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의심과 반전의 반전…그 결말은? <다우트> 프레스 리허설 현장

지난 26일, 계속되는 의심과 의혹, 불확실성을 다루는 연극 <다우트>가 개막을 앞두고 프레스 리허설을 열고 작품의 전막을 공개했다.

<다우트>는 1964년 뉴욕의 한 카톨릭 중학교를 배경으로 가톨릭 종교에 변화의 바람을 도입하려는 플린 신부와 원칙과 전통을 중시하는 원장 수녀 엘로이셔스의 팽팽한 대립구도를 담은 작품으로 2006년 김혜자 주연으로 한국 초연 무대를 가졌다. 2008년에는 원작자인 존 페트릭 쉔리가 직접 각색과 감독을 맡아 메릴 스트립,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 주연의 동명의 영화로 개봉해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8년 만에 돌아오는 이번 공연은 개성있는 연기로 브라운관을 누비는 박정수가 엘로이셔스 수녀 역에 캐스팅되어 생애 첫 연극 무대에 도전하며, 드라마와 무대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태화가 플린 신부 역에 캐스팅됐다.


원칙적이며 규율과 규칙을 중요시하는 엘로이셔스 수녀 방으로 아이들을 사랑하는 순수한 제임스 수녀가 찾아온다. 학생들에 대한 교육 방침과 교내 유일한 흑인 학생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제임스 수녀는 플린 신부와 흑인 학생 사이의 미심쩍은 일을 이야기한다. 엘로이셔스 수녀는 플린 신부의 모든 행동을 의심하기 시작하고 그를 학교에서 쫓아낼 계획을 세운다.

4명의 배우들만 등장하는 이 작품은 탄탄한 텍스트와 배우들간의 에너지로 무대를 꽉 채운다. 첫 연극 무대에 도전한 박정수는 극 초반 다소 긴장한 듯 보였지만 작품에 집중하여 그만의 엘로이셔스 수녀를 선보였으며, 서태화는 카톨릭 학교에 새로운 개혁의 바람을 몰고 오는 활기찬 플린 신부를 연기했다.

두 시간에 가까운 밀도 높은 공연이 끝난 후, 이 작품의 제작을 맡은 극단 실험극장의 이한승 대표의 사회로 기자간담회가 시작되었다. 이한승 대표는 “그동안 <신의 아그네스> 등 여러 작품에 박정수 선생님을 모시려고 했는데, 이번에 어렵게 성사됐다.”고 캐스팅 비화를 밝히기도 했다.


박정수를 캐스팅한 이유에 대해 최용훈 연출은 “박정수 선생님은 국민 시어머니상이다. 차갑고 이지적이며 주변 사람들에게 결코 곁을 잘 내주지 않을 것 같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런 점이 엘로이셔스 수녀와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최용훈 연출의 말에 박정수는 “연극을 하게 된 것이 운명적인 것 같다.”며 첫 무대를 마친 소감을 밝혔고, “무대가 굉장히 무섭다. 하지만 드라마와는 다른 맛이 있는 것 같다. 지금은 떨리지만 마지막 공연 가서는 무대를 즐길 줄 아는 여유가 생기지 않을까 싶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사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무대에 대한 부담이 굉장히 컸다. 속으로 갈등도 많았지만 그것을 내색하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배우로서의 자존심이 있기 때문이다. 나만의 색으로 그동안 쌓아온 이름에 먹칠하지 않도록 해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서태화는 ”텍스트상으로는 플린 신부가 밋밋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 연습과 무대에 서보니 플린 신부가 참 매력이 많은 인물이다. 배우가 대사를 어떤 톤이나 말투로 하느냐에 따라 인물의 느낌이 많이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최용훈 연출은 “관객들이 보시기에 두 인물 간의 대립이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다. 절대 섞일 수 없고, 서로 양보하지도 않고, 자기가 믿고 싶은 것만 믿는, 이런 모습이 요즘 사는 세상 같지 않느냐.”고 반문하며,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나 배려 등 여러 가지 생각할 거리를 가지고 관객들이 극장 문을 나설 수 있지 않을까.”라며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박정수, 서태화 외에도 순진무구한 제임스 수녀 역의 문수아, 뮬러 부인 역의 김미란과 엘로이셔스 수녀 역에 더블 캐스팅된 차유경이 함께하는 <다우트>는 내달 19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을 이어간다.

글: 강진이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jini21@interpark.com)
사진: 기준서 (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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