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Flashback.17] 처절한 사랑의 애수, 유니버설발레단 ‘오네긴’

턱 끝까지 차오르는 가쁜 선율 위로 회한에 사무친 여인의 어깨가 들썩인다. 공기는 감정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흔들거리며 서러운 막을 끌어내린다. 터져 나오는 박수에 막이 다시 오르면, 아직 감정을 추스르지 못한 발레리나의 얼굴이 상기돼 있다. 대서사로 달리던 소설의 마지막 장을 덮는 듯 진한 사랑의 애수가 가슴으로 일렁인다.


유니버설발레단의 ‘오네긴’은 알렉산드르 푸슈킨의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이 원작이다. 발레는 슈투트가르트 발레단의 전설적 안무가 ‘존 크랑코’의 손을 빌려 세상에 나왔다. 그는 감정이 숨 쉬는 안무와 잘 알려지지 않은 차이콥스키의 음악을 더해 다른 발레작과는 결이 다른 드라마발레를 탄생시켰다. 발레 ‘오네긴’은 1965년 독일에서 초연됐으며, 국내에서는 2009년에 유니버설발레단이 첫선을 보였다.


감정선 강조한 안무…작품의 숨결 담아내


‘오네긴’은 총 3막으로 이뤄진다. 1막은 순수한 시골처녀 ‘타티아나’가 오만한 귀족 ‘오네긴’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무참히 거절당하는 장면을 담는다. 2막은 시골 생활이 무료해진 ‘오네긴’이 친구인 ‘렌스키’의 약혼녀 ‘올가’에게 목을 간질이는 장난을 하고, ‘렌스키’는 치욕을 느껴 결투를 신청한다. ‘오네긴’은 결투에서 승리하지만 뼈저린 후회를 한다. 3막에서 오랜 세월이 흐른 뒤 품위 있는 귀족 부인이 된 ‘타티아나’를 본 ‘오네긴’은 걷잡을 수 없는 사랑의 불길에 휩싸인다. 하지만 그의 고백은 1막과 역전된 상황에서 무참히 찢겨져 나간다.


유니버설발레단 ‘오네긴’의 안무는 피부로 느껴지는 감정선이 특징이다. 안무는 각 인물의 감정을 충실히 그려내 인물의 이해도를 높였다. 오만한 귀족 ‘오네긴’은 동작 하나하나에 귀족적인 뉘앙스를 줘 그의 권태로움과 오만함이 묻어나게 했다. 순진한 시골 처녀 ‘타티아나’는 토슈즈 끝을 세워 경쾌한 종종걸음으로 ‘오네긴’ 곁을 맴돈다. 찾아온 풋사랑에 달뜬 순수한 소녀의 마음이 종달새의 속삭임처럼 간질거리는 장면이다.

 

 

작품은 2인무와 3인무를 통해 상황과 감정을 절묘하게 뒤섞는다. 특히, 1막 ‘타티아나’의 꿈에서 펼쳐지는 ‘오네긴’과의 2인무, 2막 결투 때문에 고뇌하는 ‘렌스키’와 그를 막으려는 ‘올가’와 ‘타티아나’의 3인무, 3막 입장이 서로 뒤바뀐 두 사람이 추는 2인무 등이 주목할 만하다. 이 장면들은 아름다운 무대에 연출과 한데 어우러져 한 편의 영화 같은 미장센을 자랑한다.


1막 마지막 장면인 ‘오네긴’와 ‘타티아나’의 파드되는 빼놓을 수 없는 명장면이다. 존 크랑코는 이제 막 사랑에 빠진 소녀의 설렘을 부풀어 오르는 선율 위에 안무로 얹어낸다. ‘타티아나’와 ‘오네긴’의 파드되는 남자무용수가 여자무용수를 크게 들어 올리는 고난도의 리프트 동작이 이어진다. 남자무용수의 머리끝까지 올라선 ‘타티아나’의 고공 리프트는 하늘 끝에라도 닿을 듯한 꿈꾸는 소녀의 감정을 그리기에 안성맞춤이었다.


2막으로 넘어가면 안무는 짙고 무거운 감정을 그러안는다. 결투를 앞둔 ‘렌스키’의 독무는 사랑하는 약혼녀와 친구와의 결투에 대한 고뇌로 묵직하다. 존 크랑코는 ‘렌스키’의 통렬한 심정을 탁월한 균형감각과 감정 표현이 녹아있는 정적인 안무로 녹여낸다. 화려하진 않지만 다리 하나를 뻗는 데까지 감정을 담아낸 촘촘한 안무가 압권이다.

 


3막의 하이라이트는 ‘타티아나’와 ‘오네긴’의 마지막 파드되다. 이 장면은 10년 이상 호흡을 맞춰온 엄재용-황혜민 부부 무용수의 진가가 발휘되는 순간이었다. 마지막 힘을 짜내 ‘타티아나’의 다리에 매달리는 ‘오네긴’은 슬픔으로 사랑을 간청했고, 격렬하게 동요하는 마음을 뿌리치는 ‘타티아나’의 슬픔은 관객의 목 저 안쪽을 조여 왔다.


마지막 파드되는 음악과 유기적으로 흘러 더욱 짜릿했다. 대미를 장식하는 차이콥스키의 환상서곡 ‘리미니의 프란체스카’는 두 사람의 대립과 동요, 절규를 마지막 한 방울까지 쥐어짜 냈다. 오케스트라의 장중함과 타격감에 휘청이며 울부짖는 황혜민의 절규는 ‘타티아나’, 그 자체였다.

 

 


정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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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_유니버설발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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