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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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스테이지업 리딩 공연, 뮤지컬 ‘로빈’ ‘라 루미에르’ ‘블랙풀’ ‘봄밤’ 선정
CJ문화재단(이사장 이재현)이 신인 공연 창작자 지원사업 ‘스테이지업(STAGE UP)’에 선정된 우수작 4편 뮤지컬 ‘봄밤’, ‘블랙풀’, ‘라 루미에르’, ‘로빈’의 리딩 공연을 선보인다.
2010년부터 스테이지업 리딩 공연 통해 ‘여신님이 보고 계셔’, ‘풍월주’, ‘아랑가’, ‘판’ 등 총 14개 작품이 공연 시장 진출해 관객들을 만났다. 리딩(reading) 공연은 정식 공연으로 만들어지기 전 가능성을 검증받기 위해, 업계 관계자들과 관객 앞에서 무대 연출을 최소화한 상태로 음악과 대본에 집중해 공연하는 형태를 말한다. 올해는 11월 6일부터 한 달에 걸쳐 매주 새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위클리 스테이지업 일정으로 진행된다.
앞서 올 3월 열린 ‘CJ문화재단 2018 스테이지업 공모전’에 참여한 약 100여 편의 응모작 가운데, 8편이 5월 1차 심사를 통과한 바 있다. 이후 3개월간 멘토링 과정을 거쳐 2차 심사를 받았고 그중 발전 가능성과 무대화 가능성에서 더 높은 평가를 받은 4편이 최종 선정돼 현재 리딩 공연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담금질에 한창이다.
이번 스테이지업 리딩공연작들은 다양한 시대적, 지리적 배경에 장르 역시 다채로워 신인 창작자들의 참신성을 엿볼 수 있다.
가장 먼저 11월 6일 관객들을 만나게 될 뮤지컬 ‘로빈’(작. 현지은, 작곡. 강소연)은 미래 사회를 배경으로 시한부 인생을 사는 아버지 로빈과 정신적 장애를 겪고 있는 어린 딸 루나, 그리고 이 집의 비서 로봇 뉴빈 사이에 펼쳐지는 일련의 사건들을 통해 사랑의 힘을 느끼게 해주는 작품이다. SF와 휴머니즘을 넘나들면서 기발한 상상력으로 풀어낸 드라마의 반전이 돋보인다. 아버지 로빈 역에 최호중, 딸 루나 역에는 최미소, 집사 로봇 뉴빈 역에 김의환이 출연한다.
12일에는 뮤지컬 ‘라 루미에르’(작. 김지석, 작곡. 구지영)가 무대에 오른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히틀러가 조직한 나치 소년단 소속의 한스와 독일군이 점령한 프랑스 파리의 저택 지하실에 홀로 남겨진 소녀 소피와의 우정을 다룬 2인 극이다. 스테이지업 심사 당시 순수한 두 캐릭터의 매력이 전쟁의 긴장감, 그 속에서 피어나는 따뜻함을 잘 느끼게 해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스 역에 하경, 소피 역에는 이지수가 캐스팅됐다.
이어서 19일 공개되는 뮤지컬 ‘블랙풀’ (작. 김한나, 작곡. 이유정)은 전 세계 댄스 스포츠 최고의 경연장으로 꼽히는 잉글랜드 블랙풀 댄스 페스티벌을 배경으로 만든 로맨틱 댄스 뮤지컬이다. 우승 트로피에 목숨 건 경주마 같은 영국 남자 윌리엄과 쿠바에서 건너온 사기꾼 여자 수에르떼가 만나 춤을 추고 사랑하고 성장하는 이야기에 흥겨운 라틴 음악을 얹었다. 뮤지컬의 주 소재가 춤인 만큼 이번 리딩공연에서도 배우들이 직접 일부 댄스 장면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해준, 배명숙, 김아영, 정평, 김환희, 신현묵 등이 출연한다.
마지막으로 26일 공연될 작품은 일제 식민지 시대 김소월 시인의 청년 시절 문학에의 열정과 애틋한 사랑을 다룬 팩션 뮤지컬 ‘봄밤’ (작·작곡 조미연)이다. 노랫말로 김소월의 시를 사용하고 있는데 전통과 현대를 오가는 감성적인 멜로디가 더해져 그 아름다움이 배가 됐다는 평이다. 김소월 역에 노희찬, 부인 단실 역에 하현지, 소꿉친구 오순 역에 김히어라, 소월의 스승 김억 역에 심윤보가 함께한다.
리딩 공연의 연출을 맡은 조용신 예술감독과 음악감독으로 참여한 이진욱, 박지훈 작곡가는 업계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베테랑이라는 점 외에도 2010년(조용신 ‘모비딕’ 작, 이진욱 ‘아보카토’ 작곡)과 2012년(박지훈 ‘춘우’ 작곡) 스테이지업 공모에 창작자로 선정돼 리딩 공연을 올리고 본 공연까지 진출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신인 창작자에 대한 애정은 물론 뮤지컬 산업, 리딩 공연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아는 적임자라는 것이 재단 측의 설명이다.
블랙풀 이유정 작곡가는 “명품 뮤지컬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작품 수정과 리라이팅이 필요하다. 스테이지업 공모를 통해 작품을 발전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했고 곧 관객 분들과 작품으로 만난다 생각하니 무척 떨리고 설렌다. 리딩 공연 후 피드백을 작품 발전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전했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스테이지업 리딩공연은 뮤지컬 산업 관계자들과 관객 모두에게 새로운 창작 뮤지컬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자리이자 자신의 의견을 작품에 반영할 수도 있는 기회”라면서 “가능성 있는 젊은 창작자들의 꿈이 실현되고 좋은 작품이 탄생할 수 있도록 많은 관람 바란다”고 말했다. 네 작품 중 최우수작으로 선정되는 뮤지컬은 내년 상반기 CJ문화재단의 기획 공연으로 제작된다.
2018 스테이지업 리딩공연은 10월 22일부터 CJ아지트(http://www.cjazit.org)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관람 신청할 수 있고 선착순 마감한다.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벨라뮤즈 제공
2018.10.16 / 조회 6,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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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톡데이트] '록키호러쇼' 배우 하경 "다 함께 미칠 준비 되셨나요?"
오픈채팅으로 나누는 배우와 팬들의 즐거운 소통타임 ! 이번 주인공은 바로 '록키호러쇼'에서 리프라프 역으로 관객들과 뜨겁게 소통중인 배우 하경이다. 이번 작품에서 앳된 외모와 미성의 목소리를 벗어던지고, 강렬한 분장과 록 발성을 선보이고 있는 하경은 '록키호러쇼'만의 매력에 흠뻑 빠져있는 모습이었다.
팬들이 실시간으로 남긴 질문 하나하나마다 진지하게 자신의 생각을 써내려 간 하경. 군입대 전 마지막 작품이기에 회차 하나하나를 소중하게 즐기려하고 있다는 그와의 대화를 지금부터 만나보자.(기사는 오픈채팅방에서 나누었던 대화를 재가공했다.)
▶ 하경과의 미니 Q&A ◀
Q. '록키호러쇼'를 통해서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처음에 작품 출연이 결정됐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오디션을 붙어서 하기로 결정은 됐는데 사실 막막했어요. 굉장히 어려운 작품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무대에서 망치면 어떻게 하지? 이런 걱정도 되더라고요.
Q. 왜 그런 생각이 들었나요?
노래 분량이 많은 역할이 아니다 보니, 한 번 나왔을 때 강렬하게 인상에 남을 수 있게 무대를 소화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곡들이 평소에 제가 내던 톤과 많이 다르더라고요. 록 음악을 기반으로 하는 뮤지컬이다 보니, 음색을 더 세게 내려고 노력했어요. 음역도 부담이 되어서, 많은 연습을 했죠.
Q. 공연 전에 준비를 정말 많이 했겠네요. 평소에 좋아하는 음악은?
저는 주로 조용한 음악들을 좋아해요. 요즘 로파이(Lo-Fi)라고 불리는 장르의 음악을 자주 듣고 있어요. 새벽 감성의 음악을 좋아하는데요. '록키호러쇼' 하고 나서 록 음악들을 많이 찾아보게 됐죠. 최근에는 에어로스미스라는 록 그룹의 노래를 많이 듣고 연습했습니다.
Q. 리프라프 역을 맡고 있는 김찬호, 고훈정 씨는 지난 시즌에도 출연했었죠. 리프라프 뉴캐스트는 혼자인지라 부담이 됐을 것 같은데요. 준비하면서 '이 점 만큼은 자신있다'라고 생각했던 건 무엇이었나요?
두 선배에 비하면 제가 아직 부족한 게 많아서요. 그나마 제가 춤을 조금 췄었다 보니깐 몸을 잘 쓰는 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제가 내세울 건 그나마 그거 같아서요. (웃음) 어떻게 하면 캐릭터를 살려서 더욱 괴기하게 잘 출 것인가를 고민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연습하면서 몸선을 예쁘게 하려는 습관을 버리고 리프라프 같아 보이려고 노력한 것 같아요.
Q. 춤은 언제부터 배웠던 거예요?
입시 준비를 하면서요. 시간을 투자하면 몸 쓰는 건 확실히 늘더라고요. 그렇게 삼수를 하면서... (웃음) 특기가 하나 생긴 거죠. 마디마디를 느끼면서 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깨달았어요. 그러다 보니 어느 작품을 가도 신체로 표현하는 것만큼은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
Q. 무대에서 큰 장점이 될 것 같아요. 움직임들이 다 리프라프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말이 그런 의미였나봐요.
네, 정말 신나는 작품이다 보니 넘버를 정신없이 즐기고 나면 갑자기 본연의 저로 돌아올 때가 있거든요. 캐릭터의 설정과 다르게 똑바로 걸으려고 한다거나. 그런 부분들이 무대에서 나오지 않게 항상 신경쓰려고 하죠.
Q. 여동생 마젠타와의 관계를 표현하기도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극 중에서는 오빠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다 하경 씨보다 나이가 많은 누나들이잖아요.
그 부분이 가장 어려웠어요. 어찌 됐든 한참 동생이잖아요. '오빠처럼 보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어려 보이는 점을 역이용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차라리 동생에게 끌려다니고 의지하는, 어찌 보면 철없어 보이는 오빠 같은 모습으로요. 그래서 항상 마젠타가 보기에 조금 모자란듯한 오빠의 느낌을 보이려고 해요. 그 와중에 예민하게 눈치를 보는?
Q. 프랑큰 퍼터 역의 송용진, 마이클리, 조형균 세 배우와의 호흡도 궁금하네요. 각각의 개성을 가진 배우들인 만큼 연기할 때 느낌이 매우 다를 것 같은데요.
용진 선배는 '록키호러쇼'를 너무나 좋아하시는 분이라 그냥 무대에서 보면 프랑큰 퍼터 그 자체로 보여요. '안녕, 여름'이라는 작품을 같이할 때도 '록키호러쇼' 얘기를 하실 정도였죠. 형균이 형은 장난기가 엄청 많아서 제가 방심을 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항상 저한테서 색다른 반응들이 나올 수 있도록 끌어내주시는 분이죠. 마이클 형은 굉장히 편해요. 뭔가 눈에 보이지 않는 끈이 연결된 느낌이랄까요. 유대관계를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만드는 분이죠.
Q. '록키호러쇼'가 입대 전 마지막 작품인 걸로 알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입대 전 관객들에게 한 말씀 남겨주신다면?
한편으론 당황스럽기도 하고 아쉽긴 한데요. 인생에서 한 번쯤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왕 가는 거 재밌게, 신나게 가서 조금이라도 발전된 사람으로 돌아오고 싶어요. 복잡한 감정이 드는 건 사실이지만, 제가 더 성장해서 나올 때까지 꼭 기다려 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글 : 이우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wowo0@interpark.com)
사진 : 배우 하경, 알앤디웍스 제공
2018.10.05 / 조회 8,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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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록키호러쇼’ 작품만큼 독특한 이벤트 눈길
뮤지컬 ‘록키호러쇼’가 독특한 이벤트로 눈길을 끌고 있다.뮤지컬 ‘록키호러쇼’는 개막 후 3일간 공연장에서 록키호러나잇을 진행한다. ‘록키호러나잇’은 배우가 직접 관객 베스트 드레서를 선정해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어 ‘돈드림잇-비잇’ 할인은 ‘록키호러쇼’에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같이 화려한 헤어스타일, 짙은 메이크업, 독특한 의상으로 공연장을 방문하는 모든 관객은 최대 VIP석 40%의 할인을 제공한다.공연을 관람한 관객은 “이 세상의 모든 편견과 규칙에 반기를 든 뮤지컬 ?예스24 zangzo**, “관객들이 그저 관람하는 '객체'가 아니라 쇼(SHOW)의 ‘주체’가 되어 즐길 수 있게 한다! ?인터파크 applef**”, “안보면 손해! 신세계가 열린다 ?인터파크 skpay**”, “공연을 관람하는 시간 동안 그 자체로 받아들이며 즐길 수 있는 순수한 문화가 생성됐다 ?인터파크 ohys**”, “하지 말라는 것 투성인 세상에 살고 있는 내게 시원한 돌파구이자 나를 내려놓고 그저 즐길 수 있는 멋진 작품 ?예스24 suki74**” 등의 평을 남겼다.뮤지컬 ‘록키호러쇼’는 이제 막 약혼한 커플 자넷과 브래드가 고등학교 시절 은사를 찾으러 가는 길에 갑작스런 폭우를 만나 도움을 청하기 위해 찾은 곳에서 겪게 되는 기상천외한 하룻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두 사람이 방문하게 된 곳은 트랜스섹슈얼 행성에서 온 외계인이자 양성 과학자인 프랑큰 퍼터의 성이다. 성의 주인인 프랑큰 퍼터를 비롯해 성에서 함께 지내는 하녀 마젠타와 집사 리프라프 그리고 콜롬비아까지 범상치 않은 캐릭터로 ‘록키호러쇼’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뮤지컬 ‘록키호러쇼’는 오는 8월 3일부터 10월 21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공연된다.사진제공_알앤디웍스박민희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8.07.05 / 조회 2,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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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마마,돈크라이 5번째 시즌 개막
7월1일까지사진=마마,돈크라이[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뮤지컬 ’마마,돈크라이‘의 다섯 번째 시즌이 지난달 23일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개막했다. 2016년 이후 2년 만의 공연이다. 7월1일까지 공연한다.’마마,돈크라이‘는 학문에는 완벽하지만 사랑에는 서툰 천재 물리학자 프로페서V가 타임머신을 개발해 500여 년 전 루마니아에 살고 있는 드라큘라 백작을 만나며 일어나는 이야기다. 오리지널 캐스트 송용진, 허규를 필두로 조형균·김찬호·고훈정·윤소호와 신인 하경·장지후 등이 출연한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8.04.02 / 조회 2,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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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안녕, 여름’ 안녕
연극 ‘안녕, 여름’이 오는 10월 30일 막을 내린다. 연극 ‘안녕, 여름’은 일본 극작가 나카타니 마유미의 원작으로 만들어졌다. 나카타니 마유미는 드라마 ‘워터보이즈’, 연극 ‘뷰티풀선데이’ 등의 작가다. 작품은 결혼 6년차 부부인 태민과 여름을 중심으로 각자 다른 방식의 사랑이야기를 담는다. 이번 공연은 뮤지컬 중심 제작사 알앤디웍스에서 처음으로 제작하는 연극이다. 뮤지컬을 주무대로 삼아온 크리에이티브팀과 배우들이 참여했다. 출연진은 송용진, 김도현, 정문성, 최유하, 최주리, 이남희, 조남희, 이우종, 김기수, 김두희, 안은진 등이다. 관객들은 “슬프면서도 마음이 따뜻해지는 극이다. 행복했던 여름을 같이 추억할 수 있어서 감사했다. 사소한 일상이 얼마나 소중한지 일깨워 주는 소중한 이야기다”라는 평을 남겼다. 연극 ‘안녕, 여름’은 10월 30일까지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공연된다. 폐막날까지 공연 예매 시 4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굿바이할인을 제공한다.이수현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6.10.28 / 조회 2,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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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송용진·이우종·안은진 출연 연극 ‘안녕,여름’ 개막
배우 송용진, 이우종, 안은진이 출연하는 연극 ‘안녕,여름’이 9월 6일 개막했다.배우 송용진, 이우종, 안은진의 소속사는 R&D works다. R&D works는 연극 ‘안녕,여름’의 개막소식과 함께 다른 소속배우들의 소식을 전했다. 신예 이예은은 tvN 드라마 ‘THE K2’로 브라운관에 첫 도전한다. 이예은은 뮤지컬 ‘킹키부츠’, ‘드라큘라’, ‘위키드’ 등에 출연했다. 드라마 ‘THE K2’에서 이예은은 ‘고안나’의 전담 보디가드 ‘미란’으로 등장한다.R&D works는 이외에도 배우 조형균, 이주광, 이충주의 소식을 전했다. 배우 조형균은 뮤지컬 ‘페스트’에 출연한다. 배우 이주광은 뮤지컬 ‘고래고래’에 출연한다. 배우 이충주는 연극 ‘날보러와요’에 출연한다. 연극 ‘안녕,여름’은 9월 6일부터 10월 30일까지 유니플렉스 2관에서 공연된다. 사진_클립서비스 김나연 인턴기자 newstage@hanmail.net
2016.10.26 / 조회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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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충전 연극 ‘안녕, 여름’, 연습 현장 스틸 공개
연극 ‘안녕, 여름’이 연습 현장 스틸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은 ‘안녕, 여름’ 전 출연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사진 속 출연진들은 개막을 앞두고 막바지 연습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사진에는 ‘안녕, 여름‘에 등장하는 다섯 캐릭터들의 감정과 관계의 변화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연극 ‘안녕, 여름’은 지난 30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도 연습실을 공개했다. 방송은 ‘‘안녕, 여름’ SUMMER LIVE‘라는 제목으로 스테이지톡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진행됐다. 11인의 배우들이 사전 이벤트에서 응모 받은 관객들의 궁금증에 대해 솔직하게 답했다. 태민 역의 배우 송용진은 이날 방송에서 자신이 맡은 배역과 비슷한 점이 있냐는 질문에 “츤데레로 불리는 태민은 평상시 내 모습 그대로이다”라고 말하며 “이번 작품을 하면서 오히려 연기를 하지 않는 것이 제일 큰 목표다”라고 대답했다. 여름 역의 배우 최유하는 실제로 태민 같은 츤데레 남자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작품 안에서 여름이라는 역할을 소화할 때는 츤데레 남편 태민을 사랑한다. 하지만 실제 저에게 물으신다면 단호하게 No!”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연극 ‘안녕, 여름’은 결혼 6년차 부부인 태민과 여름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들을 통해 펼쳐지는 각기 다른 방식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감성 충전 연극 ‘안녕, 여름’은 오는 9월 6일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개막한다. 사진 제공_알앤디웍스? 전하영 인턴기자 newstage@hanmail.net
2016.10.26 / 조회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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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6일 개막 연극 ‘안녕,여름’ 연습 현장 스틸 공개
연극 ‘안녕,여름’이 9월 6일 개막을 앞두고 연습 현장 스틸을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은 연습 현장 스틸이다. 전 출연진이 개막을 앞두고 연습에 몰두하는 현장이 담겨있다. 주인공 ‘태민’ 역의 김도현과 ‘여름’ 역의 최주리가 다정하게 사진을 보고 있다. 연극 ‘안녕,여름’은 9월 6일 개막을 앞두고 있다. 마지막 티켓오픈은 9월 7일에 한다. 예매 가능 공연일은 10월 5일부터 마지막 공연일인 10월 30일이다.연극 ‘안녕,여름’은 결혼 6년차 부부인 ‘태민’과 ‘여름’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다룬다. 주인공의 주변 인물들을 통해 펼쳐지는 각기 다른 방식의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다. ‘태민’ 역은 배우 송용진, 김도현, 정문성이 분한다. ‘여름’ 역은 최유하와 최주리가 맡았다. 연극 ‘안녕,여름’은 9월 6일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개막한다. 사진_알앤디웍스 김나연 인턴기자 newstage@hanmail.net
2016.10.26 / 조회 1,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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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안녕, 여름' 개막 초읽기…연습실 현장 보니
극중 등장하는 다섯 캐릭터 모습 담겨
결혼 6년차 부부중심 주변의 사랑얘기
6일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서 막 올라연극 ‘안녕, 여름’ 연습 현장. 조지 역의 이남희, 동욱의 이우종, 란 역의 안은진이 열연하고 있다(사진=알앤디웍스).[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오는 6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개막을 앞둔 연극 ‘안녕, 여름’이 연습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공개한 사진을 보면 전 출연진이 개막을 앞두고 연습에 몰두하는 현장이 담겨 있다. 특히 극중 등장하는 다섯 캐릭터들의 감정과 관계가 변하는 모습들이 고스란히 담겨있어 눈길을 끈다.‘안녕, 여름’은 결혼 6년차 부부인 태민과 여름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들을 통해 펼쳐지는 각기 다른 방식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다. 태민과 여름 역의 배우들은 스토리를 예측할 수 없는 익살스러운 장면부터 설렘과 애틋함 혹은 권태로움이 느껴지는 순간의 다양한 감정을 선보여야 한다.사진 외에도 라이브 방송을 통해 연습실 현장을 공개했다. 지난달 30일 스테이지톡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방송된 ‘안녕, 여름 서머 라이브’는 사전 이벤트에서 응모 받은 관객들의 궁금증에 대해 11인의 배우들이 솔직하게 답변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오는 9월 6일 대학로 유니플렉스 2관에서 개막하며 배우 송용진, 김도현, 정문성, 최유하, 최주리, 이남희, 조남희, 이우종, 김기수, 김두희, 안은진 등이 출연한다. 티켓 가격은 전석 5만5000원이다. 1577-3363.연극 ‘안녕, 여름’ 연습 현장(사진=알앤디웍스).연극 ‘안녕, 여름’ 연습 현장(사진=알앤디웍스).▶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9.02 / 조회 1,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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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까지나는 곧 이혜영"…네번 고사 끝 수락한 무대
국립극단 '갈매기' 출연
4년 만에 연극 복귀 "때가 된 듯하다"
안톤 체호프 대표작이자 스테디셀러
1994년 희곡 읽고 '니나'에 빠졌으나
이제는 아르까지나 역할에 몰입
"잘하는거 해라 조언 듣기 잘했다 싶어"안톤 체호프의 연극 ‘갈매기’로 4년 만에 무대에 돌아온 배우 이혜영. 그는 “아르까지나 역은 오랜 숙제였다. 이 역을 맡아 기존의 익숙한 나를 깨고 파괴하며 해체되는 듯한 경험을 하고 있다”며 “이번 아르까지나는 예술에 도전했다가 좌절과 실패를 맛본 한 여자의 복잡한 내면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사진=국립극단).[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네 번을 고사했다. 별로 내키지 않았다. 마냥 낡고 고루할 것 같은, 지루한 느낌마저 들었다.” 제안받은 역할보다 다른 배역에 눈길이 간 것도 선뜻 결정을 못 내린 이유였다. 그래도 결국 배우 이혜영(54)은 무대로 돌아왔다. 오는 29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하는 안톤 체호프(1860∼1904)의 연극 ‘갈매기’에서 이혜영은 이미 수차례 거절했던 유명여배우의 역할 ‘아르까지나’를 연기한다. 이번 작품은 2012년 연극 ‘헤다 가블러’로 동아연극상 연기상을 받은 후 4년 만의 복귀작이다. ‘갈매기’는 여배우 아르까지나와 연인인 소설가 뜨리고린, 아르까지나의 아들 뜨레쁠레프와 연인 니나의 얽히고설킨 인연을 풀어놓는다. 이들의 사각관계를 축으로 예술과 인생, 인간의 욕망·갈등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데 120년 전 희곡이지만 요즘도 자주 공연하는 현대 고전 중 하나다. 최근 기자와 만난 이혜영은 “오랜 숙제를 풀겠다는 생각으로 출연을 결심했다”고 했다. “연극배우로 연기인생을 시작했다. 꽤 많은 연극에 출연했고 상을 받았다. 그런데도 나를 연극배우로 아는 이들이 많지 않다. 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그때 김윤철 국립극단 예술감독이 연극배우로 자리매김하려면 잘하는 거를 해야 한다며 갈매기의 ‘아르까지나’를 연기해보라고 하더라. 그 말을 듣고 희곡을 다시 읽어보니 이번에는 니나가 아닌 아르까지나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태생적 아르까지나 이혜영의 ‘갈매기’ 한 장면(사진=국립극단).◇태생적 아르까지나 ‘이혜영’“마샤가 젊어 보여요, 내가 젊어 보여요”라는 대사를 할 땐 영락없이 한물간 여배우였다가 아들의 전위극을 보고 난 뒤 “예술계에 대한 반항, 패배주의”라 비꼬는 대목에선 자식을 걱정하는 엄마로 돌변한다. “항상 긴장하고 있다”는 외침에선 예민한 배우의 집념도 비친다. 명동예술극장 무대 위에는 한물간 여배우로 치부했던 아르까지나가 입체적으로 살아났다. 지극히 일상적이어서 지루하거나 내면화한 갈등 속 관념적이던 체호프의 대사가 뾰족하게 가슴을 후볐다. 쌩 고개를 돌리거나 도도한 손짓·표정만으로도 캐릭터의 화려하면서도 불안한 고뇌를 뿜어냈다. “이혜영은 자연인인 배우와 극중 등장인물이 일치하는 태생적 아르까지나”라는 김윤철 감독의 말이 이해가 되는 무대였다. 이혜영이 ‘갈매기’를 처음 접한 건 연출가 김광림 덕분이었다. “희곡을 읽은 게 1994년 김광림 연출의 연극 ‘집’이란 작품에 출연할 때였다. 김 연출이 갈매기 4막의 니나 독백을 내 대사로 극에 집어넣었다. 당시 읽었던 희곡 중 최고였다. 읽자마자 펑펑 울었다. 그때는 니나밖에 안보였다.”이후 수차례 ‘갈매기’ 출연 제안이 들어왔지만 니나가 아닌 역할이라 매번 거절했다고 했다. “이번에 다시 제안을 받고 희곡을 읽는데 엄마이자 여배우인 아르까지나의 처지에 더 몰입하게 됐다. 때가 됐다고 느꼈다.” 영화 ‘피도 눈물도 없이’(2002),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2004), ‘패션 70’s’(2005) 등. 이혜영은 TV와 스크린에서 주로 활동하는 배우로 알려졌지만 무대가 고향이다. 1981년 뮤지컬 ‘사운드 오브 뮤직’으로 데뷔한 35년차 배우다. 1996년 ‘문제적 인간, 연산’으로 각종 연기상을 받으며 실력을 인정받았다. 이후 줄곧 영화계에서 활동했으나 13년 만인 2012년 ‘헤다 가블러’의 타이틀 롤을 맡아 연극상을 두루 수상했다. 이번 역할은 그녀의 연기내공을 입증하는 무대다. “니나처럼 어린시절에 배우가 되고자 갈매기처럼 산 여자다. 실패했다고 생각한 상황에서도 살아남은 여자다. 한물갔다니. 천만에. 모든 캐릭터와 관계하고 평등하며 아직도 왕성히 활동하는 성공적인 캐릭터다. 그러면서도 외롭고 고독하다. 한 인물로서 그처럼 멋진 인격도 없다.” ◇음악·오필리어 대사 삽입…지루하단 편견 날려 연극 ‘갈매기’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보통 중산층 시민이 평범한 공간 속에서 특별한 사건도 없이 살아가는 체호프의 전형적인 소재는 우리 자신의 모습과 아무런 어색함 없이 겹친다. 그 순간 체호프는 곧 삶이란 언어로 읽힌다. 바로 ‘고전의 힘’이다. 연출을 맡은 루마니아 출신 펠릭스 알렉사가 이 같은 체호프의 대작을 영리하게 재해석하는 데 성공했다. 뜨레쁠레프가 작가가 된 순간 종이 수백장이 쏟아져 무대를 뒤덮는 장면이나, 실패한 여배우 니나가 ‘목이 마르다’고 외치자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장면은 삶은 연극과 구분되지 않는 인생이란 것을 여실히 보여주는 대목이다. 2막 시작에 원작에 없던 오필리어 독백을 추가한 것은 백미. 더욱 적극적으로 인물관계의 균열을 일으키도록 아르까지나 연기에 연극성을 더한 것이다. 음악효과는 ‘신의 한수’였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피리’ 중 ‘밤의 여왕’ 아리아나 뜨레쁠레프의 극중극에 흐르던 곡 ‘카르미나 부라나’를 적재적소에 사용해 인물과 객석, 극의 흐름을 유기적으로 연결했다. 알렉사 연출은 “이혜영 배우는 굉장히 예민하고 감각적이다. 좋은 직감을 갖고 있다. 캐릭터와 배우가 너무 잘 맞으면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완벽하게 소화하려고 매번 열심히 노력하더라. 새로운 아르까지나를 만났다”고 칭찬했다. 이혜영 외에도 뜨리고린 역을 맡은 이명행을 비롯해 오영수·이창직·박완규 등 중견 배우들이 나서 안정된 발성과 단단한 연기내공으로 극을 이끈다. 반면 뜨레쁠레프(김기수), 니나(강주희)의 무게는 신인이 이끌기에는 너무 버거웠다. 극 전반에서는 이상을 품은 청년을 잘 표현하는가 싶더니 후반으로 갈수록 세밀한 심연은 들여다볼 수 없고 절규로만 흘러 아쉬움을 남긴다. 연극 ‘갈매기’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연극 ‘갈매기’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연극 ‘갈매기’의 한 장면(사진=국립극단).▶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6.09 / 조회 3,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