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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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리뷰] 악한걸까, 약한걸까? 인간에 대한 물음표 연극 ‘Q’
긴장감으로 만든 무대?교수형을 위한 매듭이 창 밖에 한개, 안쪽 공간에 한 개 매달려 있다. 작품 속 상황은 살인현장에서 범죄자와의 인터뷰를 생방송으로 내보내는 것으로 설정됐다. 계단으로 이어진 낡은 벽돌 욕조에는 빛바랜 핏자국이 묻어 있다. 범인은 쇠사슬에 묶인 채로 중앙 의자에 앉아 있고 검사만 그 주변을 맴돌며 취조한다. 욕조의 계단은 정적으로 연출될 수 있었던 장면을 극복하는 장치로 배우들은 계단을 활용해 무대에서의 동선이 좀 더 다양해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범인 ‘싱페이’는 계단 위와 무대를 뛰어다니며 광적인 모습을 표현하기도 한다. 관객석 우측에는 변기가 위치해있고 그 위에 돌아가는 환풍기의 그림자가 무대 왼쪽 벽에 떨어진다. PD는 범인 ‘싱페이’가 방송에 비협조적이자, 물과 키를 변기에 버리며 그를 협박한다. 변기는 극적 상황을 표현하는 데에 아주 효과인 장치로 사용됐다. 수차례 물을 달라는 범인 ‘싱페이’의 요구를 들어줄 듯 하다가 무시하며 물을 변기 안에 부어 버리는 PD의 여유로운 모습과 화를 내는 ‘싱페이’의 대조적인 모습은 관객을 긴장하게 만든다. 연극 ‘Q’ 무대에서 가장 특징이 되는 스크린은 대학로 소극장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공들인 설치다. 생방송으로 범인 ‘싱페이’의 인터뷰 과정을 방송한다는 설정 때문에 무대와 객석에는 7대의 카메라와 4대의 모니터가 설치됐다. 각기 다른 각도로 설치된 카메라는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촬영한다. 관객들은 무대 위 배우들과 모니터 속 배우들의 모습을 보며 '연출된 모습의 모니터'와 모니터 밖 '진실 된 무대'를 본다. 같은 상황이지만 두 개의 다른 모습을 보고 한때 논란이 됐던 ‘악마의 편집’이 생각났다. ‘모니터 화면만 보고 있는 관객이라면 과연 어떤 생각을 했을까’라는 의문도 든다. 주요 무대인 욕조 안으로 들어오는 문에 복도식 입구를 설치했는데 PD가 이 곳에서 대사를 하며 등장하는 모습을 카메라를 통해 보여준다. 실제로 이 공간은 무대 뒤지만 관객들에게 모니터를 통해 보여준다는 점에서 공간 활용이 뛰어났다.지극히 대한민국적인 이야기 이 작품의 원작은 2014년 멤피스에서 ‘Everybody wants him dead’란 제목으로 공연됐다. 작·연출가인 요세프 케이는 2년 전 뉴욕에서 올렸던 쇼케이스 대본을 한국 공연을 위해 재창작에 가까울 정도로 수정·보완했다. 작품 속에는 한국에서 실제 일어날 법한 일들로 가득하다. 최근 뉴스에 자주 방송되어 국민의 불안감을 상승시켰던 납치, 토막살인 사건, 묻지마 살인, 연쇄살인, 중국으로의 장기매매 이야기는 실제 대한민국에서도 일어나는 이야기이다. 캐릭터 또한 현실에서 있을 법하다. 관심에 목마른 연쇄살인범 ‘싱페이’는 살인 그 자체를 즐긴다. 실제 뉴스에 나온 연쇄 살인 사건 범인들이 주로 하는 말은 ‘그냥 죽였다’, ‘관심 받고 싶었다’이다. 극중 생방송을 준비하는 PD의 ‘아무도 책임을 지려 하지 않잖아. 대한민국에서는 익숙하지’라는 대사에서 씁쓸함을 느낌과 동시에 공감이 간다. 뇌물수수로 위신이 추락한 젊은 스타검사가 재도약을 위해 방송에 협조한다는 설정과 대기업의 뇌물을 받기로 하고 방송을 조작하는 PD, 자극적인 것을 위해 방송을 연출하는 상황 설정은 ‘악마의 편집’과 함께 부상했던 대한민국 방송의 비판 여론을 떠오르게 한다. 인간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솔직하면서 불편한 연극 인간은 모두 악하지만 동시에 약하다. 연극 ‘Q'는 입체적인 캐릭터를 설정해 관객들에게 이 점을 전달한다. 캐릭터들은 극이 진행될수록 관객들이 의아한 생각이 들 정도로 입장이 바뀐다. 연출자가 이 점을 노린 것이라면 표현이 잘 됐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동시에 다소 개연성이 부족한 부분이기도 하다. 교도관장은 살인마를 데려와 방송하는 것은 위험하다며 방송에 비협조적이었지만 PD에게 3억을 받기로 하자 방송을 내보내기로 한다. 하지만 다시 딸의 납치 소식을 접한 후 살인마 ‘싱페이’에게 협조하기로 마음을 바꾼다. 하지만 장애를 가진 딸이 살아 돌아올 확률은 적다는 것과 딸이 사라진 것은 아빠로서의 짐을 던 것이라는 PD의 설득으로 20억을 받기로 하고 방송에 다시 협조한다. 교도관장은 일부러 ‘싱페이’를 자극시켜 딸을 죽이게 하는 쇼를 하지만 결국 쇼가 끝나기도 전에 좌절을 맛보고 자살한다. 연극 ‘Q’는 악역들만 등장하는 작품이다. 프로그램을 기획·연출·진행하며 나머지 세 인물을 쥐락펴락하려는 PD, 명예욕으로 시작했지만 가족 문제로 얽혀버린 검사, 돈 욕심에 합류했지만 딸 문제가 터지며 약자가 돼 버린 교도소장 그리고 악역인 연쇄살인마 ‘싱페이’ 모두 악하지만 약한 인간이다. 그들은 인간의 본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욕망 앞에 약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그 욕망을 끝까지 밀고 나가기엔 인간은 너무 약하다. 이들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주도권 싸움을 벌인다. 등장인물들은 잊을만하면 서로에게 원하는 것을 묻는다. 이에 대해 요세프 연출은 “결국 연극 ‘Q’는 네 사람의 파워게임이다. PD에서 검사로, 검사에서 ‘싱페이’로 오가며 힘의 구조가 바뀔 때마다 원하는 것들이 달라지곤 한다”며 “이 같은 파워게임 속에서 관객과 같이 호흡을 해야 하니 상황을 한 번씩 찍어주는(상기시키는) 장치다. 더불어 주도권이 이리저리 옮아가면서 ‘네가 원하는 게 뭔지 알아야 주지’ 라는 협상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라고 설명했다. 문소현 관객리뷰가 newstage@hanmail.net
2016.06.15 / 조회 3,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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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인마·비리 검사, 악역 다 모았다"…창작연극 'Q' 첫선
연출가 요세프 케이 국내 데뷔작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민"
무대·객석에 총 7대 카메라 설치
"장면마다 힘의 구조 바뀌어…관객과 호흡 중요"
7월 3일까지 아트원씨어터 2관연극 ‘큐’의 한 장면(사진=로네뜨).[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영화엔 ‘영웅’이 자주 등장한다지만 ‘악당’들만 모아놓으면 어떻게 될까. 연극 ‘큐(Q)’는 이런 궁금증에서 출발했다. 살인에 미친 살인마, 뇌물에 눈이 먼 교도소장, 명예욕에 빠진 검사, 그리고 이들을 조종하는 프로듀서까지 각기 다른 악의 캐릭터 4명이 반전의 심리전을 펼친다.오프 브로드웨이에서 활동 중인 연출가 요세프 케이(김정한)의 국내 데뷔작이다. 10일 서울 대학로 아트원씨어터에서 열린 프레스콜에서 케이 연출은 “어떻게 하면 고정된 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고민했다”며 “모든 연극에는 갈등 구조가 있는데 악한 사람들이 만나면 어떤 구조일까 궁금했다”고 말했다.케이 연출은 16세 때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 맨해튼빌 대학에서 연출을 전공하고, 실험 극단 ‘리빙씨어터’에서 활동해왔다. ‘큐’는 2014년 오프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한 바 있지만 한국 정서를 고려해 수정·보완 작업을 거쳤다. “한국과 미국은 정서가 다르다. 우리나라의 악역들은 칼질을 하고 미국에선 총을 쓴다. 정서가 다르다 보니 스토리라인도 달라진 것 같다.”작품은 한 스타 프로듀서가 국적 불명 전대미문의 연쇄 살인마를 사형에 처하는 모습을 생중계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특히 리얼 프로그램이란 소재를 다루고 있는 만큼 관객들은 공연장에 설치된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시청하게 된다. 무대와 객석에 총 7대의 카메라를 설치했다. 미국에서는 관객 50명으로 꽉 차는 소극장에서 선보였지만, 국내서는 273석 규모의 극장에서 공연한다. 케이 연출은 “한국에서는 각도, 시선 등에서 많은 걸 업그레이드 했다”며 “장면마다 힘의 구조가 바뀌는만큼 관객과 함께 호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연에 담긴 영상은 추후 VOD 출시는 물론 인터넷 매체를 통해 실시간 상영될 예정이다. 이해만 PD는 “6월에 정식으로 선보이는 게 목표”라며 “지방 관객들도 공연을 많이 봐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획했다”고 설명했다.악의 조정자 PD 역에 김기무·이준혁·주민진, 연쇄 살인마 싱페이 역은 김승대·임철수·강기둥이 맡았다. 교도소장 역에 김준겸·차용학·조훈, 권력을 남용하는 검사 역으로 고훈정·김이삭·박형주가 출연한다. 김승대는 “세 배우의 개성이 너무 달라서 같은 배역이지만 다른 색깔이 나온다”며 “강기둥은 광기 어린 모습을 보고 놀랐고, 임철수는 즉흥적이고 단도직입적이다. 나는 머리를 쓰는 살인마”라고 소개했다. 오는 7월3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공연한다.연극 ‘큐’의 한 장면(사진=로네뜨).연극 ‘큐’의 한 장면(사진=로네뜨).연극 ‘큐’의 한 장면(사진=로네뜨).연극 ‘큐’의 한 장면(사진=로네뜨).▶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5.12 / 조회 3,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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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초연 '연극Q' 미리보기…"연습실이 군대같아요"
악과 악 대립 그려…"긴장감 넘치는 극"
5월 10~7월 3일 아트원씨어터 2관연극 ‘큐’의 연습 모습(사진=로네뜨).[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내달 10일 개막을 앞두고 있는 창작초연 연극 ‘큐(Q)’가 연습사진을 공개했다. ‘큐’는 악과 악의 대립을 그린작품으로 과감한 액션을 무대 위에 펼쳐낸다. 희대의 연쇄살인마 싱페이 역에 김승대·임철수·강기둥, 뇌물에 눈이 먼 교도소장 역에 김준겸·차용학·조훈, 명예욕에 휩싸인 검사 역에 고훈정·김이삭·박형주, 이들을 조정하는 프로듀서 역은 김기무·이준혁·주민진이 맡았다. 김기무는 “러닝타임 중 단 10초도 관객이 다른 생각을 하지 못할 만큼 긴장감 넘치는 극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당부했다. 지난 3월 말부터 서경대 크리에이티브 센터에서 12명의 배우들은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서로 같은 배역의 연습을 모니터하며 캐릭터 분석부터 동선까지 꼼꼼히 챙겨주고 있다는 후문. 배우들은 입을 모아 “등장인물이 남자들 뿐이라 연습실이 늘 군대 같다. 다시 입대 한 것 같다”고 불만을 토로해 웃음바다로 만들었다고 한다. 5월 10일부터 7월 3일까지 서울대학로 아트원씨어터 2관에서 공연한다.연극 ‘큐’의 연습 모습(사진=로네뜨).▶ 당신의 생활 속 언제 어디서나 이데일리 ‘신문 PDF바로보기’▶ 스마트 경제종합방송 ‘이데일리 TV’ | 모바일 투자정보 ‘투자플러스’▶ 실시간 뉴스와 속보 ‘모바일 뉴스 앱’ | 모바일 주식 매매 ‘MP트래블러Ⅱ’▶ 전문가를 위한 국내 최상의 금융정보단말기 ‘이데일리 마켓포인트 3.0’ | ‘이데일리 본드웹 2.0’▶ 증권전문가방송 ‘이데일리 ON’ 1666-2200 | ‘ON스탁론’ 1599-2203<ⓒ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2016.04.28 / 조회 4,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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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 의상, 음악 업그레이드” <날아라 박씨> 중극장 규모로 탄생
올초 대학로 소극장에서 선보여 작품성을 인정받은 뮤지컬 가 중극장 버전으로 단장해 새롭게 선보였다.신예 작가 정준과 작곡가 조한나가 3년 간 창작 기간을 걸쳐 올해 선보인 이 작품은 뮤지컬 제작현장을 배경으로 공연을 준비하는 배우, 스태프들의 이야기를 재치 있게 그려나가는 뮤지컬. 극중극 형태로 극 중 박씨부인전을 뮤지컬화 한 '날아라 박씨'를 뮤지컬로 만날 수 있는 점이 독특한 작품이다. 연출가 권오성이 초연에 이어 작품을 지휘하고 홍륜희, 엄태리를 비롯해 문혜원, 정동석 등 초연에서 호평 받은 배우들과 한보라, 김이삭, 김용남, 이지숙, 김준겸 등 실력파 배우들이 새롭게 합류했다. 소극장에서 중극장으로 커진 무대는 이번 공연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정준 작가는 “처음 작품을 구상할 때 생각한 규모로 올 수 있어서 감회가 남다르다”며 “규모뿐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업그레이드 하고자 노력했으며 이 작품을 통해 현대인이 콤플렉스를 온전히 인정하고 건강하게 끌어 안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작곡가와 제가 3년간 제작을 해왔지만 이번엔 제작사를 만나 공연을 만들고 싶었고, 실제로도 그럴 뻔 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직접 제작하게 됐다”며 “좀 더 화려한 무대로 나타나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부분이 아쉽지만 배우와 스태프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쳤다”고 말했다. 1막과 2막이 분리된 점도 초연과 달라진 점이다. 1막은 뮤지컬 ‘날아라 박씨’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컴퍼니매니저 ‘여주’를 중심으로 좌충우돌 펼쳐지고 2막은 극중극 뮤지컬 ‘날아라 박씨’를 중심으로 공연된다. 정준 작가는 “한번에 두 개의 뮤지컬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라고 피력하기도. 조한나 작곡가는 “'오여주'와 주변인물들을 알 수 있도록 ‘징크스 송’을 추가했으며 이외에도 ‘에헤라디야’ ‘날아라 박씨’ 같은 곡들을 추가, 보강했다”며 “특히 6인조 라이브 밴드로 훨씬 생동감 있는 음악을 전달하게 돼 작곡가로서 의미가 깊다”고 언급했다. 극중 ‘오여주/박씨부인’ 역을 맡은 홍륜희는 “이대 졸업자로서 이대 삼성홀에서 공연한다는 소식에 과한 욕심을 부리며 다시 오디션을 봤다”며 “올 초 10년만에 주인공을 맡은 작품이기도 하고, 처음부터 함께 준비해온 무대이니만큼 나에겐 의미가 남다른 뮤지컬”이라며 애정을 전했다. 는 오는 11월 25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www.studiochoon.com)
2013.10.11 / 조회 1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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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된 뮤지컬 갈라쇼 ‘The Musical’” 이미숙 예술감독
이미숙은 최근 다양한 작품에서 ‘예술감독’으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그녀는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에서 전공 성악, 부전공으로 오페라 연출을 선택해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했다. 이후 다양한 무대에서 배우이자 연출가, 오케스트라 협연, 예술감독으로 활동했다. 그녀는 현재 백석예술대학교 음악학부 뮤지컬과 전임교수이자 하남 오페라 단장, 극단 하얀돌 대표 등을 맡아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런 그녀가 최근 9월 15일(토)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뮤지컬 갈라쇼 ‘The Musical’ 무대를 앞두고 있다. 이미숙은 이번 공연에서 기존의 궤를 비슷하게 하는 뮤지컬 갈라쇼와 달리, 차별화된 무대로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기존의 명곡 모아 ‘The Musical’만의 대본으로 재구성해“진귀하고 다양한 보석들, 한 번에 펼쳐 보이는 공연”이미숙은 이번 뮤지컬 갈라쇼 ‘The Musical’에서 예술감독으로 전체 무대의 흐름을 조절하게 됐다. 예술감독은 작품 전체를 총괄하는 역할이다. 뮤지컬의 경우 연출, 음악감독, 연기감독, 무대감독 등으로 세분화 돼 있어 각 분야별로 전문적인 일들을 나눠 하게 되는데, 예술감독은 일련의 작업들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그녀는 이미 다양한 오페라, 뮤지컬, 갈라쇼 등에서 예술감독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The Musical’에서 그녀는 대중들이 선호하는 인기 뮤지컬넘버를 약 20곡 정도를 선정해 관객과 함께 나누는 시간으로 준비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뮤지컬 넘버를 모아 들려주는 뮤지컬 갈라쇼들이 늘어나고 있다. 매번 비슷한 넘버와 비슷한 느낌의 연출은 식상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이미숙은 이번 공연에서 기존의 다른 뮤지컬과는 색다른 매력으로 관객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하남에서 열리는 이번 공연은 다른 뮤지컬 갈라 공연과 차별화해 보여줄 생각입니다. 물론 ‘The Musical’도 다른 뮤지컬 갈라쇼처럼 각기 다른 작품에서 각각 다른 노래들을 선곡해 부르고 연기합니다. 하지만 이번 공연은 이 노래와 장면들이 하나의 작품처럼 연결될 수 있도록 대본을 만들었고, 그 대본과 연결해 각 노래들이 배열됩니다. 즉, ‘유명하고 대중적인 뮤지컬 요소들이 각각 모이고 잘 배열돼 하나의 새로운 뮤지컬 작품이 탄생되는 것’이라고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이번 공연에는 선곡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뮤지컬 넘버를 비롯해 국내 창작 뮤지컬까지 쓰이는 곡도 다양하다. 하남문화예술회관 무대에서는 ‘오페라의 유령’의 ‘Think of Me’, ‘맨 오브 라만차’의 ‘Impossible Dream’, ‘맘마미아’의 ‘Dancing Queen’, '지킬 앤 하이드'의 ‘Once upon a Dream’,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발길을 뗄 수 없으면’ 등을 들을 수 있다. 이 곡들은 출연하는 각 뮤지컬배우들의 대표적인 작품과 잘 소화할 수 있는 곡들을 감안해 결정됐다. 무엇보다 연출가의 의도와 대본에 가장 잘 맞는 작품과 장면, 노래들로 꾸며졌다.이미숙은 이번 공연에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곡에 대해 “이번에 선곡된 약 20곡의 노래들을 모두 좋아해요. 그중에서도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에서 주인공 돈키호테가 부르는 ’The Impossible Dream'을 좋아합니다. 여러 뮤지컬 배우들이 부른 노래를 듣고 보았지만, 그중에서도 세계 3대 테너 중의 한 분인 미국의 ‘플라치도 도밍고’가 돈키호테를 연기하며 불렀던 그 아름다운 노래 ’The Impossible Dream'과, ‘Dulcinea'등은 정말 잊을 수가 없어요”라고 말했다. “호흡이 잘 맞는 연출, 배우 함께해”이번 공연은 연극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 뮤지컬 ‘프로포즈’, ‘윤동주 달을 쏘다’ 등을 연출한 권호성이 함께 참여한다. 아름다운 무대를 꾸며줄 배우들로는 강효성, 문혜원, 윤승욱, 이창용, 김준겸, 박지아, 안덕용, 조민희, 윤시영 등이 출연한다. 이미숙은 'The Musical‘에 참여하게 된 이들에 대해 “이번에 출연하는 배우들은 권호성 선생님과 수년간 여러 작품으로 함께 작업했어요. 저도 함께 작품을 하며 친분을 쌓은 분들이고요. 이런 이유 때문에 출연배우들이 모두 가까워 호흡이 척척 잘 맞는 사이입니다.(웃음)”라고 전했다.이미숙에게 새로운 형식의 뮤지컬 갈라쇼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은 없는지 묻자 “즐겁게 준비하고 있다”는 답이 돌아온다. ‘배우들은 무대에 서고, 제작자들은 공연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큰 기쁨이기 때문’이라는 이유다.“이번 작품은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출연배우들 역시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했어요. 윤시영 양과 같은 아역 스타가 출연해 깜찍한 무대를 보여주기도 하고, 신인배우인 장강훈, 박준후, 이혜진, 선우다혜 등의 배우가 출연해 신선한 무대를 펼칠 거예요. 또한, 뮤지컬계에서 실력과 인기를 자랑하는 20대부터 40대 후반까지의 배우들, 강효성, 이창용, 문혜원 등의 명배우들이 출연하고요. 관객에게 각각 자신의 세대를 공감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겁니다”이번 공연은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이미숙은 하남과 오랜 시간 좋은 인연을 맺어왔다. 그녀는 현재 ‘하남 오페라’의 단장으로 활동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하남문화예술회관의 예술강좌이자 공연이었던 ‘뮤지컬 플레이’의 연출과 강의를 맡아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이미숙은 올해 뮤지컬 갈라쇼 ‘The Musical'로 하남과 더 깊은 인연을 맺게 됐다. 그녀는 이번 공연을 찾는 하남 시민들에게 “보기 어려운 조합의 명연출자와 명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펼치는 공연입니다. 만나기 힘든 공연이고 정성껏 대본도 마련하여 특별하게 준비한 공연입니다. 많은 관객분들이 가족과 함께 오셔서 즐겁게 관람하여 주셨으면 합니다”라고 전했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8.27 / 조회 8,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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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고의 뮤지컬배우들이 한자리에! 갈라쇼 ‘The Musical’
국내 최고의 뮤지컬배우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갈라쇼 ‘The Musical’이 9월 15일(토) 오후 5시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검단홀)에서 열린다. 이번 공연은 하남문화예술회관의 5주년 기념 기획공연이다. 연출가 권호성, 예술감독 이미숙 등을 비롯해 강효성, 문혜원, 이창용, 윤승욱, 김준겸, 박지아, 한덕용, 조민희, 윤시영 등 국내 실력파 배우들이 함께한다. 갈라쇼 ‘The Musical’은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라이선스 작품은 물론 국내 창작뮤지컬 음악까지 다양한 명곡들을 선보일 예정이다.한국인들이 사랑하는 뮤지컬넘버들 모두 모여라!뮤지컬 갈라쇼 ‘The Musical’은 국내 관객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뮤지컬 중 친근하면서도 뮤지컬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엄선된 음악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이번 공연은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맨 오브 라만차’, ‘그리스’, ‘맘마미아’, ‘지킬앤하이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오즈의 마법사’, ‘렌트’ 등 대형 라이선스 뮤지컬을 비롯해 한국 창작 뮤지컬까지 다양한 작품들의 음악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대중에게 잘 알려져 있는 뮤지컬넘버들과 함께 색다른 매력의 뮤지컬넘버들을 더한다. ‘The Musical’에서 만날 수 있는 ‘Think of me(오페라의 유령)’, ‘The Impossible Dream(맨 오브 라만차)’, ‘Dancing Queen(맘마미아)’, ‘Tell me more(그리스)’, ‘Once upon a Dream(지킬앤하이드)’, ‘Over the Rainbow(오즈의 마법사)’, ‘Under the Sea(인어공주)’, ‘Season of love(렌트)’ 등의 음악은 뮤지컬이 낯선 관객에게도 ‘일상 속 익숙한 음악 듣기의 즐거움’을 선사한다.그 외에도 한국 창작뮤지컬로 약 10여 년 동안 사랑받아온 뮤지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하룻밤이 천 년’, ‘발길을 뗄 수 없으면’ 등과 뮤지컬 ‘렌트’ 속 폭발적인 가창력이 돋보이는 ‘Take me or leave me’ 등을 들을 수 있다.한국뮤지컬을 이끌어가는 실력파 배우들 참여해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갈라쇼 ‘The Musical’은 한국 뮤지컬을 이끌어 가고 있는 스타 뮤지컬배우부터 신예까지 다양한 경력의 배우들이 참여해 눈길을 모은다.이번 공연은 약 30년 간 배우의 길을 걸어온 뮤지컬 배우 강효성이 출연한다. 강효성은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 ‘블루사이공’ 등에서 활약하며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배우다. 지난해에는 문화예술인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최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배우들의 합류도 눈에 띈다. 뮤지컬 ‘서편제’, ‘대장금’, ‘잭더리퍼’, ‘밀당의 탄생’ 등에 출연하며 사랑받고 있는 배우 문혜원과 뮤지컬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 ‘김종욱 찾기’, ‘맨 오브 라만차’ 등 주목받는 배우 이창용이 출연한다. 8월 초 뮤지컬 ‘모차르트!’를 마무리한 윤승욱도 이번 갈라쇼에 함께한다.그 외에도 다양한 경력을 가진 배우들이 ‘The Musical’ 무대에서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뮤지컬 ‘아이 러브 유’, ‘마리아 마리아’ 등의 김준겸과 뮤지컬 ‘스켈리두’의 안덕용, 뮤지컬 ‘막돼먹은 영애씨’의 박지아, 뮤지컬 ‘프로포즈’의 조민희, 어린 나이에도 뮤지컬 ‘애니’, ‘모차르트!’ 등 다양한 작품 출연 경력을 갖고 있는 윤시영 등이 출연한다.갈라쇼 ‘The Musical’은 연출가 권호성이 참여한다. 연출가 권호성은 ‘블루사이공’, ‘화려한 휴가’, ‘생명의 항해’ 등을 연출했다. 뮤지컬 ‘블루사이공’으로 제20회 서울연극제 현대 소나타상, 백상예술대상 작품상, 대한민국국회문화대상 등을 수상했다. 예술감독으로는 이미숙이 함께한다. 이미숙은 백석예술대학교 뮤지컬과 교수로 극단 하얀돌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갈라쇼 ‘The Musical’은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 하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The Musical’과 ‘아바걸스 내한공연’을 패키지로 구매할 시 티켓가격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 또한, 이번 뮤지컬 갈라쇼를 예매한 관객 중 추첨을 통해 뮤지컬 ‘마리아 마리아’ OST를 선물로 증정할 예정이다. 당첨 여부는 공연 당일 하남문화예술회관 대극장(검단홀) 로비에서 알 수 있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2.08.10 / 조회 3,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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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에> 지금 이 시간은, 기쁜 우리 젊은 날
지나간 것들은 항상 후회와 아쉬움을 남긴다. 그리움으로 남은 ‘그 때' 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빠져봤을 달콤한 상상. ‘만약, 당신이 원하는 그 때로 이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뮤지컬 는 이 단순한 상상에서 시작한다. 원하는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시계를 갖게 된 세 주인공은 헤어진 연인과 다시 만나기 위해, 죽음을 피하기 위해, 소매치기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삶을 살기 위해 자신들이 원하는 순간으로 시간을 돌린다. 경쾌한 오프닝 넘버 ‘시간에’ 에 고개를 끄덕이다보면 주인공들의 안타까운 상황은 관객들의 현실 속으로 스며들고 타임머신을 대신하는 손목시계는 모두의 바람을 이루는 매개체가 된다. 사실 시간을 자유자재로 요리하는 이야기는 그리 신선한 꺼리는 아니다. 한국 영화 ‘동감’ 이 그랬고 ‘나비효과' , ‘이프온리’ 최근의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까지. 시간이라는 추상적인 소재를 는 뮤지컬의 묘미를 살리며 유쾌하게 표현해낸다. 매 순간마다 촘촘하게 숨겨진 위트 있는 상황은 이 작품의 백미. 비정상적인 시간에 맡겨진 극은 핑퐁처럼 주고받는 대사를 따라 빠르게 흘러간다. 시현이 여자친구 지수에게 프로포즈 할 때 보여주는 장미 마술, 우산 등 적재적소에 놓인 소품 활용이 신선함을 더한다. 어느 것 하나 놓칠 것 없이 섬세하게 차려입은 장면들은 2년 동안 이 작품에만 매달렸다는 젊은 연출가의 톡톡 튀는 열정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잘 맞는 평상복을 입은 듯이 자연스러운 배우들의 연기는 익숙하지 않은 작품에 대한 의구심을 날려줄 정도로 제몫을 다한다. 특히, 이팔자로 열연하는 배우 윤수미는 그녀의 다음 작품이 기대될 정도의 강렬한 무대를 보여준다. 배우들의 일상적인 말투까지 리듬에 실어낸 넘버는 그 섬세함에는 손을 들어줄 수 있지만 쉼표 없이 변하는 상황을 그려줄 넘버의 변화가 없다는 것은 못내 아쉽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심 때문이었을까. 삶과 죽음, 사랑과 이별 등 추상적인 단어들을 무겁지 않으면서 가볍지 않게, 관객들이 흡수할 수 있을 만큼의 무게로 담아냈지만 그 양은 조금 넘쳤던 것 같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심 때문이었을까. 시간을 돌릴 수 있는 시계를 가진 세 명의 이야기 중 한 명인 소매치기로 살아가는 현실의 이야기는 극 주위를 겉도는 느낌이다. 알차게 달려온 재미에 비해 극 마지막에 찾아온 감동은 지나치게 교훈적인 나머지 서투르고 빠른 마무리라는 느낌마저 준다. 하지만 지난 해 대구국제 뮤지컬 페스티벌의 최우수 작품상과 여우주연상을 동시에 받은 저력은 200% 느낄 수 있다. 노련미는 없지만 참신함이 극치에 다다랐고, 세련미는 없지만 친숙한 감동이 있다. 스타배우, 스타연출은 없지만 될 성 부른 푸르른 떡잎들이 모여 있다. ‘오늘이 바로 당신의 인생 중 가장 젊은 날’ 이라는 누군가의 말이 공연 중간에도, 끝나고 난 뒤에도 계속 맴돈다. 누구 하나 빼놓지 않고 힘들다는 요즘 가 주는 뭉클한 메시지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메시지가 아닐까 싶다. 가슴속에 이런 느낌표 하나를 담아올 작품을 만나기는 참으로 어렵다. 따뜻한 를 놓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2009.03.30 / 조회 10,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