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청년 조씨 코헨 대학로에 떴다
작성일2016.03.03
조회수4,534
뮤지컬 '에어포트 베이비'
7년여 작업 거쳐 상업무대 데뷔
전수양·장희선 극작·작곡 '케미'
6일까지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서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첫 구상은 2009년. 입양청년을 소재로 대본을 쓰자고 작정한 뒤 자료찾기에 몰두했다. 대본과 음악 밑그림이 나온 후에도 수차례 다듬기를 반복, 무려 7년 동안 수정과 보완 작업을 했다. 그러고도 3번의 발표회를 거쳐 지난달 23일 마침내 정식 상업무대를 마련했다. 탄탄한 원작에 가사와 딱 맞는 넘버, 자연스러움을 입은 연기라는 세 가지 ‘케미’(궁합)를 제대로 갖춘 농익은 창작뮤지컬 한편을 만들어냈다.
오는 6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공연하는 ‘에어포트 베이비’는 뿌리를 찾으려는 입양청년의 여정기다. ‘나는 어떻게 어디서 왜 태어났을까’란 궁금증으로 한국을 찾은 스물두 살의 ‘조씨 코헨’이 주인공. 서울 이태원 게이바에서 우연히 만난 게이 할아버지 ‘딜리아’의 도움으로 생모의 흔적을 찾아 나서는 성장기를 그린다. 극작가 전수양과 작곡가 장희선이 콤비를 이뤄 의기투합해 대본과 곡을 썼고 정식공연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품을 진두지휘한 박칼린 연출은 ‘내 새끼’ 같은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박 연출은 “소재가 ‘입양’이다 보니 자칫 울음만 자아내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신파를 뛰어넘는다. 대본에서부터 이미 다 해결하고 왔더라”고 운을 뗐다. 이어 “창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엔터테인먼트다. 게이·가족·언어 등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유머와 사회성, 진솔한 에피소드 등 여러 가지 매력이 있다”며 “특히 작곡가와 극작가의 궁합 덕분에 말과 음악이 찰떡같이 만났다. 대본을 진실하게 풀어내는 것이 내 숙제”라고 덧붙였다.
작품 전반에 녹아 있는 재치와 유머를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말에 서툰 조씨 코헨이 전라도 사투리를 듣고는 “한국 사람입니까”라고 되묻거나 ‘우째스까’를 ‘왓치 아웃 스카이’(watch out sky)로 해석하는 장면은 비극적 상황을 재치 있게 풀어낸 대목이다. “어렸을 적에 난 모든 아이들이 공항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했어” “입양아라고 하면 왜 불쌍하다고 하지? 막 울어”라고 표현한 가사와 대사는 인물의 심리를 녹여내며 가슴을 울린다.
인물이나 장면에 맞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적절히 활용한 점도 눈에 띈다. 마음이 따뜻한 조씨 코헨이 좋아하는 미국 어쿠스틱 컨트리 음악이 수시로 흐르고, 이태원 게이바에선 재즈와 클래식을 섞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음악이 나온다. 조씨 코헨이 외삼촌을 만나기 위해 목포로 간 장면에선 전라도 사투리를 녹여낸 블루스가 배경이다.
조씨 코헨 역을 맡은 배우 최재림은 캐릭터에 완전히 동화한 연기를 펼친다. 어린시절 1년간 미국에서 살았다는 경험을 십분 살려 한국어에 서툰 입양아의 역할을 능숙하게 소화한다. 비단 입양 때문만이 아니라 잃어버린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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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첫 구상은 2009년. 입양청년을 소재로 대본을 쓰자고 작정한 뒤 자료찾기에 몰두했다. 대본과 음악 밑그림이 나온 후에도 수차례 다듬기를 반복, 무려 7년 동안 수정과 보완 작업을 했다. 그러고도 3번의 발표회를 거쳐 지난달 23일 마침내 정식 상업무대를 마련했다. 탄탄한 원작에 가사와 딱 맞는 넘버, 자연스러움을 입은 연기라는 세 가지 ‘케미’(궁합)를 제대로 갖춘 농익은 창작뮤지컬 한편을 만들어냈다.
오는 6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아트원씨어터 1관에서 공연하는 ‘에어포트 베이비’는 뿌리를 찾으려는 입양청년의 여정기다. ‘나는 어떻게 어디서 왜 태어났을까’란 궁금증으로 한국을 찾은 스물두 살의 ‘조씨 코헨’이 주인공. 서울 이태원 게이바에서 우연히 만난 게이 할아버지 ‘딜리아’의 도움으로 생모의 흔적을 찾아 나서는 성장기를 그린다. 극작가 전수양과 작곡가 장희선이 콤비를 이뤄 의기투합해 대본과 곡을 썼고 정식공연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품을 진두지휘한 박칼린 연출은 ‘내 새끼’ 같은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박 연출은 “소재가 ‘입양’이다 보니 자칫 울음만 자아내지 않을까 우려가 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신파를 뛰어넘는다. 대본에서부터 이미 다 해결하고 왔더라”고 운을 뗐다. 이어 “창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엔터테인먼트다. 게이·가족·언어 등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유머와 사회성, 진솔한 에피소드 등 여러 가지 매력이 있다”며 “특히 작곡가와 극작가의 궁합 덕분에 말과 음악이 찰떡같이 만났다. 대본을 진실하게 풀어내는 것이 내 숙제”라고 덧붙였다.
작품 전반에 녹아 있는 재치와 유머를 눈여겨볼 만하다. 한국말에 서툰 조씨 코헨이 전라도 사투리를 듣고는 “한국 사람입니까”라고 되묻거나 ‘우째스까’를 ‘왓치 아웃 스카이’(watch out sky)로 해석하는 장면은 비극적 상황을 재치 있게 풀어낸 대목이다. “어렸을 적에 난 모든 아이들이 공항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했어” “입양아라고 하면 왜 불쌍하다고 하지? 막 울어”라고 표현한 가사와 대사는 인물의 심리를 녹여내며 가슴을 울린다.
인물이나 장면에 맞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적절히 활용한 점도 눈에 띈다. 마음이 따뜻한 조씨 코헨이 좋아하는 미국 어쿠스틱 컨트리 음악이 수시로 흐르고, 이태원 게이바에선 재즈와 클래식을 섞은 브로드웨이 뮤지컬음악이 나온다. 조씨 코헨이 외삼촌을 만나기 위해 목포로 간 장면에선 전라도 사투리를 녹여낸 블루스가 배경이다.
조씨 코헨 역을 맡은 배우 최재림은 캐릭터에 완전히 동화한 연기를 펼친다. 어린시절 1년간 미국에서 살았다는 경험을 십분 살려 한국어에 서툰 입양아의 역할을 능숙하게 소화한다. 비단 입양 때문만이 아니라 잃어버린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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