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여인의 키스> 박은태 "나는 시간의 힘을 믿는다"

자기 자신을 직관하고 있는 사람의 당당한 솔직함은, 무엇도 대적할 수 없을 것 같은 어마한 힘을 발휘한다.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에서 몰리나 역으로 서고 있는 박은태를 마주하니 그 무서운 힘이 온 몸에 전해진다. 현재 무대에 서고 있는 국내 배우들 중 가장 격동적인 오늘들을 마주해 오고 있는 그는, 주변의 향기로운 말소리와 꽃다운 모습들에 흔들리기 보다는 굳게 빛나던 맹세들이 더욱 단단해져 있었다.



내가 아닌 누군가의 삶을 살아볼 수 있다는 건 연기를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희열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그 누군가’가 무대 밖에서도 쉼 없이 나를 찾아오는 건 조금 이야기가 다르다. “머릿속에 그 생각 밖에 없다, 그런 내 자신에 깜짝깜짝 놀란다”며 박은태는 몰리나에게 온통 정복당한 지금이 괴롭다고 고백했다.

“내일 공연이 있으면 오늘 밤부터 걱정이 되요. 과거 했던 작품에선 배역에 빠져 있어도 박은태라는 사람이 조금은 같이 가고 있었다면, 몰리나는 한 순간도 박은태가 나오면 완전 극이 깨지죠. 집중, 거기에 대한 스트레스가 이렇게 클 줄은 몰랐어요. 캐릭터에 들어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건지요.”

아르헨티나 출신 작가 마누엘 푸익이 쓴 <거미여인의 키스>는 형무소에 수감된 정치범 발렌틴과 게이 몰리나의 대화로 이뤄진 2인극이다. 혁명과 사랑, 각기 다른 가치를 추구하는 이들은 표범여인이 등장하는 영화이야기를 하고, 들으며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에 이르게 된다. 정치적인 활동에 몰리나를 이용하려 했던 발렌틴과 그를 감시함과 동시에 그에 대한 사랑에 자신을 던지는 몰리나의 모습이 밀도 있게 펼쳐진다.

“대본 읽고 밤새 펑펑 울었어요. 그 중에서도 ‘표범 여인은 슬퍼, 아무도 그녀에게 키스할 수 없으니까’라는 대사가 가장 가슴 아파요. 겉으로 아무리 화려하게 여자처럼 꾸며도 키스를 하면, 사랑의 관계를 맺으면 자신이 남자인 게 드러나잖아요. 작가가 몰리나를 세상에서 가장 소외 받는 사람 중의 한 명으로 세운 것 같아요. 게이지만 같은 게이를 사랑할 수 없는. 스스로 여자라고 생각하기에 일반적인 이성애자 남자와 사랑에 빠질 수 밖에 없고, 그 사람들은 몰리나를 남자로 밖에 안 보는 거죠.” 
 
자신이 여자라고 믿고 상대 배우를 사랑해야지만 2시간의 공연 동안 오롯이 무대에 빠져들 수 있다. 사람과 사람에 대한 감정의 폭과 깊이가 더해지는 이번 작품은 “발렌틴이 측은하기도, 품어주고 싶기도 한, 남자에 대한 여자의 마음으로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애매모호한 감정”이다.

 

박은태에게 <거미여인의 키스>는 첫 연극이다. 뮤지컬 <라이온킹>의 앙상블로 데뷔, <노트르담 드 파리>의 그랭구아르, <모차르트!>, <피맛골 연가>의 주역으로 또렷하게 그의 이름을 세상에 새겼으며, 데뷔 전 가수 준비를 하기도, 대학가요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런 그가 스스로 노래를 놓고 무대로 향한 것이다.

“이지나 선생님을 한번 겪어 보고 싶었어요. 따로 연기를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매 작품마다 연출님이 연기 선생님이 되셨거든요. 저 연출님과 같이 하면 내가 뭘 또 배울 수 있을까, 언젠간 꼭 해야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있어서 네, 무조건 하겠습니다, 했죠.”

“네”라는 대답 후에 닥쳐온 과제는 상상 이상이었다.
“제가 연기 기초가 안 되어 있는 애인데, 이 작품은 보통내기 작품도 아니고. 이지나 선생님이 많이 답답해 하셨던 것 같아요. 너무 내 욕심을 낸 건 아닌가, 훌륭한 작품에 누를 끼치는 건 아닌가. 진짜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매일 들었죠. 또 나만 못하고 끝나면 되는데, 나 때문에 전체 뮤지컬 배우들이 욕을 먹을 수도 있으니까. 연기 못해도 노래만 하면 뮤지컬 배우 한다는 소리 들을까 걱정도 컸고요.”

공연 중 단 한 번의 퇴장도 없는, 2인극도 그에겐 처음이다. 게이 역할도 마찬가지. 무대 위에서 기댈 곳도, 숨을 곳도 없다.

“내가 딸이었다면, 하는 마음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지만 객석에서 저를 몰리나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시건 배우를 컨트롤 하는, 탁월한 연출력 덕분이에요. 이지나 선생님을 만나서 무척 힘들었지만(웃음) 돌이켜보면 너무 고마워요. 죽었다 깨나도 제가 알파치노 같이 연기 못할 걸 알거든요. 그렇게 욕심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 순간 얼만큼 극에 몰입했는가, 연출님이 원하시는 만큼, 연습 때 가장 좋았던 때 만큼 했는가에 중점을 둬요. 캐릭터를 더 발전시키는 것 보다는 몰리나로 무대에서 한번도 집중을 깨지 않고 가는 것, 내공을 키우는 게 제일 큰 목적이에요. 공연 처음에 관객들이 느꼈던 에너지나 호흡을 끝날 때까지 떨어뜨리지 않는 것. 더 치열해졌어요. 연극이 이를 악물게 하더라고요.(웃음)”

 

2010년 한 해 그가 겪어온 일은 여느 배우의 몇 년의 과정과 맞먹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 배우의 갑작스런 하차로 <모차르트!> 주인공에 선 그는 ‘은차르트’ 바람을 몰고 왔고, <피맛골 연가>에선 능글맞고 애절한 김생을 탁월하게 그려냈다. 무엇보다 지난 해 11월, 독일 최고의 뮤지컬 배우 우베 크뢰거의 오스트리아, 독일 투어 콘서트에서 노래하며 국내 뮤지컬 배우 최초 유럽 무대를 밟기도 했다.

“오스트리아 빈에서, 정말 내 인생에서 그 때 만큼 애국심을 느꼈던 적은 없는 것 같아요. 노래가 끝나고 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박수와 환호를 끊이지 않고 쳐주는데, 정말 유체 이탈 하는 것 같이.(웃음) 음… 감동이죠. ‘그래, 네가 그 동안 노래 공부를 허투루 하진 않았구나. 아무리 떨어도 이런 큰 무대에서 이 사람들이 너에게 박수를 쳐줬다’, 너무 기뻤고 저 스스로에 대한 뿌듯함이 있었어요. 맘껏 저 스스로에게 칭찬했던 것 같아요.”

우베 크뢰거의 모습 또한 이전에 받아보지 못했던, 지금의 박은태에게 더욱 적절하고 강렬한 자극이었음도 분명하다.
“내가 게으르지만 않으면, 꾸준히 무대에 서면 내공은 쌓이겠지, 하는 생각이 있었던 때였는데, 정말 우베 크뢰거에게 깜짝 놀랐어요. 쉰 살이 되어가는데 무대 위에서 섹시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노래, 춤, 연기적인 면까지 어울려 좌중을 휘어잡는 그 모습에 갑자기 멍해졌거든요. 저건 뭐지? 우리보다 한참 어린 또래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저 힘은 뭘까, 굉장히 진지하게, 심각하게 고민했죠.”

고민의 결론은 기본기였다. “연기를 전공하신 분이 6년 넘게 앙상블 경험을 쌓았고, 주조연을 하며 꾸준하게 이어오고 있는 것, 시간의 힘, 내공의 힘, 자기 관리를 잘 했던 기본기의 힘인 것 같아요. 그걸 느끼고 난 터라 더더욱 <거미여인의 키스> 제의가 왔을 때 당연히 하겠다고 한 것이고요.”


 

박은태를 이야기 하는 말들은 더욱 다양해지고 많아졌다. 하지면 여전히 그는 인터넷과 친하지 않고 공연 후기글을 멀리하며 스스로에 집중하려 한다. “귀가 얇아서 쉽게 흔들린다”는 그는 “오히려 부모님이 제 이름 검색해 보시려고 인터넷을 배우셨어요”라며 멋쩍게 웃을 뿐이다.

“안 좋은 말을 들으면 하루 종일 머릿속에 되뇌어지고, 고민하고. 그러면 무대에 집중이 안되고. 그 시간에 성악 레슨 더 받고 대본을 한번 더 보는 게 나은 것 같아요. 모두 저를 아끼는 말씀들이라 수용하려고 하지만 그 중 일단 제가 선택한 것에 대해선 후회하진 않을 것 같아요.”

5년 넘게 받아오고 있는 성악 레슨을 비롯, “언젠가는 꼭 댄스뮤지컬을 할 것”이라 이야기하며 스스로 빼도 박도 못하게 만들며 재즈댄스, 발레 등을 배우고 있는 그이기에, 경기예고 강사로 일주일에 한 번 만나는 학생들에게도 “타고난 재능보다는 노력이 맞다”고 강조한단다.

원래부터 잘해서가 아니라 전 정말 노력해서 캐스팅 되어 왔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게 행복했고, 그런 부분을 사람들이 무시하지 않아줬다는 게 너무 감사해요. 입시를 앞둔 학생들이기에 어느 학교의 연영과를 가고 못 가는 것에 거만해지기도, 또 좌절하곤 하는데 그럴 필요 없어요. 물론 도움은 되겠지만, 그게 배우 조건 중에 1순위는 아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많이 이야기 해 주는 게 제 역할인 것 같아요.”


그는 스스로 ‘뮤지컬 배우가 되려는 사람’일 뿐 ‘된 사람’은 아니라고 이야기 한다. 무대에 서는 것과 배우는 다른 것 같다는 그는 춤, 노래, 연기의 3박자를 갖추기 위해서 지금도 고군분투중이다.

“어서 시간이 쌓였으면 좋겠어요. 10년 후, 20년 후 돌아봤을 때, ‘아, 그 때 정신없이 달려왔네’하며 ‘지금 좀 왔구나’ 느껴질 수 있게요. 단기적으로는 무언가 이뤄지지 않는 것 같아요. 어떤 연출님을 만나든 ‘이 배우와 하면 편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원하는 그림을 아주 잘 그려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럴 때 무대에서 배우가 가장 빛나는 거 아닌가요?”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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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17

  • A** 2011.04.08

    언제나 무대 위의 당신을 믿어요...

  • green6** 2011.03.11

    완벽한 몰리나의 모습이였어요~~ 한소절이라도 배우님 노래를 들을수 있어서 더 좋았구요^^

  • A** 2011.03.08

    항상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시는 배우님!! 배우님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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