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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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고발자’로 나설 것인가…
박상현 작·연출 연극 ‘고발자들’
22일 대학로 나온씨어터서 개막연극 ‘고발자들’의 연습 장면(사진=K아트플래닛).[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내부고발자들이 겪는 고민과 고통, 그들의 마음의 길을 좇는 연극 ‘고발자들’이 오는 22일부터 10월 15일까지 대학로 나온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작품을 쓰고 연출한 박상현은 “내부고발을 한 사람의 삼중고에 주목했다”고 했다. 박상현은 “내부고발자들은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며 영웅이 되지만 그것도 잠시”라며 “조직의 책임자들은 사실을 부정하고 고발자들을 음해한다. 동료들은 배신자를 보듯 그들을 멀리하고, 이해당사자들로부터 압박은 물론 도리어 조직으로부터 고발되고 결국 홀로 남겨진다. 그래도 고발자로 나설 것인가 질문하는 연극”이라고 덧붙였다.연극은 내부고발자들이 겪는 분노와 불안, 긴장, 공포, 배신감, 자책감, 울화 등을 육체적 고통으로 표현하는 데 큰 비중을 둔 것이 특징이다. 이에 특정인물을 특정 배우가 전담하지 않는다. 다수의 내부고발자와 그들을 둘러싼 다양한 인물들을 13명의 배우가 번갈아 연기한다. 여러 인물을 둘러싼 얽히고 설킨 관계와 상황, 사건의 파편들을 모아 하나의 질서를 드러내는 구조적 글쓰기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배우 정나진, 최지연, 양동탁, 이동영, 김태훈, 황미영, 정양아, 김철진, 이장환, 박근영, 박하늘, 김청순, 최지현 등이 출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7.09.18 / 조회 2,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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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김동현 연출을 기리며…연극 <맨 끝줄 소년>
“김동현 연출을 기억하게 만드는 게 중요했다.”
故 김동현 연출의 유작 이 1년 4개월 만에 다시 무대로 돌아왔다. 지난 해 2월 뇌종양으로 세상을 떠난 김동현 연출을 기리기 위해 초연을 함께 했던 배우와 스태프들이 뜻을 모아 준비한 공연이다.
연극 은 고등학교 문학교사 헤르만이 우연히 교실 맨 끝줄에 앉아있던 소년 클라우디오의 놀라운 작문 실력에 흥미를 겪게 되면서 일어나는 이야기다. 특히 현실과 상상이 혼재된 클라우디오의 위험한 글쓰기를 통해 이 작품은 관객들에게 관음에 대한 욕망 등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의 원작은 스페인 최고권위의 막스상을 받았으며, 국내에서는 2013년 프랑스와 오종 감독의 영화 로 선을 보인 바 있다.
▲ 2013년 개봉한 프랑스와 오종 감독의 영화
이번 재연에선 고인이 된 김동현 연출을 대신해 초연 당시 드라마투르그(작품에 대해 분석하고 조언하는 비평가) 겸 윤색으로 참여했던 아내 손원정이 연출을 맡았다. 세상을 떠난 그의 유작인만큼 손원정은 연출 직함 앞에 리메이크라는 수식어를 덧붙였다. “김동현 연출이 선보인 초연을 세밀하게 다듬어 관객에게 선보이는 것이 이번 공연의 의미였다. 연출가 김동현의 공연을 잘 만드는 것을 우선순위에 뒀다.”
손원정 연출은 초연을 그대로 살리는 것과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 사이에서 고민이 많았다고 털어놓았다. 하지만 초연 안에서 얽매이는 것은 고인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해 조금씩 다듬는 작업을 시도했다고 밝혔다. “김동현 연출이 재공연을 한다면 2015년 버전 그대로 올리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더라. ‘그라면 어떤 생각을 했을까’에 대해 고민을 하며 연출에 신경을 썼다”
한편 이번 공연에는 헤르만 역의 박윤희, 클라우디오 역의 전박찬, 라파 역에 백익남, 에스테르 역에 김현영 등 초연에 참여한 배우들과 함께 , 의 우미화가 후아나 역으로 새롭게 합류했다. 김동현 연출이 생전에 염두에 두었던 배우답게 우미화는 시연 장면에서 냉소적이면서도 예술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큐레이터, 후아나 역을 실감나게 소화했다.
초연에 참여했던 배우들은 이번 재연을 통해 지난 번에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는 소감을 밝혔다. 헤르만을 맡은 박윤희는 “초연 당시 권위적이고 애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 캐릭터라는 것에 함몰되어 다소 경직됐던 부분이 있었다. 이번에는 인간적인 모습과 함께 삶에 지친 낡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 수 있게 노력했다”고 답했다. 전박찬은 “지난 초연에는 클라우디오가 보는 것에만 초점을 뒀다면, 이번에는 클라우디오의 글쓰기에 조금 더 집중해서 연기하려고 했다”고 밝혀 초연과 달라진 연기를 기대케 했다.
은 스페인을 대표하는 극작가 후안 마요르가의 대표작 중 하나로 故 김동현 연출이 2009년 연극 를 통해 작가와 인연을 맺은 것을 계기로 선보이게 됐다. 특히 故 김동현 연출은 생전에 , 등 네 편의 마요르가 작품을 연출할 정도로 그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
후안 마요르가는 이번 에서 수학과 철학을 전공한 작가답게 두 분야를 접목해 이야기를 풀어내며 관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 (실제로 작품 속에서는 부등호, 허수 등의 수학개념들이 대사 속에 등장해 인물들의 관계 변화를 드러내기도 한다.)
다소 쉽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 특성상 관객들이 어렵게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 속에서도 손원정 연출은 관객들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작품의 결을 그대로 살리고자 했다.
“초연 당시 기대보다 작품을 쉽게 흡수하는 분들이 많다는 걸 느꼈다. 글쓰기라는 매개를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 사유하고 상상하는 힘이 얼마나 현재에 강력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작품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를 관람하면서 관객들이 묘한 연극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연극 은 오는 30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계속되며,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 전박찬 인터뷰 보러 가기 ◀
글 : 이우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wowo0@interpark.com)
사진 : 배경훈(Mr.Hodol@Mr-Hodol.com), 인터파크 영화 제공
2017.04.04 / 조회 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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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부'부터 '세월호'까지 우리는…'썬샤인의 전사들' 개막
김은성 작가 신작
10월 22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연극 ‘썬샤인의 전사들’의 공연 모습(사진=두산아트센터).[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동아연극상 희곡상 수상자인 김은성 작가의 신작 ‘썬샤인의 전사들’이 개막했다. 김은성 작가.김은성은 동시대 문제의식과 연극의 근원에 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는 극작가다.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2012년 연극 ‘목란언니’로 동아연극상 ‘희곡상’과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두산연강예술상 공연부문을 수상했다. ‘썬샤인의 전사들’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사건들을 통해 상실에 대한 트라우마, 남은 이의 부채의식 등 지금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깊은 슬픔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새롬이 연출을 맡았고 배우 우미화, 김종태, 이화룡, 곽지숙, 권태건, 전박찬 등이 출연한다. 10월 2일 오후 4시, 7일 오후 7시 30분, 9·16일 오후 4시에 ‘관객과의 대화’ 시간도 마련했다. 오는 10월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9.29 / 조회 4,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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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연극상' 김은성 작가 신작 '썬샤인의 전사들'
9월 27~10월 22일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김은성 작가(사진=두산아트센터).[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동아연극상 희곡상 수상자인 김은성 작가의 신작 ‘썬샤인의 전사들’이 오는 9월 27일부터 10월 22일까지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Space111에서 공연된다. 김은성은 동시대 문제의식과 연극의 근원에 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는 극작가다.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며 2012년 연극 ‘목란언니’로 동아연극상 ‘희곡상’과 대한민국연극대상 ‘작품상’, 두산연강예술상 공연부문을 수상했다. ‘썬샤인의 전사들’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사건들을 통해 상실에 대한 트라우마, 남은 이의 부채의식 등 지금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깊은 슬픔에 대해 이야기한다. 부새롬이 연출을 맡았고 배우 우미화, 김종태, 이화룡, 곽지숙, 권태건, 전박찬 등이 출연한다. ‘목란언니’ 등 김 작가가 작·각색한 공연의 티켓 소지 시 5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02-708-5001.▶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8.21 / 조회 2,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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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으로 가는 길에 선 사람들, 김동현 연출가에게 묻다
제2차 대전 당시 세계적으로 독일의 유태인 학살에 대한 여론의 비난이 일었다. 나치는 유태인들을 동원하여 선전 영화를 찍어 적십자에 보냈다. 연극 ‘천국으로 가는 길’은 이러한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 수용소 유태인들이 각자 주어진 역할을 맡아 구성된 대본대로 광장과 벤치에서 연기하며 연극을 만드는 과정을 그린다. 연극은 11월 8일부터 24일까지 국립극단 소극장 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작품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김동현 연출가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작품 소개 부탁드린다.연극의 시작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의 민간인 수용소를 방문했던 적십자 대표의 회상이다. 독일은 수용소에 방문하는 적십자단을 속이기 위해 유태인들을 이용해 연극을 만든다. 실제 독일 나치가 체코 테레진의 강제 수용소 일부를 수리해 선전 영화를 찍은 사실이 작품의 모티브가 됐다. 이 작품은 규칙, 역할놀이 등 지극히 연극적인 요소들과 특성을 통해 비극을 부각시킨다. - 연극 ‘다윈의 거북이’, ‘영원한 평화’, ‘피리부는 사나이’에 이어 극작가 후안 마요르가(Juan Mayorga)의 작품을 네 번째 연출한다. 애정이 남다를 것 같은데.후안 마요르가는 스페인을 대표하는 극작가다. 나와 나이가 같다. 연극 ‘다윈의 거북이’를 연출할 당시 작가가 한국에 왔다. 이틀간 작가와 많은 대화를 나눴다. 마요르가 작가의 가장 훌륭한 점은 세계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연극이라는 장르로 잘 표현한다는 것이다. 피상적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 부합하고 실제적으로 유용한 질문들을 던진다. 이런 면에서 마요르가 작품에 대한 애정이 크다. 금전적으로 어려웠던 때가 있었는데, 개런티를 거의 안 받다시피 해준 적도 있을 만큼 인연이 깊다. - 작가가 철학을 전공했다. 작가의 작품 연출을 위한 철학 공부를 따로 했는지?연출가로서 철학 공부를 한다기보다는 철학적 명제들이 적절히 도입될 수 있도록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한다. 연출가가 작품을 명확하게 이해해야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요르가 작가는 수학과 철학을 전공했고 현재 철학 교수다. 작가가 깊은 사유를 가진 덕분에 삶에 대한 질문을 현실과 상황에 적절하게 던진다. 물론 어떤 관객들은 작품을 어려워하기도 한다. 반면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민들과 연극을 결합시키며 즐기는 관객도 많이 만났다. - 이번 작품을 연출하면서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작가 스스로 연극 ‘천국으로 가는 길’을 가장 애정을 가지고 있는 작품이라고 말했다. 그래서인지 과거 작품들보다 부담이 더 컸다. 작품이 갖는 질문 자체가 무겁다. 하지만 유태인 학살이라는 주제가 우리 삶과 아주 멀리 떨어진 것이 아니다. 마치 한국전쟁 때 수많은 민간인이 학살당한 것과 같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번갈아가며 생긴다. 무서운 것은 가해자들에게 실천의 명제가 너무나 분명해서 죄의식이 없다는 것이다. 학대, 반감, 증오, 민간인 학살 등을 위장하는 가짜 사실이 많다. 이런 현실 위에 축적되는 질문들이 연극으로 펼쳐진다. 연극 ‘천국으로 가는 길’은 절묘한 반복을 통해 의미를 확대해간다. 시간이 흐를수록 작품 속 증기기관차의 연기와 가스실의 연기 등 단어와 상황 모두가 이중적으로 들린다. 연극과 극장이라는 요건을 통해 의미 있는 체험을 시켜주는 작품이다. 작품을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것과 연출과 배우가 작품을 실천하는 것은 다른 문제다. 이러한 과정이 힘겨운 건 맞다. 하지만 동시에 즐겁다.- 공연 시작 초반부인데, 계획대로 잘 되어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모든 연극을 만들고 나서 ‘충분하다, 만족스럽다’ 이런 생각은 한 번도 못해봤다. 그러나 첫 공연을 보고 나서 배우들에게 개인적인 박수를 보냈다. 좋은 진입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나 혼자 관객이었다. 앞으로는 모든 배우들이 더 많은 관객과 소통하면서 점점 더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다.- 향후 방향에 대해 말해 달라.내년도 작품을 구상 중이다. 극단에서 페이크다큐멘터리 연극 ‘착한사람, 조양규’, 연극적 다큐멘터리 ‘말들의 무덤’을 잇는 3부작 작품을 기획하고 있다. 마지막 작품은 드라마와 다큐멘터리 모두 유효하게 이중적으로 구성되는 작품이 될 것 같다. 제목은 아직 미정이다. 한국의 비극적인 근현대사 사건들을 표현하고 관객들과 소통하고자 한다. 70~80년대 많은 한국인들이 노동인력으로 외국에 수출되다시피 했다. 역사는 사실만 기억한다. 다음 작품에서는 그 속에 담겨있는 또 다른 진실들을 연극적 시선으로 바라보고 싶다. 한국인이라는 태도, 지킬 수 없었던 상황에 대해 발견하고 구상해 갈 예정이다. 남가은 기자 newstage@hanmail.net사진_코르코르디움
2013.11.12 / 조회 9,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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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진 말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연극 '말들의 무덤'
역사적 사건 목격자 녹취록 구성
13명 배우가 재연한 양민학살의 참상
15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연극 ‘말들의 무덤’의 한 장면(사진=코르코르디움).[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조용한 무대 위. 한 여인이 흰색 천으로 얼굴을 가린 채 웅크리고 앉아 있다. 유골 감식결과 총상과 함께 무릎뼈, 턱뼈 등에서 골절상이 발견됐다. 63년 전 한국전쟁 때 학살당한 그녀의 유골이다. 억울한 죽음을 당하면서 그녀가 집어삼킨 못다 한 말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역사적 사실과 묻힌 말들을 재구성한 연극 ‘말들의 무덤’이 15일까지 서울 동숭동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한국전쟁 중 일어난 양민학살을 목격한 증언자들의 인터뷰 자료와 실제 녹취록을 바탕으로 만들었다. “지금도 잊히지가 않아. 서울이 아무도 없고 텅텅 비어 있었어.” “한 줄로 죽 세워놓고 총을 그냥 쏜단 말이야. 앞에서부터 하나씩 쓰러지면 나중에 다시 와서 살아 있는지 죽었는지 확인을 해. 그리고 살아 있으면 쇠창살로….” “우리 어무이가 나 하나 살리겠다고 자꾸 머리를 밑으로 숙이게 했단 말이야. 잠시 기절하고 깨어났는데 우리 어무이가 피를 흘리면서 내 위에 엎드린 채 죽어 있는거야.” 작품은 포로로 잡힌 남자와 인민재판으로 처형당한 이야기 등 그동안 침묵했던 민족의 역사를 무대 위로 끌어냈다. 양민학살로 인해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한 사람, 끔찍한 죽음의 기억을 간직한 채 살아가는 사람들의 말과 기억을 현재에서 복원해냈다. 세월의 풍파 속에 왜곡되고 사라진 진실의 파편들이다. 이 사라진 말들을 전하는 사람은 13명의 젊은 배우들이다. 배우들은 한국전쟁 중 사라져간 영혼들의 빈 몸을 바라보며 무덤 속에 유폐된 그와 그녀들의 말을 재연한다. 실제 창작의 소스가 됐던 사진과 영상은 배경으로 사용했다. 배우 전박찬(32)은 “사실 전쟁을 경험했던 세대는 아니다. 6·25에 관한 것은 책으로 배운 것이 전부였다”며 “한국전쟁을 처음엔 머리로 알았다면 어느 순간부터는 가슴으로 알게 됐다”고 말했다. ‘하얀앵두’ ‘영원한 평화’ 등의 작품에서 견고한 작품세계를 보여줬던 김동현이 연출을 맡았고, 배우 이영주·백익남·강명주·오대석·우미화 등이 출연한다. 김 연출은 “역사적 사실을 재현이 아닌 재연으로 보여주고 들려주고자 했다”며 “역사를 체험하고 수십년 세월 동안 잊힌 존재의 아픔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02-889-3561.▶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고객상담센터 1666-2200 | 종목진단/추천 신규오픈<ⓒ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3.09.12 / 조회 3,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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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의 시선으로 테러를 바라보다! 연극 ‘영원한 평화’
연극 ‘영원한 평화’가 2012년 1월 26일 목요일부터 2월 12일 일요일까지 대학로 원더스페이스 네모극장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한국 초연으로 전 세계 5개국에서 상연되었다. 연극 ‘영원한 평화’의 작가 후안 마요르가(Juan Mayorga)는 스페인, 특히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극작가다. 작가는 테러와 함께 테러리스트의 폭발물을 찾는 탐색견의 눈에 비친 인간이라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연극 ‘영원한 평화’를 집필했다. 연극 ‘영원한 평화’는 인간이 아닌 개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우화의 형식을 차용한다. 이번 공연은 이러한 현실에서 폭력과 싸우기 위해 폭력을 어디까지 허용해야 하는지, 과연 목적이 모든 수단을 합리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세 마리의 개를 통해 관객에게 던진다. 이번 공연의 작가 후안 마요르가(Juan Mayorga)는 ‘하멜린 Hamelin’(2005), ‘끝줄 소년 El chico de la u??ltima fila’(2006), ‘다윈의 거북이 La tortuga de Darwin’(2008)로 막스(Max)상을 세 번 수상했다. 막스(Max)상은 스페인 작가, 출판인협회 회원들이 당해의 가장 우수한 공연물을 뽑아 시상하는 것이다. 현재 그의 작품들은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아랍어, 그리스어 등 21개의 다양한 언어로 번역, 공연되고 있다. 이민아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2.01 / 조회 3,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