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홀린 옹녀…국립극장 금의환향 무대
작성일2016.04.26
조회수1,535
고선웅 연출의 '변강쇠 점 찍고 옹녀'
국립창극단 대표 레퍼토리되다
파리 현지서 작품성·대중성 인정 받아
옹녀 역 김지숙·이소연 물오른 연기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프랑스 파리를 홀린 옹녀가 서울로 돌아온다. 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김성녀)은 대표 인기 레퍼토리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Madame Ong)를 오는 5월 4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 무대에서 공연한다.
고선웅 연출·한승석 작창의 작품은 창극 최초 ‘18금’을 표방하며 2014년 초연에 이어 지난해 재공연 당시 대중과 평단의 굳건한 지지를 받았다. 국내에서의 성과에 힘입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파리 테아트르 드 라 빌 대극장 무대에 올라 파리 관객을 사로잡았다. 테아트르 드 라 빌의 2015-2016 시즌 프로그램으로 정식 초청돼 무대에 올랐다.
에마뉘엘 드마르시 모타 극장장은 “유서 깊은 프랑스 문학과 극 장르에서도 코믹함과 섹슈얼리티가 이렇게나 조화를 이루는 작품은 드물다. 한국어 발성이 갖는 고유성, 판소리만의 발성은 다양한 예술장르를 접하고자 하는 프랑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고 말했다.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지금은 더 이상 불리지 않는 잃어버린 판소리 일곱 바탕 중 하나인 ‘변강쇠타령’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고선웅 연출은 마초 색골남 변강쇠에만 맞춰져 있던 시선에 ‘점’을 찍고, 박복하지만 당찬 여인 옹녀를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 또한 옹녀 부부가 도방살이를 하면서 만나는 민초들을 통해 정력 남녀의 사연을 오늘날 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해학적 이야기로 그려냈다.
작창과 작곡을 맡은 한승석(중앙대 전통예술학부 교수)은 판소리·민요·가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을 유쾌한 극과 딱 맞아떨어지게 배치했다. 초연 및 재공연에서 활약한 국립창극단 김지숙과 이소연이 옹녀 역, 김학용과 최호성이 변강쇠 역을 맡는다. 예매 문의는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를 참고하면 된다. 02-2280-4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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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프랑스 파리를 홀린 옹녀가 서울로 돌아온다. 국립극장(극장장 안호상)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김성녀)은 대표 인기 레퍼토리 창극 ‘변강쇠 점 찍고 옹녀’(Madame Ong)를 오는 5월 4일부터 22일까지 서울 중구 장충동 국립극장 달오름 무대에서 공연한다.
고선웅 연출·한승석 작창의 작품은 창극 최초 ‘18금’을 표방하며 2014년 초연에 이어 지난해 재공연 당시 대중과 평단의 굳건한 지지를 받았다. 국내에서의 성과에 힘입어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파리 테아트르 드 라 빌 대극장 무대에 올라 파리 관객을 사로잡았다. 테아트르 드 라 빌의 2015-2016 시즌 프로그램으로 정식 초청돼 무대에 올랐다.
에마뉘엘 드마르시 모타 극장장은 “유서 깊은 프랑스 문학과 극 장르에서도 코믹함과 섹슈얼리티가 이렇게나 조화를 이루는 작품은 드물다. 한국어 발성이 갖는 고유성, 판소리만의 발성은 다양한 예술장르를 접하고자 하는 프랑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고 말했다.
‘변강쇠 점 찍고 옹녀’는 외설적이라는 이유로 지금은 더 이상 불리지 않는 잃어버린 판소리 일곱 바탕 중 하나인 ‘변강쇠타령’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고선웅 연출은 마초 색골남 변강쇠에만 맞춰져 있던 시선에 ‘점’을 찍고, 박복하지만 당찬 여인 옹녀를 주인공으로 부각시켰다. 또한 옹녀 부부가 도방살이를 하면서 만나는 민초들을 통해 정력 남녀의 사연을 오늘날 관객이 공감할 수 있는 해학적 이야기로 그려냈다.
작창과 작곡을 맡은 한승석(중앙대 전통예술학부 교수)은 판소리·민요·가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음악을 유쾌한 극과 딱 맞아떨어지게 배치했다. 초연 및 재공연에서 활약한 국립창극단 김지숙과 이소연이 옹녀 역, 김학용과 최호성이 변강쇠 역을 맡는다. 예매 문의는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를 참고하면 된다. 02-2280-4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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