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18대1> 매섭고도 애잔한 청춘에게 인사를
동네 뒷동산에서 18대 1로 대적했을 때 주먹을 불끈 쥐고 “덤벼 봐”하고 큰 소리 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파르르 떨리는 두 다리를 감출 수 없을 때가 있다. <청춘, 18대1>은 그 부르르 떨리는 솔직한 두 다리에 관한 작품이다.
서재형 연출, 한아름 작가의 신작 연극 <청춘, 18대1>의 무대는 곧 다가올 해방, 그러나 여전히 살벌한 일제시대. 조선인이라면 좀처럼 기운을 펼 수 없는 동경 한 가운데 댄스홀, 내딛는 걸음이 아직은 위태로운 열 여덟 나이와 그 언저리의 청춘들이 주인공으로 서 있다.
하지만 오해 없기를. 나라와 민족을 위해 목숨 바쳐 독립을 외친 젊은 열사들의 투쟁기로 보기에 이 작품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소박하다.
동경 시내의 한 댄스홀, 경연대회를 열어 초청된 동경시청장을 암살하려던 일본입양인 이토에와 동경대학생 건우의 계획은 건우가 형사에 쫓기다 죽음을 맞으며 수포로 돌아간다. 하지만 다시 암살 계획을 세우는 댄스선생 이토에.
우연히 폭탄을 보관하게 된 맥주배달원 대웅과 같은 주류 공장에서 일하던 윤철, 기철 형제, 그리고 비운의 죽음을 맞은 남편의 뒤를 기꺼이 따르려는 일본 여성 나츠카 그리고 병약한 순자는 암살 계획에 기꺼이 가담하게 된다.
<청춘, 18대 1>은 ‘폭파암살’이라는 목적지는 같으나 출발선에 서서 목적지를 향해 뛰어가는 제각각의 상황에 더욱 집중한다. 사랑을 따라 남편의 뜻을 이어가는 여자, 고향땅 밟기를 소원하는 형제, 기꺼이 사랑하는 여인과 함께 길을 걷는 맥주 배달원 등 거사 앞에 내 놓기에 지극히 소담스러운, 그러나 진심인 이유들이 관객들의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무대 오른쪽 취조실에서 형사와 대치한 이토에가 그날의 사건을 진술하며 무대 위 아래, 과거와 현재를 자연스럽게 넘나듦이 인상적이다. 몸치들인 이들이 춤의 세계로 빠지는 모습은 작품을 더욱 경쾌한 터치로 그려나갈 수 있는 유쾌한 도구이다. 잠시 시름을 잊고 저마다의 회상과 시절도 모르고 피는 사랑의 싹에 싱긋 웃는 이들의 미소는 청춘이기에 가능하고 청춘이기에 싱그럽다.
살고 싶어하는 본능과 내 목숨을 바치는 용기. 무엇이 옳고 그른지 논하지 말지어다. 다짐을 했고, 혼란 속에 지켜내고자 했던 찬란한 청춘의 하루하루가 빛난다.
사건을 보는 참신한 시선과 메시지에 비하여, 그 전개가 다소 지루한 것이 사실. 회상은 한번으로도 족할 것이며, 현재를 통하여 과거를 짐작케 하는 감성은 관객 누구에게나 있다. 여러 번 반복되는 감정의 토로에 애틋한 마음이 조금은 식어갈 수도 있겠다. 언덕을 너머 자전거 타고 오실 내 님이 애절한 것은, 문득 찾아올 그 한번 때문인 것을.
공연 막바지에 다다르면 고요는 깊어지고 훌쩍이는 소리에 객석의 어깨가 작게 들썩인다. 어찌되었건 잠시 달에 가려진 해가 다시 빛을 내는 그 순간에 함께 하지 청춘들에게 진심의 인사를 건낸다.
글: 황선아 기자(인터파크INT suna1@interpar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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