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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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교, 연출 복귀작…연극 '발칙한 로맨스' 앙코르
4월 25~7월 22일 JTN아트홀 1관연극 ‘발칙한 로맨스’의 출연진(사진=집컴퍼니).[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장기간 대학로에서 공연하고 있는 연극 ‘발칙한 로맨스’가 오는 25일부터 7월 22일까지 서울 대학로 JTN아트홀 1관에서 앙코르 공연을 올린다. 10년 전 헤어진 첫사랑에게 당돌하게 만나자고 제의한 남자주인공 봉필과 못 이기는 첫사랑을 만나러 온 여자주인공 수지의 만남을 앙큼한 상상력과 유쾌한 대사들로 그린 작품. 드라마와 영화, 예능에서 활약하고 있는 배우 김민교가 직접 연출과 연기에 참여한다. 배우 서신우, 박준후, 엄은빈, 임샛별 등이 출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8.04.24 / 조회 2,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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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 “인간의 외로움에 끌린다”는 신인 연출가 김지호
지난해 호평 속에 성공적인 초연을 마쳤던 연극 이 다시 돌아온다. 새롭게 꾸려진 배우진도 눈길을 끌지만, 입봉작 을 성공시킨 뒤 1년 만에 재연에 나서는 김지호 연출의 각오도 궁금했다. 김지호는 를 시작으로 등의 조연출을 거쳐 지난해 으로 정식 데뷔했다. 첫 작품부터 탄탄한 구성과 강한 흡입력으로 주목을 받은 데다 얼마 전 주인공의 내면심리에 초점을 맞춰 뮤지컬 를 새로운 무대에 담아낸 그다. 지난 7일, 첫 단추를 매끄럽게 끼워낸 이 서른 한 살의 신인 연출가를 만났다.Q 입봉작인 2014년 부터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 은 어떻게 하게 된 건가. 처음 지인의 추천으로 을 알게 됐다. 찾아보니 국내에 번역되거나 출판된 기록이 없더라. 그래서 아마존에서 구매해서 직접 번역을 해 보니 굉장히 매력적인 작품 같아서 제작을 결심하게 됐다. 여기저기 제작사를 찾아 다니다 한 곳에서 제작이 될 번했는데 무산됐다. 마지막으로 그 즈음 조연출을 하며 알게 된 김수로 선배 회사를 찾아갔고, 다행히 선배가 작품을 아주 마음에 들어하셔서 제작을 하게 됐다. Q 첫 작품이었으니 어려운 점이 많았을 것 같은데. 처음이라는 것, 그리고 어렵게 얻은 기회이니 실력을 증명해야 한다는 부담이 아무래도 컸다. 그런데 나보다 나이 많은 배우들과 작업한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다. 조연출 때도 나이 많은 분들이 출연하는 작품을 많이 해서 그런 것에 대한 거북함은 없었다. 그리고 다행히 작년에 참여했던 배우, 스텝들이 ‘마음껏 해봐라’하고 판을 열어주셨고, 내가 하는 사소한 말 한 마디도 모두 구현해주시려고 해서 더 좋은 작품이 나올 수 있었다. 내 부담감은 컸지만, 작업 과정 자체에서는 어려움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굉장히 운이 좋았다. Q 첫 공연을 치르고 나서 어떤 느낌이었나. 사실 공연 전에 굉장히 우려가 많았다. 과연 이 작품이 재미있을지, 잘 될 것인지 불안한 상태에서 공연을 올렸는데 첫 공연 날 반응이 너무 좋아서 나도 배우들도 많이 놀랐다. 우리의 작품 해석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았다는 데서 굉장히 안도감을 느꼈다. 첫 공연뿐 아니라 공연기간 내내 그랬다. 하루하루 객석의 반응이 중요했고, 하루하루 배우들의 달라지는 모습들이 나에겐 예민했던 부분이다. 끝까지 좋은 방향으로 가게 되어 다행이었다. Q 연습실에선 서로 웃거나 재미있어하지 않았나. 전혀 안 그랬다. 연습실에서는 ‘이게 정말 웃긴 장면인가?’ 하는 고민이 많았다. 처음 외국 자료를 찾았을 때 대부분 이 작품을 코미디 스릴러라고 정의해서 그렇게 접근을 했는데, 사실 깔깔깔 웃을 수 있는 작품도 아니고 개그 코드도 많지 않다. 그보다는 아이러니함이나 호흡으로 웃음을 유발하는 작품이어서 매일 보는 우리들 사이에서는 크게 웃긴 점이 없었다. 그런데 관객 분들이 폭소도 해주시고 놀라는 부분에서는 비명을 지르기도 해서, 외국 재단에서 보러 왔을 때 ‘우리 작품은 이런 작품이 아닌데 왜 이러냐’하고 좀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그래서 올해 공연에서는 웃음기를 좀 빼려고 한다. 사실 우리가 이 작품을 일부러 더 코미디로 만든 것은 아니다. 오히려 외국 공연 영상을 찾아보면 스랩스틱에 가까울 정도로 가벼운 공연인데, 1975년의 작품이 2014, 2015년도에 우리 나라 관객들에게 이렇게까지 반응을 이끌어낸다는 것은 작품을 훼손했다기보다 좋은 해석이라고 생각하며 하고 있다. Q 올해 출연진이 상당수 바뀌었다. 이번 출연진의 매력을 자랑해본다면. 임철형 선배는 좀 더 인자하고 따뜻한 느낌이 많이 나는 시드니이고, 강성진 선배의 시드니는 작가의 예민함, 신경질적인 모습이 많이 살아나는 캐릭터다. 임병근 선배의 클리포드는 작년과 가장 많이 다른 클리포드가 될 것 같다. 클리포드가 오히려 순하거나 바보 같아질 수도 있을지, 그게 어떻게 반전이 될 수 있을지 생각하며 아예 해석 자체를 반대로 했던 캐릭터다. 이충주 배우의 클리포드는 작년 공연의 연장선상에서 예민하고 사이코패스적인 기질이 다분한 클리포드로 그려질 것 같고, 윤소호 배우의 클리포드는 작년의 모습은 그대로 갖되 좀 더 디테인한 부분을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재연을 올릴 때는 그 작품의 원래 목표는 갖고 가되 캐릭터에 대한 해석은 각 배우에 맞게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각 배우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클리포드와 시드니를 만들기 위해 작업하고 있다. 작년에 공연하면서 ‘세 명의 시드니가 다 다르다’는 말을 들었는데 올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Q 뮤지컬 연출은 어떻게 맡게 됐나. 을 하고 있을 때 제의가 왔고, 처음에는 협력연출로 들어갔다. 그러다가 김태형 연출님이 배려해주셔서 내가 연출을 하고 김태형 연출님이 협력연출을 맡게 됐다. 나에게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것 같다. 굉장히 두려운 결정이었다. Q 공연의 규모도 커졌고, 장르도 뮤지컬로 바뀌었다. 작업과정이 처럼 수월하게 흘러갔나. 그렇지는 않았다. 나는 뮤지컬을 한번도 연출해본 적이 없고, 공부를 한 적도 없다. 정말 큰 도전이었다. 조연출을 할 때도 이렇게 큰 극장에서 공연해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사실 규모보다 이미 공연된 작품이라는 것이 가장 큰 부담이었다. 나는 (이전 연출과) 다른 사람이고, 그래서 다른 공연을 할 거니까. 그래서 처음 제작사 대표님이 제안을 하셨을 때 하나만 약속해달라고 했다. 작년이랑 완전히 달라질 것이고 반발이 있을 텐데 날 믿어주실 수 있냐고. 그랬더니 흔쾌히 해보라고 하시더라. 아시아브릿지컨텐츠 공연의 장점은 팀워크가 굉장히 좋도록 출연진을 꾸린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번에도 배우들이 선배라고 해서 어려운 점은 없었다. 선배들이 오히려 더 내 얘기를 잘 들어주시려고 했고, 늘 솔선해주셔서 연습이 행복했다. 어쩔 수 없이 아침 열 시부터 밤 열 시까지 연습을 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배우들이 일언반구 없이 참여해주셨다. 때와 마찬가지로 나 스스로 느끼는 부담감이 가장 컸던 것 같다. Q 그래도 배우들과 의견이 충돌할 때가 있지 않나. 매일매일 있다(웃음). 그럴 때 보통은 배우가 생각한 것을 일단 해보도록 한다. 그것을 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생각이 더 좋다고 판단되면 타당한 이유를 찾아서 설명을 한다. 어차피 무대 위에서 연기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라 배우들이고, 나의 타당성은 그들한테는 타인의 타당성이다. 내가 아무리 이것이 옳다고 생각해도 무대 위에서 직접 몸을 움직이는 사람들한테는 아닐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내 생각을 강요하지는 않는다. 특별히 내가 꼭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말고는. Q 부담감이 엄습할 때는 어떻게 하나. 스트레스를 푸는 법은. 맥주를 한 잔 하면서 애니메이션을 보기도 하고, 쇼파에 앉아서 꺼진 TV 화면을 바라보기도 한다. 원래 TV는 거의 안 보는데 를 할 때는 을 보며 도움을 많이 받았다. 저렇게 힘든 사람들도 있는데 내가 힘들다고 하면 안 되겠구나, 싶더라(웃음). 나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고, 고등학교 때부터 꿈꿔왔던 일을 멈추지 않고 아직까지 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 그런 생각을 하다 보면 화났던 일도 멀어지더라. 작품을 하며 살 수 있다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Q 이번 는 아가사의 분노, 아픔, 고통에 주목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주제나 화두가 무엇인가. 인간의 외로움, 오해 때문에 불거지는 일들에 항상 관심이 쏠렸던 것 같다. 어떤 작품을 보든 ‘이 인물은 이런 이유 때문에 외롭겠구나’ 하는 것이 느껴진다. 도 그랬다. 굳이 인간의 외로움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는 작품인데, 작품을 보다 보니 다섯 명의 인물 모두가 자기 자리에서 굉장히 외로워하며 혼자 아둥바둥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더라. 도 마찬가지다. 처음 대본을 읽었을 때 아가사의 사랑보다는 그녀의 아픔이 크게 느껴졌고, 그 아픔과 외로움을 만들어낸 주변 상황들에 관심이 계속 갔다. 내 무대에서는 항상 인간의 외로움에 대해 관객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부분이 조금씩은 있었으면 한다. Q 왜 그런 주제에 관심이 많나. 개인적인 경험이나 이유가 있을 텐데. 특정 경험 때문이기보다는 내가 세상을 보는 눈이 언젠가부터 그렇게 된 것 같다. 연민, 외로움, 동정과 같은 감정에 굉장히 친숙한 느낌이다. 그것에 대해 명확하게 자각하게 된 것은 대학교 졸업할 때 이라는 작품을 하면서부터다. 연산군이 폭군이 된 이유, 폭군이라는 모습 뒤에 있는 연산군의 외로움, 연산군을 바라보는 세상의 오해 섞인 시각에서 비롯된 외로움이 자꾸 보이더라. 생각해보니 인간의 외로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대학생 때부터였던 것 같다. 누군가가 나름대로 충실하게 잘 살아가고 있는데 사람들이 자신들의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그 삶을 불행할 것이다 라든가 비정상이라고 말해버리는 경우가 있지 않나. 그럴 때 그 당사자는 표현하지 않더라도 분명 외로울 것이다. 그런 것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고, 아마도 그 발현으로 을 하게 된 것 같다. 그 작품 이후 항상 어떤 인물을 바라볼 때 그의 외로움을 생각하게 된다. Q 고등학교 때부터 연출가의 꿈을 꿨다고 했는데, 특별한 계기가 있었나. 고등학교 1학년 동아리 모집 마지막 날 연극부 선배들이 교실에 들어와서 동아리 홍보를 하고 나갔는데, 그 중 한 명한테 반했다. 그 분이 내 첫사랑이다. 그렇게 연극부에 들어갔는데 신생 학교라 제대로 연극을 하기보다 거의 노는 동아리더라(웃음). 내 성격상 일단 연극부에 들어갔으니 연극을 해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글도 쓰고 연출도 하고 배우도 하면서 억지로 공연을 하기 시작했다. 대학에 초청받기도 했고. 그렇게 사람들이랑 몰려다니는 게 즐거웠던 것 같다. 그러다 어느 순간 무대 위에 올라가는 것보다 무대 밖에서 내가 만든 공연을 박수 받게 하는 것이 더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고 연출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Q 조연출로 일하는 동안 언제쯤 입봉하리라는 계획이나 목표가 있었나. 생각보다 일찍 데뷔하게 된 것은 아닌지 궁금하다.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서른 살쯤에는 입봉을 해야지’라고 생각했다. 정말 아무것도 몰라서 패기로 그런 생각을 한 거다(웃음). 서른 살에 모두가 알만한 작품에서 연출을 해보는 것이 목표였다. 그러다 조연출로 일하면서 스물 아홉 살쯤 을 준비했는데, 공연을 못 올리게 되면서 그 무렵 슬럼프에 빠졌다(웃음). 허세 등등하게 목표를 세워놨는데 그 말을 못 지키게 됐으니까. 그러다가 다행히도 을 공연하게 된 거다. 허세가 허세로 끝나지 않고 목표가 실현돼서 정말 다행이다(웃음). Q 그럼 마흔 살쯤 이루고 싶은 목표도 있나. 사실 지금은 한 작품 한 작품을 바라보기에 급급한 상황이다. 이렇게 끊임없이 작품을 하게 될 줄은 몰랐다(웃음). 초연이 끝나고 나서 를 준비했고, 와 을 바로 이어서 하게 됐다. 지금 또 다음으로 올릴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10년 후보다 올 한해 내가 어떻게 살아가야 될지 계획으로 머릿속이 꽉 차 있다. 10년 후에도 변하지 않을 목표라면 그때도 연출을 하고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때쯤이면 관객들이 내가 하는 공연을 보고 ‘이거 김지호 작품이네’ 할 수 있을 만큼 내 색깔이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으면 좋겠다. Q 다음에 하는 공연은 어떤 작품인가. 이라는 연극이다. 남자 두 명이 나오는 2인극이고, 처음으로 번역해서 들여오는 미국 작품이다. 클래식 음악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인데, 이 끝나면 그 극장에서 바로 이어서 할 예정이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5.04.10 / 조회 12,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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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질 코미디와 하이 코미디의 경계 타기 놀이” 연극 ‘발칙한 로맨스’
우리가 살면서 극한의 슬픔 혹은 극한의 기쁨을 느끼는 순간은 얼마나 될까? 따지고 보면 오히려 슬픔 속에서도 자잘한 웃음이, 기쁨의 순간에도 허무함이 가득할 때가 훨씬 많다. 연극 ‘발칙한 로맨스’ 연출가 김민교와 인터뷰를 나누며 느낀 점이다. 그와의 대화 속에서 새삼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이 얼마나 복잡 미묘할 수 있는지 깨달았다. 관객을 박장대소하게 하는 그의 코미디는 이런 복합적인 감정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연출가 김민교가 말하는 연극 ‘발칙한 로맨스’의 코미디, 그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았다. - 연극 ‘발칙한 로맨스’는 슬픈 장면 속에서도 관객을 웃음을 짓게 만든다고 들었다. 연극 ‘발칙한 로맨스’의 코미디에는 희극과 비극이 공존한다. 우리 연극은 다소 자극적이고 거친 대사로 박장대소를 이끄는 부분이 많다. 그런데 묘하게도 그 속에는 슬픔과 웃음이 함께 들어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남자와 여자가 다투며 눈물을 흘리는 심각한 장면이 있다. 남자는 여자에게 “때리고 싶은 만큼 때려”라고 말한다. 여자가 한 두어 대 치니까 남자는 “이제 그만 때려”라고 말한다. 연극을 보며 관객들은 진지한 순간 속에 존재하는 웃음을 발견할 수 있다. 생각지도 못한 순간 속에 등장하는 톡톡 튀는 대사와 행동들이 관객에게 재미를 준다. - 주인공 남녀 캐릭터는 어떤 개성을 가진 인물인가?남자 캐릭터 ‘봉필’은 인간적이고 본능적이다. 그는 잘나가고 모든 걸 갖췄다. 사실 따지고 보면 얄밉다. 그렇지만 봉필은 미워하려야 미워할 수 없는, 남자 중의 남자다. 봉필은 직설적이고 달려가는 캐릭터다. 이러한 봉필의 캐릭터는 여자 주인공 ‘수지’와 완전히 상반된다. 수지는 반전이 가득한 여자다. 수지는 모든 말과 표현을 자기 생각과 반대로 말한다. ‘내숭’을 떤다고 이야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관객들이 이 여자를 주의 깊게 지켜보면 마치 소설 속 심리 묘사가 생각날 것이다. 수지는 어떻게 보면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여자다. 이런 상반된 남자 캐릭터 봉필과 여자 캐릭터 ‘수지’가 만나 웃음 포인트를 형성한다. - 연출가로서 작품 속 어떤 장면이 가장 애착이 가는가?사랑은 ‘추억을 담아놓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종종 삶에서 사랑의 추억을 떠올리며 아련한 마음과 마주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마지막에 봉필이의 과거 회상 장면이 좋다. MT를 간 봉필이 사랑을 시작하는 장면 말이다. 봉필의 사랑이 자연스럽고 덤덤하게 잘 드러나 만족스럽다. 직접적으로 사랑한다고 외치는 감정의 소모 없이 은유적으로 사랑을 잘 드러냈다. 아련한 추억의 감정이 조용하게 내 마음을 울렸다. - 연극 ‘발칙한 로맨스’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저질 코미디와 하이 코미디의 경계 타기 놀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나는 원래 경계 타기 놀이를 좋아한다. 웃음이 저질의 경계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편이다. - ‘웃음이 저질의 경계를 넘지 않는다는 것’, 그 비법은?희극의 방향을 설정할 때 ‘웃기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자연스럽게 감정이 드러나는 방식을 선호한다. 그래서 먼저 이야기를 만들고, 그 속에서 코믹한 상황이 녹아들어 가게끔 한다. 최근 대학로에는 다양한 로맨틱 코미디 연극이 있다. 그중에 어떤 연극들은 ‘웃기는 것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연극에서의 ‘코미디’가 개그의 ‘코미디’와 같아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배세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1.09 / 조회 1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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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브라보, 마이라이프! 뮤지컬 ‘달콤한 인생’
동명의 드라마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달콤한 인생’이 지난 7월 14일 개막했다. 드라마 방영 당시 ‘달인폐인’을 만들어내며 미스터리멜로라는 새로운 장르의 마니아층을 양산했던 이 작품은 드라마의 줄거리와 주인공을 그대로 가져와 무대언어로 재탄생됐다. 현실과 회상을 넘나드는 서사구조를 통해 단순하게 흘러갈 수 있는 극을 단단하게 조여 준 것 역시 드라마가 취한 다층적 구조를 따른 것이다. 한 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뮤지컬 ‘달콤한 인생’은 그 제목만큼이나 우리 삶에 대한 아이러니를 파고든다. 어긋나는 사랑과 현실은 ‘어떻게 해볼 수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작품은 굳이 ‘달콤한’이라는 수식어를 전면에 내세웠다. - 드라마원작 최근 드라마나 만화, 혹은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연극이 크게 늘어났다. ‘원소스멀티유즈’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연극계는 원작열풍이 거세다. 뮤지컬 ‘달콤한 인생’ 역시 그 중 하나다. 오연수, 정보석 주연의 드라마 ‘달콤한 인생’은 사랑이 주는 쓰라림보다 이별이 주는 아픔을 마주치게 해 그 상처를 잔잔하게 위로한다. 드라마의 정서를 고스란히 가지고 왔지만 뮤지컬은 김운기 연출?이희준 작가 특유의 실험정신이 돋보인다. 24부작짜리 드라마를 90분이라는 러닝타임 안에 녹여내야 했기 때문에 선은 더욱 굵어지고 인물들의 개성도 더욱 뚜렷해졌다. - 사랑의 다양한 파편들 로맨틱코미디가 범람하는 창작뮤지컬계에 이처럼 비틀어지고 뒤틀린 욕망과 사랑을 올린다는 것은 그 자체로 쉽지 않은 도전이다. 비슷비슷하게 예쁘고 알콩달콩한 연애담 속에서 뮤지컬 ‘달콤한 인생’은 그 나름의 차별성으로 관객들을 힘 있게 끌어당긴다. 수많은 로맨틱코미디 장르의 뮤지컬에 지쳤다면 전혀 다른 호흡으로 사랑이야기를 풀어가는 이 작품에 한 번쯤은 눈길이 갈만 하다. 게다가 남자 주인공 이준수 역에 최성원, 김진우, 정민, 강청광이라는 네 명의 배우가 동시에 캐스팅돼 4색 매력을 느껴보는 것도 색다른 관전 포인트가 된다. - 작품의 특징 ‘미스터리멜로’라는 장르명을 달고 있다고 해서 뮤지컬 ‘달콤한 인생’이 꼭 어둡고 지난한 인생의 무게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극 중 윤혜진의 남편으로 등장하는 하동훈은 요소요소에서 멀티맨으로 활약하며 극의 긴장을 이완시킨다. 극의 갈등이 최고조로 올라가는 순간 하동훈의 유머러스한 면모 역시 더욱 빛을 발한다. 긴장을 위한 일종의 장치가 되는 것이다. 작품의 넘버 역시 공연이 끝난 뒤에도 쉽게 흥얼거릴 수 있을 정도로 긴 여운이 남는다. 김운기 연출과 이희준 작가와 더불어 뮤지컬 ‘사춘기’를 함께 했던 작곡가 박정아가 참여했다. 뉴스테이지 최나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0.08.06 / 조회 19,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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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한 인생> '드라마표' 얽히고 설킨 네 남녀의 사랑
네 남녀의 사랑을 깊이 있게 그려 열광적인 마니아를 낳았던 드라마 ‘달콤한 인생’이 소극장 뮤지컬로 다시 올려진다. 은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얽히고 설킨 네 남녀의 가슴 아픈 사랑을 감각적으로 풀어 놓는 창작 뮤지컬. 뮤지컬 로 주목 받은 김운기 연출, 이희준 작가, 박정아 작곡이 크리에이티브팀으로 뭉쳤고 최성원, 김진우, 정민, 강청광이 주인공 준수를 연기한다. 여기에 김태한과 이민재가 강성구와 하동원, 1인 2역을 소화할 예정이다. 지난 12일 대학로 예술마당에서 하이라이트 장면을 시연하고 연출과 배우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 김운기 연출은 드라마를 뮤지컬화하는 것에 대해 “공연문화의 첨병인 뮤지컬과 대중문화의 첨병인 드라마가 만나는 것은 지극히 바람직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드라마를 뮤지컬화한 에 대해 “드라마를 DVD로 보고 단순히 외로움과 사랑을 다룬 게 아닌, 지금도 유효한 페미니즘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지극히 드라마적인 점이 이 작품의 매력”이라고 밝혔다. 준수를 연기하는 네 명의 배우들도 각자 자신들이 연기하는 ‘준수’를 밝혔다. 네 명의 배우 중 가장 연장자인 최성원은 “조금 더 많은 작품을 접했기 때문에 무대 위에서 여유롭게 연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등 해외 라이선스 뮤지컬을 통해 얼굴을 알린 김진우는 “창작 뮤지컬은 처음인 만큼 새롭다”고 말하며 “소극장에서 필요한 섬세한 연기를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민은 “내가 연기하는 준수는 조금 더 따뜻한 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 7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대학로 예술마당에서 공연된다. 공연장면 성구(이민재) 준수(강청광) "뭘 망설여?" 행복했던 한때, 동원(김태한) 혜진(정인지) 부인따로 애인따로? 죄책감 없이 바람을 피우는 동원, 다애(임미현) 혜진에에 마음을 고백하는 준수(최성원) 꿈꾸는 삶을 살아볼까? "같이 파리로 떠나자, 그럼 되잖아?" 다애(최지선) 준수(정민) "이제 살고싶어 졌어"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두 사람. 혜진(임미현) 준수(김진우)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 기다리는 다애와 동원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이미지 팩토리(club.cyworld.com/image-factory)
2010.07.13 / 조회 10,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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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에 찾아오는 미스터리 멜로, <달콤한 인생> 연습현장
내가 당신을 그리워하면 세상은 온통 당신이 되구요 당신이 나를 그리워하면 세상은 온통…. 내 모습으로 가득 찰 거에요…. 극작/ 작사 이희준 긴장감이 넘쳐 적막감 마저 감도는 연습실. 장면연습이 끝나자, 장난 섞인 대화와 호탕한 웃음이 오간다. 오는 7월 무대에 오르는 뮤지컬 의 연습실에서는 수 십 가지의 색깔을 가진 배우들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었다. 의 김운기 연출, 이희준 작가 콤비가 선보이는 드라컬(드라마+뮤지컬) 은 네 남녀의 치열한 이야기 속에 미스터리, 멜로, 욕망을 담고 있다. 에는 남편의 외도를 확인하고 자살을 결심한 듯 일본으로 떠나는 주부 윤혜진, 친구의 죽음을 확인하게 위해 일본을 찾은 이준수, 윤혜진의 남편 하동원 그리고 동원의 내연녀이자 준수를 사랑하는 홍다애 등 네 명의 남녀가 등장한다. 하루 종일 전화만 기다렸죠? 그렇게 미련이 많아서 어떻게 죽어요?내가 산을 그리워하면세상은 온통 눈 덮힌 산으로 변해요당신이 사춘기 소녀야?청승떨지 말고 빨리 들어와!신나는 댄스!대본 삼매경빵~터진 연습실원작 드라마 ‘달콤한 인생’ 방영 당시, 배우 이동욱(이준수 역)이 몰고 왔던 ‘누나들의 달인(달콤한 인생)열풍’이 뮤지컬에서도 계속될지 기대를 모은다. 누나들의 로망인 이준수 역에는 의 최성원과 과 6월 말 방영예정인 드라마 ‘로드 넘버 원’의 신예 김진우, 정민, 강청광이 캐스팅됐다. 정민최성원같은 포즈 - 다른 느낌김진우, 강청광 “작지만 알찬 무대로 미스터리, 멜로를 담아낸 뮤지컬을 만들겠다”는 김운기 연출의 다부진 포부와 젊은 배우들의 에너지가 작은 연습실을 꽉 채우고 있다. 대학로 예술마당 4관에서 공연하는 뮤지컬 은 오는 7월 14일부터 12월 31일 까지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_기준서(www.studiochoon.com)
2010.06.14 / 조회 13,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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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출격, 뮤지컬 <달콤한 인생>
미스터리 멜로 드라마 ‘달콤한 인생’ (연출 김진민, 극본 정하연)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이 캐스팅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출격에 나섰다. 우연히 만난 중년여인과 사랑에 빠지는 연하남 이준수 역에는 최성원, 정민, 김진우, 드라마 ‘찬란한 유산’ OST 주인공 강청광 등이 캐스팅되어 4인 4색의 이준수를 선보인다. 열 살 연하남과 격정적인 사랑을 나누는 8년 차 주부 윤혜진 역에는 의 이진희와 의 정인지가 더블 캐스팅됐다. 이외에도 김태한, 이민재, 임미현, 최지선 등이 출연하고, 뮤지컬 의 ‘연출가 김운기-작가 이희준’ 부부콤비가 참여한다. 드라마 ‘달콤한 인생’은 중년부부와 젊은 남녀의 뒤엉킨 사랑과 미스터리를 다룬 작품으로 오연수, 이동욱, 정보석, 박시연 등 네 주인공들의 연기와 주인공들의 심리를 포착한 대사, 연출이 호평을 받으며 ‘명품 드라마’로 불렸던 작품이다. 대학로 예술마당 4관 무대에 오르는 뮤지컬 은 오는 7월 14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 간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2010.05.10 / 조회 19,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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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 캣츠비] 색다른 청춘 반전 로맨스
인터넷 포털 싸이트에서 연재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끈 만화 원작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가 두 번째 시즌을 맞이하며 롱런하고 있다. [위대한 캣츠비]는 강도하 작가의 청춘 3부작 시리즈 중 첫 번째 작품으로 평범한 26살의 백수 캣츠비와 친구 하운드, 연인 페르수가 만들어가는 진한 사랑과 충격적인 반전이 재미를 주는 작품. 뮤지컬은 만화의 스토리를 그대로 가져오되, 소극장의 현장감과 긴장감을 살려 인기를 얻고 잇다.
뮤지컬에서 원작이 있다는 것, 그것도 이미 많은 사람이 접한 인기 원작이 있다는 건 양날이 있는 칼과 같다. 관객에게 다가가기는 수월하지만 재창조와 다름 없는 노력과 이미 형성돼 있을 관객의 기대감을 배반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런 면에서 뮤지컬 [위대한 캣츠비]는 다행히 관객의 기대를 실망시키지는 않는 작품이다. 뮤지컬만의 매력을 살리면서도 장편 원작에서 풀어놓은 긴장감 있는 스토리의 맛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무대는 백수 청년 캣츠비가 그의 오랜 연인 페르수로부터 차이면서 시작한다. 그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해 방황하다 선시장에서 C급끼리 만난 캣츠비와 선. 캣츠비가 얹혀 사는 친구 하운드와 그가 몸바쳐 짝사랑 하는 유부며 몽부인에 대한 이야기가 진행된다. 이들의 방황과 러브스토리는 여느 청춘물과 다름없이 발랄하고 코믹하다. 하지만 중반이 넘어가면서 페르수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캣츠비와 하운드의 방황, 그리고 충격적인 진실까지 숨가쁘게 진행되며 작품에 몰입하게 만든다.
원작 만화에서 여러 컷으로 표현된 섬세한 표정 뎃생, 이미지의 상징화 등은 뮤지컬에서 음악과 조명,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으로 모자라지 않게 표현된다. 특히 귀에 잘 꽂히는 음악은 뮤지컬만의 특권. 배우들의 복잡한 감정이 노래로 전달되면서 느끼는 새로운 감흥이 신선하게 느껴진다. 스크린을 설치해 애니메이션 효과를 준 것과 효과적인 조명, 가면의 활용은 신선한 시도로 보인다.
지금 사랑하고 있거나, 사랑을 떠나 보낸 관객이라면 조금 더 감흥을 제대로 받을 수 있을 듯. 로맨틱 코미디와는 다른 색다른 청춘 로맨스를 만나보고 싶다면 [위대한 캣츠비]가 적격이다.
글: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2007.08.20 / 조회 14,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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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롱드] 돌고 도는 발칙한 섹스 이야기
우연히 만난 군인과 창녀, 하녀와 젊은 신사, 바람피는 유부남과 어린 모델, 젊은 신사와 젊은 부인, 화가와 여배우… 신분과 직종을 넘나들며 이들이 벌이는 섹스 스캔들. 뮤지컬 [라롱드]는 애초부터 뮤지컬로는 최초로 ‘19세 이상 관람가’라는 명패를 대문에 걸어두고, 10명의 남녀가 보여주는 사뭇 야한 행위들을 과감하게 보여준다. 라롱드는 프랑스어로 동그라미라는 뜻이다. 이 작품에서는 5명의 여성과 5명의 남성이 우연히, 혹은 필연적으로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하며, 관계의 ‘라롱드’를 만들어 간다. 군인과 창녀가 만나고, 그 뒤 군인은 하녀도 만난다. 하녀는 젊은 신사를 유혹하고, 젊은 신사는 사실 남편이 있는 유부녀를 사랑한다. 이런 식으로 돌고 돌면서 남녀의 욕망을 ‘어느 정도’ 적나라게 보여주고 있다. 혼자 유혹하다 실패하기도 하고, 관계를 맺기 전에는 하늘의 별이라도 따줄 것처럼 하다, 나중에는 다른 여자를 찾는 바람둥이도 있지만 이 작품에 헤어짐의 슬픔과 우울이 깃들여 있진 않다. 소위 말하면, 쿨한 듯도 하고, 철 없어 보이기도 한, 섹시하고 다소 코믹한 분위기가 시종 이어진다. 서로 정숙한 척 하지만 뒤에선 몰래 바람을 피우는 젊은 부부의 엽기 행각과 화가와 어린 모델, 여배우 에피소드는 다분히 코믹하고 웃음을 유발한다. 창녀의 만남은 허망함을 다루지만, 일부러 흘러 보내듯 심각하게 접근하지는 않는다. 가볍고 코믹하며 섹시하지만, 곰곰이 씹어보면 상당히 염세주의적이라는 것도 느낄 수 있다. [라롱드]는 오스트리아 작가 아서 슈니츨러의 희곡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원초적이고 솔직한 섹스에 대한 이야기로 100년전 이슈를 일으키기도 한 작품. 해외에서는 그 동안 영화와 연극으로 만들어 졌으며 국내에서는 뮤지컬로 탄생됐다. 과감한 연기를 보여준 배우들의 활약이 이 작품의 백미다. 특히 창녀역을 맡은 홍승아의 가창력과 유연한 몸짓이 관객들의 기억에 남을 듯. 전라의 뒷모습이 공개되는 어린모델 임미현과 화가 김형묵의 열연도 볼만하다. 코믹하고 가볍지만 어딘지 염세적인 분위기라 스산한 가을에도 어울릴 작품이다.
2006.09.21 / 조회 15,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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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라롱드] 도발적인 연습현장 속으로
‘바람난 뮤지컬, 발칙한 섹스와 사랑이야기’라는 컨셉트로 당당히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낼 준비를 하고 있는 뮤지컬 [라롱드]팀이 막바지 연습으로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오는 9월 9일 첫 오픈을 앞두고 마지막 연기와 노래 점검에 한창인 이들은 긴장감보다는 자신감에 찬 모습들. 특히 도발적인 주제답게, 부부가 서로 다른 상대와 바람을 피우는 장면을 한 무대에서 보여주는 씬을 연습중이었다. 남편과 어린 여자는 서로 포옹하고 키스를 하는 등 과감한 모습이 연출되고, 그와는 반대로 부인쪽은 누가 볼까 초조해 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뮤지컬 [라롱드]는 프랑스 작가 아서 슈니츨러의 희곡이 원작으로, 1921년부터 연극과 영화로 번안되어 지금까지 공연되어 오고 있는 작품이다. 어린 모델의 누드씬이 등장해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으며, 창녀와 군인, 하녀와 백작, 젊은 부인과 신사 등 다양한 인간군상들이 펼치는 사랑과 섹스에 대해 솔직하게 풀어놓는 작품이기도 하다. 성대 대한 솔직한 담론을 펼치면서 국내 뮤지컬 최초로 19세 이상 관람이라는 등급 제한이 주어지기도 했다. 뮤지컬 [라롱드]는 오는 9월 9일 웅진씽크빅 아트홀에서 오픈런 공연된다.--------------------------------------------------------------------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사진 : 강유경(9895prettygirl@daum.net)
2006.09.01 / 조회 17,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