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향한 쓸쓸하고 지독한 구애 <프랑켄슈타인> 박해수 이율

우리에게 영국드라마 <셜록>으로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스타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와 명배우 조니 리 밀러 주연으로 더욱 화제가 되었던, 2011년 영국 국립극장 제작의 연극 <프랑켄슈타인>이 곧 한국에서 막을 올린다. 런던에서 온 무대이지만 작품에 접근하고 있는 시선과 정서, 화법은 한국 무대만의 것으로 탈바꿈했다는 이번 공연은, 그래서 '새로운' 작품으로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무엇보다 동물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박해수와 그윽하고 미스터리한 기운이 가득한 이율이 무대의 중심을 지탱한다는 사실은 작품에 대한 믿음을 더욱 배가시킨다. 여기, 폭발할 듯한 에너지를 밀도 높게 응축시키고 있는 두 젊은 배우, 박해수와 이율의 놀라운 시너지를 미리 예견해 볼 수 있는 대화가 시작된다.

Q. 올 여름부터 연습을 시작했다고 들었다. 기존 공연들보다 연습 기간이 긴 셈이다.
이율
(이하 ): 7월 1일부터 시작했다.
박해수(이하 해수): (조)광화 선생님이 주요 배역들과 미리 만나서 이야기를 좀 하자, 하셔서 대본 리딩하고 기본적인 연기 트레이닝도 시작했다.

Q. 이율은 조광화 연출과 이번이 첫 작업이다.
: (조광화 연출이) 명장이시다. 작품을 꿰고 계시고 굉장히 지략가적인 면모도 있으시다. 굳이 따지자면 (김)달중 선생님을 가장 오래 뵈었고 나를 제일 잘 아시는 연출님이신건 맞지만 광화 선생님은 선생님대로 신세계를 경험시켜주시니까 너무 좋다.

Q. <프랑켄슈타인>의 빅터 프랑켄슈타인과 피조물(creature)로 변신하는 소감이 어떤가?
: 대단한 도전이 되고 있다. 연극을 너무 하고 싶었던 터에 타이밍도 잘 맞았고, 기존에 했던 캐릭터가 아니었기 때문에 부담보다 도전의식이 더 컸다. 아직은 걱정 반, 기대 반이다. 연습할 때나 개인 시간일 때나 작품에 대해서 좀 더 집중하려고 한다.

해수: 과거에는 '견디는' 역할을 많이 했었다. 몇 천 년을 견디고, 아픔을 견디고, 상처를 내딛고 백성들을 위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역할들이 많았는데, 피조물은 정반대다. 견디지 않고 몸으로 바로 반응한다. 기존에 했던 역들과는 달라서 사실 내게 참 어렵다.


Q. '프랑켄슈타인'은 세계적으로 다양한 콘텐츠 속에 등장하고 있는 작품이자 캐릭터다. 실존하지 않는 가상 인물이라는 점이 매번 프랑켄슈타인을 새롭게 만들 수 있는 힘인 것 같다.
해수
: 작품이 워낙 다양하게 변환되어 왔고, 그렇게 변해도 재미있는 캐릭터이다. 예를 들어 영화 <에이아이>(AI)에서도 그 아이가 사실 프랑켄슈타인이고, 또 <혹성탈출>에서도 괴물이 나온다. 프랑켄슈타인은 어떤 형태, 어떤 방식으로 나와도 되는 거다. 이번 작품에서도 대본 안에 분명한 힌트들이 있다. 그 힌트들을 잡아서 신체적으로 표현하려 노력하고 있다. 힘이 세기 때문에 팔에 굉장한 근육이 있고, 그러면 몸이 무거울 수 있고, 그렇게 몸이 뒤틀어지거나 하는 힌트들을 잡아 신체를 디자인하고 체화하는 거다.

내면적으로는 아주 어리고 순수한 인물 같기도 하다. (조광화) 선생님과 그런 부분에 대해서 계속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고, 선생님도 기존의 나의 성향이나 과거 모습들을 좀 버리고 탈피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괴물이라고 해서 흔히 생각하는 괴물이 아니라, 좀 더 발랄하고 순수해 보이는, 어떤 사춘기적인 모습 쪽으로 가면서 캐릭터가 정해지고 있다.

그런 다음에 상대방과 소통해야 하는데 그 난관이 쉽지 않더라. 계속 고민하고 있는데 오히려 고민이 시작되니까 마음이 편하다. 여러가지 시도를 많이 해봤고, 조금씩 신체적으로 드러내면서 그 안에 분명한 디자인을 갖고 심리적인 표현을 좀 더 많이 해야겠다고 생각 중이다.

Q. 빅터와 피조물이 되기 위한 특별한 준비과정이 있었는가?
: 형님(박해수)은 권투를 좀 하셨다.
해수: 연출님이 권하셔서. 공격성이 좀 있어야 하는데, 남자들은 권투 같은 거 배우면 나가서 막 싸우고 싶은 생각이 있다. 이상하게 주먹 쥐고 다니고 다 이길 것 같고. 진짜 많이 배우신 분들은 안 그러시는데, 약간 맛만 본 사람들이 원투원투 하고 다닌다. (웃음)

: 승마를 배우면 도움이 될 거라고 하셔서 7월 연습 들어가면서 잠깐 배웠다. 승마는 동물을 위에서 부리는 거 아닌가. 자만심, 교만함을 가진 귀족의 느낌을 좀 낼 수 있지 않을까 해서. 하체에 힘을 꽉 주고 긴장하고 있어야 해서 한번에 오래 못 탄다. 연출님이 펜싱도 한번 배워보면 어떻겠냐고 하셨는데, 그건 하는 학원이 없다. 태릉 들어가야 되고. (웃음)


Q. 2011년 영국에서 베네딕트 컴버배치, 조니 리 밀러 주연으로 공연되어 크게 화제가 된 작품이기도 하다.
해수
: 전체적으로 차이가 많이 생겼다. 같은 작품이라고 보기가 어려울 정도다. 한국이 유럽 문화와 정서적으로 다르기도 하고. 선생님(조광화 연출)이 이야기 하신걸 보면, 영국에선 빅터나 피조물에게 약간 떨어져서 방관자처럼 만드는 면이 있는데, 우리나라 정서로서는 조금 더 본성으로 들어가고, 조금 더 연민과 감성을 잡아야 한다.

둘이 이야기하는 신이 있는데 영국에선 논쟁하고 그걸 통해 판단하는 걸 좋아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논쟁만 되어서는 안 된다. 분명히 우리가 우리의 상처를 보여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작품 군데군데 넣었다. 구성 자체도 많이 다르고, 그러기에 영국 공연보다 좀 더 치열하다. 나중에 (배네딕트 컴버)배치 형이나 (조니 리) 밀러 형이랑 브런치하면서 묻고 싶었던 건 (웃음) 왜 그때 감정이 그렇게까지 밖에 안 나왔는가, 하는 거다.

Q. 겉으로 드러내는 표현 강도가 좀 더 높아졌다는 의미인가?
해수
: 그렇다. 훨씬 더 서로에게 원하고 요구하는, 직접적인 액션들이 보여질 것이다.


Q. 피조물이 인간들에게 처음으로 외면당하는 이유가 흉측한 외모 때문이다. 생명 존엄성 등을 이야기하는데, 그 발단이 다소 일편적이라는 것이 새삼 낯설게 다가왔다.
해수
: 이해한다. 내 대사 중에 그런 말이 있다. '내가 이렇게 생겨서 날 버렸어.' 그 다음 대사가 더 중요하다. '내가 다른 사람들과 달라서.' 아마 그거 아닐까, 생긴 게 흉측하긴 하지만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런 모습이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아서, 같은 종족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

'내 얼굴 나빠?'라는 대사가 있는데 정말 중요한 대사다. 우리가 느끼는 건 '나쁜 게 아니라 달라'이다. 단지 못생겼기 때문이 아니라 타인과 다르고 그걸 자신이 알게 되고. 그것이 (피조물의) 서글픔의 시발점 아닐까.

Q. 빅터가 피조물을 만드는 궁극적인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 지금의 많은 과학자, 의학자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인류를 위한 거다. 더 나은 삶을 위한 선의, 빅터도 거기에서 시작했다. 사람들이 병들지 않고 죽지 않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성공한다면 사람들이 윤택하게 살지 않을까, 하는 거다.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다. 거기에 오류가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에는 그의 행동들이 자신의 욕심으로 나온다. 오만이나 자만일 수도 있고, 신에 대한 도전일 수도 있다.

Q. 극중에서 빅터보다 피조물이 '진정한 사랑'에 대해서 더 잘 알고 느끼고 있는 것 같다.
: 빅터는 온전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 어머니나 약혼녀, 모두가 나에게 중요한 사람들이지만 이들 각자가 다른 것으로부터 상처를 받고 있고, 나 역시 상처가 있기 때문에 서로 교류조차 잘 못하고 서로 상처 주고 상처 받는다. 굉장히 잔인한 관계인 것 같다.

해수: (빅터와 피조물) 둘만 서로 바라보고 있는 거다. 비극이다, 정말.

Q. 영국에서는 두 주연 배우가 서로 역할을 바꿔서 공연하기도 했는데 두 인물은 곧 한 사람이라는 의미로 해석한 설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빅터와 피조물은 과연 어떤 관계일까.


: 이성적으로 판단해 보면 주종관계, 그렇게 느끼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정서적으로는 나와 같은, 나의 분신이 아닐까? 연민, 사랑, 미안함 등등이 뒤섞인. 두렵기도 하고.

해수: 빅터는 피조물의 엄마이자 아빠, 창조자이다. 그래서 둘의 관계는 사랑이다. 동질감 속에서 '날 사랑해줘, 인정해줘' 때를 쓰는 거지.

Q. 드 라쎄, 마담 프랑켄슈타인 역을 동시에 하는 정영주 배우도 화제다.
해수: 굉장히 멋있으시다. 7월에 우리들이 연습 시작할 때부터 먹을 거 잔뜩 사 들고 오셨다. 처음부터 연습실에 들어오시는, 그 포스가 장난 아니었다. (웃음) 배터리 용량이 일반인들과 다른 것 같다. 지금도 열정적인 에너지와 긍정적인 마인드는 여전하시다. 후배들 챙기는 마음도 뛰어나시고. 그런 면에서 많이 배우고 있다. 오랫동안 작품을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리프레쉬(refresh)하시려는 마음이 참 존경스럽다.

: 삶이 에너지로 꽉 차 있는 분은 처음 뵈었다. 삶 자체가 에너지다. 그런데 알고 보면 여리시다. 이면에 풍부한 감수성이 느껴진다. 그래서 좋은 배우이신 것 같다. 워쇼스키 감독 드라마에 캐스팅되셨는데 이제 국제적인 여배우로 발돋음하시는 거다.

Q. 일상에서 두 사람의 배터리 용량은 얼마나 되나?
: 형은 거의, 일상에서도 풀(full).(웃음)
해수: 무대에서 율이 스태미나 진짜 좋은데 일상에서는 계속 충전을 하고 있다. (웃음) 장난으로 이야기하는데, 율이 집에 가면 관이 있을 것 같다. (웃음) 충전기 있는 관에 들어가서 누워서 충전하고 딱 일어나고. 기본적으로 굉장히 신비롭고 매력 있다.


Q. 배우로서 서로에 대한 느낌도 궁금하다.
: 형님에게는 중심이 꽉 잡혀 있는, 탄탄해 보이는 느낌이 있다. 무대 장악력이라고 하는데 박해수라는 배우, 해수 선배의 그 묵직함을 닮고 싶다.

해수: 7월부터 같이 부딪히고 연습해서 이젠 서로가 걱정할 게 없다. 무대에서 만나면 본능적으로 부딪히려고 하고, 이상한 게 있으면 서로 바로바로 이야기하고.

Q. <프랑켄슈타인>을 통해 서로가 더욱 애틋해지겠다.
해수
: 그런 이야기 많이 들었는데, 우리 둘이 연애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서로에게 무엇을 해달라고 계속 요구하는 거니까. 단지 그게 굉장히 과격하고 파괴적인 느낌이 드는 싸움이 되는 거다. 무조건 기대하셔도 될 것 같다. 그간 한 것이 있어서 허투루 나오진 않을 것 같다. 작품성 있는, 각자 생각할 수 있는 작품이 나오지 않을까, 나 역시 한 명의 배우로서 기대하고 있다.

: 마찬가지다. 작품성과 대중성이 같이 있는, 오랜만에 공감하면서 볼 수 있는 작품이 될 거다. 준비 기간이 다른 작품에 비해서 상당히 길었는데 그 안에서 실수도, 착오도 많았고 그래서 얻는 것들도 많았다. 안정감 있게 갈 수 있는, 그런 또 하나의 작품이 될 것 같다.

Q. 두 사람도 서로의 배역으로 바꿔 무대에 서 보면 어떨까?
해수
: 해보고 싶다. 근데 지금은 너무 힘들어서 안되고. (웃음) 그런데 나보다 잘생긴 피조물이야, 그래서 질투하고.
: 그래서 죽이려고 하고? (웃음)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 영상: 김혜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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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1

  • arirang** 2014.10.13

    작품을 선택할 당시에는 이율님에 대한 기대치가 더 높았는데 공연을 보고 나서 박해수님의 괴물에 완전히 반해버렸습니다. 최고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