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을 지키고 있으면 길은 언제나 온다' <인당수 사랑가> 고영빈

본인 스스로도 ‘느긋한 사람’이라고 칭할 정도로, 고영빈은 참으로 잔잔한 사람이다. 하지만 그건 결코 나태하다는 뜻이 아니다. 데뷔 후 대학로를 비롯 세종문화회관 뮤지컬단에서 탄탄히 배우의 길을 다져나가다가 사계 50주년 특별 오디션에 합격, 일본으로 건너가 굵직한 무대에 연이어 서기도, 2년 만에 한국에 돌아와 <바람의 나라> <컴퍼니> <햄릿> <대장금> <클로져> 등 참신한 작품에서 중심을 잡아 오다 2010년 불현듯 뉴욕으로 1년간 둥지를 옮기기도 했다. 우리는 알지 않는가, 이 세상에서 하루를 더 살아 갈수록 타인의 이목에 휩쓸리지 않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호들갑스러운 수식어 없이 묵묵히 생각하다 확신이 서면 조용히 발걸음을 옮겨왔던 고영빈은 <인당수 사랑가>의 변학도로 변신에 앞서, 여전히 자신만의 눈으로 변학도를, 작품을,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 ‘나의 행복을 위해 마음이 이끄는 대로 했을 뿐’이라는 그의 말이 더욱 묵직하게 다가오는 시간이다.

지금 할 수 있는 걸 하면, 기회는 올 것

최근 종영한 드라마 ‘장옥정’은 오랜 시간 본격적으로 출연한 드라마다.
여러 군데 돌아다니면서 최적의 상품과 가격을 찾는 성격이 아니라, 하나 사 보고 마음에 들면 계속 쓰고 그렇지 않으면 미련 없이 돌아서는 쪽이다. 일도 그런 것 같다. 나를 찾아주는 곳이 있으면 이것 저것 재지 않는다. 안 좋다고 생각되는 특정한 기준들이 있지 않은가. 그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다 해보는데, 내가 하려고 해서 움직이는 게 아니라, 움직이고 싶은 곳이 있다.

처음 단막극 드라마를 할 때도 피디님이 내 소극장 공연을 보시고 제의하신 거다. 그렇게 인연이 시작되었고, 날 찾아주는 분들이 있으면 그걸 기다리는 게 더 현명한 거라고 생각한다. 어차피 지금 막 피어나는 꽃스타가 되기를 바라는 것도 아니고, 억지로 방송이나 영화쪽으로 가서 하는 것 보다 제자리에서 노력하고 있으면 언젠간 내 캐릭터가 필요할 때가 나타날 거라 생각한다. 드라마에 크게 비중을 두고 싶은 생각은 없고, 지금처럼만 공연을 50살, 60살까지 했으면 좋겠다. 그간 무대에서 성장해 왔다면, 이젠 무대에서 늙어가는 배우가 되고 싶다. 그게 최고의 인생이라고 생각한다.

전략과 전술을 세우는 사람은 아닌 것 같다.
힘들더라. (웃음) 시간, 금전, 능력 등을 투자해서 얻어지는 것들이 만족스러워야 하는데 세상이 그렇게 만족스럽게 무언가 얻어지는 게 아니다. 욕심을 부릴수록 스스로 피폐해지고 더 힘들어질 거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제대로 하다 보면 내가 설 수 있는 자리들이 자연스럽게 생겨나지 않을까? 그렇게 생겨났을 때 잘하면 되니까.

많은 사람들은 욕심을 내는 것 보다 욕심을 버리는 것을 더 힘들어 한다.
욕심이라기 보단, 생각을 비우는 것 같다. 타고나기를 좀 천천히 여유 있게? (웃음) 배우로 처음 시작할 때도 동기들 보면 언제 주인공 하나, 무용도 배우고 춤도 배워야 하는데, 하며 굉장히 열심히 하는데, 가만히 보면 시간에 쫓기기만 할 뿐 뭔가 느는 것 같지 않았다. 난 약간 한 걸음 물러서서 체력관리 하고 성실한 모습 보여주고, 기회가 왔을 때 그 작품에 필요한 것들을 열심히 했다. 너무나 많은 것들을 미리 준비해 놓는 게 오히려 스스로를 너무 괴롭히는 게 아닐까, 지치고 힘들고 쓸데 없는 좌절에 빠지기도 하고.

배우로서 기능적인 것도 굉장히 중요하지만, 작품에 맞는 배우, 그 역할에 맞는 배우라는 건 어찌 보면 타고난 이미지, 성품, 목소리 등이 거의 80%를 좌우한다고 생각한다. 언제나 수영할 곳을 찾아 두고, 음악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놓는 내 생활처럼 기본을 흐트러뜨리지 않고 해 놓고 있다가 작품에 들어가서 필요한 것들을 연습기간 동안 최대한 한다. 배우는 선택 받는 직업이니까 여유를 가져야 더 오래 갈 수 있는 것 같다.

전작인 뮤지컬 <마마 돈 크라이>는 여태껏 무대에서 만나지 못했던 고영빈의 모습이었다.
캐릭터와 대본을 보고 결정한 작품이다. 드라큘라가 날카롭고 뭔가 이기적인 사랑이 있을 것 같고, 어찌 보면 나쁜 남자의 원조이기도 하고, 멋있기도 하지 않느냐. 대본을 봤을 때 지금까지 없었던 기발한 상상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품이라서 ‘재밌는 괴짜 뮤지컬 하나 생기겠는데?’ 했다. 노래도 그간 전혀 내 보지 않은 소리로 해보고. 여러가지로 재밌었다.

하이힐을 신고 스키니 한 몸으로 추는 매혹적인 춤도 인상적이었다. 이제 남은 건 여장인가.(웃음)
의상을 최대한 몸에 딱 달라붙게 입으니까 살을 많이 뺐다. 연습이 오전 11시부터라면 8시부터 운동하고, 풀만 먹어서 나중엔 현기증도 났다. 또 하이힐만 신었을 뿐 여장은 아니다. (웃음) 처음엔 앉았다 일어나기도 힘들었다. 공연 초반에 오신 관객들은 내가 뒤뚱거리는 걸 다 보셨다. (웃음) 앞으로도 여장은 절대 안 할 거다. 예전에 장난으로 여자 가발을 써 봤는데 그렇게 못 생길 수가, 눈은 턱에 내려와 있고 (웃음) 여자로 안 태어난 게 정말 다행이다. 예전에 어린이 뮤지컬에서 악어 역을 맡아서 눈썹을 붙였는데 딱 한 회 공연하고 바로 뗐다. 눈을 뜰 수도 없고, 이건 정말 못한다. 마스카라는 어떻게 해. (웃음)

늦게 오는 나를 스스로 기다려 주는 것

2010년 뉴욕에서 보낸 1년이 고영빈의 삶에 분명 도움이 된 느낌이다.
많이 그렇다. 늘 내 앞에 어떤 검은 막들이 있었는데 그 중 몇 개가 사악- 날아간 것 같다. 내려 놓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내려놓게 된 것 같다. 이젠 나와 특별히 상관 없고, 내가 직접 듣거나 보지 않은 거라면 미리 걱정하고 스스로를 괴롭힐 일은 없겠다, 싶다.

그리고 내 삶이 남들과 좀 다를지언정 틀린 것은 아니다, 라는 생각에 스스로 자신감도 조금 붙은 것 같다. 이지나 연출님이 “10년 넘게 너와 작업하는데 리딩 첫날 보면 초짜도 그런 초짜가 없다”고 말씀하신다. 내공, 노하우라는 것이 내 경우엔 연습 중반에 나온다. 그러니 처음 대본을 읽을 땐 나의 센스로 쫙 읽어가는 게 아니라 국어책 읽듯, 백지장에서 시작하는 거다. 과거엔 연습 기간 동안 사람들을 굉장히 애타게 하는 배우였는데, 30대 중반을 넘어서면서는 연출님들도 “쟤는 며칠 후면 나와” 하고 알아보신다. 그게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지만 백지로 공연을 시작하고 끝나고 나서 다시 백지가 된다. 어떤 기술이나 노하우를 일부러 가지고 있으려고 하지 않는다.

가서 가장 좋았던 건 무엇인가.
많이 듣긴 했지만, 정말 그렇게 세계에 인종이 많은 지 몰랐다. 머리 색, 눈 색, 피부 색, 체격들, 다양함이 주는 해방감이 있었던 것 같다. 거기에 있는 물건들, 인물들, 음식들이 내가 굉장히 넓은 곳에 와 있다는 걸 이야기 해 주었고 거기에서 오는 해방감도 컸다.

걸어서 끝도 없는 강이 있고, 반나절 이상 걸어야 하는 공원도 있고, 내 눈이 사진기가 되어서 찰칵 찰칵 찍으면서 걸어 다니는 기쁨. 가방 하나, 청바지 하나, 티셔츠 하나를 3개월 동안 빨아 입는 것도 잊은 채 다녔다. 거기서 만난 친구가 옷 안 가져왔냐고 물을 정도로. (웃음) 버스 타고 맨하탄에서 내려서 단골 스타벅스에 가서 텀블러에 커피를 담아 하루 종일 들고 다니면서 수업 듣고, 걷고, 저녁 땐 공연 보고.

왕성하게 활동을 하던 사람이 1년 간 자리를 비운다는 건 쉽지 않은 결정이다.
무엇을 놓는다, 포기한다, 이런 걸 따지기 전에 내가 하고 싶은 게 무엇인가가 우선이 된다. 마음이 편하고 몸이 건강한 게 가장 행복한 것이라 생각하려 하고, 거기에 방해가 된다면 일확천금이건 대단한 스타건 거부할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도 편안한 배우였으면 좋겠다. 그래야 연기도 편안하고, 하고 싶은 역할도 그런 것이다.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는 게, 소리를 지르며 핏대를 세우고 음모에 휘말리거나 뭔가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강한 캐릭터들을 일반 사람들이 보기에 연기 참 잘하는 거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난 생활 연기,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갈등들을 표현하는 게 제일 힘들다고 생각한다. 주말 드라마에서 보는 5, 60대 할머니, 할아버지들 보면 눈물이 나면서 “그렇지, 저거지” 한다. 드라마를 한다면 가족애가 많이 들어간 작품에서 생활연기를 하고 싶다. 가족 드라마에서 남편이나 장가 못간 늙은 아들이나. (웃음)

변학도의 사랑, 100% 이해

<라카지>를 통해 ‘국민 남편’이라는 애칭도 얻었고, 이번 <인당수 사랑가>에서는 이색적인 변학도, 멋있는 중년 역할을 맡았다.
<인당수 사랑가>를 하기로 한 건 이석준 형을 비롯해서 사람들을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12년 간 끊이지 않고 공연해 왔다는 데 분명히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도 했고. 연습 전 자료들을 봤는데 변학도가 너무 폼을 잡아서 (웃음) 웃기기도 했고 어떻게 변학도라는 캐릭터를 만들까 걱정이 됐다. 1막에서 춘향과 몽룡의 풋풋한 사랑이 펼쳐졌다가 2막에 웬 아저씨가 나와서 “넌 내꺼야” 그러면 나 같으면 토 나올 것도 같았고. (웃음) 캐릭터는 무대 위에서 그렇게 행동 할 수 밖에 없는 당위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걸 어디서 찾아야 하나 고민이 됐었다.

그런데 연습을 하다 보니 대본에 다 있었다. 한 마디, 한 마디 곱씹을수록, 진심을 느낄수록 거품은 빠지고 담백함만 남았다.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사랑, 그 하나만 딱 남겨 놓게 써 놓았다. 그래서 요즘엔 흠뻑 빠져서 연습실 가는 게 즐겁고, 오랜만에 자랑하고 싶은 멤버들과 연습하고 있어서 즐겁다.

같은 역을 맡은 이석준과 몽룡 역의 이창용은 <스토리 오브 마이 라이프>에 함께 출연하기도 했다.
석준이 형이랑 진심으로 “우리만 잘하면 되겠다”고 말할 정도로, 특히 조연분들이 너무 잘 하신다. 심봉사, 방자, 뺑덕네, 멀티 캐릭터 네 명, 다 동생들인데 너무 잘해서 내가 부끄러울 정도다. 특히 춘향이랑 몽룡이 신인들이 참 무섭다. 들판에서 놀던, 다듬어지지 않은 야생마들인데 그 맛이 정말 풋풋하게 리얼 첫사랑 그대로를 표현하고 있다. 그냥 생활 연기다. 가장 리얼한, 풋풋한 사랑은 이번 몽룡, 춘향 커플이 역대 최강일 것이다. 그래서 2막이 너~무 부담스럽다. (웃음)

변학도로서의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드라마가 워낙 절절하게 써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연습을 해 왔고, 그러다 보니 굉장히 많이 울었다. 캐릭터에 아직 안 들어가서 변학도가 눈물이 많은 캐릭터인가, 적은 캐릭터인가 이런 것들에 대한 옷을 서서히 입혀갈 참이다. 그 전까지 고영빈으로써 연습할 때는, 이 감정, 이 작품에서는 눈물이 난다. 그래서 눈물도 흘릴 만큼 다 흘려 보고, 낼 만큼의 화도 다 내고, 참을 만큼 참아도 본다. 그걸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캐릭터가 2013년 변학도의 모습으로 나올 것이다.


<인당수 사랑가>에서 변학도는 악인이지만 험한 세상과 아픈 사랑에서 춘향이를 보호해 주려는든든한 남자이기도 하다. 이젠 그런 사랑이 더 와 닿지 않을까.
100% 와 닿는다. 살다 보면 일부러 나빠지는 게 아니라, 하나를 얻기 위해 다른 걸 포기하고, 그러는 위치 때문에 나쁘게 보일 수 있는 거다. 변학도가 그렇다고 생각한다. 사랑을 취하고 싶을 때 자기가 갖고 있는 게 권력과 재력이니 그걸로 표현하는 것이다. 물론 그게 없다면 다른 걸로 표현하겠지. 몽룡이처럼 어린 사람의 방법이 있을 수 있고. 하지만 돈과 권력을 내세운다고 하면 무조건 나쁜 거라고 하면서 한편으로는 또 그런 사랑을 받고 싶어 하기도 하고. (웃음) 그런 것들로 인해 변학도가 나쁜 사람으로 오인되는 거라는 걸 이번에 연습하면서 나름대로 생각해 보기도 했다.

나 역시 사랑하는 사람을 웃게 해 주고 싶고, 그러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 중에 돈도 포함된 것 아닌가. 꼭 돈이 들어간다고 속물적인 인간은 아니지 않는가. 돈도 포함되고 마음도 포함되고 여러가지가 어울린 상태에서 행복이 나오는 거고, 그래서 난 100% 변학도가 이해가 된다. 변학도는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상의 표현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춘향이의 아킬레스건 같은 아버지를 통해서 그녀를 조바심나게 만드는 건 있지만, 그것도 역시 변학도로서는 어쩔 수 없이 택하는 방법이다.

어찌되었건 이제 변학도는 ‘이몽룡 식 사랑’을 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옛날이었다면 변학도는 이몽룡 같이 다시 사랑을 못하겠지만 요즘이라면 그렇지도 않다. 젊다는 거, 어리다는 건 결국 마음인 것 같다. 나이가 들어도 첫 눈에 반하는 사랑, 내가 가진 걸 다 퍼주고 싶은 사랑이 있을 수 있고, 사랑은 변하지 않는 것 같다. 다만, 어려서는 가진 것이 젊은 하나니까 그 젊음을 최대한 이용해서 행복해지지 않는가. 나이가 들어서는 젊음 대신 돈이나 삶의 노하우, 또는 지식 등 자기가 가진 것이 있을 것이다.

고영빈 개인의 삶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인가.
가만히 생각해 보면 어려서부터 나이를 거꾸로 먹는 것 같다. 철이 이제 난다고 해야 할까? 2, 30대는 내가 어떻게 될까, 생각하며 할아버지처럼 지나왔다고 하면, 40대가 되어 이제 연애를 하고 싶고 일이 좀 많아서 바빴으면 좋겠고, 돈도 좀 많이 모았으면 좋겠고, 하고 싶은 게 많다. 이제는 오히려 어렸을 때 사랑이 부럽지 않다. 40대는 비로소 하고 싶은 대로 살아갈 수 있는 나이인 것 같고, 어렸을 때 능력이 부족해서 못했던 것들을 하면서 기분은 어렸을 때만큼 다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결혼도 50세가 넘어서 하고 싶다. 열심히 자기 인생 잘 살아온, 일선에서 떠날 수 있는 여성분과 함께 어디 멋진 곳에 가서 집 짓고 요트 하나 만들어 놓고 여름에 관광객들 오면 돈 받고 태워주고. (웃음) 인생의 마무리를 그렇게 하고 싶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배경훈(Mr.Hodol@Mr-Hodol.com) / 디자인: 김성민(n99588947@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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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2

  • break** 2013.09.03

    스릉합니다, 고영빈배우님'ㅅ'♥ 변학도 기대하겠습니다~

  • srs** 2013.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