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스케어리 걸> 달콤하고 살벌한 제작 현장 따라잡기

30살이 되도록 연애 한 번 못해본 소심 까칠남 대우, 사랑하는 남자가 모조리 죽고 마는 예쁜 살벌녀 미나, 이 둘의 살 떨리는 재회가 무대 위에서 이뤄진다. 2006년 영화 개봉 이후부터 뮤지컬로의 탈바꿈을 위해 탄탄히 진행해 온 제작 과정. 첫 번째 무대를 앞둔 지금, 오랜 전부터 쓰고 있었던 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의 메이킹 노트를 단독 공개한다.


2007년 5월_ 달콤살벌, 눈에 들어왔어!

2007년 5월, 드디어 일이 저질러졌다. 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의 대본과 노래를 빚어 줄 창작자를 찾아 뉴욕으로 날아간 뮤지컬해븐의 박용호 대표는 뉴욕대학교(NYU)의 적극적인 추천으로 작가 강경애와 작곡가 윌 애런슨을 만난다.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 쇼>, <21세기 위원회>, <행복채널> 등 라디오와 방송을 누비며 방송작가로 활동하던 강경애는 공연 매력에 빠져 뮤지컬 창작과 대학원 과정 중에 있었고, 윌 애런슨은 하버드 대학 음악 졸업, 베를린에서 장학생으로 오페라를 공부한 후 강경애와 같은 대학에서 수업을 듣던 친구 사이. 창작자 두 명의 조합이 엉뚱하고 낯설다고 생각하는가? 이 둘의 인연이 시작된 학기 초 수업 시간으로 돌아가 보면, 이들이 왜 ‘환상의 짝꿍’이 될 수 밖에 없는지 알 수 있다.


막강 크리에이브 팀의 작가 강경애와 작곡가 윌은 2007년 8월 1차 영어 대본과 음악을 탄생시켰다. 뉴욕과 한국에서 동시에 제작되는 특별한 시스템을 위해서 대본과 노래는 영어와 한국어로 모두 필요했다.

영어로 먼저 완성된 대본과 음악은 2008년 2월 뉴욕에서 첫 리딩 발표회를 통해 세상에 공개되었다. 색다른 소재와 귀에 쏙쏙 들어오는 음악에 대한 호평을 얻어, 국내 창작 뮤지컬로는 최초로 브로드웨이 데뷔 가능성을 가늠하는 미국 베링턴스테이지컴퍼니(BSC) 뮤지컬 씨어터 랩에 발표작으로 선정되고, 뉴욕 뮤지컬씨어터페스티벌에는 최종 라운드까지 진출하는 성과를 보였다.


2008년 4월_ 한국 상륙!

한국에서도 새로운 작품을 알아보는 낭보가 들려왔다. 2008년 제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 창작지원작 공모에서 총 42개의 출품작 중 1위로 선정된 것. 미국 BSC 무대에서 2008년 7월 10일부터 26일까지 선보이기에 앞서, 7월 5일과 6일 대구에서 한국판 <마이 스케어리 걸>이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소심하고 까칠한 영어강사 대우 역엔 뮤지컬 <공길전>, <김종욱 찾기>, <빨래> 등의 작품에서 섬세한 역할을 선보였던 배우 김재범이, 살벌하지만 사랑스런 미나 역엔 뮤지컬 <헤드윅>, <더 라이프>의 헤로인 전혜선이 맡았으며 탄탄한 연기력과 재치로 무대를 채우고 있는 김진희, 정현철, 조휘, 윤석원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친구들과 김치냉장고 귀신으로 깜짝 놀랄 이야기를 준비 중이다.

무엇보다 ‘디벨롭 과정’이 참신하다. 세상의 이슈가 곧장 무대로 옮겨지는 요즘과 달리 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은 디벨롭 과정을 통한 끊임 없는 개발을 통해 완성도와 재미를 더욱 높이고자 한다.

2008년 4월 28일, 한국의 배우들과 스텝들이 모여 작품을 함께 읽어보는 ‘드라이 리딩’ 부터 일반 관객을 대상으로 한 프리젠테이션까지 작품을 구체화하는 디벨롭 과정은 연출가 이재준이 맡았다. 이후부터 대구 및 서울 공연까지의 진두 지휘는 또 다른 연출가 변정주의 몫이다.


2008년 6월_ 연습 연습=7월의 대구로!

강경애 작가와 작곡가 윌은 뉴욕으로 날아가고,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이끈 이재준 연출의 바통을 받아 변정주 연출이 새로이 연습을 이끌기 시작했다. 2008년 6월 현재 배우들과 스텝들의 손에는 5차 대본이 쥐어져 있다.

작품을 알리는 홍보도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 현충일 전날, 대학로의 한 카페에 실로 오랜만에 추리닝과 모자를 벗어 던진, 멋지고 아름다운 자태의 배우들이 등장했다. 카메라 앞에 서자 부끄럽다면서도 백만 가지 표정을 뿜어내는 이들, 천상 배우다.




이제 제작일지는 스텝들의 가방 속에 슬그머니 넣어 두자. 7월 대구와 뉴욕, 2009년 2월 서울. 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에게 종착점은 없다. 앞으로 놓인 또 새로운 무대를 위해 여전히 ‘디벨롭’ 중인 이 작품이 오늘날 탄탄한 뮤지컬로 빛을 낼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는, 모습을 가두는 여러가지 수식어를 떼어내고 오롯이 뮤지컬 <마이 스케어리 걸>로 완성되는 그 날만 기대하면 된다.



글 : 황선아 기자(인터파크ENT suna1@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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