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무비컬 <웨딩싱어>

연말 뮤지컬 대란이 한창이다. 특히 영화와 소설에서 시작된 다양한 색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매력을 발산중인 작품들은 ‘이미 검증 받은 하드웨어’라는 점에서 관객들의 높은 기대와 ‘바뀐 장르의 매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까’의 우려를 동시에 낳는 것이 사실. 동명의 영화를 바탕으로 한 뮤지컬 <웨딩싱어>는 영화를 벗어나 또 다른 ‘작품’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을까. 영화를 본, 혹은 보지 않은 관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관람일 : 2009년 12월 13일(일) 오후 3시 공연
캐스트 : 박건형, 방진의, 윤공주, 김윤경 외

참석자
현주(33. 치위생사)
중철(27. 시각디자이너)
미연(27. 영양사)
창훈(24. 대학생/경영학)
아람(20. 대학생/노어)

* 본 대담 중 작품의 일부 내용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무비 vs 무비컬

중철 : 보는 내내 즐거웠고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소소한 소스들이 굉장히 많아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평소 다른 작품에서 봤던 완벽한 동선, 손끝까지 신경 쓰는 것은 좀 약했던 것 같아요.

영화를 보면서 가장 중요하게 꼽았던 장면이, 줄리아가 거울을 보면서 혼자 “줄리아 굴리아 부인, 줄리아 하트 부인’ 그렇게 말하며 미세한 표정연기를 하는 부분이었고, 무대에서는 어떻게 할 건가를 기대했는데 그런 부분이 뮤지컬에서는 조금 부족하지 않았나 싶어요.

현주 : <드림걸즈> 보면서 참 잘했고, 무대적으로 재미를 느끼게 하는 부분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스토리에 대한 이해도가 더 느렸거든요. 근데 <웨딩싱어>는 재미있었어요. 더 잘 살리는 것도 있었고. 특히 로비 하트가 돈을 벌겠다고 했을 때 영화에서는 딱 한 장면으로 끝나는데 뮤지컬에서는 되게 자세히 보여주잖아요. 소소한 부분을 잘 살린 것 같아요. 지금까지 봤던 무비컬 중에 이 자체만으로도 이해하고 충분히 느낄 수 있게 재밌게 잘 만든 작품 같아요.

다만 캐릭터 자체가 너무 안 살아요. 웨딩싱어라는 내용 보다 영화 속 캐릭터가 너무 웃겼거든요. 조지도 진짜 노래도 못하고, 분위기 못 맞추는 이상한 노래만 부르는데 그런 게 뮤지컬에서는 못 살았어요.

술집 할아버지도 맹 하게 있으면서 계속 로비 말에 끼어들다가 나중에 서로 동화 되어서 노래를 부르는데 그것도 못 살린 것 같고, 첫 장면에서 들러리로 나선 신랑 형이 영화에서는 마지막에 웨딩싱어가 되요. 그래서 로비 하트 결혼식 때 웨딩싱어로 나와 노래를 부르는데 그것도 못 살아난 것 같아서 아쉬웠어요.


창훈 : 로비와 줄리아가 사랑에 빠지는 계기도 너무 단순한 것 같아요. 감정을 키스 하나만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좀, 저로서는 이해가 잘 안되더라고요.

아람 : 무비컬을 보면서 영화와 계속 비교를 하게 되는 건 일종의 기대심리 같아요. 영화를 재밌게 봤으니까 공연에서는 어떻게 표현할까, 그런거죠.

창훈 : <오페라의 유령>도 영화를 먼저 보고 뮤지컬로 봤거든요. 그런데 뮤지컬로 봤을 때 무대 장치나, 샹들리에, 그리고 객석 이곳 저곳에서 유령이 등장하는 등 주인공이 어떤 감정을 갖고 있는지 더 직접적으로 느꼈어요. 영화보다는 뮤지컬이 더욱 감정을 바로바로 전달 받는 것 같아요.

미연 : 최근 나온 무비컬은 모두 공연만 봤어요. 그래서 더 재미있게 본 것 같아요. 영화를 안 봐도 전체적인 내용은 알잖아요. ‘아귀가 잘 맞는다’는 말이 있는데, <웨딩싱어>가 그랬어요.

아쉽거나 아찔한 이 장면 

창훈 : 줄리아와 로비가 키스를 통해 감정이 통했다기 보다, 자신에게 더욱 무관심한 글렌의 모습이나, 그 때 로비가 줄리아를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그런 것을 줄리아가 느끼는 상황으로 표현되었다면, 내가 힘들 때 이 사람이 곁에 있었다, 그게 사랑으로 싹튼다는 걸 관객들도 더 느꼈을 것 같아요.

현주 : 영화에서는 줄리아와 글렌이 여행을 같이 갔는데 글렌이 그 여행지를 한번 가 봤음에도 불구하고 줄리아에게 창문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나와요. 또 라스베이거스 갈 때도 줄리아가 “나랑 자리 좀 바꿔줄래?”라고 하는데 “안돼, 저 바깥 풍경이 얼마나 멋있는데”하면서 자리를 바꿔주지 않거든요. 그런 무관심함의 표현이 공감을 더 이끌어 내는 것 같은데, 뮤지컬에서는 좀 아쉽게 표현됐죠.

아람 : 1막에서 기억 나는 건 물쇼 밖에 없어요. 마지막에 너무 강렬해서.


현주 : 욕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걱정을 했는데 생각보다 조금 나왔어요. 관람등급이 8세 이상이잖아요. 욕 보다 마지막에 물쇼가 더 강했죠.

창훈 : 물쇼는 정말 확~ 와 닿았던 것 같아요. 영화 ‘작업의 정석’에서 손예진씨가 할 때는 뭐, 섹시하다, 이 정도였는데, 이건 눈 앞에서 보니까 소름 돋고(웃음).

캐스팅, 조연 눈에 들어와

창훈 : 포스터를 볼 때 주연배우가 누구인가에 먼저 관심이 가잖아요. 그런데 <웨딩싱어>포스트에는 황정민씨와 박건형씨가 크게 나와 있잖아요. 충분히 미디어나 연예 매체를 통해서 검증이 된 배우거든요. 황정민씨는 영화로 상도 받았고, 어떤 연기를 했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사람들이 안 단 말이죠. 그래서 이 작품에 돈을 내는 건 아깝지 않게 느껴져요.

현주 : 더블 캐스팅이 이렇게 다른 색으로 되기도 힘든 것 같아요. 두 사람이 너무 다른 이미지라서 그것 때문에도 두 번 볼 것 같아요.

미연 : 무대에 선 박건형씨를 처음 봤거든요. 다른 작품도 우연찮게 다 다른 캐스트로 봤는데, 이 작품에선 생각보다 로비 역에 딱 맞는 것 같아요. 방송에서 보여주는 이미지가 딱 요것인 것 같고요. 그래서 황정민씨는 어떻게 하시나, 한 번 더 보고 싶어요.

아람 : 전 솔직히 황정민씨 캐스트로는 별로 보고 싶지 않아요. 작품을 보기 전에 로비 하트 역으로 누가 어울릴까 상상해 봤을 때 박건형씨가 가장 잘 어울릴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황정민씨는 일단 나이도 있으시고(웃음), 이 분이 로비 캐릭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상상이 안 되요.

현주 : 저는 오히려 더 잘 어울릴 것 같은데. 아담 샌들러의 좀 올드한 부분이 잘 맞을 것 같지 않나요?


미연 : 배우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줄리아 캐릭터 자체가 너무 평면적이에요. 다른 캐릭터에 비해 너무 눈에 안 들어와요. 차라리 홀리가 훨씬 눈에 들어오고. 방진의씨는 <마이 스케어리 걸> 할 때의 모습이랑 똑같았어요.

전 오히려 조지 역의 박정표씨가 기억나요. 그 분 작품을 전에는 본 적이 없는데 <빨래>에서 솔롱고 역으로 나왔을 때 보신 분들이 노래도 연기도 너무 잘한다고 했던 게 기억나더라고요.

중철 : 할머니 역(양다영), 굉장히 관록 있는 분 같아요. 캐릭터를 120%, 150% 끌어 올리셨어요. 그걸 굉장히 한국적으로 끌어올렸다는 것에서 공감이 커요. 개XX, 삐X (웃음).

라이선스 걸림돌, 허물어지나?

창훈 : 라이선스 작품에 대한 거부감은 전혀 못 느꼈어요.

현주 : 대사가 한국적인 게 많아서 라이선스 작이라는 건 생각 못했네요. 식장도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분위기 아니었나요? 영화에서는 야외였고, 최소한 정원에서 하는 가족적인 분위기였는데 뮤지컬에서는 그런 이국적인 느낌이 없더라고요.

아람 : 줄리아 굴리아, ‘구리다’라는 억양도 있고, 우리나라 사람들만 알아들을 수 있는 거죠.한국적인 욕이나, 그런 걸 잘 해서 번역의 어색함은 없었어요. 오히려 문화적으로 이질적인 것을 좀 느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식의 웨딩 파티를 안 하잖아요. 또 유태인의 성인식 장면도 이게 무슨 소리인가, 잘 모르겠고요. 제가 90년 생인데 세대적인 문제라고 할까요? 라스베이거스에 나오는 캐릭터 중 티나 터너 나올 때 왜 사람들이 웃었는지 모르겠어요.

창훈 : 그나마 결혼이라는 주제가 전세계적으로 공통이기 때문에 결혼으로 가는 과정은 다 이해할 수 있었어요. 결혼식 문화는 다 다르지만, 그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들, 결혼 준비하러 같이 물건 보러 가고, 싸우고. 한국에서도 그러잖아요. 이런 것들이 다 이해되는 거죠.

중철 : 무거운 거 꼭 남자가 들어야 하는 것도 똑같고요(웃음).

너와 함께 늙고 싶어

미연 : 기억에 남는 넘버는 특별히 없었어요. 그냥, 그렇게 흘러가는 느낌이었죠.

창훈 : 전체적으로 나쁘지 않았는데 특히 마지막 노래는 좋았어요. 한국식으로 가사를 쓰면서, 너와 함께 늙어간다는 것 자체가 많이 와 닿았죠. 설거지도 잘 할 수 있고(웃음). 같은 남자 입장에서 봐도 내가 여자라면 충분히 감동받을 수 있겠다, 싶어요. 기타를 배우고 싶을 정도로. 기타 배워서 누구 만나면 쳐 봐야겠다(웃음).

중철 : 나도 그 생각 했는데(웃음). TV 리모컨도 얼마든지 내 줄 수 있다고(웃음).

아람 : 보면서도 ‘아, 멋지다, 청혼 받는 사람은 무대 위에 있는데 왜 내 가슴이 설레지?’ 그랬죠.

현주 : 나이가 다르니까 확실히 다르게 느끼는구나. 전 어디 그러나 보자, 리모컨 넘겨주나 보자, 그랬는데(웃음). 하나도 안 와 닿았어요.


큰 ‘한 방’ 없지만 연인과 본다면 딱!

창훈 : 결혼에 대해 현실을 생각하시는 분과 이상을 생각하시는 분은 아마 다르게 받아들이실 것 같아요.

중철 : 맞아요. 확실히 받아들이는 차이가 나겠다 싶은 게, 남자가 웨딩싱어를 버리고 성공하겠다고 월 스트리트로 나갈 때 저는 ‘그래, 남자가 저래야지’ 했거든요.

아람 : 결혼관은 홀리가 말한 게 맞는 것 같아요.

중철 : 그녀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다는 것에 희망을 가져야지, 자신의 꿈을 버렸다는 것에 대해 절망감을 가지는 건 아닌 거 같아요.

현주 : 로맨틱 코미디의 재미는 우리의 꿈과 이상을 대신 보면서 만족한다는 거 아니겠어요(웃음).

창훈 : 해피엔딩을 말하는 것이겠죠. 악을 이기는 선, 사랑을 이루는 해피엔딩. 현실은 물론 그렇지 않더라도 뮤지컬에서만큼은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 것이죠.

미연 : 연말, 지금 시기에 즐겁게 친구나 연인과 와~하고 보기 딱 맞는 작품 같아요. 밥 먹고 차 마시면서 복잡한 생각 없이 볼 수 있는 작품이요.

창훈 : 누나가 곧 결혼을 하는데 꼭 보라고 하고 싶어요(웃음). 결혼 준비하는 사람이 본다면, 한번쯤 옆에 있는 사람이 나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을까,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고요. 요즘 젊은 사람들은 조건을 많이 따지잖아요. 결혼에 있어 남녀가 만나서 서로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너와 결혼하고 싶어’가 아니라 ‘너와 같이 살고 싶거나 같이 늙어가고 싶어서 결혼하고 싶어’인 것이죠. 자신의 가치관을 충분히 표현하고 그걸 서로 믿는다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아람 : 전체적으로 경쾌하고 볼거리도 많은 것 같아요. 마치 앞에 있는 관객이 하객인 것처럼 배우들도 대하고, 천정에 미러볼도 달려있고. 물쇼의 인상도 너무 강렬했고요. 너무 가볍다는 게 단점이자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넘버 면에서도 강하게 남는 게 없고. 말 그대로 즐기다 끝난 감이 없잖아 있죠.

미연 : 큰 재미도 없고, 그렇다고 막 달달하지도 않고, 적정 선만 따라가는 느낌은 아쉬워요.

창훈 : 애간장을 태울 만한 게 없다는 것, 로비와 줄리아가 정말 서로를 간절히 좋아한다는 감정이 나타나야 하는데 멀리서 노래만 부르고. “빨리 좋아한다고 말해”라고 보는 사람이 소리 칠 수 없는 것, 관객들의 애간장을 졸이게 하지는 않네요.




정리: 황선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suna1@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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