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색깔 덧입힌 오랜 벽처럼, <거미여인의 키스> 정문성

무대 밖 정문성은 유쾌한 사람일 거라고 생각했다. 그동안 연습실에서 종종 보았던 장난기 많은 모습이 기억에 남아서일 것이다. 그러나 인터뷰가 늘 그렇듯, 지난 23일 만난 정문성에게서는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는 무척 진지했고, 간간이 생각에 잠기며 느릿느릿 말을 이어가는 모습에는 듣는 이의 신경을 집중시키는 차분한 분위기가 있었다.

연기에 대한 그의 생각도 마찬가지다. “공연이 시작되면 지금 하는 말이 다 거짓말이 될 수도 있다”고 솔직히 말하는 그는 무대에 오르기 직전까지, 그리고 그 후에도 예고 없이 몸으로 튀어나오는 진실한 표현을 차곡차곡 쌓아나가기를 즐기는 배우다. 삼엄한 독재정치 아래 감옥에서 만난 동성애자 몰리나와 정치범 발렌틴의 이야기를 담은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에서도 그는 발렌틴이라는 인물에 한 겹 한 겹 색을 덧입히며 그만의 무대를 만들어갈 것이다.

Q <거미여인의 키스>는 어떤 마음으로 출연을 결정했나.
<트루웨스트>(2013)를 할 때 2인극은 아니었지만 거의 배우 둘이서만 무대에 있었는데, 2인극이 재미있기도 하고 배울 것도 많다. 이 작품도 2인극이고, 어렵지만 그만큼 깊이 있게 담긴 것들이 많은 것 같다. 사실 이번엔 따뜻하고 즐거운 작품을 하고 싶었는데, 대본을 보고 나니 이 작품이 되게 하고 싶더라.

Q 역할은 처음부터 발렌틴이었나.
그랬다. 나도 발렌틴이 더 하고 싶었다. 몰리나는 우리가 특정하게 여기는 부류의 사람이지 않나. 물론 개인적으로 그들을 이상하게 생각한다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그렇게 특색이 확실한 사람보다는 발렌틴처럼 나올 수 있는 갈래가 엄청나게 많은 역할을 하고 싶었다. 어렵지만 대신 선택할 수 있는 게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많은 걸 얻어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Q 선택할 수 있는 게 많다는 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몰리나도 물론 어떤 배우가 연기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인물이 될 수 있다. 그런데 한 가지 한정적일 수 있는 부분은 자기가 여자라고 생각해야 된다는 점이다. 내가 만약 몰리나를 맡았다면 내가 남자라서 이해할 수 없는 여자들의 행동과 마음 안에서 몰리나를 만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발렌틴은 일단 나와 비슷한 점들이 많다. 그래서 발렌틴이 하는 말들이 이해되고, ‘맞지, 이렇게 하지~’하는 재미가 있다.

Q 어떤 면이 비슷한가.
예를 들어 남자와 여자가 만나서 얘기를 하는데 되게 재미있다고 치자. 그러면 나는 ‘우리 되게 재미있고 넌 참 좋은 사람 같아’ 이렇게 말하지 않는다. 재미있어서 더 놀려먹고, 장난치고, 살살 건드린다. 그러다 상대가 삐지면 ‘아 미안해~’하고. 근데 발렌틴이 그렇더라. 그리고 발렌틴은 자기 고집이 엄청나게 센 사람인데, 나도 그렇다. 물론 연기는 고집 부린다고 되는 게 아니니까 여러 가지를 해보기는 하지만, 어쨌든 내가 선택한 것이 내 기준에 맞으면 누가 뭐라고 해도 난 그걸 무대에서 한다. 대신 실패에 대한 걱정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는다. 발렌틴도 마찬가지다. 죽음을 두려워하는 장면에서도 자신의 생각이 틀렸다고 하는 게 싫어서 끝까지 고집을 부린다.

그래서 재미있더라. 연기라는 게 내가 재미있어야 보는 사람도 재미있고, 내가 슬퍼야 보는 사람도 슬프지 않나. 물론 이 작품이 우스운 작품은 아니지만, 같은 대사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가 나올 수 있으니까 그 안에서 (표현의) 폭을 좀 키워보려고 한다. 스무스하게 연결되는 감정선보다는 여러 가지 감정을 그냥 갑자기 쑥쑥 들이밀듯이 표현해볼까도 생각 중이다.

근데 사실 공연 전에 하는 인터뷰에서는 항상 이야기하는 거지만,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다. 내가 첫 무대에 올라갔을 때 어떻게 할지 아직 잘 모르는 상태고, 마지막 공연이 되었을 때 지금 하는 이야기들이 다 거짓말이 되어 있을 수도 있다. 내일 첫 런을 도는데, 내일은 분명 지금 생각대로 할 거다. 즐거우면 즐거운 대로, 아프면 아픈 대로 많이 표현해보고 내 안에 있는 여러 가지 느낌들을 정리하겠지.


Q 공연에 들어가면 생각했던 것들이 많이 달라지나.
달라진다. 왜냐하면 혼자 하는 연기는 없으니까. 상대방과 같이 해야 하고, 그러다 보면 발견되는 디테일들이 있다. 공연 때 얻은 디테일은 지문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를 설득할 필요도 없고, 그 디테일을 갖기 위해 일부러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그런 것들이 많아지면 극 전체가 그냥 그 사람의 인생인 것처럼 보이는 거다. 왜냐면 ‘진짜’가 많아지니까.

Q 연습할 때도 디테일이 나오지 않나.
좀 다르다. 연습할 때는 무대 뒤 주방에서 내가 최대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고, 공연 때는 내가 내놓는 요리와 몰리나가 내놓는 요리를 나란히 놓고 보면서 옆에 초도 놓고, 예쁜 포크도 놓고, 음식 맛을 보면서 또 어울리는 것이 있으면 하나씩 첨가도 해보면서 진짜 조명 아래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가는 거다. 공연 전에는 너무 튈 수도 있겠다 싶어서 감히 넣어보지 않았던 것들도 나중에 밖에 나와서 만들어놓은 그림에는 어울릴 수가 있다. 그러면 내가 꼭 해보고 싶었던 연기를 공연 후반에 해보기도 한다. 그럼 그 때는 진짜거든. 그냥 ‘연습 때 찾아야지’라고만 말할 수 없는 것들이 있다.

Q 흔히 말하는 ‘로딩’하고는 다른 과정인가 보다.
그거랑은 다른 거다. (로딩이 안 된 건)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사를 버벅거리거나 해야 할 것을 까먹는 것은 배우로서 하면 안 되는 거다. 물론 사람이다 보니 발음이 엉키거나 할 수도 있지만, 양질의 공연을 만들어야 하는 입장에서는 그런 실수를 하면 안 되겠지. 그런데 그것과는 별개로 공연이 오픈했을 때 배우가 어떤 색깔을 가지고 나오지 않나. 그 위에 때도 묻고, 다른 색깔도 좀 묻혀보고 하다 보면 나중엔 오래된 벽처럼 두꺼워서 무슨 색인지 잘 모르겠는데 너무 예쁜 색이 나올 때가 있다. 물론 ‘오늘은 다른 색을 칠해봐야지’하고 작정하고 갑자기 확 청량고추를 뿌리는 건 좋아하지 않는다. 그런 게 아니라 정말 나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말이나 행동이 있다. 그런 건 정말 하늘이 던져준 보너스 같은 거다.


Q <거미여인의 키스>는 결국 관객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는 연극일까.
사실 이런 것도 지금 다 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 작품이 좀 어렵지 않나. 근데 어쨌든 내가 지금 중요하다고 보는 건, 서로 너무도 다른 두 사람이 상대방을 이해해간다는 것이다. 어쩌면 감옥이라는 공간이라서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다. 그런 울타리가 없으면 우리는 우리가 관심 없는 사람을 절대 이해하려고 하지 않으니까. 그런데 이들은 그 공간의 제약 때문에 결국 서로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없는 상대의 어떤 면을 존중하게 된다. 그리고 결과야 어쨌든 이 사람들의 마음은 따뜻해진다. 그렇다면 우리도 조금은 서로를 이해해줘야 하는 것 아닐까. 심지어 싫은 부분이라도 이해는 해줄 수 있지 않나. 지금은 그렇게 내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연습을 하고 있다. 몰리나를 이해해가는 과정으로.

Q 배우로서 2인극을 할 때 배울 수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나.
오줌 참기?(웃음) 반드시 공연 직전에 화장실을 가야 하고, 물은 되도록 많이 안 마셔야 한다. 그런 것도 있고, 2인극을 하면 말을 못하는 배우가 말을 하게 된다. 왜냐면 상대방 외에는 기댈 데가 없으니까. 특히 연극은 더 그렇다. 뮤지컬의 경우 정말 기가 막힌 넘버가 있으면 거기 기댈 수 있지만, 연극에서는 기댈 데가 없다. 그러다 보니 상대방에게 자기도 모르게 의지를 하게 되고, 믿음을 갖게 된다.

배우에게는 상대배우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만큼 어려운 게 없다. 아무리 연기를 잘 하는 배우든, 친한 배우든, 연기를 할 때는 ‘왜 저렇게 하지?’하는 순간들이 있다. 뭔가 좀 이상한데 무작정 믿을 수는 없지 않나. 그런데 2인극에서는 상대방을 믿을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연기를 할 수가 없으니까. 그러니 연기가 엄청나게 늘 수밖에 없다. 그리고 꼭 2인극만 그렇지는 않지만, 퇴장 없이 무대 위에 계속 있어야 한다는 것이 어쩔 수 없이 집중력을 키워준다. 또 배우들의 조합에 따라 공연이 엄청나게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거기 적응해야 한다는 것도 좋은 것 같다.


Q 대학생 때 가수 데뷔 준비도 했었다고. 어느 시점에서 연기가 진짜 내 길이라고 생각한 건가.
사실 대학교 1학년 때까지도 연기자가 되겠다는 생각이 없었다. 그땐 기획사에 들어간다든가 하는 기회가 많았는데, 대학생이 되니까 너무 놀고 싶은 거다. 간섭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얼마나 자유롭겠나. 그렇다고 나쁜 짓을 하고 다닌 건 아니지만(웃음) 하루 종일 축구를 하거나 농구를 한적도 있고, 종일 놀다가 집에 와서 쓰러진 적도 있다(웃음). 그러니까 (연기에) 뭐 흥미가 있겠나. 그냥 하라니까 하고, 가요제 같은 것이 있으면 그걸 더 열심히 준비하고. 상 받고 사람들이 칭찬해주면 좋으니까. 너무 어렸던 거지.

그랬는데 2학년에 과대표가 됐고, 어찌어찌 하다 보니 연출을 하게 됐다. 그런데 연출을 하려면 모든 사람의 연기와 모든 장면의 목적을 내가 알아야 하지 않나. 그때 엄청나게 배웠다. 그러다 군대를 갔다 왔고, 복학 전에 아는 형이 같이 작품을 하자고 해서 <택시 드리벌>의 덕배 역할을 했다. 그때 처음으로 퇴장 없이 공연을 해봤는데, 난 이걸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 노래 한 곡을 부르듯 무대 위에 있었던 것 같다. 힘든지도 모르고. 그래서 그 뒤로는 한 학기도 방학도 빼지 않고 연극을 계속 했다.

근데 그때 또 누가 가수를 하자고 하더라. 그렇게 1년 (가수 준비를) 하면서 못 볼 꼴도 보고, 술도 되게 많이 먹었다. 난 알앤비나 발라드를 하고 싶은데 자꾸 아이돌 같은 노래를 가르치고 춤을 시켜서 연습을 안 나갔다. 내가 뭐 하는 건가 싶어서 1년 되자마자 다 자르고 학교로 돌아갔다. 그러고 나니까 정말 연기를 열심히 해야겠다 싶더라. 또 난 어디 가서 무시당하는 걸 너무 싫어한다. 밖에 나가서 못한다는 소리 듣기 싫어서 학교 다니는 동안 다 배우겠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하다가 4학년 때 운 좋게 <지하철 1호선> 오디션에 붙었다. 그로부터 2년 후에 연극을 시작했고.

그렇게 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연기를 하게 된 건데, 잘한 것 같다. 물론 희박한 확률이지만 가수가 돼서 잘 됐을 수도 있겠지. 그런데 그럼 내가 지금까지 연기하면서 느끼고 배운 것은 나한테 없을 테니까.


Q 요즘 드라마 <육룡이 나르샤>가 화제다. 어떻게 출연하게 됐나.
<유령>으로 드라마에 데뷔했는데, 거기서 만난 김형식 감독님이 드라마를 할 때마다 한 번도 빼놓지 않고 나를 불러주셨다. 감사하게도 어떻게든 안 쉬고 계속 같이 가자는 마음을 갖고 계신다. 그리고 김형식 감독님과 <비밀의 문>을 촬영할 때 나중엔 스텝을 두 팀으로 나눠서 촬영을 했는데, 그 때 B팀 감독으로 <육룡이 나르샤>의 신경수 감독님이 오셨다. 내가 그때 거의 B팀 주인공이어서 감독님을 제일 자주 봤던 것 같다. 감독님이 그 전에도 내 공연을 보셨고, 이번에도 <두근두근 내 인생>을 보시고 너무 재미있었다고, 같이 하자고 하셔서 출연하게 된 거다.

Q 인간관계에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지금 떠오르는 것은 신뢰, 진실이다. 그게 제일 중요하지 않나? 잘못은 할 수 있다. 치명적인 잘못을 할 수도 있고, 용서할 수 없는 잘못을 할 수도 있다. 근데 그런 잘못을 했다면 어떤 나쁜 일을 했는지 그대로 이야기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는 내가 그 사람을 안 보지. 다 알고 안 봐야지. 내가 뭘 잘못해도 마찬가지고. 그렇게 생각하면 선의의 거짓말도 나쁜 거다.

외할아버지께서 돌아가실 때 암이 온 몸에 퍼졌다. 그런데 할아버지가 삶의 의지를 잃으실까 봐 우리가 말씀을 안 드렸다. 근데 결국 돌아가시고 나서 나중에 생각해봤더니 내 마음 편해지려고 얘기를 안 한 거였다. 진짜 할아버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할아버지가 그 얘기를 듣고 충격을 받고 기운을 잃으면 내가 힘들고 슬플까 봐. 그래서 선의의 거짓말도 나쁜 것 같다. 결국 몸이 아픈 당사자가 남들보다 자신의 상태를 한참 모르고 있었던 거니까.

Q 앞으로 인생에서 바라는 것은.
왜 그런 것들이 있지 않나. 내가 표현하고 싶은 연기, 내가 봤을 때 너무 멋있었던 장소, 내가 좋아하는 색깔, 내 머릿속에 최고라고 남겨진 것들. 그런 게 최대한 많이 나오는 작품, 영화든 연극이든 뮤지컬이든 드라마든 그런 작품을 하면서 원 없이 끝까지 연기해보는 것. 물론 불가능하겠지. 그러려면 내가 제작해야 할 것 같다(웃음). 또는 우연히 그런 행운이 찾아올 수도 있겠지. 내가 최고라고 생각했던 것들로 가득한 무대에서 연기를 하게 될 수도 있고.

그냥 인간으로서는 좋은 아들, 좋은 남편,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다. 좋은 사람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가족을 슬프게 하거나 힘들게 하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이 좋은 사람 아닐까?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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