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
두 눈을 뗄 수 없는 아름답고도 잔혹한 무대 <렛미인>
한파가 몰아친 지난 21일, 한국 초연되는 연극 프레스 리허설이 예술의전당에서 열렸다. 작품에 대한 관심을 증명하기라도 한 듯 이날 수많은 취재진이 객석을 가득 메웠다. 뱀파이어 소녀와 외톨이 소년의 러브스토리를 담은 은 이날 실제 공연 순서와는 관계없이, 1막 중에서 다섯 장면을 선보이며, 작품 특유의 서늘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공개했다.시연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펑범하지 않은 뱀파이어 캐릭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해 박소담은 “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다시 무대에 서서 떨리지만, 왜 연기를 시작했는지 다시 한번 깨닫고 있다. ‘일라이’는 그동안 경험에 보지 못한 인물이지만, 연습하면서 일라이의 삶이 얼마나 외롭고 어려웠는지 생각해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또한 그는 “눈 밭 위에 빨간 피가 번져가는 모습이 무섭고 잔인하기보다는 아름답고 따뜻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관객들도 그런 마음을 안고 집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전했다. 박소담과 같은 역으로 출연 중인 이은지는 “연출님이 일라이를 사람 같지 않게 표현했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몇 백 년을 살아온 사람의 느낌을 찾아가는 게 힘들었다.”고 고백했다.하칸 역의 주진모는 “하칸은 일라이를 사랑하는 일라이의 친구이자, 애인이자, 보호자이자, 남편이다. 그러나 보시다시피 일라이는 젊지만 나는 나이가 들었다. '나이 들어서 사랑하는 건 참 힘들구나'라고 느끼고 있다. 세월과 힘에 대해 많이 고민을 했다.”고 이야기했다.“오스카, 나 들어가도 돼?”+ “나랑 사귈래, 일라이?”"난 아무것도 아니야. 아이도, 어른도, 여자도, 노인도 아무것도 아냐. 난 그냥 나야.""저기요, 제발 도와주세요.""그거 뭐야?""이건 루빅스 큐브야. 퍼즐.""못 먹어, 나 사탕이 어떤 맛인지 몰라." "오스카, 너 나 좋아하니?""응. 나 너 많이 좋아하는 것 같아.""내가 여자애가 아니어도 여전히 나 좋아할거야?"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2016.01.22 / 조회 7,854
-
지구 반대편에서 날아온 천재 연출가, <렛미인> 존 티파니
흰 눈과 자작나무 배경에 잔인하지만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로 한국 관객들에게도 알려진 영화 이 연극으로 재탄생해 비영어권 최초로 한국 무대에 오른다. 그 중심에는 우리에게 로 이름을 알린 연출가 존 티파니가 있다. 유쾌한 웃음소리로 기자를 맞이하는 연출가 존 티파니의 모습에 피곤함은 없었다. 지난 13일 진행된 연습 공개를 위해, 전 날 한국에 도착한 그는 오자마자 연습실로 달려가 런스루를 지켜봤다. 배우들의 연기에 그는 흥분한 목소리로 “완벽하다”라는 칭찬을 아까지 않았다. 2013년 스코틀랜드에서 초연된 후, 지구 반대편까지 날아와 공연되는 의 숨겨진 이야기와 최근에 그의 이력에 새로운 필모그래피를 더한 연극 소식까지. 존 티파니와의 인터뷰는 놀라움으로 가득했다. 연출 Q 그간 뉴욕과 런던을 비롯해 세계 여러 도시에서 활동해왔다. 그간 한국에서도 등 작업이 있었는데, 이번 을 가지고 한국에서 작업하는 소감은? 은 스코틀랜드에서 2013년도에 초연했는데, 내가 스코틀랜드 국립극장에서 올렸던 마지막 공연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토록 재능이 넘쳐나는 훌륭한 배우들이 이렇게 열정 넘치게 작품에 임하는 모습으로 보고 감동을 받았다. 또한 이 작품이 지구 반대편까지 날아와 공연될 거라고는 전혀 생각을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상황들에 대해 스스로 굉장히 겸손해질 수 밖에 없고 굉장히 영광스럽다. 그리고 나는 한국에 오는 것이 좋다. 그래서 계속 오는 거다. (웃음)Q 스코틀랜드에서 처음 연극 의 제안을 받아들인 이유가 궁금하다. 그 전에 스웨덴 영화 을 먼저 봤다고 했는데, 어땠는가?영화를 처음 봤을 때 들었던 생각은 이게 현대적으로 바뀐 ‘피터팬 이야기 같다’고 느꼈다. 어릴 적부터 피터팬 이야기를 굉장히 좋아했었다. 피터팬을 보면 마지막 장면에 웬디가 성인으로 성장하고, 피터팬이 다시 그녀를 찾아온다. 그런데 웬디가 “피터, 불 켜지마. 내가 어른이 되지 않겠다고 약속했지만, 나는 어른이 돼 버렸어.”라고 말한다. 그 둘의 관계를 보면 굉장히 짠한 부분이 있다. 내가 영화 을 처음 보면서 느꼈던 감정은 일라이가 피터팬이고, 하칸이 웬디 같다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오스카는 웬디의 딸 제인이고. 영화를 보면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없는 백색의 단순한 아름다움이 있다. 외톨이 소년이 한 소녀를 만나 사랑에 빠졌는데 그녀가 뱀파이어인 거다. 송곳니가 쭉 뻗은 사랑이야기지. (웃음) 작품의 그런 면모에 끌렸다. 후에 연극을 하자고 제안이 왔을 때, 이야기의 중심에 있는 일라이, 하칸, 오스카의 삼각관계에 대해 더 탐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무대 위에서의 뱀파이어, 죽음의 몸놀림이 어떻게 표현될지도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다. 나는 피터팬 이야기가 좋다 Q 왜 피터팬 이야기를 좋아하는가.피터팬 이야기는 이번 작품도 그렇고, 앞으로 하게 될 해리포터 이야기와도 연결된다. ‘피터팬’에서 웬디와 마이클, 존이 있는 방에 피터팬이 찾아와서 그들을 창문 밖으로 데리고 간다. 그것은 집이라는 안전한 환경으로부터 벗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가장 끔찍하고 무서운 일이면서도 동시에 가장 신나고 흥분되는 일일 수도 있다. 그런 것이 나를 사로잡았던 것 같다. 나이가 점차 들면서 성인이 된 웬디의 기분과 영원히 어른이 될 수 없는 피터팬의 기분을 동시에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Q 원작의 분위기를 살리면서도 연극이라는 장르에 맞게 변형해야만 하는 부분도 있었을 텐데. 영화를 무대로 옮길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이 작품의 기본은 사랑 이야기지만, 공포, 호러 장르의 잔인한 장면을 무대로 옮겨와야 하는 점이 흥미로우면서도 어려웠다. 이런 장르는 무대에서 거의 안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특수효과를 알맞게 쓰는 것이 가장 힘들었다. 관객들을 깜짝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은 여태껏 연출가로 활동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중의 하나다. 객석에 앉아 있는 관객들은 무대 위에 있는 것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사실 보통 무대 위에서 관객들에게 겁을 주려고 한다. 그럼 대부분의 관객들은 웃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관객들을 놀라게 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에서도 성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웃음)Q 하면 눈 덮인 자작나무 숲의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 같다. 이번 한국 공연은 원작 무대를 그대로 가져오는 레플리카 방식을 따른다. 처음 제작 초기 단계에서 이 공연의 배경은 ‘숲 속이다’라고 결정했다. 그리고 사실 이 점은 얼마 전에 깨달은 건데, 나는 하나의 배경에서 공연하는 걸 좋아한다.(웃음) 도 바에서만 이루어지고, 도 한 가지 환경에서 이뤄지고, 사실 도 마찬가지다.(웃음) 물론 그 안에서 변화는 많지만 결국에는 하나다. 그리고 영화 을 보면서 ‘동화 같다’라는 생각을 했는데, 내가 제일 좋아하는 동화들을 보면 대부분 배경이 숲 속이다. 주인공이 깨달음을 얻거나 변화를 맞게 되는 장소로 숲이 등장한다. 예를 들어 을 보면 통과의례처럼 주인공들이 숲을 지나가게 된다. 이 작품에서도 숲이란 배경은 오스카에게 통과의례와 같은 공간일 수 있다.Q 배우들 이야기를 해보면, 주인공인 박소담은 첫 연극무대 도전이고, 신인 위주의 젊은 배우들을 많이 뽑았다. 한국에 와서 캐스팅할 때마다 아주 즐거운 경험을 한다. 박명성 대표도 그렇고 제작사도 이 사람이 유명하다는 이야기를 전혀 안 해준다. 오디션장에서 직접 배우를 만나보고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사람을 고를 수 있게 해준다. 이번에 배우들을 뽑고 나서야 제작사 측에서 박소담 배우가 유명하다고 굉장히 흡족해하면서 말해줬다. (웃음)Q 배우들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무엇인가?배우와 캐릭터가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다. 캐릭터와 일체가 된 배우는 결국에는 그 캐릭터보다 더 큰 인물이 되어 오히려 무대 밖으로 껑충 뛰어 나오게 된다. 결국에는 얼마만큼 자신의 역할에 몰입하고 이해했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Q 이 작품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에게 여러분이 오스카 입장이었다면 “어떻게 하셨겠습니까”라는 질문을 하고 싶다. 여러분은 오스카처럼 그녀와 함께 곁에 남아줬을까? 아니면 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냥 그녀를 보내줬을까? 사실은 굉장히 어려운 질문이다. 더 나아가 당신은 사랑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평생 함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사랑을 위해 많은 시간을 포기할 수 있는가? 등 순수한 사랑에서 더 나아가 현실적인 사랑으로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관객은 산소를 주는 존재, 연출을 잘 하려면 잘 들어야 해Q 연극, 뮤지컬 장르를 가리지 않고 또한 다양한 소재로 작품을 만들고 있다. 연출가로서 그 중심의 단 한 가지 원칙이 있다면 무엇인가? 관객. ‘관객들이 누구일까’이다. 또한 어떤 소재의 어떤 장르이든, 그것이 매일매일 라이브 공연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 지금 현재의 순간에 충실할 수 밖에 없다는 게 공연의 가장 큰 매력이기 때문이다.Q 앞서 이야기한 ‘피터팬’ 이야기처럼 웬디가 모험을 떠나는 것처럼 관객을 만나는 일도 즐거운 일이지만 부담감을 가질만한 일이다.맞다. 세상에서 가장 무섭고 끔찍한 일다. 그러면서도 가장 신나고 흥분 넘치는 일이기도 하다. 마치 마약 같다. (웃음) 그게 인생인 것 같다. 서로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서, 한 인간으로서 이 삶을 살아간다는 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서로 함께 탐구해 나간다는 게 굉장히 좋다. 관객들은 산소를 주는 존재이다. 그들이 객석에 앉아 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나는 산소를 얻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낀다. 그리고 나와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내 자신도 발전하게 된다. 사실 연출을 잘 하려면 잘 들어야 한다. Q 연출가가 된 계기가 있나?이십 대 때 사실 의사가 되려고 의대에 간 적이 있다. 의대에 다닐 때 공연을 본 적이 있었는데, 앞으로의 커리어가 바뀌는데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됐다. 그걸 보면서 관객으로서 내가 감동을 받았듯이, ‘나도 누군가에게 이런 감동을 주고 싶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그렇게 하려고 애쓰는 중이다. (플디: 의사가 아픈 몸을 고치듯이, 연출가는 마음의 치유를 주지 않나?) 어쩌면 맞을지도 모르겠다. (웃음) 엄마는 간호사였는데, 한동안 이걸 왜 하는지 이해를 못하셨다. 의사인 아들을 원했으니까, 돈 못 버는 연출가 아들은 원치 않으셨다. 하지만 지금은 매우 좋아하신다. (웃음)Q 박명성 대표가 천재 연출가라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영감은 어디서 받나.전혀 그렇지 않다 (웃음) 대표님이 아주 친절하게 해준 말이다. 사람들이 살아온 삶의 이야기들. 그들의 고통, 슬픔, 기쁨을 통해서 영감을 받는다. 어쨌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지 않나. 그래서 항상 마음을 열어놓고 살려고 노력한다. 최근에 어린 관객을 위한 공연을 많이 했다. 도 그렇고, 같은 동화 같은 이야기나. 그런 작품을 하면서 느꼈던 것은 우리가 어릴 적에는 마음을 항상 열고 모든 걸 받아드리는데, 어른으로 성장하면서 더 이상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 방어벽을 하나씩 쌓기 시작한다. 그래서 나는 음악을 자주 듣는다. 음악은 어떻게든 마음 속으로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여지를 주고 그런 방어벽을 조금씩 무너트려 주기 때문이다.나는 8편에서 해리포터가 어떻게 되는지 안다 Q 마지막으로 오는 7월에 런던에서 공연될 연극 이야기를 안 할 수가 없다. (웃음) 어떻게 하게 된 건지 나도 잘 모르겠다. 그냥 함께 해달라고 하더라.(웃음) 처음에는 확신이 안 섰다. 왜냐하면 화려하고 반짝반짝하는 쇼 같은 공연을 원하는 게 아닌가 싶어서. 나는 그런 공연은 죽어도 못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행히 제작자들이 내가 이야기는 해리포터를 원한다고 말해줬다. 원작자인 조앤 롤링을 만나서 금방 친해졌다. 기본적으로 이번 작품은 해리포터 시리즈의 여덟 번째 해당하는 내용인데, 이게 책으로 나오는 게 아니라 연극으로 풀어지는 거다. 8편에서 해리포터가 어떻게 되는지 나는 안다. (웃음) 그래서 조카들이 나한테 단단히 화가 나 있다. 내가 죽어도 이야기를 안 해주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소설 7편의 마지막 문장이 있는데, 그걸로 연극이 시작된다. ‘해리가 아들에게 손을 흔들면서 학교로 보낸다’라는 문장으로부터.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신시컴퍼니 제공
2016.01.20 / 조회 9,345
-
배우들의 열정과 날 것 그대로의 에너지가 가득, 연극 <렛미인> 연습 공개
치열한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충무로 신예 박소담과 신인 배우들, 여기에 중견배우 주진모까지. 총 12명의 배우들이 땀 흘리며 연습 중인 연극 의 연습실을 지난 13일 찾았다. 뱀파이어 소녀와 외톨이 소년의 잔인하지만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는 은 2013년 스코틀랜드에서 초연된 작품으로, 우리에게는 2008년에 개봉된 스웨덴 영화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이날 연습실에 들어서자, 일라이와 오스카가 처음 만나게 되는 정글짐과 자작나무 모양의 독특한 철제 구조물이 눈길을 끌었다. 개막 준비로 인해 연습 공개 전날 한국을 찾은 연출가 존 티파니는 “지금 보이는 무대는 숲이다. 바닥에는 눈이 깔려 있다. 그런 걸 상상하면서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그는 “아시아 최초로 한국에 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하며, “배우들이 작품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배우들에게 대한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의 제작진과 배우들은 작품의 1막을 공개했다. 뱀파이어 소년 일라이 역에 박소담, 이은지와 외톨이 소년 오승훈, 안승균이 번갈아 나와 시연에 나섰다. 이외에도 일라이를 위해 헌신하는 하칸 역의 주진모, 박시범, 박지원, 임종완 등의 배우들이 함께 열연을 펼쳤다. 연습이 시작되자, 추운 겨울 숲을 오가는 마을 사람들이 보이고, 스산한 숲에 배낭을 짊어진 하칸이 등장해 대범하게 살인을 저지르고 사라진다. 학교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오스카의 모습도 연달아 이어진다. 오스카 옆집으로 이사온 일라이는 놀이터에서 놀고 있는 오스카에게 말을 건네고, 둘은 그렇게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게 된다. 이날 선보인 1막은 각 등장인물의 캐릭터를 설명해주며, 빠른 장면 전환을 통해 사건을 진행시킨다. 또한 작품의 신비로운 분위기와 배우들의 독특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의 움직임이 의미하는 바에 대해 협력 연출을 맡고 있는 비키 맨더슨은 “대사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은 움직임으로 표현한다.”고 전하며, "그래서 몸을 훌륭하게 잘 쓰는 배우들을 찾기 위해 특별히 무브먼트 오디션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영화 에서 악마에 사로잡힌 소녀로 분해 강한 인상을 남긴 박소담은 “대학에서 연극을 배우면서 직접 무대에 서기도 했는데, 어느 순간 카메라 앞에서만 연기를 하게 됐다. 무대에 대한 갈망을 늘 가지고 있었고, 관객을 만나는 떨림 다시 느껴보고 싶었다. 일라이 역은 도전의식을 불러 일으키는 역할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영화는 사소한 얼굴 표정 하나도 신경을 써야 한다면, 이 작품은 움직임이 많다 보니까 객석 3층까지 시선이나 움직임이 확장되어야 해서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것 같다.”고 영화와 연극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했다.직접 오디션 공고를 발견하고 지원을 하게 됐다는 중견배우 주진모는 “하칸 역은 매력적이고 도전적인 역할이다. 어떻게 보면 멋있지만 또 비참한 인물이기도 하다. 평소에는 경험할 수 없는 막다른 인물이라 꼭 도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연출가 존 티파니는 "영화와 소설과는 다르게 연극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을 했다. 그래서 일라이, 오스카, 하칸. 세 명의 삼각관계에 좀 더 집중했다.”고 전했다. 이 작품을 제작하는 신시컴퍼니의 박명성 대표는 “뮤지컬 를 함께 하면서 존 티파니의 팬이 됐다. 연출가로서 창의적이고 번뜩이는 아이디어을 무대에서 보여주고 있다. 관객들의 정서를 놓치지 않고 이끌어가는 연출가다. 은 굉장히 서스펜스가 살아있고, 관객들의 흡입력을 요구하는 연극이다.”라고 극찬을 아까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존 티파니는 “관객들에게 극도의 공포감과 아슬아슬한 경험을 선사해드리겠다.”고 장담하며, 꼭 작품을 보러 와줄 것을 당부했다. 공연은 이달 21일 개막하여 2월 28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신시컴퍼니 제공
2016.01.14 / 조회 7,954
-
한국 초연, 연극 <렛미인> 충무로 신인 박소담·중견배우 주진모 등 캐스팅 발표
뱀파이어 소녀와 외톨이 소년의 잔인한 러브스토리를 담은 연극 의 한국 초연 무대에 설 배우들이 공개됐다. 몇 백 년 동안 소녀로 살아온 뱀파이어, 일라이 역에는 영화 에서 활약하며 충무로의 괴물 신인이라 불리는 박소담과 신인 배우 이은지가 캐스팅됐다. 일라이와 함께 작품을 이끌어 갈, 학교폭력에 시달리는 10대 소년 오스카 역에는 신예 안승균과 오승훈이 낙점됐으며, 일라이 옆에서 한평생 헌신하는 하칸 역에는 연극과 영화를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는 중견배우 주진모가 캐스팅됐다. 은 스웨덴 작가 욘 아이비데 리드크비스트의 소설을 영화로 만들어 2008년 관객과 만났으며, 2013년 스코틀랜드 국립극단이 영화를 바탕으로 동명 연극을 무대를 올렸다. 이번 한국 공연은 비영어권 국가로는 최초의 무대로, 원작과 동일한 형태로 선보이는 레플리카 방식으로 제작되며, 초연에도 참여한 바 있는 존 티파니 연출가가 함께한다.연극 은 내년 1월 21일부터 2월 28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만날 수 있다.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신시컴퍼니 제공
2015.11.30 / 조회 11,663
-
시원한 욕설 한 방 <관객모독>
관객에게 퍼붓는 욕설과 물세례가 트레이드 마크로 통하는 연극 이 2009년 이후 5년만에 다시 무대에 올랐다. 이달 8일 개막한 의 제작진과 배우는 12일 이 작품의 전막을 언론에 공개했다. 연극 은 독일의 유명 작가 피터 한트케가 1966년에 발표한 작품으로 특별한 줄거리나, 무대 장치 없이 오로지 무대 위 배우들이 쏟아내는 대사들만으로 공연을 이어간다. 언어극이라 칭하는 이 작품은 배우들이 말장난으로 시작하여 다양한 언어 유희를 펼치며 마지막에 가서는 관객을 향해 야유와 욕설을 퍼붓는다. 이를 통해 관객을 긴장시키며 관객들이 낯섦을 가지고 연극 자체에 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978년 극단 76에 의해 국내 초연된 후, 40년 동안 꾸준히 재공연을 거듭해오며 관객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장기공연을 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기국서 연출은 “관객한테 직접 말하고, 욕도 하고, 물도 뿌리는 해프닝적 구조가 관객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했고, 점점 많이들 보러 오면서, 작품이 계속 교정되고 현재까지 올 수 있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또한 관객들의 반응 변화는 예전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처음 공연에는 의자를 무대 위에 던지고, 조명기도 깨지는 등 관객들이 반발이 매우 심했지만 점차관객들이 형식에 익숙해졌다. 요즘 사람들은 언어가 감각적으로 해체되는 게 익숙하고, 사회적 감각이 많이 발달해서 낯설어하지 않고, 잘받아드린다”고 말했다.올해 공연에서는 기주봉, 장재진, 고수민 등 을 통해 오랫동안 관객을 만나온 관록의 배우들과 치열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안국환, 윤박 등 젊은 배우들이 함께한다. 초연 때부터 무대에 섰던 정재진은 “이 연극을 백 번 본 사람도 있다”며 애정을 가지고 있는 관객들에 대한 놀라움을 표현했다. 그리고 오랫동안 공연했지만, 이 작품은 암기하는 게 아직도 어렵다” 고 전했다.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어 이번 무대에서 선 안창환은 “희곡을 보고 과연 이런 공연을 올릴 수 있을까 걱정스러웠는데, 직접 무대에 서보니 충격적이고 선배님들과 무대에 서게 돼서 영광이다”라고 말했다. 등의 연출가 김낙형은 무대감독 역을 맡아 배우로 무대에 섰다. 그는 오늘날 세대들이 이번 작품을 봐야 하는 이유에 대해 “요즘 사람들은 공연을 다양하게 보는 것 같지만 드라마에만 치중되어 있고, 인터넷을 많이 하면서 직접적인 교류가 차단되어 있는데, 을 통해 소통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2014년 방식으로 새롭게 태어난 연극 은 6월 1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펼쳐진다. 제작진과 출연진들 (왼쪽부터 기국서, 기주봉, 고수민, 정재진, 안창환, 김낙형)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4.03.17 / 조회 9,950
-
<웃음의 대학> 봉태규, 안석환 “고민할 것 없이 출연 결정”
지난해 연극열전2 작품으로 소개돼 연일 매진을 기록한 연극 이 10월부터 다시 공연된다. 이번 공연에는 영화배우 봉태규가 작가역을 맡아 처음으로 연극에 도전하고, 이후 2년 만에 무대에 오르는 안석환이 송영창과 함께 검열관을 연기한다. 일본 미타니 코우키가 극본을 쓴 이 작품은 제2차세계대전을 배경으로 웃음을 주고 싶은 작가와 전란의 시대에 가벼운 웃음을 만드는 희극을 모두 없애버리겠다는 검열관이 벌이는 7일간의 해프닝을 그린 연극. 시대풍자와 따뜻한 웃음이 극본에 자연스럽게 녹여 일본, 러시아, 캐나다, 영국 등에서도 공연돼 좋은 반응을 얻었다. 우리나라에서는 황정민과 송영창이 작가와 검열관으로 열연하며 큰 호응을 얻으며 2주 연장공연에 돌입하기도 했다. 이 첫 연극 무대인 봉태규는 “초연 때와 다른 해석이 있어서 관객들이 당황하지 않을까 걱정을 했다”며 “하지만 연습기간이 길어 불안감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초연 때와는 달리 검열관과 작가 사이에 좀 더 불꽃이 튈 것 같다며 “검열관 머리 위에서 놀려고 하는 면이 있는데, 이건 황정민 선배가 초연 땐 자제했던 작가의 면모”라고 설명했다. 검열관을 연기하는 안석환은 “초연을 보고 기립박수를 쳤다, 주위에 이 연극을 보라고 홍보했을 정도”라며 “캐스팅 제의가 왔을 때 무척 기뻤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영창의 검열관 보다는 좀 더 인간적인 캐릭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송영창씨가 너무 잘해 부담감도 있지만 좋은 작품은 계속 올려져야 한다고 생각하면 부담감이 덜어진다”며 “작가와 검열관은 적수이자 친구이다, 두 사람이 한 몸처럼 보이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극열전의 프로그래머 조재현은 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그는 “작품 완성도와 관객 만족도가 높은 작품이라 다시 앵콜 공연을 올리게 됐다”며 “작가인 미타니 코우키 역시 한국 공연에 무척 만족해, 앞으로 그의 다른 작품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연극열전3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연극열전2에서 스타 캐스팅의 결정적인 역할을 해온 조재현은 이번 봉태규 캐스팅에 있어서도 노하우를 공개했다. 그는 “그 동안 배우 캐스팅에 상처를 많이 받았다. 나중에 검토해 보고 결정하자고 하면 되지 않는다. 만나자마자 밀어붙여 출연 확정을 받는 게 비결”이라며 “봉태규씨도 그렇게 캐스팅했다”라고 말해 주변을 웃음바다고 만들었다. 봉태규는 “조재현 선배로부터 전화가 와 약속 장소인 커피숍에서 기다리는데, 사무실로 오라고 했다”며 “무조건 해야 한다고 하셔서 대본을 보기 전에 결정이 났다”고 말했다. “대본을 보고 깜짝 놀랐다. 영화에서도 만나보지 못한 완벽한 희극이었다”며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게 맞다, 갑자기 내가 에쿠우스에 출연하면 무안하지 않겠나”라고 말해 웃음을 건냈다. 이해제 연출은 “이번 작품은 작가와 검열관 사이가 단적으로 ‘톰과 제리’ 처럼 형성될 것”이라고 말해 두 캐릭터 사이의 코믹함이 좀 더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연극 은 10월 2일부터 대학로 문화공간이다에서 공연된다. 기자간담 현장 작가역의 봉태규 "완벽한 희극을 만나서 놀랐어요" 2년만의 무대에 복귀하는 안석환 "캐스팅 노하우? 정신없이 그 자리에서 결정하게 하는 것^^" 이해제 연출 "진지한 상황속에서 일어나는 웃음 기대하세요" 조재현의 농담에 웃음을 터트린 두 배우. "어울리나요?"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09.09 / 조회 11,095
-
<웃음의 대학> 봉태규, 연극무대 첫 도전
배우 봉태규가 연극열전 시리즈 앵콜공연 을 통해 생애 첫 연극무대에 도전한다. 등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들며 개성있는 연기를 선보였던 봉태규는 웃음에 목숨을 건 작가 츠바키 역으로 앵콜공연 출연을 확정 지었다. 연극 의 관계자는 “봉태규씨가 초연을 관람하고 출연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어 “봉태규 특유의 재치와 순발력이 속 젊은 작가 츠바키와 많이 닮았다”며 “원작의 재미와 감동이 한층 강화된 무대를 만나게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해, 황정민, 송영창이 주연으로 나서 3만 관객을 동원하며 관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던 의 앵콜공연에는 초연 멤버인 송영창과 연극 에 출연했던 배우 안석환이 오랜만에 연극무대에 나선다. 연극 은 ‘웰컴 미스터 맥도널드’의 작가로 알려진 극작가 미타니 코우키의 대표작으로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희극을 모두 없애버리려는 냉정한 검열관과 웃음에 모든 것을 건 극단 ‘웃음의 대학’의 작가가 벌이는 7일간의 해프닝을 그리고 있다. 연극 은 대학로 문화공간 이다 1관에서 오는 10월 2일 부터 오픈런으로 공연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2009.09.01 / 조회 25,369
-
< 육분의 륙 > 유지태
절제된 연기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은
배우이자 제작자 유지태
지난 11월 16일 사다리아트센타에서 있었던 연극 제작 발표회 현장에서 유지태를 만났다. 바쁜 일정에도 제작발표회에 참석하여 연극 에 대한 제작자로 배우로 이야기하는 유지태가 부러워 보인다. 무론 부러워 보인다고 한다면 원망을 들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할 수 없다. 일이 있다는 것과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는 것. 그리고 자신의 열정을 쏟아서 새롭게 만들어 내고 있다는 것에 대한 재미가 사실은 쏠쏠하기 때문에 부러울 수 밖에 없다. 그가 배우로서 제작자로서 변모하는 과정이 대단하지도 않고 소위 말하는 삐까뻔적이지도 않는 건 사실이다. 그래서 유지태가 좋다. 그의 솔직하고 담백한, 소담하고 창작욕에 불타는 그의 마음 씀씀이가 좋다는 말이다.
“잠을 거의 두 세시간 밖에 잠을 못 잤어요. 그것도 차에서 잠자는 게 다죠. 연극은 맑게 깨어 있어야 하는데 멍해지고 해서 걱정이 많아요.”
그가 시간에 쫓기는 이유는 간단하다. 영화 ‘가을로’를 찍고 있는 탓이다. 그의 직업은 배우이다. 영화는 20% 진척이 되어있다고 한다. 시간이 된다면 조금 쉬어서 찍자고 하고 싶지만 제목이 ‘가을로’이어서 가을배경을 찍어야 하는데 자신으로 인해 늦춰질 수가 없다고 한다. 그래서 유지태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런 만큼 그는 남보다 몇 십 배의 괴력을 보여주고 있다.
유지태는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라고 자신을 밝혔다. 지금은 연기를 하면서 많이 변해 말을 많이 하지만 원래 내성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배우의 어떤 외향적인 연기를 하는 ‘배우’에는 잘 맞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제가 배우에 맞겠다 생각하는 부분은 내성적인 반면에 생각을 많이 하고 창작의 욕구가 있다는 거예요. 연기도 재창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내고 싶은 욕구가 있는 거죠. 그러면서 훈련되어지는 부분이 남아 있는 거죠. 스스로 훈련하고 있는 중이고요.” 그는 나름대로 자신의 연기에 대해서 끊임없이 배우고 혼자서 피 터지게 혼자 고독한 싸움을 하고 있다. 질타도 많겠지만 스스로 터득해서 스스로 발견하고 싶은 것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창작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는 사람은 창작하는 것에 좋은 점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면서 그 길을 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저는 꼭 해보고 싶은 연기가 있어요. 절제된 연기, 선이 보이는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외국배우로 말하자면 영화 ‘카프카’에 나왔던 카프카로, 미션의 가브리엘 신부로 출연했던 제레미 아이언스의 옛날 모습 같은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최근 외국배우로는 피아니스트 여선생으로 깐느 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살아있는 연기의 어머니라는 칭송을 받고 있는 이자벨 위페르 같은 연기를 하고 싶어요. 이 분들을 보면 ‘절제된 연기라는 것이 무엇이구나’라는 것을 알게 돼요. 물론 미하엘 하네케 같은 감독을 만나서 멋드러진 연기를 보였다고 하겠지만요. 저도 이런 분들과 같이 절제된 연기를 해보고 싶어요.”
우리나라 영화는 절제된 연기를 보여줄 수 있는 여건은 그리 많지 않다. 우리나라 관객들이 좋아하는 영화들로 치면 울고, 웃고 감정들이 그대로 드러나는 연기를 선호하는 편이고 연출자들도 절제 연기에 대한 선을 정확히 그어 주는 사람들은 그리 흔치 않다. 자칫 잘못하면 영화 전반적으로 밋밋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험을 쉽게 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나마 그가 그런 절제된 연기를 했다면 ‘봄날은 간다’나 ‘올드보이’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일 것이다. 절제에서 진정 자유로운 것을 연기하고 싶은 유지태의 연기를 무대에서, 스크린에서 만나보고 싶다.
대학교 때는 연극연출을 했었기 때문에 그가 재미를 느끼는 연극은 퍼포먼스에 가까운 연극이었다. 소위 말하는 ‘행위예술’이 그것이다. 사운드를 많이 이용하고, 무대를 이용하고, 배우의 춤, 무용, 몸짓, 소리 등을 이용하여 다채로운 모습을 구성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연극은 아직까지 구성적인 연극을 받아들이는 것보다 드라마가 풍성한 연극을 원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다 보니 그가 생각하고 좋아하는 꿈 같은 퍼포먼스는 지금 만들어진다 해도 그다지 환영을 받지 못할 것 같다.
“제가 하고 싶은 부분은 구성연극을 하고 싶어요.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것은 알고요. 지금은 좋으나 싫으나 배우라서 배우적 수양을 터득하기 위하여 열심히 연기를 하고 있는 중이죠. 연극은 ‘이런 아이템으로 이런 연극을 만들면 어떨까’에서 시작해 작가들에게 시놉시스를 주면 다양한 연극들이 나올 것 같아요.”
그는 차근차근 예를 들어 주었다.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영화 ‘몽상가들’에 신인으로 출연했던 에바 그린은 작품과 감독을 보고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녀를 포르노 배우를 대하듯이 보는 시선으로 인해 활발하고 대인관계가 좋았던 그녀의 생활에 파탄을 가져오게 되었는데 지금은 대인기피증으로 사람을 피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연극화해서 한 번쯤 예술과 생활, 현실과의 괴리감 또는 고민 등 무겁지만 무겁지 않고 유쾌하게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것이 유지태의 생각이다. 욕심이 많은 제작자다운 발상이다.
연극 은 작년 에 이어 그가 출연하는 두 번째 작품이다. 연극은 두 번째 작품이고 영화는 열 세번째라고 한다. 그가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 하는 부분은 영화와 연극이다. 연극을 하고 싶었던 것은 대학교 때부터였으니까 그의 꿈이 몇 십 년 만에 이루어진 셈이다.
“키가 크다보니 학교 때는 배우를 못하고 스텝일만 했어요. 배우를 하면서부터는 꿈이 하나 생겼는데 우선 기회가 된다면 창작극으로 소극장 무대에 서겠다는 것이었죠. 배우로서 소양을 닦고 싶은 거죠. ‘제작에 참여해 이익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 고들 해요 그런데 연극이 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더 잘 아시잖아요.(웃음) 재창조자의 역할을 하고 싶어서, 순수한 꿈을 위해서 소극장 무대에 선다는 것만 알아주시면 좋겠어요.”
연극 은 연극 의 연출 이해제씨와 만나 처음으로 무대에 선 연극이고, 이것이 계기로 삼아 유지태는 이해제와 함께 다시 연극 을 만들어 낸 것이다. 은 저예산 영화로 만들려고 유지태가 가지고 있던 시놉시스였다. 제목이나 줄거리는 지금의 은 아니었지만 친구들의 향락, 게임, 완벽살인 등을 그린 시놉시스였다. 은 히치콕의 ‘현기증’이나 ‘아메리칸 싸이코’ 등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한다. 친구들의 러시안 룰렛게임이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아닌 향락의 도구로 이용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시작된 연극이라고 한다.
“연극은 유희이기 때문에 잘 놀고, 좋은 작품으로 좋은 공연 보여드리고 싶고요. 가치 판단은 관객의 몫일 겁니다. 저는 배우이기 때문에 잘 놀고 좋은 작품으로 보여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연습시간이 부족해서 걱정인 유지태는 영화와 연극의 강행군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일주일만에 처음으로 침대에서 잠을 잤다는 그가 영화 ‘가을로’나 연극 에 민폐를 끼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한다.
“최선이 얼마가 될지는 모르지만 최선을 다해서 작품에 임하고 있습니다. 많이 와서 봐주시고요. 이제 연극 이 세상에 태어나서 잘 자랐으면 하는 마음이고요. 반응이 어떨지는 이 녀석()의 운명에 맡겨 놓겠습니다."
그는 유무비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소위 말하는 뜨거나 말거나,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계속해서 창작물을 만들어 내겠다는 창조자의 입장에서 그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비록 시간에 쫓기고 심적 여유도 없지만 그가 하고 싶은 일인만큼 그의 욕심이 거대해 보이지 않고 소박해 보인다. 그래서 연극 이 남의 아이같지 않아 보인다. 그의 꿈과 욕심이 좋은 길을 선택하여 잘 갈 수 있게 빌어주고 싶다.
--------------------
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사진 : 임미란
2005.11.17 / 조회 12,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