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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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로나의 두 신사> 셰익스피어도 당했다, ‘잘못된 만남’
지난 7월 17일, 음악극 가 국내 초연 무대에 올랐다. ‘사랑’과 ‘우정’ 사이에서 갈등하는 젊은이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에서는 셰익스피어 특유의 시적인 대사들과 낭만스토리를 만날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첫 희곡인 이 작품은 기네스 펠트로 주연의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서 언급될정도로 셰익스피어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지만, 국내에서는 2002년 유라시아 셰익스피어 극단을 통해 공연되었을 뿐, 프로무대에서는 좀처럼 만나보기 힘든 작품이었다. 이 작품의 연출을 맡은 글렌 월포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라는 점이 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밝히며 “그의 초기작에서 느껴지는 강한 젊음의 에너지와 사랑, 우정, 배신이라는 소재는 관객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내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2007년 일본공연 당시, 전회 매진이라는 기록을 세웠던 는 국내 초연 무대에서 기존의 5곡이었던 음악을 대폭 늘려 20곡(언더 스코어 포함)의 음악을 5인조 라이브밴드를 통해 선보인다. 초록색으로 뒤덮인 동화스러운 무대 분위기 속에 배우들의 심각한 감정선과 대치되는 상황들이 웃음포인트로 작용하며 관객들에게 유쾌함을 선사하고 있다는 평이다. 셰익스피어의 시적인 대사와 음악을 만날 수 있는 시간여행 음악극, 는 오는 8월 28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한다. 공연장면베로나의 절친, 프로튜스(이율) & 발렌타인(김호영)자신의 꿈을 위해 베로나를 떠나 밀란으로 향하는 발렌타인작별의 인사를 전하는 프로튜스"친구여! 우리의 우정은 영원할거야"프로튜스의 정인 줄리아(최유하), 그녀의 보모 루체타(이경미)반짝반짝 빛나는, 내 사랑 줄리아!아버지의 명령으로 밀란으로 떠나게 된 프로튜스. 영원히, 당신만을 사랑하오!공작의 딸 실비아에게 마음을 빼앗긴 발렌타인실비아(김아선), 당신은 누구신가요!마상 창 시합, 새롭게 등장한 발렌타인의 라이벌은 누구?오, 내 친구 프로튜스!잘못된 만남!실비아에게 한 눈에 반해버린 프로튜스사랑은 움직이는거야! 우정은 흔들리는거야!내 딸 실비아와 도망칠 계획을 세웠다니?!분노하는 공작(성기윤)프로튜스의 밀고로 밀란에서 추방당할 위기에 처한 발렌타인!이들의 운명은?! 이율표 매트릭스, 분노의 발차기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 (club.cyworld.com/docuherb)
2010.07.19 / 조회 15,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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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냐, 우정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베로나의 두 신사>
셰익스피어의 고민은 “사느냐, 죽느냐”만은 아니었던 것 같다. “사랑이냐, 우정이냐”의 기로에 선 셰익스피어의 고민을 유쾌하게 담아낸 셰익스피어의 첫 희곡, 가 오는 7월 17일 국내 무대에 오른다. 셰익스피어가 쓴 첫 희곡이자, 러브 코미디 작품인 에는 ‘한 여자와 우정 밖에’ 모르는 신사와, ‘사랑과 우정은 변하는 거야’를 외치는 두 명의 신사가 등장한다. 셰익스피어 초기작에서 느껴지는 생동감 넘치는 젊은이들의 사랑, 우정은 물론이고 배신이라는 흥미로운 코드가 극의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한 여인만을 사랑하는 하는 순정파 신사 발렌타인 역에는 특유의 미성과 재치 넘치는 액션으로 극의 유쾌함을 더해주고 있는 김호영이, 등 거침없는 연기 변신을 보여주고 있는 이율이 사랑을 위해 우정을 버리는 나쁜남자 프로튜스 역으로 출연한다. 김아선, 최유하가 프로튜스를 사이에 두고 연적관계가 되는 실비아 역과 줄리아 역으로 열연하고, 이경미, 성기윤, 이동근, 김남호 등 실력파 뮤지컬 배우들이 주, 조연으로 총출동해 작품의 무게감을 더한다. 여기에 를 통해 뮤지컬 무대 신고식을 치룬 ‘스타견공’ 땡칠이가 합류해 애견 감초연기의 진수를 선보인다. 연습현장에서는 통통 튀는 젊음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김호영, 이율, 김아선, 최유하, 김남호와 성기윤, 이경미, 이동근 등 선배배우들이 뽐내는 관록미 넘치는, 묵직한 카리스마를 만날 수 있었다. 연습 내내, 자리에 서서 연기 지도를 하던 연출가 글렌 월포드는 “는 잘 알려지지 않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다”고 밝히며 “관객들은 가 보여주는 젊음의 에너지와 흥미진진한 이야기, 아름다운 멜로디에 빠져들 것”이라고 말했다. 웨스트엔드 뮤지컬 의 오리지널 연출가이자, ‘셰익스피어 전문 연출가’로 알려진 그녀의 충만한 자신감이 연습현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었다. ‘낭만음악극’이라는 장르 타이틀을 단 이번 공연에는 기타, 베이스, 드럼, 키보드의 5인조 밴드가 선사하는 총 11곡의 라이브 연주도 만날 수 있다. 셰익스피어 시대의 시적이고 낭만적인 ‘고어’를 감각적으로 풀어낸 대사 역시, 이 작품의 놓치지 말아야 할 감상포인트다. 2007년 일본 공연에서는, 전회매진을 기록하며 성공리에 공연된 바 있는 음악극 는 오는 7월 17일부터 8월 28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한다. 연습현장놀란 이유는?이랬던 남자가 이렇게 변했네요, 남자는 딴 눈 팔기 대마왕!"오, 당신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추방자, "이들을 용서해주세요"우리가 다시 만나게 되다니!우쭈쭈쭈~ 귀여운 이율김호영은...화보촬영 중?!오늘 연습 어땠나요?연출의 반응이 궁금한 배우들~ 굿, 좋아요!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이미지팩토리_송태호(club.cyworld.com/image-factory)
2010.07.05 / 조회 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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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 낭만 음악극 <베로나의 두 신사>, 오는 7월 공연
셰익스피어의 낭만음악극(musical play) 가 오는 7월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된다.
는 이탈리아 베로나와 밀라노를 배경으로 발렌타인과 프로튜스의 우정과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셰익스피어가 가장 처음 세상에 내놓은 희곡으로 알려져 있다. 그만큼 등 명작에서 즐겨 쓰던 셰익스피어적 요소가 담긴 낭만 희극이다.
이번 작품은 셰익스피어 전문 연출가라 해도 과언이 아닌 영국 여류 연출가 글렌 월포드(Glen Walford)에 의해 지난 2007년 일본에서 공연된 음악극 버전으로, 일본 아이돌 스타 이쿠타 토마(IKUTA TOMA)가 출연, 전회 매진을 기록했던 화제작이다.
오늘 7월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공연될 한국 공연 또한 연출가 글렌 월포드가 내한하여 셰익스피어의 나라 영국의 정서가 스며든 깊이 있는 연출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일본 디자이너가 완성하여 일본공연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녹음이 우거진 아름다운 무대 디자인과 영국의 작곡가 벤영이 작?편곡한 풍성한 음악은, 낭만이 흐르는 셰익스피어 시대로 관객들을 이끌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무대에는 김호영과 이율을 비롯해 이경미, 성기윤, 이동근, 김아선, 방정식, 김남호 등 실력파 배우들이 대거 캐스팅 돼 셰익스피어의 우아한 코미디를 소화한다.
는 7월 17일부터 8월 28일까지 세종문화회관 M 씨어터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2010.05.24 / 조회 23,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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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쇼> 방황하는 청춘의 위험한 성장기
창작 뮤지컬 가 프레스콜에서 주요 장면을 공개하고 연출 박칼린, 배우 이율, 성기윤의 인터뷰를 마련했다. 는 김영하의 장편소설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소설 '퀴즈쇼'는 각박한 도시 생활 속 인터넷에 익숙한 젊은이들의 초상을 리얼하게 그려 젊은 독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뮤지컬로 재탄생된 이번 작품은 소설 속 주인공 민수의 은밀한 생각과 상념을 영상과 조명으로 표현해 소설과는 다른 면모를 선보이고 있다. 무대 전면은 수많은 쪽방과 고시원, 도심의 빌딩으로 표현해 도시의 각박함을 형상화하고 있다. 박칼린 연출은 “소설을 뮤지컬화 하는 건 쉽지 않은 작업”이라며 “소설 속 말과 생각을 압축하며 매일 대본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소설을 한 번 읽고 다시 펼치진 않았다”며 “소설과 뮤지컬 양식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사상과 철학만 가지고 왔다”고 밝혔다. 주인공 민수역을 맡은 배우 이율은 “민수는 연출님 이하 배우 선후배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캐릭터를 만들어 나갔다”며 “대학을 나와도 취직하기 어려운 요즘 세대에 살아가면서 공감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민수를 퀴즈의 세계로 이끄는 이춘성 역을 맡은 성기윤은 “이춘성은 거대한 벽과 같은 인물”이라며 “설탕처럼 달콤하게 다가오지만 결국 주인공이 넘어야 할 캐릭터”라고 말했다. 12월 로맨틱 코미디의 활약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쓰디 쓴 사회의 단면을 담은 뮤지컬 가 어느 정도 활약을 펼칠지 주목할 만 하다. 는 12월 6일부터 2010년 1월 2일까지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뮤지컬 공연장면웰컴, 인터넷 세상! 고시원에서도 세상과는 통한다 취업하고 싶습니까? 외국 명문대 졸업에 자격증도 있습니다! 아우성 취업시장 금융권 취업에 필요한 건? 탄탄한 경제력의 부모님이지 백수가 된 민수(이율), 인터넷 퀴즈방에서 만난 지원(전나혜) 퀴즈 회사에 온 걸 환영한다. 김춘식(성기윤) 퀴즈로 인생을 바꿀 수 있어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12.10 / 조회 1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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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프> 작은 참새의 불꽃 같은 삶
체구는 작지만 내 딛는 발걸음이 꿋꿋했던 여인이 노래를 부르다 말고 쓰러진다. 다시 마이크를 붙잡고 일어선다. 그러나 노래는 끝까지 이어지지 못한다. 비극이다. 우리는 결말이 비극임을 알고서 시작을 맞이한다. 따라서 프랑스의 유명한 샹송 가수였던 에디트 피아프를 바라보는 우리들의 눈길이 불안하고 애잔할 수 밖에 없다. 그녀는 어린 시절 거리에서 지냈으며 외로움에 몸부림치며 수 많은 남자들을 원하고 가까이 했으며 또 그들과 이별했다. 예기치 못한 사고로 사랑을 잃었고, 순간의 위로 밖에 되지 않는 술과 약 등을 가까이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녀의 목소리는, 언제나 최고였다. 에디트 피아프의 일생을 담은 연극 는 그녀의 삶을 충실히 담아내고자 애쓴다. 별 다른 장면을 더하지 않아도 대단히 극적인 그녀의 삶 자체가 어찌 보면 한 편의 완벽한 ‘극’일 수도 있겠지만, 극으로 우리 앞에 서고 있는 무대는 그 삶을 담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48세의 길지 않은 생을 100분에 담기에는, 그녀가 겪어내야 했던 수 많은 시련과 위기, 사랑과 열정의 고비들이 많아서일까. 피아프 일생의 요점정리가 되어 버린 무대에서 우리들은 이야기의 흐름 보단 그녀가 처한 상황과 그녀의 격분된 감정에 마음이 흔들린다. 극의 구조적 아쉬움을 단번에 전복시켜 박수를 이끌어내고야 마는 것은 배우들의 연기에 있다. 피아프 역을 맡은 최정원은 기구한 한 여가수의 삶을 담아낼 수 있는 진심과 노련함의 배우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해 주며, 피아프의 친구 뜨완 역의 정재은을 비롯 앙상블에 이르기까지 저마다의 배우들은 연극 의 조화에 역할을 다 하고 있다. 1979년 영국에서 초연된 이 작품이 국내 무대에 서기 위해 반드시 번역을 거쳐야 했지만, 의미보다 더 큰 음성적 매력을 발산하는, 불어로 노래하는 ‘라 비 앙 로즈(La Vie En Rose)’가 그립기는 했다. 하지만 지저귀는 작은 참새(‘피아프’는 불어로 참새를 뜻한다)가 아니라 울부짖는 피아프로, 힘 있고도 가녀린 떨리는 목소리와 삶에 대한 열정이, 무대에서 다시 살아난 피아프를 또 한번 잊지 못하게 만든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신시컴퍼니 제공
2009.11.12 / 조회 12,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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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보다 더 극적인 삶, 연극 <피아프> 연습현장
“아,하하하하” 의 시크녀 ‘벨마’, 혹은 의 사랑스러운 ‘도나’에게서는 상상할 수 없는 웃음소리가 연습실 전체를 울린다. 프랑스의 전설적인 가수이자 세기의 로맨스 주인공 에디프 피아프가 최정원에 의해 좀 더 거칠고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으로 다시 태어났다. 굴곡 많은 인생을 살다 간 그녀를 연기하는 최정원은 이어지는 연습으로 피곤해 보이지만 눈빛만은 어떤 때보다 반짝인다. 누구나 한번쯤 도전해보고 싶을법한 여인을 초연 연극으로 곧 선보이기 때문이다. 연극 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샹송가수 에디티 피아프가 길거리 가난한 소녀에서 20세기 최고의 여가수로 오르는 과정, 그리고 최고의 자리에서 사랑을 잃고 홀로 남겨지며 쇠락해 가는 여정을 보여주는 작품. 최정원을 비롯해 황만익, 김호영, 한성식, 정재은 등 실력파 배우들이 출연한다. 영화보다 더 극적인 삶을 살다 간 에디트 피아프. 그녀의 스무살부터 죽음에 이르는 마흔 여덟까지의 여정을 2시간 동안 퇴장 없이 연기하는 최정원과 일인 다역을 소화하는 다른 배우들의 열정이 연습실 온도를 좀 더 높인다. ‘장미빛 인생’ ‘사랑의 찬가’와 같은 피아프의 전설적인 노래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 허스키한듯한 최정원의 목소리와 묘하게 잘 어울려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는 11월 5일부터 16일까지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연습현장 '작은 참새'를 부르는 거리의 소녀 피아프. "노래 잘하네?" "이봐, 노래를 싶으면 우리 클럽으로 와" "난 가수가 될거야!" "넌 그 말을 믿어?" 작은 참새란 뜻의 '피아프'란 이름을 새로 얻은 에디트. 전쟁 중 독일 군인들을 구슬려 식량을 얻는 피아프 "이봐, 난 노래를 해야 한다구!"'피아프' 최정원 인터뷰“무대와 사랑 없이 살 수 없던 여자 피아프, 나와 일맥상통” 프랑스 최고의 가수이자 마약과 술, 사랑으로 평생 한 순간도 조용하게 살지 못한 ‘에디트 피아프’가 배우 최정원에 의해 다시 태어난다. 연극 에서 피아프의 굴곡 많은 인생을 그려나가는 그녀는 어느 때보다 열정적인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었다. 미친듯한 열정이라는 공통점을 쥐고 에디트 피아프 속으로 한걸음씩 들어가는 그녀를 연습실에서 만나보았다. 이후 다시 연극 무대에 선다. 에디트 피아프라는 쉽지 않은 인물을 그리고 있는데. 사실 연극이라는 요소보단 ‘피아프’ 자체에 너무나 매력을 느꼈다. 준비하는 지금 되게 힘들다. 난 에너지가 많고 건강함에도 불구하고 그 인생을 표현하는 게 쉽지 않다. 에서 가상의 인물을 그려오다, 실존 인물은 처음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 분이 위에서 ‘난 그렇게 살지 않았어’ 혼낼까봐(웃음). 그래서 정확하게 대본을 숙지하려고 노력한다. 배우로서, 특히 여배우로서 영광이라고 생각한다. 에디트 피아프의 매력은 무엇인가. 그녀는 노래와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던 사람이었다. 나도 무대와 사랑 없인 안 되기 때문에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다. 에디트가 죽기 전에 이런 말을 했다. ‘사랑은 경이롭고 비극적이다. 사랑 없인 노래는 존재하지 않고, 노래 없는 사랑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많은 사랑을 한 덕분에, 작품에서도 난 모든 남자와 키스씬이 있을 정도다. 대사 안에 이런 말도 있다. ‘돈은 중요하지 않다, 무대에서 느끼는 환희를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고. 내가 항상 후배들에게 이야기 하는 것은 돈 때문에 작품을 선택하지 말하는 것이다. 돈 보다 더 귀한 건 행복이다. 피아프를 하면서 돈보다 더 큰 감동을 맛볼 수 있다는 데에 감사하면서 연습하고 있다. 피아프의 인생은 참 굴곡이 많았다. 표현하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 무대 주인공들은 나름대로 다 굴곡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너무 심하다. 심리적으로도 1분만에 기분이 좋았다, 나빴다 한다. 조울증 같기도 하다. 워낙 술을 많이 마시고 마약도 해서 아무나 감당할 수 있을 않기도 하다. 배우로서 또 하나의 도전인가. 도전이다. 내가 늘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라, ‘저 정도면…’은 통하지 않는다. 관객들이 피아프의 인생과 그녀가 도전했던 것들이 나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떤 분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것이다. 나도 도전을 해보고 싶고, 나에게 공부가 되는 작품으로써 는 최고의 작품일 것 같다. 피아프는 영화 등을 통해 많이 알려진 인물이다. 최정원씨의 피아프는 어떤 모습인가. 처음에 연습할 땐 나를 제외하고 피아프만을 연기했지만 연출님이 그건 옳지 않다고 하셨다. 햄릿을 누가 하느냐에 다라 더 가고 싶고, 덜 보고 싶듯 최정원이 살아온 가치관이나 인생을 빼놓고서 에디트만 올려놓는 건 가식일 것이다. 그래서 내가 생각하는 에디트는 이렇게 했을 것이다, ‘만약에’를 넣어 만들어갔다. 원작 대본에 굉장히 충실 하려고 노력하고 에디트가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왜 그랬지가 아니라, 그럴 수 밖에 없었던 타당성에 대해 계속 노트하면서 만들어가고 있다. 또 나라면, 그 상황에 어떻게 했을까에 대해 생각하고, 내가 경험하지 못한 인생이지만 이런 상황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표현하고 있다. 기대하고 있는 관객에게 한마디 전해달라. 연습과정이 굉장히 힘들어서 울기도 많이 울었다. 어떻게 보면 나한텐 너무 벅찬 작품일 수도 있다. 그래도 내 나이에 좋아했던 피아프의 노래와 인생을 관객들 앞에서 보여줄 수 있어 영광이고, 감사하게 준비하고 있다. 공연이 짧아서 첫공연이 마직 공연인 것 처럼 에너지를 쏟아부을 예정이다. 예쁘게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9.10.26 / 조회 1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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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쇼> 이율, 현실과 환상 넘나드는 위험한 청춘 되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창작 뮤지컬이 올 하반기 국내 무대에 대거 등장할 예정이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의 모습이 가감 없이 비춰질 또 하나의 작품, 뮤지컬 가 오는 12월 6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예술의전당에서 공연한다. 뮤지컬 는 ‘엘리베이터에 낀 그 남자는 어떻게 되었나’,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오빠가 돌아왔다’ 등의 베스트셀러 작가 김영하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88만원 세대를 대표하는 스물 일곱 이민수를 통해 냉정한 사회 속에서 힘겹게 홀로서기하는 한 청년의 모습을 지극히 사실적으로 보여주고자 한다. 풍족한 삶을 살아오던 이민수는 가족이라는 방패가 신기루처럼 사라진 상황에서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대답 없는 질문들을 되풀이 한다. ‘인터넷 세상과 퀴즈회사’라는 가상의 공간을 통해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독특한 설정을 바탕으로 색다른 전개가 이뤄질 예정이다. 박칼린이 뮤지컬 에 이어 다시 두 번째로 연출에 나선다. , , , 등에 출연했던 배우 이율이 혼란에 싸인 주인공 이민수 역을 맡았으며, 성기윤, 김호영, 전나혜(난아)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2009.10.08 / 조회 25,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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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유린타운]
모든 뮤지컬은 해피엔딩?
NO!! 자유는 각자의 몫!
그것이 진정한 해피엔딩
뮤지컬 [유린타운]은 모든 뮤지컬들의 70-80%가 해피엔딩에 반해 해피엔딩이 아닌 애매모호한 문제를 제시하는 데에서 끝나고 만다. 분명히 뮤지컬 [유린타운]은 오프닝으로 시작하여 쉴 사이 없이 달려간다. 극의 마지막까지 헐떡거리고 달려와서 관객들에게 뮤지컬 [유린타운]의 해피엔딩의 몫을 돌린다. 아! 이런 답답함이. 이런저런 생각을 하지 않고 살았던 것을 일순간에 무너뜨리게 하고 뮤지컬 [유린타운]의 공연장을 뒤로 하고 나오면서 과제물을 안고 나오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그만큼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다. 어쩌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팽팽히 맞서고 있는 정치적인 갈등과 저소득층 및 밑바닥 삶과 부를 거머쥐고 세상을 장악하는 세력의 끝없는 투쟁을 이야기한다.
뮤지컬 [유린타운]은 ‘오줌마을’에 관한 이야기이다. 화장실 이야기. 팜플렛을 뒤져보면 원작자 그레그 커티스가 유럽여행을 하던 중 모든 돈을 다 써버려서 여행 막바지에 집에 돌아가는 비행기 값이나마 잃지 않기 위해 기차역이나 공원에서 선잠을 자야하는 신세가 되어버렸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파리의 룩셈부르크 공원을 지날 때 참지 못할 정도의 소변이 마렵게 되자 공원 내에 있는 유료 화장실을 사용할 것인지 저녁식사와 용변을 함께 처리할 수 있는 식당을 가기 위해 몇 시간을 참아야 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을 하게 되었다 한다. 그 때 생각한 것이 도시 내의 모든 화장실들이 독점적이며 심술궂은 조합에 이해 운영되는 것에 대한 불만을 생각했고, 시민에 대한 억압과 투쟁, 환경과 복지의 증진 등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고 한다. 극작가는 모든 사물들이나 환경들이 예사롭게 보이지 않는가 보다. [뱃보이]도 그렇고, [유린타운] 역시 마찬가지이니 말이다. 여하튼 아무것도 아닌 것에 대해서 참 대단한 뮤지컬 하나가 탄생하는 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뮤지컬 [유린타운]은 1999년에 처음 올려졌고, 2001년 5월 뉴욕 오프브로드웨이에 다시 막을 올린 후 2001년 9월 브로드웨이에서 2004년 1월까지 성황리에 공연되었다. 2002년 토니상 작품상, 연출상, 극본상, 작곡상 등 주요 3개 부문을 수상하기도 한 작품이다. 한국에선 2002년 8월에 예술의전당 토월극장에서 첫 공연을 가졌다. 2003년 한국뮤지컬대상 시상식에서는 베스트 외국 뮤지컬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뮤지컬 [유린타운]은 물 부족에 시달리는 가상의 도시에서 벌어지는 화장실 사용권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도시의 시민들은 정부가 공인한 기업 ‘유린 굿 컴퍼니’가 독점하고 있는 유료급수를 이용해 생리현상을 해결하며 살고 있다. 돈을 내지 않고 정해진 장소 이외의 다른 공간에서 용변을 보는 사람들은 체포돼 한 번 들어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못하는 ‘유린타운’으로 보내진다. 그 때문에 아버지를 잃게 된 주인공 바비와 시민들은 ‘자유롭게 오줌 눌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봉기한다. 그 와중에 ‘유린 굿 컴퍼니’ 사장 클로드웰의 딸 호프가 아버지의 일을 물려받아 일을 하게 되지만 사악함과 그의 비리를 알게 된다. 처음 만난 바비와 호프는 사랑하게 되고, 이곳에서도 출생의 비밀이 밝혀진다. 그러나 한 사람 한 사람씩 죽고 죽이는 순서를 밟고 있다. 바비 스트롱은 사람들이 돌아올 수 없는 ‘유린타운’이라는 존재가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때는 이미 늦고 그는 주검으로 발견된다. 인질이었다가 시민들 앞에 선 호프는 ‘유린 굿 컴퍼니’에 대항하여 싸우게 된다.
이야기는 엄청난 복선과 줄거리가 엉켜 있다. 그러면서도 이야기의 축은 간결하게도 선과 악의 대립관계로 선을 보인다. 바비 스트롱스와 클로드웰. 분명 바비는 순진하고 순수한 맛을 가지고 있다. 호프에게 반하여 사랑을 느끼는 감정도 순수하고 불합리한 정책에 항거해서 자진하여 혁명을 일으키는 열정도 가족 있다. 그러나 그 순수함이 죽음으로 몰고 간다. 클로드웰은 유료 화장실을 독점 운영하는 기업의 사장이다. 부의 창출을 위해서라면 피도 눈물도 없는 냉혈한이다. 하지만 나쁜 사람만은 아닌 듯 한 것이 그의 행동은 나름대로의 원칙이 있고 분명한 사유가 있다. 그러나 그런 행동들로 인해 그도 죽음을 피해가지는 못한다. 선과 악으로 불리하기에는 무언가 서로에게 부족한 면이 있다. 이 부분을 호프와 페니와이즈가 메워주고 있다. 페니와이즈는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마을 공공 화장실의 요금을 걷는 화장실장이다. 항상 원칙대로만 행동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살게 놔두지는 않는다. 클로웰의 아이를 가졌던 과거를 가지고 있다. 호프 클로드웰은 클로드웰의 딸로 세상에서 가장 비산 대학을 다녔다. 순진무구함의 극치를 달리고 세상이 온통 핑크빛인줄 알고 있는 인물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온실 속 화초같지만 결정적인 순간 엄청난 리더쉽을 발휘해 무엇인지를 몸소 보여주게 된다.
뮤지컬 [유린타운]의 마지막은 자유를 이야기한다.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희생과 대가가 따른다는 이야기를 한다. 그러면서도 관객들의 선택과 과제물을 한 움큼 던져준다. 그것이 우리가 생각하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중에 하나인 것처럼 던져지게 되는 것이다. 그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속박과 투쟁. 그리고 희생. 마침내 얻어지는 ‘자유’를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무거운 주제이지만 음악이 예사롭지 않다. 랩, 가스펠, 재즈, 흑인영가, 컨트리 등 다양한 음악장르가 혼합되어 있는 뮤직 넘버들은 어쿠스틱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고 2층 쇠창살 감옥 안에 마련된 연주박스는 흥미로운 연출이 아닌가 싶다. 또한, 무거운 주제이지만 이 모든 것이 페러디나 웃음 위트가 있는 대사와 내용으로 가득차있다. 상당부분 [햄릿]의 이야기를 닮아 있고, [레미제라블]의 앙졸라와 두따르는 혁명군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서푼짜리 오페라],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Tonight’ 장면까지 페러디를 보여주고 있다. 재미있는 구석은 이것만이 아닌 요소요소에 배치되어 있는 작품이다. 물론 정서상에 우리나라의 정서와는 조금은 다른 면들이 많겠지만 우리식으로 약간은 바꾼 흔적이 보여 재미를 더 한다. 물론 의도이겠지만 요즘 유행하고 있는 언어들도 양념처럼 들어가 있어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재미를 선사한다.
뮤지컬 [유린타운]에서 앙상블이 보여주는 힘은 크다. 1인 몇 역들을 하면서도 각 캐릭터에 맞게 변신에 변신을 보여주고 있다. 바비 역에 이학민은 약간 불안하게 보이지만 전체로 끌고 가는 느낌은 부드러움 속에 강함을 느끼게 해준다. 많은 가능성을 가진 배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고명석은 [더싱어바웃맨]의 이미지를 벗고 자신의 모습과 닮아있다는 캐릭터를 보여주고 있다. 페니와이즈의 김경선은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그녀로서는 대단한 도전의 기회가 되었을 이번 작품이 못내 부담스러웠을 것이라 생각한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김경선 그녀가 가지고 있는 연륜이라는 부분에서는 어쩔 수 없는 한계라는 것이 보인다. 나이의 한계. 그 뿐 흠잡을 데 없는 배우라고 생각한다. 클로웰의 이병준은 ‘각기’를 아는 배우이다. 자신이 어디에서 각기를 하면 위트가 되는지 안다고 할까? 그의 장기를 백분 잘 활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빼놓을 수 없는 인물 한 사람은 록스타를 맡고 있는 방정식이다. 극의 사회자이자 경찰로 극 안과 밖을 잘 구분하여 배우의 노련함을 보여주고 있다. 코믹연기의 달인인 듯한 바렐순경의 이동근도 눈에 띄는 감초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리틀샐리의 임은영도 영악하면서도 순수한 어린아이의 역할을 잘 소화해 내고 있다. 이렇게 [유린타운]은 순항하고 있는 중이다. 이 공연은 2월 5일까지 신시뮤지컬씨어터에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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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공연사업부 allan@interpark.com)
사진 : 신씨 뮤지컬 컴퍼니 제공
2006.01.18 / 조회 17,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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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al [유린타운]]<br> 고명석, 김경선 우리는 친구
뭐라고요? 동갑이예요!그렇게 안 보이세요? 동갑이 아닌 줄 알았다. 물론 전 작품에서 맡았던 역할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어딘지 모르게 동갑의 나이는 아니라 생각하고 있던 터라 쉽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유린타운]에서 고명석과 김경선이 만났다. 그 전에는 [더 씽 어바웃 맨]에서 나이에 맞지 않게 연륜이 느껴질 정도의 연기를 선보였던 고명석과 김경선이 처음 만난 것은 [더 씽 어바웃 맨]을 연습할 때부터라고 한다. 김경선 같은 부산 출신이고 동갑이예요. 고명석 생긴 것도 닮고, 하는 짓도 같고요. 김경선 다 닮았다고 그래요. (사이, 김경선을 향해) 네가 손해야 바보야. 고명석 어? 그런가? 김경선 멘트(이들이 멘트라고 외치는 것은 무엇인가 마무리가 안될 때 궁여지책이라 는 뜻으로 ‘멘트’라고 말하는 듯 하다.). 이러저러.. 고명석 이런. 주위 사람들은 ‘둘이 만나기 전부터 알고 있었던 친구 아니냐’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곤 한단다. 그럴 정도로 그녀들은 친하지만 [더 씽 어바웃 맨]에서 만났고 같은 작품을 하면서 더욱 더 친해졌다. 거기에 고향도 같은 부산이고 동갑이고, 서로의 생긴 모습은 다르지만 성격들도 서로 같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쉽게 친해졌다고 한다. [더 씽 어바웃 맨] 공연 때 고명석의 친구들이 김경선을 붙잡고 배역을 한 번만 바꾸어서 해봐 달라고 할 정도로 김경선이 맡았던 역할의 성격이 고명석의 성격이라고 한다. 루시의 역할이 명석으로서는 힘들었다고 한다. 그러나 배운 것이 많았다고 한다. 고명석 [더 씽 어바웃 맨]에서 경선씨가 짧게 짧게 임펙트있게 연기를 했어요. 저는 간지러워 죽을 뻔 했어요. 성격과 틀려서요. [렌트]의 머린 성격과 비슷해요. 김경선 저와 성격이 같아요. 그래서 금방 친해진 것 같아요. 인상이 서로 강하잖아요. 그래서 알고보니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친해졌죠. 고명석 머린이나 패티도 아니고 그나마 비슷한 성격의 캐릭터라고 말한다면 호프예 요. [유린타운]에서 나오는 여자아이인데. 김경선 맞아요. 그런 것 같아요. 단순하면서도 띨한. 공주는 아니고 너무 순수해서 맹 하게 보이는....고명석 아니 공주는 아니고 김경선 [더 씽 어바웃 맨]하면서 그래도 점쟁이 역할을 할 때가 제일 편했어요. 가수 는 섹시하게 하느라고 힘들었어요.^^ -.- 그녀 둘이 만나면 정말 정신이 없을 정도로 많은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온다. 한참 나이라서 할 말도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김경선은 [뱃보이]까지 1인 다역을 소화해 내는 다재다능한 배우라는 평을 받고 있다. [뱃보이]를 할 때에는 노래하는 것도 목소리도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체력도 많이 떨어져서 체력 보강을 먹는 것으로 했더니 살이 쪘다고 한다. 둘은 단짝이면서 작품을 하는 동료배우로 좋은 우정을 유지하고 있다. 고명석 초등학교 때부터 연기를 하고 싶었어요. 중학교때 뮤지컬을 하고 싶었죠. 부산이라서 문화적인 환경을 접해 뮤지컬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못했어요. 단지 연기와 춤 그리고 노래를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언니에게 물어보았다가 그것이 뮤지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뮤지컬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어요. 그녀는 심리학을 전공했다. 학교를 다니면서 재즈 레슨을 받았다. 1년 동안 휴학하고 춤과 노래를 배웠다고 한다. 하면 할수록 부족한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꼈고 너무 어렵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 수 없었지만 평생 시도해보지도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해보고 후회하자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것이 [그리스]였다. [그리스]에서 패티와 마티의 역할을 했고 [렌트]에서 머린, [노틀담의 꼽추]에서 에스메랄다 커버로 [더 씽 어바웃 맨]에서 루시 그리고 [유린타운]에서 호프의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김경선 고등학교 때 청소년 극단에서 연극을 했고, 대학교 3학년 때 처음 뮤지컬을 맛보았어요. 그녀는 2003년에는 부산MBC가 주최한 부산가요제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지난 해 6월 [지하철 1호선]으로 뮤지컬 무대에 데뷔했고, [더 씽 어바웃 맨]에서는 13가지의 역할을 하는 끼를 보여주었다. [뱃보이]에서도 1인 다역으로 발굴의 솜씨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유린타운]에서 패니와이즈의 역을 맡았다. 동갑이면서 김경선은 호프의 숨겨진 엄마의 역할을 하게 된다. 아름답게 자라 사랑도 혁명도 하게 되는 호프의 역할은 고명석이 맡는다. [유린타운]은 ‘오줌마을’이다. 화장실 이야기이다. 물 부족으로 황폐해진 도시. 시민들은 정부가 공인한 기업 ‘유린 굿 컴퍼니’가 소유하고 운영하는 유료급수를 이용해 생리현상을 해결하며 살고 있다. 돈을 내지 않고 정해진 장소 외 다른 공간에서 용변을 보는 사람들은 체포돼 한 번 들어가면 다시는돌아오지 못하는 유린타운으로 보내진다. 그러던 어느날 유린 굿 컴퍼니가 화장실 사용 요금을 대푝 인상한다. 이에 흥분한 군중들은 대규모 폭동을 일으킨다. 수많은 희생 끝에 군중들은 원하는 때 언제든지 무료로 화장실을 사용할 권리를 획득한다. 하지만 이전에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유린타운]에서 김경선은 ‘유린 굿 컴퍼니’ 사장의 내연의 여자고 호프를 낳았다. 호프는 고명석이 분한다. 패니 와이즈는 자신을 신분을 숨기고 살고 있다. 제일 좋지 않은 화장실의 실장으로 열연한다. 김경선 앞으로 해보고 싶은 캐릭터는 워낙 특이한 것들을 하는 것 같아요. 사실 즐기죠. 하하하. 사실은 [유린타운]의 패니 와이즈는 부담스러워요. 문희경 선배님이 다져 놓으신 캐릭터가 있어서 부담스럽죠. 제 나이에 40-50대 아줌마 역할을 하게 되니까 애매하더라고요. 그러나 그녀는 천연덕스럽게 패니와이즈로 무대에서 그 끼를 발산하고 있는 중이다. 고명석은 자신이 하고 싶었던 작품 중에 하나가 [유린타운]이었는데 지금 소원을 이루고 있어 행복하다 하낟. [그리스], [렌트] 등 그녀가 하고 싶었던 작품을 모두 했던 고명석은 나이가 들어서 [버자이너 모놀로그]를 하고 싶어했다. 5살부터 노인까지 연기하는 연륜이 쌓인 연기를 보이고 싶다는 꿈을 이야기 한다. 고명석 [유린타운]의 매력은 예측을 못하는 것. 묘한 양면성을 가지면서 사람들이 옳고 그르다의 흑백논리를 전혀 생각할 수 없게 가치가 애매하게 흘러가는 것이 매력이예요. 극의 결론도 ‘과연 뭐가 옳았던 거야?’라는 생각을 하게 하고, 캐릭터 하나하나도 이런 줄 알았는데 다른 모습을 보이고 하는 것이 매력이예요. 김경선 새로 시작한 [유린타운]은 배우들이 다르고 분명히 다른 에너지가 나올 것이라 생각해요. 그전의 [유린타운]은 연륜이 배어 나왔다면 저희는 젊은 사람들이라서 에너지로 몰아서 재미있게 보시고 가시게 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선배들과 후배들의 따뜻한 만남과 연습을 한 후 그들은 무대에서 젊은이의 열기를 한껏 뿜어내고 있다. 둘에게 마지막으로 [유린타운]을 보러 오시는 관객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을 물었더니, 고명석, 김경선 [유린타운] 많이 보러 와 주세요. [유린타운]에서 열연을 보이고 있는 고명석, 김경선은 부산출신에 동갑 친구이면서 배우로 동료이다. 그들의 우정이 소중하게 지키면서 무대 위에서 더욱 더 빛나는 배우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게 되었다. --------------------- 글 : 이준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공연사업부 allan@interpark.com) 사진 : 김형준 (C&Com adore_me@naver.com)
2005.12.29 / 조회 16,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