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원작 ‘한국창작뮤지컬’ 납신다! ‘늑대의 유혹 vs 코요테 어글리’

뮤지컬계는 예전부터 영화 원작의 작품을 많이 만들어왔다. 이미 대중에게 사랑받은 작품인 만큼 흥행성, 작품성 면에서도 보장된다. 작년 뮤지컬계를 휩쓸었던 ‘빌리 엘리어트’나 ‘금발이 너무해’도 동명의 영화로 많은 사랑을 받은 라이선스 작품이다. 국내에도 ‘무비컬’을 만들려는 활발한 움직임이 있었다. ‘싱글즈’를 비롯해 ‘미녀는 괴로워’, ‘내 마음의 풍금’ 등이 ‘무비컬’로서 관객과 만났다. 올여름도 영화 원작 뮤지컬 두 편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늑대의 유혹’과 ‘코요테 어글리’이다. 영화와는 다른 매력으로 다가올 두 작품이 어떻게 관객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 한국 영화 원작 뮤지컬 vs 미국 영화 원작 뮤지컬

 

뮤지컬 ‘늑대의 유혹’은 동명의 한국 영화를 모티브로 만든 작품이다. 2004년 강동원, 조한선, 이청아 주연으로 개봉돼 20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을 끌어모았다. 이번 공연은 귀여니 원작의 소설이나 영화와는 다른 또 다른 스토리 라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뮤지컬 ‘늑대의 유혹’의 오재익 연출가는 “영화를 그대로 옮길 것 같으면 뮤지컬을 왜 하겠느냐는 생각이 들었다. 뮤지컬 ‘늑대의 유혹’은 영화와 콘셉트가 다른 굵은 선이 하나 있다. 많은 부분에서 수정을 가했다. 보는 재미와 즐기는 재미가 공존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다른 분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더하고 빼고를 반복하는 중이다”라고 말했다.

 

뮤지컬 ‘코요테 어글리’는 2000년 개봉한 동명의 미국 영화를 원작으로 한다. 무대 공포증이 있는 시골 소녀가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며 뉴욕으로 떠나 꿈을 이뤄가는 과정을 그렸다. 개봉 당시 영화와 OST 모두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작품이다.

 

뮤지컬 ‘코요테 어글리’의 오세준 연출가는 “이 작품을 기획할 때 ‘쇼’처럼 즐거운 인생을 담으려고 했다. 뮤지컬도 영화처럼 ‘시골소녀가 열심히 노력해 뉴욕에서 성공한다’는 단선적 이야기다. ‘코요테 어글리’는 모두가 함께했기 때문에 이뤄낼 수 있다는 것, 노력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담고 있다. 전형적인 스토리를 따랐지만 ‘쇼’적인 부분을 강조해서 흥겹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 한류 아이돌 음악 vs 세계적으로 사랑받은 OST

 

‘늑대의 유혹’은 기획 단계부터 아시아를 겨냥하고 만든 주크박스 뮤지컬이다. 뮤지컬에 사용하는 음악들도 아시아에서 인기를 끌었던 K-POP을 사용했다. 이번 공연에 사용하는 음악은 1세대 아이돌 god의 노래부터 드라마 OST까지 다양하다. 뮤지컬 넘버로 새롭게 탄생할 아이돌 음악들에는 동방신기의 ‘오정반합’, god의 ‘관찰’, 샤이니의 ‘누난 너무 예뻐’, 카라의 ‘미스터’ 등이 있다.

 

오재익 연출가는 “다른 ‘주크박스 뮤지컬’은 노래하기 위해서 억지로 상황을 만든다. ‘주크박스 뮤지컬’이 정말 어렵다. 가요는 사랑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다른 이야기를 전개하기가 정말 어렵다. 인물들이 서로 싸워야 하는데 싸움을 유발하는 노래는 없다. 작품이 ‘늑대의 유혹’인만큼 수컷 냄새도 나고, 싸우는 장면도 많다. 이런 부분들을 작곡이 아닌 편곡으로 써야 해서 어려운 점이 있다”고 주크박스 뮤지컬에 대한 고충을 털어놨다.

 

뮤지컬 ‘코요테 어글리’는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Can't fight moonlight'을 비롯해 관객에게 익숙한 선율이 귀를 즐겁게 한다. 이번 공연에서는 한국에서 진주가 ’난 괜찮아‘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 했던 ’I will survive'도 들을 수 있다. 특히, 이번 공연은 팝 음악스타일 위주인 만큼 가수 가비앤제이의 ‘장희영’, 디셈버의 ‘윤혁’과 ‘DK'가 참여해 눈길을 끈다.

 

오세준 연출가는 "뮤지컬 ‘코요테 어글리’의 곡은 팝스타일이다. 뮤지컬이 가진 문법에는 다소 맞지 않는다. 원곡을 ‘뮤지컬 넘버’로 억지로 바꾸려 하지 않았다. 원곡을 많이 손대지 않으면서 어떻게 무대에서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했다. 제목은 그대로 두고 그 안의 가사만 새롭게 작업했다“고 말했다.

 


뉴스테이지 정지혜 기자 newstag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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