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르담드 파리] 문혜원, 윤형렬

에스메랄다, 문혜원을 만나고 싶었던 건, 그의 외모와 눈빛에서 에스메랄다가 보였기 때문이다. 섹시하면서도 한 없이 자유로운 무언가가 느껴지는…콰지모도 윤형렬도 그렇다. 그의 목소리는 콰지모도의 거칠지만 진중한 그것이다. 생짜 신인인 그들이 [노트르담드 파리] 캐스팅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갸우뚱거리던 고래를 곧 바로 잡을 수 있었던 건, 이 때문일 거다. 노련함으로 캐릭터를 만드는 게 아니라, 그들이 이미 가진 것을 꺼내어 펼치면 될 테니.

"큰 행운, 소화해내느라 눈물"
“정말 겁 없이 도전했던 거에요. 오디션에 합격한 거 자체가 굉장한 행운이었지만 그 행운을 소화해내기가 힘들었어요. 소화불량에 걸린 거죠(웃음). 지금은 길을 찾아가고 알아가고 있는 과정에 서 있어요.”
[노트르담드 파리] 공연이 개막한지 두 달이 돼가는 시점, 배우로서 소감을 묻는 질문에 문혜원은 진지하게 답했다. 바로 전 ‘오후 내내 아무 것도 못 먹었다’며 먹을 것을 찾던, 남자 아이 같은 장난기가 자취를 감추는 순간이다.
이는 윤형렬도 같았다. 이제 25살, 첫 뮤지컬 경험에서 콰지모도를 꿰차버린 이 배우는 그간의 히스토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연기도, 뮤지컬도 해 본적이 없던 그에게 공연 관계자가 먼저 제의를 해왔다는 것. 그의 목소리를 듣고 콰지모도를 떠올린 것이다.
“처음 공연을 마치고 내려올 때, ‘내가 뭘 한 거지?’란 생각이 드는 거에요. 무대에서 무엇을 했는지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았어요. 무대에서 관객이 보인 것도 세 번째인가, 네 번째 공연부터였어요.”

신인인 문혜원과 윤형렬에게 이번 무대는 강렬하고 대담한 도전이었다. 그리고 이들은 여기에서 오는 성장통을 짧은 시간 내에 겪고 있었음을 숨기지 않았다. 각오는 했을테지만 그 과정은 녹록치 않았더 것이다. 문혜원은 ‘뷰렛’이라는 밴드의 보컬로 10년을 활동한 가수, 윤형렬은 지난해 디지털 앨범을 발매한 가수라는 공통점이 있다. 둘 다 가창력은 검증 받은 상태였지만, 연기는 첫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문혜원은 그래도 뮤지컬 [황진이]에서 주연을 한 경험이 있지만 윤형렬은 그야말로 연기도, 뮤지컬도 처음이다. 그래서 [노트르담드 파리] 주연을 맡았을 때 마음은 오히려 윤형렬이 더 가벼웠단다.

“처음에는 별 생각이 없었어요. 모르니까 용감한 거죠. 그런데 회를 거듭하면서 관객 반응이 보이기 시작한 거에요. 그때부터 부담이 밀려오기 시작했어요. 내가 잘했다고 생각한 연기에 관객 반응이 별로이면 흔들리고 괴로워 했죠. 무대에 대한 욕심은 커지기 시작하고요."
그는 클라이막스 후 관객들의 표정에 따라 의기소침해지기도 하고 힘을 받기도 한다. 그리고 이제 프랑스 오리지널팀과의 비교에 대해 심적으로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일산 공연을 시작하니, 관객들의 눈이 좀 더 날 선 걸 느꼈어요. 가끔 공연 팬카페에 들어가는데, 관객 리뷰에 ‘더 분발해야겠어요’ 이런 글을 보면, 그 순간은 갑자기 아무도 없는 우주 공간에 떨어진 거 같았으니까. 프랑스팀과 비교하면서 우선 선입견을 가지고 보시는 분도 계셨고요. 어쨌든 이런 부분은 저희가 풀어나가야 하는 숙제죠.”
문혜원 역시 이런 어려움을 겪었다. 윤형렬과 마찬가지로 길을 잃은 경험을 했던 것..
“처음에는 부담감이 컸어요. 김해 공연 때 버스 안에서 혼자 많이 울기도 하고…(웃음) 그런데 예술 감독인 웨인폭스씨가 제가 흔들릴 때 해준 말이 있어요. ‘내가 너를 에스메랄다로 뽑았고 너의 대단한 팬이다. 모든 건 시간이 해결해 준다. 나를 믿고 너를 믿어라’ 이 말이 큰 힘이 됐어요. 어쨌든 많은 지원자가 왔고, 그 중에서 뭔가가 있으니까 나를 뽑았겠죠?”

16살 소녀와 꼽추가 되기 위해...
16살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와 대성당 종지기 꼽추 콰지모도. 요즘 문혜원과 윤형렬은 이들에 대한 애정이 범상치 않게 커졌다. 특히 문혜원은 에스메랄다를 바라볼 때마다 어릴 적 자신을 떠올린다.
“에스메랄다는 16살이에요. 전 이미 29살이고(웃음). 그러니 처음에는 에스메랄다가 가진 순진함, 그 에너지가 이해가 안 갔죠. 에스메랄다는 생명력 그 차체거든요. 팔딱팔딱 뛰는 생명력이요. 이 때문에 주위 사람들은 그녀를 사랑하는 거고. 저도 어렸을 적엔 그랬던 거 같은데…지칠 줄 모르는, 무모한 열정 같은 거요. 이제는 절제하는 게 미덕이 되고, 자신을 감추는 것을 더 편해진 거 같지만. 그래서 과거의 다혈질, 뜨거움, 이런 걸 가지고 있었던 시절을 되돌리고 있어요.요즘은 에스메랄다에 더 가까워진 거 같아서 힘이 나요.“
윤형렬은 콰지모도가 되기 위해 꽤나 힘든 과정을 거쳤다. 등이 굽고 한 쪽 다리를 저는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몸에 경련이 일어나기도 수 차례라고.
“연습에 들어가서 처음 2주간은 콰지모도 특유의 자세를 익혔어요. 허리를 구부리고 왼쪽 다리는 항상 기마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노래 부를 때는 힘이 들어가질 않아서 곤욕이었어요. 나중에는 근육에 경련이 일어날 정도였고요. 지금이야 똑바로 서서 하면 오히려 힘들고 구부려 줘야 노래가 나와요(웃음).”

이야기가 무르익자 무대 실수담이 자연스럽게 등장했다. 그 동안 진지하게 말을 이어가던 배우들의 표정이 재미있어진다. 특히 문혜원은 ‘그 날’ 일을 생각하면 아직도 정신이 없는 듯 웃음을 참지 못한다.
“처음 ‘보헤미안’을 멋지게 부르며 등장하는 장면이 있는데, 그만 넘어져 버린 적이 있어요. 미끌해서 살짝 넘어진 수준이 아니리…몸이 붕 떠서 벌러덩(웃음).”(문혜원)
“넘어진 것도 넘어진 거지만 누나가 긴장을 해선지 넘어진 속도로 다시 일어난 게 웃겼어(웃음)”(윤형렬)
“정말 빛의 속도로 일어났죠. 정신 없이 일어나서 입에는 미스코리아 미소를 달고 있는데 나중에는 입에 경련이 일어나더라고요. 그때부터 집중이 안 되고 계속 그 생각만 났어요. 너무 창피해서 그날 끝나고 술 먹었어요. 관객들의 경악하던 표정이 생생해요(웃음)”



“전 지금까지 큰 실수는 없었지만, 제 마음속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죽었다 살았다 해요. 한번은 가사가 완전히 생각 안 난적이 있어요. 다행이 머리속은 하얀데 입에서는 저절로 나오더라고요. 십 년 감수했죠.”(윤형렬)
무대에서 희로애락을 맛보기 시작한 그들이 가장 닮고 싶은 배우로 그들은 서범석을 지목한다. 서범석은 [노트르담드 파리]에서 번뇌하는 신부, 프롤로로 분한 실력파 배우. 특히 프롤로의 충직한 종으로 등장하는 콰지모도를 연기하는 윤형렬은 그의 카리스마에 항상 감탄한다.
“프롤로가 콰지모도에게 분노하며 다가오는 장면이 있는데, 그 기세에 눌려서 몸을 웅크릴 수 밖에 없었어요. 연기가 아니라 눈빛과 분위기가 무서워서 반사적으로 그렇게 된 거죠. 배역에 대한 몰입이 대단한 선배님이라 저 분처럼 연기하고 싶다는 바람이 있어요.”

"프랑스 공연의 명성 뛰어 넘을 것"
서울 공연을 한달 여 남긴 상태에서, 이제 이들은 뒤도 돌아보고, 좌우도 돌아볼 여유가 생겼다. 그리고 프랑스 내한공연의 명성을 뛰어넘을 욕심이 은근히 생긴 듯하다. 프랑스에서 들여온 작품이지만 우리 배우만의 정취로 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거다.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지만, 연기력 면에 있어서 프랑스 배우들보다 섬세하다고 생각해요. 표현에 있어 더 적극적이고, 노래와 연기 모두 신경을 많이 쓰거든요. 디테일한 감정 표현은 오히려 한 수 위죠. 열정만으로는 이미 넘어섰고(웃음). 조만간 비교해 볼만한 공연이 될 거에요.”(윤형렬)
“노트르담드 파리는 단기적으로 끝날 작품이 아니란 점에 주목하고 싶어요. 지난해 우리나라에 내한했던 배우들은 350회, 400회씩 공연을 했던 배우들이라고 들었어요. 저 같은 경우는 12회 공연을 했거든요. 그러니까 제 목표는 이 공연을 400회 이상 하는 거에요. 트리플 캐스팅이니까 1200회를 해야 하나요?(웃음) 오래할수록 배우들간의 호흡도, 공연의 느낌도 좋아지니 꾸준히 발전해서 오리지널을 뛰어넘는 공연을 보여드리고 싶어요.”(문혜원)

마지막으로 에스메랄다와 콰지모도를 연기하는 배우로서 서로에 대한 평가를 부탁했다. 함께 동고동락한 배우로서 따뜻한 말이 오간다. 먼저 누나인 문혜원은 윤형렬의 목소리를 칭찬한다.
“처음 노래 트레이닝을 받을 때 형렬이의 목소리를 들었는데, 놀랐어요. 너무 좋아서. 그 동안 공연을 많이 봐서 이제는 자주 안 보는데 지금도 형렬이가 부르는 ‘춤추어라 에스메랄다’ 부분은 꼭 봐요. 정말 팬이에요.”
“저는 오디션 장에 갔을 때 누나를 봤어요. 그런데 딱 느낌이 왔어요. 저 사람은 되겠다. 풍기는 분위기가 그냥 에스메랄다였어요. 그리고 노래야 워낙 제가 팬이었으니까…뷰렛시절부터. 며칠 전에는 누나 공연을 보는데 소름이 돋더라고요. 사실 김해에서 누나가 헤매는 걸 느꼈는데, 요즘 뭔가 감을 잡을 거 같아요. (문혜원을 보며) 그 감을 잃으면 안 돼 누나(웃음). 요즘 너무 잘해서 자극을 받고 있어요.”
이들은 공연의 횟수가 거듭될수록 눈에 띄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간다. 이 사실은 본인들이 몸으로 느끼고 있다. 그래서 겸손하지만 자신감 있는 모습이다. 한국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공연의 라이선스 작품. 그것도 주인공으로 무대에 서면서 느낀 중압감을 털어버리고 자기 안의 에스메랄다, 콰지모도를 끌어내고 있었다. 이제 서울에서 올라갈 무대에서 그들의 모습이 기대된다. 자유로운 영혼 에스메랄다와 순수하고 충직한 콰지모도가.


글 : 송지혜(인터파크ENT 공연기획팀 song@interpark.com)
사진 : 다큐멘터리 허브(club.cyworld.com/docuher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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