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룸> 김태우 "연기에 만점은 없다"

스크린 속이 아니면 자주 볼 수 없는 배우다. 예능에서도, 드라마에서도 잘 나타나지 않아 요즘엔 영화에서만 그의 깊어진 연기를 볼 수 있었다. 그렇기에 배우 김태우를 만나러 가는 길엔 ‘자연인 김태우’에 대한 호기심이 따라 붙었다. ‘사과’ ‘얼굴 없는 미녀’ ‘키친’에서부터 ‘여자는 남자의 미래다’ ‘해변의 여인’ 등 홍상수 감독의 영화까지, 그가 보여줬던 캐릭터와 연기 스펙트럼은 폭이 컸고, 개인 생활은 가려져 있었다. 인터뷰 막바지, 그는 스스로를 한 줄로 소개했다. “1401호에 사는, 직업이 배우인 남자”라고. <블루룸>으로 3년 만에 연극 무대에 서는 배우, 김태우를 만났다.

“연기 과정 중에 노출이 있을 뿐, 부담 없다”

연극 오랜만이시죠?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10년 동안 연극을 하지 않다가 3년 전에 <갈매기>를 했어요. 그 전엔 학교에서 연극만 해서 방송이나 영화가 낯설었는데 이젠 연극을 어떻게 하나 걱정이 되더군요. 이번이 두 번째인데 2인극은 처음 하는 거에요.

살이 빠진 것 같은데요.
2인극도 처음이고, 이렇게 1인 5역도 처음이에요. 지금 굉장히 정신 바짝 차리고 있어요. 살을 빼려고 한 게 아니라 살이 쫙쫙 빠지고 있어요(웃음).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고, 대사량은 <갈매기>의 두 배 정도고. 정신 바짝 차려야죠. 기왕이면 잘해야 하잖아요.

원 캐스팅이라 더 신경 쓰이는 건가요.
저는 지금껏 더블 캐스트을 해본 적이 없어요. 이번에도 당연히 원 캐스팅이라고 생각했는데 제작사 쪽에서 오히려 놀라셨어요. 제가 알기로 외국에도 더블 캐스팅이 없는데 우리나라는 시장구조 때문인가... 좋다, 나쁘다가 아니고, 그렇게 배웠고, 원 캐스팅이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홍상수 감독 영화에서 이미지가 있어서인지, 이번 배역이 잘 어울려 보였습니다. 여러 모습의 남자를 보여주잖아요. <블루룸>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이유는 대본이었어요. 큰 주제는 물론 섹스에 대한 이야기인데 두 번째로 읽으니 ‘인간’을 다루고 있더군요. 섹스라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내세우지만 그 속엔 계급간의 문제, 상대방에 따라 달라지는 사람의 태도가 굉장히 적나라고 유쾌하게 표현됐어요. 이번 연극은 보여지는 연기를 많이 해야 해서 걱정도 되요. 반대로 도움도 굉장히 될 것 같아요. 힘들고 물리적인 시간도 부족하지만 작품을 하면 할수록 더 욕심이 나요. 다시 말하면 욕심이 나서 힘든 것도 있어요.

어떤 걸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죠?
제가 고등학교 2학년 때 <고도를 기다리며>를 처음 봤는데, 그때 고도가 죽음이냐 아니냐 정답을 찾아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강했거든요.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하는 게, 버스에서 프로그램북을 읽는데 베케트가 이렇게 썼더라고요. 그냥 웃기면 웃고, 슬프면 슬퍼하고, 뭘 해석하려 하지 말라고. 그 말이 저에게 굉장히 크게 왔어요. 영화를 보든, 연극을 보든 사람들은 해석 하려고 하고, 해석을 많이 할수록 더 정확하게 봤다고 생각하고요.
홍상수 감독님 영화 이야기도 하셨지만, 이 작품은 계급간의 이중성, 사회적 지위, 겉과 속의 다름, 사람과의 관계 맺음. 그런 것을 굉장히 임팩트 있고 유머러스하게 해석을 했어요. 그래서 이 연극을 보고 나가실 때 느끼는 게 굉장히 다양할 것 같아요. 어떤 분들은 말초적인 것, 김태우가 옷을 벗었네, 혹은 생각보다 덜 야하네? 어떤 분들은 작품의 유머 코드 덕분에 코미디로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어떤 분들은 한 캐릭터가 두 명을 만나는데, 태도가 사람에 따라 달라짐을 캐치하시고 재미있어 하실 수도 있고요. 현대인들에게 다양하게 전해질 수 있는 작품이 아닐까 해요. 물론 배우로선 힘들어요. 힘들 거라고 생각 했어야 했는데(웃음).

19금 연극이기 때문에 노출 수위에 대해서도 주목 받는데요. 수위는 어느 정도 인가요.
저는 아마 상하 다 노출이 있을 거에요. 니콜 키드만이 출연했던 초연에서는 남자는 전라로, 니콜 키드만은 뒷모습이 전라로 나왔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를 그렇게 못하죠. 전 자신 있는데(폭소)

 

노출에 대한 부담은 별로 없으신 것 같은데요(웃음)
전혀 없어요. 노출이 주가 되는 거면 부담이 있겠죠. 이건 그게 아니거든요. 연극은 사람과 사람의 기운이 부딪혀서 나오는 거라 매번 잘 되진 않아요. 공연 마지막 날까지 긴장을 늦출 수가 없어요. 머릿속에 그게 가득할 텐데, 그 과정 중 하나가 벗는 거잖아요. 사실 벗는 게 제일 쉽지 않나요? 내가 땅을 치고 후회를 한다면, 그건 오늘 감정 몰입이 안 됐다는 것이지, 벗는 건, 그냥 벗으면 되요. 노출이 부담 됐으면 이 작품을 하면 안 되는 거고요. 제가 영화를 고르는데 대본에 배드씬이 있다. 그 작품이 좋고 납득이 간다. 그럼 당연히 해야죠. 물론 관객이 보기에 부담일 순 있겠죠(웃음).

“남자 캐릭터는 남자로 느껴져야..사생활 노출은 지양”

연극과 영화에서의 긴장, 집중력에서의 차이가 있나요?
별로 다르지 않아요. 예를 들어 영화가 한 장면을 스무 번 테이크를 가요. 그걸 좀 더 늘려 놓은 게 연극 매일 하는 것과 비슷하거든요. 영화에서 스무 번의 테이크는 100점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거에요. 나머지는 다 버리고. 공연도 40이 되는 날이 분명 있겠죠. 하지만 100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매일 서는 것인데, 그런 맥락에서 보면 비슷한 것 같아요.

이 작품은 다섯 개의 캐릭터를 소화해야 합니다. 특별히 준비하는 게 있으세요?
다섯 인물들을 모두 다르게 하려면 1년을 준비해야 할거에요. 외모부터 달라져야 하고 체형이나 자세도 달라져야 하고. 하지만 연극에선 그럴 순 없죠. 어느 정도의 변화는 꾀해야 해서 준비하고 있어요. (말이 빨라지며) 제가 지금 이렇게 이야기 하는 걸로 캐릭터가 달라질 수 있거든요. (더욱 말을 빨리 하며) 이렇게 말하면 당연히 행동도 달라지는 거고요. 그게 너무 오버하면 안 되죠. 어느 정도 포인트만 잡아주면 되지 않을까요. 그런데 오히려 문제는, 한 인물이 두 사람을 만나거든요. 그게 더 힘들어요. 그나마 다행인 건 대본이 워낙 잘 써있어서 텍스트에 몰입하면 될 것 같아요.

 

배우 김태우에게 자연스러운 연기는 트레이드마크와도 같아요. 그만큼 노력하는 배우로도 잘 알려졌죠.
연기가 자연스럽다는 것은 굉장한 칭찬이지만 반면 임팩트가 없다는 말일 수도 있죠. 액션보단 리액션이 많은 건데, 이건 배우 취향 같아요. 노력은 많이 하는 편이에요. 그건 명확해요. 제가 하고 싶은 연기보다, 제 능력이 항상 작았어요. 혹은 제 이상형이 높은 것일 수도 있죠. 그걸 하려면 노력을 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능력이 부족하다라는 건 겸손 아닌가요? 그 동안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의 모습을 보더라도.
대학 땐 속상할 때가 많았어요. 시옷 발음도잘 안 되고, 남들처럼 잘 생긴 것도 아니고. 한석규 선배가 나오면서 깨졌지만, 그 전엔 딱 잘 생긴 배우만이 있을 뿐이었거든요. 난 왜 이렇게 부족하지? 항상 생각했어요. 전 종교는 없지만 하느님이 계신다면, 저에게 주신 배우로서의 끼와 재능을 부족함 같아요. 연기엔 만점이 없거든요. 연기 잘했다, 아주 잘했다, 정말 최고 잘했다는 있지만, 그게 최고의 끝은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배우는 끝없이 가야 하는 거에요. 어느 정도에서 타협해 버리면 맨날 그런 배우인 거죠. 그래서 전 연기를 잘하는 배우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발전하는 배우는 될 것 같아요. 이건 제가 배우를 택하게 된 이유이기도 해요. 일흔 노인이 돼서도 배역을 치열하게 고민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배우에게는 연기에 대한 고민만 있진 않을 것 같아요. 아까 임팩트가 없다는 말을 하셨는데, 이미지에 대한 고민은 없으신가요.
전 매 작품마다 다른 나이, 다른 직업, 다른 사람을 만들어 내려고 했어요. 거창하게 이야기 하면 그 사람의 영혼이 되고 싶고. 때론 잘 되고, 때론 잘 안 될 때도 있었지만 만들어 가는 과정은 다 치열해요. 그런 건 있어요. ‘김태우 좀 비슷하지 않아? 전에 작품이랑’. 전 그런 이야기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아요. 제 작품을 몰입해서 잘 관람하면, 거기까지인 거죠. 작품 끝난 다음에 ‘그런데 접속 때랑 비슷한가’에 대해서는, 거기까진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요. 이걸 신경 써서 다음엔 악역을 골라야 한다면, 악역 다음엔 뭘 해야 하나요. 평생 연기하려면 그 캐릭터를 얼마나 잘하느냐가 문제죠.

배우 김태우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사람마다 다를 거에요. 어떤 작품을 접했는지에 따라서요. 하지만 자연인 김태우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죠. 의도적인 게 있으신가요?
배우는 자기 주관이 뚜렷한 게 좋은 것 같아요. 배우도 기호품이잖아요. 이런 배우가 좋다고, 다 똑같을 순 없으니까. 예를 들어 최수종 선배가 예능에서 웃겼는데, 다음날 사극에서 근엄한 모습으로 나온다면, 그 나름의 강점이 있다고 봐요. 저는 어떤 입장인가 하면, 웬만하면 모르는 게 좋은 것 같거든요. 오늘 저를 만나 보셨잖아요. 그럼 어떤 사적인 이미지가 생기죠. 생각보다 실물도 못생기고 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제가 지적이고 착한 캐릭터를 맡았어요. 혹은 생각보다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 날 악랄한 역을 맡았어요. 그럼 영화나 공연을 보는데 조금이라도 방해가 될 겁니다.

배우가 결혼해서 정말 잉꼬 부부임을 보여주는 것도 지양하고 있어요. 배역에서 남자로 나올 때는 남자로 느껴져야 하거든요. 저 첫사랑과 10년 연애해서 결혼한 지 10년 넘었어요. 지금 잘 살고 있고. 하지만 그건 실제로 집에서 잘하면 되는 거니까요.전 1401호에 사는, 배우가 직업인 남자에요. 제가 배우로 발산하는 곳은 무대 위나 카메라 앞이고요.

<블루룸>을 기대하는 분들에게 전할 말이 있다면.
최선을 다했습니다. 보시면 확실히 웃으실 거고, 그 안에서 찾는 다른 재미도 있을 겁니다. 배우로선 부담이에요. 점점 욕심도 나고. 남은 기간 동안 능력이 되는 한, 최대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정신차리고 할 겁니다. 기대해 주세요.


글: 송지혜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ong@interpark.com)
사진: 이민옥(okjassi@daum.net)/오디뮤지컬컴퍼니
디자인: 정혜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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