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어랏> 아더왕 정준하! “야무지게 웃겨 드릴게요~"

동네 모자란 형, 식신, 정총무, 쿨가이, 정준연, 쩌바타, 괴물, 장모반데라스, 뚱뚱보, 방배동 노라 등 개그맨, 연기자로서 일일이 다 거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그 사이 또 하나가 늘었을지 모르지만) 현재 134개의 별명을 보유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다채로운 변신을 통해 강력한 웃음을 선사해 왔다는 거 아닐까!

186cm의 큰 키와 0.1톤에 달하는 육중한 몸매, 상대방의 경계를 단번에 헐어버리는 어눌한 표정의 정준하가 다시 한번 대변신! 온 몸에 폭소탄을 장착하고 또 한번 “야무지게 웃기겠다”고 선언했다. 정준하가 제안하는 2013년 S/S 웃음 아이콘, <스팸어랏> 아더왕이 나가신다!



"아! 나한테 연락이 오겠구나!”

제작발표회에서 “초연을 보며, 나에게도 곧 연락이 오겠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정)성화가 하는 걸 봤는데 보면서 정말 그러겠구나 싶었다. (웃음) 성화가 워낙 재미있고 재치 있는 걸 잘하지 않느냐. 그런 코믹한 이미지가 나와도 맞고. 또 <라디오 스타> <형제는 용감했다>도 다 성화가 한 다음에 하게 되었다. <기쁜 우리 젊은 날>은 공연 보러 가서 펑펑 운 작품이다. 작품 너무 좋지 않나? 너무너무 아름답고 슬픈 이야기이고 조금만 다듬으면 정말 괜찮을 작품인데. 그건 내가 제작자에게 하자고 조르기까지 했는데, 드라마 스케줄과 겹쳐서 못하게 되었다. 언젠간 꼭 하고 싶다.

초연 때 관객의 호불호가 갈리기도 했었다.
재미있게 봤지만 솔직히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미국식 코미디와 이야기를 그대로 가져와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보여주니까, 조금 각색을 더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다. 처음에 연출님이 “아더가 누구이고 어떤 캐릭터인지 이미 사람들은 다 안다”고 했는데, 심청이가 인당수에 빠지는 걸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 알지만 외국인은 모르듯이, 아더가 어떤 환경 속에서 자라오고 어떤 성격인지 외국 사람들은 다 안다지만 우리는 모르지 않나. 그런 부분들을 연출님과 이야기 나누면서 수정하고 있어서 좋다.

초연을 보신 관객들 중에 ‘너무 많이 바꾼 건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공연에서는 웃음을 적재적소에 쉼 없이 터지도록 넣어놨다. 캐릭터도 그렇고 초반부터 달리게 될 거다.

배우들이 종종 비극보다 희극이 훨씬 어렵다고 이야기 한다.
정말 그렇다. 코미디에서 웃음 포인트를 만드는 호흡이 있는데, 이게 정말 중요하다. 웃음의 포인트를 적절하게 치고 또 상대가 적절히 들어오고, 그렇게 주고 받는 게 살아야 웃음이 산다. 아무래도 난 그 호흡을 알아채서 빨리 하는 게 있어서 이번 연습 때도 후배들한테 많이 이야기 해 준다. 정말 1초도 늦으면 안 되는 호흡들이 많다.

왕이다. 앞으로도 이보다 더 좋은(?) 역은 없을 것이다. (웃음)
(웃음) 지위로 따지만 그렇겠지만, 왕 답지 않은 왕이다. (웃음) 캐릭터를 많이 살려야 해서 어눌하고도 순수한 모습, 또 왕으로서의 통솔력, 떵떵거리는 자신감 등을 보여줘야 한다. 그러면서도 좀 빈틈이 있고. (웃음) 기존에 정준하가 가지고 있는 캐릭터를 더욱 잘 살리려고 한다.

공연 내내 웃을 수 없듯, 강약 조절 또한 유머의 중요한 부분 아니겠는가?
그럴 때는 음악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있다. <스팸어랏>이 내용도 내용이지만 음악이 만들어 주는 웃음과 시간이 좋다. 막 웃다가도 와~ 감탄하면서 노래를 듣고 그러면서 춤 추는 걸 보면 또 잘한다! 그러기도 하고. 모든 게 다 하나로 이어진다. 웃음이 인위적으로 끊기지 않는다.



연예인 아닌 피부로 와 닿는 삶

지난 해 결혼 후 방송 활동이 더욱 많아졌다. 여기에 뮤지컬 한 편이 더 추가된 셈이다.
그러게나 말이다. (웃음) 초연을 보고 ‘정말 몇 부분만 수정하면 정말 재미있는 작품인데’하고 생각했었기에 무리해서 하게 된 것 같다. 그래서 더 같이 하는 분들하고 좀 더 호흡을 맞춰보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도 나지만 우리 배우들이 정말 배려를 많이 해 준다. <스팸어랏>에 나오는 내용이기도 하지만, 연예인하고 뮤지컬 하기가 사실 쉽지 않지 않나. 서로에 대한 배려가 커서 나도 최대한 맞추려고 하고 또 홍보나 마케팅 부분에서 더 잘 하려고 한다.

꾸준히 무대에 서고 있는 나름의 이유도 있겠다.
무대에서는 연예인, 코미디언의 삶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는 것 같다. 드라마나 영화 보시고 “잘 봤다”고 이야기 해주시기도 하는데, 그건 이야기를 전해 듣는 것이지만, 무대는 관객들이 내 앞에서 울고 웃고, 심각해 하고 감동도 받고, 그런걸 직접 주고 받는 데서 오는 무언가가 있다. 관객들에게서 오는 눈빛과 느낌, 커튼 콜하고 인사 할 때 사람들이 만족해 하는 모습들, 진짜 내가 사랑 받고 있구나, 인정받고 있구나, 하는 걸 굉장히 실감할 수 있는 것 같다.


<헤어스프레이> <라디오 스타> <형제는 용감했다> 출연 모습

그런 점 때문에 오히려 무대를 두려워하는 배우들도 있다.
어우, 공연 며칠 전부터 잠도 안 온다. 무한도전도 8년을 했는데도 녹화 전날엔 잠이 안 온다. 그래도 끝내고 나면 거기서 오는 희열감이 어마어마하다. 무대도 마찬가지다.

공연 때마다 회식비를 자주 내는 걸로도 유명하다. 이번에도 그럴 예정인가?
어떤 작품은 개런티를 다 회식비로 쓸 때도 있다.(웃음) 이번에도 많이 쓸 예정이다. 장기공연은 좀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결혼했는데, 이제 과거와 같은 회식비 지출은 좀 어렵지 않겠는가? (웃음)
처가, 아직 내가 얼마 벌어오는지 모른다. (웃음) 편하다. (웃음)

득남을 축하한다.
이히히히히. 그렇게 됐다. 결혼을 할 지도 몰랐는데. (웃음) 아직도 애기 보면 실감이 안 난다. 처음엔 되게 기분이 오묘했다. 다른 애들은 막 태어났을 때 머리숱도 없고 원래 이런 모습인가? 하고 당황한다고 하던데 우리 애기는 태어나자마자 머리숱도 너무 많고 이목구비도 또렷하다. 웬만한 백일 된 애기보다 더 하다고 하니까. (웃음)

처가 진통하고 바로 낳았다. 병원에서 산모가 이렇게 소리 안 지르는 건 처음 봤다더라. 와이프 자체가 예의 범절이 몸에 배어 있다. ‘고맙습니다’를 입에 달고 살아서 사람들에게 인상 쓰는 법이 없다. 그래서 와이프 덕을 많이 본다. 성격도 많이 변하고, 참 좋다.



스스로를 사랑하자, 그게 힘이다.

5월에 <청춘 페스티벌> 강연도 예정되어 있다.
큰일났다. 어떤 이야기를 하나. (웃음) 원래 거절을 잘 못하는데, 예전에 tvN ‘스타특강’이나, ‘세상에 단 하나뿐인 강의’도 일 년간 숨어 다니다 결국 거절을 못해서 한 거다.

겪어온 일들이 많으니 해 줄 이야기도 많지 않을까.
아, 내 인생 파란만장 하다. (웃음)


젊은 후배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걸 하나면 꼽는다면?
원래 ‘그것이 알고 싶다’ 같은 프로그램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요즘 출산, 육아나 시사적인 프로그램도 하다 보니 세상의 사건사고에 대해서 많이 알게 되었다. 너무 황당하고 어이 없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걸 보면서 점점 세상이 무서워진다.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극단적인 일들을 보면 정말 일대 일로 가서 상담해 주고 싶을 정도다. 우리 때와 다르게 요즘은 전국이 다 교류할 수 있는 빠른 정보화시대인데 그렇게 되면서 얻지 말아야 할 걸 나도 모르게 얻고, 모르고 지내야 할 이야기들을 너무나 빠르고 쉽게 알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말 한 마디에 욱해서 사고 치고, 그런 환경에 휩싸이는 청소년들이 굉장히 안타깝다. 나 역시 내가 지금 이 자리에 있을 줄, 무대에 서서 뮤지컬을 할 수 있는 위치가 될 줄을 생각도 못했다. 누군가는 내가 성공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난 아직 멀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예나 지금이나 스스로를 정말 아꼈던 것 같다. 가진 게 아무것도 없지만, 난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받아들일 건 받아들이고, 내 쳐야 할 건 잘 쳐가면서 스스로를 방어하고 바이러스가 못 들어오게끔 한 것이다. 이것 역시 자기를 사랑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강의 나가면 “당신의 꿈은 무엇인가”라고 물을 것 같다. 세상에 꿈을 이룬 사람은 별로 없다. 하지만 그 꿈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마음 자체가 참 아름다운 거라고 생각한다.

또 그런 꿈은 그 나이 때 밖에 못 갖는 거다. 어른이 되면 안돼, 못해, 하고 세상과 타협하지 않느냐. ‘될 수 있지, 할 수 있어’하는 마음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에 매진할 수 있는 때가 바로 청소년 시기인 것이다. 내 이야기의 뜻이 한, 두 명에게만이라도 전달이 되면 내가 조금은 도움이 됐다고, 잘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평소 어눌한 캐릭터가 억울하진 않은가?
에이~ 일생을 그렇게 살아왔기 때문에. (웃음) 그간 여러가지 사건들, 논란들이 있었을 때 예전에는 억울하고 화가 나기도 했지만 지금은 다 감수하고 내가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걸 다른 쪽으로 보여주면 된다는 희망이 있다.

과거엔 내 스스로가 많이 작아졌지만 이젠 좋은 아내를 만나서 늘 좋게 생각하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모든 사람들이 다 힘들고 어렵게 살고 있지 않는가. 그걸 스스로 담대하게 받아들이는 수 밖에 없다. 인생 뭐 있나요~ 웃어봐요! 이게 바로 <스팸어랏>이 말하는 거다. (웃음) 마음을 열고 편하게 극장에서 만났으면 좋겠다. (웃음)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플레이디비 DB, 오디뮤지컬컴퍼니 제공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