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 걸스> 김나미, 그녀가 사는 법 ‘이 세상의 주인공은 나’

플레이디비에서 인터뷰를 꼭 한번 해보고 싶었다는 김나미는 인터뷰이 사상 처음으로 기자 이름과 기사를 사전 조사해왔다. 매일 밤마다 혼자서 생각하고 말하고 정리한 글을 메모장에 적어서 말하길 좋아하는데 그것이 꼭 실전 인터뷰 같았단다. 

그녀는 지난 한해 개성 넘치는 역으로 무대를 누비며 <퍼즐> <바람난 삼대> <썸걸즈> <월남스키부대> <멜로드라마>까지 쉴 틈 없이 달려왔다. 좋은 작품이 너무 많아서 쉴 수가 없다는 천상 워커홀릭 김나미는 13일 개막하는 <헤비메탈 걸스>에서 16년 동안 몸 바쳐서 일하던 회사에서 잘리는 위기에 놓이지만 새로 오시는 사장님이 헤비메탈 광이라는 것을 알고 동료들을 이끌고 열심히 고군분투하는 캐릭터, 마흔 살 만삭의 주영을 맡았다. 작품 속 주영과 내일이 없는 것처럼 오늘 최선을 다하는 “이 세상의 주인공은 나”라고 말하는 당당한 김나미가 자연스럽게 오버랩된다.

Q. <헤비메탈 걸스> 개막이 얼마 남지 않았다. 최근까지 <멜로드라마>에도 출연했다.
내일이면 <멜로드라마> 마지막 공연이고, 내일 모레에는 <헤비메탈 걸스> 개막이다. 마지막 공연과 첫 공연을 한 주에 동시에 경험하는 거다. 2014년도가 계속 그랬다. 겹쳐서 공연을 이어갔다. 배우 인생에 있어서 가장 바쁜 한 해를 보냈는데 지금도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팔을 보면 멍이 이곳 저곳에 있다. 링거를 하도 맞아서 마약쟁이 같다(웃음). 그런데다 <헤비메탈 걸즈> 보컬 녹음 때문에 소리를 많이 질렀더니 지금은 성대 결절까지 걸린 상태다.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다.

Q. <헤비메탈 걸스>에는 어떻게 출연하게 됐나.
초연 때 이 작품을 너무 재미있게 봤고 최원종 연출님이 이번에 다시 하는데 같이 해보자 말씀해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흔쾌히 하겠다고 했다. 처음에 연출님이 “나이 대를 줄일 생각이다.”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배우 캐스팅이 다 완료되고 나서 그냥 그대로 가도 좋을 것 같다고 하셔서 걱정이 많았다. 주어지는 역할에 웬만해서는 두려움이나 걱정이 별로 없는데 나이대가 안 맞으면 좀 걸린다. 연기적인 연기를 안하고 싶은데 어쨌든 연기를 할 수밖에 없으니까.

40대라는 외적인 것 뿐만 아니라 ‘주영이라는 캐릭터가 경험한 내면의 깊이를 따라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걱정을 좀 했었다. 실제로는 배우들 사이에서는 제일 막내지만 주영이는 밴드에서 리드보컬이라 기죽어 있으면 안되고 동료들을 이끌고 나가야 해서 부담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선배님들이 “네가 우리 안에 섞여 있는 것이 그렇게 이질감이 없다. 너도 40대가 되면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을 거야. 그리고 충분히 나이 들어 보인다. 그러니 부담 갖지 않아도 돼.”라고 해주셔서 마음을 좀 놓았다. 칭찬인지 욕인지 모르겠지만(웃음).

Q. 실제로 헤비메탈를 배웠다고.
헤비메탈 트레이닝을 두 달 동안 거의 매일 두 시간씩 받았다. 성악가들은 몸통 안에서 고운 소리를 뽑아 낸다면 우리는 성대를 긁어서 짐승 소리 같은 거친 소리를 내야 한다. 지난주에 녹음을 했는데 너무 괜찮게 잘 나왔다고 선생님이 칭찬해주셨다.


Q. 연습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헤비메탈을 무대에서 보여줘야 해서 극대화되고 조금 희화화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실제 연습 중에 개 울음소리 등 짐승소리를 낸다. 그리고 욕도 많이 하는 편이다. 다행히 소리가 내기 어렵지, 음은 하나로 가는 거라 쉬었고, 박자만 잘 맞추면 되는 거라 편한 점도 있었다.

하지만 처음에 짐승 같은 소리와 욕을 해야 해서 부끄럽기도 하고 어려웠다. 실제 대본에도 주영과 동료들이 헤비메탈을 배우면서 부끄러워하는데 대본에 있는 과정을 우리도 연습하면서 똑같이 겪었다. 내가 연습할 때는 잘 모르겠는데 선배들이 소리를 내는 걸 보면 웃음 찾기가 힘들다. 나도 모르게 자꾸 극에서 빠져 나오게 된다.

요즘은 매일 밤마다 자기 전에 욕 연습을 하느라, 같이 살고 있는 할머니가 “오밤중에 왜 친구랑 싸우냐.”고 말씀하신 적도 있다(웃음).

Q. 처음 대본을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나.
처음 이 작품의 대본을 봤을 때, ‘이들보다 내가 행복한 삶을 살아가고 있구나.’라는 안도의 마음이 들었다. 왜냐하면 작품 속 캐릭터들보다 경험은 적지만 나는 아직 희망이 있고 꿈을 꾸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연습할 때 최현숙 선배님이 “연기한 지 16년이 됐는데, 16년이나 해온 연기가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다.”고 말씀하셨다. 나도 배우가 천직인 줄 알고 살아왔는데 만약 누군가 “너 이제 배우 그만해.”라고 한다면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일 것 같다.

Q. 주위에 아주 열심히 홍보를 하고 있다고.
재미없으면 환불 요청하라고 말하기도 했다(웃음). 그래서 연출님이 걱정이 많으시다. 진짜 극장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서 있으면 어떻게 하냐고. 그만큼 난 자신 있다. 이번 작품은 단일 캐스트이기 때문에 이 세상에 주영은 나 혼자뿐이다. 그래서 내가 느끼는 대로 내가 주인공인 것처럼 마음껏 표현할 예정이다. 아무래도 다른 때보다 애정도 더 많이 간다. 이번 작품에서 모든 에너지를 다 쏟아낼 거다.

그리고 지금껏 자진해서 포스터를 붙여본 적이 없는데 우리 작품을 위해서 단골 술집에 포스터 붙여 달라고 부탁하고 있다(웃음). 이 작품은 내가 너무나 좋아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지치고 힘든 사람들을 위로해주는 공연이다. 드라마에 <미생>이 있다면 연극에는 우리 <헤비메탈 걸스>가 있다. 많은 분들이 보러 와주시면 좋겠다. 공연이 2주 동안 밖에 하지 않아 입소문이 나면 공연이 끝나니까 빨리들 오셔야 한다. 재공연 계획은 없다(웃음).


Q. 트위터 자기 소개 타이틀이 연극으로 먹고 사는 여자이다.
드라마와 영화도 해봤지만 무대 배우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무대 배우라는 자부심이 있다. 무대에서는 어디로 숨을 수가 없다. 그런 무대가 제일 편하고 자유롭다. 무대 뒤 소대에서 나갈 준비를 하고 있으면 긴장되기 보다는 가슴이 두근거린다. 빨리 관객들이 봐주시는 무대 앞에서 연기하고 싶어서다.

연극하면서 성격도 많이 변했다. 원래 낯을 많이 가리는 편인데 그러면 연기하기 힘들다. 내가 배우가 아니라면 말하고 싶을 때만 말하고 조용하고 싶을 때 조용하면 되는데 연습실이란 곳을 가면 그럴 수 없다. 나는 천재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가민히 있다가 연기가 딱 하고 나오는 게 아니다. 얌전 떨고 있으면 망가지기도 어렵다. 연습실을 가면 그냥 나를 내려 놓는다.

Q 밝은 성격과 특유의 웃음 소리는 누구를 닮았나.
할머니 웃음소리가 그렇게 크다. 여장부 할머니를 닮아서 연극하면서 그 목소리를 잘 써먹고 있다. 그리고 식구들 모두 밝고 긍정적이다. 다들 철이 없다. 특히 아버지가 가정적이고 개방적인 성격이신데 그런 성격의 아버지를 둔 딸은 진취적이고 낙천적이라고 나온 조사를 어디에서 본 적 있다. 내가 그 결과에 딱 들어 맞는 딸이다(웃음).

부모님은 내가 연기하는 것도 좋아하신다. 두 분은 나에게 항상 “우리 딸 너무 멋있다.”고 말씀해주신다. 심지어 <노이즈 오프> 공연 때 맡았던 비키라는 역은 속옷만 입고 나오는 아이라 속으로 좀 걱정이 많았다. 하지만 공연을 보신 후 부모님께서 “우리 딸 몸매 최고다.”라고 해주시고 심지어 비키 흉내도 내시고 그랬다.

Q. 부모님의 든든한 지지 아래 연기를 시작한 것 같다.
배우라는 직업이 이기적이지 않으면 못하는 것 같다. 내 생각만 하게 되는데, 그래서 영원히 철들지 못하는 것 같다. 부모님께 효도해야 되고 가정에 충실해야 되고. 이런 생각까지 하면 하기 힘든 일이다. 감사하게도 대학 때 연극을 전공했는데 집이 부유하지는 않았지만 부모님이 연기와 학업에 전념할 수 있게끔 든든한 지원군을 역할을 해주셨다.

초등학교 때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맨날 집에서 할머니랑 동생이랑 놀았는데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이 텔레비전 보는 것 밖에 없었다. 그런데 어린 나이에도 드라마가 너무 재미있는 거다. 그때는 당연히 내가 텔레비전에 나오는 사람이 될 줄 알았다. 커서 보니 쉬운 일이 아닌 걸 알았지만. 그때는 드라마를 너무 좋아해서 대사를 노트에 받아 써서 동생이랑 역할을 나눠서 연기 놀이를 하기도 했다.


Q. 그렇다면 배우로서 본인만의 매력은?
예쁘고 웃긴 거(웃음). 내가 생각하기에 나는 열정이 넘치고 에너제틱하다. 근거 없는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 있어서 배우 생활을 하면서 그렇게 절망하거나 좌절했던 기억은 별로 없다. 그리고 무식하게 연기를 한다. 연기 하나만 판다. 그래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이다. 내일 목소리가 안 나와도 오늘 무조건 달려야 한다. 그런 모습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어준 것 같다.

Q.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하다.
<헤비메탈 걸스>에 올인하고 3월에는 <멜로드라마> 여배우들과 여행을 떠난다. 그 이후는 스케줄을 다 비워 놨는데 좋은 작품이 너무 많아서 또 들어오는 대로 일을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웃음). 그리고 처음으로 1년 가까이 연애를 쉬었는데 그래서 더 일에 매진했던 건가? 올해는 연애를 좀 해야 될 때인 것 같다. 보통 때는 털털하고 쿨하지만 연애 스타일은 영락없는 여배우다(웃음).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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