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츠브루크 오페라 페스티벌 오페라 <라트라비아타(La Traviata)>one
작성일2005.05.10
조회수7,642
대 본 F. M. Piave, 이탈리아어
때,곳 1840년경 프랑스 파리 및 그 교외
초 연 1853년 3월 6일 베네치아 페니체 극장
등장인물
비올레타(소프라노, 고급 사교계의 창녀) 크리스티나 시모네스크 샌듀, 다니엘라 트리크
알프레도(테너, 성실한 청년) 니카 콘스탄틴, 비오렐 사플라칸
조르주 제르몽(바리톤, 알프레도의 아버지) 풀롭 마틴, 게오르기 모고산
플로라(메조 소프라노) , 두폴남작(바리톤), 가스통(테너), 드비니후작(베이스), 그랑빌(베이스), 안니나(소프라노), 쥬세페(테너) 등
작품배경
베르디가 파리를 방문했을 때 알렉산더 듀마가 쓴 'La dame aux camelias'가 원작을 희곡으로 개작한 연극을 보고 오페라로 만들려고 생각하였다. 베르디는 이 대본의 작성을 리골레토를 쓴 피아베에게 의뢰하여 4주만에 전곡을 완성하였다.
줄거리에 나타나는 주인공의 성격을 아름다운 멜로디에 부착시킨 이 작품을 초연했을 때에는 그리 성공하지 못했다. 그것은 가수의 실책으로서 비올레타를 맡은 가수가 너무 비만하였고 알프레도역은 감기에 걸려서 충분히 노래하지 못해 청중들의 웃음거리가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18세기 파리의 사교계 무대가 이탈리아의 관중에게 익숙하지 못하여 극의 구성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차차 이러한 것은 감안하여 재상연하자 점차 인기를 얻어 유럽 전역에 퍼졌다.
이 작품은 여러 장르로 다채롭고 짜임새 있는 구성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베르디가 비올레타 역의 가수에게 마지막 장면에서 절대로 기침을 하지 말라고 주문하여 현실의 모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고 전해진다. 그 때문에 베르디는 본래 이 작품에 '사랑과 죽음'이라는 제목을 붙이려고도 했다.
SYNOPSIS
전주곡
바이올린이 4부로 나누어져 아주 여리게 연주가 시작되는 Adagio, B단조-E단조, 4/4박자의 곡이다. 이 애조를 띤 분위기는 오페라에 나오는 비올레타의 병상을 암시한 것이다. 얼마 후 이 멜로디가 현악기로 진전하는데 이에 대위법 흐름이 장식적으로 진행한다. 중간에 나오는 가요적인 멜로디는 제 2막에서 비올레타가 노래하는 애절한 사랑의 고백을 나타낸 것이다.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애조 띤 음악을 간결하게 나타내고 줄거리를 암시하고 있다.
제 1 막 비올레타 집의 거실
비올레타는 파리에 있는 그녀의 살롱에서 파티에 초대된 손님들을 접대하고 있다. 알프레도는 시골 출신의 성실한 청년으로서 친구의 소개로 그녀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알프레도가 '축배의 노래(Brindisi)'를 부르자마자, 비올레타도 동시에 흥겹게 그의 노래를 따라 부른다.
원래 좋은 가문 출신인 비올레타는 불행히도 폐병을 앓고 있었다 손님들이 춤을 추기 위해 옆방 무도실로 건너가고 있을 때 그녀는 기침을 토하면서 방에 남는다. 그 때 오래 전부터 먼발치에서 그녀를 사랑해 왔으나 적절한 기회를 마련하지 못해 애태우던 알프레도가 사랑을 고백하는 아리아 '어느 행복한 하루, 천국과도 같아라(Un di felice, eterea)'을 부른다. 비올레타도 그와 함께 '사랑으로 두근거리네(Di quell'amoe ch'epalpito)'의 2중창을 노래한다. 그리고 그들은 바로 다음날 만나기로 약속한다.
비올레타는 그녀의 손님들이 그녀의 집을 떠나가자 생각에 잠긴다. 그녀로서는 생각지도 못했던 고귀한 사랑이 다가옴을 느끼며 마음 속으로 솟아오르는 애정으로 유명한 아리아 '아. 그이인가(Ah, fors e lui)'를 부른다. 그러나 자신이 처한 현실이 떠오르자 마음의 갈등으로 침울해 진다. 그렇지만 곧 분위기를 바뀌서 밝은 표정을 짓고는 자신의 삶의 방식을 아리아로 변호하면서 '언제나 자유라네(Sempre libera)’를 부른다. 심지어 그녀의 창문 아래서 들려오는 알프레도의 세레나데조차도 그녀가 갈구하고 있는 자유스러운 삶의 열망을 꺽지 못한다.
-----------------------------
글 : 이준한(인터파크 공연팀 allan@interpark.com)
▶ 이어서 보기
[프리뷰] -잘츠브루크 오페라 페스티벌 오페라 <라트라비아타(La Traviata)> two
[ⓒ플레이DB m.playd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