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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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성의 The Stage 96] 뮤지컬 ‘아랑가’
뮤지컬 ‘아랑가’는 중앙대학교 졸업공연으로 시작됐다. 작품은 2014년 아시아스쿨 페스티벌 최우수작품상 수상,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리딩공연, 2015년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앙코르 최우수작품 선정 등 다양한 경력을 쌓아왔다. 뮤지컬 ‘아랑가’는 상업 제작사 인사이트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2016년 본 공연으로 거듭나게 됐다. 뮤지컬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에 젊은 창작자들의 재기발랄한 창작열을 더해 탄생됐다. 작품은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했던 기존 창작물들과는 다르게 개로왕의 비극적인 사랑과 인생을 중심으로 한다. 뮤지컬 ‘아랑가’는 텍스트와 음악을 현대적인 상징과 미학으로 재구성해 여전히 동시대에 유효한 꿈 속 같은 ‘사랑의 진정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작품은 무엇보다 ‘판소리’와 ‘뮤지컬’, 우리음악과 서양음악을 적극적으로 융합한다. 전통을 바탕으로 한 모던한 접근방식을 통해 글로벌한 동시대에도 유효한 사랑의 화두를 내던지는 작품이다. 작품 등장인물인 ‘개로’는 ‘자신이 왕이 되면 나라가 망할 것이다’라는 무녀의 저주에 시달린다. 그는 연일 공포에 찌든 악몽 속에서 허덕인다. 그때마다 그는 언제나 그를 위로해주는 꿈속의 한 여인을 본다. 그러던 어느 날 백제의 안녕을 위해 열린 기원제에서 개로왕은 꿈속 여인과 꼭 닮은 여인 ‘아랑’과 운명처럼 마주한다. 그는 그 순간부터 ‘아랑’을 곁에 가까이 두고 싶어한다. 하지만 ‘아랑’은 이미 개로왕의 최측근의 충신 ‘도미’의 부인이다. 개로왕은 이를 알고 혼란에 빠진다. 음모를 조장하는 인물인 ‘도림’은 거짓된 반역의 증거를 내세워 ‘도미’를 처형하고 배에 띄워 보낸다. ‘아랑’은 ‘도미’가 없어진 후에도 개로왕을 받아들이지 않고 죽어서라도 ‘도미’와 함께하려 한다. ‘아랑가’는 ‘아랑’의 어머니가 ‘아랑’을 부르는 이름에서 출발한 애칭이다. 동시에 ‘아랑’이 어머니의 품 속 같은 꿈 속을 거닐게 하는 자장가다. ‘도미’와 ‘아랑’의 행복한 사랑의 하모니이기도 하다. 개로왕의 저주와 그리움이 묻은 원성, 탄식 속에서도 여전히 ‘아랑’에게 집착하는 통한의 소리이기도 하다. 이처럼 ‘아랑~ 아랑~ 아랑~’이라는 선율은 누가 어떻게 부르냐에 따라 정서와 희비가 엇갈린다. 작품 속 소품인 부채도 때로는 ‘사한’의 단도로, ‘도림’의 활로, 개로왕이 보는 군사기밀로, 그리고 ‘도미’의 눈을 찌를 때 쓰이는 오브제로 엇갈린다. 부채는 마지막에 개로왕과 백제의 종말을 고하는 상징성을 더한다. 이 소품은 그 어떤 사실적인 표현보다 연극적인 상상력을 동원해 더 큰 그림을 유추할 수 있게 한다. 작품을 구현하는 무대 또한 다양하게 구성했다. 무대는 센터를 비우고 8장의 실커튼을 활용해 깊이와 장소를 해결하고 다양한 공간을 확보했다. 거기에 모던한 가로선을 활용한 강렬하고 상징적인 영상 맴핑을 더했다. 이를 통해 이미지, 개인의 심리, 정서뿐 아니라 인물 간의 갈등과 왕권의 몰락까지 그려냈다. 영상구성은 정서의 확장과 변형을 무대 위에 자유롭게 넘실거리게 해 매우 효과적인 운용을 도왔다. 작곡가 ‘이한밀’의 ‘아랑가’는 어머니와 ‘아랑’에서부터 시작해 ‘아랑’과 ‘도미’, 개로왕에 이르기까지 같은 멜로디로 몰입을 더했다. 음악은 장소의 공간적 상태와 심리, 상황적 정서의 이입, 캐릭터의 상태에 따른 다양한 색깔로 전체 작품을 관통했다. 정서를 리드하거나 아우르면서 짧고 강렬하게 인식하게했다. 메인 테마의 멜로디는 적재적소에 배치돼 작품을 저절로 따라할 수 있게 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만남은 오래전부터 꾸준히 시도되거나 활용되고 있다. 뮤지컬 ‘아랑가’의 시도가 획기적인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전통을 바탕으로 한 재창조, 그리고 동시대성을 확보하기위한 창작진의 진한 노력들이 앞으로 더 좋은 결과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고무적이다. 아쉬운 점은 소리 면의 일관성이다. 도창의 해설이 판소리나 아니리를 통한 발림까지 리드해가는 만큼 캐릭터들의 대사나 가창에서도 우리 소리의 시김새가 부분적으로라도 살짝 묻어났더라면 소리에 있어서도 더 자연스럽게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을 것 같았다. 아울러 회를 거듭할수록 우리악기와 서양악기의 혼용에서 오는 음악적 톤과 바란스, 악기의 음색과 인성의 하모니가 좀 더 유려하게 넘나들며 매끄러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필요할듯하다. 뮤지컬 ‘아랑가’는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블랙에서 공연된다. 사진_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유희성 칼럼니스트 he2sung@hanmail.net
2016.03.29 / 조회 5,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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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가' 고상호 "늠름함과 '부인바보' 모습 공존"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
"장군과 감성적인 측면 함께 보여주려 노력"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장군으로서의 모습과 감성적인 측면을 함께 보여주고자 했다.” 배우 고상호가 캐릭터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고상호는 17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열린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에서 “도미 장군은 나라를 지키는 듬직한 모습과 아랑에 대해서만큼은 ‘부인바보’의 모습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며 “행복한 모습을 충분히 보여줘야 왕과의 대립적인 장면에서 비극적인 면이 극대화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표현하려 노력하고 했다”고 말했다.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백제의 마지막 왕인 개로가 꿈 속 여인인 아랑의 환상에 사로잡혀 파멸로 향하는,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인생과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판소리와 뮤지컬넘버를 극에 다양한 형태로 배치해 동·서양음악의 절묘한 조화를 꾀했다. ‘서편제’ 등 판소리를 소재로 한 기존 뮤지컬이 기성 국악이나 판소리를 사용해 제작했다면 ‘아랑가’는 뮤지컬넘버로 판소리를 작창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2014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의 37개 대학 연극교육기관이 참가한 제2회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리딩작과 제4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작품에 선정되는 등 개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중앙대 동기인 김가람 작가와 이한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첫 작품이다.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고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등 실력파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했다. 개로 역에 배우 강필석과 윤형렬이 캐스팅됐고, 아랑의 남편으로 개로와 맞서게 되는 도미 역에 이율과 고상호가 낙점됐다. 아랑 역에는 최주리와 김다혜가, 고루려의 첩자 도림 역에는 이정열과 김태한이 출연한다. 도창 역은 박인혜, 정지혜가 맡았다.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21 / 조회 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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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가' 윤형렬 "파멸하는 개로왕 어떻게 설득시킬까 고민"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
"궁지 몰린 태자에게 아랑은 한 줄기 빛"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파국을 향해 치닫는 주인공을 관객에게 이해시키는 게 가장 큰 숙제였다.” 배우 윤형렬이 맡은 배역에 대해 설명했다. 윤형렬은 17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열린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에서 “‘도미설화’ 안에서 전형적인 악역으로 나오는 개로왕의 모습을 어떻게 설득력 있게 표현할 것인가 고민을 많이 했다”며 “궁지에 몰린 태자에게 아랑은 한 줄기 빛이었을 것이다. 개로왕이 파멸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백제의 마지막 왕인 개로가 꿈 속 여인인 아랑의 환상에 사로잡혀 파멸로 향하는,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인생과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판소리와 뮤지컬넘버를 극에 다양한 형태로 배치해 동·서양음악의 절묘한 조화를 꾀했다. ‘서편제’ 등 판소리를 소재로 한 기존 뮤지컬이 기성 국악이나 판소리를 사용해 제작했다면 ‘아랑가’는 뮤지컬넘버로 판소리를 작창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2014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의 37개 대학 연극교육기관이 참가한 제2회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리딩작과 제4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작품에 선정되는 등 개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중앙대 동기인 김가람 작가와 이한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첫 작품이다.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고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등 실력파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했다. 개로 역에 배우 강필석과 윤형렬이 캐스팅됐고, 아랑의 남편으로 개로와 맞서게 되는 도미 역에 이율과 고상호가 낙점됐다. 아랑 역에는 최주리와 김다혜가, 고루려의 첩자 도림 역에는 이정열과 김태한이 출연한다. 도창 역은 박인혜, 정지혜가 맡았다.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20 / 조회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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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가' 김다혜 "현명하고 강인한 '아랑' 선보일 것"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
"아랑 캐릭터 위해 작품 다각도로 분석"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국의 여성상에 내재돼 있는 강인함을 표현하려 노력했다.” 배우 김다혜가 배역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김다혜는 17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열린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에서 “관객들에게 매력적인 ‘아랑’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작품을 다각도로 분석했다”며 “연약하고 나약한 여성의 모습이 아닌 현명하고 지혜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말했다.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백제의 마지막 왕인 개로가 꿈 속 여인인 아랑의 환상에 사로잡혀 파멸로 향하는,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인생과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판소리와 뮤지컬넘버를 극에 다양한 형태로 배치해 동·서양음악의 절묘한 조화를 꾀했다. ‘서편제’ 등 판소리를 소재로 한 기존 뮤지컬이 기성 국악이나 판소리를 사용해 제작했다면 ‘아랑가’는 뮤지컬넘버로 판소리를 작창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2014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의 37개 대학 연극교육기관이 참가한 제2회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리딩작과 제4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작품에 선정되는 등 개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중앙대 동기인 김가람 작가와 이한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첫 작품이다.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고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등 실력파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했다. 개로 역에 배우 강필석과 윤형렬이 캐스팅됐고, 아랑의 남편으로 개로와 맞서게 되는 도미 역에 이율과 고상호가 낙점됐다. 아랑 역에는 최주리와 김다혜가, 고루려의 첩자 도림 역에는 이정열과 김태한이 출연한다. 도창 역은 박인혜, 정지혜가 맡았다.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19 / 조회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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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가' 작창 박인혜 "판소리는 판소리답게 들려주려"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
"창의 테크닉 활용해 리얼리티 살렸다"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판소리를 판소리답게 들려주면서 리얼리티를 살리려 노력했다.” 젊은 소리꾼 박인혜가 작창을 맡은 소감을 밝혔다. 박인혜는 17일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열린 뮤지컬 ‘아랑가’ 프레스콜에서 “판소리의 가사를 들여다보면 서사를 진행하다가도 카메라의 ‘줌인’처럼 한 장면을 섬세하게 그려나간다”며 “판소리가 대중에게 가까운 장르는 아니지만 창의 테크닉을 활용해 상황을 생동감있게 전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백제의 마지막 왕인 개로가 꿈 속 여인인 아랑의 환상에 사로잡혀 파멸로 향하는,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인생과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판소리와 뮤지컬넘버를 극에 다양한 형태로 배치해 동·서양음악의 절묘한 조화를 꾀했다. ‘서편제’ 등 판소리를 소재로 한 기존 뮤지컬이 기성 국악이나 판소리를 사용해 제작했다면 ‘아랑가’는 뮤지컬넘버로 판소리를 작창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2014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의 37개 대학 연극교육기관이 참가한 제2회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리딩작과 제4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작품에 선정되는 등 개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중앙대 동기인 김가람 작가와 이한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첫 작품이다.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고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등 실력파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했다. 개로 역에 배우 강필석과 윤형렬이 캐스팅됐고, 아랑의 남편으로 개로와 맞서게 되는 도미 역에 이율과 고상호가 낙점됐다. 아랑 역에는 최주리와 김다혜가, 고루려의 첩자 도림 역에는 이정열과 김태한이 출연한다. 도창 역은 박인혜, 정지혜가 맡았다.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19 / 조회 2,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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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창극 경계 허물다…'아랑가' 첫선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 수상작
"파멸해가는 한 인간의 이야기 담아"
뮤지컬넘버로 판소리 작창
4월 10일까지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작품을 만들 당시 23살의 대학생이었는데 뮤지컬과 창극의 결합은 어려운 형식이고 실험적인 시도였다. 당시 지도 교수님이었던 박동우 예술감독의 도움으로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을 준비하게 됐다. 페스티벌의 주제가 ‘전통극의 현대화’였는데 방대한 이야기를 압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우리 전통의 멋도 낼 수 있는 판소리로 이야기를 풀어냈다.”뮤지컬과 창극의 경계를 허문 창작뮤지컬 ‘아랑가’가 오는 4월 10일까지 서울 흥인동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관객을 만난다. 2014년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총 23개 국가의 37개 대학 연극교육기관이 참가한 제2회 ‘아시안 시어터 스쿨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어 2015년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리딩작과 제4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작품에 선정되는 등 개막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중앙대 동기인 김가람 작가와 이한밀 음악감독이 의기투합해 선보이는 첫 작품이다. 17일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열린 프레스콜에서 김 작가는 “졸업작품으로 개발했던 작품이 여기까지 오게 돼서 감개무량하다”며 “역사를 고증하려는 목적이 아닌 욕망에 집착해 점차 파멸해가는 한 인간의 이야기를 보여주고자 했다. 관객들 역시 죽음의 순간에 진정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랑가’는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 백제의 마지막 왕인 개로가 꿈 속 여인인 아랑의 환상에 사로잡혀 파멸로 향하는,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인생과 사랑을 노래한다. 특히 판소리와 뮤지컬넘버를 극에 다양한 형태로 배치해 동·서양음악의 절묘한 조화를 꾀했다. ‘서편제’ 등 판소리를 소재로 한 기존 뮤지컬이 기성 국악이나 판소리를 사용해 제작했다면 ‘아랑가’는 뮤지컬넘버로 판소리를 작창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꾀했다.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고 박동우 무대디자이너 등 실력파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했다. 개로 역에 배우 강필석과 윤형렬이 캐스팅됐고, 아랑의 남편으로 개로와 맞서게 되는 도미 역에 이율과 고상호가 낙점됐다. 아랑 역에는 최주리와 김다혜가, 고루려의 첩자 도림 역에는 이정열과 김태한이 출연한다. 도창 역은 박인혜, 정지혜가 맡았다.뮤지컬 ‘아랑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2.19 / 조회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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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디팬미팅] 뮤지컬과 창극의 만남, 창작뮤지컬 <아랑가> 음악감상회
어림잡아 열다섯 평 남짓의 충무아트홀 연습실은 마이크 없이도 배우의 노래를 또렷이 듣기에 최적의 공간이었다. 악기는 피아노 한 대. 스피커 하나 찾아볼 수 없는 공간이었지만 이 단순한 언플러그드 무대 덕분에 관객들은 뮤지컬 에 담긴 처연한 정서를 더 또렷하게 느낄 수 있었다. 관객과 배우가 그 어느 때보다 가깝게 소통했던 의 음악감상회 현장을 들여다보자. “뮤지컬과 창극의 경계를 없앤, 서양과 동양음악이 조화를 이룬 뮤지컬입니다. 오늘 음감회 자리를 통해 뮤지컬 의 아름다운 선율에 많은 감동받으시길 바라며… 라고 써 주셨네요”(웃음) 피아노 앞에서의 진중했던 모습과는 달리 관객들에게 환영인사를 건네는 이한밀 음악감독은 장난기가 넘쳤다. 지난 20일 저녁 충무아트홀에서 열린 뮤지컬 의 음악감상회는 관객 20여명의 웃음소리로 시작했다. 하지만 개로 역을 맡은 윤형렬이 ‘꿈 속 여인’을 부르기 시작하자 관객들은 모두 차분한 얼굴로 노래에 빠져들었다. ‘꿈 속 여인’은 어린 시절의 저주 때문에 매일 악몽에 시달리던 개로가 꿈속에서 만난 여인에게 위로를 받고, 그 여인에게 느끼게 되는 그리움을 토로하는 곡이다. “저주받은 태자 개로는 거의 공황장애 수준의 심리상태였을 거예요. 매일매일을 심리적 압박 속에서 지내다가 꿈속에서 만난 여인 ‘아랑’에게 집착하면서 미쳐가는 인물이죠.”(윤형렬)창작 뮤지컬 는 김부식이 펴낸 삼국사기에 수록된 도미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고구려의 압박에 지쳐가던 백제왕 개로는 꿈속에서 만난 여인과 닮은 아랑을 차지하고자 아랑과 그녀의 남편 도미 사이를 갈라놓는다. 윤형렬은 아랑에게 집착하면서 점점 광기에 사로잡혀가는 개로왕의 감정선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배역에 대해 설명했다. 선이 굵은 그의 이목구비와 허스키한 목소리는 고뇌에 몸부림치는 개로왕에 딱 들어맞는 느낌이었다. 이날 선보인 노래는 윤형렬이 부른 ‘꿈 속 여인’부터 고상호와 최주리의 듀엣곡 ‘우리 가요 파트B’, 그리고 모든 배우가 함께 부른 ‘어찌 울지 않을 수 있는가’까지 총 세 곡이었다. 뮤지컬 넘버에 판소리가 함께 어우러진다는 점이 의 가장 큰 특징이지만 모든 배우가 국악창법으로 부르는 것은 아니다. 판소리 창법은 ‘도창’이 전담한다. 전통 창극에서 해설자 격으로 등장하는 도창을 뮤지컬 무대로 데려온 것이다. “이 작품은 제 대학교 졸업공연으로 기획되면서 출발했어요. 당시 공연분량이 60분으로 제한됐는데 이야기를 1시간 내에 풀어낸다는 게 쉽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도창을 등장시켰죠. 도창의 해설로 드라마를 빠르게 전개시키고 배우들은 매 장면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데에 집중하도록 연출했습니다.” (이한밀 음악감독)하지만 의 도창은 해설자에 머무르지 않는다. 시연곡 ‘어찌 울지 않을 수 있는가’에서 도창 정지혜는 판소리로 애드립을 더하며 서양음악과 한국의 소리가 어떻게 어우러질 수 있는지 좋은 예를 보여줬다. 다른 배우들이 각자의 개성을 한껏 드러내며 열창하는 동안, 해금 소리를 연상시키는 도창의 애절한 애드립이 곡에 진한 한국적 색채를 덧입혔다. 각기 다른 목소리가 ‘한’의 정서로 엮이는 순간이었다.“평소 북 반주에 맞춰서 노래하다가 피아노에 맞춰서 노래하니 새로운 느낌이 들어요. 관객분들은 도창의 얘기를 듣다보면 이야기가 무대에 시각화되어 나타나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정지혜)아랑 역 최주리는 아랑의 남편 도미를 연기하는 고상호와 함께 부른 ‘우리 가요 파트B’를 가장 아끼는 넘버로 꼽았다. 청아하고도 단단한 최주리의 목소리는 남편과 함께 어떤 역경이라도 헤쳐나갈 것을 다짐하는 ‘아랑’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더할 나위 없었다.“아랑은 무척 강한 여자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배역을 이해할수록 그게 아니란 생각이 들었죠. 아랑은 지극히 평범한 여자지만 고난을 맞닥뜨리면서 점점 강해져요. 결국 우리 모두 어떤 역경에 부딪쳤을 때 아랑처럼 강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최주리)한편 ‘도미’역 고상호는 최근 출연작 에서 맡았던 배역과 지금 맡은 배역의 성격이 너무 달라서 적응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창작초연 작품인 만큼 자신의 의견으로 직접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데서 재미를 느끼고 있다며 작품에 임하는 마음을 전했다. 그 어떤 팬미팅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배우들의 라이브무대를 감상한 참가자들은 깊이 있는 질문으로 작품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2월 개막을 앞둔 초연작이지만 지난해 3월 리딩공연을 접했던 관객들은 꾸준히 작품에 대해 정보를 모아 왔던 것이다. 기존에 국악과 접목을 시도했던 뮤지컬들과 의 차이점에 대해 날카롭게 질문하는 관객들의 얼굴에서 작품에 대한 애정과 기대감을 읽을 수 있었다. 변정주 연출에 강필석, 윤형렬, 이율, 고상호, 최주리, 김다혜 등이 출연하는 뮤지컬 는 오는 2월 14일부터 약 두 달 동안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에서 공연될 예정이다. 글: 김대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mdae@interpark.com)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2016.01.22 / 조회 8,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