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브라더스 “김창완, 김기범의 달콤한 <낮잠>”

‘거울속의나는참나와는반대요마는또꽤닮았소’

시 한 구절이 떠오르는 생경한 만남이다. ‘고고장과 홍대클럽’, ‘턴테이블과 아이팟’ 사이, 그 만큼의 간극을 가진 1954년 생 김창완과 1987년 생 김기범이 서른 세 살의 나이차를 넘어 예순 살, 열 여덟 살 ‘한영진’으로 한 무대에 섰다.

“우리 기범이 참 잘 생겼지?”

의자에 앉기도 전에 ‘소년 영진’ 김기범의 꽃미모를 자랑하는 ‘노년 영진’ 김창완의 목소리에 잔뜩 힘이 들어가 있다.

“내 소년시절 역할로 기범이가 캐스팅 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아, 애가 많이 놀라겠다’고 생각했어. 기범이가 내 얼굴을 보고 ‘헉, 나이 들면 내가 저렇게 된단 말인가?’라고 생각 할까봐(웃음).”

여유가 넘치는 김창완의 농담에 순수청년 김기범이 손사래를 치며 한껏 목소리를 높인다. “선배님과 한 무대에 설 수 있다는 자체가 좋아요. 음…. 선배님이 나오신다는 자체로 우리 연극에 빛이 난다고 할까요? (웃음).”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를 대표하는 두 남자의 대면에는 ‘첫 연극 무대’라는 풋풋함과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봄날은 간다’에서 여문 허진호 감독의 세밀한 감성이 함께 서려있다.


“연극<낮잠>을 통해서 새로운 만남이 많았어요. 기범이도 가수지만, 장르가 다르기 때문에 만날 일이 없었고. 허진호 감독을 만난 건 저한테는 큰 배움이에요. 연출은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작업이라 자칫 예민해지기 쉬운데, 허진호 감독은 그걸 극복할 줄 아는 사람이에요. 깊이를 알 수 없을 만큼 큰 그릇을 가지고 있죠. 영화감독이 연극을 연출한다는 것에 대해 뭐라고 비교할 수 없지만, 함께 작업한 배우로서 아주 좋은 연출자라고 생각해요.” (김창완)

“사실 그 동안 연극을 많이 보진 못했어요. 저에게는 낯선 장르였는데, 허진호 감독님과 작업할 수 있다는 게 좋았어요. 감독님도 첫 연극 연출이셔서 그런지, 배우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셨고 즐겁게 작업했습니다.” (김기범)

드라마 ‘커피 프린스 1호점’, ‘하얀거탑’에서 명연기를 보여준 김창완은 모든 대사를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자연스러운 연기로 허진호 감독을 200% 만족시키고 있다. ‘악역’ 소화율 300%를 뽐내는 그를 ‘황혼의 로맨스’ 배역에 캐스팅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그러고 보니, 캐스팅 이유에 대해서는 (허진호)감독한테 들은 게 없네. 그냥 짐작만 할 뿐인데. 기범이는 걸출한 용모 때문 일거고(웃음). <낮잠>에서는 화려한 액션을 필요로 하지 않아요. 워낙 서정성이 강한 작품이니까 그 감정을 담아낼 배우들을 선택한 거 아닐까라고 생각해요.”


드라마 ‘반올림’, ‘레인보우 로망스’에 출연한 김기범 역시 소설 ‘소나기’의 소년을 떠올리게 하는 풋풋한 '소년 영진' 역할을 멋지게 소화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첫 공연 날 많이 떨 줄 알았는데 무대에 서니까 오히려 편안한 기분이 들었어요. 가수로 무대에 섰던 경험이 큰 도움을 준 것 같아요.”

연극무대는  두 남자에게 ‘산울림, 김창완 밴드’ 그리고 ‘슈퍼주니어’에서 만났던 설렘과는 또 다른 짜릿함을 안겨줬다.

“연극은 무대와 객석이 분리된 느낌이 덜해요. 콘서트 무대보다 더 좋다, 나쁘다라고 말하기는 애매해요. 콘서트 무대보다 좀 더 내밀한 소통이 일어나는 걸 경험할 수 있지만, 무대에 선 입장에서는 심리적인 압박이 더 크기도 해요. 기범이도 잘 알겠지만, 가수는 정서적인 훈련을 계속 해야 하잖아요. 알게 모르게 연기를 하는 게 도움이 될 거에요. 큰 무대에 많이 서는 기범이도, 그리고 저도 귀한 경험을 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해요.”

첫 연극무대에 선 김기범이 꼽는 최고의 시간은 조명이 켜진 관객석과 마주하는 커튼콜 순간이다. “와, 이건 뭐. 감격이죠. 제가 슈퍼주니어 활동할 때와는 또 다른 기분이에요. 이 차이를 뭐라고 설명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는데, 정말 대단한 감동이에요.”
연극 <낮잠> 속 ‘소년 영진’이 튀어나온 듯, 수줍은 미소에 담긴 김기범의 반듯한 대답에 김창완이 “됨됨이가 훌륭한 친구”라는 말을 덧붙인다. “됨됨이라고 하잖아요, 사람 됨됨이. 인격이 훌륭해요. 다양한 활동 경험도 가지고 있고, 인격적으로도 성숙되어 있어서 제가 조언을 하거나 주문할 게 없는 친구에요.”

첫 연극무대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김기범이 “선배님이 계속 술을….” 이라며 특유의 미소를 지어 보인다.

“선배님은 길게 말씀 안 하시고, 그냥 딱 한마디 하세요. “끝나고 남아라”(웃음). 제가 한번은 도망간 적이 있는데 바로 전화를 하셔서 “와라, 20분 안에” 그래서 바로 뛰어갔다니까요. 연극을 하면서 막걸리 마시는 게 가장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웃음).”
“에이, 나도 힘들었어. 요리조리 빼는 친구들 잡느라(웃음).” (김창완)

김창완과 김기범은 ‘영진’ 역할을 맡고 나이 듦에 대해 생각했다. 요실금에 걸려 기저귀를 차고 고향의 요양원에 살게 된 ‘노년 영진’을 연기해야 하는 오십 대의 김창완과, 자신의 노년을 바라보는 소년을 연기하고 있는 이십 대의 김기범은 어떤 기분일까?


“저한테 계속 그 질문을 던졌어요. “환갑이 된 김기범이 저 모습을 하고 있다. 저 모습과 마주했을 때 어떤 말을 할까?”하고 상상해보니까, 처음에는 우울하더라고요. 하지만, 그 나이에도 사랑에 대해 고민하고 새로운 삶을 시작할 계기를 갖게 된다고 생각하니까 다시 긍정적이 됐어요.” (김기범)

“우리 연극에 나오는 모습들이 가장 피하고 싶은 현실이지만, 가장 현실적인 장면이잖아요. 청춘에 대한 상실감은 청춘들에게는 삶의 아름다움을 일깨워주는 경험이 되고, 세상을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김창완)

‘소년 영진’은 ‘이선’에게 자신의 심장 소리가 들릴까 함께 우산을 쓰고 걷자는 말도 못하고 홀로 비를 맞고 걷는다. 환갑이 넘어 요양원에서 다시 만나게 된 첫사랑 ‘이선’에게 ‘노년 영진’은 여전히 수줍은 미소만 보내는 ‘뼈 속부터 숙맥 순정남’이다.

“‘소년 영진’이 답답해 보이기도 하죠. 김기범으로는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있었지만, 대본리딩 작업을 거치고 역할 분석을 하면서 점점 ‘소년 영진’ 속으로 찾아갈 수 있었어요. 제 앞에 한 눈에 반할 ‘이선’같은 사람이 나타난다면요? 글쎄요, 그건 생각 못해봤어요(웃음).” (김기범)

“제가 ‘노년 영진’ 이었다면요? 음…. ‘이선’은 별 같은 존재에요. 어떻게 감히 별을 잡으려고 하겠습니까. 마지막에 신혼여행 이랍시고, ‘노년 영진’이 요양원에서 허락을 받고 ‘이선’과 함께 외출을 나가요. 그리고 “당신은 오드리 헵번이고, 나는 그레고리 펙이 되어 봅니다. 짬뽕을 먹습니다. 코스모스 길을 걷습니다.” 라는 말을 해요. 이게 영진의 마지막 유언이고, 소망이고, 희망이에요. 딱 이 정도의 마음, 제 마음도 똑같아요.” (김창완)

연극을 보러 온 아내에게 “눈물 잘 흘리네”라는 칭찬을 들었다는 김창완은 이번 연극 작업을 하면서 ‘연출가’로의 꿈을 하나 더 추가했다. 아이돌 그룹 멤버에서 ‘연극배우’의 이력을 더한 김기범은 “연극작업만으로도 벅차서, 다른 일은 생각 못하고 있다”며 두 눈을 반짝인다.

‘두사람은참반대요마는또꽤닮았소’
삼십 년의 세월을 뛰어넘은 두 남자가 한 무대에 서있다.


글: 강윤희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kangjuck@interpark.com)
사진: 이미지팩토리_송태호(club.cyworld.com/image-fac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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