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의 무대, 더욱 인간적인 <거미여인의 키스> 연습현장

“두 인물의 관계로만 풀기엔 너무 큰 작품이다. 세대 간 갈등도, 정치적인 신념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두 등장인물이 결국 인간 대 인간으로 만나게 되고, 한 쪽이 다른 한 쪽의 선택에 동참하는 과정을 그리기 위해 일단 이들의 인간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려 애쓰고 있다.”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를 이끄는 문삼화 연출의 말이다. 아르헨티나의 대표 작가 마누엘 푸익의 동명소설을 바탕으로 한 이 연극은 내달 7일 4년 만의 무대를 앞두고 있다. 지난 23일, 서울 명륜동 한 켠에 자리잡은 이 작품의 연습실을 방문했다. 침대 두 개와 작은 테이블, 의자가 놓인 아담한 사이즈의 연습실에서는 이명행, 송용진, 최대훈, 정문성, 김호영, 김선호 배우가 문삼화 연출과 함께 연습에 몰두하고 있었다.


“징징대지 좀 마…영화 얘기나 더 하던가.”
가장 먼저 연습에 나선 배우들은 발렌틴 역의 송용진과 몰리나 역의 이명행이다. 이 연극의 배경은 독재와 인권탄압이 자행되고 있는 아르헨티나의 한 감옥으로, 발렌틴은 20대의 열혈 혁명가이자 정치범, 몰리나는 미성년자보호법 위반으로 감옥에 들어온 40대의 동성애자다. 나이뿐 아니라 정치적 견해도, 취향도, 관심사도 전혀 다른 두 사람은 사사건건 부딪힌다. 발렌틴은 예쁜 장신구나 로맨스를 좋아하는 몰리나에게 지나치게 감상적이라며 핀잔을 주지만, 몰리나가 들려주는 영화 이야기에 점점 더 호기심을 보인다.

“왜, 내가 영화 얘기 다 하기 전에 죽어버릴까 봐 겁나냐?”
이번에는 정문성이 발렌틴으로, 최대훈이 몰리나로 분했다. 발렌틴에게 미스터리한 ‘표범여인’이 등장하는 영화 이야기를 들려주던 몰리나는 식사를 가져왔다는 간수의 말을 듣고 죽 두 그릇을 받아온다. 발렌틴은 망설이면서도 양이 많은 죽그릇을 몰리나에게 양보하고, 몰리나는 어딘지 안절부절 못하며 그릇을 받아 든다. 대립하는 듯 하면서도 서로를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배려해나가는 이들의 미묘한 감정이 깊은 인상을 남기는 장면이다.


“부탁인데 손 좀 잡아줄래?”
두 사람은 차츰 감옥에 들어오기까지의 사연과 가족, 사랑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눈다. 고문을 받으면서도 단호한 혁명의지를 굽히지 않았던 발렌틴은 부르주아 계급의 옛 애인에 대한 그리움을 고백하며 한없이 흔들리는 마음을 드러내고, 몰리나는 그런 발렌틴을 넉넉히 보듬어 위로해준다. 좁은 감옥 속에서 서로의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대면한 두 사람은 또 다른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마지막 연습 장면에서는 발렌틴 역의 김선호, 몰리나 역의 김호영이 호흡을 맞췄다. 탄탄하고 깊이 있는 대사와 장면을 따라가는 즐거움도 크지만, 여섯 명의 배우들이 어떤 매력과 개성으로 각각의 캐릭터를 소화해낼지도 역시 기대를 모으는 부분이다. 문삼화 연출은 “송용진·이명행 페어는 아무래도 제일 형들이다 보니 노련하고 안정감이 있다. 반대로 가장 젊은 김선호·김호영 배우는 그만큼 에너지가 넘치고, 정문성·최대훈 페어의 연기에는 적당한 에너지와 디테일이 잘 섞여 있다.”고 각 페어별 특징을 설명했다. 개막 후 첫 2주만 고정 페어로 공연이 진행되고, 이후에는 교차 캐스팅으로 공연이 이어진다.


지난 2011년 악어컴퍼니 ‘무대가 좋다’ 시리즈로 관객들을 만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냈던 <거미여인의 키스>는 올해 전보다 작아진 200석 규모의 소극장 무대에 오른다. 객석과 보다 가까워진 무대에서 새로운 연출과 배우들이 선보일 올해의 공연이 관객들에게 어떤 감동을 전할지 기대를 모은다. 문삼화 연출은 “관객들이 몰리나의 입장에서 발렌틴을 안아주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다. 동시에 몰리나의 마지막 선택에 대해 가슴이 찡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거미여인의 키스>는 11월 7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신연아트홀에서 볼 수 있다.

글: 박인아 기자(매거진 플레이디비 iapark@interpark.com)
사진: 기준서(www.studioch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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