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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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진실과 거짓 너머에, 연극 ‘독살미녀 윤정빈’ 프레스콜
연극 ‘독살미녀 윤정빈’이 3월 11일(월) 오후 2시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전막 프레스콜을 열었다.이번 공연은 극단 C바이러스의 이문원 작가와 이현정 연출이 호흡을 맞춘 초연작이다. 극단 C바이러스와 남산예술센터가 함께 공동제작했다. 연극 ‘독살미녀 윤정빈’은 2009년 창작팩토리 시범공연지원사업 선정작으로 대학로예술극장에서 쇼케이스를 선보이며 호평받았다. 연극 ‘독살미녀 윤정빈’은 1922년 경성을 떠들썩하게 했던 ‘독살미인 김정필’ 실화를 소재로 한다. 김정필 사건은 쥐약으로 남편을 살해했다는 혐의를 받아 3?1운동 이후 가장 많은 인파를 끌어들인 희대의 재판이었다. 연극은 살인사건을 바탕으로 이를 취재하게 된 기자 황기성과 춘원 이광수의 대립, 언론과 대중에 의해 변질되고 조작되는 진실의 사건 너머를 담는다. 작품은 일제 강점기를 다루는 만큼 당시의 시대적 느낌을 심플한 무대와 고증을 거친 의상으로 담아낸다. 무대는 가변적이고 유연한 사용을 위해 열어둔다. 사무실, 감옥 등은 고정된 세트가 아닌 특징적인 오브제들로 담아낸다. 의상은 ‘몽유도원도’, ‘산불’ 등 시대 의상 제작에 다수 경험이 있는 최원 디자이너가 함께해 고증에 충실한 의상을 선보인다.연극 ‘독살미녀 윤정빈’은 3월 31일(일)까지 남산예술센터 드라마센터에서 공연된다.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2013.03.12 / 조회 9,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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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왓아이워너씨> 진실은, 있기나 한걸까
뮤지컬 는 관객이나 배우에게나 쉬운 작품은 아니다. 관객은 독특한 형식과 관념적인 주제를 가진 세 개의 이야기를 받아들여야 하고, 배우는 사방으로 공개된 무대에서 쉽지 않은 인물들을, 별로 쉴 틈 없이 연기해야 하기 때문. 공연장에 들어가 우선 눈에 띄는 건 사방으로 공개된 무대와 4개의 스크린이다. 무대와 영상과의 결합은 이전에도 종종 봐왔고 여러 양념 역할을 했지만 여기에서는 인물들의 심리를 나타내고 배경으로 활용되는 등 시공간의 변화와 심리에 활용,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관객으로 둘러싸인 무대는 항상 관객을 향해 연기하던 정형성에서 벗어나고 이 작품의 제목인 '씨왓아이워너씨'(내가 원하는 것만 본다)를 관객이 느끼게 하는 장치로써도 이용된다. 이제 이야기를 살펴보자. 이 작품은 세 개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단편 소설 ‘덤불 속에서’와 ‘용’, ‘케사와 모리토’를 원작으로 1막 ‘라쇼몽’, 2막 ‘영광의 날’, 1막과 2막 도입부에 삽입되는 ‘케사와 모리토’로 각색했다. 특히 1막 ‘라쇼몽’은 일본의 대표적인 영화감독 구로자와 아키라의 영화로도 잘 알려진데다, 연극으로도 인기를 얻어 관객에게는 익숙할 이야기다.영화와 연극의 정석적인 연출이 있었다면, 이 작품은 관념적인 표현에 무게를 두고 이야기를 압축시켰다. 한 남자가 살해된 사건을 두고, 그의 아내, 강도, 영매에 의해 전달하는 죽은 남자의 이야기는 놀랍도록 다르다. 2막에서도 진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한 신부의 거짓 신의 계시로 일어나는 소동으로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에 대해 알 수 없는 혼란을 이야기 한다. 나의 진실이 다른 이에게는 터무니 없는 거짓이 되고, ‘진짜’ 진실이 모든 사람에게는 거짓이 될 수 있는 것,작품은 알려고 들수록 숨어버리는 이 진실에 대해 간결하게 이야기 한다. 세상은 모든 개인을 위한 각각의 진실을 마련해 놓았을지도 모른다. 이 작품을 보면 그렇다.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면서 그게 곧 진실이 되어버린다. 형식에 있어 새로움을 시도한 무대에 신선함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건 관객의 몫이다. 간결하고 관념적인 장면은 친절하고 장황한 설명보다 강렬한 인상을 남기지만 이를 원치 않았던 관객에게는 단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사소하긴 하지만 배우들의 등장과 퇴장이 눈에 거슬리는 건 새로운 시도의 부작용 정도일 것.배우들은 모두 고른 기량으로 무대를 채운다. 김선영은 비련의 여인, 착한 아내, 요부, 한물 가서 서러운 배우를 넘나들며 연기력을 펼쳐 보인다. 이외에도 양준모, 홍광호 등도 제 역할을 다해준다. 가장 눈에 띄는 배우는 강필석이다. 1막에서 살인 사건을 목격하는 경비원 역으로 극 속에 자연스럽게 묻어나던 그는 2막에서 고뇌하는 신부 역에 몰입, 자연스럽게 강필석이 아닌 신부의 모습을 보여준다. 별 다른 무대장치 없이, 일인 다역에 등장과 퇴장이 고스란히 관객에게 노출되는 이 작품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건 배우들이기에 그들의 활약이 더 눈에 띄는 건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또 하나, 이 작품은 손드하임의 후계자로 손꼽히는 마이클 존 리카우사의 최신 작품이다. 그래서인지 노래 하나하나는 불협화음 속에서도 묘하게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최근 한국을 방한한 그는 우리 배우들의 무대를 보고 기립박수를 보내기도 했다. 는 강력한 원작의 힘이 바탕이 돼있다. 새로운 무대와 영상, 연출이 산뜻하게 받아들여지는 건 이런 요소도 한 몫 할 듯. 여러 가지 시도와 함축이 있는 이 작품에서 어쨌든 관객은 보고 싶은 부분을 받아들여 즐기면 된다. 글 : 송지혜 기자(인터파크INT song@interpark.com)
2008.07.22 / 조회 1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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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니 토드] 핏빛 면도날이 만드는 음습한 공포
평범한 이발사였던 벤자민 바커. 그가 스위니 토드로 이름을 바꾸고 살인을 시작한 이유는 명확하다. 아름다운 아내와 귀여운 딸이 한 권력가에게 희롱 당하고 버려졌으며 자신은 15년 동안 억울하게 유배를 당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위니 토드의 분노는 한 개인에게만 향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그는 사회를 증오했고 인간을 불신했다. 스위니 토드가 택한 건 무참한 살인행각. 자신의 2층 이발소에 찾아온 손님을 차갑고 날카로운 면도칼로 살해하고, 시신은 1층의 파이집 여자 러빗 부인의 파이재료로 쓰이는 엽기적인 행위가 이어진다. 이처럼 스산하고 끔찍한 이야기를 다루는 뮤지컬이 또 있을까? 아름다운 음악과 로맨틱한 스토리만을 선호한다면 이 뮤지컬은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악마와 동맹을 맺은 주인공에게서 눈을 뗄 수 없는 건, 대부분의 뮤지컬에 등장하는 달콤한 인물들에게선 결코 찾을 수 없는 살벌하지만 중독성있는 매력을 지녔기 때문이다. 뮤지컬 사상 가장 악랄하고 가장 비극적인 주인공 영국의 귀족 문화가 정점에 달하고 산업혁명으로 거상이 속속 등장하던 19세기는 산업혁명으로 부자가 된 상인들이 속속 등장하고, 귀족문화는 절정에 달하던 시대다. 반면 빈곤으로 고통 받는 노동자층 역시 늘어나면서 공간은 부패와 부조리함, 광기마저 품고 있다. 억울하게 유배지에 갇혔던 스위니 토드. 그는 그곳에서 탈출을 감행하고, 선원 안소니의 도움을 받아 간신히 런던에 도착한다. 극은 이 시점에서부터 시작한다. 스위니 토드가 처음부터 무차별한 살인을 시작한 건 아니다. 만약 그랬다면 이 작품은 2류 슬래시 컬트 뮤지컬로 탄생되었을 것이다. 그는 자신을 설득시키는 살해 동기를 분명히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분노는 부인을 희롱하고 버린, 그리고 이젠 자신의 딸마저 탐내는 터핀 판사에게만 향한 게 아니다. 그때 ‘사람들’이 그저 재미있게 구경만 했다는 사실에, 살의는 불특정 다수에게도 향하게 된다. 뮤지컬 사상 가장 비극적인 주인공 탄생의 출발이 된 것이다. 첫 살인은 뜻하지 않게, 급작스럽게 이뤄진다. 희생자는 토드를 알아보고 협박해온 사기꾼 이발사 피넬리. 스위니 토드의 연쇄살인 방정식에서 약간 벗어난 출발이었지만 어찌 되었건 살인은 시작됐고, 파멸은 가속 페달을 밟기 시작한다. 복수를 위한 살인인지, 단지 살인에서 쾌락을 얻는 살인인지도 불분명해지는 잔인한 행각. 결국 복수의 칼날은 자신에게 돌아오는 것임을 면도날을 든 처단자 스스로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증오와 광기, 카니발리즘, 그리고… 인간의 인육을 먹는 행위, 카니발리즘은 [스위니 토드]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요소다. 시신을 은폐해야 하는 스위니 토드와 파이에 넣을 고기가 필요한 러빗 부인의 동업 관계가 성립되면서 카니발리즘은 19세기 런던 한복판에서 일어난다. 스위니 토드와 러빗 부인이 핏빛 동맹을 맺을 때, 아이러니 하게도 이 장면은 작품에서 가장 코믹하고 경쾌한 장면 중 하나로 표현된다. 마치 새로운 장난감을 발견한 것처럼 농담 따먹기를 하며 살육을 기대하는 그들을 보고 있자면 웃기다가도 섬뜩하고 서늘하다. 제작사측에 따르면 이 부분은 가사를 붙이기에 가장 힘들었다고 한다. 코미디에는 지역정서가 많이 포함되기 한국 관객이 웃을 수 있는 코드와 원작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해야 했다고. 작품은 음습한 분위기 속에서도 유머를 포기하지 않는다. 스위니 토드가 분노에 치를 떨며 세상을 향해 욕지거리를 내뱉고 살인을 결의하는 긴장의 절정에서도 유머는 툭하니 등장해 긴장을 풀어놓곤 한다. 묘한 광기와 코미디가 어우러지며 이 작품이 ‘블랙 코미디 연쇄살인극’이란 꼬리표를 잊지 않게 해주는 대목이다. Little Priest (러빗부인, 토드) 러빗 : 그래요, 다 좋은데 지금의 문제는 저 안에 있는 사람이라구요! 이봐요! 내 말 들려요? 내 말 안 들려요? 정신 좀 차려요. 이 사람 어떻게 할거에요? 그리고 저 밑에 꼬마도 있잖아요. 우리 내려가서 그 놈이 아직도 거기 있는지 보자구요. 잠든 걸 보고 이리로 오긴 했는데. 어서 와요! 문제없네요. 아직도 뻗어 자고 있어요. 새끼 양처럼 아주 단순한 아이죠. 나중에 내가 잘 꾸며대면 될 거예요. 하지만 저 죽은 놈은! 저 죽은 시체는 어떻게 처리할 거죠? 토드 : 이따가 어두워지면 은밀한 곳에 묻어 버리면 되지 뭐. 러빗 : 네, 물론 그럴 수도 있겠죠. 뭐 가족들이 와서 수색작업을 할 거 같지는 않으니까요. 하지만...당신 나 알지요. 가끔 기막힌 생각이 내 머릿속에 떠오르는 거요. 그래서 지금 생각이 난 건데… 너무 아깝죠... 토드 : 아깝다니? 러빗 : 크나큰 낭비/우람한 몸집/흔적이 없이 다 그냥 /처리도 되죠/장산 안 되고/쌓여가는 빗/하늘이 내린/횡재죠/내 말 몰라요?/정말?/ 아깝다고요/내 말은/매일 치솟는 고기 값/아니 정말 모르겠나? 토드 : 아! ……………….중략…………………. 토드 : 요즘같이 막가는 세상엔 ,러빗 부인, 여기에 어울리는 막가는 조치가 필요하지! 러빗 : 자, 여기 있습니다. 오븐에서 막 꺼내 따끈따끈하죠. 토드 : 이게 뭐지? 러빗 : 목사/한입 먹어요. 토드 : 정말 맛있나? 러빗 : 기가 막힌 이 맛 /죄 없는 이 경건한 맛을 봐요/신선합니다. 토드 : 기름긴 뭐야? 러빗 : 사이비였나? 토드 : 제대로 된 시인은 여기 없나? 러빗 : 요즘 같은 세상에 시인은 다 굶어 죽어 없죠/목사나 먹죠. 토드 : 음... 천국의 맛이군/주교만큼 기름지진 않지만 그렇다고 보좌 신부만큼 싱겁진 않은 걸 러빗 : 장사하는 데에도 그만이에요/ 항상 더 원하게 해주거든요/문제는 일요일에만 식탁에 오른다는 거지요/변호산 어때요? 토드 : 꽤 비쌀 텐데 러빗 : 돈을 너무 밝혀서 재수는 없지만 /품위 있죠. 이처럼 곳곳에 유머러스한 코드가 있긴 하지만 공포와 서늘함이 이 작품을 지배함을 부인할 수는 없다. 희생자들은 스위니 토드의 칼날 아래 신음하다 검붉은 피를 흘린다. 커다란 오븐에서는 소리 없는 절규가 들리는 듯하고 날카롭고 찢어지는 소리와 톱니바퀴가 돌아가는 효과음은 인간성이 말소된 그들의 세상을 스산하게 대변하고 있다. 손님이라곤 파리 밖엔 없었던 다 쓰러져가던 파이 집이 인육을 맛본 사람들로 북적거리기 시작한다. 없어서 못 팔 지경까지 가면서 광기는 전염병처럼 퍼져나간다. 그래서 복수의 끝은? 이 작품의 진짜 공포는 모든 비밀이 벗겨졌을 때야 모습을 드러낸다. 손드하임이 빚어낸 불협화음의 매력[스위니 토드]는 19세기 영국에서 유행한 소설 잡지 중 하나에 첫 등장했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여러 괴담 형태로 떠돌고 있었던 이야기가 소설 등에 소개됐던 것. 이후 여러 소설이나 영화 등에 등장하던 이 이야기는 적어도 6개의 다른 버전으로 만들어졌지만 대부분 로맨스를 조롱하고 카니발리즘에만 초점을 맞춘 일차원적인 스토리를 벗어나지 못했다. 그러다 1973년 크리스토퍼 본드가 기존 이야기에 스위니 토드가 살인마로 탄생할 수밖에 없었던 비극적인 동기를 부여해 연극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크리스토퍼 본드의 투어 공연을 우연히 보게 된 손드하임에 의해 뮤지컬 [스위니 토드]가 탄생하게 된다. [스위니 토드]는 뮤지컬계의 거장 손드하임의 작품 중에서도 수작으로 평가 받는다. 무엇보다 탄탄한 스토리와 뮤지컬로서는 보기 드문 비극적이고 어두운 분위기, 손드 하임이 작사/작곡한 음악이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 1979년 초연 당시 베스트 뮤지컬상을 비롯 8개의 토니상과 뮤지컬 부문을 포함한 드라마 데스트 상 9개를 휩쓸었다. 1989년과 2005년 브로드웨이에서 두 번 리바이벌되었고 2004년과 2005년 아일랜드의 노장 연출가 존 도일이 이 작품을 새롭게 해석, 연출해 연출상을 포함 3개 부분 토니상과 4개 부문 드라마데스크 상을 수상했다. 2005년 작품은 소극장 규모에 배우들이 캐릭터에 맞게 직접 연주를 하는 등 초연과는 차이가 있다. 이번 한국 공연은 1979년 초연을 바탕으로 했는데, 비극적인 드라마에 좀 더 집중하고 스케일이 더 크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는 팀 버튼 감독이 2008년 1월 개봉 예정으로 영화촬영 중에 있다. 이 작품의 음악은 아름다운 멜로디를 선사하진 않는다. 오히려 불협화음이 많다는 게 특징. 불협화음과 협화음이 교차되어 극의 불안한 상황을 증폭시키고 캐릭터의 성격을 투영하기도 한다. 극 초반 소외된 희생자이자 동시에 자본주의 사회 자체이기도 한 코러스의 합창은 섬뜩하고 불안하다. 스위니 토드의 음악은 비장감이 감돌고, 러빗 부인의 노래는 경망스럽거나 정신 없다. 반면 순수한 영혼을 소유한 토비아스의 노래는 깨끗한 음이 특징이다. 가사나 대사보다 노래 자체로 인물들의 캐릭터를 표현해 곡과 가사, 드라마가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공연 처음과 마지막을 장식하는 코러스들은 작품의 분위기를 극적으로 대변한다. 이는 전체 작품의 톤을 잡아주며 이야기를 들려주는 서사적인 화자이자, 모든 등장인물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운명의 수레바퀴를 상징한다. '칼을 들어라'는 그레고리안 찬트에 나오는 디에스 이라이(라틴어로 심판의 날)를 인용한 것으로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화음악을 담당했던 버나드 허먼이 자주 사용하던 기법이다. 실제로 손드 하임은 소년시절부터 그에게 팬레터를 보낼 정도로 버나드 허먼의 광적인 팬이었는데, 스위니는 허먼에게서 많은 부분 영감을 받았다고 밝힌바 있다. The Ballad of Sweeney Todd (코러스, 토드) 남자 : 등골이 오싹할 얘기 /시퍼런 눈빛의 한 남자 /그의 면도날을 본 신사들/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졌지/뻔한 길은 마다했어/바로 스위니 토드/이발사 탈을 쓴 악마 또 다른 남자 : 런던 최고의 이발소 /명 짧은 이들로 붐볐지/좀 빨리 죽으면 뭐 어때?/다 깨끗한 자태로 주의 품에 안겼어/그의 손에 /이발사 탈을 쓴 악마 합창 : 칼을 들어라 스위니/저 하늘 향해/위선자들 피로 넘쳐 나리니 솔로 :텅 빈 방에 혼자 앉자 /고독을 즐기는 듯 했지/그에게 유일한 친구는/의자 하나와 몇 개의 이발도구/청결의 전령사였지/바로 스위니 토드 합창 : 이발사 탈을 쓴 악마/웃음 뒤로/친절 뒤로/아무도 모르게 움직였지/섬세하고 강한 손길/완벽하게 계획 했어/뚫어질 듯/ 강렬한 눈빛 /그림자 뒤로/반짝였지 사실 진정한 공포는 연쇄살인을 넘어선 무언가로부터 온다. 스위니 토드는 세상에 대한 증오로 무차별적인 살인을 자행하고, 그 시신을 다시 대중에게 먹게 한다. 이로써 토드는 증오와 복수, 살인으로 억울한 피해자에서 악랄한 악마로 변해간다. 이런 진실을 보는 사람은 정신이 모자란 토비아스와 길거리의 정신이 나간 걸인 여자란 것도 아이러니다. 토비아스의 노래는 스위니 토드의 많은 노래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무대 밖에서도 살아남은 가장 대중적인 곡이다. 바브라 스트라이젠드등 많은 가수들이 불러 유명해 졌는데, 토비아스가 그 동안 러빗부인 대해 남몰래 품었던 연정을 노래한 곡으로 서정적이고 아름다우면서도 애절한 심정이 잘 표현된다. Not While I’m Around (토비아스, 러빗) 토비 : 아줌마를 위해서라면 난 뭐든지 할수 있어요. 괴물이든 귀신이든 뭐든지 아줌마를 해치려고 한다면 맨주먹이라도 다 찢어 발길 수 있어요. 정말이에요. 러빗 : 참 착한 아이로구나! 토비 : 아니면 그냥 어떤 남자여도요. 러빗 : 남자라니? 토비 : 사악한 남자요. 아줌마 몰래 아줌마를 나쁜 길로 끌어들이려고 하는 그런 남자요. ………………..중략…………………………………….. 토비 : 그 누구도 당신 아프겐 못해 러빗 : 토비한테 뭐가 필요한 지 난 알지 토비 : 모두 떠난 데도 걱정마요/나를 불러요 러빗 : 자 여기, 맛있는 사탕이 있다. 토비 : 악마의 간악한 웃음/우리를 속여도/내가 그 놈들 물리쳐줄게 러빗 : 이 바보 같은 소리는 뭐니? 자꾸 그렇게 얘기할래? 토비 :그냥 그동안 조금 생각해봤는데요.... 바로 그 사람이에요.--- 토드 아저씨. 아줌마가 그 사람을 좋아하는 것도 알아요. 하지만 그런 사람을 믿으면 안돼요. 나도 살아오면서 많은 걸 알게 됐다고요. 걱정 마요 똑똑하진 못해도/난 알 수 있어요/날 믿어요 믿어봐요 뭐든지 다/ 맡겨만 줘요/지켜 줄 거야/똑똑한 놈 모두 우릴/속이려 하죠/난 당신께/진실만을/말할 거예요 항상. 가장 악랄하며, 동시에 가장 비극적인 주인공 스위니 토드는 손드하임의 음악과 탄탄한 스토리로 뮤지컬 마니아층의 갈채를 받고 있다. 내용 자체의 음산함 때문에 대중성에 대해서는 의심을 받지만 공연이 올라가는 LG아트센터는 커튼콜 시 항상 기립박수를 얻어내고 있으니 달콤한 뮤지컬이 지겨워졌다면 도전해도 후회는 없을 듯. 19세기, 혼돈의 시대에 살다 악마가 돼버린 그에게 동정을 느낄 것인지, 공포만을 느낄 것인지는 관객의 몫이다. 글 :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7.09.21 / 조회 17,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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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막 앞둔 기대작 [스위니토드], 무대 리허설 현장
무대 세트도, 의상도 아직 갖추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렬한 매력이 감지되는 무대. [스위니토드] 무대 리허설 현장이 딱 그랬다. [스위니토드]는 한 개인에 대한 복수가 사회에 대한 증오로 번져 희대의 살인마가 된 남자를 다룬 뮤지컬로 류정한, 박해미, 홍지민, 임태경 등 뮤지컬계의 톱스타들이 모여 더욱 주목을 받는 작품. 이제 개막을 며칠 앞둬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스위니토드]의 무대 리허설 현장을 살짝 엿본다. 9월 15일 개막 무대는 공장, 감옥, 기계 등으로 구성 되어 있는 무대 배경과 빅토리아 시대 영국 복장, 조명이 더해지면서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의 절정이 연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고의 배우와 드라마틱한 드라마, 음악으로 뭉친 [스위니토드]를 기다려보자.글 :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2007.09.07 / 조회 1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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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니 토드] 류정한, 박해미 등 화려한 캐스팅 주목
올해 하반기 기대작 [스위니 토드]가 화려한 캐스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스위니 토드]는 19세기 산업혁명 초기 영국을 배경으로 누명을 쓴 채 억울한 감옥살이를 한 스위니 토드가 복수를 위해 벌이는 이야기가 긴박하게 펼쳐지는 뮤지컬. 베스트 뮤지컬 상을 비롯 8개의 토니상을 받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은 이 작품은 이번 한국 공연에서 류정한, 박해미, 임태경을 비롯 홍지민, 홍광호, 김봉환 등을 캐스팅해 팬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주인공 스위니 토드 역에는 [지킬 앤 하이드] [클로저 댄 에버] [쓰릴 미] 등을 통해 최고의 연기파 배우로 거듭나고 있는 류정한이 맡았다. 류정한은 이 작품에서 자신의 아내를 탐한 파렴치한 판사로부터 억울한 누명을 쓰고 외딴 섬에서 형을 살고 돌아와 악의 화신으로 변하는 연기를 보일 예정이다.
박해미도 [아이두 아이두] 이후 오랜만에 무대로 돌아온다. 그가 맡은 ‘러빗 부인’역은 스위니 토드를 사랑하는 파이집 여자로 겉으로는 수다스럽지만 내면은 외로움이 많은 캐릭터. 무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로 유명한 박해미가 어떻게 러빗 부인을 연기해 낼 지 주목 받고 있다.
또한 크로스 오버 테너로 팬층이 두터운 임태경은 극중 스위니의 딸 조안나를 보고 운명적인 사랑에 빠지는 청년 ‘안소니’역을 맡았다. 이외에도 폭발적인 음색을 가지 배우 홍지민이 박해미와 함께 러빗 부인 역을 맡고, 뮤지컬 [첫사랑]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홍광호가 토비야스 역을 맡았다.
뮤지컬 [스위니 토드]는 9월 15일부터 10월 14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된다.
글: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2007.07.02 / 조회 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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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알타보이즈] 최성원 김무열
알타보이즈 두 멤버 마크와 루크
보이 팝 그룹, 그것도 세상 영혼을 자기들 노래로 정화시키겠다는 소년들의 기발한 콘서트 현장 [뮤지컬 알타보이즈]. 이 뮤지컬이 특별한 이유는 격렬한 춤과 노래, 포복절도한 웃음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다섯 명의 악동들은 이 작품에서 가장 특별하다.
[뮤지컬 알타보이즈]가 무대에 올려지기 1시간 전, 다섯 악동들 중 극중 마크와 루크역으로 주목 받고 있는 최성원과 김무열을 만났다. 감수성 깊은 게이 소년역의 최성원은 분홍색 셔츠를, 힙합 소년 김무열은 모자를 삐딱하게 쓴 체 완벽하게 마크와 루크로 변신해 있었다. 최성원에게 극중 마크 목소리를 들려달라고 하자 하이톤 목소리로 ‘하이 매튜~’ 하며 장난스럽게 응한다. 이때부터 떠들썩해지기 시작한 이들과의 인터뷰.
[뮤지컬 알타보이즈]에서 격렬한 춤과 노래를 선보이는데 힘들진 않나.
김무열(이하 김) >> 솔직히 말하면 죽을 거같이 힘들다. 아직 보지 못한 분들한테 가끔 말한다. 다섯 남자가 무대 위에서 죽어가는 걸 볼 수 있을 거라고(웃음).
최성원(이하 최) >> 처음 멋모르고 시작할 때는 자신감이 있었다. 특히 데뷔작이 댄스 뮤지컬이었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얼마전 회식 자리에서 대표에게 말했다. 이렇게 힘들줄 알았다면 안 했을 거라고. 체력소모가 굉장히 많아서 몸무게가 10킬로 빠졌다. 다이어트 뮤지컬이다(웃음).
김 >> 덕분에 형은 꽃미남 대열에 들었다.
최 >> 이런, 살 빠지기 전부터 꽃미남이었다.
춤과 노래를 소화하기 위해 특별한 준비가 있었다면.
최 >> 보통 뮤지컬 보다 일찍 연습에 들어갔다. 대부분 한달 반에서 두 달 정도 연습을 하지만 우리는 두달 반 전부터 시작했다. 안무도 보통 한달 전이지만 한달 반 전부터 하루 12시간씩 연습했다.
원래 마크와 루크역으로 오디션을 봤나.
최 >> 아니다. 지금 김태우씨가 맡고 있는 매튜역으로 오디션을 봤다. 내가 가지고 있는 소년 이미지를 탈피하고 싶어서였다. 그런데 역시 마크를 맡으라는 연락이 왔다. 그래서 이왕 맡은 거 누구도 만들어 내지 못하는 ‘마크’를 만들어 내자고 생각했다.
김 >> 난 처음부터 루크가 하고 싶었다. 다른 작품에서 생긴 모범생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게다가 오디션 준비를 하면서 정말 매력적인 작품이라는 걸 알아서 다른 작품을 포기하면서 [알타보이즈]에 출연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신경 쓰는 장면이 있다면.
김 >> 마지막에 멤버들이 함께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가장 좋다. 사실 루크나 마크는 이 작품에서 코믹함을 이끌어 내는 주요 캐릭터기 때문에 관객들이 웃어주는 장면 하나하나도 소중하다. 하지만 공연 끝자락에 멤버들과 함께 하는 노래하는 부분에서는 멤버들이 모두 운다. 그때는 정말 한 멤버로 느껴진다.
최 >> 개인적으로 마크의 솔로곡 부분을 아낀다. [알타보이즈]를 본 어느 분이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마크는 솔로곡 하나로 모든 것이 용서되고 사랑스러워진다고. 관객분들이 처음부터 마크를 받아들이는 건 아니라고 본다. 그래서 마크가 게이라는 것을 마음껏 보여주고, 솔로곡으로 관객들의 이해와 사랑을 받는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웃음).
여성이 한 명도 출연하지 않는데 서운하진 않나.
최 >> 내가 있지 않나(웃음). 정말 맡은 역에 충실하기 때문인지 전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아웃사이더 없이 모두 편하게 지낸다. 사우나도 같이 가고.
김 >> 형들하고 친해져서 정말 재미있다. 여자친구가 질투할 정도다.
(여자 친구 유무에 대해 묻자)
최 >> 여자 친구가 있다. 알타보이즈 멤버 10명 중 7명 정도 있는 거 같다.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면 말해달라.
김 >> 루크는 주렁주렁 장신구를 많이 하고 있어서 초기 공연 때 목걸이가 마이크에 걸린채 노래한 적도 있다. 지금은 실로 고정시켜 놓는다. 또 [알타보이즈]는 관객의 호응에 따라 그날 무대가 많이 달라진다. 어느 날은 200% 에너지를 끌어내 신나는 무대가 만들어지지만 어떤 날은 힘들 때도 있다.
최 >> 프리뷰 공연 때 개인적으로 준비한 립글로즈를 무대 위에서 틈나는 대로 바른 적이 있다. 그런데 외국 연출이 이걸 싫어했다. 게이가 게이스럽게 행동하는 건 아니라고. 그래서 크게 사과하고… 다음부터는 무대 뒤에서 몰래 바른다.
선후배로서 서로에 대해 이야기 한다면.
최 >> 무열이는 진정 노력파다. 그 또래들보다 예의 바르고 연습실에서도 항상 성실하다. 뭐 하나가 안 되면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도 있다. 함께 공연하면서 생각했는데, 이 친구는 나중에 대성할 거라고 느꼈다. 그래서 라이벌로 생각하고 별로 안 좋아한다(웃음). 이젠 춤만 된다면 루크가 하고 싶을 정도다.
김 >> 형에게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루크 캐릭터 만드는 것에서도 이것저것 조언을 많이 해줘서 방향 잡기가 수월했다. 4년전 풋루스에서 공연하는 형을 처음보고 감동 받았는데 이렇게 한 작품에서 만나다니 가끔은 신기하기도 하다. 나도 사실 노래가 된다면 마크가 하고 싶다.
수다 같은 인터뷰가 진행되다 보니 공연 30분 전이다. 긴장되지 않냐고 물으니 둘 다 “긴장되진 않는다”고 한 목소리다. 김무열은 “긴장보다는 걱정이 된다"고 말한다. “무대에서 춤추고 노래 부를 때 몇 번의 고비가 있는데 그걸 잘 넘겨야 할텐데”라며 각오도 다진다.
최성원과 김무열은 몸과 목소리를 풀면서 무대위로 오를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이미 변신해 있었다. 배우에서 그룹 [알타보이즈]의 악동 멤버 마크와 루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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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
사진 : 강유경 (9859prettygirl@daum.net)
2006.05.03 / 조회 15,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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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절복통 보이 팝 밴드 [알타보이즈]
“당신 영혼?
통쾌하게 정화시켜 줍니다!”
만약 점잖고 우아하게 공연을 관람하고 싶다면 뮤지컬 [알타보이즈] 관람은 다시 한번 고민하는 게 낫다. 다섯 명의 개성 강한 보이 밴드가 등장하는 순간부터 마치 오빠 부대를 연상케 하는 소녀들의 함성이 귓가를 진동하기 때문이다.
뮤지컬과 콘서트를 결합한 ‘팝 뮤지컬’이라는 새로운 형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이 작품은 평소 뮤지컬보다 콘서트를 찾던 10대까지도 불러 모으는 경쾌하고 익살스런 이야기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성당에서 신부를 돕는 복사 소년들이 뭉쳐(그 중 한 명은 유태인이다) 불쌍한 영혼을 돕기 위해 보이 팝 밴드를 결성한다. 이른바 ‘알타보이즈’. 이들은 전국을 순회공연하며 깨끗하지 못한 영혼을 그들의 노래로 정화시킨다.
역동적인 노래와 춤, 익살스러운 대사로 관객 시선 고정
[알타보이즈]는 보이 팝 밴드라는 설정에 맞게 시종 신나는 노래와 현란한 댄스로 무대를 채운다. 또한 공연장의 영혼 상태를 나타내는 영혼탐지기, 나름대로 고민을 들어주는 고해소 등 신선하고 기발한 소재를 등장시켜 웃음을 유발한다. 역동적인 무대와 함께 이 작품의 매력은 다섯 소년들의 개성 강한 성격과 익살스러운 상황으로 관객의 시선을 놓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알타보이즈의 믿음직한 리더 매튜, 자신의 성 정체성에 고민하는 마크, 악동 루크, 부모를 그리워하는 멕시코 소년 후안, 유태인인 아브라함이 엉뚱하면서도 귀엽게 만들어 내는 웃음은 현란한 춤과 노래와 함께 맛깔난 양념처럼 극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또한 여자 배우가 출연하지 않지만 극중 리더 매튜가 여성 관객을 무대 위로 초대, 감미로운 발라드를 선사하거나, 루크가 관객속을 뛰어들어 춤을 추는 장면은 관객과의 교감을 이끌어 내는 이벤트로 봐도 무방하다.
국내 출연진의 활약도 눈여겨 볼만하다. 한때 10대들의 우상이었으며 지금도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그룹 god의 보컬 김태우가 매튜역을 맡아 무난히 소화해냈다. 어두운 과거를 가지고 있고 어딘지 불량스러워 보이지만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순진함을 간직한 루크역에는 [그리스] [어쌔신] [아가씨와 건달들] 등에서 활약을 보인 김무열이, 가장 감성적인 인물인 마크역으로는 [넌센스잼보리] [피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등에 출연한 최성원 등이 출연해 호흡을 맞춘다.
‘엔싱크와 넌센스의 만남’
뮤지컬 [알타보이즈] 2006년 국내 공연되는 브로드웨이 작품 중 가장 최신작이다. 이 작품은 지난 2004년 뉴욕 씨어터 페스티벌 데뷔 후, 2005년 브로드웨이에 입성, 현재까지 뉴욕에서 공연되고 있으며 해외 라이센스 공연은 세계에서 한국이 처음이다.
현재 미국 [알타보이즈]는 팝 그룹 엔싱크와 뮤지컬 넌센스의 유쾌한 만남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관객 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2005년에는 The Outer Critics Circle Award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해 평론가들에게 호평을 받기도 했다.
나른한 봄날, 경쾌하게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싶다면 뮤지컬 [알타보이즈]를 스트레스 해소 방안 리스트에 올려도 후회없는 선택이 될 듯 하다.
뮤지컬 알타보이즈 中 ‘내 안의 리듬(Rhythm in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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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송지혜(인터파크 엔터테인먼트 운영마케팅팀 song@interpark.com)
사진 : 뮤지컬 헤븐
2006.04.17 / 조회 1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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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알타보이즈] 제작발표회
god 김태우 시선 집중
뮤지컬 헤븐은 3월 28일 충무아트홀 컨벤션 센터에서 제작발표회를 가졌다. 이 날 쇼케이스에서는 ‘우리는 알타보이즈’, ‘내 안의 리듬’, ‘부름’, ‘당신에게 무언가 특별한 것이’의 4곡이 불려졌다. 김태우, 최성원, 김무열, 이태희, 김태한이 첫 무대를 열었고, 김태우와 더블 캐스팅 된 송용진이 발라드 곡인 ‘부름’이라는 곡을 불렀다.
뮤지컬 [알타보이즈]는 미사가 진행되는 동안 신부를 돕는 소년을 지칭하는 복사를 뜻하는데 뮤지컬 [알타보이즈]에서는 다양한 개성을 지닌 멤버들로 구성 된 팝 보이 밴드를 말한다. 5명의 배우가 출연해 신나는 노래와 현란한 댄스로 무대를 압도한다. 불쌍한 영혼들을 구원하러 온 자칭 팝의 전도사 5인조 밴드의 요절복통 이야기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콘서트 뮤지컬이 처음이지 않을까 싶다. 물론 [하드록카페]는 콘서트 뮤지컬을 표방을 했지만 드라마가 점점 더 강해져서 이제는 뮤지컬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뮤지컬 [알타보이즈]는 콘서트 뮤지컬로는 처음으로 국내에 선 보이는 작품이 되는 것이다. 흔히 god, 동방신기, 신화, SS501 등 남자 5인조 그룹 들의 콘서트를 많이 봐 왔던 관객들은 그리 낯설지는 않다.
이 작품은 뮤지컬 이상의 열기와 감동을 관객에게 그대로 전달 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고 새로운 스타일의 팝 뮤지컬을 선보이는 데에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은 2004년 뮤지컬 씨어터 페스티발 최고의 화제작으로 선정 되었고, 2005년 The Outer Critics Circle Award 최우수 작품상을 받기도 하였다.
프로듀서 박용호 대표는 “우리 모두는 하나이고, 용서와 화해를 통해서 우리 모두가 인연을 이어 나가고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작품은 충무아트홀, MBC, CJ엔터테인먼트, 뮤지컬 헤븐이 함께 제작했다. 이 날 연출 Stafford Arima는 “미국 알타보이즈에서 시작해서 한국까지 오게 된 것이 꿈만 같고, 미국 이외에 다른 언어로 초연된다는 것에 대해 흥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음으로 가득찬 우정’을 이야기하는 뮤지컬 [알타보이즈]는 5명의 에너지가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되면서 가는 콘서트 뮤지컬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군입대를 앞둔 김태우는 “특별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알타보이즈]에서 캐스팅 제안이 왔었고, 평소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참여하게 되어서 좋다.”는 말했다. 매튜 역을 맡은 김태우와 송용진은 더블 캐스팅으로 참여하고, 최성원은 마크로 분한다. 메튜를 좋아하는 마크는 김태우에 대한 처음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god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그런 선입견이 없어졌고, 무대 위에서 리더로 잘 이끌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원은 다정하고 순진하여 자신의 성 정체성과 메튜에 대한 감정으로 혼란을 느끼지만 신이 만들어준 자신의 모습을 부정하지 않고, 본연의 모습을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는 역으로 분한다. 루크 역에 김무열, 후안 역에 이태희, 에이브라함 역에 김태한이 맡는다. 이 밖에도 이철주, 한지상, 김세준, 김종원 등이 참여한다.
배우들이 부르는 노래는 앙코르 곡을 포함해 13곡이며, 엔싱크, 백스트리트보이즈, 뉴키즈온더블록 등 미국을 대표하는 보이 밴드의 색체가 강한 팝 음악들로 구성되었다고 한다.
뮤지컬 [알타보이즈]는 4월 12일부터 5월 21일까지 충무아트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뮤지컬 [알타보이즈]
* PLAY버튼(▶)을 클릭하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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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사업부 allan@interpark.com)
2006.03.29 / 조회 12,3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