한 발짝도 움직일 수가 없어”라고 말한다. 배역에 접근하기 위한 과정이 배우마다 다르겠다. 나도 그런 사람이다. 어떤 캐릭터다, 하면 조금씩 조금씩 살을 붙여서 이 사람 서재에는 어떤 책이 꽂혀 있나, 이 사람은 셰익스피어를 이해하는가, 어떤 신문을 읽나, 평생 싸움을 몇 번 해 봤나, 하는 식으로 조금씩 배역을 생각하고 파악한다. 배우로서 ‘배우가 등장하는’ 작품을 하는 느낌이 남다를 듯 하다. 배우가 배우를 연기한다는 건, 굉장히 특별한 일인 것 같다. 나를 돌아보고 들여다봐야 하는 거니까. 직업적인 면에서 특별한 취재는 필요 없다. 흉부외과 의사 역을 하면 수술방에도 가 보고, 강력반 형사 역을 맡았을 땐 경찰서 강력팀과 조폭 검거하는 곳에도 같이 가 보기도 했다. 그런데 연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라면 그럴 필요가 없지 않은가. 주변이 다 그런 사람들이니 취재 보다는 이 사람이 진짜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 배우로서 나는 과연 솔직한가, 오히려 더 철학적인 고민을 하게 될 때가 있다. 연극은 과연 가치 있는 일인가. 내 나이도 그러니 어떤 쪽으로든 자꾸 되돌아 보게 되는 것 같다. 어렸을 때는 연극이 너무 좋고, 연극만 하다 죽었으면 좋겠고, 다른 건 하나도 필요 없다, 그랬는데, 연극을 하다 아이를 낳고, 아이 키울 걱정도 하고, 선배님들, 연출자, 제작자, 친구, 제작자인 친구의 고민, 이런 것들이 고스란히 담고 있는 작품이 이기 때문에 어찌 보면 더 다가오는 게 있고, 쓸쓸하다고 생각될 때가 많이 있다. 배우 장현성이 하나의 캐릭터로 등장하는, 연극을 소재로 한 작품을 만든다면 어떤 장르가 어울릴까? 참 희한한데, 날 아는 사람들이 저마다 얘기하는 게 다르다. 어떤 사람은 나를 굉장히 조용하고 신중한 사람이라고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말 보다 주먹이 먼저 나가는, 욱 하는게 있어” 그렇게 말하기도 하고. 나도 내가 어떤 캐릭터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다. 난 어떤 사람일까? 이런 작품을 생각 해 봤다. 안정적이고 편안해 보이지만 사실 굉장히 아슬아슬한 충동을 가지고 있는 사람. 집에서는 아이들에게 자상하다가도 지하철 물품보관소를 열면 망사스타킹에 하이힐, 가발이 있고, 새벽 2, 3시에 그걸로 바꿔 입고 클럽에 남자를 꼬시러 간다던가 하는. 본인의 욕망과 일상의 균형을 맞추기 힘들고, 내 모습을 보이면 나에게 상처받을 사람들의 고통이 싫으니까 아슬아슬하게 자기를 유지하고 살면서 일주일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 아주 소심한 일탈을 하는 사람. 그런 사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고 싶다. (장)항준이에게 이걸 단편으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니가 감독해라, 그런 이야기 한다. 영화로 만들어 보고 싶다는 사람이 있어서 궁리 중인데, 내가 만들지는 못하겠더라. 누구의 투자를 받고, 거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니까 자꾸 항준이한테 하라고. (웃음) 글도 쓰고, 그게 영화로 만들어 지기도 했다.(영화 ‘오직 그대만’의 원작 씀) 연출 욕심을 낼 수도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연습하면서 ‘나라면 이렇게 하지 않을까?’ 그런 게 있지만 안 그러려고 노력한다. 연출이 있으니까. 나는 아직 배우가 재밌다. 배우가 제일 좋을 것 같다. 의 특징은 무엇인가. 극 중 연출가 대사로도 있지 않은가. ‘난 도대체 이 연극을 왜 하는지도 모르겠고, 작가가 왜 이렇게 써 놨는지도 모르겠다, 왜 이 대본을 선택한 것이냐’. 그래서 마지막 대사를 굉장히 끝까지 물고 늘어졌었다. 지금 대본에는 “쓸쓸할 때 어떻게 하라고? 닭다리 잡고 뜯어라”라고 되어 있는데 난 그걸 “닭다리나 뜯어라’로 바꿔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도 우리 연출하고 싸우고 있는데.(웃음) 세상 만사 복잡하고 아무것도 되는 일이 없을 때 닭다리나 뜯어라, 인생에서 뭐가 그렇게 중요하겠나, 지금 당신 앞에 있는 소중한 것이나 즐겨라, 그게 인생이지, 하는. 내가 이걸 꼭 이뤄낼 거다.(웃음)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2.05.14 / 조회 14,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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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 공연 하겠어? 뒤죽박죽 백스테이지 <노이즈 오프>
이유가 없으면 한 발짝도 못 움직이는 배우, 빠진 콘텍트렌즈를 찾아 무대 바닥을 갑자기 헤매는 배우, 술 마시고 어디에선가 자다 자기 차례를 놓치기 일수인 배우, 게다가 센스 없고 둔한 무대 감독과 조연출까지. 개막을 코앞에 두고 공연은 제대로 시작할 수 있을까. 연출가의 시름과 무대 안팎의 요절복통이 점점 더해지는 연극 가 지난 4일 개막했다. 영국 작가 마이클 프레인이 10여 년에 걸쳐 완성한 이 작품은 1982년 런던 초연 이후 현재까지 전 세계 관객들과 꾸준히 만나고 있는 코미디. 극중극 ‘빈집 대소동’을 준비하고 있는 배우와 스텝들이 저마다의 이유와 상황들로 연습은 꼬여가고, 막이 오른 후에도 끊이지 않는 돌발상황들로 정신 없는 무대 앞과 뒤의 모습들이 180도 회전하는 2층 세트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2007년 국내 초연 이후 5년 만에 다시 관객 앞에 선 이번 무대에서는, 배우와 스텝들을 어르고 달래는 연출가 역에 장현성과 안신우가 함께 나서며, 서현철, 정의욱, 전배수, 황정민, 김나미 등이 극중극 배우들로 기가 막힌 호흡을 맞춰나간다. 개막일 낮 미리 무대를 공개한 자리에서 의 연출인 동시에 극중 바람둥이 부동산 중개인 로저 역으로 활약하기도 하는 백원길은 “작품의 스피드와 젊은 톤의 코미디를 가미하기 위해 배우들의 연령대를 낮춰 캐스팅했다”고 설명하며 “2막의 슬랩스틱 코미디를 현대적인 톤으로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TV 드라마와 영화에서 주로 엘리트 역으로 인상 깊은 모습을 선보여온 장현성은 이번 연극에서 연출가 역할로 나서 정신 없는 코미디로 이미지 변신을 예고 중이다. 극단 학전의 창단멤버로 연극무대에서 연기를 시작한 그는 “연극은 어쩌다 시간 나면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니라 친정 같은 곳”이라며 2010년 뮤지컬 이후 오랜만에 무대에 선 소감을 밝혔다. “연극은 굉장히 만나고 싶은 공간, 작업하고 싶은 시간이다. 언제나 이런 시간을 꿈꾸며 다른 작품도 하는 것일 정도로 연극을 통해 갖게 되는 즐거움이 너무너무 강하다. 스테이지 소동극은 대본이 똘똘하지 않으면 하기 힘든데, 는 똑똑하고 정교하게 계산되고 배치된 코미디다.” 국내 초연 당시 양택조, 안석환 등과 함께 출연해 로저 역을 맡았던 서현철은 이번에 빈집 주인 필립 역을 맡으며 “같은 작품이라도 다른 배우들과 하니 색다른 맛이 나는 것 같다”고 말하며 “과장되긴 했지만 실제 무대 뒤에서 이와 같은 일들이 흔하게 일어난다”며 배우로서의 고충과 추억을 되새기기도 했다. “원작에 담긴 ‘인생의 험난한 고비나 시련은 결국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관객들에게 재포장하거나 강요하지 않고, 그저 신나게 놀아보자, 하는 마음”이라고 백 연출이 설명하는 연극 는 오는 6월 10일까지 동숭아트센터 동숭홀에서 계속된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 (Mr.Hodol@Mr-Hodol.com)
2012.05.07 / 조회 12,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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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 상상, 황홀한 춤이 되다
뮤지컬이라는데, 노래가 없다. 대사도 거의 없다. 노래와 말 대신 무대를 채우는 건 다름 아닌 춤. 의 농도 깊은 상상력을 표현하는 건 배우들의 춤이다. 1999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돼 ‘노래 없는 뮤지컬’에 대한 논쟁에도 불구하고 이듬해 2000년 토니 어워즈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뮤지컬 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였다. 이 작품의 국내 초연무대에 국립발레단의 수석 무용수 김주원을 비롯, 배우 장현성, 구자승, 윤길, 안무가 이란영, 전국립발레단 무용수 정주영 등이 참여했다.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무용수와 배우들, 그리고 작품에 대한 입소문. 이 소문난 잔칫상은 어땠을까? 결과는 ‘소문난 잔칫상에 먹을 것 많았다’. 아이러니하게도 의례적으로 나오는 노래가 없었다는 점이 이 작품의 매력 중 하나. 기계적으로 나올 시간에 나오는 노래 없이 몸짓과 춤만으로도 이야기 이해와 감정표현은 충분히 이루어졌다. 3개의 옴니버스로 이뤄진 이 작품의 첫 번째 이야기는 ‘Swing’(그네타기). 가장 짧은 에피소드로 귀족 여인과 하인이 그네를 타며 정사를 벌이며 무용보단 서커스를 떠올리는 기교 섞인 몸짓을 선보인다. 선정적으로 보이는 두 남녀의 몸짓에 어색해 하는 관객들이 많지만, 작품의 문을 열어주는 의미로 만족할 수 있는 이야기다. 두 번째 이야기, ‘Did you move?’ (당신 움직였어?)에서는 줄거리와 캐릭터에 힘이 실린다. 의처증 남편과 레스토랑을 찾은 소심한 여인. 그녀가 꿈꾸는 일탈된 상상이 은밀하고, 파워풀한 발레와 춤으로 이어진다. 안무가 이란영이 배우로서 무대에 올라 주목을 받은 에피소드다. 3막 ‘컨택트’는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라 할만한 무대. 성공한 커리어를 가졌지만 인생이 허무한 남자(장현성)가 ‘노란 드레스의 여인’(김주원)의 매력에 빠지며 벌어지는 이야기가 현실과 환상을 넘나들며 펼쳐진다. 사무실 같이 삭막한 남자의 거실과 질펀한 남녀와 술이 있는 바가 수시로 장면 전환하는 무대는 세련되고 매력적이다. ‘춤’의 백미 또한 3장에서 빛을 발한다. 수많은 남녀가 보여주는 스윙댄스는 몸치 관객들도 들썩이게 할 만큼 매력적이다. 특히 토슈즈를 벗고 선보이는 발레리나 김주원의 스윙댄스는 눈을 뗄 수 없을 정도. 남성 댄서의 허리와 어깨를 재빠르게 타고 내려오는가 하면, 리드미컬하게 다리를 구르고 미끌어지기도 하는 노란 드레스 여인은 김주원의 도도한 매력을 만나 훨씬 빛난다. 여기에 장현성의 탄탄한 연기는 극의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힘. 섬세하고 노련하게 극 중 우울증에 시달리나 새로운 매력에 빠지는 마이클 와일리 역을 소화해 무대 전체를 아우른다. 는 춤이 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만났을 때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무대다. 춤 대신 다른 장르가 와도 싱싱한 발상과 탄탄한 이야기만 있다면 역시 즐거움을 주지 않을까,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0.01.14 / 조회 1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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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 다양하고 역동적인 안무, 노래 없는 뮤지컬 개막
‘노래가 없는데 뮤지컬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공연 당시의 큰 논란이 일었지만, 1999년부터 3년간 브로드웨이 링컨센터 장기공연이 계속되었으며 2000년 토니 어워즈 뮤지컬 부문 최우수 작품상 포함 4개 부문을 수상한 뮤지컬 가 한국 무대에 올랐다. 노래 없이 재즈, 발레, 자이브, 스윙 등 다양한 춤을 전문 무용수들이 선보이는 이 작품은 ‘댄스 씨어터’라는 새로운 뮤지컬 장르를 더욱 대중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는 무대로 꼽히기도 한다. 프랑스의 화가 프라고나르의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유희 중인 귀족의 사생활을 엿보는 ‘Swing’, 의처증 남편을 둔 순종적인 아내의 짜릿한 상상 ‘Did you move?’, 그리고 성공한 광고인이지만 외로움과 상실감에 자살을 택하려던 주인공과 그의 환상 속 노란드레스의 여인이 등장하는 ‘Contact’ 등 세 개의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이번 작품에서는 연기파 배우 장현성과 국립발레단 수석 발레리나 김주원, 안무가 이란영 등이 무대에 올라 화제를 낳고 있다. 지난 8일부터 오는 17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는 1월 22일부터 31일까지 고양아람누리 아람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뮤지컬 공연장면 사랑 놀이에 한창인 귀족 남녀"빵이 없잖아, 이런"마음껏 몸을 움직여 봐요-상상은 자유니까요."내가 움직이지 말라고 했지!""감사합니다! 벌써 올해가...3년째? 4년째인가요?"성공한 그에게도 고민은 있는 법.이 사람들은 누구?정체 불명의 노란 드레스 여인자, 나와 함께 해 봐요~!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_김귀영(club.cyworld.com/docuberb) 동영상: 제이로드_박동석(www.jroad.co.kr)
2010.01.11 / 조회 12,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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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가 되는 순간 - 장현성, 김주원
돈도, 명예도, 이 남자의 외로움을 지우진 못했다. 성공이란 타이틀은 하루가 멀다 하고 자살을 꿈꾸게 만든다. 그러다 그 끔찍한 꿈 속에 노란 드레스를 입은 여인이 나타났다. 고혹적인 자태로 날렵하게 춤추며 다가오는 그녀에게서 눈을 뗄 수가 없다. 국립발레단의 수석 무용수로 12년간 클래식 발레 무대를 누비던 김주원과 도시적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표현의 깊이를 더해가는 배우 장현성의 만남이 이뤄졌다. 음악에 몸을 실어 몸을 움찔하는 순간 교감이 이뤄지는 아찔한 상상의 작품, 뮤지컬 에서 뉴욕의 성공한 독신남 마이클 와일리와 노란 드레스의 여인으로 변신하는 장현성, 김주원과 마주해 본다. 손 댈 수 밖에 없이 매혹적인 안 할 수 없는 작품. 뮤지컬 를 앞에 둔 두 사람의 이구동성이다. 단지 ‘유명하신 배우분’과 ‘세계적인 발레리나’의 관계였던 장현성과 김주원은 본격적인 연습이 시작된 지 한달 남짓, 이렇게 마음이 잘 맞아 있었다. “뮤지컬 하는 후배들 너무 잘하잖아요. 제가 조금 얼굴이 알려졌다고 가서 작품에 누가 되는 게 두려웠고 또 과욕인 것 같아서 고사했었죠. 그런데 작품 자체가 너무 매혹적이에요. 춤도 추지 않아도 된다고 하고요(웃음).”(장현성) “요즘엔 크로스오버도 많고, 장르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많이 사라졌죠. 발레가 워낙 종합예술이기도 하고, 또 독일의 뒤셀도르프 같이 외국에서는 한 달 넘게 뮤지컬 공연을 하는 발레컴퍼니가 있다고도 하고요.”(김주원) 노래는 없으나 다양한 장르의 댄스로 관계의 소통을 이야기 하는 에 함께 선 두 사람의 특별한 선택의 이유다. 김주원에겐 첫 뮤지컬 작이 되며, 극단 학전 출신 배우로 연극 뿐 아니라 , 등 뮤지컬과도 인연이 깊었던 장현성은 오랜만의 뮤지컬과의 만남이다. 특히 장현성에겐 “30여 년 전, 소년 장현성일 때부터 느꼈던 외로움이나 소통의 갈증”이 작품의 내용과 잘 맞은 까닭이 제일 크겠다. “나는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은데 어른들은 다른 것이나 하라고 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술 자리에서는 “내가 널 얼마나 사랑하는데” 그러다가도 다음 날 어색하게 인사하게 되고. 친구들끼리도 그러한 소통의 악수를 제대로 나누지 못했거든요. 연극이나 뮤지컬과 같은, 내가 잘 합의된 어떤 결정체를 선보이는 채널이 제게 그런 갈증을 해소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었어요. 바로 이 작품이 그런 이야기를 담고 있는 거죠.” 2000년 토니상 안무상을 수상한 를 비롯하여 , 등의 안무를 통해 매튜 본과 비견되곤 하는 유명 안무가 수잔 스트로만(Susan Stroman)의 작품이라는 점이 김주원에게는 더욱 끌린 듯 하다. “무용수들 사이에서 이 작품을 굉장히 해 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요. 춤도 그렇고 연기적으로도 작품의 구성이 너무나 완벽해요. 어쩜 저렇게 디테일 한 부분까지 신경 쓸 수 있었을까, 놀라워요.” 선망의 마이클, 꿈 속의 드레스 여인 “도대체 마이클 와일리로 산다는 건 어떤 거야!” 아마 마이클 와일리의 주변 사람들이 이렇게 외쳤을 거라며 장현성은 웃어 보인다.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대단히 성공한 사람이에요. 주변에 사람들도 많겠죠. 하지만 이 사람은 늘 외로운 거에요. 일주일에 세, 네 번 정도는 자살기도를 할 만큼. 사회적, 경제적인 외부 압력으로 자살을 하는 건 충분히 예측 가능하지만, 누가 봐도 부러워할 사람이 소통과 교신의 부재, 외로움 때문에 자살을 한다는 건 일반적이지 않잖아요. 어딘가 감춰져 있는 쓸쓸함이 있는 사람,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TV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지적인 모습으로 그를 더욱 많이 만나온 터라 더욱 근엄한 모습을 예상해서였을까. 먼저 웃는 큰 웃음, 더욱 유머러스 한 여유로운 그의 모습이 더욱 가까이 다가왔다. “처음에 침묵하고 계실 때는 정말 진지하시기만 할 것 같았는데, 리허설 하거나 배우들끼리 밥 먹을 땐 선배님 때문에 다 웃어요. 한 사람, 한 사람 일일이 다 챙겨주시고. 대신 일을 할 때는 상당히 프로페셔널 하시죠. 조금 전과는 너무 다른 사람처럼요.”(김주원) “제가 이래 봬도 그렇습니다(웃음).”(장현성) 등 수 많은 발레 작품에서 다양한 역할을 소화해온 그녀도 섹시하고도 요염한, 고혹적이면서도 강한 카리스마의 노란드레스 여인은 새롭게 만나는 또 다른 인물일 터. “남자의 환상 속 여인이니까 현실적인 모습 뿐 아니라 신비로운 모습도 있어야 하겠죠. 또는 남자가 정말 싫어하는 모습일 수도 있고. 그간 해 왔던 역할과는 정말 스타일이 다르긴 한데 아주 재밌어요. 항상 새로운 도전을 해야만 새로운 뭔가가 탄생하잖아요. 그래서 도전하는 걸 너무나 즐거워하고 신나게 하고 있어요.” 몸으로만 이야기 하던 그녀에게 새로이 주어진 ‘대사’는 어떨까. 우리는 발레리나가 무대 위에서 입을 열고 말을 하는 ‘드문 광경’을 곧 보게 될 것이다. “예전에 마츠 에크의 을 할 때 무대에서 소리를 지르는 장면이 있었어요. 정말 심각하게 안무가를 찾아가서 이 작품 포기하겠다고도 했죠(웃음).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 그 넓은 곳에서 도저히 입이 안 떨어지는 거에요. 그치만 그 작품으로 한 단계 넘어가는 시도를 했으니, 이번에도 새롭게 도전해 보려고요. 다행히 연기하는 분량이 많지 않고 또 선배님이 잘 해주셔서 연습할 때도 다음 장면으로 잘 넘어가게 되더라고요(웃음).” 꿈, 깨어도 허무하지 않게 계속 무대를 떠나지 않을 것이며, 따라서 언제나 “안테나를 세우고 좋은 대본을 찾고 있다”는 장현성. 지금까지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처럼 새로운 도전과 배움을 찾아갈 것이라는 김주원. 이들이 지금 현실에서 찾고 있는, 또는 환상 속에서라도 소통하고 싶은 존재는 무엇일까. “아마 제 친구들 중에도 절 두고 “정말 예쁜 여자들하고 같이 일하고, 화려한 시상식, 매니저, 코디네이터들이 다 챙겨 주니 얼마나 좋을까”하고 꽤 많이 생각할 거에요. 그런데 물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일이지만 그걸 일로 하는 저로서는 이걸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통과 스트레스가 항상 스스로를 누르고 있죠. 그래서 굳이 소통의 대상을 찾는다면 저와 소통하고 싶어요. 자기 자신에게 솔직할 수 있다는 거, 정말 힘들잖아요. 심지어 사람들은 일기에도 거짓말을 쓰잖아요. 나와 진정으로 소통할 수 있다면, 참 좋은 사람, 참 좋은 예술가가 될 수 있겠죠.”(장현성) “저는 잘 모르겠어요. 때론 모든 것에서 소통이 안 되는 것 같다가도 또 모든 걸 편안하게 하게 되는 것도 같고. 인생의 정답이라는 건 없잖아요. 누구나 자신 만의 생각의 잣대, 중심이 있는 거고 또 언제나 곁에 있어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가는 것도 많고. 이 작품이 담고 있는 게 그런 것 같아요.”(김주원) 깨고 나면 없어라. 잠깐의 환상에서 벗어난 남자는 또 다시 지옥 같은 외로움의 날들을 살게 되는 것인가. 혹시 노란드레스의 여인이 저 방문을 열고 들어오진 않을까. 확고한 마침표는 그 누구에게도 중요하지 않은 듯 하다. “수 천 년간 많은 예술가들이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해 왔지만 여전히 새로운 작품, 또 다른 문법이 나오듯, 확실한 무언가는 없는 것 같아요. 이 공연을 통해 그런 쓸쓸함이나 외로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고, 극장을 나서며 주위 누군가에게 따뜻한 악수를 청할 수 있는 정도만 된다면, 그것이 대단히 큰 작품의 미덕이 되는 거 아닐까요?” 장현성의 묵묵한 말에 김주원이 따뜻한 미소로 동조를 표한다. 컨택트, 이 순간이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이미지 팩토리_송태호(club.cyworld.com/image-factory)
2009.12.18 / 조회 1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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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 "짜릿한 상상, 아찔한 몸짓으로 이야기 해"
레스토랑에 들어간 한 중년 여성, 남편이 자리를 비운 사이 흥미로운 상상에 빠진다. 실내 여기 저기를 누비며 음악이 이끄는 대로, 마음이 따르는 대로 몸을 흔들며 춤을 추는 그녀는 현실에서는 실현할 수도 없었던 유쾌한 자신의 몸짓에 한껏 신이 난다. 용기가 부족해서일까, 현실이라는 관습에 익숙해졌기 때문인가, 혹은 타인의 시선이 부담스러워서일까. 타인, 세상과의 소통 부재의 현실에서 아찔하고 기분 좋은 상상의 ‘컨택트’를 시도하는 뮤지컬 가 내년 1월 공연을 앞두고 12월 16일 연습현장을 공개했다. 1999년 오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노래를 부르지 않는 뮤지컬’로 화제를 모으며 브로드웨이 공연을 시작, 링컨센터에서 3년간 1174회 공연이라는 최장기 기록을 세운 뮤지컬 는 노래 없이 재즈, 현대무용, 발레, 스윙 등 전문 무용수들의 현란한 춤 솜씨를 바탕으로 댄스 씨어터라는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고 있다. 총 3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는 그간 , , 등 많은 국내 뮤지컬에서 안무가로 활동했던 이란영이 10년 만에 배우로 복귀한 모습도 볼 수 있다. 이날 2장 ‘Did you move’에서 무뚝뚝하고 강압적인 남편과 살고 있는 능청스런 아내 역으로 선 그녀는 “이번 작품에서 제일 신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그간 안무를 가르쳐줬던 후배 배우들이 공연장에서도 필기 하면서 공연을 볼 것이라고 말해 부담이 크다”고 말하며 무대를 앞둔 긴장감을 숨기지 않았다. 특히 어느 나라에서든 공연될 때마다 “누가 노란드레스의 여인이냐”에 관심이 모아졌던 3장 ‘Contect’에서는 국립발레단의 수석무용수 김주원이 낙점되어 첫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성공한 뉴욕의 독신남으로 보이지만 이면에 끊임없는 외로움과 상실감에 자살을 시도하는 마이클 와일리, 그의 환상 속 여인인 노란드레스 여인으로 선 김주원을 두고 연출과 안무를 맡은 토메 코즌(Tome’ Cousin)은 “춤 실력 뿐 아니라 아름답고 지적인 면을 갖춰야 하는 역할에 김주원은 믿을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적격”이라고 하며 “세계적인 발레리나와 함께 하는 것이 오히려 나에게 영광”이라며 웃어보였다. 또한 이번 작품에서 과거 같은 국립발레단원이었으며 최근 뮤지컬 , 등 뮤지컬 배우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정주영과 함께 무대에 서는 김주원은 “국립발레단에서 정주영씨의 첫 공연과 마지막 작품인 폴란드에서 했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모두 내가 파트너였다”고 오랜 인연을 이야기 했다. 이에 “뮤지컬에서는 내가 선배”라고 좌중에 웃음을 낳은 정주영은 “김주원씨가 나를 키워준 셈이라 다시 호흡을 맞추게 되서 너무나 기쁘다”며 남다른 감회를 밝히기도 했다. 브라운관과 스크린 뿐 아니라 지난해 연극 에 서며 꾸준히 무대를 찾는 배우 장현성은 마이클 와일리 역을 맡아 김주원과 파트너로 호흡을 맞추며, 구자승, 윤길 등이 함께 하는 뮤지컬 는 2010년 1월 8일부터 17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22일부터 31일까지 고양아람누리에서 공연을 이어간다. 뮤지컬 연습현장 2장, 레스토랑 안에서 유쾌한 상상을 꿈꾼다?10년 만에 배우로 선 이란영3장 '컨택트'의 시작, 신나게, 경쾌하게, 짜릿하게!성공한 뉴욕의 독신남 마이클 와일리(장현성)그 앞에 나타난 매혹적인 노란드레스 여인(김주원)그녀에게 눈을 뗄 수 없는 마이클자, 내 손을 잡고 함께 춤춰요~컨택트의 배우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이미지 팩토리_ 송태호(club.cyworld.com/image-factory)
2009.12.18 / 조회 1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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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택트> ‘춤꾼은 다 모였다’ 김주원, 이란영 등 20명 배우 캐스팅
뮤지컬 한국 초연에 오를 20명의 배우가 확정되었다.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김주원을 비롯, 배우 장현성, 구자승 안무가 이란영, 배우 윤길, 전 국립발레단 무용수 이영진, 정주영 등 실력파 연기자와 무용수들이 뮤지컬 [컨택트]의 국내 첫 무대를 함께한다.
배우 장현성은 3장 ‘Contact’에서 김주원과 함께 호흡을 맞출 남자 주인공 마이클 와일리를 연기한다. 마이클 와일리는 뉴욕의 성공한 남성으로 그 이면에 외로움과 상실감으로 자살까지 시도하는 인물. 노란 드레스 여인을 보고 그 자신의 어두운 내면을 떨치고 그녀에게 빠지게 되는 상황을 대사 없이 연기해야 하는 역할이다. , 등 뮤지컬은 물론 연극 , 등 무대에서 실력을 쌓았으며 ‘장화홍련’ ‘유리의성’ 등 드라마와 영화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또한 3장의 노란 드레스 여인 역에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김주원과 함께 전 국립발레단 무용수 이영진이 연기한다.
총 3장의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된 이 작품에서 2장 ‘Did you move?’ 의 여자주인공 와이프 역에는 국내 최고의 안무가 이란영이 캐스팅 되었다. , , , 등 수 많은 뮤지컬 안무를 맡은 그는 10년 만에 배우로서 무대에 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2장에서 이란영의 남편 역에는 배우 구자승이 함께한다. 연극 , 뮤지컬 등 무대에서 내공 있는 연기를 보여준 그는, 이번 작품에서 부인을 윽박지르고 모든 것이 불만으로 가득 찬 남편을 연기한다.
이외에도 등에서 활약한 배우 윤길이 2장과 3장에서 다양한 움직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근 연극 에 출연해 호연을 펼친 그는 이번 작품에서 춤실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뮤지컬 는 2010년 1월 8일부터 17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1월 22일부터 31일까지 고양아람누리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09.11.18 / 조회 27,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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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민, 나문희, 조재현 등 연극열전2 하반기 채운다
스타 캐스팅으로 연이은 화제를 낳고 있는 연극열전 2가 하반기 공연에서도 우리에게 익숙한 쟁쟁한 배우들이 무대를 채울 전망이다. 8월부터 시작될 하반기 연극열전2의 첫 작품은 현재 대학로에서 인기리에 장기공연 중인 의 작가 닐 라뷰트의 한국 초연작 . 사랑과 예술, 남녀관계의 일상적인 로맨스의 경계를 허무는 이 작품에서는 브라운관에서 익숙했던 배우 유선을 비롯해 전혜진, 전병욱 등의 배우들이 등장한다. 또한 8월 말 오픈 예정인 연극열전 8번째 작품, 마샤 노먼 작 에서는 오랜만에 무대 위로 복귀하는 나문희와 연극배우 손숙, 황정민, 서주희 등 탄탄한 여배우들의 꽉 짜인 연기가 기대되고 있다.이밖에 국내 창작극인 에는 연극열전2의 프로그래머로 왕성히 활동 중인 조재현이 직접 출연하며 안석환, 이한휘 등이 가세해 남자배우들의 열전을 준비 중이다. 더하여 일본 작가 미타니 코우키 작의 에는 문성근과 스크린과 무대를 종횡무진 하는 황정민이 오랜만의 대학로 무대를 선사할 예정이다. 글: 황선아 기자(인터파크INT suna1@interpark.com)
2008.07.21 / 조회 36,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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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열전2의 프로그래머, 조재현
작년 말 을 시작으로 현재 공연 중인 에 이르기까지, 1년간 총 11편의 작품을 선보이는 연극열전2는 여섯 번째 작품의 막을 올리며 프로젝트 중반부를 넘어섰다. 시작 전부터 말도 많고 사람도 많고 화제도 많았던 연극열전2의 중간 결산, 연극열전의 프로그래머로 나선 조재현의 이야기를 들어 본다. 80% 만족, 그러나 평균 90%를 넘나드는 객석 점유율, 200석도 안 되는 소극장을 찾은 10만 명이 넘는 관객. 대학로에서 공연되는 수 많은 연극들이 극장 대관료 조차 감당하기 힘든 현실에 비하자면, 연극열전2는 흥행 면에서 단연 성공적이다. “외형적인 것이나 홍보, 마케팅 면에서는 80%정도 만족을 합니다. 하지만 좀 내적인 문제들, 연극열전이 보여주고 있는 현상에 대해서는 많은 보완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높은 지명도를 갖고 있는 스타 배우와 연출 등이 포진한 연극열전2의 라인업을 두고 스타 마케팅과 지나친 상업성 등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는 것을 조재현이 모를 리 없었다. “다행인 것은, 보완하고 수정해야 할 점이 보인다는 거죠. 예를 들면, 하고 을 빼 놓고는 다 자체 제작 시스템이잖아요. 다른 대학로의 연극들보다 상대적으로 잘 되니까 본의 아니게 소외 당한 사람들의 원성도 들려요. 다음에는 같이 갈 수 있는 사람들, 잘 어울릴 수 있는 파트너와 섞여서 하는 작업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게 됐죠. 지금은 자체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서 내부는 너무 버거운 반면 외부에는 굉장히 독자적으로 보이잖아요.” 관객들을 독식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차근히 상생의 논리를 펼친다. “연극열전1은 주최자만 손해를 봤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참여하는 사람이나 주최자 모두 손해를 안 보는 셈이에요. 그 다음에는 조금 더 시각을 넓혀 상생하는 쪽으로 가겠다는 거죠. 너무나 순수하고 뜨거운 가슴만 가진 사람들은 전술이나 전략보다는 일단 올인하고 최선을 다해요. 그러면 금방 지쳐요. 우리 연극열전 힘 있다, 무조건 좋다, 들어와라, 지금부터 그러면 100% 망해요. 아직 그 단계는 아니라는 거죠, 서서히, 서서히 해야지요.” 스타면 된다? 의 한채영, 의 최화정, 의 고수 등, 첫 연극, 혹은 실로 오랜만의 연극이라는 타이틀은 그들에게도, 연극열전에게도 득과 실 모두가 되었다. “연극은 그래요, 연극은… 유명한 스타라고 해서 다 하고 싶어하지 않아요.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고, 싫어하는 사람이 있죠. 그리고 그 사람에게 연극이 도움이 된다고 내가 판단하는 사람이 있고요.” 연극열전2의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기도 전에 연출가 장진에게 연극을 하고 싶다고 먼저 찾아온 한채영과 17년 전 리타였지만, 다시 무대에 오르길 주저한 최화정, 그리고 그저 ‘극단을 소개만 해 줬는데 이미 스스로 빠져 든’ 고수까지. “내가 알런을 20대 때 하고 40대 때 했었잖아요, 그런데 오히려 40대 때의 알런이 더 행복하고 사랑스러웠거든, 그래서 당신도 느껴봐라, 그러면서 최화정씨한테 자신감을 불어 넣었죠. 물론 연기 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한 점이 있었다고 인정해요. 하지만 최화정의 열정, 리타에 대한 표현은 충분히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관객들의 평도 좋았고요. 더 원초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그렇게 매체에서 라디오 진행을 잘 하는 사람을 소극장에서 가까이 봤다는 것도 큰 즐거움이잖아요.” 연극을 보는 행복에 조재현은 작품 자체 뿐 아니라, ‘배우를 가까이서 보며 함께 호흡하는 것’을 넣었다. 또한 그는 연극을 ‘잘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시각이 다름을 분명히 지적한다. 더불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관점과 수준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보다 위험한 발상임을 다시한번 강조하는 모습이다. “고수는 같이 산에 다니면서, 제대 후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순수하게 연극이라는 것을 한번 해 봐라, 그런 의미에서 극단을 소개해 줬어요. 그런데 고수가 전혀 경험하지 못했던 극단 골목길이라는 시스템을 너무나 좋아하는 거야, 이미 제대 전부터 준단원처럼 왔다 갔다 하더라고요. 열정적으로 연기하고, 또 굉장히 잘 하는 또래 배우들을 보고 자극을 받고, 내가 그들보다 더 나은 것이 무엇인가, 잘 생긴 거거든(웃음). 또 부족한 게 무엇인가. 그런 건 냉정히 알아야 해요. 그런 점에서 아주 보람있고, 잘 된 일이라고 생각하죠.” 실험성, 그것이 본 모습 , , , 등 2004년 연극열전1의 라인업은 그야말로 ‘이 정도 작품에 딴지 걸지 못하지?’ 할 만큼 인정받은 것들이다. 반면 연극열전2의 작품들은 ‘못 들어본’, 그리고 ‘웃긴’ 이름들로만 가득하니 적잖이 그 작품성에 의문이 들었던 게 사실이다. “연극열전2에서 코미디라고 굳이 장르를 나누자면 하고 밖에 없어요. 너무 재미적이라고 보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할 연극열전의 작품들의 대본을 봤느냐, 보지도 않고 어떻게 판단하느냐고 묻고 싶어요. 이미 검증된 작품들이었던 연극열전1이 오히려 상업적이었던 거지, 연극열전2는 굉장히 실험적이에요. 연극을 오랫동안 봤던 사람들이라면 이번의 라인업은 정말 활력소 같은 작품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기억 속 작품들에 머물지 않고 계속 새로운 것을 제시하겠다는 것이죠.” , 등은 유럽 젊은 작가들의 국내 초연작이며, , 는 국내 창작 초연작이다. “블랙버드 같은 작품은 정말 참 잘했다고 생각해요. 최근 에딘버러 개막작이라는 것을 떠나서라도 세계 연극의 흐름을 제공해 줬다는 것에 큰 의미를 줄 수 있잖아요. 현재 대학로에서 지원금을 받지 않고 장기간 좋은 공연을 보여줄 만한 여력이 있는 곳은 없어요. 그런데 했다는 것은 연극열전의 힘이죠.” 조재현이 직접 출연 예정인 역시 연극열전의 취지를 살려 신인 작가를 발굴하고자 많은 작품 중에 선별한 창작극이다. 제일 어린 친구와 제일 나이 많으신 분에게 조재현 스스로도 “내가 무슨 프로그래머 한다고 하니까 ‘이거, 조재현이 가오마담인가 보다’다들 그랬다(웃음)”고 말했지만, 틈만 나면 무대 위에 올라가서 인사하고, 핸드폰 꺼 달라고 하는 모습에서 ‘그저 한번 기웃’은 분명 아니었음을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제가 좀 생산적인 일을 좋아해요. 장점 중 하나가 부지런하다는 것이고요. 호기심도 많고 창조적인 것도 좋아하고. 그래서 연기하면서도 별개로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아, 오바야(웃음), 너무 일이 많아.” 영화 촬영 때문에 허옇게 염색한 머리를 하고 온 인터뷰 날에도 낮에는 작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하고, 인터뷰 중간, 연습 미팅을 묻는 배우들의 전화가 쉼 없이 걸려 왔으며, 또 다른 기자가 아래층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2, 30대 여성들이 관객의 80%잖아요. 그렇게 잠깐 스쳐 지나가는 문화가 되지 말고, 어린 사람부터 중장년층으로 이어지는 관람 분위기를 만들고 싶었어요. 그래서 무대 인사 나가면 제일 어린 친구와 제일 나이 많으신 분에게 배우 사인이 들어간 팜플렛을 드려요. 어린 친구한테는 ‘내가 보여주는 연극은 최소한 기본 이상의 작품이고 그럴 자신이 있으니까 너 정말 잘 왔다’고 기념해 주는 거고, 나이 드신 분께는 와 주셔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표현을 하는 거죠. 최고 나이 많으신 분이 82세 분이셨어요.” 차가운 머리로 뜨거운 연극을 불현듯 자신은 ‘연극에 대한 뜨거운 가슴은 덜 하다’는 고백이 이어진다. “저는 옛날 선배님들만큼 연극에 대한 열정과 애정은 없다고 생각해요. 선배들이 가진 뜨거운 가슴이 작다면, 나에게는 냉정한 머리가 있는 것 같아요. 자생적으로 연극이 돌아가는 판을 만들어 보겠다, 이거죠.” 연극열전2를 통해 자체 관객 수의 증가 뿐 아니라 연극에 대한 관심도가 커졌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지금은 친근감 있는 배우들로 연극을 외면했던 관객들을 끌어 당겼다고 해도, 언제까지 그럴 수는 없잖아요. 그렇다면, 연극 내에서도 스타가 탄생해야 한다, 스타 배우가 나오고 그것이 티켓으로 이어지는 것이요. 평소에도 윤석화, 박정자 같은 선배님들이 열 분만 계셨어도 지금 연극 현실이 이렇지 않다라고 이야기 해요.” 예고 없이 사진기를 들이대도 그는 강한 카리스마와 숨막히는 압박감을 앵글에 가득 채웠다. ‘배우가 좋냐, 프로그래머가 좋냐’는 유치한 질문에도 “배우가 좋지, 그럼, 배우가 좋지”하고 말하는 그, 하지만 안정적인 배우의 길이 아니라 계속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호기심 많은 배우가 자신과 어울린다는 그에게 연극열전3과 자신의 미래 그림을 물어봤다. “장영남, 고수희, 서주희, 이런 분들이 열심히 하고 있고, 티켓 파워를 발휘하는 그 날이 연극열전이 꿈꾸는 진정한 모습이라고 생각해요. 또 내가 배우 보는 눈은 분명히 있다고. 지금 연습하는 여자 황정민! 그 친구 배우로서 굉장히 좋은 DNA를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이 배우와 진한 멜로, 정말 금기시 하는 사랑 작품 한번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내가 생각하는 좋은 배우는 물론 연기도 잘 해야겠지만 인간으로서도…참 좋은 배우거든요.” 내년에는 를 연출하고 알런이 아닌 다이사트 박사로 무대에 설 예정이다. 또한 극장 지을 계획도 서 있다는 그에게 연극열전2는 누누이 강조했던 연극판의 변화 중 ‘기초’임이 분명했다. 관객평을 평균 2번 이상 본다는 그는 앞으로도 쏠릴 많은 관심과 그에 따른 막중한 책임을 기꺼이 짊어져야 할 것이다. 좋은 작품과 되는 작품 중 "당연히, 좋은 작품이지"라고 말하는 그. 주사위는 이미 던져 졌다. 떨어진 가장 윗 면의 숫자가 1이라 하더라도 그는 기꺼이 다시 주사위를 들어 공중에 던질 것 같다. 모두가 무모하다 생각했던 불확실을 여러 번의 시도를 통해 ‘확률’이라는 가능성으로 만드는 것 처럼. 글: 황선아 기자(인터파크INT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8.07.09 / 조회 1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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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인 더 씨어터> 순간과 영원의 악수가 인생임을
나란히 앉아 이야기를 나누던 두 스님 중 노 스님이 쓰러지며 죽음을 맞는다. 울부짖는 젊은 스님, 그리고 암전. 박수소리가 터져 나온다. 다시 조명이 밝아지면, 무대 위 또 다른 무대에 선 두 배우는 객석을 향해 인사를 한다. 이것은 연극 의 첫 장면이다. 이후로도 작품 안에서 몇 번이고 새로운 연극이 끝나고 또 시작하는 까닭은, 이 모든 것이 작품의 주인공인 배우의 일상이기 때문이다. 마치 우리가 오늘과 내일 출퇴근을 하고, 학교를 가며, 친구를 만나고, TV를 보듯이. 연극열전2의 여섯 번째 작품인 는 나이와 경력이 쌓일 만큼 쌓인 선배 배우와 큰 포부와 배짱으로 이제 시작하는 후배 배우의 모습을 통해 인생의 흐름을 묵묵히 보여주는 작품이다. 하지만 특별한 설정일 것 같은 ‘씨어터’와 ‘배우’의 자리에 무엇이든, 누구든 대신 들어갈 수 있으며, 이것이 작품의 가장 큰 미덕이다. ‘인생은 한 편의 연극과 같다’라든지, ‘연극은 삶을 비추는 거울’ 등의 말들을 굳이 꺼내지 않아도, 이 연극을 통해 인생의 한 토막이 그대로 연극이고, 연극의 한 부분이 그대로 우리의 삶이라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선배 배우는 배우의 자세를 이야기하고 지나간 경험들을 늘어놓다가도, 순대국 먹으로 가는 후배 배우 옆에 가만히 앉아 있어 준다고 하고, 엉덩이가 터진 바지로 관객들의 웃음을 사자 속상해 하기도 한다. 후배 배우는 ‘왜 배우가 되려고 했는지 모르겠다’면서도 ‘주인공만 하고 싶다’고 명랑하게 말하지만 선배에게 예의가 깍듯하고 쉽게 선을 넘지 않는다. 등장 인물인 선배 배우와 후배 배우의 조합은 자칫 구 세대와 신 세대의 대립이나 막판에야 선배의 진심을 깨닫는 젊은 배우, 혹은 선배를 능가하는 후배 배우의 탄생 등과 같은 익숙한 스토리를 상상하게 하나, 는 보기 좋게 그 기대를 벗어나는 것이다. 선배 배우의 쓸쓸한 뒤안길이나 후배 배우의 찬란한 스포트라이트가 등장하긴 하지만. 기발하고 독특한 전개로 관객들의 뒤통수를 시원히 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산전수전 다 겪은 고수의 그윽한 눈빛으로 그저 덤덤하고 진실되게 자기의 길을 걷는 작품이기에 여운은 길고 감동은 깊어진다. 이순재와 홍경인, 전국환과 장현성, 두 팀의 맛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겠다. 연륜이 빚어내는 묵직함과 젊은 피의 패기가 멋들어지게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 소박하지만 빛나는 위트에 깨끗한 웃음이 새어 나온다. 집으로 되돌아 가는 관객들의 발걸음이 뿌듯할 것이다. 글 : 황선아 기자(인터파크ENT suna1@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8.06.27 / 조회 1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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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인 더 씨어터> 연극으로 말하는 신-고참 배우들의 인생이야기
선배 배우와 후배 배우 2명이 분장실과 무대를 오가며 자신들 뿐만이 아닌 우리 삶의 이야기를 펼치는 연극 의 제작 발표회가 지난 14일 열렸다. 연극열전2의 여섯 번 째 작품인 는 20세기 미국의 대표 극작가인 데이비드 마멧이 1977년 첫 선을 보인 작품으로 한국에서는 첫 무대. 이번 공연의 연출을 맡은 황재헌의 각색이 어우러진 6개 극중극 형식으로 전개될 예정이다. 이번 작품에서는 국민배우 이순재와 30년 동안 수 많은 연극 무대를 채워온 배태랑 배우 전국환이 선배 배우 역을, 최근 드라마에서 냉철한 의사 역으로 깊은 인상을 심어줬던 장현성과 오랜만에 만나는 반가운 얼굴 홍경인이 후배 배우 역을 맡았다. 연극 무대에 데뷔하는 홍경인은 “평소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진지하고 깊이 있게 호흡하는 것이 연극인 것을 깨달았다”고 말하며 같은 팀인 이순재 선생님께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또한 오랫동안 국립극단 단원으로 굵직한 연기를 선보였던 전국환은 “왜 그동안 연극열전에서 연락이 안 오나 했다”며 유쾌하게 운을 뗀 후 “이번 작품과 연이 닿았을 때 기꺼이 작품에 임하기로 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질문 하나하나에 깊이 있고 진중한 대답을 이어갔던 배우 이순재는 “많은 후배 연기자들이 미래에 대해 불안해 하고 지쳐 하면 대학로로 딱 1년만 가 있으라고 권한다”며 깊은 탐구와 연구가 꼭 필요한 장르가 바로 연극임을 여러 번 강조했다. 프로듀서 조재현과 얼마전 TV 드라마도 함께 출연한 장현성은 “쏟아지는 시나리오와 드라마를 물리치고 이 작품을 택했다”고 한 뒤 스스로 “믿으시는 분들 없으시죠?”라고 맞받아치는 등 시종 일관 유쾌한 모습이면서도 “배우이기 전에, 아들이고 남편이며 아빠인 나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 주는 작품이고, 훗날 꼭 선배 배우 역할을 해 보는게 목표다”라며 작품에 대한 진지한 다짐을 이어갔다. 이순재, 홍경인, 그리고 전국환 장현성 두 팀이 각각 선사하는 는 오는 5월 23일부터 시작한다. 연출을 맡은 황재헌선배 배우 역의 국민 배우 이순재또 다른 선배 배우 역을 맡은 전국환후배 배우 역의 홍경인과 장현성. 각각 이순재와 전국환과 호흡을 맞춘다글 : 황선아 기자(인터파크ENT suna1@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8.05.19 / 조회 15,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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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분의 륙 > 유지태
절제된 연기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은
배우이자 제작자 유지태
지난 11월 16일 사다리아트센타에서 있었던 연극 제작 발표회 현장에서 유지태를 만났다. 바쁜 일정에도 제작발표회에 참석하여 연극 에 대한 제작자로 배우로 이야기하는 유지태가 부러워 보인다. 무론 부러워 보인다고 한다면 원망을 들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할 수 없다. 일이 있다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 그리고 자신의 열정을 쏟아서 새롭게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재미가 사실은 쏠쏠하기 때문에 부러울 수 밖에 없다. 그가 배우로서 제작자로서 변모하는 과정이 대단하지도 않고 소위 말하는 삐까뻔적이지도 않는 건 사실이다. 그래서 유지태가 좋다. 그의 솔직하고 담백한, 소담하고 창작욕에 불타는 그의 마음 씀씀이가 좋다는 말이다.
“잠을 거의 두 세시간 밖에 잠을 못 잤어요. 그것도 차에서 잠자는 게 다죠. 연극은 맑게 깨어 있어야 하는데 멍해지고 해서 걱정이 많아요.”
그가 시간에 쫓기는 이유는 간단하다. 영화 ‘가을로’를 찍고 있는 탓이다. 그의 직업은 배우이다. 영화는 20% 진척이 되어있다고 한다. 시간이 된다면 조금 쉬어서 찍자고 하고 싶지만 제목이 ‘가을로’이어서 가을배경을 찍어야 하는데 자신으로 인해 늦춰질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유지태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 만큼 그는 남보다 몇 십 배의 괴력을 보여주고 있다.
유지태는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라고 자신을 밝혔다. 지금은 연기를 하면서 많이 변해 말을 많이 하지만 원래 내성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배우의 어떤 외향적인 연기를 하는 ‘배우’에는 잘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제가 배우에 맞겠다 생각하는 부분은 내성적인 반면에 생각을 많이 하고 창작의 욕구가 있다는 거예요. 연기도 재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내고 싶은 욕구가 있는 거죠. 그러면서 훈련되어지는 부분이 남아 있는 거죠. 스스로 훈련하고 있는 중이고요.” 그는 나름대로 자신의 연기에 대해서 끊임없이 배우고 혼자서 피 터지게 혼자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다. 질타도 많겠지만 스스로 터득해서 스스로 발견하고 싶은 것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창작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사람은 창작하는 것에 좋은 점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면서 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저는 꼭 해보고 싶은 연기가 있어요. 절제된 연기, 선이 보이는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외국배우로 말하자면 영화 ‘카프카’에 나왔던 카프카로, 미션의 가브리엘 신부로 출연했던 제레미 아이언스의 옛날 모습 같은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최근 외국배우로는 피아니스트 여선생으로 깐느 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살아있는 연기의 어머니라는 칭송을 받고 있는 이자벨 위페르 같은 연기를 하고 싶어요. 이 분들을 보면 ‘절제된 연기라는 것이 무엇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돼요. 물론 미하엘 하네케 같은 감독을 만나서 멋드러진 연기를 보였다고 하겠지만요. 저도 이런 분들과 같이 절제된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우리나라 영화는 절제된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 여건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나라 관객들이 좋아하는 영화들로 치면 울고, 웃고 감정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연기를 선호하는 편이고 연출자들도 절제 연기에 대한 선을 정확히 그어 주는 사람들은 그리 흔치 않다. 자칫 잘못하면 영화 전반적으로 밋밋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험을 쉽게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그가 그런 절제된 연기를 했다면 ‘봄날은 간다’나 ‘올드보이’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일 것이다. 절제에서 진정 자유로운 것을 연기하고 싶은 유지태의 연기를 무대에서, 스크린에서 만나보고 싶다.
대학교 때는 연극연출을 했었기 때문에 그가 재미를 느끼는 연극은 퍼포먼스에 가까운 연극이었다. 소위 말하는 ‘행위예술’이 그것이다. 사운드를 많이 이용하고, 무대를 이용하고, 배우의 춤, 무용, 몸짓, 소리 등을 이용하여 다채로운 모습을 구성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연극은 아직까지 구성적인 연극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드라마가 풍성한 연극을 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그가 생각하고 좋아하는 꿈 같은 퍼포먼스는 지금 만들어진다 해도 그다지 환영을 받지 못할 것 같다.
“제가 하고 싶은 부분은 구성연극을 하고 싶어요.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것은 알고요. 지금은 좋으나 싫으나 배우라서 배우적 수양을 터득하기 위하여 열심히 연기를 하고 있는 중이죠. 연극은 ‘이런 아이템으로 이런 연극을 만들면 어떨까’에서 시작해 작가들에게 시놉시스를 주면 다양한 연극들이 나올 것 같아요.”
그는 차근차근 예를 들어 주었다.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영화 ‘몽상가들’에 신인으로 출연했던 에바 그린은 작품과 감독을 보고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포르노 배우를 대하듯이 보는 시선으로 인해 활발하고 대인관계가 좋았던 그녀의 생활에 파탄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지금은 대인기피증으로 사람을 피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연극화해서 한 번쯤 예술과 생활, 현실과의 괴리감 또는 고민 등 무겁지만 무겁지 않고 유쾌하게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유지태의 생각이다. 욕심이 많은 제작자다운 발상이다.
연극 은 작년 에 이어 그가 출연하는 두 번째 작품이다. 연극은 두 번째 작품이고 영화는 열 세번째라고 한다. 그가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 하는 부분은 영화와 연극이다. 연극을 하고 싶었던 것은 대학교 때부터였으니까 그의 꿈이 몇 십 년 만에 이루어진 셈이다.
“키가 크다보니 학교 때는 배우를 못하고 스텝일만 했어요. 배우를 하면서부터는 꿈이 하나 생겼는데 우선 기회가 된다면 창작극으로 소극장 무대에 서겠다는 것이었죠. 배우로서 소양을 닦고 싶은 거죠. ‘제작에 참여해 이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 고들 해요 그런데 연극이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더 잘 아시잖아요.(웃음) 재창조자의 역할을 하고 싶어서, 순수한 꿈을 위해서 소극장 무대에 선다는 것만 알아주시면 좋겠어요.”
연극 은 연극 의 연출 이해제씨와 만나 처음으로 무대에 선 연극이고, 이것이 계기로 삼아 유지태는 이해제와 함께 다시 연극 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은 저예산 영화로 만들려고 유지태가 가지고 있던 시놉시스였다. 제목이나 줄거리는 지금의 은 아니었지만 친구들의 향락, 게임, 완벽살인 등을 그린 시놉시스였다. 은 히치콕의 ‘현기증’이나 ‘아메리칸 싸이코’ 등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친구들의 러시안 룰렛게임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향락의 도구로 이용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된 연극이라고 한다.
“연극은 유희이기 때문에 잘 놀고, 좋은 작품으로 좋은 공연 보여드리고 싶고요. 가치 판단은 관객의 몫일 겁니다. 저는 배우이기 때문에 잘 놀고 좋은 작품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연습시간이 부족해서 걱정인 유지태는 영화와 연극의 강행군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일주일만에 처음으로 침대에서 잠을 잤다는 그가 영화 ‘가을로’나 연극 에 민폐를 끼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한다.
“최선이 얼마가 될지는 모르지만 최선을 다해서 작품에 임하고 있습니다. 많이 와서 봐주시고요. 이제 연극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잘 자랐으면 하는 마음이고요. 반응이 어떨지는 이 녀석()의 운명에 맡겨 놓겠습니다."
그는 유무비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소위 말하는 뜨거나 말거나,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계속해서 창작물을 만들어 내겠다는 창조자의 입장에서 그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비록 시간에 쫓기고 심적 여유도 없지만 그가 하고 싶은 일인만큼 그의 욕심이 거대해 보이지 않고 소박해 보인다. 그래서 연극 이 남의 아이같지 않아 보인다. 그의 꿈과 욕심이 좋은 길을 선택하여 잘 갈 수 있게 빌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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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사진 : 임미란
2005.11.17 / 조회 12,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