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를 사랑하는 두 배우의 밤 깊은 대화, 신구&이희준

올해로 배우 인생 52년. 평소 말수가 많지 않기로, 특히나 인터뷰에서 더욱 그러하기로 유명한 신구였지만 이날은 "내가 너무 말이 많니?" 하며 고유의 '구야형' 웃음과 함께 가장 많은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 놓았다. 영화 촬영 직후 쉼 없이 연극 <나와 할아버지>에 서고 있기 때문에 여러 인터뷰를 고사했지만  대선배와의 만남에 신구가 죽음을 앞둔 간암 말기 아버지로 출연 중인 연극 <아버지와 나와 홍매와>를 보고 프로그램을 공부하듯 읽었으며, 여러 곳에 선생님을 뵈러 간다고 자랑 반 긴장 반을 이야기했다는 이희준이다.

연극 무대를 시작으로 드라마, 영화 등 다방면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등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신구이희준은 43년의 나이 차가 무색하게 여전히 '치열하게 노력 중'인 배우의 삶에 대해 정다운 선후배, 아들과 아버지, 그리고 같은 꿈을 꾸는 동료가 되어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신구가 먼저 "나이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고 힘주어 말하니 이희준은 "좋은 무대, 좋은 배우만 보고 가고 싶다"고 털어놓았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무대를 놓지 않고 있는 두 배우의 진짜 이야기. 기자도 어느새 준비해 간 질문지를 손에서 놓게 되었다.

'컷'이 아닌 전체로 살고 싶은 마음
무대에서 십 년이면 어디서든 부딪혀도 일어날 수 있어


플레이디비(이하 플디): 오늘 아침부터 촬영하셨다고 들었어요. 공연도 하셨는데 이렇게 늦은 술자리가 피곤하시진 않으세요?
신구: 난 술이 일종의 에피타이저야. (웃음) 식욕증진제고 기쁨조지. 오늘 일정이 아주 지옥 같았는데 이제 풀리는 거야. (웃음) 그래도 혹시 몰라서 촬영 의상 한 벌 더 챙겨왔어. 나 할 땐 이렇게 열심히 한다. (웃음)

이희준(이하 희준): <아버지와 나와 홍매와>를 이번에 처음 봤는데, 많이 울었어요. 선생님 몸 쓰시는 걸 보고 얼마나 놀랐는지. 화장실 가시는 장면에선 정말 깜짝 놀랐어요.

신구: 작가가 자기 아버지가 아파서 누워 계실 때부터 돌아가실 때까지 상황을 직접 경험하고 가감 없이 쓴 거니까 말 그대로 리얼이지.

희준: 제가 공연하고 있는 <나와 할아버지>도 연출의 실화를 바탕으로 쓴 작품이에요. 거기서 할아버지를 모시고 과거의 누군가를 찾아가는 손자 역할을 하고 있어요.

신구: 아, 그런 작품은 믿을 수 있지. 대개 작품 연습을 6주 정도 하잖아. 그런데 마지막 3주간은 실제 공연처럼 해. 그렇게 연습을 공연처럼 하면 진짜 공연에선 연습 때 하던 것처럼 하면 되니까. 난 평생 더블(캐스트)을 해 본적이 없어. 요즘엔 그렇게 많이 하는데 그거 맘에 안 들어.


플디: 드라마나 영화 활동이 많아지면 연극 무대에 서는 게 여러가지 여건 상 쉽지 않다고들 해요.
신구: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한 작품이 끝날 쯤에 다른 방송 피디가 와서 같이 하자고 이야길 한다고. 그럼 또 그렇게 하게 되는 거지. 나 젊었을 땐 돈도 없고, 결혼도 해야겠고. 집사람하고 결혼한 지 두 달 만에 아이를 낳았으니까 살림도 살아야 하는데 연극만 하면 누가 어디서 돈을 주나. 그래서 그땐 (연극) 공백이 좀 있었지. 시간이 들쑥날쑥인데 어떻게 (공연) 연습을 해?

플디: 희준씨는 드라마, 영화로 큰 인기를 얻었고 작품 러브콜도 많아서 당분간 연극을 하기엔 여건이 어렵겠다고 생각했는데 꾸준히 연극 무대에 서고 있어요.
신구: 그러니까 얘가 심지가 있는거지. 이런 친구들은 연극 못 버려, 평생. 다른 거 하다가도 마음이 (연극에) 와 있으니까. 내가 살았던 과정과 똑같진 않겠지만, 상황마다 뭐가 선(先)이고 뭐가 후(後)인지 잘 판단해서 선택하고. 그렇지만 연극 무대는 놓지 않고 잘 하면서 최후에는 연극 배우로 남는 게 좋지.

희준: 얼마 전에 <해무>라는 영화를 찍으면서 6개월 간 마산, 통영, 부산을 왔다 갔다 하는데 계속 바다 위에 떠 있으니까 배 멀미까지 해서 정말 힘들더라고요. 그래도 많이 배웠어요. 그 어려운 상황에서 선배님들의 정신력이나, 체력적으로 힘들 때 집중력을 발휘하시는 모습들도요.

신구: 무지 고생하고 또 서운한 일도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되지만, 지나고 나면 그게 다 재산으로 남는다고. 지금 고생이 앞으로 살아가는데 큰 자산이 될 거야, 분명.

희준: 그런데 반년 동안 바다에서 있으니까 연극이 너무 하고 싶은거에요. 그래서 끝나자마자 연극을 시작했어요. 지금 하고 있는  <나와 할아버지> 끝나고 4월 중순부터 명동예술극장에서 이상우 선생님이 번역하신 작품도 해요. <한때 사랑했던 여자에게 보내는 구소련 우주비행사의 마지막 메시지>라고, 제목이 좀 긴데 (웃음). 약간 영화 <그래비티> 같은 느낌이에요.


신구: 그게 현명한 거야.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연극에서 잘 하던 애들도 방송 쪽에선 그렇게 장수하지 못하더라고. 마스크나 신체 조건, 이런 면에서 혜택 받는 친구들도 많지만, 무대에서 한 십여 년 한 사람들은 어딜 가서 부딪히고 바람이 불어도 잘 일어나더라고. 조급해 하면 안돼, 길게 봐야지.

희준: 영화나 드라마는 컷(장면)으로 나누면서 촬영하다 보니까 전체로 살고 싶은, 그런 호흡 있잖아요. 그게 굉장히 그리운 거에요.

신구: 우리가 하는 것도 미술이라든지 조명, 책(대본), 이런 것들이 다 종합되어있지만 그래도 결국 예술이라는 건 배우지, 감독들도 배우예술이라고 그러잖아.

선배의 무대로 꿈을 키운 후배
배우는 주어진 역에 최선 다할 운명 뿐

플디: 두 분이 만나신 건 오늘이 처음이지요?
희준: 전 공연으로 선생님 많이 뵈었죠. 2000년에 제가 지방에서 연극하고 있을 때 서울에 올라와서 선생님 하신 <태풍>도 봤었어요. 그 때 선생님이 마법사(프로스페로) 역이셨는데 딱 나오셔서 "태풍아, 불어라~" 그러시니까 갑자기 나뭇잎이 날리면서 무대가 확 돌아가는 거에요. 그때 울었어요. 그렇게 큰 스케일의 무대를 본 적도 없었는데 막 무대가 돌아가기도 하고. (웃음) 그때 남경주 선배님이 부르시던 노래가 너무 좋아서 그 곡을 연습해서 연극원(한국예술종합학교) 시험 볼 때 불러서 들어갔어요.

플디: 젊으셨을 땐 악역을 많이 맡으셨다고 들었어요. <에쿠우스>의 다이사트 역이나 <파우스트>의 메피스토 역으로 강렬했던 선생님 모습은 여전히 많은 분들이 최고의 배역으로 꼽고 있고요.
신구: 초반에 드라마 할 때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역을 더러 했지. 악역이라 해도 속속들이 새까만 놈은 아니고 약간 웃음이 섞인 그런 역들이었어. (웃음) <에쿠우스>는 배우라면 누구나 하고 싶어하는 연극이지. 그 때 (최)민식이가 군대 갔다 와서 백수였을 때 앨런 역을 했었고.(웃음) <파우스트>는 이윤택 연출로 故 장(민호) 선생이 파우스트 역을 했어. 나도 그 연극이 인상에 남는 몇 작품 중에 하나지.

플디: 희준 씨도 영화 데뷔 초반엔 깡패, 건달 같은 역을 종종 맡았어요.
신구: 너(희준) 처음 보면서 KBS에 윤승원이라는 배우가 있는데, 그 얼굴하고 비슷하다 생각했어. 약간 불량끼가 있는 얼굴인데. (일동 웃음) 그것도 좋은 재능이야, 그런 역 맡으면 연기에서 다 나오지. 또 그런 사람들이 (연기, 배역의) 폭이 넓지.


희준: 예전에 깡패 역을 맡아서 맞는 장면이 있었는데 합을 제대로 안 짜고 즉흥으로 맞으면서 찍다 보니까 한 40대를 맞았어요. 눈물이 막 나는 거에요. 그래도 우는 건 들키기 싫어서 숨어서 막 울다가 거울을 보는데, '내가 이걸 왜 하지?' 하는 생각이 잠깐 든 적이 있어요.

플디: 그럴 땐 '나중에 두고 보자'하는 마음이 생기진 않나요? 또 다음엔 전혀 다른 이미지의 역할을 맡고 싶기도 할 것 같고요.

희준: 그런 마음은 없었어요. 일단 배역이 주어지는 것에 감사하죠.
신구: 배우가 주어지는 역할을 하는 거지. 내가 제작하거나 작품을 쓰지 않는 이상 남의 작품 들어가서 "나 이 역 하겠소" 할 수 있나. 탐이 나고 안 나고를 떠나서 가슴에 묻고 사는 거지.

희준: 제가 선생님 뵙기로 했다니까 이상우 선생님이 너무 좋아하시면서 본인 어렸을 때도 선생님 작품을 봤었는데 너무 잘하셨다고 그러시더라고요. 그때도 대사 하시는 억양이 독특하셨다고요.

신구: 그래서인가 고향이 이북 아니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난 서울에서 태어났고 집이 왕십리였거든? 근데 당시엔 서울 외곽은 같은 서울이라도 조금씩 지역마다 사투리 같은 게 있었어. 너 고향이 대구라면서 사투리 많이 안 쓴다.

희준: 연기할 때는 많이 씁니다. 흥분하면 다 나오더라고요. (웃음)

신구: 사투리 쓰는 게 흠은 아니지만 우리 때 연극배우들은 표준어를 써야 된다고 그랬어. 그게 기본이야.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각지에서 올라와서 섞이면 배우들이 표준어 배우느라 무진 애를 썼지. 그걸 뛰어 넘은 게 추송웅이야. 추송웅이 쓰는 말투는 아무도 못 따라 해. 아무리 고치려고 해도 안되니까 아예 자기 것으로 만들었어, 트레이드 마크가 된 거지. 그거 참 대단해.

하나밖에 없는 인생, 스스로 디자인하며 살아야

희준: 저희 부모님은 제가 배우 하는 거 많이 반대하셨었어요.

신구: 그럴 수 있지. 당신들이 생각하는 내 자식에 대한 기대가 있으니까. 내 애는 어떤 반열에 올려 놓고 싶고 기대하는 욕심이 있잖아. 그런데 딴따라? 대본? 아, 이놈이! 그렇게 되는 거지.

희준: 공대 화공과에 들어갔는데 너무 재미가 없는 거에요. 그러다 대구에서 우연히 극단 공고를 보고 부모님 몰래 학교 안가고 극단 생활을 했죠. 그런데 아버지가 낮잠 주무시다 TV를 틀었는데 지역 케이블 방송에 제가 출연한 아동극이 나온 거에요. (웃음) 당장 불려가서 뭐냐? 그러셔서 "연기 해 보고 싶습니다, 연영과도 가보고 싶습니다" 그러니까 무슨 꿈을 찾아가냐고 막 그러셨죠. 그때가 스물 한 살 때였는데 뺨 맞고 집 나와서 30만원 들고 서울 신림동 고시원에 들어갔어요. 그 때부터 연극 꿈 꾸면서 지금까지 왔어요.

신구: 네가 대단하다. 그 나이에 뭔가 결심하고 뛰쳐나왔다는 거, 그게 용기야. 그 용기를 어린 나이에 갖기가 힘들거든. 대충은 부모가 뭐라고 하면 "예, 알겠습니다" 그렇게 되지. 자기 꿈 이루자고 고생하면서 살기가 쉽지 않은 거거든.

희준: 그렇게 스물 다섯 살 때 다시 대학 연기과에 들어갔어요. 지금은 부모님도 좋아하세요. (웃음)

신구: 잘했어! (웃음) 내가 사는 인생이고 하나밖에 없는 건데, 하다가 완성은 안되더라도 최선의 노력을 하면서 내가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산다는 게 의미가 있지. 스스로 인생을 디자인하면서 하나밖에 없는 내 인생 내가 즐겁게 사는 게 제일이야, 지금 내가 돌이켜 보면.

희준: 갑자기 그렇게 재미있었던 게 처음이었던 것 같아요. 아동극이었지만 바보 왕자 역이었는데 코 밑에 콧물 칠하는 것도 너무 재미있고. (웃음) 거울 보면서 내가 내 얼굴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날 보고 웃고, 하는 것 자체가 너무 신났던 거죠.

신구: 고생도 그런 재미나 힘 때문에 덮을 수 있는 거야, 이겨나갈 수 있는 거고.

참 예쁘고 똑똑한 요즘 젊은이들, 그들 덕분에 세상 좋아질 것
언제나 감각을 새롭게, 나이와 감각 같이 가면 안돼

희준: 스페인 여행 재미있으셨어요? <꽃보다 할배> 너무 재미있어요.

신구: 이번에도 너무 즐거웠지. 스페인이 참 정감 있더라. 날씨도 괜찮았고. 이 나이에 여행 시켜준다는데 좋잖아. (웃음) 그것도 동료들과 같이 가니까 너무 즐거웠지. 나한테 프로포즈 왔을 때 난 무조건 간다, 오케이, 그랬어.

희준: 연극하면서 모은 돈 80만원으로 서른 한 살에 친한 형이랑 대만에 갔었어요. 그게 처음 해외 가본 거였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고요.

신구: 나보다 빠르다. (웃음) 어딜 가든 한국인들이 참 많은데 놀라운 건 열 아홉, 스무 살 먹은 애들이 배낭 여행하는 모습이야. 난 그게 앞으로 우리나라 국력이 되고 나라를 살찌우는 자양분이 될 거라고 생각해. 요즘 젊은이들 참 예쁘고 똑똑하고 좋아. 난 젊은이들한테 기대가 많아. 그들 덕분에 세상이 더 좋아질 것 같아. 후배 배우들한테도 난 기대가 많아.

플디: 모든 배우들이 선생님처럼 되길 꿈꾸지만 그 꿈을 모두 이룰 수는 없지 않나요?
신구: 내가 뭐 어쨌길래? 난 내가 대단하다고 생각을 안 해. 요즘 젊은이들이 나와 견줄 수 있고 나보다 월등한 사람들도 있다고 생각하지. 예술 하는 데 나이가 무슨, 나이가 절대적인 기준이 되나? 노(No)! 재능이나 그런 게 될 수는 있지만 나이는 아무것도 아니야.

희준: 저 역시 선생님처럼 오랫동안 연기를 하고 싶어요.

신구: 좋으니까 하는 건데, 자기가 얼만큼 쏟아부으며 노력하고 성실하게 임하는가가 문제겠지. 그 결과를 관객이건 시청자들이건 보는 분들이 반가워해 주는가, 그렇게 되기 위해선 나이 들면서도 감각을 새롭게 해야 해. 나이와 감각을 똑같이 가면 안 돼. 새로운 물결에 동조할 수 있고, 감각을 늘 지금과 같이 갈 수 있도록 해야지.


희준: 아직 어리고 연예계 경험도 4, 5년 밖에 안 됐지만 인기라는 게 너무 쉽게 변하는 걸 보니까, 그때는 그게 전부인 것 같지만 굉장히 가볍고 믿을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하루하루가 불안해요. (웃음) 그래서 그런 걸 신경 안 쓰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오히려 내가 좋아하는 연극팀, 상대 배우, 좋은 연출님, 관객, 이런 부분을 더 신경 쓰려고 하고 있죠. 인기, 다른 사람들의 시선은 주어지면 감사한 것이지만 정말 겉잡을 수 없는 것 같아서 가능한 한 흘려 보내려고 해요.

신구: 작품을 잘 선택해야 하지만 선택해서 할 때는 최선을 다해서 죽어라, 하고 해야 해. 그런 모습이 두꺼워지면 그게 그 사람의 신용이야. 객관적으로 그 사람을 평가하려면 뭘 봐야 하나, 그걸로 봐야지.

희준: 저도 지금 공연하고, 또 다른 연극 연습 들어가고, 너무 좋아요. 그렇게 연극을 한 후에 드라마 들어가면 좀 더 편해지고요. 무대를 통해서 전체를 살아보지 않으면 재미도 없고 연기도 더 얕아지는 것 같거든요. 저희 부모님 모시고 또 <아버지와 나와 홍매와> 보러 가겠습니다. (웃음)

신구: 그래, 넌 아주 현명하니까 잘 할거야. 오늘 네 이야기, 아주 고맙다. (웃음)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 디자인: 권미정(yuu@interpark.com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댓글3

  • peachgi** 2014.03.17

    두분 선후배간의 정이 보기좋습니다^^ 잘읽었어요!

  • ql20** 2014.03.17

    늦은 시간에 좋은 기사 잘 보고 가요. 감사합니다.^^

  • joingo** 2014.03.10

    기사 내용이 너무 좋네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