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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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 점령! 어린이공연 티켓파워 BIG3
등 쟁쟁한 대작들 사이에서 주눅들지 않고 당당히 예매랭킹 1위를 차지하며 거센 환호와 함성, 발구르기, 기립박수, 심지어 무대난입(!) 까지 이끌어내며 열렬한 성원 속에 흥행해온 공연들이 있다. 바로 을 필두로 한 어린이뮤지컬. 지난해 초연에서 연속 2개월간 예매랭킹 1위를 지키며 큰 반향을 일으켰던 을 비롯해 등 여름방학을 점령한 어린이뮤지컬 TOP3의 인기비결을 알아보자. TOP1 ‘팬텀’을 이겼다? 연속 8주 1위! EBS 인기 어린이프로그램 '모여라 딩동댕' 제작진과 공연기획사 힘컨텐츠가 합작한 은 지난해 여름방학때 진행된 첫 공연에서 연속 2개월간 예매랭킹 1위를 차지하며 놀라운 흥행기록을 일궈냈다. 이 흥행세는 겨울방학까지 그대로 이어져, 은 등 뮤지컬 대작 사이에서 다시 한번 선전했다. 재관람 비율이 특히 높아 6~7번씩 관람하는 아이들이 많다고.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TV 속 배우가 직접 출연 아이들이 에 열광하는 첫 번째 이유는 번개맨 등 TV 속에서 친근하게 접해온 '모여라 딩동댕'의 인기 캐릭터를 눈앞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캐릭터는 물론 안무와 노래까지 아이들이 익숙한 데다가, 번개맨의 숨겨진 비화까지 밝혀지니 아이들의 눈길을 끌 수밖에 없다. 게다가 TV 방송에서 해당 캐릭터를 연기했던 배우들이 직접 무대에 출연해 친밀감을 높인다. 중독성 있는 넘버도 큰 인기요인이다. 의 총 16개 넘버 중 12곡은 '올챙이송'으로 유명한 윤현진이 작사·작곡했다. 번개맨이 망토를 휘날리며 객석 사이를 지나가는 장면, 어린 관객들이 모두 함께 일어나 '번개맨 체조'를 하는 광경은 이 공연의 하이라이트다. 제작사인 힘컨텐츠 최혜정 과장은 "보통 어린이뮤지컬은 엄마들이 작품을 비교하고 고르는데, 은 아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져 아이들이 먼저 보여달라고 조른다"고 전했다. 부모들이 좋아하는 아이들의 용기를 북돋는 이야기 애초 공연 기획단계에서 은 엄마 아빠가 함께 즐기는 공연에 초점을 맞췄다. 다양한 캐릭터 중 별이는 여자아이들에게, 나잘난과 더잘난은 엄마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고. 겁쟁이었던 번개맨이 용감한 영웅으로 변신하는 과정은 한 아이의 성장담과도 같다. 평범하고 소심했던 번개맨이 다른 친구들을 위하는 마음씨 따뜻한 소방관으로 거듭나는 과정은 부모들에게도 큰 감동을 전한다. 최혜정 과장은 "나약한 번개맨이라는 친구가 영웅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보고 용기를 얻은 아이들이 많다. 공연 후 아이들이 직접 번개맨 의상을 입고 영웅처럼 활동하는 모습을 보며 엄마들이 매우 만족스러워한다"고 전했다. 2013년 은 첫 번째 공연 이 번개맨의 탄생에 얽힌 비밀을 담았다면, 올해 공연을 앞둔 은 영웅이 된 번개맨의 또 다른 활약상을 그린다. 태초의 번개를 훔쳐 번개맨을 조종하려 하는 나잘난과 더잘난에 맞서 번개맨이 다시 영웅으로 서는 과정이 그려진다. 번개맨의 변신 과정에서 펼쳐지는 레이저쇼가 더욱 화려해지고, 태초의 빛과 번개, 별의 탄생과정이 각종 조명과 특수효과 등으로 구현될 예정이다. TOP2 전국 30만 관객 돌파 EBS 인기 어린이프로그램 '로보카폴리' 와 의 PMC의 KIDS제작진이 손을 잡고 지난해 처음 무대에 올린 이 작품은 전국 30만 관객을 돌파하며 인기작으로 자리잡았다. 포기를 모르는 용감한 경찰차 폴리와 화재진압·구조를 책임진 소방차 로이 등 개성이 뚜렷하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브롬스타운에 닥친 에너지위기로부터 마을을 지켜내는 이야기가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TV 애니메이션과 똑같은 무대 의 인기비결은 TV 속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무대에 가져왔다는 것. 폴리구조대의 변신 장면을 비롯해 주인공 태양이가 발명한 시계모자, 마술연필, 날씨카드 등이 아이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여기에는 지난 10년간 이린이공연을 제작하며 내공을 쌓은 PMC KIDS의 내공이 발휘됐다. 실제로 공연후기란에는 'PMC'라서 믿고 본다'는 말이 많다. PMC KIDS 이동운 팀장은 "막이 오르면서 폴리구조대가 라이트를 켜고 등장하는 장면부터 많은 부모님들이 놀라워한다. 성인들이 즐기는 3D영상이나 게임 못지 않게 영상이 세련되고 전반적인 수준이 높아 부모들이 먼저 인정하는 공연"이라고 자신감을 표했다. 첫 장면을 비롯해 16~17명의 배우들이 펼치는 '칼군무'와 영상을 통해 펼쳐지는 폴리구조대의 변신 장면 등이 특히 인기가 많다고. 부모들이 좋아하는 ‘착한' 뮤지컬 부모들이 를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는 폭력이 등장하지 않는 '착한' 뮤지컬이라는 점, 안전과 에너지 절약 등에 대한 교훈을 심어주는 자연친화적인 공연이라는 점이다. 작년 공연은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을 알려주었고, 올해 공연은 휴가철 캠핑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익히도록 한다. 극중 엄마아빠의 화목한 모습도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전해준다고. 2013년 은 이라는 부제를 달고 돌아온 올해 공연은 여름 별자리캠핑장에서 일어나는 폴리구조대의 활약상을 통해 친구들의 우정을 그린다. '건설 4인방'의 리더이자 성실하지만 융통성이 부족한 덤프와 언제나 묵묵히 땅을 파는 일에 몰두하는 포크 등 새로운 캐릭터가 합류하고, 영상과 무대기술도 더욱 화려해졌다. 폴리구조대가 직접 객석으로 출동하는 순간과 호기심 많고 모험을 좋아하는 헬리 역의 배우가 직접 무대 위로 날아오르는 장면이 공연의 백미가 될 예정이다. TOP3 34대 걸친 인기캐릭터의 재탄생 는 일본의 액션쇼 '파워레인저' 시리즈에 국내 제작진이 직접 스토리를 접목해 '액션라이브쇼'라는 이름으로 지난 2010년부터 공연해왔다. '파워레인저' 시리즈가 34대에 걸친 역사를 가진 만큼, 공연 역시 역사가 길고 인기 또한 꾸준하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펙타클한 무대 는 무엇보다 규모 면에서 다른 어린이공연과 차별성을 지닌다. 인기가수의 콘서트장을 방불케 하는 규모로 짜인 무대 위에 40여명의 배우가 등장해 덤블링, 로프 플라잉 등의 화려한 액션을 펼친다. 영상 스크린이 설치된 것은 물론, 양쪽 날개 무대 뿐 아니라 객석에서도 배우들의 전투씬이 펼쳐지고, 대형 로봇도 등장한다. 이렇게 화려한 무대를 만들기 위해 최정상급 제작진이 투입됐다. 뮤지컬 와 박효신·성시경 콘서트의 무대를 만든 제작진과 아크로바틱·비보이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전력이 있는 배우들이 연기를 펼치며, 전문무술감독이 배우들을 트레이닝했다. 배우들이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데다 액션의 강도가 세기 때문에, 목소리 연기는 TV 애니메이션의 성우들이 직접 한다. 부모들이 좋아하는 눈길 사로잡는 볼거리 가득 제작사인 웨이즈비의 이준 대표는 " 공연장 로비에는 아빠들이 없다"고 단언했다. 스케일이 크고 박진감 넘치는 무대를 보기 위해 엄마들뿐 아니라 아빠들까지 아이들과 함께 공연을 관람한다는 것. 워낙 눈을 사로잡는 볼거리가 많아 초반 7:3이었던 남녀 비율도 최근엔 6:4로 바뀌었다고. 이해하기 쉬운 권선징악의 스토리도 또 다른 선호요인이다. 2013년 후레쉬맨부터 미라클포스까지, 8대 파워레인저가 총출동하는 올해 공연은 2,000석 규모의 작년 공연보다 훨씬 커진 3,200석 규모의 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제작기간은 2년, 무대장비는 자그마치 10톤에 달한다고. 가족공연으로서는 보기 드문 초대형 무대다. "한 가지 액션을 계속 보여주는 것은 지양한다"는 이준 대표는 올해도 야심차게 준비한 여러가지 액션 및 특수효과가 무대에서 펼쳐진다고 전했다. 배우들이 객석 위로 날거나 리프트를 타고 하늘로 솟아오르는 액션이 펼쳐질 예정이며, 대형 LED모니터와 객석에서 무대로 쏘아지는 레이저빔 등 특수효과가 가득하다. 플로어석에 추가로 설치된 무대를 통해 아이들이 파워레인저의 활약을 더 가까이서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준 대표는 "특히 주인공 캡틴포스와 고버스터즈가 부활하는 장면이 포인트가 될 것 같다. 관객들이 힘을 실어줘야 주인공들이 부활한다는 설정이어서, 아이들의 참여와 반응이 뜨거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새로운 파워레인저인 '고버스터즈'를 TV 방영과 동시에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힘컨텐츠, PMC KIDS, 웨이즈비 제공
2013.07.15 / 조회 14,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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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비 박사 석주명이 전하는 희망, 뮤지컬 ‘부활 더 골든데이즈’
뮤지컬 ‘부활 더 골든데이즈’가 10월 27일부터 11월 11일까지 한전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뮤지컬 ‘부활 더 골든데이즈’는 김의경 극작가의 '신 나비 찬가'를 원작으로 한다. 이 공연은 석주명의 일대기를 모티브로, 극의 가상인물들을 재구성했다. 또한, 판타지 요소를 가미하여, 석주명이 살았던 과거와 초 현실적인 미래 상황의 모습을 표현했다. 공연의 모티브가 된 석주명은 조선 나비 연구의 최고 권위자로 75만 개체의 조선산 나비를 채집하여 800여 개가 넘는 잘못된 학명을 정리한 실존 인물이다. 한반도 전역에 걸친 채집으로 250여 종에 이르는 조선산 나비에 대한 충실한 분포연구를 이끌어 내기도 했다. 뮤지컬 ‘부활 더 골든데이즈’의 김진영 연출가는 “자신의 비극적 상황에도 연구를 게을리하지 않았던 석주명 선생을 통해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우리의 삶을 다시 되돌아보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는 작품의 의미를 밝혔다. 나비 박사 석주명 역으로는 임호와 박완이 함께 캐스팅됐다. 석주명의 연구조교이면서 러브라인을 형성하는 여주인공 지민 역에는 슈(유수영)와 배슬기가 더블 캐스팅됐다. 이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0.02 / 조회 5,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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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S 슈, 뮤지컬 '부활-더 골든 데이즈' 출연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SES 출신 슈(유수영)가 다음 달 한전아트센터 에서 공연하는 뮤지컬 '부활-더 골든 데이즈'에 캐스팅됐다고 소속사 스타엠 코리아가 11일 전했다.유수영의 뮤지컬 출연은 2008년 '사랑을 비를 타고' 이후 4년 만이다.지난해 초연한 창작 뮤지컬 '부활'은 1930년대 일본 강점기를 배경으로 나비 박사 석주명의 일대기를 다룬 판타지 뮤지컬. 신비한 나비를 쫓다 시간 여행을 하게 된 석 박사는 미래 시대에 도달해 시공간을 넘나들며 생태계 수호자로 활약한다.유수영은 새롭게 각색된 이번 공연에서 일본 강점기와 미래 시대의 지민과 윤희로 1인 2역을 한다.석주명 역은 탤런트 임호가 맡았다.eoyyie@yna.co.kr-->
2012.10.02 / 조회 4,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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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 뮤지컬 '부활-더 골든 데이즈' 출연(종합)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 걸 그룹 SES 출신의 슈(유수영)가 다음 달 한전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뮤지컬 '부활-더 골든 데이즈'에 캐스팅됐다고 홍보사 스타엠 코리아가 11일 전했다.유수영의 뮤지컬 출연은 2008년 '사랑은 비를 타고' 이후 4년 만이다.극작가 김의경의 '신 나비 찬가'를 원작으로 지난해 초연한 창작 뮤지컬 '부활'은 1930년대 일본 강점기를 배경으로 나비 박사 석주명의 일대기를 다룬 판타지 뮤지컬이다.나비 연구와 독립 운동 사이에서 고뇌하던 석 박사는 신비한 나비를 쫓다 시간 여행을 하게 된다. 2062년 미래 시대에서 본 현실과 그곳에서 만난 과학자들을 통해 나비 연구에 더욱 매진한다.유수영은 새롭게 각색된 이번 공연에서 1930년대 석 박사와 러브 라인을 이루는 지민과 2062년에 등장하는 윤희로 1인 2역을 한다.석주명 역은 탤런트 임호가 맡았다.eoyyie@yna.co.kr-->
2012.10.02 / 조회 3,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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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선정작 뮤지컬 ‘헬로! 파인데이’ 공연 확정!
뮤지컬 ‘헬로! 파인데이’가 8월 17일(금)부터 9월 2일(일)까지 인천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에서 공연된다.뮤지컬 ‘헬로! 파인데이’는 지난 2011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창작뮤지컬 지원작으로 선정된 작품이다.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선정작 중 뮤지컬 ‘모비딕’과 ‘풍월주’에 이어 정식 초연되는 세 번째 작품이다. 작품은 2012년 제5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쇼케이스 공모 선정작이자, 2012 인천문화재단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 선정작이기도 하다.작품은 사라진 딸을 찾아 떠나는 장모와 사위의 이야기다. 티격태격하는 장모와 사위는 강원도의 허름한 캬바레에서 편지 한 장 남기고 사라진 딸을 찾기 위해 서울을 헤맨다. 작품은 B급 인생들의 고단한 삶과 결코 쉽지 않은 현실, 그 속에서 찾아가는 꿈과 희망을 그린다. 뮤지컬 ‘헬로! 파인데이’는 멀게만 느껴졌던 장모와 사위가 딸을 찾으며 가까워지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을 담는다.이번 공연은 창작집단 ‘헬로! 파인데이’의 대표 이동규가 작, 작사, 연출을 맡는다. 작곡은 연극 ‘The stone’, ‘Silk Hat’ 등의 음악감독을 맡았던 안혜진과 뮤지컬 ‘슈샤인보이’ 음악을 작곡한 권새미가 함께한다. 배우로는 이윤화, 김문성, 봉경복, 황지영, 김기정, 황미영, 이승재, 조현식, 권성민, 노형원 등이 출연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7.05 / 조회 3,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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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잉쇼> 무대 위에 펼쳐지는 마술 같은 그림 그리기
미술이 무대 위에 올라 마술 같은 쇼로 탄생했다. 손에 물감을 묻혀 뿌리면 불꽃놀이가 되고, 아무렇게 그은 선들이 한 송이 꽃으로 피어난다. 완성된 작품에 놀라기 전에 그림이 그려지는 과정이 감탄이 먼저 튀어나오는 공연, 다. 넌버벌 퍼포먼스 는 말 그대로 ‘그림을 그리고 있는’ 쇼의 무대이다. 지구어를 모르는 ‘The Look’ 일당은 자신들만의 소리와 몸짓,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리기를 통해 저마다, 그리고 관객과 소통한다. 공연은 미술관에 걸린 완성작 감상에 비견할 수 없는, ‘그리는 과정’에 포커스를 맞춘다. 1분에서 6분을 넘지 않는 초 스피드 드로잉 과정에, 빠르고 강렬한 비트의 음악, 어두운 공연장 안에서 더욱 눈부신 현광 불빛이 더해지면 관객의 넋은 이미 날아가고 없다. 여기에 1차 드로잉 위로 색이 솟아나고 또 다른 그림으로 변신할 때 아이들은 ‘우와~’ 하고, 어른들은 절로 입이 벌어진다. 미술을 주제로 한 쇼이니 만큼 다양한 드로잉 기법이 등장한다. 손이 붓이 되는 핑거드로잉, 빛이 캔버스에 새겨지는 빛드로잉을 비롯하여 마블링, 스템핑 등 갖가지 방법의 드로잉 테크닉은 과학과 마술의 조화처럼 예상 못한 결과를 빚어낸다. 또한 검은 선만으로 이뤄진 다비드의 명작 이 6분만에 완성되고 나면, 순간 그 위에 현란한 색이 입혀지고, 산수화 풍경 위로 파란 폭포수가 쏟아 내리는 등 만의 독특한 드로잉 방법도 빼 놓을 수 없다. The Look 무리들의 드로잉이 단순히 빠르고 신선한 과정을 거쳤기에 객석의 탄성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이들이 그린 미켈란젤로의 중 아담은 막대 사탕을 내밀고 있고, 의 예수님과 제자들은 롤러코스트를 타며 환호를 지르고 있는 등 명작을 멀게 만드는 근엄한 벽이 재미와 위트로 허물어 재탄생 되고 있다. 또한 숭례문 그림에서 뿌연 연기와 붉은 불꽃이 피어 오를 때, 그 옆에 서 있는 큰 칼 찬 이순신 동상이 그 모습에 묵직한 눈물을 떨어뜨릴 때, 이 시대의 씁쓸한 자화상에 가슴이 먹먹해 지기도 한다. 10년간 드로잉을 연구했다는 김진규 예술감독의 노력이 뒤늦게 대학로에서 빛을 내고 있다. 다양한 드로잉 기법과 기발한 발상의 표현이 참신하지만, 그리기와 보여주기의 반복이나 드로잉 사이에 선보이는 형광쇼, 화면을 통한 간접 보여주기 등은 넌버벌 쇼의 익숙한 장면이라 아쉬움이 남는다. 환상적으로 빚어내는 드로잉 과정처럼 환상적인 예술적 완성도가 더해진다면, 어른, 아이, 외국인 할 것 없이 모두를 관통하는 웃음과 감탄의 소리가 지금보다 더 객석을 채우리라 확신한다. 오픈런으로 사시사철 만나볼 수 있게 되었지만, 입추 후에 맞이하는 무더위 속, 이들의 기발환상스피드의 드로잉이 무엇보다 시원하다. 글: 황선아 기자(인터파크INT suna1@interpark.com)
2008.08.08 / 조회 17,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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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적 도둑> 도둑이 당당해져 버린 '황당 시츄에이션'
한 밤 중, 도둑이 고급빌라에 잠입한다. 주인 내외는 모두 외출을 해 오늘 밤 집이 비워있을 거란 ‘고급’ 정보를 입수한 도둑은 슬그머니 고급 빌라의 거실에 발을 들여놓는다. 이제 마음 놓고 값비싼 물건들을 챙겨가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안 들어올 것이라는 주인이 갑자기 들어오면서 일은 꼬이기 시작한다. 그것도 그의 정부와 함께. 주인은 정치에 발을 들여놓은 젊은 정치인이다. 연극 은 1997년 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다리오 포의 코미디 연극. ‘작가는 반드시 시대와 연결되어야 한다’라는 그의 뜻대로 이 작품 역시 시사풍자가 강한 코미디다. 에 도덕적인 사람은 한 명도 등장하지 않는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젊은 정치인은 권위적이고 가식적인 인물. 돈의 힘이 작용하는 비례대표로 정치인이 됐지만 거실에는 ‘기호1번’이 당당하게 쓰여진 유세포스터가 붙어있고 화려한 거실 한 켠을 차지하는 보석들 중 태반이 가짜다. 결혼은 했지만 아내가 집을 비운 사이 정부를 집으로 끌어들이기까지 한다. 그의 아내 역시 겉은 사람 좋은 여성이지만 사실 남편 못지 않게 당당하지 못하다. 그리하여 도둑보다 당당할 수 없는 사람들이 얽히고 설키는 과정이 코믹하게 이어진다. 남편의 정부와, 아내의 정부, 두 정부 사이의 관계를 알고 나면 이들이 왜 쉬쉬하는 지 알게 될 것. 도둑을 보고 도둑이야 외칠 수 없는 그들의 사정은 폭소를 선사한다. “내가 누군 줄 알아? 나 00당 최종구야!”를 반복하는 젊은 정치인 때문에 씁쓸한 웃음도 함께. 남의 집 털러 왔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도둑은 중재자가 되기도, 피해자가 되기도, 연기자가 되기도 한다.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순간적인 거짓말로 인해 더 큰 위기에 직면하게 하고, 이를 모면하기 위해 다시 거짓말이 반복되면서 이야기는 점입가경으로 흘러간다. 거짓말이 만들어내는 위기와 폭소는 연극 와 을 떠오르게 한다. 등장 캐릭터들은 작품 후반부에 갈수록 빛을 발한다. 바꿔 말하면, 전반부는 약하다는 이야기. 중반 이후를 위해 벌리는 포석은 조금은 과장된 연기로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듯하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날카로운 웃음과 기발한 발상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작가인 다리오 포의 내공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다. 사회풍자를 정치인의 불륜이라는, 자칫 진부할 수 있는 소재로 접근했지만 요즘 우리나라 시류에는 새삼 관객의 공감을 불러 일으킬만한 주제다. 결말은 절반의 해피엔딩. 도둑의 기지로 무사히 위기를 넘기지만(그래서 ‘도덕적’인 도둑일 수도) 그런 미봉책이 얼마나 평화를 지켜줄지는 미지수다. 어느 정도의 몸 개그와 어느 정도의 과장, 여기에 정치인에 대한 일격으로 90분이 훌쩍 지나가니, 코믹한 연극을 보고싶다면 리스트에 추가해보자. 글: 송지혜기자(인터파크INT song@interpark.com)
2008.07.10 / 조회 11,9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