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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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츄리보이 스캣] 이영윤 “뮤지컬 첫 경험.. 내 연기인생의 전환점 ”
이영윤을 처음 본 건 2006년 연극 [클로져]에서였다. 그는 무대 위에서 아무렇게나 앉아 사과를 먹으며 등장했다. 다친 다리를 보이며 대현과 장난스럽게 대화를 하는 모습에 관객들은 배우 이영윤에 집중할 수밖에 없었다. 하얀 얼굴에 동그란 눈동자가 너무 해맑아 ‘저 배우는 누굴까?’란 호기심이 저절로 일었으니까.
그리고 2007년 뮤지컬 [컨츄리보이스캣]에서 안나&마리 역으로 다시 관객 앞에 섰다. 사차원적이고 엉뚱한 안나역으로 김수용 등 선배들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 그에게는 첫 뮤지컬 도전이다.
“뮤지컬은 그냥 동경의 대상이었을 뿐이에요. 노래를 하는 분들 보면 대단해 보였거든요. 기쁜 마음으로 [컨츄리보이 스캣]에 참여했지만 노래에 대한 부담감이 너무 많았어요. 난 노래를 했던 사람도 아니고..즐겼던 사람도 아니었으니까. 그래서 노래가 아니라 대사라고 암시하고 연습했죠. 공연 들어가기 전 화장실에서 연습도 하고. 하하”
무대 위에서 이영윤은 말 그대로 귀엽고 사랑스러운 안나가 된다. 극 중 10대로 잡혀있지만 실제 그의 나이는 27살. 하지만 잘해봐야 20대 초반으로 보일 정도로 앳띠고 귀염성 있는 얼굴이다. “동안이라는 소리를 많이 듣는데 사실 앞머리를 올리면 제 나이처럼 보인다”라며 앞머리를 살짝 올리기도 한다.
“안나는 극중 대략 18살이에요. 외계인이니까 더 어릴지도 몰라요. 목소리는 그렇지 않은데..그나저나 이제 더 어린역할은 하면 안 되는데… (웃음). 제 나이에 맞는 역할을 해야죠.”
그래도 [클로져] 때는 섹시한 역할을 하지 않았냐라는 질문에 “전혀 섹시하지 않았다더라”며 깔깔 웃는다.
이영윤은 연극계에서는 짧지 않은 경력을 지녔다. 2001년 악어컴퍼니 창단 공연에 21살의 나이로 처음 데뷔했다. 학교에 들어가자마자 학교 공연도 안 해본 상태에서 실전을 배운 거다. 그리고 2005년 [아가멤논] 2006년 [클로져] 무대에 서며 조금씩 주목을 받았다.
“전 연극할 때 특히 사람 운이 좋은 거 같아요. 지금까지 작품 하면서 정말 좋은 분들만 만났거든요. 이게 쉽지는 않잖아요. 팀워크도 좋았고 인간미를 느끼면서 일할 수 있었으니까..”
뮤지컬은 그에게 또 다른 세계를 선사해줬다. 무대가 좀 더 커졌고, 무대 뒤에서도 연극과는 많이 다르다.
“막상 도전해 보니 할 게 너무 많더라군요. 연습하면서 힘들고 부담스러웠는데 막상 공연이 올라가니 정말 재미있는 거 있죠. 연극은 기싸움이에요. 공연 한 번 끝나고 나면 기진맥진해지거든요. 또 소극장 연기는 아무래도 긴장돼요. [클로져] 할 때는 무대 위에서 들고 있던 물컵이 덜덜 떨릴 정도였으니까. 뮤지컬은 육체적으로는 더 소모할 지 몰라도 무대 위에선 재미있어요. 하하. 그리고 뮤지컬 배우분들은 자기 생활에 대해 굉장히 철저하세요. 술, 담배도 다들 안 하셔서 회식 때도 음료수만 마셨죠. 공연이나 연습 끝나면 매일 술을 마셨던 거랑은 너무 달라서 놀랐어요.”
하지만 그에게 연극은 항상 둥지이자 고향이다. 뮤지컬을 하면서 느낀 건 연극을 결코 놓치고 싶지 않다는 거였다니. “[컨츄리보이 스캣] 연기하면서 정말 재미있었어요. 부족한 것도 많았지만 저에게는 연기에 있어 분명한 전환점이에요. 지금 노래 레슨을 받아보려고 계획 중이에요. 나중에 더 좋은 모습 보이고 싶으니까. 그런데 뮤지컬을 하면서 느낀 건 ‘연극을 절대 놓치면 안되겠다’였어요.” 욕심 많은 아가씨가 아닐 수 없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팬이 많이 늘었나’라고 묻자 깔깔 웃으며 대답한다.
“길 가다가 처음 보는 분이 ‘안나에요!~’라고 말하고 도망가셨어요. 극중 안나의 인사법인데 인상에 남으셨나봐요. 많이들 보셨으니까 저를 알아보는 분들도 조금 느셨겠죠?(웃음)”
2007.05.04 / 조회 14,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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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츄리보이 스캣] 바다 향 풀풀, 그들의 연습현장
창작 뮤지컬 [컨츄리보이 스캣] 연습현장. 한 소년과 소녀가 신나게 이야기 중이다. “들어봐. 이건 바람소리야. 뚜 루비루비 루바레 루비루비 루바레~” 소년역을 맡은 김수용은 [헤드윅]의 카리스마를 벗어버리고 영혼이 맑은 소년 역할을 어느새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 처음으로 뮤지컬에 도전하는 이영윤은 사차원적이지만 순수한 소녀 역할이 귀여운 이목구미와 잘 맞아떨어진다. [컨츄리보이 스캣]은 자연을 벗삼아 제 맘이 원하는 대로 노래를 만들어 부르는 한 소년과 그 소년이 살고 있는 바다마을에서 일어나는 판타지드라마. 에너지 넘치는 양만춘 밴드와 연기자들의 열정으로 야심만만한 작품 하나가 새롭게 팬들 앞에 섰다. 극작뿐만 아니라 연출과 주인공까지 맡은 홍상진의 활약도 눈 여겨 봐도 좋을 듯하다. 스캣의 천재 소년이 들려주는 바람소리, 말 달리는 소리, 기지개 켜는 소리가 궁금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양만춘 밴드와 순수 음악 소년이 탑승한 잠수함 표를 구해보자. "지난 2002년에 난타 때문에 독일에 갔다 재미있는 코미디쇼를 봤어요. 어느 코미디언이 혼자 나와 밴드와 같이 쇼를 하는데 정말 재미있더군요. 거기에서 [컨츄리보이 스캣] 모티브를 얻은 거에요. 저렇게 쇼처럼 신나고 재미있는 뮤지컬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운 좋게도 ‘양만춘 밴드’를 만날 수 있었고, 지금 좋은 배우들을 만났어요. 그 동안 뮤지컬에서 답습돼온 여러 공식들을 버리려고 노력했어요. 억지로 노래에 끼어맞추지 않는 것도 노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드라마에 자연스럽게 노래가 흘러나와 이야기가 전개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관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거에요." "양만춘 밴드 팀원은 해군홍보단 출신으로 구성됐어요. 왜 양만춘 밴드냐고요? 해군 홍보단 시절 탔던 배 이름이 양만춘함이었거든요. 양만춘은 고구려의 안시성을 지키던 장군이었죠. 그의 인품과 정신이 우리 밴드가 음악적으로 추구하고 싶은 방향이었고, 그래서 양만춘 밴드가 탄생됐죠. [컨츄리보이 스캣]에서 양만춘 밴드는 단순히 음악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스토리에 참여하거나 나래이션을 들려주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해요. 기존 숨어서 음악만 들려주는 형식에서 탈피한 거죠. 그래서 공연 기간 동안 저는 양만춘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할 계획이에요. 당당한 고구려 장수처럼 무대에 에너지를 불어넣고 싶어요." "[컨츄리보이 스캣]은 하나의 신명나는 쇼에요. 바다마을로 가는 잠수함 안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 관객들은 잠수함에 탑승한 승객들이죠. 관객들이 찾아오셔서 그저 재미있게 즐기고 새로움과 신선함을 찾고 가셨으면 해요. 저는 순수한 18살 소년 역을 맡았는데, 사실 걱정 많이 했어요. [헤드윅]을 하며 저 밑 어둠 속에 살던 녀석이 밝은 곳으로 나오려니 처음에는 적응하기 힘들었죠. 제가 적응을 잘 했는지 못했는지는 관객 여러분이 판단해 주실거라고 생각해요. 전 그저 열심히 할뿐이죠."
2007.03.14 / 조회 11,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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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츄리보이 스캣] 창작뮤지컬쇼케이스 1호작 첫 선
지난 2005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창작뮤지컬쇼케이스’에서 발탁된 뮤지컬 [컨츄리보이 스캣]이 오는 3월 관객들에 첫 선을 보인다.
[컨츄리보이 스캣]은 악보도 볼 줄 모르지만 마음이 가는대로 자유롭게 노래를 부르는 시골소년의 이야기를 판타지형식으로 그린 작품으로 주인공 준호는 바람, 말달리는 소리를 스캣으로 표현한다. 스캣이란 의성어 또는 음절만으로 노래하는 것으로 흔히 재즈 가수들이 멜로디와 리듬을 사용해 목소리로 즉흥연주를 하는 것을 일컫는다.
자유자재로 소리를 표현하는 컨츄리 보이, 준호역에는 [헤드윅]의 김수용, [락햄릿]의 홍상진, [마리아 마리아]의 정동현이 트리플 캐스팅됐다. 특히 홍상진은 이번 작품의 연출까지 맡아 주목을 받고 있는데, 그는 [난타]의 인기 캐릭터 ‘네퓨’ 역을 맡아 세계 투어를 했던 퍼포머로 이후 [점프] [호두까기인형] 등에서 배우로 활동한 인물. 이번에는 연출과 연기까지 도맡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외에도 진태역에 박계환, 원봉역에 홍승진, 황민호, 안나역에 이영윤, 마윤하, 헨리역에는 서현철이 캐스팅됐다.
[컨츄리보이 스캣] 배경은 잠수함. 바다마을로 떠나는 여행용 잠수함이라는 설정으로 ‘판타지 드라마’를 내세운 작품이다. 이곳에서 극을 전체적으로 이끌어가는 양만춘 밴드와 등장인물들이 틀을 깬 공연을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준호역을 맡은 이수용은 “헤드윅 배역에 빠져있다 맑고 소년스러운 이야기를 전하려니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며 “이 작품은 나에게 첫 창작 뮤지컬인만큼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컨츄리보이 스캣]은 3월 13일부터 5월 15일까지 동숭아트센터에서 선보인다.
2007.02.07 / 조회 11,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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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밴디트] 자유와 음악만 있다면!
뮤지컬 [밴디트]는 신나는 작품이다. 웬만한 락커 뺨 치는 시원한 노래 실력과 연주 실력은 흥겨운 콘서트에 와 있는 듯하게 만든다. 그러나 내용에는 서글픔이 담겨 있다. 탈옥한 네 여자가 자유와 음악을 위해 필사적인 모습은 세상과 타인으로부터 거부당한 이의 몸부림이 느껴진다.
지난 1997년 개봉해 주목을 받았던 영화 ‘밴디트’를 처음으로 뮤지컬화해 선보인 이 작품은, 영화보다 더 인정받았던 음악과 국내 실력 있는 배우들이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가 됐다. 특히 네 명의 여성 죄수들이 락 음악으로 세상에 알려진다는 독특한 설정은 새로운 뮤지컬을 경험하고 싶은 관객들의 발길을 끌어 모을 만 하다.
이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은 다들 서글픈 사연이 있지만 어찌됐든 살풍경한 감옥에서 흥겨운 음악을 불러댄다. 이들은 죄수라는 공통점 말고도 음악이 존재 이유라는 더 큰 유대감으로 서로에게 의지한다. 가장 늦게 합류하는 엠마(강효성) 역시 탈옥 후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끈끈한 동료의식을 키운다.
남녀간의 사랑도 빠지지 않는다. 탈옥 후 인질로 잡은 웨스트(송용진, 정동현) 역시 이들과 함께 도주 생활을 하며 루나와 엔젤 사이를 오간다. 하지만 그는 이방자일 뿐이다. 비록 그로 인해 그를 사랑한 엔젤이 동료를 위험에 빠뜨리긴 하지만, 마지막 함께 하는 이들은 엠마와 루나, 마리, 엔젤이다.
이 작품은 처음으로 [밴디트]란 영화를 뮤지컬화 했기 때문에, 장면 전환에 있어 민첩함이 떨어지는 요소가 있다. 그러나 젊은 패기와 배우들의 열연은 동숭아트센터 대극장을 가득 메운다. 특히 실제 연주를 해야 하는 배우들은 연기가 아닌 진짜 연주를 위해 6개월간 레슨을 받았다고 하니, 그 열정은 그대로 무대에서 빛을 발할만 하다.
강효성이 배려심 깊은 엠마역을, 이영미가 거칠지만 정이 있는 루나역을 맡아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인다. 약간의 정신지체로 순수함이 그대로인 마리역에는 김희원과 박준면이, 섹시한 엔젤로는 전혜선이 활약한다. 또한 4명의 탈옥수에서 유일한 청일점으로 섹시한 매력을 선보이는 웨스트역에는 [헤드윅]의 송용진, 신예 정동현이 맡았다.
락의 달콤한 열정, 자유를 향한 갈망, 남자보다 진한 여자들의 우정. 뮤지컬 [밴디트]는 이런 강렬한 요소들은 적절하게 섞은 쿨한 작품이다. 영화를 재미있게 본 사람이라면 영화 속 음악을 라이브로 경험하는 것도 꽤나 큰 즐거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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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
2006.06.23 / 조회 1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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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밴디트] 쇼케이스 현장
영화속 파워풀한 열정, 무대위에 옮겨 담았다 [뮤지컬 밴디트]
[뮤지컬 밴디트]가 대학로에서 쇼케이스를 갖고 제작배경과 출연진을 소개했다. [뮤지컬 밴디트]는 지난 1997년 개봉한 독일 영화 ‘밴디트’를 뮤지컬로 만든 작품. 냉소적인 무장강도 루나, 매력적인 결혼 사기범 엔젤. 심약한 살인미수범 마리,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수감된 엠마가 락밴드를 결성하고 탈옥을 하면서 벌어지는 모험과 음악에 관한 이야기다. 특히 이 작품은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뮤지컬화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이번 작품은 화려한 출연진을 자랑하는데 2004년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로 한국 뮤지컬 대상 여우주연상을 받은 강효성이 엠마를 맡았으며 [헤드윅], [지킬 앤 하이드]의 이영미가 루나역을 맡았다. 이외에도 엔젤역에는 신인 전혜선이 맡고 마리역에는 김희원과 박준면이 더블 캐스팅 됐다. 남자 배우는 [헤드윅]의 히로인 송용진과 실력있는 신인 정동현이 웨스트역에 더블 캐스팅됐다.
이날 쇼케이스에는 강효성, 이영미, 김희원, 전혜선, 송용진, 정동현 등 출연진이 직접 ‘All along the watchtower’, ‘모험’, ‘it`s alright’ 등 작품 속 음악을 선보였다. .이들은 드럼, 베이스 등을 실감나게 연주했는데 실제로 이를 위해 6개월간 레슨을 받았다고 한다. 음악을 책임진 최무열 음악감독은 “영화에 등장하는 17곡뿐만 아니라 창작곡 4곡이 더해 관객들은 풍성한 락 음악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비췄다.
영화밴디트는 1997년 개봉 당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으며, 특히 음악은 내셔널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독일의 아카데미상이라고 불리는 ‘German Film Award’에서 음악상을 수상했다. 한국에서 최초로 외국영화가 뮤지컬 무대에 몰려지는 만큼 [뮤지컬 밴디트]에 대한 팬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뮤지컬 밴디트]는 6월 8일 동숭아트센트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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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
사진 : 강유경 (9859prettygirl@daum.net)
2006.05.18 / 조회 1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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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키프렌즈] 화려한 쇼를 연상시키는.. Disney's BEAUTY AND THE BEAST
우리에게 너무나도 친숙한 동화인 미녀와 야수가
8월 8일부터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됐다.
어렸을 적 엄마 손을 잡고 영화관에 가서 야수가 다시 왕자님이 되어 벨과의 사랑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BE OUR GUEST' 와 ’SOMETHING THERE' 를 가사는 잘 모르지만 흥얼거렸던 추억이 있기에 다시 볼 수 있어 기뻤다. 더욱이 ‘오페라의 유령’ 제작진이 선보이고 120억이라는 돈이 투자되었기에 기대가 더욱 컸다.
이 뮤지컬은 발명가인 아버지와 함께 사는 다소 엉뚱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벨과 그녀를 좋아하는 게스톤, 그리고 그녀와 사랑에 빠지는 야수를 주인공으로 한 원작의 내용을 충실히 따랐다. 여기에 화려한 볼거리를 가미했는데 특히나 벨을 환영하는 저녁 식사 장면인 ‘BE OUR GUEST' 는 화려한 쇼를 연상시켜 무척이나 인상적이였다.
이 뮤지컬은 무대, 조명, 의상, 소품 모두 충분한 볼거리였다. 그 중 영화에서는 마술에 걸려 완전히 촛대와 시계, 주전자와 찻잔들로 변해서 나오지만 이 뮤지컬에서는 사람이 점차 이러한 물건들로 변해가는 모습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였다. 특히나 몸이 보이지 않고 머리만 보이던 찻잔역의 꼬마는 사람들에게로 하여금 궁금증을 유발시키기 충분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벨역을 맡았던 조정은은 음색과 연기는 좋았으나 너무 목소리를 아끼는 것 같았고, 야수역을 맡은 현광원은 미녀를 완전히 싸서 안을 수 있을 만한 키를 가진 야수, 미남형이였던 왕자와 거리가 멀어 관객들에게 쓴웃음을 짓게 만들었다. 특히 덩치에 맞지 않게 약해보이는 곳곳의 대사와 행동은 재미를 떨어뜨렸다.
이에 반해 오래전부터 드라마 배우, 개그맨으로 대중에게 알려졌던 이정용이 게스톤역을 맡아서 처음에는 다소 의아해 했지만 근육질 몸매와 ‘미녀와 야수’ 영화 속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표정까지 소화해 내서 사냥을 즐기고 유머러스한 게스톤역에 무척이나 잘 어울린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조연들이였던 아부꾼, 촛대, 시계, 옷장등은 감초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그러나 촛불과 무거운 옷장 그리고 시계를 들고 연기해야 하기에 이를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다소 염려가 되었다.
어린이에서부터 어른까지 남녀노소 부담없이 볼 수 있는 디즈니사의 작품 중에 하나인 ‘미녀와 야수’.
이 작품 또한 어린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한번쯤 관람해 보면 좋은 작품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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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티키프렌즈1기 박우미님
2004.09.13 / 조회 8,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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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미녀와 야수>의 “야수” 현광원
“인간”에서 “야수”로 탄생하기까지
프롤로그
현광원. 치열한 오디션을 뚫고 2004년 하반기 뮤지컬 최대의 화제작 의 주인공을 거머쥔 “야수”. 그와 인터뷰를 앞둔 시점에 전화가 걸려왔다. 서해안으로 지인들과 짧게 여행을 다녀와야 하기 때문에 인터뷰 시간을 조정했으면 한다는 것이다. 인터뷰 일정을 조정하긴 했지만 내심 걱정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여행 끝에 피곤할 터인데 도대체 인터뷰가 가능하긴 한 걸까? 그로부터 원하는 만큼 진솔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까?
그러나 예상은 보기 좋게 빗나갔다. 활기 넘치는 모습에 새로운 헤어 스타일까지 연출하고 나타난 그에게선 여행의 피로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우리는 내심 안도했고 좋은 인터뷰를 예감했다. 인간 현광원, 성악가 현광원, 배우 현광원, 그리고 “야수” 현광원. 그가 뿜어내는 뮤지컬에 대한 열정과 에너지에 우리는 빠르게 취해 들어갔다.
제1막: 예상치 않은 기회
현광원이 뮤지컬 의 소식을 접한 건 우연하게도 그가 창작 뮤지컬 공연 차 한국에 들어와있던 때다. (참고로 그는 성악가로 활동하며 가족과 함께 이탈리아 로마에 살고 있다.) 친하게 지내는 후배가 전해준 뮤지컬 오디션 소식. 이건 정말 뜻하지 않은 일생일대의 기회였다. “평소 뮤지컬에 관심이 많았지요. 그러던 중 뮤지컬 라는 말을 듣고 왠지 이유 없이 느낌이 좋았어요. “야수” 역이 제 자신과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에 그 즉시 제작사에 전화를 걸어 오디션을 신청했습니다.” 현광원은 제작사의 오디션 접수일보다 앞서 접수를 마친 후 다시 로마로 날아갔다.
제2막: 뜻밖의 난관
현광원은 로마로 돌아간 후 즉각 배역 준비에 돌입했다. 악보도 대본도 없는 상황이었지만 “야수” 역에 몰입하기 위해 집 근처 공원에서 운동하며 정신적·육체적으로 “야수 만들기” 작업에 들어갔다. 애니메이션 를 수 차례 반복해서 보면서 “야수” 역할에 전념하고 있던 어느 날 현광원은 제작사로부터 뜻하지 않은 소식을 접하게 된다. 떨어질지도 모르는 오디션을 보기 위해 이탈리아에서 한국까지 날아와야 하는 그가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운동을 마치고 돌아와 그 소식을 접한 순간 오디션을 받아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지요. 그렇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이었고 꼭 하고 싶었기 때문에 생각대로 추진키로 했습니다.” 그는 장고의 고민 끝에 오디션을 보기 위해 한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그에게는 수백만 원의 비용이 드는 값비싼 오디션이었지만, 원하는 배역을 얻지 못하더라도 후회는 없다고 생각했다.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만으로도 의미는 있었다. 돌이켜 보면 지금의 “야수” 현광원을 만나지 못할 뻔했던 아찔한 순간이었다.
제3막: 지옥보다 뜨거운 오디션
뮤지컬 배우, 연극 배우, 탤런트, 성악 전공자, 무용 전공자 등 총 500여 명이 뮤지컬 의 37개 배역을 놓고 경쟁을 펼쳤던 지옥의 오디션 현장! 현광원도 그 자리에서 자신과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었다. 이미 수 차례 이탈리아의 오페라 무대에 올랐고 수많은 국제 성악 콩쿠르 무대에 섰지만, 브로드웨이 대형 뮤지컬 , 그것도 주역인 “야수” 역을 지원하는 건 좀 달랐다. 자신도 모르는 새 손에 땀이 흥건해졌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준비 곡인 뮤지컬 의 “Music of the Night” 그리고 뮤지컬 의 “증오와 분노”를 담담히 불렀다. 노래를 부르는 순간 심사 위원들과 무언의 공감대가 형성되는 것을 느꼈다. “야수” 역에 가까이 다가섰음을 처음 예감한 것도 바로 그때였다. 노래를 마치고 오디션장을 빠져나가는 그에게 관계자가 던진 한마디.
“대본 가져가세요”
콜백까지 초조함과 긴장 속에서 피 말리는 시간이 지나갔다. 드디어 고대하던 2차 오디션 합격 연락을 받은 순간 현광원은 한 가지 결심을 했다. 결과가 어찌 됐건 야수의 뮤지컬 넘버이자 오디션 지정 곡이었던 “If I Can’t Love Her”를 심사 위원들 앞에서 꼭 불러보자는 거였다. 이상하게도 “야수”라는 배역에 대한 열망은 시간과 함께 더욱 증폭되는 것 같았다. 그런 열망이 동력이 돼 연기 오디션도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 마침내 심사 위원들 앞에서 그렇게 간절히 원하던 야수의 뮤지컬 넘버를 부를 순간이 온 것이다. 그리고 좋은 예감은 더욱 뚜렷해졌다. 이제 기다리는 일 만 남았다.
제4막: 기다리는 야수
지금까지 현광원의 “야수” 오디션 이야기를 집중해서 듣고 있던 우리는 일제히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라고 다음 얘기를 재촉했다. 우리는 그가 우리 앞에 “야수”로 앉아 있다는 사실을 잊었을 만큼 이야기에 몰입해 있었다. 그러나 그는 그렇게 간절히 원하던 “야수” 역에 캐스팅 됐다는 기쁜 소식을 접한 후에는 이상할 만큼 담담했다고 한다. 최선을 다해 오랜 기간 준비를 한 사람이 노력 끝에 얻게 된 기회였으니 만큼, 담담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5막: 만약 그녀를 사랑할 수 없다면 ? If I Can’t Love Her
이제 앞으로 2004년 연말까지 5개월 가량을 무대 위에서 “야수”로 살아가야 할 현광원에게 “야수” 역에 캐스팅 된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에 대해 물었다. 그는 재치있게도 자신의 소감을 연애에 비유해 풀어갔다. 연애를 하게 되면 설렘과 흥분으로 상대방이 기다려지고 또 상대방에 대해 더욱 알고 싶어진다고, 지금이 바로 그런 순간이라고, 뮤지컬 에 대한 설렘과 흥분, 그리고 기대로 가득 차 있다고 말이다.
배우는 작품의 가상적 현실과 관객을 연결하는 가교다. 현광원은 그래서 “야수”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를 두고 몹시 고민 중이다. 야수가 가지고 있는 복잡한 내면을 표출해내기 위해 계산된 연기가 아닌 영혼과 진실이 담긴 연기를 하고 싶다. 노래도 물론 마찬가지다. “야수”가 가졌을 법한 고민과 내면의 갈등을 어떻게 하면 무대에서 충실히 재현할 수 있을까? 그의 의식은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백 가지 다른 답을 내려본다. 또 하나의 “야수”를 창조하는 일, 그건 우선 자기 스스로에 대해 갖고 있던 고정관념을 부수고, 자기 한계를 뛰어넘는 일이기도 하다. 그는 성악가 혹은 뮤지컬 배우라는 굴레로 스스로를 규정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한다.
에필로그
현광원의 유쾌한 입담을 듣고 있다 보면 그의 진솔함이 얼마나 매혹적인지 알 수 있다. 그의 진솔함은 어딘지 독특하다. 아마도 그 뒤에 뜨거운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치열한 노력이 단단히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리라. 현광원의 모든 것, 그러니까 그의 열정, 에너지, 고뇌, 노력, 꿈, 좌절, 희망, 연기, 그리고 노래가 모두 쏟아져 나올 무대는 어떤 무대가 될까. 그가 그려낼 “야수” 기대되는 이유도 아마 여기에 있을 것이다.
2004.07.29 / 조회 14,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