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소리> 민영기
작성일2009.08.10
조회수21,996
며칠 전 야외 공연을 마치고 돌아온 민영기는 무엇보다 좋았던 공연을 두고 “마음껏 소리도 지를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마이크와 웅장한 스피커 덕으로 살아나는 배우들이 있다면, 적어도 민영기에게 뮤지컬 무대 위에서 착용하는 와이어리스 마이크는 그를 한정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작품을 말하는 소리와 그 울림에선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그가 오늘날 관객을 설득하는 힘은, 소리에 실은 그와, 그가 맡은 배역이 호소하는 메시지일 것이다.
널 위해 만들었다.
“극장에서 답답한 감도 없지 않았죠. 실내에서는 배우들의 호흡, 디테일 한 연기 위주로 했다면, 야외에서는 배도 세 척이나 등장하고, 스케일도 크지만 마음껏 소리도 낼 수 있었고요. 700석 극장에 거의 천 명 정도가 서거나 보조석에 앉아서 보셨는데, <이순신>은 아무래도 야외성이 강한 작품인 것 같아요.”
“이윤택 선생님과는 참 각별한 사이죠. 2001년 서울예술단에 입단하고 <태풍>에서 병사 3 역할을 맡았는데 왕이 섬에 표류해서 “우리가 길을 잃은 거냐?”하면 제가 “아마 그런 것 같사옵니다”하는게 대사의 전부였어요. 그럴 때 객석 반응이 “오호~”(웃음) 목소리 때문에 왕보다 더 왕 같은 병사였다고요. 그때 이윤택 선생님이 눈여겨보시고, 다음 앵콜 공연에는 캘러번이라는 역을 주셨고, 3, 4년이 지난 후엔 <화성에서 꿈꾸다>로 뵈었죠.”
뮤지컬 <화성에서 꿈꾸다>는 이윤택이 “널 위해서 만들었다”고 말할 정도로 민영기에 대한 신뢰에서 배역이 출발한 작품.
“<화성에서 꿈꾸다>는 두 말도 않고 대본도 뭐도 안 보고 “하겠습니다” 했어요. 그게 예뻐보이셨는지 <이순신>까지 맡겨주셨죠. 선생님이 좀 강하신 분이긴 한데(웃음) 원하시는 걸 일단 해 보려고 노력해요. 그러고 나서 부딪히는 부분을 말씀드리면 충분히 조율 가능하신 분이거든요. <화성에서 꿈꾸다> 할 때부터는 선생님이 제게 반말을 하지 않으셨어요. “민영기 씨, 이렇게 해 주세요”하시고. 7, 8년 지나다 보니 뭘 말씀하시려고 하는지 알 것 같아요.”
가사가 들리지 않으면 죽은 노래
좋은 선생님과의 인연은 대학교에서부터 출발했다. 성악을 전공(한양대 성악과)한 그는 서른 셋 젊은 교수의 첫 제자가 되어 방학도 없는 열기 가득한 학창시절을 보냈다.
“고성현 선생님이라고 그 명성을 학교 들어가서야 듣게 되었죠. 여름에 땡볕 아래 축구도 같이 하고 화장실 호수 껴 놓고 샤워도 하고, 방학 때도 연구실에서 계속 노래 연습하고. 저희들 졸업할 때까지 해외 공연도 자제하셨어요. 선생님에 대한 애정이 각별할 수 밖에 없죠.”
더욱이 오페라 <이순신>에 이순신 역할로 무대에 섰던 스승의 모습을 학생 민영기가 뮤지컬 <이순신>을 통해 같은 배역으로 섰을 때 스승은 “네가 그렇게 노래를 잘 했었나?”는 농담에 “무척 자랑스럽다”는 진담을 담기도 했단다.
“선생님이 늘 “가사가 들리지 않으면 이 노래는 죽은 노래다”라고 말씀하셨어요. 노래를 아름답게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을 전달하느냐도 중요하다고요. 그 말씀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죠. 그간 소리 위주로 노래했는데, 뮤지컬에서는 가사 위주로, 내가 하는 말을 관객들에게 전달해야 하는 과제가 성악가들한테는 힘들거든요. 저는 그 부분을 비교적 쉽게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학교에서 연기라는 걸 따로 배우지 않거든요. 오페라 연기라고 연기 수업이 있긴 하지만 뜬 구름 잡는 식이었어요. 몸 쓰는 것도 그렇고. 무대에서 어떻게 걸어야 하는지, 어떻게 서고, 손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지 못해서, 처음 배우로 시작했을 때는 무척 고생 많이 했죠. 1999년부터 2000년 사이 앙상블 하면서 “노래 밖에 못하는 소리쟁이”라는 소리도 많이 듣고 혼도 많이 났죠.”
성악도의 뮤지컬 무대 진출을 두고 ‘변절자’, ‘딴따라’로 가르며 배척했던 모습은 이미 과거의 촌스러움으로 전락. 이제는 뮤지컬 배우를 꿈꾸는 성악 전공 학생들도 많아 그는 제작년, 강단에 서 후배들을 지도하기도 했다.
“신체 율동이란 수업이었는데, 학생들에게 걷는 법, 앉았다 일어서는 법, 말하는 법 등을 한 학기 동안 가르쳤어요. 1, 2학년 수업이었는데 3, 4학년까지 청강생들이 강의실을 꽉 채웠죠. 연극하는 친구들을 앉혀 놓고 수업했다면 말하는 것을 어떻게 소리로 표현할 것인가를 이야기 했겠지만, 노래를 먼저 배운 친구들이었기 때문에 더욱 ‘말하는 법’과 기초적인 움직임에 집중 했어요. 그 친구들이 그런 것에 더 목말라 하기도 했고요.”
얼굴 빨개지던 아이, 대중의 열기가 좋아
어린이 민영기는 두 명의 친구가 동시에 쳐다보기만 해도 얼굴을 빨갛게 붉히며 하던 말을 멈추던 수줍은 아이.
“집에서 분위기 메이커였어요, 귀염둥이(웃음). 위아래로 눈치도 잘 봤죠(웃음). 형은 과묵했고, 다섯 살 아래인 여동생은 너무 어려서 콩나물 사고 두부 사고, 잔심부름은 다 제가 했죠.”
교회 단체생활을 통해 음악도 접하고 대외 공포증도 사라졌다는 그는 이제 더욱 많은 관객에게서 힘을 얻는 무대를 즐기는 영락없는 배우의 모습이다.
“<로미오와 줄리엣> 첫 공연 때, 사실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이었죠. 꽉 차 있던 객석을 못 쳐다봤어요. 그런데 관객의 기운이, 그 뜨거운 기운, 사람들이 절 쳐다보고 있는 게 확 느껴졌거든요. 떨리기도 하지만, 배우들은 관객들에게 정말 큰 힘을 받는 것 같아요. 없던 힘도 생기도 없던 것도 하게 되고요.”
그가 선 무대가 매번 관객의 박수를 받은 것은 아니다. <화성에서 꿈꾸다>로 제1회 더뮤지컬어워즈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후 그가 선택했던 <조지 엠 코헨 투나잇>을 비롯, 소위 ‘잘 된 작품’과 ‘그렇지 못한 작품’ 사이에서 오고 감을 반복하기도 했다.
“<조지 엠 코헨 투나잇>에서는 배우로서 정말 많은 것을 얻었죠. 혼자서 극을 끌어가야 한다는 중압감, 책임감. 무엇보다 탭을 전혀 못 췄는데 기본 스탭이라도 배우고. 굉장히 많은 걸 배웠어요. 그러고 나니 두려운 게 없더라고요. 관객이 많이 오든 그렇지 않든, 만드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게 하나라도 있다면 그 작품을 선택할 거에요.”
가슴을 울리는 침묵의 소리로
그는 또래의 소소한 일상을 그린 작품 보단 더욱 무게감 있는 시대극에서 진가를 발휘했다. 풍부한 성량, 설익지 않은 깊은 움직임이 그와 닿아있기 때문이다.
“어떤 배우를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작품이 있고, 생각나는 분위기가 있다면, 성공했다고 생각하거든요. 배우가 다방면으로 잘 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지만, 어느 하나라도 잘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자랑스러워요. 시대물을 안 할 수는 없지요. 하지만 그게 지금 또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을 하기에 걸림돌이 된다고는 생각 안 해요. 또 그렇다 하더라도 돌뿌리가 싫어서 반대로 가거나 되돌아 갈 수는 없잖아요. 제가 배우를 안 할거라면 속상한 말이겠지만, 앞으로도 배우를 할 것이고, 또 그 과정에 있는 거잖아요. 앞으로 할 것이 더 많이 남아있다는 것이 배우로서 행복한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침묵에 소리>에 주인공 동석으로 서는 민영기는, 아직 미완된 작품에 신뢰를 더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이다.
“일본 정신병원에서 60년간 실어증으로 갇혀 산 실존 인물의 이야기에요. 동진이라는 인물이 일본으로 유학 가서 강제징용으로 태평양전쟁에 끌려 가고, 사랑하는 여자 때문에 인육을 먹으며 버티지만 결국 원자폭탄이 떨어져서 그 여자가 죽는 모습을 목격하는, 굉장히 슬프고 안타까운 이야기죠.”
‘테라피 뮤지컬’이란 부제를 달고 공연 속 심리치료의 과정이 삽입, 관객들도 작품과 함께 감성의 치유를 느낄 수 있을 것이란다. 이번 작품에서도 민영기의 호소력 짙은 힘있는 목소리를 관객들이 접할 수 있다는 희소식을 덧붙이자면.
그리고 2막에서는 미와 곁으로 자전거를 타던 아이가 와서 부딪히는데, 미와가 그 아이를 안으며 “괜찮니?”라고 말할 때 원자폭탄이 터지면서 전체가 환해지거든요. 그 뒤로 동진이 뛰어 오면서 울부짖는 장면이 있어요. 차라리 날 데려가라고 절규하는 부분이 2막의 방점이 아닐까 생각해요.”
동경 긴가도 극단과 공동제작하는 뮤지컬 <침묵의 소리>는 한일 배우들의 합동 무대가 될 것이다. “다른 정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호흡하며 느끼는 것이 분명 있을 것”이라며 기대가 큰 민영기는 한국 공연 후 계획된 일본 공연에도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에 선다는 것이 배우로서도 큰 매력”이라고 덧붙였다.
팬클럽과의 음악회에서 사회도 보고 노래도 하고, 소위 쿵짝을 혼자 다 해내길 7년 째, 덕분에 말솜씨도 늘었다는 그는 새로운 창작극 앞에서 설레임과 자신감, 또한 조심스러움을 논리정연하게 풀어 놓는 달변가이기도 했다. 그런 그에게 ‘진행자’의 경험을 십분 살려 인터뷰의 마이크를 넘겨 주었다. 새로운 무대를 앞둔 배우로서, 역시 새로운 무대를 기다리고 있는 관객들에게 궁금한 한 가지를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 대답은 역시 관객들의 몫으로 돌리겠지만, 그의 처음이자 마지막 질문은 우리 모두의 숙제이기도 했다.
“관객들이 어떤 작품을 봐야겠다고 선택할 때, 그 선택의 첫 번째 기준이 뭔가요? 팬들은 “배우 보고 해요”라고 대답하지만, 작품도, 배우도 익숙하지 않은 일반 관객들은 뭘 보고 작품을 선택하게 되는 거죠? 정말 궁금해요.”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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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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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님 2009.08.22
저도 답변을 드리자면, 모르는 작품이었다 하더라도 작품이 나아가는 방향이나 스타일을 보고, 그 공연만의 개성, 그리고 연출과 배우를 보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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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님 2009.08.20
마지막 질문에 대한 작은 답변: "이런 기사를 보고, 한 배우에 대해 알게 되고, 어떤 공연 정보에서 민영기님을 발견한다면 그 작품을 선택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