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가 "밑바닥에서" 뭉친 이유 - 김수로, 엄기준

차 한잔을 더 달라는 김수로의 목소리는 카페 안을 쩌렁쩌렁 울렸고, 그 옆의 엄기준은 귀를 쫑긋해야 들을 수 있는 나긋한 웃음을 연신 지어댔다. “이 친구하고 지금 아니면 못할 것 같았다”는 김수로의 말이 아니더라도, 연극 무대에 두 사람이 함께 서는 건, 그들에게도 관객에게도 흥분되는 일임에는 틀림 없는 것 같다.

오랜 기다림 & 꾸준한 걸음

“사실은 1, 2년 전부터 하려고 했었어요. 계속 미뤄지고 극장이나 기타 문제들로 안되다가 여러 작품들 중에 <밑바닥에서>를 제가 적극적으로 골랐죠. 9년 만에 하는 거고, 상업적인 느낌이 들까봐 코미디는 하고 싶지 않았어요. 고전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셰익스피어는 너무 동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그 사이 다리 역할을 해 줄 수 있는 작품이 고리끼의 것이 아닐까. <밑바닥에서>를 너무 재미있게 봤고, 관객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욕심이 있었거든요.”

독특한 캐릭터로 스크린을 누비던 그가, 최근 TV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김계모’로 또 한번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그가 연극 무대에 선다. 러시아의 대표적인 사회주의 리얼리즘 작가 막심 고리끼의 연극 <밑바닥에서>가 그 작품. 9년 만에 다시 찾아온 무대가 “아주 편하다”는 그의 목소리에는 작품에 대한 확신이 가득했다. 사실 그는 극단 목화 단원으로 <백마강 달밤에>, <로미오와 줄리엣> 등을 통해 정극의 맛을 누구보다 느꼈던 사람 아닌가.

“이번에 연습하면서 10년, 11년, 또는 15년 전에 연극 작업을 하면서 재미있어 했고, 우리가족들이 좋아했던 그 옛 추억이 다시 나오는 거예요. 죽었던 세포들이 다 올라와요. 와, 계속 해야겠다는 생각이 굉장히 많이 들어요.”

9년 전 <택시드리벌>을 마지막으로 실로 오랜만의 무대에서 서는 김수로의 감흥이 이어진다. 하지만 함께 서는 엄기준을 그 ‘새로움’의 대열에 넣는 것은 무리다. 왕성한 TV드라마 출연이 돋보였지만, 지난해까지 연극 <미친키스>, 뮤지컬 <사랑은 비를 타고>, <실연남녀> 등 꾸준히 무대에 서는 그이기 때문이다.

“하던 거 계속 하고 있는 것 뿐인데 다시 돌아온 느낌이 어떠냐고 많이 물어보세요(웃음). 드라마는 촬영이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고 배우들, 스텝들과 친해질 여유가 별로 없는데, 무대 같은 경우는 연습도 많이 하고 회식도 자주 하니까(웃음) 되게 많이 친해져요. 그래서 무대에서 서로에 대한 신뢰가 생기는 게 참 좋은 것 같아요.”

도둑 & 사기꾼

몰락한 귀족, 폐병에 걸려 죽음을 앞둔 여자, 알코올 중독자 배우 등 이 시대의 밑바닥 군상들이 모인 이 작품에서 엄기준은 사기꾼으로 전락한 지식인 사틴으로 선다. 도둑질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거친 페펠은 김수로의 몫이다.

“페펠은 희망을 갖고 많이 이야기 하는데, 그에겐 희망이 ‘사랑’이에요. 지금까지 제가 사랑을 많이 보여드린 적도 없고, 물론 관객들이 볼 땐 되게 거친 사랑입니다(웃음). 하지만 페펠에게는 순수한 사랑이에요. 사랑을 갖고 희망을 이야기 한다는 것, 참 매력적이잖아요.”

“우리에게 희망이 있기 때문에 살아가는 것처럼, 사틴은 자살하고 싶을 정도로 힘들어도 내가 이 세상의 주인이 되고 싶기 때문에, 그것을 살아가는 이유로 삼는 사람이에요.”

맡은 배역에 대해 저마다 말을 이어가던 두 사람, 첫 호흡을 맞추게 되는 상대방에 대한 생각을 살짝 물어봤다.
“기준이 너무 재미있고 좋죠. 기준이가 친하지 않으면 참 말이 없는데, 서로 마음이 통하면 되게 편하고 말도 잘하고.”
“저 A형이에요(웃음).”
“남자 B형의 절친한 사람들을 보면 다 A형이에요. 내가 B형인데 베스트 프렌드는 다 A형이야! 진짜 신기해, 통계학적으로도 그렇데요. 뭐 나 혼자 그렇게 생각하는 것 일수도 있고(웃음).”

김수로의 말에 웃기가 더 바쁜 엄기준이 또 한번 발을 구른다. 배우들간의 팀웍은 좋다 해도 연습 분위기는 작품 성향을 따라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작품이, 배역이 배우들을 지배하는 것 아닌가. <밑바닥에서>를 만들어 가는 과정들이 가볍게만 상상되지 않았던 이유이다. 따라서 엄기준의 대답은 더욱 의외였다.
“가서 한번 보세요. 아휴, 정말 궁상이에요(웃음). 그런데도 분위기는 참 유쾌해요.”

여기 & 거기

“드라마나 영화 같은 것들은 개인의 노력으로 안 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연극은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반영이 되는 부분이 더 커요. 영화는 코믹한 캐릭터가 많이 들어온다면 연극은 좀 더 다양하거든요. 그렇다고 내가 좋아하는 배역만 할 수는 없죠. 그런 것들이 좀 더 지혜로워야 되지 않겠나, 그래서 연극은 정말 순수하게, 이런 모습을, 이런 작품을 알려주고 싶다,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이 커야 한다고 생각해요.”

배우를 앞에 두고 브라운관과 스크린, 무대를 나누는 말은 이제 어색한 것이 되었다. 하지만 장르의 차이, 대중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너비의 차는 분명히 존재한다. 엄기준의 말이 이어진다.

“관심을 가져주시는 게 좀 달라졌어요. 군에서 휴가 나왔을 때 한 선배님이 무대에서 딱 10년만 버티라는 말씀을 하셨어요. 10년이 지났고, 잘은 못해도 이제 어디 가서 욕 먹을 만한 연기력은 아닌 것 같고. 그 때쯤 브라운관에 한번 나가보자 했었는데 마침 운이 닿았죠. 무대는 배우 예술이라고 하잖아요. 방송보다 훨씬 더 배우를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이 분명히 있어요. 지금 TV를 하고 있는데 한번 시작했으면 끝은 봐야하지 않나, 그래서 매진하려고 하는 것이고, 1년에 한 두 편씩은 꼭 무대에 설 거예요.”

다양한 무대를 계속 탐하며 채워가는 이들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지난 해 ‘올해의 신문읽기 스타상’으로도 꼽힌 김수로에게 비법을 물어봤다.

“하하하하(웃음), 기준아, 내가 작년에 상을 딱 두 개 탔는데 하나가 인기 스타상하고 신문읽기 상이야(웃음). 하루에 보통 3, 4가지 신문을 읽고 책도 많이 보려고 노력해요. 어제 공지영의 ‘네가 어떤 삶을 살든 나는 너를 응원할 것이다’를 샀는데 어우, 일단 제목이 훅! 오더라고. 아! 이거 한번 읽어봐야지, 하고 샀어요. 힘이 되는 책 좋아해요. ‘긍정의 힘’ 조엘 오스틴의 설교도 TV에서 많이 봐요. 경기가 안좋다, 살기 힘들다, 자꾸 그러기만 하면 어떻게 해요. 난 강하게 외치고 싶더라고. 좋은 것 듣고 긍정적인 것을 채취해야지, 안 좋은 영향이 있으면 그걸 빨리 갈아 끼워야지, 힘이 되는 것으로.”

언제 죽을지 모르는데 긍정적으로 건강하게 살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김수로의 힘찬 외침(?)에 엄기준이 조용히 맞장구를 친다.
“전 무대 위에서 많이 풀어요. 그래서 오히려 울부짖고 오열하는 캐릭터를 더 좋아해요. 살면서 언제 그렇게 소리를 질러보겠어요(웃음).”


듬직한 맏형과 심지 굳은 동생의 모습이다. “잘 되서 앵콜 공연하면 이 작품의 알코올 중독자 배우 역할을 어떻게든 하겠다”는 김수로가 있다면 “형은 너무 몸이 좋아서 안돼요”하며 웃는 엄기준이다. “연출님 개런티를 안 깎았다더니 역시 각색이 현대에 맡게 아주 세련되고 훌륭하다”고 김수로가 운을 띄우면, “고전이 갖고 있는 무게나 지루할 수 있는 부분들을 없애고 감정은 좀 가볍게, 그렇다고 감동이 적어지는 것은 아니거든요”하며 엄기준이 거든다. 하지만 “탄탄한 작품성, 함께 서는 탄탄한 배우들이 보여주는 진정성으로 최고의 정극을 선사할 것이다”라는 것에는 입을 모은다. 올해 두 사람 모두 또 다른 무대에 설 계획을 품고 있다. 다르고도 같은 천상 배우인 두 사람의 모습이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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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1

  • A** 2009.02.04

    두분의 공연 많이 기대됩니다. 고전을 쉽고 현대적으로 해석했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는군요. 오랜만의 연극 나들이라서 심혈을 기울여서 작품 선택하셨을거 같구요, 인터뷰 보니 더 가고 싶네요. 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