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 원작 창극 '코카서스의 백묵원' 재공연

국립창극단 2015년 초연 작품 개막 당시 객석점유율 100% 기록 파격 캐스팅·음악적 실험 선보여
국립창극단 ‘코카서스의 백묵원’의 한 장면(사진=국립극장).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국립창극단은 베르톨트 브레히트의 대표 희곡을 창극으로 만든 ‘코카서스의 백묵원’을 오는 6월 3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재공연한다.

2015년 3월 초연 당시 개막 전 객석점유율 100%를 기록했던 작품이다. 전석 매진과 동시에 이례적으로 추가 공연 오픈을 결정해 화제가 됐다. 국립창극단은 초연 이후 재공연 문의가 끊이지 않았던 이 작품을 2016-2017시즌 창극단 마지막 작품으로 선택했다.

한국과 일본 양국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재일교포 극작가 겸 연출가 정의신이 처음으로 창극에 도전했다. 정 연출은 연극 ‘야끼니꾸 드래곤’ ‘나에게 불의 전차를’ 등 다수의 히트작을 통해 양국에서 작품성과 흥행 모두 보증하는 스타 연출가다. 절망의 순간에도 웃음을 잃지 않고 배꼽을 쥐면서도 눈시울을 촉촉하게 만드는 휴머니즘이 살아있는 극으로 정평이 나있다.

‘코카서스의 백묵원’은 한 아이를 놓고 벌어지는 두 여인의 양육권 다툼을 다룬다. 정 연출은 아이를 버린 생모와 그 아이를 거둬 정성껏 키운 양모의 다툼을 배우들의 가슴 절절한 소리 대결로 그려냈다.

원작의 등장인물을 새롭게 해석한 파격적인 캐스팅을 선보인다. 창극의 도창 역할을 하는 남자 재판관 아츠닥 역은 국립창극단의 대표 여배우 유수정·서정금이 맡는다. 전라도 사투리를 쓰는 하녀 그루셰는 초연 당시 인턴단원으로 주역에 발탁된 조유아, 경비병 시몬 역은 최용석이 다시 연기한다.

작곡가 김성국이 작창·작곡을 담당했다. 서양 현악기·전통 타악기·전자악기 등 다양한 악기 편성, 전통 판소리에 없는 이중창과 합창 등 새로운 음악적 실험을 선보인다. 무대디자이너 이태섭이 관객의 몰입을 극대화하는 세련된 미장센을 준비하고 있다. 국립극장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예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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