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발레리노 이동훈, 몸으로 노래하다

국립발레단의 발레 ‘코펠리아’ 해설자로 무대에
그의 인기는 어느 연예인 못지않다. 대중에게 잘 보이기 위해 노력한 것은 아니다. 그저 무대 위에서 열심히 했을 뿐이다. 발레, 무대, 그리고 진정성.
 

예술의전당 내에 자리 잡고 있는 국립발레단의 연습실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든 텅 비어 있든 보는 이로 하여금 숙연함을 느끼게 한다. 그것은 아마도 그 바닥이 갖고 있는 기억 때문일 것이다. 무용수들은 그곳에서 수도 없이 넘어졌고 셀 수 없는 양의 땀방울을 흘렸다. 이동훈 역시 지금껏 쉬지 않고 뛰었으며 웃고 고민하고 기뻐했다. 그런 그가 후배들의 연습장면을 바라보고 있다. 부상 때문이다. 아프지 않고서는 성장할 수 없다. 육체나 정신 모두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부상은 그를 힘들게 한다. 이유는 다름 아니다. 무대에 서고 싶기 때문이다. “자꾸만 무대에 서고 싶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제의가 들어왔고 제 생각과 맞았죠.” 국립발레단의 ‘해설이 있는 발레’ 진행을 맡게 된 발레리노 이동훈이 관객에게 한 발짝 다가간다. “계속해서 발레의 대중화를 원했어요. 제가 하는 일이니까. 남들에게 조금 더 보여주고 싶고 조금 더 가까이에서 소통하고 싶고. 그러던 찰나에 해설을 맡게 돼 개인적으로 뜻 깊어요.” 

- 기쁘게, 당신에게 손을 내밀다 

그의 재미난 이력은 이미 유명하다. 비보이가 발레리나가 된 것. “솔직히 말하자면 저도 발레를 잘 모르고 시작했어요. 그 전에는 관람하면서 많이 졸기도 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도 있었고요.” 이동훈은 이번 ‘해설이 있는 발레’를 통해 자신과 같았던 관객들의 선입견을 깸과 동시에 대화를 시도한다. “제 친구들을 데려와서 발레 관람을 하도록 해요. ‘해설이 있는 발레’가 친구들에게 반응이 좋더라고요.  역사나 기본정보, 장면 등에 대한 설명이 곁들여지면서 흥미가 유발되고 이해 부분에서도 수월해지고요. 시작이 반이잖아요. 완전한 붐을 일으키지는 못했지만 우리가 먼저 다가간다면 관객들도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해요.” 이번 공연을 통해 첫 주역 데뷔하는 국립발레단의 신예들이 있다. 다양한 공연에서 주역으로 사랑을 받은 바 있는 그가 후배들에게 전할 말이 있는지 물었다. “감히 충고는 못해요. 워낙 춤을 잘 추고 무대에서 즐길 줄 아는 친구들이거든요. 제가 테크닉 부분으로는 말을 못해주고 그저 좋은 배역을 맡게 된 데에 축하해주고 싶어요.” 

국립발레단의 ‘해설이 있는 발레’로 공연되는 발레 ‘코펠리아’는 이전의 갈라 형식의 공연이 아닌, 전막 즐기기를 시도한다. 이동훈은 어린이들을 위한 가족발레 ‘코펠리아’의 해설을 위해 연습 중이다. “맞춰보고 있어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밌는 요소들이 가득하죠. 예를 들어 늙은 박사가 나오는데 저도 그와 똑같은 옷을 입고 있어요. 한마디로 젊은 박사랄까. 제가 늙은 박사를 보며 ‘왜 옷이 똑같지?’하며 도망가기도 하고 인형들과 춤을 추거나 관객들에게 질문을 하기도 해요. 관객들을 속이는 등 다양한 콘셉트를 잡고 있죠.” 캐릭터의 개성도 그동안의 작품과는 다른 볼거리라고 전했다. “주인공에만 시선이 맞춰지는 것이 아니라 각 캐릭터마다의 성격이 많이 드러나요. 사람도 혈액형별 성격이 있잖아요. 또한 개인적으로 군무와 피날레가 신나고 재밌더라고요. 제일 걱정인 것은 제 말투가 어눌해요. 그게 제일 걱정이에요.” 이동훈이 스스로 말하는 어눌한 말투로 당신에게 손을 내민다. 

- 마지막 순간까지 찬란할 발레 인생 

그는 무대 아래서도, 무대 위에서도 눈에 띄는 무용수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의 외모가 한 몫 하는 것도 사실이다. 축복받은 유전자와 노력으로 이뤄낸 실력을 통해 이미 많은 ‘누님’들의 넋을 안드로메다에 보내 정신없이 방황하게 만든 바 있다. 브라운관 출연도 있었다. 그는 타 장르로의 진출을 꿈꾸지는 않지만 마다하지는 않을 예정이다. 발레를 알리기 위해서다.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싶다는 마음은 없어요. 단지 무용을 알릴 수 있고, 발레리노 이동훈을 알릴 수 있다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긴 해요. ‘아, 발레가 저렇구나, 발레를 하는 사람 중에 저런 사람도 있구나’ 등의 계기가 된다면 방송 출연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고의 무용수. 그의 꿈은 간단하다. 죽을 만큼 노력해 이 시대 최고의 무용수가 되는 것이다. “발레가 아무래도 신체적 영향을 많이 받다보니 오래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할 수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 최고의 무용수가 되고 싶어요. 아름다울 때 봐야 꽃인데 시들어서 버티고 있으면 그 아름다움의 기억이 지워지잖아요. 빛을 발할 수 있을 때까지는 최대한 무대에 설 겁니다. 그리고 많은 후배들을 양성하고 싶어요. 발레를 좀 더 활성화시키고 크게 만들 수 있는 쪽에서 몸을 담고 싶습니다.” 그런 그가 4월 27일부터 5월 5일까지 공연되는 발레 ‘코펠리아’ 무대에 선다. 그에게는 물론 관객들에게도 설레는 일이다. “다들 발레가 굉장히 어렵고 졸리고 재미없다고 생각하시잖아요. 이번  ‘코펠리아’를 통해 그런 생각을 깨뜨리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 많이 준비하고 있으니까 오셔서 한 편의 영화처럼 즐겨주셨으면 좋겠어요. 무대 뒤에서 많은 사람들이 관객 한명 한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거든요. 그런 노력들도 함께 봐주셨으면 합니다.” 

 

글_뉴스테이지 이영경 기자, 사진_뉴스테이지 강지영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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