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백석 사랑한 '기생 자야' 무대에 꺼내다

창작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백석 시어에서 이야기·넘버 가져와 배우 3명 피아노 1대 소극장 공연으로 내년 1월22일까지 드림아트센터 2관서 초연
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의 한 장면(사진=인사이트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사랑했기 때문에 존재했던 여인, 자야. 1000억원 돈이 백석의 시 한 줄만도 못하다지만 어쩌면 그의 시도 김영한의 한결같은 사랑에는 못 미치지 않을까.’ 소설가 김미월은 산문집 ‘내가 사랑한 여자’(2012)에서 시인 백석(1912~1996)의 연인으로만 기억하고 있는 기녀 자야에 대해 이렇게 썼다.

백석을 사랑한 여인 기생 자야의 삶이 무대 위로 옮겨졌다. 시인의 대표적인 동명시에서 제목을 따온 뮤지컬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내년 1월 22일까지 드림아트센터 2관)이다. 전작들이 예술가의 일대기나 작품세계에 주목했다면 이번 작품은 기생 자야의 시선으로 백석과의 사랑을 소박하게 풀어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자야의 본명은 김영한(1916~1999). 열여섯 살에 기생이 돼 스물두 살인 1936년 함흥 요릿집에서 네 살 많은 백석과 운명적으로 만난 뒤 3년간 동거하다 남북분단으로 영영 이별한 일화는 ‘로미오와 줄리엣’만큼이나 유명하다. 백석은 김영한을 이백의 시 ‘자야오가’(子夜吳歌)에서 따온 ‘자야’로 불렀다. 그녀는 1995년 ‘내 사랑 백석’이란 책을 내고 2억원을 기증해 백석문학상도 제정했다. 1997년 1000억원에 이르는 대원각 땅(현 길상사)을 법정스님에게 시주했을 때 주위에서 “아깝지 않으냐”고 묻자 “그 사람의 시 한 줄만도 못 하다”고 답했다.

작품은 60년 평생을 오로지 백석만을 그리워하던 자야가 죽기 직전 젊은 백석을 만나 과거를 회상하고 현재를 넘나드는 식. 백석의 시어를 각색하고 배열한 뒤 이를 연결하는 이야기를 만들었다. 가사의 대부분도 백석의 명시에서 가져왔다. 시가 통째 쓰인 ‘바다’나 ‘내가 이렇게 외면하고’ 같은 곡은 물론이고, 백석의 기행시 연작 ‘남행시초’와 ‘서행시초’에서 부분 발췌해 ‘고향 가는 길’이란 뮤지컬곡으로 재탄생시켰다. 장면 전환에 등장하는 토속적이면서도 모던한 백석의 시는 긴 여운을 남긴다.

단 3명의 배우와 피아노 1대가 소극장 무대를 꽉 채운다. 단출하지만 고즈넉한 대나무숲 무대는 흰눈이 펑펑 내리는 듯한 몽환적 느낌을 살려 시공을 초월한 자야의 애틋한 사랑을 오롯이 담아낸다. 다만 비좁은 객석은 옥에 티다. 공연 관람을 방해할 정도로 불편해 최근 문을 연 극장이지만 이미 악명높다.

‘백석’ 역은 강필석·오종혁·이상이, ‘자야’ 역은 정인지·최연우, ‘사내’ 역은 안재영·유승현이 연기한다. 시인다운 면모의 오종혁과 가슴 먹먹한 사랑을 보인 정인지가 연기한 백석과 자야가 백미. 백석 시집을 다시 꺼내보고 싶게 만든다. 백석을 짝사랑해 시집을 늘 가방에 넣고 다녔다는 연출가 오세혁의 바람대로 “아름다운 것들이 사라져가는 요즘, 잃어버린 감성을 잠시라도 회복한 느낌”을 받는다. 추워지는 겨울, 딱 권할 만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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