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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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가슴을 덥히는 뜨거운 몸짓,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
소리 없는 암전, 적막을 뚫고 가슴을 두드리는 리듬이 ‘둥둥’거리며 고개를 까닥까닥 맞춰온다. 리듬을 따라 심장이 움틀 대기 시작할 때쯤, 때마침 뜨거운 조명 하나가 객석 한가운데를 관통한다. 그 위로 뜨거운 몸짓의 무용수가 한 마리 물찬 제비처럼 공중으로 튀어 오른다. 드디어, 무대가 시작됐다.진부한 이야기를 감싸 안는 다이나믹한 안무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리드미컬한 재즈 음악과 밥 포시의 안무를 오마주 한 안무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작품은 2010년 뮤지컬 ‘올댓재즈’라는 제목으로 초연한 뒤, 500회 이상 꾸준히 무대에 오르며 관객과 만났다. 작품은 흔한 사랑이야기다. 헤어졌던 옛 연인은 우연한 계기로 만나 과거의 기억을 더듬는다. 이들은 인터뷰 과정 속에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옛사랑의 감정을 되찾아 가며 서로에 대한 마음을 확인한다. 이번 공연은 지난 시즌에는 없었던 장면들을 추가해 유라와 태민의 러브스토리에 더욱 힘을 실었다. ‘러브스토리’의 전형성을 띄고 있는 이야기는 ‘익숙한 식재료로 만든 흔한 음식’처럼 느껴지지만, 여기에 더해진 맛깔스런 춤이 작품의 탄력과 풍미를 더한다.작품의 춤은 뮤지컬 ‘시카고’, ‘캬바레’ 등으로 잘 알려진 브로드웨이의 전설적인 안무가 밥 포시의 안무를 오마주 했다. 밥 포시는 ‘포시 스타일’로 불리는 절제되면서도 세련된 안무로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고히 세운 안무가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국내에서 뮤지컬 안무가로 활동해온 서병구가 안무와 연출을 맡았다. 그는 ‘포시 스타일’을 자신만의 느낌으로 재해석해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춤으로 호평 받았다. 초연 당시 한국뮤지컬대상에서 안무상을 수상했다.안무는 재즈뮤지션 지나가 작곡한 리드미컬한 음악에 더해진다. 관객이 ‘익숙한 이야기 구조’에 지루해할 틈도 주지 않는다. 앙상블들의 수준 높은 호흡의 군무와 세계적인 댄서로 등장하는 ‘데이비드’의 독무, 과거 댄서였던 서유라의 댄스 장면은 ‘춤’을 잘 모르는 관객이라도 고갯짓으로 리듬을 맞출 만큼 흥겹다. 앙상블, 무대를 장악하다!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의 이번 시즌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바로 ‘앙상블’이다. 앙상블은 도도하고 절제된 몸짓과 거침없는 움직임으로 객석을 장악한다. 이들은 ‘상황을 만드는 배우’로, ‘뉴욕 뒷골목의 댄서’로, ‘주인공의 감정을 표현하는 매개체’로 무대를 종횡무진 한다. 공연 내내 여기저기 고양이처럼 재빠르고 나른한 몸을 움직이고 있는 앙상블에 집중하기만 해도 약 두 시간가량의 러닝타임은 금방 흘러간다. 2012년~2013년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기존의 앙상블 인원에서 증원돼 한층 다양해진 무대를 꾸민다. 공연 이래 최대 인원인 12명이 무대에 오른다. 뮤지컬수컴퍼니의 안창경 프로듀서는 “앙상블이 9월에 만났을 때는 ‘최악’이었다. 이 팀으로 어떻게 공연을 하나 걱정했을 정도다. 하지만 매일 아침 8시부터 밤 10시까지 강행군 연습과 개개인의 피나는 노력 덕에 절정의 호흡을 자랑하는 ‘최고의 앙상블’로 다시 태어났다”고 말했다. 지난 10월부터 함께 호흡을 맞춰온 덕에 주연배우들과 앙상블의 호흡도 남다르다. 이번 시즌에서 서유라 역을 맡은 배우 박송연은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보다 조화롭게 하려고 한다. ‘연습 앞에 장사 없다’고들 하는데 그런 연습을 통해 이런 호흡이 만들어진 것 같다”고 전했다. 정지혜 기자 사진_홍아름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3.01.04 / 조회 4,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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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마스 뭐볼까] 연인과 함께 ‘Merry'한 뮤지컬 공연들
크리스마스가 어느덧 이십 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많은 연중행사 중 크리스마스만큼은 유독 특별하게 느껴진다. 여기에는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를 통해 ‘사랑’의 설렘을 느끼고 싶은 바람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특히, 대부분 연인들은 크리스마스를 통로로 사랑을 깊숙이 키워나간다. 크리스마스, 연인과 함께 따뜻한 사랑 뮤지컬로 행복을 더해가는 건 어떨까. ‘뉴욕의 사랑과 낭만을 가득히’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2013년 1월 20일까지 성균관대학교 600주년기념관 새천년 홀에서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이해하기 쉬운 전개와 앙상블의 춤과 재즈가 특징이다. 소소한 유머와 재즈와 탱고 등 다양한 춤으로 구성된 공연은 크리스마스의 유쾌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헤어진 연인 유태민과 서유라가 5년 후에 뉴욕에서 재회하며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는다. 오해로 헤어진 연인이 뉴욕에서 만나며 과거 못 다한 인연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공연은 올 해 10월에만 19,000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호평을 얻고 있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2010년 제16회 한국 뮤지컬대상 4개 부분에 노미네이트됐고 안무상, 최다 관객 동원 초청작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연은 전보다 강화된 드라마로 한층 깊어진 사랑과 주인공들의 내적 갈등을 심도 있게 표현한다. 작품은 연인들이 공감하기 쉬운 ‘사랑과 이별’을 유쾌하게 담아낸다. 헤어진 연인이 사랑을 회복하는 과정은 재즈와 앙상블이 어우러져 ‘뉴욕에서의 낭만과 사랑’을 그린다. 앙상블의 춤은 특별한 무대 장치 없이도 뉴욕의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익숙하고 신나는 리듬의 재즈는 관객의 집중도를 더한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연말 이벤트로 단체관람 할인행사를 진행 중이다. 공연기획사 02-742-0433 로 문의하면 최대 40%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역경 속에서 사랑을 완성하다’ 뮤지컬 ‘밥 짓는 시인 퍼주는 사랑’12월 18일부터 29일까지 세종문화회관의 대극장에서 뮤지컬 ‘밥 짓는 시인 퍼주는 사랑’은 최일도 목사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작품은 약 120만 부 정도 판매된 베스트셀러 ‘밥 짓는 시인 퍼주는 사랑’을 원작으로 한다. 역경 속에서도 아내와의 사랑을 지키며 청량리에서 봉사활동을 하는 최일도의 모습은 크리스마스의 따뜻한 감성을 관객에게 전달한다. 더 나아가 쉽게 사랑하고 헤어지는 요즘의 세태 속에서 어려움을 딛고 사랑을 완성해나가는 최일도의 삶은 연인들에게 시사점을 던질 예정이다. 무대는 최일도 목사와 절친한 벗이었던 故 김현식의 노래들로 뮤지컬 넘버를 구성했다. ‘내사랑 내곁에’가 공연의 대표곡으로 사용된다. 이 외에도 故 김현식의 ‘사랑과 우정 사이’, ‘세상에 뿌려진 사랑만큼’, ‘I miss you’, ‘눈물로 시를 써도’, ‘하룻밤의 꿈’, ‘기다린 날도 지워 진날도’ 등의 노래로 1990년대의 감성을 표현한다. 작품은 공연 초반에 무모하지만 강렬한 최일도의 사랑이 중점적으로 그려진다. 끈질긴 구애 끝에 사랑하는 로즈수녀의 마음을 얻은 최일도는 결혼에 성공한다. 이후 우연히 청량리역에서 쓰러진 노인에게 라면 한 그릇을 건네주게 되고, 부인과 함께 나눔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배세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2.03 / 조회 3,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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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가 모든 연령대를 사로잡은 비결 대 공개
춤 하나만으로 뉴욕을 만들어가는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 무대에서 펼쳐지는 재즈의 흥겨움은 관객들로 하여금 ‘나도 춤추고 싶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우리가 흔히 재즈 장르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괴리감은 이 공연에서 찾아보기 어렵다.우리가 한 번쯤 흥얼거려봤을 재즈리듬 속에서 펼쳐지는 배우들의 리드미컬한 동작은 관객들이 2시간 동안 지루할 여지를 만들지 않는다. 공연장을 찾는 다양한 연령층은 세대를 막론하고 모두들 그 흥겨움에 빠져들게 된다. 2012년, 보다 업그레이드돼 돌아온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 이 작품이 모든 연령대를 사로잡은 비결은 무엇인지 알아봤다. 익숙함 속에 더해진 앙상블의 즐거움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의 이야기 구성은 단순하다. 속사정을 모르고 헤어진 남자와 여자가 뉴욕에서 서로에 대한 변치 않은 마음을 확인하게 되는 사랑 이야기다. 익숙한 스토리는 관객이 이해하는데 무리가 없다. 이는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이 봐도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돕는다. 공연은 진부하게 느껴질 수 있는 순간마다 앙상블의 춤으로 지루함을 없앤다. 작품은 시작부터 뉴욕의 화려함과 즐거움을 앙상블의 춤으로 표현한다. 특별한 무대장치와 조명 없이 앙상블의 춤만으로 뉴욕의 분위기는 완성된다. 12명의 앙상블이 펼치는 기막힌 조합의 춤은 한 치의 흐트러짐도 보이지 않는다. 앙상블의 춤은 쉽고 간단해 보이지만, 세세한 동작 하나하나의 느낌을 살려내는 세련된 안무로 짜여있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의 앙상블은 작품 속 다양한 느낌을 살려내는 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관객이 극에 집중할 수 있게끔 만드는 일등공신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이미지로 느껴라! 2012년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지난 공연보다 한층 더 드라마를 강화했다. 극이 진행될수록 두 주인공 서유라와 유태민의 드라마적 요소가 강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시작부터 끝까지 유쾌함을 매력으로 하는 작품이다. 이 공연을 보면서 관객은 주인공들의 대사를 놓칠까,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할까 조바심을 느낄 필요가 없다. 이 작품의 핵심은 ‘FEELING’이다. 관객은 작품을 분석할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앙상블이 펼치는 춤과 노래를 느끼면 된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노래 하나에, 동작 하나에 주인공들의 사랑을 가슴으로 느낄 수 있다. 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이런 점에서 이미지가 줄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 작품이다.뮤지컬 ‘러브인뉴욕-올댓재즈’는 2013년 1월 20일(일)까지 성균관대 새천년홀에서 공연된다. 이번 무대는 성공한 브로드웨이 안무가 유태민 역에 조지훈, 이승현, 리치가 출연한다. 방송국 PD 서유라 역은 이도희, 박송연, 심상희, 유리가 캐스팅됐다. 전병국 역은 김도신과 김주영이 데이비드 역에는 문예신, 박성준, 정재민이 출연한다. 화려한 음악과 춤의 향연을 펼쳐줄 무대의 꽃 앙상블로는 홍혜원, 송선권, 도레미, 정의성, 이봄이, 고훈, 유정윤, 김석구, 이산하, 이호준, 신지혜, 윤석일, 방민지가 함께한다. 배세민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11.26 / 조회 4,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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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댓재즈> 이런 춤 판, 또 없습니다
공연은 객석 사이 사이에서 펼쳐지는 화려한 개인 댄스로 시작한다. 곧 이어 재즈 군무가 이어지는 이 작품, 화려한 춤판을 예고하는 듯 하다. 지난해 소극장에서 초연해, 올해 용산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 중인 다.
는 익숙한 듯 새로운 무대다. 익숙함은 이 작품이 영감을 얻었다는 브로드웨이 연출가이자 안무가 ‘밥 포시’ 스타일의 안무에서 느낄 수 있다.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밥 포시의 뮤지컬 에서 본 간결하고도 세련된 재즈 댄스의 매력이 이 작품에서도 물씬 풍긴다. 새로움은 익숙한 소극장 로맨틱 코미디가 아닌 안무가 살아난 창작뮤지컬을 만난 반가움, 여기에 밥 포시보다 좀 더 다이나믹한 서병구 안무 겸 연출가의 파워풀한 춤에서 느껴진다.
맛깔난 배우들의 연기는 가 가진 또 하나의 백미다. 전문 댄서 배우들이 펼치는 현란한 무대 이외에도 전수미, 임춘길 등이 선보이는 춤 솜씨를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특히 극의 감초 카메라맨으로 등장하는 임춘길은 에서 선보였던 최고의 탭댄스와 능청스러운 코믹 연기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 가장 큰 박수를 받는다.
독특한 뮤지컬로 기대감이 높아진 만큼 아쉬움도 있다. 안무에 들어간 공수에 비해 맥 없는 스토리와 짜임새가 그렇다.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헤어진 두 남녀. 이들이 몇 년 후 방송국 PD와 세계적인 안무가가 되어 만난다는 이야기는 톡톡 튀는 에피소드 없이 익숙한 클리셰에 의존하며 흘러간다. 동성애 등 자극적인 소재도 살짝 걸쳐놓고 과거와 현재를 오가지만 딱히 스토리에 빠질만한 순간은 좀처럼 오지 않는다.게다가 극의 도입부엔 가벼운 코미디로 이어지다 중반부터는 재즈 특유의 끈적하고 어두운 장면이 삽입돼, 전체적인 분위기의 맥을 잡기 힘든 점도 아쉽다.
하지만 소극장 로맨틱 코미디가 주를 이루는 창작뮤지컬에서 춤과 재즈를 전면으로 내세운 것만으로 는 흥미롭다. 특히 커튼콜 이후 이어지는 댄스의 향연은 이 작품이 주는 또 하나의 선물이니, 꼭 챙기시길.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1.01.31 / 조회 1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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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진 무대, 풍성함을 더한 뉴 <올 댓 재즈>
제 16회 한국뮤지컬대상 안무상에 빛나는 창작뮤지컬 의 두 번째 무대가 시작됐다. 재즈를 기반으로 한 창작뮤지컬 는 의 안무가 서병구의 연출 작으로, 지난 1월 초연 당시 “춤과 음악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어법의 리드미컬한 뮤지컬” 이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소극장에서 대극장으로 무대를 옮긴 2011 뉴 는 진화한 세트와 무대를 꽉 채우는 앙상블의 연기로 승부수를 던졌다. 대극장 무대에 맞게 새롭게 편곡한 '바이 바이 블랙 버드’등 밥 파시 무대에 사용됐던 재즈곡의 풍성함도 만끽할 수 있다. 세계적인 안무가 유태민 역에는 의 강태을과 가수에서 뮤지컬무대로 첫 발을 내딛는 유호석(에반)이 더블 캐스팅됐다. 태민의 옛사랑이자, 그를 취재하는 방송국피디 서유라 역에는 초연멤버 전수미와 함께 구민진이 번갈아 가며 출연한다. 세계적인 안무가 유태민(유호석)과 서유라(전수미)특종! 유태민 단독 인터뷰~댄스,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이야기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강태을, 구민진)관능적인 재즈와 댄스속에 잃어버린 사랑과 꿈을 되찾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뮤지컬 는 2월 27일까지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공연한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
2011.01.21 / 조회 9,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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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댓 재즈> 올 댓 댄스, 올 댓 러브!
“나의 영원한 오마주, 밥 파시를 그리며 이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재즈를 기반으로 한 국내 창작 뮤지컬 가 지난 23일 첫 무대에 올랐다. 뮤지컬 는 등 걸쭉한 작품의 안무가로 활동해온 안무가 서병구의 연출 데뷔작이라는 점에서도 화제를 모으고 있는 작품이다. 이번 무대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 안무가 출신 연출가’라는 경력을 추가하게 된 안무가 서병구는 “로맨틱 뮤지컬이 주를 이루는 소극장 무대에 ‘재즈’로 교감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들고 싶었다”며 “안무가로 시작해 성공적인 연출가로 변신한 밥 파시의 길을 따라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재즈뮤지컬 의 음악을 맡았던 재즈 피아니스트 지나가 작곡과 편곡을 맡은 이번 무대에는 '바이 바이 블랙 버드’등 밥 파시 무대에 사용됐던 기존의 재즈곡과 더블어 라디오 헤드, 국내그룹 자우림의 노래, 새로운 창작곡을 곁들여 활력을 더했다. 재즈선율과 관능적인 댄스 속에 잃어버린 사랑과 꿈을 되찾는 여자의 이야기를 담아낸 뮤지컬 는 오는 4월 25일까지 충무아트홀 소극장 블루에서 공연된다. 뮤지컬 프레스콜 현장S, S라인! (전수미)'푸드덕, 푸드덕' 댄스내 사랑, 이제는 안녕!Kiss on your light (문종원)실루엣 댄스내 인생의 마지막 기회!재즈 & 재즈댄스심장이 녹아버린다는 말 (김효정)내 사랑, 이제는 안녕내 사랑이다 왜 말을 못해?!연출가 겸 안무가 서병국스탭우대, 훈훈한 현장_ 의자는 스탭들에게^^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_ 신혜(club.cyworld.com/docuherb)
2010.01.25 / 조회 13,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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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겹게, 즐겁게, 화끈하게! [뮤지컬 그리스]
뮤지컬 [그리스]가 또 다시 찾아왔다. 지난 2003년 한국 초연 이후 뮤지컬 팬이라면 누구나 한번씩 보고 싶은 뮤지컬로 손꼽혀 온 이 작품이, 이지나 연출, 엄기준, 김소현, 고영빈 등 베스트 라인으로 다시 뭉친 것이다. [그리스]는 70년대 미국의 한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그들의 사랑과 우정에 대해 다룬, 미국판 고교얄개라 할 수 있다. 이른바 폼생폼사 남학생들과 ‘핑크 레이디’ 파들이 겪는 청춘 러브 스토리가 큰 줄기를 이룬다. 블랙 가죽 점퍼와 기름으로 넘긴 올백 머리, 심히 꽉 붙은 청바지를 입은 남학생들과 저 마다 그 당시 최신 유행을 따른 여학생들. 유행은 돌고 돈다고 이들의 붙는 청바지와 땡땡이 원피스가 촌스럽다고 느끼지 않는 점도 이 뮤지컬을 보는 재미를 돋구어 주는 요소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작품에서 돋보이는 점은 뮤지컬 넘버. 신나고 흥겨운 넘버는 무게 잡는 관객도 발 장단을 맞추게 하는 힘이 있다. 국내에서 모 CF로 쓰여 대중에게도 잘 알려진 을 비롯해, 등 그야말로 주옥 같은 넘버들이 계속 들려오니 이 즐거움만으로도 관객들은 만족할 수 있다. 배우들을 보는 즐거움도 빠질 수 없다. 최근 [김종욱 찾기]로 소극장에서 팬들을 만났던 엄기준과 [브루클린]에서 연기 변신을 한 김소현, [바람의 나라]에서 이지나 연출과 호흡을 맞췄던 고영빈, 그 외에도 리조역의 유나영, 두디역의 이필승 등이 환상의 무대를 펼쳐나간다. 특히 바람둥이로, 의외로 순진한 면모도 있는 대니역의 엄기준이 보여주는 능청스러운 연기는 단연 눈에 띈다. 샌디를 좋아하면서도 친구들에게 떨었던 허풍 때문에 그녀를 외면하는 장면에서는 당황하고 허둥거리는 상태를 코믹하면서도 섬세하게 표현해냈다. 순진녀 샌디역의 김소현도 어리버리한 듯 순수한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낸다. 무엇보다 무대에서 빛을 발한 인물은 가수를 꿈꾸는 두디역의 이필승이다. [브루클린]에서 노래솜씨를 유감없이 드러냈던 그가, 이번에는 마치 엘비스 프레슬리를 보는 듯한 가창력으로 무대를 휘어잡는다. 또 한명은 터프한 여장부 역이지만 속은 여린 리조역의 유나영을 주목할만 하다. 유나영은 파워풀한 성량으로 겉은 거칠지만 속은 여린 여성의 면모를 섬세하게 나타낸다. [그리스]는 1792년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지금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경쾌한 Rock & Roll로 누구나 쉽게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지금도 관객을 끌어들이는 요소. 국내에서는 2003년 초연된 이후, 매년 무대에 올라갈 정도로 사랑을 받고 있다. 즐겁고 흥겨운 뮤지컬의 대명사가 된 뮤지컬이 새삼 그립다면, [그리스]처럼 딱 들어맞는 작품은 흔치 않을 것이다. ----------------------------------------------- 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부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
2006.08.30 / 조회 10,6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