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바꾼 '호두까기인형'…양대 발레단 새 주역은?

국립발레단 김태석·심현희·하지석 유니버설 나탈리아 쿠쉬·성사미·김유진 새로운 주역 무용수들 무대에 올라 "관객·무용수 춤으로 함께 공감하는 작품"
국립발레단 ‘호두까기인형’의 한 장면(사진=국립발레단).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다시 ‘호두’의 시즌이 돌아왔다. 왕자가 된 호두까기인형과 소녀의 모험을 차이콥스키 음악과 함께 담아낸 고전발레 ‘호두까기인형’이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 발레무대를 달군다. 국내 양대 발레단인 국립발레단(16~25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과 유니버설발레단(21~31일 유니버설아트센터)은 이번 주말부터 차례로 ‘호두까기인형’을 공연한다.

매년 겨울에 오르는 레퍼토리로 큰 변화는 없다. 그럼에도 ‘호두까기인형’을 다시 봐야 한다면 그것은 새로운 무용수와 만날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제껏 주역을 맡지 못했던 신진 무용수의 활약을 ‘호두까기인형’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심정민 무용평론가는 “‘호두까기인형’은 ‘백조의 호수’나 ‘돈키호테’처럼 강도 높은 테크닉을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캐릭터를 보여줄 수 있어 신진 무용수를 발굴하기에 좋은 레퍼토리다”라고 말했다.

국립발레단은 국내외 무용대회에서 여러 차례 수상한 기대주를 주역으로 내세운다. 코르드발레(군무)를 맡고 있는 김태석(2016년 입단), 심현희(2016), 하지석(2015)이다. 이들과 지난해 첫 주역에 나섰던 김희선이 페어로 호흡을 맞춘다. 강수진 국립발레단 예술감독은 “신선한 느낌을 가진 단원들에게 ‘호두까기인형’을 통해 주역으로 데뷔할 기회를 주고자 했다”면서 “특히 이번에 주역으로 나서는 김태석·심현희·하지석은 주인공인 왕자와 소녀 캐릭터와 잘 어울려서 주역으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유니버설발레단은 다양한 국적의 무용수를 주역으로 세운다. 올해 수석무용수로 입단한 우크라이나 출신 나탈리아 쿠쉬, 2014년 입단해 코르드발레로 활동 중인 재일교포 출신 성사미가 주인공이다.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장은 “나탈리아 쿠쉬는 해외에서 입단한 실력파 무용수로 감성과 테크닉을 두루 겸비했고, 성사미는 발레단 입단 후 노력과 기량을 갈고 닦아 성장한 중견 무용수”라고 소개했다.

올해 만 16세 나이로 코르드발레로 입단한 최연소 단원 김유진도 만날 수 있다. 지난해 공연에서 게스트 단원으로 주역을 맡은 적 있지만 정식 단원으로 주역으로 무대에 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단장은 “김유진은 최연소 입단으로 주역을 꿰찬 신예로 어리지만 앞으로가 기대되는 유망주”라고 말했다.

국립발레단 ‘호두까기인형’ 주역을 맡은 김태석(상단 왼쪽부터), 심현희, 하지석, 유니버설발레단 ‘호두까기인형’ 주역을 맡은 나탈리아 쿠쉬(하단 왼쪽부터), 성사미, 김유진(사진=국립발레단·유니버설발레단).


‘호두까기인형’은 독일 작가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인형과 생쥐 왕’을 각색한 발레다. 1982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마린스키 극장에서 안무가 마리우스 프티파와 그의 제자 레프 이바노프의 안무로 초연했다. 이후 여러 안무가가 작품에 수정과 변화를 가미해 다양한 버전으로 세계에서 공연하고 있다.

다른 고전발레에 비해 스토리가 명확하고 다양한 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발레의 입문작으로 손꼽힌다. 심 평론가는 “‘호두까기인형’은 주역 외에도 매력적인 캐릭터가 많이 등장해 관객도 무용수도 긴장감을 덜고 춤으로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발레단마다 서로 다른 버전으로 공연하는 만큼 골라보는 재미도 있다. 국립발레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은 각각 ‘볼쇼이발레단’ 버전과 ‘마린스키발레단’ 버전으로 ‘호두까기인형’을 공연한다.

1966년 러시아 볼쇼이발레단의 유리 그리가로비치 예술감독의 버전을 선보이는 국립발레단은 마임(발레에서 연기자가 감정을 표현하는 것) 대신 춤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원작 동화의 설정을 그대로 따라 주인공 이름도 ‘클라라’가 아닌 ‘마리’로 등장한다. 나무 인형 대신 실제 어린이 무용수가 호두까기인형을 연기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유니버설발레단은 1934년 안무가 바실리 바이노넨이 마린스키발레단을 위해 새로 안무를 짠 버전을 선보인다. 1986년 국내서 초연해 31년의 긴 역사를 자랑한다. 그만큼 고전적이다. 1막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드로셀마이어 역의 무용수가 실제 마술을 선보이는 등 환상적인 분위기가 돋보인다.

유니버설발레단 ‘호두까기인형’의 한 장면(사진=유니버설발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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