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술사 최현우 “멘탈과 일루젼이 혼합된 세계 최초 매직 볼 수 있을 것”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그 방법조차 알 수 없는 믿기 힘든 광경이 눈앞에 펼쳐진다. 단순한 눈속임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해.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와 과학과 예술과 트릭 등이 혼합된 새로운 세상을 펼치고 있는 최현우를 이메일로 만났다. 활발한 방송활동과 함께 지난 8일부터 인터파크아트센터 아트홀에서 <최현우 매직콘서트-셜록홈즈2>를 펼치며 많은 사람들에게 이색 체험을 선사하는 그에게, 마술은 과연 무엇인지 물어보았다.

출연 중인 ’MBC 일밤-매직콘서트 이것이 마술이다’의 대결 구도 방식이 새로웠다. 어떻게 해서 시작하게 되었는가?
각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마술사와 매주 대결을 펼치고 있다. 최근 한국 마술 수준은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국 마술이 이만큼 성장했고 그간 열심히 해 왔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방송활동이 활발하다. 자신을 더욱 알리며 대중과 친근해 지기도, 오히려 공연 등에 더 큰 부담이 되기도 하겠다.
방송을 통해 내 마술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방송 활동은 양날의 검처럼 내 공연을 더욱 알릴 수 있는 반면 그 만큼 책임감도 커진다. 카메라를 통해서 느꼈던 신기함을 어떻게 하면 객석에 고루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을 무척 많이 한다.

마술 구성의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찾는가?
아이디어라는 것이 항상 생각해야지만 떠오르는 것이라 사실 좀 괴롭기도 하다. 잠자는 시간 빼고 계속 생각하는데 뮤지컬, 연극, 영화, 책 등 정말 다양한 곳에서 얻는다.

최현우 매진콘서트를 구성하는 요소를 세 가지로 정리해 본다면?
하나는 ‘관객참여형’. 관객이 모든 것을 정하기 때문에 매일매일 다른 공연이 펼쳐진다. 두 번째는 마술쇼를 나열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연결된 하나의 극과 같은 공연이라는 점이고 세 번째는 멘탈 매직과 일루잰 매직의 결합이다.

클로즈업 마술이 특기다. 하지만 최근 공연에서는 그 외 다른 장르의 마술로 확장하는 모습이 두드러져 보인다.
클로즈업 마술은 소수의 사람들이 가까이에서 보았을 때 감흥이 극대화 된다. 그러나 공연은 많은 관객들에게 보여야 하기에 다른 장르의 마술을 더 활용할 수 밖에 없다. 주로 관객 마음을 읽어내는 멘탈 매직과 화려함을 보여주는 일루젼 매직을 클로즈업 마술과 혼합해서 보여주고 있다. 방송에서 연예인의 생각을 읽어냈을 때, 보통 짜거나 합의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공연에서 관객들이 직접 그 상황을 경험하고 나서는, 정말 이것이 짜지 않은, 다 가능한 것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언변이 뛰어나다. 매지션의 조건 중 하나에 포함되는 것인가?(웃음) 마술사로서 갖춰야 하는 조건이 있다면?
사실 난 말솜씨가 그리 좋은 사람이 아니다. 마술 할 때 말하는 모습이나 느낌 때문에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다. 하지만 마술에 있어서 말하기는 매우 중요한데 어떻게 말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마술이 더 빛나기도, 초라해지기도 하기 때문이다. 마술 할 때의 말들은 여러 번 생각하고 연습한 큐시트이다. 공연 중 애드립이라고 생각하는 연기도 거의 대부분 정해진 대사들이다. 그래서 마술 이외의 장소에서는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이다.

마술사로서 갖춰야만 하는 조건은 없는 것 같다. 나는 보통 사람들에 비해서 손도 작은 편이고 내성적이라 처음에 너무 고생을 많이 했다. 누구나 마술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셜록홈즈 시리즈 2탄을 공연 중이다. 1탄과 차별화 되는 구성과 내용이 있는가?
1탄에서는 멘탈 매직은 바탕에 깔고 만들다 보니 어린 관객들이 많아 다소 관객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에는 더욱 호흡을 빠르게 만들었고 일루젼 매직 등을 강화해서 10대부터 60대까지 모두 편안하게 볼 수 있는 공연이 되는 데 집중했다. 전 세계 최초로 멘탈 매직과 일루젼 매직이 혼합된 공연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리어티 교수의 살인사건으로 시작되는 이 공연은 관객이 범인을 정하는 데 묘미가 있다. 관객들이 말한 모든 단서로 범죄를 재구성하여 살인사건의 용의자를 잡게 된다. 그래서 공연은 매일매일 다른 내용으로 만들어진다.

공연 중 가장 짜릿한 순간은?
무대인은 역시 사람들의 기립박수를 받는 순간이 가장 기분 좋고 그간의 고생이 날아가지 않나, 생각한다.

이제서야 밝힐 수 있는 실수가 있다면?
우리가 마법사가 아닌지라, 사실 실수가 너무 많다.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아이와 함께하는 경우엔 아이가 갑자기 울거나 무대 아래로 나가버리면 정말 답이 없다. (웃음)

마술을 접하기 전까진 내성적인 학생이었다고 들었다. 마술 전후 최현우에게 변화가 있었다면?
마술은 관객이 존재해야만 가능한 예술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주지 않는다면 마술은 가능할 수가 없다. 그러기에 내성적이지만 어쩔 수 없이 사람을 대해야 했고,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그런 모습의 변화가 내 인생의 가장 큰 마술이 아닐까?

마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예술인가, 기술인가, 트릭인가?
마술의 사전적 정의는 ‘불가능한 현상이나 초능력적인 것들을 트릭으로 하여금 사람들에게 가능하게끔 보여주는 것’이다. 마술은 트릭을 통해 어떤 현상을 가능하게 해서 놀라움을 주는 예술이다. 음악과 조명, 무대도 빠질 수 없다.

예비 관객들에게 한 마디
마음을 열고 즐기는 마음으로 공연장을 찾는다면 더욱 더 큰 놀라움이 다가올 것이다. 새로운 경험을 셜록홈즈와 함께 하시길 바란다!

글: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사진: 엠클라우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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