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의 세 남자

2010년이 눈 깜짝할 사이 반이나 지나 버렸다는 허탈함에 뮤지컬 신작 소식이 가뭄에 콩 나듯 나오는 탓에 허전함까지 느끼고 있는 요즘, <스토리오프마이라이프> 제작 발표는 참으로 훈훈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드림걸즈> <맨오브라만차> <지킬앤하이드> 등을 제작한 신춘수 대표가 연출에 도전하는 두 째 작품이자 류정한 이석준 신성록 이창용이라는 좀처럼 한 자리에 서기 힘든 배우들이 모인 작품이니, 브로드웨이에서 날아온 이 낯선 뮤지컬은 신선하고 반가운 무대일 수밖에.

특히 프로듀서와 배우로 긴 시간 인연을 유지해 온 신춘수 연출과 류정한 이석준이 처음으로 연출과 배우로 한 무대에 선다는 사실도 재미있다. 2007년 <스펠링 비>로 연출에 입봉 한 신인(?) 연출가 신춘수와 경력 10년 이상 관록을 갖춘 동생 배우들과의 만남은 몽글몽글 호기심을 일으킨다. 캐스팅 발표를 접하자 마자 인터뷰를 요청한 이유 중 하나다.

"편하지만, 아직 낯선"

저녁 6시가 다 돼가는 시간. 연습을 막 마치고 인터뷰 장소에 모습을 드러낸 이들 얼굴엔 약간의 피로가 묻어 있었다. 하지만 말하지 않아도 느낄 수 있는 그들 사이의 허물없는 자연스러움이 인터뷰 사진 포즈 사이 사이 묻어 나온다. 오늘 어떻게 커플 룩을 입게 됐냐는 기자의 농담에 “앗 이게 왜 이렇지” 하며 큭큭 웃어 보인다.

플레이디비(이하 플디) 세 분이 한 무대에서 모인 건 처음이시죠?
신춘수 석준이, 정한이와는 오랜 인연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작업을 한 건 이번이 처음이에요. 석준이와는 오랜 시간 텀을 두고 작업을 한 것이고, 정한이와는 프로듀서로서만 만나왔으니까. 편하면서도 낯설어요.

플디 배우 분들은 프로듀서가 아닌 신춘수 연출로 만나니까 어떤가요.
이석준 사실 스펠링 비를 연출 하셨다는데 전 몰랐고요(신춘수: 나에게 관심이 없구나) (일동 웃음) 긴가 민가 하는 것도 있었어요. 대표님이 연출을? 왜? 그런 생각이었어요. 이야기를 듣다 보니 알겠더라고요. 본인의 꿈이 영화 연출이고, 이미 수많은 무대를 겪어 오면서 펼치고 싶은 무대를 아마 이 작품에서 봤던 것 같아요. 지금 굉장히 의욕적이세요. 지난 번에 저희와 깊은 대화를 하셨는데 독단적으로 끌고 나가기 보단 연륜 있는 배우들과 만들어 가는 작업을 하시겠다고 하셨죠. 은근슬쩍 짐을 많이 넘기시더라고요.
신춘수 아하하하하

류정한 …아, 전 별로 할 말이 없는데…(웃음). 기대하는 부분이 많아요. 물론 많은 무대를 겪어오면서 노하우를 쌓으셨겠지만, 직접적으로 연출은 경험이 별로 없으시니까, 오히려 더 객관적으로 배우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걱정 반 기대 반이에요. 서로가(웃음).

플디 세 분 첫 만남이 궁금해요. 오랜 인연이 있으시잖아요.
이석준 오디 창립작품이었는데 <안녕 비틀즈>란 작품에서 처음 만났죠.
신춘수 그 땐 저도 20대였고 석준이는 20대 초반이었어요. 멋모르고 작품을 만들 당시 석준이를 만났는데, 사실 그 작품 완전히 망했죠. 그 작품 망하고 몇 년을 헤맸어요. 석준이에게도 상처를 줬던 것 같아요. 시간이 많이 흘렀잖아요. 석준이와 ‘살풀이 한다’면서 만났어요. 살풀이가 다는 아니지만 시간이 지난 후 만나니까 편하고 좋아요. 정한이와는 2002년 <킹앤아이>로 작업하면서 만나서 계속 인연이 됐고요.

 

플디 제작발표회에서 신춘수 연출님이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가 지금 뮤지컬 대세를 거스를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하셨어요. 그런데도 배우 면면이 화려한 건 프로듀서로서의 힘이 작용한 게 아닐까요?

신춘수 이번 캐스팅은 굉장히 직감과 감성으로 뭉친 경우에요. 석준이는 대본을 보내니 하루 반 만에 피드백을 줬고, 정한이는 내가 소진되는 느낌인데 작품을 연출하고 싶다고 하니 형과 함께 하겠다고 이야기를 해줬고요. 창용이는 워크샵에서 정말 성실해서, 어떻게 보면 유일하게 오디션을 치르고 합류한 경우에요. 성록이는 정한이에 대한 믿음이 커서 캐스팅을 했고, 성록이도 정한이 말 한마디에 움직인 거고요. 지금까지 프로듀서 할 때는 딱 짚어서 이런 구도로 가겠다 결정을 하고 가는데, 이번엔 점차적으로 좋은 에너지가 모인 것이죠.

이석준 연출님이 ‘살풀이 한다’고 하셨는데 이왕 살풀이를 할거면 어정쩡하게 할 생각은 없어요. 처음 대본을 받고 깜짝 놀랐어요. 우리나라에서 이런 작품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자극적이지 않지만 가슴을 울린다는 게 상당히 치밀 하다는 말이거든요. 정한 선배한테도 말했는데, 이건 모 아니면 도다. 이런 작품이 실패하면 뭉친 사람들이 문제가 있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류정한 처음엔 대본을 읽어봐도 모르겠더라고요. 어떤 사람은 울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무엇인지 모를 수도 있고. 처음엔 걱정이 많았어요. 그런데 최근 대본에 심도있게 다가가니까 너무 너무 좋겠단 생각이 들어요. 가슴에 무언가 와 닿더라고요. 지금은 기대감이 생겼고 연습이 재미있어 지기 시작했어요. 지금은 대표님을 철저하게 연출로 보고 있어요. 연출님에 대한 기대감도 있고 신선하기도 하고.

 

플디 연출님은 지금 두 번 째 작품이에요. 처음과 달라진 점이 있나요?

신춘수 제가 처음 <스펠링 비>로 연출 했을 때, 배우들이 저런 감성을 가졌나 깜짝 놀랐어요. 그런 감성이 있다는 건 처음 알았거든요. <스펠링 비> 때는 영화 콘티처럼 완벽하게 동선을 짜서 만들었어요. 하지만 두 번 째 되니까 달라지더라고요. 일단은 배우들의 감성에 훨씬 더 좋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전 큰 흐름만 놓치지 않으려고 중심을 잡고 있는 중이에요.

플디
연출로서 두 배우의 차이점을 말씀해 주신다면.
신춘수 둘은 굉장히 달라요. 석준이는 처음부터 많이 준비를 해오는 타입. 완벽하게 실행에 옮기는 스타일이고 정한이는 여백이 있어요. 공연 전까지 호흡을 맞춰가죠. 이 두 배우가 있으면 시너지 효과가 상당히 커서, 요즘 연습에 두 배우를 데리고 해요.

류정한 저희에게 프로듀서가 아니라 연출 신춘수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거든요. 정보가 거의 없는 점이 오히려 신선해요. 공연 올라가기 전까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충분히 겪겠지만, 지금은 신선해서 기대가 되는 거죠.

이석준 이 작품 자체가 짜여있는 안무와 노래, 대사가 오가는 게 아니라 두 배우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메시지의 크기가 달라지거든요. 내가 한 두발 절면 상대 배우가 끌어 올릴 수 있는 무대에요. 지금 연출님은 두 배우의 에너지를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 방향을 잡고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신춘수 연습실 올 때 마다 아직 낯설긴 해요. 하루 하루 지나면서 좀 더 편해지고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플디 류정한씨는 신춘수 대표님의 굵직한 작품을 많이 하셨어요.
류정한 일등 공신이죠. 뭐…(일동 웃음)
이석준 앵콜을 몇 번을 했는데, 당연히 일등공신이지!
류정한 앵콜을 자주 해서 그렇지 사실 작품 수는 두 세 개 정도에요. 많진 않아요.

 

플디 류정한씨와 이석준씨가 같은 무대에 서는 것도 처음인데요.
이석준 류정한 선배님이 ‘뮤지컬 이야기쇼’에만 나왔어도 두 번 째 만남이 됐을 텐데. 섭외할 때 삼고초려 해서 실패한 유일한 인물이야. 윤복희 선생님도 모셨었는데(웃음).
류정한 제가 그런곳에 나가서 말을 잘 못해요. 이석준씨가 그때 진행도 잘 하시고 현장 분위기도 좋다고 이야기를 전해 들어서 더 자신이 없더라고요. 괜히 나가서 잘 흘러가는 쇼를…도움이 안 될 것 같아서.
이석준 하하하하
류정한 석준이 쇼 이후에 다른 뮤지컬 쇼도 생겨서 섭외가 들어왔는데 다 안 나갔어요. 섭외 들어올 때마다 석준이 생각나서. 그래서 이석준씨가 이야기쇼를 다시 하면 그땐 첫 회에 출연하겠다고 약속 했어요.

플디 각자의 자리에서 항상 최선을 다하는 세 분인데요. 그래도 프로듀서로서, 연출로서, 배우로서 각자 힘든 점이 있을 거 같아요.

신춘수 이 작품을 하기 전이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어요. <드림걸즈>를 하고 마지막 정점까지 왔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진짜 꿈까지 가는 길은 너무 멀다는 걸 알았거든. 그러다 보니 사람이 패닉 상태에 빠지더라고요. 저는 힘들 땐 몸을 더 힘들게 하는 스타일이에요. 지금 이 배우들과 부딪히는 게 자극이 되고, 연출도 저에겐 자극이에요. 다행히 좋은 배우와 스텝을 만나 탄력을 받는 거 같아요. 프로듀서로서도 이번 작품이 진일보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이석준 전 작품 때 마다 슬럼프를 겪고, 작품을 완성했을 때도 이만큼 부족한데, 생각해요. 작품이 끝나면 아쉬워서 죽을 거 같고, 새 작품 들어가면 고통스러워요. 어제는 무대에서 너무 너무 좋았는데, 오늘은 ‘그분’이 안 와. 어제 무대에서 봤던 그 분이. 그럼 그걸 끌어내기 위해 사투를 벌여요. 배우는 하루 하루가 그래요.






류정한 석준이 말에 정말 공감해요. 전 35살 중반까지 굉장히 힘들었어요. 지금은 스스로 너그러워지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옛날엔 음 하나 틀리고 연기 좀 잘 못한 것에…잠을 못 잤어요. 억울해서. 배우들이 거의 그럴 거에요. 그런데 올 초에 누가 그러더라고. 너는 너를 사랑 하냐고. 저는 저를 사랑하지 않았거든요. 팬들에 대한 고마움도 몰랐고, 관객들이 박수 쳐주면 내가 잘하니까 박수 치는 거라고 생각했어요. 지금은 팬들이 너무 고맙고, 관객들이 고마워요. 제 실수에 대해 너그러워 지려고 하고요. 요즘은 공연이 재미있어요. 옛날에는 공연이 스트레스여서 항상 입버릇처럼 말했거든. 마흔 초반에 그만 둘 거라고. 지금은 재미있어요.

신춘수 정한이는 정말 여유로워진 것 같아요. 우리도 그걸 느끼지.
류정한 요즘 제일 부러운 사람이 가정이 있는 사람이에요.
신춘수 여기서 석준이만 결혼을 했으니, 우린 아직 애기인거야(웃음).

이석준 이 중에서 내가 제일 어른이라니까. 그래도 이제 본인들이 느끼는 거 같아요. 굳이 시키지 않아도 (유부남의 세계로) 알아서 넘어올 것 같아요.
신춘수 정한이한테는 결혼을 빨리 하라고 해요. 남 이야기는 쉽게 하니까(웃음).
류정한 서로 그래요. 빨리 하라고. 남 이야기니까(일동 폭소). 요즘 석준이랑 제 여자친구 이야기, 석준이 와이프 이야기도 하고 그러는데, 알콩달콩 하는 걸 들으면 되게 부러워요. 석준이가 결혼하고 나서 훨씬 여유로워졌어요. 나도 결혼해서 누가 뭐라 해도 내 편인 아내를 만들고 싶어요.
신춘수 그런데 혼자 살다 둘이 살면 불편할 것 같기도 하고. 아직 눈 앞에 일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이석준 하하 아직 멀었어 멀었어~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스튜디오 춘(
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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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5

  • A** 2010.06.18

    정말 기대되요~~ 아흣~~오히려 화려하고 스케일 큰 무대보다..잔잔하고 두 배우가 이끌어가는 무대....정말 기대가 큽니다~~~ ^^

  • A** 2010.06.13

    완전 기대작, 담담하고 잔잔하게 그려나가는 그 무대 기쁜 마음으로 기다릴게요

  • A** 2010.06.11

    현장스케치 영상볼때는 몰랐는데 꼭 형제같으세요. ㅎㅎ 정말 기대되고 꼭 보러 갈게요! 멋진 공연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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